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중학생 진로상담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2. 다위스(Dawis)와 로프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홀랜드(Holland)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로우(Roe)의 욕구이론에서 제시한 직업군의 주요 특징으로 옳은 것은?
6.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내담자는 면접에서 떨어져 취업에 실패했다. 이로 인해 심한 좌절감을 느끼는 내담자의 사례를 상담자가 엘리스(Ellis)의 ABCDE모델에 근거하여 분석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으로 옳은 것은?
9. 사회학습진로상담이론에 따른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은?
10. 흥미 탐색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청소년 진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 중ㆍ고등학생 진로상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취업 준비 중인 지체 장애 학생을 상담 할 때 필요한 개입을 모두 고른 것은?
14. 가이스버스(Gysbers), 헤프너(Heppner) 및 존스턴(Johnston)의 진로상담모델의 상담과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진로상담이론(모델)-주요 학자-개념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16. 갓프레드슨(Gottfredson)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다문화 청소년과 진로상담을 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진로상담이론(모델)과 관련 검사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19.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 가정으로 옳은 것은?
20.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 청소년 진로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2. 수퍼(Super)의 생애기간과 생애공간 이론(life-span theory, life-space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직업가치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청소년 진로상담자의 진로정보 평가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5. 진로상담에서 내담자의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6. 다음의 대화에 나타난 상담의 단계는?
27. 여성 진로상담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한국직업사전」에서 정의하는 직업의 개념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29. A, B, C, D, E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0. A 정보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철호의 직업선호도검사 결과 해석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
31. 다른 집단원들도 자신과 비슷한 환경이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불필요한 방어를 줄이고 상담작업을 촉진하게 하는 치료적 요인은?
32. 수줍음이 많은 학생들에게 자기표현 증진을 목적으로 매주 1회 12주 진행되며, 매 회기마다 계획된 활동들로 프로그램이 구성된 집단상담 유형은?
33. 2인의 공동상담자가 진행하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한 내담자가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동시에 참여하게 되는 상담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5. 교류분석 집단상담 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36.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주요개념 및 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37. 개인상담과 비교하였을 때 집단상담이 갖는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38. 대인간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집단상담에서 집단원들이 얻게 되는 통찰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9. 정신역동적 비구조화 집단상담에서 관찰되는 아래 현상은?
40. 상호작용 중심적 집단에서 집단원의 중도 탈락 이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 관찰되는 집단원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비구조화 집단상담에서 신뢰 대 불신, 참여의 주저, 의미의 추구, 의존이 주된 관심사가 되는 발달단계는?
43. 집단원이 집단상담 중 경험한 아래 현상이 의미하는 개념은?
44. 성장집단에서 집단규범 형성을 위한 상담자 역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상담자 반응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기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6. 초보 집단상담자가 실시하기에 상대적으로 용이한 집단상담의 형태는?
47.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집단상담 계획을 위한 진행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9.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0. 집단상담의 윤리와 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 비자발적인 청소년의 참여 동기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청소년 집단상담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3. 다음 대화에서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술은?
54. 종결회기에서 심층적인 문제를 노출하는 집단원에 관한 상담자의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56. 아동, 청소년 집단상담의 유의 사항이 아닌 것은?
57.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의존하는 집단원에 관한 반응으로 옳은 것은?
59. 침묵하는 집단원에 관한 일반적인 대처 반응으로 옳은 것은?
60. 집단상담자의 자질이 아닌 것은?
3과목: 가족상담
61.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수민이는 중학교 1학년이다. 어머니는 3년 전 가출하였고 그 이후 전혀 연락이 없으며, 아버지는 잦은 음주로 집안일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수민이는 어머니 가출 이후부터 집안일뿐 아니라 세 살 아래 남동생과 아버지까지 돌보고 있다. 이 현상을 나타내는 개념은?
63. 개인상담과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비교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4. 가족상담의 종결을 고려하는 지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다음 가족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이야기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가족상담 이론가와 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68. 가족체계론적 시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사티어(Satir) 경험적 가족상담의 주요 기법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70. 사회구성주의 시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1. 가족상담 이론 혹은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2. 카터(Carter)와 맥골드릭(McGoldrick)이 제시한 가족체계에서의 스트레스원(stress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영호 어머니는 중학교 1학년인 영호가 학교 가기를 싫어하고 집에서는 거의 말을 안 한다는 이유로 영호를 상담에 의뢰하였다. 상담자가 “영호야, 학교 가기가 싫고 집에서는 말하기 싫은 이 상황에 대해 이름이나 제목을 붙인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는 상담 모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74. 가족상담 모델 혹은 이론가와 주요 상담목표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75. 다음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족상담 사정도구로 옳은 것은?
76. 가족상담 발달 초기에 정신분열증(조현병) 환자 가족의 역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보웬(Bowen) 가족상담의 상담자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8. 다음의 현상을 설명하는 체계론적 개념으로 옳은 것은?
79. 다음의 상황과 관련되는 가족상담자의 윤리는?
80. 다음의 상담 개입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81. 각 가족상담 모델에서 제시하는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82. 다음의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개입 기법은?
83.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에 대한 개입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해결중심상담에서 제시하는 다음의 <상담자-내담자 관계유형>에 부여하는 <과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5. 가족상담이론 혹은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반영팀(reflecting team)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다음의 상황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88. 각 가족상담모델에서 제시하는 상담목표로 옳은 것은?
89. 가족상담의 실제와 관련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가족상담 이론가와 주요 개념 혹은 기법의 연결로 옳은 것은?
4과목: 학업상담
91. 철수가 보이는 시험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2. 학습동기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 중에서 개인지향적 원인과 관련 없는 것은?
93. 주의집중 능력은 크게 주의력과 집중력으로 세분화하는데, 주의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두뇌발달과 학업능력 증진에 좋은 음식과 그 이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5. 시험 준비행동에 관한 설명이다. 이와같은 특성을 지닌 내담자가 사용하는 학습전략으로 옳은 것은?
96.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7. 정신지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8. 마이켄바움(Meichenbaum)과 굿맨(Goodman)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내재적 언어학습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9. 학습부진 영재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학습장애를 발달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로 구분하여 설명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01. 학교공포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2. 프라이스(Price)가 제안한 효과적인 학습장애 아동상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3. PQ4R의 단계에서 읽기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4. 청소년기 학업장면에서 시험불안과 함께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발표불안(speech anxie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5. 학습 무동기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서 상담목표설정에 관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6.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학생이 많이 드러내는 문제 가운데 하나가 만성적 학습부진이다. ADHD와 학습부진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7. 학습부진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8. 학업문제의 분류 중 정의적 문제에 관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9. 덕스(Dirks)는 25년 동안 심리적 도움이 필요한 영재아의 부모상담을 통해 상담내용을 정리하였다.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재아 부모의 관심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0. 학습부진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1. 학습부진아의 환경적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12. 머서(Mercer), 머서(Mercer) 및 풀렌(Pullen)의 학습부진 평가 유형 중 선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학습장애 진단에 사용하는 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114. 산술장애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5. 성취동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16. 학습전략 중 시연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7. 자원관리 전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8. 모간(Morgan)은 학습자 스스로가 중간목표를 세워서 학습하는 것이 목표 없이 학습하는 것보다 좋은 결과를 나타낸다고 주장하였다. 모간(Morgan)이 학습에 응용한 방법은?
119. 주어진 정보를 잘 부호화해서 저장하고 필요한 경우에 인출하는 인지전략을 정보처리 과정이라 한다. 댄서로우(Dansereau)의 정보처리 과정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0. 뇌의 기능분화 이론에 근거하면, 우뇌의 기능으로 적합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