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도자기공예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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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직선 A,B의 한끝 B에 수선을 긋는 방법의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1. CB = CD
  2. CD = DE
  3. DF = EF
  4. BG = FG
(정답률: 80%)
  • BG = FG이 맞지 않는다.

    수선을 긋는 방법은 주어진 점에서 수직으로 내려가는 것이므로, BG와 FG는 모두 수직으로 내려가는 선분이 아니기 때문에 길이가 같을 수 없다. 따라서 BG = FG이 맞지 않다.

    CB = CD, CD = DE, DF = EF은 모두 수직이 아닌 선분들의 길이를 비교하는 것이므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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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용을 근본으로 하고 생활에 기여하는 공예로 여러가지 민족문화를 표현하는 공예는?

  1. 개인적 공예
  2. 귀족적 공예
  3. 민중적 공예
  4. 기계적 공예
(정답률: 98%)
  • 민중적 공예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생활용품을 만들거나 장식용품을 만들어서 민족문화를 표현하는 공예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만들 수 있으며, 생활에 기여하는 실용적인 가치가 높기 때문에 민중적 공예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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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화면이나 공간의 상대적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2. 점이 3개 이상 모이면 형을 느끼게 한다.
  3.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되면 입체를 느끼게 된다.
  4. 점에다 선묘를 가하면 방향성, 상징성을 나타낸다.
(정답률: 79%)
  • 정답: "점이 3개 이상 모이면 형을 느끼게 한다."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입체를 느끼게 되는 이유는 인간의 시각 체계가 깊이를 인식하기 위해 두 눈으로 보는 시차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차를 이용하여 뇌는 입체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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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간감
  2. 착시
  3. 입체감
  4. 균형
(정답률: 97%)
  • 이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공간감", "착시", "입체감"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균형"입니다. 이유는 이 그림에서는 어떤 중심축도 없고, 대칭성도 없기 때문에 균형을 느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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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재질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각적, 촉각적으로 물체의 재질, 부피, 무게 등의 감각을 느낄수 있다.
  2. 물체에 특수한 광선을 비추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형태의 감각이다.
  3. 손으로 만졌을 때 촉감에 의해서만 느낄 수 있는 감각이다.
  4. 어두운 밤 중에도 불빛 없이 감각으로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82%)
  • "시각적, 촉각적으로 물체의 재질, 부피, 무게 등의 감각을 느낄수 있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시각적인 인식과 촉각적인 감각을 통해 물체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부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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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운동으로 공예가, 화가, 조각가 등이 참가하여 근대 조형수립에 큰 업적을 남겼으며 개성적 창조의 자율을 주창한 운동은?

  1. 바우하우스(Bauhaus)
  2. 오토 바그너(Otto wagner)
  3. 세세시온(Secession)
  4. 아르누보(Art Nouveau)
(정답률: 69%)
  • 세세시온은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운동으로, 공예가, 화가, 조각가 등이 참가하여 근대 조형수립에 큰 업적을 남겼으며 개성적 창조의 자율을 주창한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기존의 전통적인 예술과는 달리 자유로운 창조성과 개성적인 표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혁신적인 예술적 표현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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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조선시대 공예품 중 가장 간결하며 소박하고 합리적인 것은

  1. 목공예품
  2. 나전칠기
  3. 화청자
  4. 화각장
(정답률: 80%)
  • 목공예품은 자연재료인 나무를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간결하면서도 소박하고 합리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전칠기나 화청자, 화각장은 각각 도자기나 도예 등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더욱 복잡하고 화려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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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먼셀(Munsell)의 명도단계 중 중명도에 해당하는 것은?

  1. 4도 ∼ 6도
  2. 6도 ∼ 7도
  3. 6도 ∼ 8도
  4. 6도 ∼ 9도
(정답률: 87%)
  • 먼셀의 명도단계는 0도부터 10도까지 있으며, 이 중 중명도는 4도부터 6도까지에 해당합니다. 이는 밝기가 어느 정도 어두운 색상들을 의미하며, 0도는 완전히 검은색이고 10도는 완전히 흰색입니다. 따라서 중명도는 밝기가 어느 정도 어두운 색상들을 나타내는 범위 중 하나이며, 4도부터 6도까지가 그 범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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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검은바탕의 노란점이 분홍바탕의 노란점보다 더 밝게 보이는 현상과 가장 관련이 큰 것은?

  1. 보색대비
  2. 명도대비
  3. 색상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74%)
  • 검은 바탕과 분홍 바탕은 색상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노란색이 더욱 빛나게 보입니다. 그러나 노란색의 명도가 검은 바탕에서는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검은 바탕의 노란점이 분홍 바탕의 노란점보다 더 밝게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명도 대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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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품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관계는?

  1. 색의 동정감
  2. 색의 시인도
  3. 색의 중량감
  4. 색의 피로감
(정답률: 73%)
  • 상품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관계는 "색의 중량감"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진함의 조화로 인해 공간에 깊이감을 부여하고, 안정감과 안락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즉, 색의 중량감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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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만능 제도기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삼각자 기능
  2. T자 기능
  3. 운형자 기능
  4. 각도기 기능
(정답률: 87%)
  • 운형자 기능은 각도를 측정하는 기능이 아니라, 물체의 수평을 맞추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만능 제도기의 기능 중에서 운형자 기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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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과 같은 와선형(渦線形)법은?

  1. 정3각형와선
  2. 아키미디언와선
  3. 신개와선
  4. 등간격와선
(정답률: 97%)
  • 이 그림은 등간격와선입니다. 와선형은 한 점에서 시작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나선 모양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한 점에서 시작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나선 모양을 그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등간격와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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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각투시도는 소점이 몇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4%)
  • 유각투시도는 양쪽 눈 중 하나가 앞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옆을 보면서 시야를 합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소점이 두 개인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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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투시도의 부호와 용어가 맞지 않는 것은?

  1. PP : 화면
  2. HL : 수평선
  3. VL : 시선
  4. CV : 기선
(정답률: 83%)
  • CV는 카메라의 시점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기선"은 투시도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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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삼각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입체는?

  1. 정사면체
  2. 정육면체
  3. 정십면체
  4. 정십이면체
(정답률: 82%)
  • 정삼각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입체는 정사면체입니다. 정사면체는 모든 면이 정사각형이고, 모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각이 직각인 입체이기 때문에 정삼각형으로는 만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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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색 혼합의 3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빨강(R)
  2. 녹색(G)
  3. 파랑(B)
  4. 노랑(Y)
(정답률: 77%)
  • 노랑은 가산 혼합의 3원색 중 하나가 아니라, 빨강과 녹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보조색입니다. 따라서 가산 혼합의 3원색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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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색채의 혼색결과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빨강 + 주황
  2. 녹색 + 연두
  3. 회색 + 빨강
  4. 파랑 + 보라
(정답률: 90%)
  • 회색은 채도가 0이므로 다른 색채와 혼합해도 채도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색과 빨강을 혼합하면 빨강의 채도가 낮아지면서 채도가 가장 낮은 혼색결과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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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혼색 결과가 색료의 혼합(감법혼합)인 것은?

  1. 빨강 + 녹색 = 노랑
  2. 파랑 + 빨강 = 밝은자주
  3. 빨강 + 녹색 + 파랑 = 흰색
  4. 노랑 + 청록 = 녹색
(정답률: 80%)
  • 노랑과 청록은 각각 빨강과 파랑의 보색이므로, 빨강과 파랑을 혼합한 녹색이 서로 혼합되어 녹색이 됩니다. 이는 감법혼합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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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수, 청결, 순결, 정직이 연상되고 상징되는 색은?

  1. 회색
  2. 흰색
  3. 보라
  4. 연두
(정답률: 100%)
  • 흰색은 모든 색상을 혼합한 결과물로, 어떠한 불순물도 없이 순수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또한, 결혼식에서 신부가 입는 웨딩드레스나 교복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어 순결과 정직함을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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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 중 안정감이 가장 큰 배색으로 이루어진 것은?

(정답률: 94%)
  • 안정감이 가장 큰 배색은 "" 입니다. 이유는 녹색과 파란색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안정감과 평화를 상징하고, 파란색은 신뢰와 안정감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 두 색상이 함께 사용되면 안정적인 느낌을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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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보이지 않는 외형선의 명칭은?

  1. 실선
  2. 자유실선
  3. 가는 이점쇄선
  4. 파선
(정답률: 65%)
  • 보이지 않는 외형선은 PCB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선으로, 실제로 PCB 상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PCB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선입니다. 이 중에서 파선은 외형선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선으로, PCB 디자인에서 부품의 외형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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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선의 용도에 의한 명칭 중 90° 정도 회전하는 물체에서 회전시킨 후의 위치를 나타내는 선은?

  1. 외형선
  2. 파단선
  3. 가상선
  4. 은선
(정답률: 77%)
  • 90° 정도 회전하는 물체에서 회전시킨 후의 위치를 나타내는 선은 가상선입니다. 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선으로, 물체의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그려지는 가상적인 선입니다. 따라서 이 선은 물체의 실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추정된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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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멀라이트(Mullite)의 화학식이 맞는 것은

  1. Al2O3· SiO2
  2. 3Al2O3· 2SiO2
  3. 2MgO· SiO2
  4. CaO· SiO2
(정답률: 77%)
  • 멀라이트는 알루미나(Al2O3)와 실리카(SiO2)로 이루어진 화합물입니다. 그리고 멀라이트의 화학식은 이 두 성분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알루미나 3분자와 실리카 2분자로 이루어진 "3Al2O3· 2SiO2"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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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실리카질 원료가 아닌 것은?

  1. 규사
  2. 석영
  3. 규조토
  4. 백운석
(정답률: 69%)
  • 백운석은 실리케이트 미네랄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백운석은 칼슘 탄산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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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도자기의 소지에 규석을 쓰는 이유가 맞는 것은?

  1. 성형에 가소성을 준다.
  2. 백색도 및 투광성을 증진 시킨다.
  3. 기계적 강도를 낮춘다.
  4. 소지의 건조 및 소성 수축을 크게하여 준다.
(정답률: 75%)
  • 규석은 도자기의 표면을 부드럽게 하고, 백색도를 증가시켜 광택을 높이며, 도자기의 투광성을 증진시켜 더욱 아름다운 색감을 나타내게 합니다. 따라서 "백색도 및 투광성을 증진 시킨다."가 맞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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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도자기 제품에 현저한 영향을 주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입자의 크기
  2. 사용분쇄기의 종류
  3. 입자의 형상
  4. 입도의 분포상태
(정답률: 94%)
  • 도자기 제품의 특성은 입자의 크기, 입자의 형상, 입도의 분포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지만 사용분쇄기의 종류는 입자의 크기와 입도의 분포상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자기 제품에 현저한 영향을 주는 인자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사용분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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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녹색 유약을 만들고자 한다. 무슨 안료를 쓰면 되는가?

  1. MnO2
  2. Cr2O3
  3. Fe2O3
  4. CoO
(정답률: 81%)
  • Cr2O3은 녹색 안료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료이다. 이는 Cr2O3이 녹색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MnO2, Fe2O3, CoO는 각각 검정색, 갈색, 회색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녹색 유약을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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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릿(Frit)유약의 사용 목적은?

  1. 생유약으로 하고자 할 때
  2. 산화를 촉진 시키고자 할 때
  3. 프릿유약을 독립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4. 유약의 용융을 조정하고자 할 때
(정답률: 86%)
  • 프릿(Frit)유약은 유약의 용융을 조정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유약의 특성을 조절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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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자기(色磁器)의 색(色)의 정의는?

  1. 소성전의 색깔을 말한다.
  2. 소성후의 색깔을 말한다.
  3. 소성전후의 색깔을 말한다.
  4. 원래 색이있는 점토를 말한다.
(정답률: 81%)
  • 색자기는 점토를 소성하여 만든 도자기로, 소성 전과 후의 색깔이 다릅니다. 따라서 색자기의 색이란 소성 후의 색깔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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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연료 중 착화온도가 제일 낮은 것은?

  1. 가솔린
  2. 석탄
  3. 코우크스
  4. 장작
(정답률: 76%)
  • 장작은 자연에서 발생하는 생물성 연료로, 착화온도가 가장 낮습니다. 이는 장작이 건조하고 가벼워서 쉽게 불이 붙기 때문입니다. 반면 가솔린은 액체 연료로, 석탄과 코우크스는 화석 연료로서 착화온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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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점성력이 가장 큰 것은?

  1. 보올 클레이
  2. 장석
  3. 카올린
  4. 벤토나이트
(정답률: 79%)
  • 점성력이 가장 큰 것은 벤토나이트입니다. 이는 벤토나이트가 분자 내부에 높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분자 간 상호작용이 매우 강하고, 물 분자와의 상호작용도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벤토나이트는 점성력이 매우 강하며, 흙이나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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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탄화규소질 벽돌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1. 급열 급냉성에 약하다.
  2. 기계적 강도가 낮다.
  3. 열전도도가 낮다.
  4. 산화하기 쉽다.
(정답률: 68%)
  • 탄화규소질 벽돌은 고온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고온에서 산화하기 쉽기 때문에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산화가 일어나면 벽돌의 물성이 변하고, 내구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탄화규소질 벽돌은 고온에서 사용할 때 산화를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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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납석의 일반적인 설명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소성 수축율이 적다.
  2. 내화벽돌 원료로 많이 쓰인다.
  3. 강열 감량이 적다.
  4. 카올린질의 점토광물에 비하여 규산분이 적다.
(정답률: 68%)
  • 카올린질의 점토광물에 비하여 규산분이 적다. - 이유: 납석은 카올린질의 점토광물과는 달리 규산분이 적기 때문에 내화성이 떨어지지 않고 내화벽돌 원료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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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규회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울라스토나이트(wollastonite)라고도 한다.
  2. 성분은 규산칼슘(CaO· SiO2)으로 용융온도는 1540℃ 이다.
  3. 광물명으로는 방해석이고 비중은 1.9이다.
  4. 고속 수축이 적고, 급소성에도 견디는 장점이 있다.
(정답률: 57%)
  • 광물명으로는 방해석이고 비중은 1.9이라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규회석의 비중은 대략 2.8-3.1 정도이며, 방해석은 다른 광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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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장석이 도자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일반적 소지조성에 90%가량 쓴다.
  2. 냉각하여도 결정화 하지 않는다.
  3. 소지와 유약 중 유약에만 쓰인다.
  4. 고온가열로 용융이 매우 어렵다.
(정답률: 57%)
  • 장석은 도자기의 소재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소지조성에 90% 이상 사용됩니다. 냉각하여도 결정화하지 않는 이유는, 장석은 고온에서 용융되어 도자기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성분들을 제공하지만, 그 자체로는 결정화되지 않는 안정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냉각해도 결정화하지 않습니다. 또한, 장석은 소지와 유약 모두에 사용됩니다. 고온가열로 용융이 어렵다는 것은, 장석이 고온에서도 안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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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이수석고를 가열하면 몇 도에서 소석고(반수석고)로 변하는가?

  1. 130℃
  2. 190℃
  3. 210℃
  4. 300℃
(정답률: 80%)
  • 이수석고는 130℃에서 소석고(반수석고)로 변합니다. 이는 이수석고가 수분을 제거하면서 결정화되는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이후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면 결합수가 제거되어 분해되는 과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130℃에서 소석고로 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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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고령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우리나라 고령토는 대부분이 핼로이사이트로 되어있다.
  2. 분홍색 고령토는 철분의 고용에 의한 것이다.
  3. 백색 고령토는 주로 내화물 원료로 많이 쓰인다.
  4. 도자기용 고령토는 내화도가 SK33 이상이다.
(정답률: 68%)
  • 잘못된 설명은 "백색 고령토는 주로 내화물 원료로 많이 쓰인다."입니다. 이는 오히려 분홍색 고령토가 내화물 원료로 많이 사용된다는 것이 맞습니다. 백색 고령토는 주로 화장품, 치약, 의약품 등에 사용되며, 내화물 원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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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광물학적 분류에서 "알칼리 장석"과 "알칼리 토류 장석" 중 알칼리 장석에 속하는 것은?

  1. 나트륨 장석
  2. 칼슘 장석
  3. 바륨 장석
  4. 석회 장석
(정답률: 69%)
  • 알칼리 장석은 광물학적 분류에서 알칼리 금속 원소를 함유하는 장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나트륨 장석"이 알칼리 금속 원소인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알칼리 장석에 속합니다. "칼슘 장석", "바륨 장석", "석회 장석"은 알칼리 토류 금속 원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알칼리 토류 장석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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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비가소성 원료는?

  1. 고령토
  2. 장석
  3. 도석
  4. 벤토나이트
(정답률: 52%)
  • 장석은 비가소성 원료입니다. 이는 장석이 물에 녹지 않고, 물에 잘 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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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산화티탄(TiO2)화합물로 산출되는 광물은?

  1. 금홍석
  2. 유휘석
  3. 인운모
  4. 엽랍석
(정답률: 66%)
  • 산화티탄(TiO2)은 금홍석에 존재하는 주요 광물 중 하나입니다. 금홍석은 티탄의 산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흔히 빨간색,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산화티탄(TiO2)화합물로 산출되는 광물은 "금홍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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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퇴보한 상감청자에서 출발하여 발달한 것은?

  1. 분청사기
  2. 청화백자
  3. 조선청자
  4. 조선백자
(정답률: 90%)
  • 퇴보한 상감청자에서 출발한 것은 조선시대의 도자기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분청사기입니다. 분청사기는 간단하면서도 섬세한 무늬와 청록색의 아름다운 색감으로 유명하며, 조선시대의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분청사기는 조선시대의 도자기 중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어 일반인들도 소유할 수 있는 도자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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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벽타일에 적합한 성형 방법은?

  1. 가압성형
  2. 압출성형
  3. 물레성형
  4. 주입성형
(정답률: 82%)
  • 벽타일은 평면적인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가압성형 방법이 적합합니다. 가압성형은 고분자를 가열하여 압력을 가해 원하는 형태로 성형하는 방법으로, 벽타일의 복잡한 형태를 만들어내는 데 적합합니다. 압출성형은 긴 형태의 제품을 만들 때 적합하며, 물레성형은 소량의 제품을 만들 때 적합합니다. 주입성형은 작은 크기의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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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같은 화병을 대량 제작하려고 할 때 가장 좋은 성형 방법은? (단, 높이는 30㎝이고 전은 여섯 조각으로 나뉘어 구부러져 있다.)

  1. 물레 성형으로 몸통을, 말아쌓기 작업으로 전을 만들어 접합한다.
  2. 석고작업에서 몸통을, 물래성형으로 전을 만들어 접합한다.
  3. 전체를 물레빚음 성형으로 한다.
  4. 몸통과 전을 분리하여 물레성형한 후 접합한다.
(정답률: 93%)
  • 화병의 높이가 30㎝이고 전이 여섯 조각으로 나뉘어 구부러져 있기 때문에, 전체를 물레빚음 성형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몸통과 전을 분리하여 물레성형한 후 접합하는 방법은 접합 부위가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석고작업에서 몸통을 석고로 만들고, 물래성형으로 전을 만든 후 접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체적인 모양을 유지하면서도 전의 구부러진 부분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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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점토 작업 하기에 적당한 물의 양을 계산한 것을 뜻하는 것은?

  1. 숙성 비율
  2. 가소수율
  3. 가소성율
  4. 수축율
(정답률: 86%)
  • 가소수율은 점토 작업 시 필요한 물의 양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값으로, 점토의 용해도와 물의 양을 고려하여 계산된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점토 작업에 적당한 물의 양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가소수율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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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석고로 주입형을 만들때 혼수량을 정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기본 혼수량에 비하여 수분(水分)을 줄여 형(型)의 강도를 높인다.
  2. 기본 혼수량 보다 수분을 늘여 흡수율을 높인다.
  3. 기본 혼수량의 75%로 한다.
  4. 사용하는 석고에 따라 적정수분의 기본량을 확인하여 이에 따른다.
(정답률: 87%)
  • 석고는 수분과 반응하여 경화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혼수량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석고가 동일한 수분량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석고에 따라 적정수분의 기본량을 확인하여 혼수량을 정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형의 강도와 흡수율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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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자기의 장식에 있어서 상감기법과 관계가 먼 것은?

  1. 음각조각을 한다.
  2. 화장토를 사용한다.
  3. 성형체에 도관을 그려 넣는다.
  4. 초벌구이한 주배에 채식한다.
(정답률: 91%)
  • 상감기법은 도자기 표면에 높은 부분을 만들어내고 그 부분에 색을 입히는 기법입니다. 반면에 초벌구이한 주배는 이미 구워진 도자기에 채소나 고기 등을 올려놓고 다시 구워서 그림을 그리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상감기법과는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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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작은 컵을 시유할 때 가장 적당한 방법은?

  1. 솔질법
  2. 흐름법
  3. 뿜칠법
  4. 담금법
(정답률: 98%)
  • 담금법은 작은 컵을 시유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는 작은 컵에 물을 부어서 넘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담는 방법으로, 물이 넘치지 않고 깔끔하게 시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솔질법은 물을 부은 후 솔로 물을 털어내는 방법이며, 흐름법은 물을 부으면서 컵을 기울여 물이 흐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뿜칠법은 물을 부은 후 입으로 불어서 물을 흘리는 방법으로, 위험하고 불쾌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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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아리 내부에 유약을 바르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직경이 30cm 이상)

  1. 안쪽에 유약을 소량 투입한 후 따라낸다.
  2. 굽을 잡고 거꾸로 담근다.
  3. 안쪽에 유약을 ⅓정도 부은 후 흔들면서 따라 낸다.
  4. 전을 잡고 똑바로 담근다.
(정답률: 93%)
  • 항아리 내부에 유약을 바르는 방법 중에서는 안쪽에 유약을 ⅓정도 부은 후 흔들면서 따라 낸다가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유는 항아리 내부에 유약을 바를 때는 유약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약을 일정량 부은 후 항아리를 흔들면서 유약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유약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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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재벌구이를 할 때에 온도를 급상승시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유약과 태토의 속이 화학변화에 의해 가스가 발생하고 기포가 생긴다.
  2. 점토속에 함유된 결정수가 방출되어 가마의 온도가 상승하기 어렵게 된다.
  3. 태토에 포함된 베타석영이 알파석영으로 변화하여 급팽창 한다.
  4. 유약과 태토에 탄산가스가 스며들어 검게된다.
(정답률: 89%)
  • 재벌구이를 할 때에 온도를 급상승시키면 유약과 태토의 속이 화학변화에 의해 가스가 발생하고 기포가 생긴다. 이는 재료인 유약과 태토가 함께 반응하여 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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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토기질이나 도기질에서 자기질 요업으로 비약한 시대는?

  1. 백제
  2. 신라
  3. 고려
  4. 조선
(정답률: 80%)
  • 고려 시대에는 자기질 요업 기술이 발전하여 토기질이나 도기질에서도 자기질 요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고려 시대의 과학 기술 발전과 더불어 예술 분야에서도 큰 발전을 이루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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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성형기 중 배출구의 모양에 따라 여러형태로 성형할 수 있는 것은?

  1. 압출성형기
  2. 물레성형기
  3. 프릭션프레스
  4. 유압성형기
(정답률: 82%)
  • 압출성형기는 열을 가하여 녹은 플라스틱을 압력으로 배출구를 통해 성형하는 기계로, 배출구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성형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계들은 배출구의 모양에 따라 성형이 제한적이거나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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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마 설계에서 굴뚝의 크기와 관계 없는 것은?

  1. 가마 압
  2. 증기량
  3. 연소량
  4. 통풍력
(정답률: 72%)
  • 굴뚝의 크기는 가마에서 발생하는 연소량과 가마 내부의 압력, 그리고 통풍력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증기량은 가마에서 발생하는 수증기와 증기 등의 기체의 양으로, 굴뚝의 크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증기량은 굴뚝 설계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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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가장 오래된 성형기법은?

  1. 말아쌓기 기법
  2. 판밀어만들기 기법
  3. 발물레 성형기법
  4. 손물레 성형기법
(정답률: 97%)
  • 가장 오래된 성형기법은 "말아쌓기 기법"입니다. 이는 인체의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피부를 말아서 원하는 부위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인류가 성형을 시작한 시기부터 사용되어 온 전통적인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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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적으로 윗그림 채색을 위해 사용되는 가마는?

  1. 머플식
  2. 옆불꽃식
  3. 꺾임불꽃식
  4. 호프만식
(정답률: 85%)
  • 윗그림 채색을 위해 사용되는 가마는 머플식입니다. 이는 머플러(Muffler)라는 장치를 사용하여 연소 가스의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방식으로, 연소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후 불꽃을 일으켜 연소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어 채색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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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산화물 중 염기성인 것은?

  1. Al2O3
  2. SiO2
  3. Fe2O3
  4. K2O
(정답률: 52%)
  • 염기성 산화물은 수소 이온을 생성하여 용액의 pH를 증가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K2O는 칼륨과 산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수용액에서 칼륨 이온과 수산화 이온을 생성하여 염기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K2O가 염기성인 것입니다. Al2O3, SiO2, Fe2O3은 모두 산성 산화물로, 수용액에서 수소 이온을 생성하지 않아 pH를 낮추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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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형물레를 사용한 석고 원형제작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도안시에는 수축률을 측정, 감안하여야 한다.
  2. 석고는 물에 풀어 기포가 없도록 젖는다.
  3. 틀은 함석이나 상자로 만들고 석고가 반쯤 굳은 후 떼어낸다.
  4. 석고 칼로 원형을 깎은 후 사포로 마무리를 잘한다.
(정답률: 92%)
  • 석고 원형을 제작할 때, 틀은 석고가 완전히 굳기 전에 떼어내야 합니다. 따라서 "틀은 함석이나 상자로 만들고 석고가 반쯤 굳은 후 떼어낸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이유는 석고가 완전히 굳기 전에 틀을 떼어내면 석고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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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석고원형과 주입형을 분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유성비누와 물과의 가장 알맞은 중량비는?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74%)
  • 석고원형과 주입형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유성비누와 물의 중량비가 적절해야 합니다. 이는 유성비누가 석고원형과 주입형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형성하고, 물이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유입되어 분리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중량비가 1:2인 경우, 유성비누의 양이 많아서 물이 충분히 유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중량비가 1:5인 경우, 물의 양이 많아서 유성비누가 충분히 인터페이스를 형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량비가 1:3인 경우가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유성비누와 물의 양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인터페이스를 형성하면서도 충분한 물의 유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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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제에게르 콘은 바닥에서 몇도 각도로 세우는 것이 좋은가?

  1. 40°
  2. 60°
  3. 80°
  4. 90°
(정답률: 89%)
  • 제에게르 콘은 안정적으로 세워지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바닥과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세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90°"이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바닥과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세우면 너무 뾰족한 모양이 되어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각도를 찾아야 하는데, 이때 가장 안정적인 각도는 "80°"입니다. 이유는 바닥과 이루는 각이 80도일 때 적당한 둥근 모양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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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성 작업 후 가마실 관리 중 잘못된 것은?

  1. 환기를 잘 시킨다.
  2. 인화성물질을 안전관리 한다.
  3. 청결 및 정리정돈을 잘 한다.
  4. 가마의 굴뚝 문을 열어 놓는다.
(정답률: 97%)
  • 가마의 굴뚝 문을 열어 놓으면 외부 공기가 들어와서 가마 안의 열기가 빠져나가게 되어 가마의 온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소성 작업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마의 굴뚝 문은 닫아 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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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자기(磁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수율 0.5%이하의 고온소결체이다.
  2. 연질자기, 경질자기로 나뉜다.
  3. 투광성이 있다.
  4. 1150-1200도의 고온에서 소성한다.
(정답률: 82%)
  • "투광성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1150-1200도의 고온에서 소성하는 이유는 이 온도에서 자기의 성분들이 결합하여 결정체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기의 강도와 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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