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홀랜드(Holland) 유형의 구성개념과 설명이 옳은 것은?
2.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상담자의 반응과 관련이 없는 것은?
3. 홀랜드(Holland)가 개발한 검사만 고른 것은?
4. 사회인지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로(Roe)의 진로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개인의 욕구와 능력을 환경의 요구와 연관지어 평가하고 개인-환경간의 일치 정도를 분석하는 진로상담이론은?
7. 다음에 제시된 민수의 진로상담에 적절하지 않은 상담기법은?
8. 진로사고검사(CT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진로상담에서 정보제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다음 진로상담가와 이론을 바르게 연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이론에서 '크기와 힘 지향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싶은 남자 중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적합한 것은?
13. 다음과 같은 진로문제를 특징적으로 경험하는 집단은?
14. 구성주의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 LC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채프먼(Chapman)의 진학의사결정 모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미국의 진로발달학회(NCDA)에서 제시한 진로상담자가 일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모두 고른 것은?
18. 진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하렌(Harren)의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C-DAC(Career Development Assessment and Counseling)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여성가족부가 만 15세∼24세 취약계층 청소년의 자립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체험 중심의 종합적인 자활지원 사업은?
22. 크롬볼츠(Krumboltz)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진로발달단계를 고려할 때 초등학생 진로상담의 목표로 적절한 것은?
24. 긴즈버그(Ginzberg)의 이론에서 직업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결정에 관한 내적ㆍ외적 요소를 종합할 수 있으며, 타협이 중요한 요인이 되는 단계는?
25. 수퍼(Super)의 이론에서 정착(stabilizing), 공고화(consolidating), 발전(advancing)의 발달과업이 수행되는 발달단계는?
26. 학교에서 실시되는 진로상담의 주요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수퍼(Super)의 이론에서 진로성숙(career maturity)의 하위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파슨스(Parsons)의 특성ㆍ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윌리암슨(Williamson)의 진로상담과정에서 '종합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 크롬볼츠(Krumboltz)가 제안한 진로상담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
31. 행동주의 집단상담 기법만을 모두 고른 것은?
32. 컨버그(Kernberg)와 코헛(Kohut)이 경계선 성격장애나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의 기틀을 마련한 이론적 접근은?
33. 로저스(Rogers)가 제안한 참만남 집단과정 15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4. 교류분석(TA)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다음의 활동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36.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청소년의 전행동(total behavior) 중 통제하기 쉬운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7.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이 사용하는 자기 보호성향(safeguarding tendency) 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게슈탈트 집단상담 기법과 그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집단상담을 위한 심리극에서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지 않는 요소는?
40.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알려진 부분을 넓혀 인간관계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남이 모르는 나'를 탐구하게 하는 활동은 무엇에 근거한 것인가?
41. 집단상담 회기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2.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의 행동을 제한해야 할 때가 아닌 것은?
43. 집단상담에서 다음과 같은 기법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44. 집단원 선발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5. 젠킨스(Jenkins)의 집단에 대한 평가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46. 집단상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집단상담자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49. 다음은 어떤 집단에 관한 설명인가?
50. 집단지도자가 집단의 목적, 규정, 한계 등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으로 집단의 틀(frame)을 잡아주는 기법은?
51. 집단의 치료적 요인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집단의 전환(과도) 단계에서 집단지도자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3.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쓰기 활동, 신체 활동, 미술 활동, 읽기 활동, 피드백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사용하는 목적을 모두 고른 것은?
54. 집단상담 중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와 대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5. 집단상담자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집단상담 관련 윤리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7. 청소년 집단상담 마무리 단계에서의 목적이나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8. 집단상담의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청소년 집단상담을 실시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이 순서대로 바르게 제시된 것은?
60.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지도자 역할을 하려는 집단원의 이해와 이에 대한 상담자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과목: 가족상담
61. 가족상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가족상담에서 사전 동의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자살을 시도하려는 홍길동에게, 상담자가 “길동아, 자살하고 싶지 않은 행복한 마음이 가장 강할 때를 10점이라고 하면 현재 몇 점 정도니?”라고 질문했을 때, 이 질문과 관련한 가족상담 모델과 관련이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상담자가 이혼을 한 부모에게 자녀 양육과 관련한 조언을 할 때 옳지 않은 것은?
66. 스마트폰 중독을 경험하는 청소년에 대해, 상담자 A와는 달리 상담자 B와 같은 질문을 하는 가족상담 모델과 관련이 없는 것은?
67. 가족상담에서 체계론적 조망을 하기 위한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가족상담자의 행동윤리에 어긋나는 것은?
69. 초기 가족상담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0. 다음 가계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1.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 갈등을 경험하여 가족상담을 받을 때, 상담자의 자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2. 체계이론에서 본 가족체계에 관한 이해로 옳은 것은?
73. 초기 가족상담의 발전에 영향을 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 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가 가족상담에 미친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5. 가족상담 중기단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상담자 역할은?
76. 보웬(Bowen)의 가족상담에서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낮추며 사고를 촉진하는 기법으로, 가족들이 맺는 관계유형 방식을 살펴보는 것은?
77. 보웬(Bowen)의 자기분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8. 가족상담 모델과 상담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카터(Carter)와 맥골드릭(McGoldrick)의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전략적 가족상담 이론 및 학파와 주요 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81. 다음에서 상담자가 활용한 구조적 가족상담기법은?
82. 밤늦게 들어온 청소년 자녀에 대한 부모 A, B의 반응에 관한 전략적 가족상담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83. 해결중심 가족상담의 목표설정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84. 이야기치료에서 외부증인 집단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 상담기법은?
85.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6. 경험적 가족상담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87. 사티어(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이야기치료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가족체계를 사정, 평가하는 도구 중 질적 평가도구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다음의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개입 기법은?
4과목: 학업상담
91. 캐롤(Carroll)이 제안한 학교학습모형에 포함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2. 하이디(Hidi)와 레닝거(Renninger)가 제시한 흥미 발달단계 중 다음의 내용에 해당되는 단계는?
93. 학업상담에 있어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데시(Deci)와 라이언(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다음의 내용에 해당하는 동기 유형은?
95.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6. 학습부진 영재아를 위한 상담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97. 로젠샤인(Rosenshine)과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교사의 긍정적인 피드백 유형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98. 와이너(Weiner)가 제안한 다음의 귀인 속성 중 통제 불가능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9. 이클스(Eccles), 윅필드(Wigfield)와 쉬펠레(Schiefele)가 제시한 자녀의 학습과 관련 있는 부모의 태도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0. 학습과 관련된 뇌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1. 지적장애(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102. 시험불안 원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은?
103. 학습부진학생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4. 학습동기가 매우 낮거나 없는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5. 자기조절학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6. 다음 활동은 어떤 학습전략을 습득하기 위한 것인가?
107. 학업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지침으로 옳은 것은?
108.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9. 중재-반응모형(Responsiveness-To-Interven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0. 학업 지연행동(procrastination)의 극복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111. 질문생성 학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2. 벤더(Bender)가 제시한 학생의 주의집중 향상을 위해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3.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부진의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4. 기어리(Geary)가 제시한 수학 학습장애와 관련된 인지적 결함을 모두 고른 것은?
115. 학업상담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시험에서는 4, 5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116. 맥키치(McKeachie)가 분류한 조직화 전략에 해당되는 것은?
117.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필요한 목표설정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8. 학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9. 정보처리이론의 관점에서 초인지의 기능을 모두 고른 것은?
120. 시험불안의 개입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홀랜드 유형은 개인의 흥미와 직업환경을 분류하는 모형으로, 변별성은 이 유형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즉, 어떤 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계측성은 RI유형과 RS유형의 흥미를 비교하는 개념이며, 일관성은 개인의 흥미유형과 자신이 속한 직업환경유형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일치성은 육각형모형에서 흥미유형 또는 직업환경유형 간의 거리와 이론적 관계와의 비례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정체성은 변별성, 일관성, 일치성이 모두 낮을 때 개인의 흥미와 직업환경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