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발달심리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 아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이 아닌 것은?
3. 신경성식욕부진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정신적 표상의 사용 증거가 아닌 것은?
5. 영아기 기억상실증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청소년기 품행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노년기 인지발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 청소년 자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신경계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3. 아버지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4. 청소년기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공격 유형은?
1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태아기 기형발생물질(teratogen)의 작용 원리는?
16. 다음은 마샤(Marcia)의 자아정체감 지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7. 다음과 같은 신체적ㆍ심리적 문제를 나타내는 성염색체 이상은?
18. 죄책감과 수치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다음에 해당하는 놀이 유형은?
20.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후 다음과 같이 말한 학생의 귀인 양식과 실패 후 반응이 바르게 묶인 것은?
21. 발달의 개념 및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다음의 현상을 나타내는 개념은?
24.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기초할 때, 청소년기에 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25. 노화의 원인에 관한 이론 중 유전적 계획이론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26. 발달연구에서 연령효과와 동시대 출생집단 효과, 측정시기 효과를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연구접근법은?
27.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사춘기의 신체ㆍ생리적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영아기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31. 집단상담 시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2. 생산적인 집단 형성을 방해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3.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의 바람이나 욕구 충족에 효과적인 계획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4. 집단상담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5. 정신분석 집단상담에서 저항으로 볼 수 있는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36. BASIC-ID 모델을 적용하여 집단원의 문제를 조망한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7. 집단상담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38. 집단의 구조 또는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에 해당되는 것은?
40. 집단상담 기술과 그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41. 교류분석 집단상담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집단상담 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집단역동에 집단상담자가 적절하게 대처한 것은?
44.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기법에 관한 설명과 그 기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45. 인간중심 집단상담자의 개입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6. 심리극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47. 집단상담에서 표출된 갈등을 중재하는 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 집단발달단계의 특징을 발달단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49. 다음 특성이 나타나는 집단 발달단계에서 집단상담자가 담당해야 할 역할로 옳은 것은?
50. 집단응집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를 모두 고른 것은?
51. 다음 대화에서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술은?
52. 학교장면에서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준비할 때, 교내외 구성원의 적극적인 지지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청소년 집단원의 문제행동과 그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방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54. 개인상담에 비해 집단상담 장면에서 활용도가 더 높은 상담기술을 모두 고른 것은?
55. 공동상담자 활용의 장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개방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8. 청소년의 경우 개인상담에 비해 집단상담이 지니는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59. 다음은 집단상담자의 피드백 내용이다. 효과적인 피드백에 적용된 원리는?
60.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61.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의 정의로 옳은 것은?
62. 객관적 심리검사와 비교할 때 투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집중경향치(central tendenc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표준점수(Z)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규준참조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 심리검사의 규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 신뢰도계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69. 심리검사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심리검사의 타당도가 양호하게 산출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71. 심리검사의 시행과 관련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72.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수검자 변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등간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지능이론가와 그의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K-WAIS-Ⅳ와 K-WISC-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6. 개인용 지능검사와 비교할 때 집단용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심리검사 장면에서 로젠탈(Rosenthal)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행동관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9. 고등학생용 심리검사의 규준을 만들기 위해 1,000명을 표집할 때, 전국을 15개 지역으로 나누어 지역별 고등학생 비율에 따라 무선표집하였다. 이 표집 방법은?
80.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간 일관성(consistency)에 근거해서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81. 문항변별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직무와 관련된 특수적성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3. 성격 5요인 중 개방성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을 때 가장 기대되는 특성은?
84. MBT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5. 성격평가질문지(PAI)의 치료고려 척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6. 집-나무-사람(HTP) 검사의 시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7. MMPI-2의 임상척도가 아닌 것은?
88. 다음의 성격특징에 해당하는 홀랜드(Holland)의 직업적 성격 유형은?
89. 로샤(Rorschach)검사에서 사용하는 채점지표가 아닌 것은?
90. 다음 MMPI-2 결과에 대해 가능한 해석은?
4과목: 상담이론
91. 심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2.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3. 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상담자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인간중심상담의 관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6. 상담기술과 반응 예시의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97. 인지치료의 주요 개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8. 상담자 윤리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9. 게슈탈트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0. 상담의 중기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1. 다음은 상담자가 실시한 검사해석의 일부이다. 이 상담자가 적용하고 있는 상담이론은?
102. 상담자 윤리기준 중 비밀보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3. 상담자의 비윤리적 행동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4. 절충적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5. 평소 숙제를 제출하지 않던 학생이 숙제를 해오자 청소를 면제해 주는 행동수정 원리는?
106. WDEP 모형에 따른 상담절차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07.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8. 내담자의 저항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로 적절한 것은?
109.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 강조하는 비합리적 신념이 아닌 것은?
110. 실존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1. 교류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2. 상담기술 중 탐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교류분석에서 자아상태와 그 특징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4. 합리정서행동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5. 벡(Beck)이 제시한 인지적 왜곡(오류)의 형태를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11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개인심리학의 기법은?
117. 상담초기에 상담자가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18. 개인심리학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올바르게 묶인 것은?
119. 직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0. 여성주의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