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발달심리
1. ( )에 알맞은 용어는?
2. 아동기 정서조절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다음에 근거하여 영아의 인지 능력을 측정하는 기법은?
4. '아동의 학교 성적이 높을수록 자신감이 높다'는 연구 결과에 관한 올바른 해석은?
5. 토마스와 체스(Thomas & Chess)가 제안한 기질의 차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 쉐퍼와 에멀슨(Schaffer&Emerson)의 애착발달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아동의 숙달 지향적 태도를 발달시키는 교사의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9. 횡단 연구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효과는?
1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약물 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청소년기에 처음 나타나는 인지적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13.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6.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행동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프로이트(S. Freud)의 성격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 syndrom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갑자기 큰 소리가 나거나 갑작스런 머리 위치의 변화에 대해 신생아가 팔과 다리를 쭉 벌리면서 무엇인가를 껴안으려고 하는 것 같은 자세를 취하는 반사는?
21. 아동ㆍ청소년기의 정신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퀴블러 로스(E. Kübler-Ross)의 죽음에 관한 5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3. 성인기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발달의 주요 쟁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레빈슨(D. Levinson)의 성인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동물행동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발달의 일반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성인기 정신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성인기 성격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다음은 하인즈(Heinz) 딜레마에 관한 반응의 예이다.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31. 집단상담의 강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집단원의 문제행동과 예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33. 집단상담을 준비하는 개별면담과정에서 집단상담자의 임무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4. 집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은 것은?
35. 다음은 집단원이 선정한 치료요인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36. 집단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7. 직면(confrontation)이 필요한 상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 차단하기(blocking) 기법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0. 집단상담자가 사용하는 기법과 예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41. 집단상담자가 집단 역동을 파악하기 위해 관찰해야 할 요소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2. 집단상담에서 응집력이 높을 때 나타나는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다음과 같은 특성이 모두 나타날 경우에 집단상담자가 대처할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다음과 같은 특징이 모두 나타나는 집단의 발달단계는?
45. 집단상담 과정 중 생산적인 집단에서 나타나는 변화 촉진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코리(G. Corey)의 집단발달단계 중 작업단계의 집단상담자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47.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의 재정향(reorientation)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구성요소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49. 다음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인간중심상담에서 집단상담자의 일치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 청소년 집단상담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청소년 집단원의 일반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자기성장 집단상담에 적합하지 않은 청소년 내담자를 모두 고른 것은?
54. 청소년 집단원의 부적절한 행동과 이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방법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5. 다음 청소년 집단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적용한 집단기술은?
56. 집단상담기술과 그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57. 공동상담자가 집단을 운영할 때 나타나는 특징이 아닌 것은?
58. 상담자가 청소년집단을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침묵하는 집단원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청소년 집단상담의 발달단계별 상담자의 주요 활동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61. 백분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연구를 위해 놀이공원에 방문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이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63. 심리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심리평가의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한 검사가 그 준거로 사용된 현재의 어떤 행동이나 특성과 관련된 정도를 나타내는 타당도는?
66. 준거참조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비율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심리학 개론 시험성적이 정규분포를 이루고 평균이 60, 표준편차가 10이라고 할 때 75점에 해당하는 Z점수와 T점수는?
69. 동형검사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확인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71. 모호한 검사자극을 통해 개인의 의식 영역 밖의 정신현상을 측정하기 위한 성격검사는?
72. 비네-시몽검사(Binet-Simon Scale)를 미국 문화에 맞게 스탠포드-비네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로 수정한 학자는?
73. 검사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 K-WISC-IV 검사의 언어이해지수(VCI)에 포함된 소검사는?
75. 12세 청소년의 정신연령(mental age)이 18세로 측정되었다. 이 청소년의 비율 지능지수(ratio IQ)는?
76. 써스톤(L. Thurstone)의 기초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y)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7. K-WISC-IV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심리검사 결과의 전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정신상태평가(mental status examination)의 주요 항목이 아닌 것은?
81. 집-나무-사람(HTP) 검사에서 '사람 그림'의 몸통, '집 그림'의 벽면, '나무 그림'의 줄기(trunk)가 공통적으로 의미하는 심리적 특성은?
82. 다음에서 설명하는 능력은 GATB 직업적성검사에서 어떤 적성을 공통적으로 측정하는가?
83. 로샤(Rorschach) 검사의 지표와 그 해석적 의미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84. 벤더게슈탈트검사(BG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성격평가질문지(PAI)에서 척도명과 척도군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86. 주제통각검사(T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로샤(Rorschach) 검사에서 반응 영역(location)을 채점하는 지표가 아닌 것은?
88. 다면적 인성검사(MMP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9. 다음 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90. 다면적 인성검사(MMPI-2)에서 개인의 전반적인 에너지와 활동수준을 평가하며 특히 정서적 흥분, 짜증스런 기분, 과장된 자기 지각을 반영하는 척도는?
4과목: 상담이론
91. 상담의 이중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다음 사항은 상담 진행과정 중 어느 시기에 필요한 과제인가?
93. 게슈탈트 이론에서 알아차림-접촉 주기의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94.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게슈탈트 상담에서 미해결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6.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97.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통합적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9. 행동주의 상담기법 중 목표하는 결과가 다른 하나는?
100. 접수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1. 효과적인 상담을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의 언어적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2. 다음에 제시된 설명과 개념의 연결이 모두 옳은 것은?
103. 다음 사례에서 교류분석상담의 자아 상태와 교류 형태 연결이 모두 옳은 것은?
104. 다음 보기가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105. 다음 사례에서 방어기제의 연결이 모두 옳은 것은?
106. 정신분석 상담의 관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7. 실존주의 상담에서 가정하는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가 아닌 것은?
108. 각 상담이론과 용어의 연결이 옳은 것은?
109. 상담자의 효과적인 개입의 예가 아닌 것은?
110. 다음 각 진술과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비합리적 신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11. 벡(A. Beck)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의 내용과 명칭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12.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유능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4. 여성주의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5. 상담 첫 회기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개입이 아닌 것은?
116. 다음 대화에 나타나 있는 인간중심 상담자의 개입 반응은?
117.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인지치료 기법은?
118. 상담의 목표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9. 인간중심상담에서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0. 가필드(S. Garfield)가 제시한 상담의 치료적 공통요인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