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도자기공예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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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물레성형에 쓰이는 도구 중 곰방대(고대)의 용도는?

  1. 큰 접시의 바깥 모양
  2. 입이 좁은 화병을 만드는데
  3. 찻잔을 만드는데
  4. 작은 접시 안바닥을 만드는데
(정답률: 97%)
  • 곰방대는 입이 좁은 화병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이는 곰방대의 모양이 입이 좁아서 물레를 이용해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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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금속 안료 중 두가지 모두 청색을 발색 할 수 있는 것은?

  1. 동, 코발트
  2. 코발트, 크롬
  3. 니켈, 안티몬
  4. 동, 크롬
(정답률: 78%)
  • 동과 코발트는 두 가지 모두 청색을 발색할 수 있는 금속 안료입니다. 이는 두 금속 안료가 모두 청색을 나타내는 산화물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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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지거링(Jiggering) 방법으로 성형하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는?

  1. 접시
  2. 주전자
  3. 투각 항아리
  4. 매병
(정답률: 79%)
  • 지거링 방법은 회전하는 틀에 원통형 덩어리를 놓고 성형하는 방법으로, 원통형 덩어리가 회전하면서 틀의 형태에 맞게 성형된다. 따라서 접시처럼 평면적인 형태보다는 주전자나 투각 항아리처럼 입구와 몸통이 구분되는 형태가 더 적합하다. 매병은 입구와 몸통이 구분되지 않아 지거링 방법으로 성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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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스가마를 사용할 때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할 사항은?

  1. 가마내 불길이 제대로 순환이 되는가 여부
  2. 버너의 위치, 공기흡입구의 개폐 여부 확인
  3. 압력계의 작동 및 가스유출 여부 확인
  4. 붕판, 지주, 열전대 등의 유무 확인
(정답률: 92%)
  • 압력계는 가스가마 내부의 가스압력을 측정하여 안전한 가스 공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계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가스유출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안전 확인 사항입니다. 가스유출이 발생하면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압력계와 가스유출 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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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해교제 – TiO2
  2. 응교제 - MgCl2
  3. 윤활제 – Lado유
  4. 광화제 - 형석
(정답률: 82%)
  • 해교제는 TiO2가 아니라 NaOH(질산나트륨)입니다. TiO2는 광화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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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단위 도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도안화 하기 이전의 작업을 말한다.
  2. 도안을 구성하는 전체 요소를 말한다.
  3. 연속도안의 기본이 되는 도안이다.
  4. 자유무늬의 일부분이다.
(정답률: 80%)
  • 연속도안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도안이기 때문에, 이러한 도안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 기본적인 요소가 바로 단위 도안입니다. 따라서 "연속도안의 기본이 되는 도안이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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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석고틀에 의한 성형기법 중 원형제작 방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원형의 크기는 완성품의 크기와 같게 만들어야 한다.
  2. 여러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정확한 형태로 깎아 다듬질 한다.
  3. 소석고를 물에 혼합하여 교반한 다음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석고 덩어리를 만든다.
  4. 다듬질한 석고 원형의 앞, 뒷면에 도면에 의하여 조각을 한다.
(정답률: 97%)
  • 다듬질한 석고 원형의 앞, 뒷면에 도면에 의하여 조각을 한다. 이것은 원형제작 방법과 관계가 없는 것이다.

    "원형의 크기는 완성품의 크기와 같게 만들어야 한다."는 이유는 석고틀을 사용하여 제작할 때, 석고 원형이 완성품의 크기와 같아야 성형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석고 원형이 작으면 완성품도 작아지고, 석고 원형이 크면 완성품도 커지기 때문에 원형의 크기를 완성품의 크기와 같게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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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과 같은 소용돌이 선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느낌은?

  1. 부드러움
  2. 고상함
  3. 점잖음
  4. 불명료
(정답률: 86%)
  • 이 그림은 추상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서 어떤 느낌을 받는지는 개인의 해석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불명료"라는 답이 나왔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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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과 같은 전개도는?

  1. 정 6각형
  2. 정 12면체
  3. 정 10면체
  4. 정 6면체
(정답률: 93%)
  • 주어진 전개도를 보면, 모든 면이 정육면체의 면과 같은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고, 모든 모서리와 꼭짓점이 정육면체의 모서리와 꼭짓점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 전개도는 정육면체의 전개도이며, 이 정육면체는 12개의 면을 가지므로 정답은 "정 12면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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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평행 투시도는 소점이 몇 개 인가?

  1. 1소점
  2. 2소점
  3. 3소점
  4. 4소점
(정답률: 82%)
  • 평행 투시도는 두 개의 평행선에 대해 한 점을 무한대로 멀리 떨어뜨린 후, 그 점을 통해 다른 점들을 투영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평행 투시도는 두 개의 평행선과 한 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소점은 1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소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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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감산혼합이 아닌 것은?

  1. 빨강 + 파랑 = 보라
  2. 빨강 + 녹색 = 노랑
  3. 빨강 + 노랑 = 주황
  4. 노랑 + 파랑 = 녹색
(정답률: 71%)
  • 정답: "노랑 + 파랑 = 녹색"

    이유: 감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서로 섞어서 다른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빨강과 녹색을 섞으면 노란색이 나오는 이유는 빨강과 녹색이 각각 가지고 있는 파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빨강은 긴 파장을 가지고 있고, 녹색은 중간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색을 섞으면 빨강과 녹색의 파장이 겹쳐져서 노란색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빨강 + 녹색 = 노랑"이 감산혼합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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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변이 주어진 정5각형 작도 그림에서 DE의 길이는?

  1. AD/2
  2. AD/3
  3. AB/2
  4. CF/4
(정답률: 82%)
  • 정5각형에서 모든 변의 길이는 같으므로 AB = BC = CD = DE = EA 이다.
    또한, 정5각형의 대각선은 서로 같은 길이이며, 서로 수직이다.
    따라서, AD = CE 이다.
    그리고, 삼각형 ADE와 삼각형 ABC는 서로 대응각이 같으므로(각 A와 각 C), 서로 비례한다.
    즉, AD : AB = DE : BC 이다.
    따라서, AB × DE = AD × BC 이고, AB × DE = (AD/2) × AB 이다.
    따라서, DE = AD/2 이다.
    따라서, 정답은 "AB/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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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자유약에서 실리카와 알루미나를 결합시키는 것은 어떤 효과를 얻기 위해서 인가?

  1. 용융점을 낮게 해주기 위해
  2. 유리질을 형성케 하기 위해
  3. 충격에 잘 견딜 수 있게 하기 위해
  4. 발색효과를 높여 주기 위해
(정답률: 65%)
  • 실리카와 알루미나를 결합시키면 도자기의 강도가 증가하게 되어 충격에 잘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결합은 도자기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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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공예디자인의 직접 조건에 속하는 것은?

  1. 시대성
  2. 민족성
  3. 유행성
  4. 기능성
(정답률: 86%)
  • 공예디자인은 주로 기능성을 중요시합니다. 공예물은 보기 좋은 것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능성은 공예디자인의 직접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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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성용 기계 기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제겔콘의 SK번호는 높을 수록 온도가 높다.
  2. 옵티컬 파이로미터(optical pyrometer)는 간접적으로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3. 복사고온계는 열전대가 따로 필요하다.
  4. 유압식 분무 버너는 연소 속도가 빠른 잇점이 있다.
(정답률: 75%)
  • 복사고온계는 열전대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사고온계는 복사열을 측정하여 온도를 측정하는데, 이를 위해 열전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사고온계는 열전대가 따로 필요하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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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카올린(kaolin)족 광물이 아닌 것은?

  1. 핼로이사이트(Halloysite)
  2. 내크라이트(Nacrite)
  3. 디카이트(Dickite)
  4. 아라고나이트(Aragonite)
(정답률: 79%)
  • 카올린족 광물은 알루미늄과 규산염으로 이루어진 광물로, 핼로이사이트, 내크라이트, 디카이트는 모두 카올린족 광물입니다. 하지만 아라고나이트는 카르본산칼슘으로 이루어진 카르본산염 광물이므로 카올린족 광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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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배색 중 채도차가 가장 큰 것은?

  1. 빨강, 회색
  2. 녹색, 노랑
  3. 파랑, 자주
  4. 주황, 연두
(정답률: 90%)
  • 빨강과 회색은 색상 차이가 가장 큽니다. 빨강은 매우 진한 채도를 가지고 있으며, 회색은 거의 채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두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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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그리기에서 작도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FH = OF
  2. AE = CO
  3. OE = OF
(정답률: 65%)
  • 답: "AE = CO"

    타원 그리기에서 장축과 단축이 주어지면, 중심 O를 잡고 장축 반지름을 OA, 단축 반지름을 OB로 하여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때, F와 H는 각각 OA와 OB의 중점이므로, FH는 타원의 대변이 됩니다. 또한, O에서 FH에 내린 수선을 L이라고 하면, L은 FH의 중점이므로, OL은 FH의 중앙축이 됩니다. 따라서, FH = 2OL이 됩니다. 그리고, OE = OF이므로, OL = OF - FL이 됩니다. 따라서, FH = 2OL = 2(OF - FL) = 2OF - 2FL = OF (FL = FH/2). 따라서, FH = OF가 성립합니다.

    하지만, "AE = CO"는 작도의 조건 중 하나가 아니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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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해칭선은 어떤선을 사용하는가?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정답률: 88%)
  • 해칭선은 가는 실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해칭선이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이기 때문에, 가장 명확하고 선명한 표현을 위해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굵은 실선이나 일점쇄선은 해칭선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두껍거나 끊어지기 쉬우며, 가는 일점쇄선은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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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비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바람에 의한 점토채집 방법
  2. 물을 이용하여 고운 점토 알갱이를 얻는 방법
  3. 기계를 이용하여 고운 점토 알갱이를 얻는 방법
  4. 약품처리를 하여 채집하는 방법
(정답률: 95%)
  • 물을 이용하여 고운 점토 알갱이를 얻는 방법은 점토가 있는 곳에 물을 적당히 부어서 점토와 물을 섞은 후, 물이 증발하면서 점토가 굳어지면서 고운 점토 알갱이를 얻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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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중 가소성 점토가 아닌 것은?

  1. 목절점토
  2. 와목점토
  3. 볼 클레이
  4. 규조토
(정답률: 84%)
  • 가소성 점토는 물에 섞이면 흐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조토는 물에 섞여도 흐르지 않고 점차 뭉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소성 점토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규조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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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자기 소성시에 기물(器物)이 내화판(耐火板)에 붙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1. 녹말 가루
  2. 장석 가루
  3. 알루미나
  4. 가성 소다
(정답률: 76%)
  • 알루미나는 내화성이 뛰어나고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자기 소성시에 기물이 내화판에 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녹말 가루, 장석 가루, 가성 소다는 내화성이 부족하거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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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빨강과 노랑의 수채화 물감을 혼합한 결과는?

  1. 명도, 채도가 높아진다.
  2.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3. 채도는 낮아지나 명도는 높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지나 채도는 변함없다.
(정답률: 64%)
  • 빨강과 노랑은 모두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상이므로 혼합하면 두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평균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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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은?

  1. 유동적인 곡선
  2. 연한 색채
  3. 단순한 직선
  4. 온화한 색채
(정답률: 87%)
  • 아르누보 양식은 유동적인 곡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곡선이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흐르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곡선은 건축물의 외형을 부드럽고 우아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연한 색채와 온화한 색채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단순한 직선보다는 곡선이 더욱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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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유약 시유 방법 중 대형 도자기나 타일 등에 시유할 때 주로 이용되는 방법은?

  1. 담금법
  2. 체적법
  3. 솔질법
  4. 분무법
(정답률: 83%)
  • 분무법은 물을 분무기로 뿌려서 대상물에 고르게 적시는 방법으로, 대형 도자기나 타일 등에 시유할 때 주로 이용됩니다. 이는 분무기를 이용하여 물을 고르게 뿌려서 시유액이 고르게 퍼지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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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틀 제작 시 기공이 없는 석고형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계는?

  1. 진공석고 교반기
  2. 진공 컴퓨터 펌프
  3. 진공 토련기
  4. 진공트렌스
(정답률: 95%)
  • 틀 제작 시 기공이 없는 석고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석고와 물을 섞어 교반하여 형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진공석고 교반기는 석고와 물을 교반하는 동시에 진공을 이용하여 공기를 제거하여 공기 포함을 방지하고, 균일한 형태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진공석고 교반기가 틀 제작 시 기공이 없는 석고형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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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낙랑문화의 특징과 대표적인 것은?

  1. 선가신앙, 유교사상이 표현된 채화칠협
  2. 굽이 높은 고배형의 토기
  3. 섬세한 입사무늬의 동경
  4. 누금세공법에 의한 순금공예
(정답률: 72%)
  • 낙랑문화는 선가신앙과 유교사상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를 표현한 대표적인 작품이 채화칠협입니다. 채화칠협은 채화와 칠협이 결합된 작품으로, 선명한 선과 아름다운 색채로 선가신앙과 유교사상을 표현하였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굽이 높은 고배형의 토기, 섬세한 입사무늬의 동경, 누금세공법에 의한 순금공예 등으로, 낙랑문화의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대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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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청자의 요지가 아닌 곳은?

  1. 충남 대덕
  2. 전북 부안
  3. 경북 봉화
  4. 전남 강진
(정답률: 71%)
  • 정답은 "경북 봉화"입니다. 이유는 다른 지역들은 지역명이 주어졌을 때 그 지역의 특징이나 관련된 정보를 요구하는 것이지만, "경북 봉화"는 어떤 정보도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요지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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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참구이의 과정을 3단계로 구분 할 때, 불꽃의 순서는?

  1. 산화→중성→환원
  2. 산화→환원→중성
  3. 환원→산화→중성
  4. 환원→중성→산화
(정답률: 75%)
  • 정답은 "산화→환원→중성" 입니다.

    1단계인 산화에서는 불꽃이 산화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원자나 이온에 전자를 빼앗아 산화시킵니다.

    2단계인 환원에서는 불꽃이 산화된 물질에 전자를 전달하여 환원시킵니다.

    3단계인 중성에서는 불꽃이 산화와 환원의 과정을 통해 생성된 이온들이 중성화되어 안정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불꽃의 과정은 산화→환원→중성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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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본구이(본소성)할 때 필요치 않는 것은?

  1. 석고
  2. 지주
  3. 내화판
  4. 가스
(정답률: 97%)
  • 석고는 본구이(본소성)할 때 필요하지 않습니다. 본구이는 금속을 주로 사용하는데, 석고는 금속을 가열해도 변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석고는 본구이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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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사용목적에 따른 원료의 분류에서 장석은 어디에 속하는가?

  1. 점토질 원료
  2. 규산질 원료
  3. 융제 원료
  4. 석회질 원료
(정답률: 83%)
  • 장석은 융제 원료에 속합니다. 이는 장석이 용융되어 융제 과정을 거쳐 유리와 같은 물질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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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의 3속성 중 무채색에 없는 것은?

  1. 채도,색상
  2. 채도,명도
  3. 명도,색상
  4. 명도,채도,색상
(정답률: 83%)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므로 색상 속성이 없습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므로 무채색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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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플린트(flint)와 산화 코발트를 하소하여 만든 발색원료의 색상은?

  1. 적색
  2. 황색
  3. 청색
  4. 녹색
(정답률: 90%)
  • 플린트와 산화 코발트는 모두 청색을 나타내는 발색원료입니다. 따라서 이 두 발색원료를 혼합하여 만든 발색원료의 색상도 청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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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재래식 물레는?

  1. 금속주물사용 물레
  2. 목재로 돌림판과 물레판을 만든 물레
  3. 전동기 사용 물레
  4. 돌을 다듬어 돌림판과 물레판을 만든 물레
(정답률: 99%)
  • 재래식 물레는 목재로 돌림판과 물레판을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전통적인 목공예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금속주물이나 전동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간단하고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목재로 만든 물레는 소음이 적고 안정적인 회전이 가능하여 작업 효율성도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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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공예제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면은 될 수 있는대로 간단명료 하게 그리는 것이 좋다.
  2. 외형선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 하여야 한다.
  3. 치수는 모두 ㎝의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치수는 반드시 실제의 치수를 기입하여야 한다.
(정답률: 90%)
  • "치수는 반드시 실제의 치수를 기입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치수는 모두 ㎝의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실제 치수와 다른 단위를 사용하면 제작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치수는 ㎝의 단위로 표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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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안에서 율동감을 얻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타당한 것은?

  1. 색이나 선을 반복하여야 한다.
  2. 균제적인 균형을 주어야 한다.
  3. 일부분을 특히 강조한다.
  4. 공간 설정을 조화있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86%)
  • 색이나 선을 반복하는 것은 시각적인 패턴을 만들어 율동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뇌는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반복되는 색이나 선은 우리 뇌에 율동적인 느낌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율동감은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제품이나 공간의 느낌을 강조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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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계물레로 가압하여 만들 때 질흙에 석고형 안쪽에서 물을 한 두방울 떨어뜨려 주는 이유는?

  1. 기물의 안쪽을 곱게 정리하려고
  2. 질흙의 수분을 조절하기 위하여
  3. 석고형을 오래 보존하려고
  4. 기계물레가 잘 돌아가기 위하여
(정답률: 79%)
  • 기계물레로 가압하여 만들 때 질흙에 석고형 안쪽에서 물을 한 두방울 떨어뜨려 주는 이유는 기물의 안쪽을 곱게 정리하려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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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자기 소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초벌구이의 온도는 태토안의 점토분 함량에 따라 조절해야 한다.
  2. 초벌구이는 가능한 완전연소로 하고 초기에는 공기의 유통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3. 초벌구이시 수증기의 빠른 증발을 위해 초기에 온도를 급상승시킨다.
  4. 재벌구이시 유약이 녹기 시작하는 900℃이상이 되면 온도를 서서히 상승시킨다.
(정답률: 94%)
  • "초벌구이시 수증기의 빠른 증발을 위해 초기에 온도를 급상승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초벌구이시에는 오히려 천천히 온도를 상승시켜 수증기가 천천히 증발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유는 온도를 급격히 올리면 도자기가 균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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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칼륨 장석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정장석 이라고도 한다.
  2. 용융온도는 1220℃ 정도이다.
  3. 도자기의 가소성원료로 사용된다.
  4. 화학식은 K2O.Al2O3.6SiO2 이다.
(정답률: 64%)
  • 정장석은 도자기의 가소성원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정장석은 유리, 세라믹, 점토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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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의 진출, 후퇴감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난색계는 한색계 보다 진출성이 있다.
  2. 명도가 높은 색은 팽창성이 있고 낮은 색은 수축성이 있다.
  3. 채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낮은 것이 진출성이 있다.
  4. 배경색과 명도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성이 있다.
(정답률: 85%)
  • 잘못된 것은 "채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낮은 것이 진출성이 있다."입니다. 실제로는 채도가 높은 색이 진출성이 높습니다. 이는 채도가 높을수록 색의 선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은 색은 주변 색들보다 더욱 눈에 띄게 보이며, 진출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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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무수 규산 알루미나질 원료가 아닌 것은?

  1. 홍주석
  2. 남정석
  3. 규회석
  4. 규선석
(정답률: 56%)
  • 규회석은 알루미나와 규산염을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무수 규산 알루미나질 원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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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 중유, 전기가마로 구분하는 것은?

  1. 소성작업에 의한 분류
  2. 소성목적에 의한 분류
  3. 구조 및 형상에 의한 분류
  4. 사용연료에 의한 분류
(정답률: 97%)
  • 가스, 중유, 전기는 각각 다른 종류의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연료에 의한 분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의 종류에 따라 작업 방법과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스는 불꽃이 작고 깨끗하며, 중유는 불꽃이 크고 더러우며, 전기는 불꽃이 없고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의 종류에 따라 작업 방법과 결과물을 예측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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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제조 작업시 안전수칙과 거리가 먼 것은?

  1. 주유시 기계정지, 전동기 기계류 정기점검, 위험원인 제거
  2. 기계 기구 도구의 보존, 고장시 즉시 수리, 불안전 공구 사용금지
  3. 기계 벨트 등의 안전카바 설치
  4. 원료의 혼입방지, 파기재생시 이물혼입 방지책
(정답률: 83%)
  • 원료의 혼입방지와 파기재생시 이물혼입 방지책은 제조 작업시 안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원료나 부산물 등이 혼입되면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거나 안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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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유약의 결점인 것은?

  1. 크로울링
  2. 테라코타
  3. 브리스톨유
  4. 유백현상
(정답률: 71%)
  • 유약의 결점 중 "크로울링"은 유약의 표면에 생기는 균열 혹은 주름 모양의 결점을 말합니다. 이는 유약의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거나, 유약의 두께가 불균일하게 바르거나, 유약의 건조 속도가 빠르거나 느리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로울링이 발생하면 유약의 표면이 부서지거나 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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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은?

  1. 빗살무늬토기
  2. 무문토기
  3. 다뉴세문경
  4. 고인돌
(정답률: 91%)
  •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은 도자기이며, 그 중에서도 빗살무늬토기는 가장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빗살 모양의 무늬가 새겨져 있어서 그렇게 불리며, 신석기 시대의 인류가 처음으로 도자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한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빗살무늬토기는 음식을 담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그 형태와 무늬는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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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릇을 성형할 때 주로 흙타래를 만들어 성형하는 그릇의 종류는?

  1. 옹기류
  2. 백자류
  3. 분청류
  4. 사기류
(정답률: 98%)
  • 옹기류는 주로 흙타래를 만들어 성형하는 그릇으로, 흙을 구워 만든 도자기 중에서 가장 오래된 종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옹기류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한 성형 방법이나 재료 등으로 구분되는 그릇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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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운·스펜서 조화론에서 20색상환 중 어떤 하나의 색을 기준으로 할 때 조화 되는 색상차는?

  1. 색상차 1
  2. 색상차 2
  3. 색상차 3
  4. 색상차 4
(정답률: 79%)
  • 무운·스펜서 조화론에서 20색상환 중 어떤 하나의 색을 기준으로 할 때, 조화되는 색상차는 해당 색상의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과 그 주변의 두 개의 색상으로 이루어진 네 개의 색상입니다. 따라서, 색상차 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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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대체로 명쾌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 형태는?

  1. 유기적 형태
  2. 우연적 형태
  3. 불규칙 형태
  4. 기하학적 형태
(정답률: 76%)
  • 기하학적 형태는 대체로 명쾌하고 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하학적인 원리와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 삼각형, 사각형 등은 모두 기하학적인 형태이며, 각각의 형태는 명확한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형태는 대체로 명쾌하고 규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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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도자기 제작과정에서 가장 경계하여야 할 중요한 사항은?

  1. 먼지의 분산
  2. 오염된 공기
  3. 철분의 혼입
  4. 습기의 침투
(정답률: 87%)
  • 도자기 제작과정에서 가장 경계하여야 할 중요한 사항은 철분의 혼입입니다. 철분은 도자기의 색상을 변화시키거나 균열을 유발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혼입되지 않도록 철분이 들어있는 재료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 공간을 청결하게 유지하여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철분이 혼입되었다면 제품을 폐기하거나 재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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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동기시대 팔령구는 어떤 목적의 기구로 사용되었는가?

  1. 종교
  2. 전쟁
  3. 수렵
  4. 예술
(정답률: 86%)
  • 청동기시대 팔령구는 종교적인 의식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팔령구는 신성한 물건으로 여겨졌으며, 종교적인 의식에서 제물로 바쳐졌습니다. 또한, 팔령구는 신성한 힘을 지니고 있다고 믿어졌으며, 이를 이용하여 신의 축복을 받으려는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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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석회를 함유하고 있지 않은 원료는?

  1. 백운석
  2. 소석회
  3. 형석
  4. 활석
(정답률: 62%)
  • 석회는 화학적으로 칼슘산화물(CaO)이며, 활석은 칼슘산화물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 다른 보기들은 석회를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활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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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심리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가장 안정감을 주는 색채는?

  1. 녹색
  2. 파랑
  3. 흰색
  4. 빨강
(정답률: 97%)
  • 녹색은 자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상 중 하나이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색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눈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녹색은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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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도에 사용되는 문자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문자는 명조체로 쓴다.
  2. 문자의 크기는 폭을 기준으로 한다.
  3. 문자는 수직 또는 15°오른쪽 경사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숫자는 로마 숫자를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75%)
  • 문자를 수직 또는 15°오른쪽 경사로 쓰는 것은 글쓰기의 효율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원칙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쓰면 글자 간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글씨가 뒤틀리거나 불규칙하게 배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쓰면 글씨가 더욱 깔끔하고 선명하게 보이며, 글을 읽는 사람들도 더욱 편안하게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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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도침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소성온도를 알아보는 삼각추이다.
  2. 도자기를 올려 놓고 굽는 받침대이다.
  3. 도자기로 만든 삼각추이다.
  4. 내화갑을 받치는 받침대이다.
(정답률: 74%)
  • 도침은 도자기를 올려 놓고 굽는 받침대입니다. 즉, 도자기를 굽기 전에 올려놓고 굽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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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가장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파랑과 노랑
  2. 빨강과 파랑
  3. 노랑과 빨강
  4. 황록과 파랑
(정답률: 96%)
  • 노랑과 빨강은 따뜻한 색상으로, 노란색은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며, 빨간색은 열정과 활력을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노랑과 빨강을 함께 사용하면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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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상감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음각을 해서 파진 부분을 색다른 소지로 메꾼다.
  2. 색다른 소지를 전면에 바르고 양각한후 나머지를 긁어낸다.
  3. 안료로 채화하고 나머지 부분을 긁어낸다.
  4. 모체와 다른 색소지를 써서 원하는대로 묻혀나간다.
(정답률: 92%)
  • 음각은 도구를 이용해 그림의 일부를 파내어 색다른 소지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그림에 입체감과 깊이감을 더해주며, 색다른 소지를 전면에 바르고 양각한 후 나머지를 긁어내어 완성합니다. 따라서 "음각을 해서 파진 부분을 색다른 소지로 메꾼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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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가소성(可塑性)원료가 아닌 것은?

  1. 카올린
  2. 납석
  3. 도석
  4. 장석
(정답률: 57%)
  • 장석은 가소성(可塑性)이 없는 암석으로, 형태나 크기가 변형되지 않는다. 따라서 가소성(可塑性)원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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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응교제가 아닌 것은?

  1. 염화칼슘
  2. 황산알루미늄
  3. 염화마그네슘
  4. 인산나트륨
(정답률: 70%)
  • 인산나트륨은 응고제가 아니라 안정화제이기 때문입니다. 응고제는 액체나 고체의 물성을 바꾸어 응고를 유발하는 물질이지만, 안정화제는 화학 반응을 억제하여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인산나트륨은 응고를 유발하지 않고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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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휘발유약을 입히기 위해 소금을 투입하는 적정 온도는?

  1. 500∼600℃
  2. 600∼650℃
  3. 700∼750℃
  4. 850∼900℃
(정답률: 79%)
  • 휘발유약은 고온에서 입혀야 하며, 소금은 이 온도에서 녹아 휘발유약에 잘 붙기 때문에 850∼900℃가 적정 온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850∼9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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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점토의 종류가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와목
  2. 목절
  3. 석기
  4. 도석
(정답률: 54%)
  • 도석은 점토의 종류가 아니라 돌의 종류입니다. 나머지 보기인 와목, 목절, 석기는 모두 점토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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