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발달심리
1. 3세 아동들을 표집하여 이 아동들을 6세, 9세, 12세에 반복 측정함으로써 각 연령단계에서 인지능력의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 설계는?
2. 유아기 신체발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DSM-5)에서 품행장애의 진단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태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증후군이 아닌 것은?
6. 유아기 대근육 운동기능의 발달이 연령대별로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 다음의 진단적 특징을 보이는 정신장애는?
8.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 놀이에 관한 파튼(M. Parten)의 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놀이 유형은?
10. 다음을 설명하는 현상은?
11. 마샤(J. Marcia)가 자아정체감 수준을 네 가지 지위로 구분하는데 적용한 두 가지 기준(차원)은?
12. 길리건(C. Gilligan)은 남성과 여성이 지향하고 선호하는 도덕성이 다르다고 본다. 다음에서 남성과 여성의 도덕성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3.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정서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다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발달 개념은?
16.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공격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아동기와 청소년기 학교 부적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9. “발달은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라는 기본 쟁점에 대한 입장을 기준으로 발달이론을 구분할 경우, 비연속적 발달이론에 해당하는 이론은?
20.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또래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가드너(H.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다음의 아동에 해당되는 단계는?
23. 이론가와 발달에 관한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4. 발테스와 발테스(P. Baltes & M. Baltes)의 SOC(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성인기 이후의 인지 발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기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다음의 사고방식에 해당되는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28. 비고츠키(L.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31. 감수성 훈련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강박적이고 반복적인 행동들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장기간의 훈습과정을 거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은?
33. 인간중심치료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진술로 옳지 않은 것은?
34.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은?
35.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6. 심리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라자루스(A. Lazarus)의 BASIC-ID 모형의 요소와 그 내용이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 게슈탈트치료에 근거한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 교류분석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0. 행동치료 집단상담을 다문화상담에 적용할 때의 이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1. 집단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집단상담에 적용되는 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3. 집단 역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집단상담 중 피드백 제공 시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다음 상황에서 집단원들에게 한 집단상담자의 반응에 해당하는 기법은?
46. 집단상담을 실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47.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집단상담 과정에서 저항으로 해석할 수 있는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49. 종결회기의 과제로 옳은 것은?
50. 집단상담자의 자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1. 법원의 명령에 의해 집단상담에 참여하게 된 청소년을 위한 개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집단상담보다는 개인상담 참여를 권유해야 할 청소년을 모두 고른 것은?
53.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집단상담에서 구조화된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5. 집단상담 개입기술과 그 예로 옳지 않은 것은?
56. 청소년이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아닌 것은?
57. 협동집단상담자들이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집단상담자의 자기노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얄롬(I. Yalom)이 제안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60.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을 다루는 집단상담자의 반응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61. 검사의 문항 간 정답과 오답의 일관성을 종합적으로 추정한 상관계수로 나타내는 신뢰도 유형은?
62. 성격검사 중 객관적 검사들을 모두 고른 것은?
63. 문항난이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심리검사 제작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65. 정규분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비율척도에 해당하는 것은?
68. 심리평가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9. 백분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0.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편차IQ가 속하는 규준의 종류는?
71. 주제통각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검사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의무로 옳지 않은 것은?
73. 정신상태평가(mental status examination)의 주요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4. 지능을 맥락적 지능이론, 경험적 지능이론, 성분적 지능이론으로 구성된 것으로 가정한 지능모형은?
75. 심리검사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76.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의 해석지침으로 옳은 것은?
78.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심리검사의 시행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0.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IV)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1. 진로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MMPI에서 MMPI-2로 개정된 부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성격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4. SCT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5. MMPI-A를 해석할 때 검토해야 할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로르샤하 검사의 채점에서 결정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7. MMPI-2와 비교하여 MMPI-A에만 있는 내용척도는?
88. 심리검사의 준거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9. MBTI의 ST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0. 다특성-다방법 행렬(multitrait-multimethod matrix)에 따른 실험설계를 통해 확인하는 타당도는?
4과목: 상담이론
91. 꿈에 관한 게슈탈트 상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상담 과정(초기-중기-종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3. 다음 사례에서 혜민이가 보이는 인지오류는?
94. 행동주의 원리 가운데 프리맥(Premack)원리에 적용된 것은?
95. 상담자-내담자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6.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97. 상담자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다음 제시된 상담자 반응 중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99. 교류분석의 상담단계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00.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성격이 변화되는 단계를 설명한 게슈탈트 상담의 다섯 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1. 실존적 심리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2. 상담 중 내담자의 침묵에 관한 상담자 대응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3. 여성주의 상담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104. 상담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5.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 주목하는 비합리적 신념의 예가 아닌 것은?
106. 절충적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7. 합리정서행동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8. 정신분석 상담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9. 다음은 실존적 심리치료의 어떤 기법을 적용한 것인가?
110. 접수면접 전 상담자가 검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11. 인간중심상담의 기본 개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2. 상담의 목표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상담목표 설정이 효과적인지를 검토하는 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4. 현실치료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5. 개인심리학의 상담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6. 상담기법인 해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7. 인지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8.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9.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이나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0.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