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학습이론
1.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기능주의(functionalism) 학습이론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3. 순행간섭(proactive interference)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은?
4.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학습의 전이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학습자의 정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학습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성취목표지향성 유형 중 수행목표(performance goal)를 가진 학습자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0.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사회인지이론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사례들이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사회인지이론의 자기조절(self-regulation) 전략은?
14. 사회인지이론에서 제시한 모델링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5. 초인지(metacogni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인출과 망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8.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인지과정은?
20. '애트킨슨과 쉬프린(Atkinson & Shiffrin)의 이중기억모형'과 '크레이크와 로크하트(Craik & Lockhart)의 정보처리의 수준모형(levels of processing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 다음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자극 연결방식은?
22. 다음 사례에서 A양의 정서적 변화와 관련된 행동주의의 개념이 아닌 것은?
23. 장기기억의 형성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은?
24. 행동주의에서 강화가 제공되지 않아도 학습이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하는 개념은?
25. K교사는 학습내용의 파지를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내용을 설명한 후 곧바로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의 관계를 설명한다. K교사가 활용한 행동주의 원리는?
26. 강화와 벌의 유형별 사례가 잘못 연결된 것은?
27. 강화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28.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이 적용된 사례가 아닌 것은?
29. 다음의 각 사례에서 사용된 강화계획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30. 좌뇌와 우뇌의 기능적 속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청소년이해론
31. 청소년기 자아개념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청소년기의 혼란과 갈등이 사춘기의 보편적 산물이 아니라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33. 스탠리 홀(S. Hall)의 인간발달에 관한 주장을 모두 고른 것은?
34. 청소년기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청소년기 자기중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성역할 사회화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가 성별의 양극개념을 초래한다고 보는 성역할 발달이론은?
37.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청소년 또래집단의 동조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성취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40.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에서 집단따돌림 가해자가 무서워서 그에 동조하는 청소년에게 해당되는 단계는?
41. 청소년기본법상 용어의 정의 중,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ㆍ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ㆍ경제적 지원”은?
42. 청소년문화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청소년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45.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학습ㆍ정서ㆍ행동상의 장애를 가진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거주형 청소년치료재활센터는?
46.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증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우리사회 가족형태 변화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문화의 개념을 역사적 변천 순서에 따라 바르게 나열한 것은?
49.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해 원스톱으로 상담ㆍ보호ㆍ의료ㆍ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가족부 청소년복지정책은?
50.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 관련 사업은?
51. 청소년자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청소년가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청소년 보호법상 인터넷게임 제공자의 인터넷게임 제공금지 대상 연령과 시간은?
54. 학교폭력 신고 대표전화 번호는?
55. 청소년유해약물과 유해업소 등을 규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은?
56. 소년법상 소년의 연령은?
57. 하트(Hart)의 청소년참여 사다리 모델(the ladder of participation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청소년비행 중 지위비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9. 청소년비행에 관한 낙인이론(labeling theory)의 관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청소년수련활동론
61. 현행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4대 영역이 아닌 것은?
62. 청소년활동 학습몰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6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소집단 대상 지도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66. 브레인스토밍 지도법에 관한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67. 청소년활동의 핵심 구성요소로 보기 어려운 것은?
68. 청소년활동의 지도 원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69. 콜브(Kolb)가 제시한 체험학습의 4가지 순환적 원리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0.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시 적용되는 선형모형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7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단계별 평가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청소년활동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6. 청소년활동진흥법상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77. 청소년기본법상 수용인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관에 배치해야 하는 급별 최소 청소년지도사 수는?
7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79. 청소년활동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의 구성ㆍ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공공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의 활성화 요건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81. 청소년활동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의 구성ㆍ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2. 청소년수련활동의 관점에서 집단역동(group dynamics)에 관한 설명은?
8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활동 영역이 아닌 것은?
84. 시ㆍ군ㆍ구 등의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정책과 관련한 청소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설치ㆍ운영하고 있는 청소년기구는?
85. 생활권 주변에서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진행하며, 다양한 문화ㆍ예술ㆍ놀이체험의 장으로써 운영되는 사업은?
86. 청소년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의 인증수련활동 영역 분류체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8. 청소년단체 및 수련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청소년활동진흥법령상 인증수련활동의 기록 유지ㆍ관리 등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 ㄴ: 학습의 중간 단계로, 기초 단계를 바탕으로 좀 더 복잡한 문제나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단계
- ㄷ: 학습의 마지막 단계로, 이전 단계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단계
- ㄹ: 학습의 평가 단계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평가하여 자신의 학습 성과를 파악하는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