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필요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청소년 진로상담의 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크럼볼츠(J. Krumboltz) 이론을 활용한 진로상담의 목표로 옳은 것은?
4. 인간중심 진로상담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다음에서 진로 동기를 촉진하기 위해 활용되는 인지행동 접근의 '사고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6.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제시한 재순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학자와 주요 이론(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8. (가)-(나)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9. 이론과 진로심리검사가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 수퍼(D. Super)가 제안한 진로성숙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샘슨(J. Sampson), 피터슨(G. Peterson), 렌즈(J. Lenz), 리어든(R. Reardon)의 인지정보처리모델에서 진로의사결정과정의 주기를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12.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직업 대안들을 배제하는 방식의 진로의사결정 과정을 제안한 학자는?
14. 사회인지진로이론에서 제안한 진로상담 전략이 아닌 것은?
1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진로상담모형은?
16. 진로상담이론과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7. 로우(A. Roe)의 욕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흥미를 탐색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19. 적성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브라운(D. Brown)의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을 활용한 진로상담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1.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분류한 다음의 진로적응 양식은?
22. 사비카스(M. Savickas)의 구성주의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3.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유형에 따라 내담자를 옳게 분류한 것은?
24. 홀랜드(J. Holland)의 성격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다음은 과학교사가 되고 싶은 고등학생 내담자의 직업선호도검사 결과이다. 이를 바탕으로 진로상담을 진행할 때 옳지 않은 것은?
26.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이론의 진로선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7.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제시한 진로포부발달 단계가 아닌 것은?
28. 내담자가 활용한 진로정보의 종류가 아닌 것은?
29. 윌리암슨(E. Williamson)이 제안한 상담과정의 6단계 중 1, 2, 3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을 고르고,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30. 진로 심리검사 결과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과목: 집단상담
31. 집단유형과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개인상담과 비교하여 집단상담이 더 적합한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33. 집단응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정화(카타르시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집단상담자의 초기단계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집단상담의 종결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7. 작업단계에서 치료적 요소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9.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집단에서 치료적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행동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 합리적 정서행동(REBT)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교류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게슈탈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집단상담 이론은?
46. 집단상담자의 태도 및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집단상담자의 기술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기법은?
49. 다음 사례에서 적용한 상담기법은?
50. 청소년 집단상담을 준비할 때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은?
51. 침묵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문제 상황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집단원의 권리로 옳지 않은 것은?
54.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집단상담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집단상담을 평가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56.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지침으로 옳은 것은?
59. 집단상담자의 지도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피드백 기법을 사용할 때 효과적인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가족상담
61. 일반체계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가족규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생태체계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가족상담 과정에서 종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가족상담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다음의 가족상담 윤리를 나타내는 개념은?
68. 후기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구조적 가족상담에서 하위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1. 밀란(Milan)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2. 해결중심 단기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3. 경험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부부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5. 가족상담 이론가와 관련 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76. 구조적 가족상담의 주요 기법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77. 가족상담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8. 다음 상황에서 사용한 가족상담 기법은?
79. 다음의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가족상담 모델의 상담목표로 옳은 것은?
80. 전략적 가족상담의 상담자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1. 가족상담의 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구조적 가족상담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다음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개입 기법은?
85. 박양(중2)은 가정폭력 피해 문제로 상담을 받게 되었다. 다음의 상담 상황에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최 양(고1)은 부모의 이혼으로 외할머니와 살고 있었는데, 최근 아버지가 재혼하면서 재혼가정에 합류하게 되었다. 가족 적응의 문제로 상담을 받게 된 최 양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가족상담에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은?
88. 청소년 자녀와 함께하는 가족상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9. 정군(중2)은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게임중독 문제로 어머니에 의해 상담에 의뢰되었다. 해결중심 단기치료에서의 상담자-내담자 관계 유형을 고려한 정군의 첫회기 개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다음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학업상담
91. 학습과진아와 학습부진아의 특성을 비교하는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능력과 성취의 불일치 준거에 의한 학습부진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두뇌의 우반구와 연관된 기능을 모두 고른 것은?
94. 크랩(A. Krapp), 하이디(S. Hidi), 레닝거(K. Renninger)의 흥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5. 학습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의 주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96.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제시한 학자는?
97. 로젠샤인(B. Rosenshine)과 스티븐스(R. Stevens)의 교사 피드백 유형과 관련하여, 다음에 제시된 피드백의 형태로 옳은 것은?
98. 학습과 관련된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9. 지적장애(정신지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0. 비언어성 학습장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1. K-WISC-Ⅳ의 소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2. 실버(A. Silver), 하긴(R. Hagin), 듀언(D. Duane)이 제시한 학습문제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3.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학습장애아동의 선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4. 댄서로우(D. Dansereau)의 학습전략 중 주전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5. 반복시연 학습전략을 자발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는 연령대는?
106. 노박(J. Novak) 등이 주장한 개념도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7. 자기조절학습의 요소 중 '시연과 기억'에 관한 학습자의 행동으로 옳은 것은?
108. 초인지전략의 결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9. 논리적으로 조직된 형태가 아닌 자료를 암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110. 로빈슨(H. Robinson)의 SQ3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1. 독해전략의 하위전략 중 학습자가 점검하는 자기점검전략의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2. 드 보노(de Bono)가 개발한 '인지사고 프로그램' 중 다음의 기법은?
113.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할 때 권장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4. 학업상담에 온 내담자 어머니의 호소를 듣고 상담자가 가장 먼저 취할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옳은 것은?
115. 시험불안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6. 발표불안의 원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7. 학습부진 영재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8. 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9. 데시(E. Deci)와 라이언(R.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 중 다음의 내담자 호소에 따른 동기 유형은?
120. 수학 학습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ㄱ":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일에 능하고 흥미를 가지는지를 알 수 있으며, 이는 적절한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 "ㄴ": 진로상담은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진로 옵션을 제시해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과 성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ㄹ": 진로상담은 학생들이 선택한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갖게 되며, 이는 진로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