1과목: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청소년 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청소년내담자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청소년의 발달에서 충분한 탐색없이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는?
4. 중학교 2학년 A군은 우수반에서 열등반으로 옮겨가며 자신감이 없어졌다. 상담자는 A군의 생활양식을 분석하고 격려하며,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재교육하였다. 이 때 적용된 이론은?
5.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이론은?
6. A군은 엄마가 돌아가셨지만, 아직도 매일 저녁마다 골목에 나가 엄마가 오실 것을 기다린다. A군은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는가?
7. 강화와 처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부모의 가치조건을 강요하여 긍정적 존중의 욕구가 좌절되고,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면서 심리적 어려움이 발생된다고 보는 이론은?
9. 청소년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중 상담자가 알아야 할 상담 실무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0. 청소년상담자의 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A양은 부모님에 대한 분노를 자해로 나타내고 있다. 이렇게 외부에 대한 감정을 자신에게 되돌리는 게슈탈트 이론의 접촉경계혼란 상태는?
12. 청소년상담의 목표 진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3. 청소년상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키치너(K. Kitchener)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도덕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상담 종결 시 다루어야 할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16. 상담초기에 권장되지 않는 기법은?
17. 내담자의 문제, 원인 또는 관련 요인, 상담개입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은?
18. 다음 대화 내용에 사용된 상담자의 상담 기법은?
19. 상담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해석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청소년내담자에게 충고나 조언을 할 때 상담자의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2. 상담자가 다음과 같이 상담 목표를 설정했다면 어떤 목표 설정의 원리가 적용된 것인가?
23. 사이버 상담의 기법과 이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4. 내담자에게 다음의 경험을 갖게 하는 상담은?
25. 청소년내담자의 상황이나 행동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전략으로, 문제의 다른 측면에 초점을 두거나 다른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기법은?
26. 다음의 상담 개입은 어떤 상담이론에서 주로 사용하는가?
27. 교류분석 상담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나 기법이 아닌 것은?
28. 문제를 개인과 분리하여 문제 이해와 대처를 위한 관점을 새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이야기 상담 기법은?
29. 해결중심 상담의 기본 원리나 규칙이 아닌 것은?
3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1. 관찰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동년배 연구(cohort stud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표집방법과 그 종류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34. 메타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과학적 연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36. 가설의 진술형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7. A상담연구자는 15명 학생을 대상으로 성폭력예방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생들의 사전-사후 성지식을 각각 측정하였다. A상담연구자가 연구진행 시 유의할 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결과에 대한 해석과 통계치를 논문에 제시할 때 옳은 것은?
39.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40. 연구윤리의 일반원칙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연구특성상 기만의 사용이 정당화된 경우, 연구자가 실험 혹은 자료 수집을 마친 후 기만의 불가피성, 기만으로 인한 오해나 불쾌감을 최대한 제거하기 위해 수행하는 절차는?
4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43. 사후비교검정 방법이 아닌 것은?
44. A상담연구자는 자신이 개발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우울을 감소시켜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운 후,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우울감 척도 점수가 가장 낮은 내담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표집하였다. 이 연구에서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기 어려운 이유는?
45. 변량분석(ANOVA)에서 동변량성 가정을 검증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46. 중학교 2학년 학생 30명을 10명씩 3집단으로 나누어 3종류의 서로 다른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난 후 사회성 척도를 실시하였다. 3집단 간 사회성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A+B+C의 값은?
47. 모의 상담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유사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에서 진실험설계(true-experimental design)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49.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인지행동 집단상담과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피험자를 두 집단에 무선할당한 후, 사전검사, 집단처치, 사후검사를 각각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집단의 효과와 검사시기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연구설계는?
50. 독립변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1. 상관계수의 유의성을 해석하여 모집단에 일반화하는데 필요한 가정을 모두 고른 것은?
52. 유사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의 특징이 아닌 것은?
53. 단일 대상 연구 설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다음 절차에 따라 추정하는 타당도의 유형은?
55. 통계적 검증력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은?
56. 다음 중 연구의 패러다임이 다른 것은?
57. 다음 연구설계의 유형은?
58.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질적연구인 사례사(case history) 연구의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61. 검사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지능이론가와 그의 이론을 잘못 연결한 것은?
63. 표준화 심리검사 결과 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4. 심리검사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척도의 유형을 수량화 가능성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66. 행동평가법의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측정의 표준오차(SEM: standard error of measur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검사의 신뢰도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9. 지능검사의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0. 검사 문항의 변별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최대수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심리검사의 제작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3. 관찰평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심리검사의 개발시기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MMPI-2의 타당도척도 중 수검자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축소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이고자 할 때 상승하는 척도는?
76. MMPI-2의 상승척도 쌍에 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77. MMPI-2 재구성 임상척도(RC척도)의 T점수가 65점 이상 상승했을 때의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MMPI-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MMPI-2의 실시 및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0. K-WAIS-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1. K-WAIS-Ⅳ 작업기억지표(WMI)의 핵심 소검사를 옳게 나열한 것은?
82.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HTP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로샤(Rorschach) 검사의 우울증 지표(DEPI)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5. 로샤(Rorschach) 검사의 실시 및 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6. 주제통각검사(T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투사적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 B양의 MMPI-A T점수 결과이다. 이에 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벤더게슈탈트 검사(BG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0. 성격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과목: 이상심리
91. 사고장애의 증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2. 성도착 장애(paraphilic disorder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강박 및 관련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5. 신경발달장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6. DSM-5에서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진단기준에 포함된 증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단기 정신병적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8. 다음 진단기준에 해당하는 성격장애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99.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특정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1. 주요 신경인지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2. 성격장애의 일반적 진단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3.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4.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5. 물질 관련 장애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6. 정신장애의 유형 중 DSM-5에 새롭게 추가된 진단명이 아닌 것은?
107. 이상행동 또는 정신장애와 연관된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8. 다음에 제시된 4개의 증상 모두를 포함하는 진단명은?
109. 다음 증상에 적절한 진단명은?
110. 다음 증상에 적절한 진단명은?
111. 주요 우울장애에 동반되는 세부 유형(양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2. 일명 다코스타 증후군(DaCosta's syndrome), 군인심장증후군(solder's heart syndrome), 또는 로작증후군(Rojak syndrome)과 관련이 있는 장애는?
113. 다음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4.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진단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5. 해리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6. 대인관계의 자아상 및 정동의 불안정성, 심한 충동성을 보이는 광범위한 행동 양상으로 인해 사회적 부적응이 초래되는 성격장애는?
117. 18세 청소년S양은 최근 몇개월동안 학교생활에서 지나친 졸음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수업시간에 과제를 발표하던 중 갑자기 정신이 멍해지고 온 몸에 힘이 빠지면서 잠에 빠져든 적도 여러 번 있었다. S양은 자신도 모르게 어쩔 수 없이 갑자기 잠에 빠졌다고 했고, 담임선생님은 그 말을 믿지 않았다. 이 장애와 관련된 증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8. 환각제에 해당되지 않는 물질은?
119. 다음 증상을 보이는 정신장애의 원인에 관한 가설로 옳지 않은 것은?
120. DSM-5는 부가적으로 '임상적 주의가 필요한 기타 문제'에서 한 개인이 처한 '사회환경과 연관된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