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도자기공예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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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황금비율의비례로 옳은 것은?

  1. 1 : √4
  2. 1 : √3
  3. 1 : 1.818
  4. 1 : 1.618
(정답률: 90%)
  • 황금비율은 1과 (1+√5)/2 사이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 값은 약 1.618로, 이는 자연계에서 많이 나타나는 비례 관계입니다. 따라서 1:1.618은 황금비율의 비례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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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원에 내접하는 정육면체를 작도할 때, 육면체원에 내접하는 한 변의 길이와 같은 것은?

  1. 원둘레의 1/6
  2. 원의 지름
  3. 원의 반지름
  4. 지름의 2/3
(정답률: 78%)
  • 정원에 내접하는 정육면체를 작도할 때, 정육면체의 각 꼭지점은 원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육면체의 한 변의 길이는 원의 반지름과 같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의 반지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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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입체의평면도를 맞게 작도한 것은?

(정답률: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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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순수, 청결, 순결, 정직이 연상되고 상징되는 색은?

  1. 회색
  2. 흰색
  3. 보라
  4. 연두
(정답률: 97%)
  • 흰색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지 않고, 아무런 색상도 가지지 않은 색으로서, 순수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또한, 순결과 정직을 나타내는 색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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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백색 중 가장 온화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고명도 끼리의 배색
  2. 중명도 끼리의 배색
  3. 저명도 끼리의 배색
  4. 고채도 끼리의 배색
(정답률: 82%)
  • 중명도 끼리의 배색이 가장 온화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고명도 끼리의 배색은 너무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며, 저명도 끼리의 배색은 너무 어둡고 흐릿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고채도 끼리의 배색은 너무 화려하고 눈부신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중명도 끼리의 배색이 가장 조화롭고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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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과 같이 설명한 디자인 운동은?

  1. 아르누브
  2. 분리파
  3. 미래파
  4. 바우하우스
(정답률: 80%)
  • 위의 디자인 운동은 "분리파"입니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을 분리하여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고, 깔끔하고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분리는 디자인의 가독성과 기능성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며, 현대 디자인의 기본 원칙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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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두 색이 부조화일 때 그 경계를 검정이나 흰색으로 배색하면 더 좋은 조화를 얻을 수 있다는 조화 이론은?

  1. 세퍼레이션 컬러
  2. 토너먼트 컬러
  3. 오메가 공간
  4. 이텐의 색면 비율
(정답률: 88%)
  • 세퍼레이션 컬러는 두 색이 부조화할 때 그 경계를 검정이나 흰색으로 배색하여 더 좋은 조화를 얻을 수 있다는 조화 이론입니다. 이는 두 색의 경계를 뚜렷하게 구분하여 시각적으로 분리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더욱 강조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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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칭형의 축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중심선
  2. 외형선
  3. 가는 실선
  4. 가는 2점 쇄선
(정답률: 90%)
  • 대칭형의 축으로 사용되는 것은 중심선입니다. 중심선은 대칭되는 두 개의 부분이 서로 대칭되도록 하는 축이기 때문입니다. 즉,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쪽 부분을 그리고 나머지 한쪽 부분을 대칭시켜 그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심선은 대칭형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디자인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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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먼셀의 주요 5색상으로 옳은 것은?

  1.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보라(P)
  2.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주황(YR)
  3.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흰색(W)
  4. 빨강(R), 노랑(Y), 파랑(B), 보라(P), 주황(YR)
(정답률: 87%)
  • 먼셀의 주요 5색상은 CMYK 색상 모델에서 파생된 RGB 색상 모델의 기본 색상인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보라(P)입니다. 따라서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보라(P)"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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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자인의 조형요소에서 형(Shape)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 이념적인 형과 현실적안 형
  2. 관념적인 형과 추상적인 형
  3. 이지적인 형과 객관적인 형
  4. 직관적인 형과 임시적인 형
(정답률: 66%)
  • 이념적인 형과 현실적인 형은 디자인에서 형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구분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념적인 형은 사람들의 관념과 생각에서 비롯된 형태로,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성격을 가지며, 현실적인 형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나 현상에서 비롯된 형태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이러한 이념적인 형과 현실적인 형을 적절히 활용하여 디자인을 구성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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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면과 형의 특징 중에서 우연적인 형태를 설명한 것은?

  1. 의도한 바가 있는 형상이다.
  2. 자연스럽고 경이로운 형태를 지닌다.
  3. 어느 정도 의식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4. 계산적이고 예측가능 하다.
(정답률: 92%)
  • 정답은 "자연스럽고 경이로운 형태를 지닌다."입니다. 이는 면과 형이 우연적인 형태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즉, 어느 정도 의식적으로 표현할 수는 있지만, 그 형태는 계산적이거나 예측 가능한 것이 아니며, 자연의 형태와 유사하게 자연스럽고 경이로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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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분계성
  2. 방향성
  3. 속도감
  4. 집중성
(정답률: 73%)
  • 선의 특성 중에서 "집중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선은 일정한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이어진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방향성과 분계성을 나타내는 특성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선은 길이나 속도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집중성은 선의 특성으로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집중성"은 선의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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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의 종류에서 단면도를 그리는 경우 그 절단 위치를 대응하는 도면에 표시하는 선?

(정답률: 79%)
  • 정답인 ""은 절단면을 표시하는 선이다. 이는 단면도에서 물체를 절단한 위치를 나타내며, 해당 위치에서 물체의 내부 구조를 보여준다. 다른 보기들은 단면도에서 사용되는 다른 종류의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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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팽이의 부분에 그림과 같은 색칠은 한 다음 빨리 돌리면 어떤 결과가 되는가?

  1. 변하지 않는다.
  2. 노란색이 흐려진다.
  3. 밝은 노란색이 된다.
  4. 회색이 된다.
(정답률: 94%)
  • 팽이가 빨리 돌아가면서 그림이 회전하면서 노란색과 검은색이 번갈아가며 보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노란색이 흐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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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종이의 완성규격으로 제도용지에 쓰이는 용지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1 : 1
  2. 1 : 2
  3. 1 : √2
  4. 1: √3
(정답률: 83%)
  • 제도용지는 A0 크기가 기준이며, 이를 세로와 가로로 반으로 나누면 A1 크기가 됩니다. 이때 A1 용지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 √2 입니다. 이유는 A1 용지의 크기가 A0 용지의 가로와 세로를 각각 1/√2 배로 줄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1 용지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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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은 색채의 종류를 말한다.
  2.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채도라 한다.
  3. 가장 채도가 낮은 색을 순색이라 한다.
  4.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명도라 한다.
(정답률: 85%)
  • 색상은 색채의 종류를 말하는 것은 옳습니다.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구분되며,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은 색의 기본적인 특성으로, 색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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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투상법의 제1각법과 제3각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3각법은 영국을 중심으로 보급된 도법이다.
  2. 제1각법은 주로 도법의 연구나 제도의 일부에 적용 시킨다.
  3. 제3각법은 제3상한에 물체를 놓고 앞에 있는 화면에 투상하는 도법이다.
  4. 제3각법은 일반적으로 각종 제도에 폭 넓게 사용한다.
(정답률: 74%)
  • "제3각법은 영국을 중심으로 보급된 도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제3각법은 영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투상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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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색료혼합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마젠타(M)+노랑(y)=빨강(R)
  2. 노랑(Y)+시안(C)=초록(G)
  3. 불순물은 1차 점토보다 2차 점토가 많다.
  4. 2차 점토는 잔류 점토라 한다.
(정답률: 65%)
  • 정답: "마젠타(M)+노랑(y)=빨강(R)"

    해설: 마젠타와 노랑을 섞으면 보라색이 나오는데, 이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이다. 따라서 "마젠타(M)+노랑(y)=보라색(P)"이 맞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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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주장한 디자인의 ‘기능 복합체’(Function Complex)로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방법
  2. 연구
  3. 필요성
  4. 목적 지향성
(정답률: 76%)
  • 디자인의 기능 복합체로서 구성요소는 방법, 필요성, 목적 지향성이 포함되지만, 연구는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연구는 디자인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능 복합체로서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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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지각의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물체
  2. 파동
(정답률: 79%)
  • 파동은 색채지각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색채지각의 3요소는 빛의 파장, 물체의 표면특성, 눈의 감각입니다. 파동은 물리학적인 용어로, 물리적인 현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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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무성한 나뭇잎들 사이에서 핀 꽃, 별이 총총한 밤 하늘에 뜬달’ 등은 어떠한 원리를 예로 든 것인가?

  1. 조화
  2. 강조
  3. 균형
  4. 리듬
(정답률: 84%)
  • 이것은 "강조" 원리를 예로 든 것입니다. 이는 나뭇잎들 사이에서 빛나는 꽃과 밤하늘에서 빛나는 달이 강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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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미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유사
  2. 강약
  3. 반복
  4. 점증
(정답률: 73%)
  • 정답은 "강약"입니다.

    율동미, 반복, 점증은 모두 디자인에서 패턴을 형성하고, 일정한 리듬을 만들어내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강약은 소리나 음악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디자인에서는 크기나 선의 굵기 등과 같은 시각적 요소에서는 중요하지만, 율동미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강약"은 율동미와 관계가 없는 디자인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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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납석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주광물이 엽랍석이다.
  2. 내화도는 낮아서 SK 31 정도이다.
  3. 일반적으로 강열 감량이 크고, 소성 수축도 크다.
  4. 지방질 광택을 띠면서 치밀하게 집합된 연질 덩어리 상태의 광물이다.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강열 감량이 크고, 소성 수축도 크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납석은 고온에서 녹아 흐르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지방질 광택을 띠면서 치밀하게 집합된 연질 덩어리 상태의 광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납석은 일반적으로 강열 감량이 크고, 소성 수축도 큽니다. 따라서 납석은 고온에서 사용되는 내화물질로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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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조장석
  2. 칼륨장석
  3. 석회장석
  4. 백운석
(정답률: 87%)
  • 백운석은 실제로는 장석의 종류가 아니라, 화강암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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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 2차 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대체로 백색에 가까운 것은 1차 점토이다.
  2. 가소성은 1차 점토보다 2차 점토가 크다.
  3. 불순물은 1타 점토보다 2차 점토가 많다.
  4. 2차 점토는 잔류 점토라 한다.
(정답률: 70%)
  • "2차 점토는 잔류 점토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2차 점토는 원래 다른 종류의 암석에서 유래한 토양으로, 원래의 암석에서 분리되어 형성된 것이므로 잔류 점토가 아닙니다. 잔류 점토는 원래 토양에서 풍화와 침전에 의해 형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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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자기를 제조할 때 소지에 약 3% 이하를 첨가하면 수축 및 기계적 강도가 매우커지고, 기공률을 감소시켜, 약간의 투명성을 가지게 하는 것은?

  1. 석회석
  2. 납석
  3. 엽랍석
  4. 활석
(정답률: 63%)
  • 석회석은 칼슘 카보네이트로 구성되어 있어, 소지에 첨가하면 열처리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여 구조가 밀도 높은 칼슘 옥시드로 변화합니다. 이로 인해 수축 및 기계적 강도가 증가하고, 기공률이 감소하여 약간의 투명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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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연상의 미립자 집합체로 물로 이기면 가소성을 나타내는 것은?

  1. 규석
  2. 장석
  3. 점토
  4. 석회석
(정답률: 74%)
  • 점토는 물에 젖으면 가소성을 나타내는데, 이는 점토 입자들이 물 분자와 결합하여 물 속에서 유동성을 띄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토는 물로 이기면 가소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규석, 장석, 석회석은 물에 젖어도 가소성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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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자기 원료처리 과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미분쇄에는 볼밀을 사용하여 건식분쇄 한다.
  2. 볼밀은 볼을 분쇄 매채로 하는 회전원통 분쇄기의 총칭이다.,
  3. 볼밀은 형상에 따라 원통형 볼밀, 원뿔형 볼밀, 등형 볼밀로 구분한다.
  4. 콜로이드 밀은 대부분 습식이며, 카올린, 흑연 등의 초미분쇄에 쓰인다.
(정답률: 63%)
  • "미분쇄에는 볼밀을 사용하여 건식분쇄 한다."가 틀린 것이다. 미분쇄는 습식분쇄와 건식분쇄로 나뉘며, 볼밀은 습식분쇄에 주로 사용된다. 습식분쇄는 물이나 다른 액체를 첨가하여 분쇄하는 방법으로, 카올린, 흑연 등의 초미분쇄에 쓰인다. 따라서 정답은 "미분쇄에는 볼밀을 사용하여 건식분쇄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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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내화갑이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소성수축이 작고 기계적 강도가 커야 한다.
  2. 급열, 급랭에 견딜 수 있는 재질로 되어 있어야 한다.
  3. 내화도가 사용온도 보다 훨씬 높아야 한다.
  4. 성형 후 건조 강도가 작은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76%)
  • 내화갑은 고온에서 사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내화도가 사용온도보다 높아야 합니다. 또한 급열, 급랭에 견딜 수 있는 재질이어야 하며, 소성수축이 작고 기계적 강도가 커야 합니다. 하지만 성형 후 건조 강도가 작은 것이어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오히려 성형 후 건조 강도가 높을수록 내화갑의 내구성이 더욱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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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규석은 주성분이 이산화규소이다. 비중과 경도로 옳은 것은?

  1. 비중 2.7, 경도 7
  2. 비중 2.9, 경도 8.5
  3. 비중 3.7, 경도 7
  4. 비중 3.9, 경도 8.5
(정답률: 70%)
  • 이산화규소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가벼우며, 경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중 2.7, 경도 7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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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석고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무수석고는 도자기 주입용 형틀 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2. 무색 또는 백색의 명주 광택을 가진 결정이다.
  3. 천연 석고와 화학 석고로 분류한다.
  4. 얻어지는 방법에 따라 이수석고, 무수석고, 소석고 등으로 분류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무색 또는 백색의 명주 광택을 가진 결정이다."입니다.

    무수석고는 도자기 주입용 형틀 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물에 녹지 않고 단단하며,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형태를 쉽게 만들 수 있어 도자기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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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볼빌의 분쇄용 볼(구석재료)로 비교적 많이 쓰이는 것은?

  1. 석영
  2. 자기구
  3. 토기
  4. 용융 현무암
(정답률: 68%)
  • 자기구는 비교적 경도가 높고 내화성이 강한 재료로, 분쇄용 볼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내부 구조가 밀도가 높아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화학적 안정성이 높아서 화학적 반응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볼빌의 분쇄용 볼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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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콜로이드에 의해 착색이 되는 원소는?

  1. 구리
  2. 코발트
  3. 알루미늄
  4. 아연
(정답률: 76%)
  • 콜로이드란 입자 크기가 1nm ~ 1μm 정도인 물질로, 빛을 산란시켜 색을 나타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리는 콜로이드 형태로 존재할 때 녹색으로 착색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리는 콜로이드에 의해 착색이 되는 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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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안료는 분쇄 후 몇 메시 체에 통과시켜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1. 100
  2. 200
  3. 400
  4. 500
(정답률: 75%)
  • 안료를 분쇄할 때, 안료 입자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색상이 짙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아지면 분산이 어려워지고 안료 입자가 물같은 용액에서 침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안료는 200 메시 체 이하의 크기로 분쇄하여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00 메시 체는 입자 크기가 약 74 마이크론 정도인데, 이 크기는 안료 입자가 분산되기 적절한 크기이면서도 색상이 짙어지는 데 필요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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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규회석의 성질과 이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타일 원료로 50~80% 배합하여 상용한다.
  2. 유약에서 석회석의 대치 원료로 효과적이다.
  3. 신속 소성용 소지의 원료로는 적당하지 않다.
  4. 자기 소지에서 규석의 일부로 대치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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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기 원료로 사용하는 골회는 어떤 동물의 뼈가 좋은가?

  1. 돼지
(정답률: 88%)
  • 소는 뼈가 크고 단단하여 골회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말과 양은 뼈가 상대적으로 작고 얇아서 골회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돼지는 뼈가 부서지기 쉬우며, 냄새도 강해서 골회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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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리의 성질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용도상으로 휘강도 및 인장강도가 필요 없다.
  2. 유리는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강하고 경도는 작다.
  3. 유리의 비중은 보통 2.2 ~ 6.3이다.
  4. 일반적으로 광선의 입사각과 파장에 따라 빛의 투과량은 변동 없다.
(정답률: 65%)
  • 유리는 비중이 높은 물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보통 2.2 ~ 6.3의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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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활석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매우 단단하고 거친 촉감을 가진다.
  2. 설필석 또는 석검석이라고도 한다.
  3. 순수한 활석은 백색이다.
  4. 비중은 2.75이고, 경도는 1로서 경도의 기준이 된다.
(정답률: 6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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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칼슘염과 마그네슘염을 함유한 물은?

  1. 간수
  2. 경수
  3. 침수
  4. 미네랄수
(정답률: 71%)
  • 경수는 지하수 중에서 칼슘염과 마그네슘염을 함유한 물을 말합니다. 이러한 물은 물이 지나가는 지하암층에서 칼슘과 마그네슘을 녹여서 함유하게 됩니다. 이에 반해 간수는 지하수 중에서 무기물질 함량이 적은 물을 말하며, 침수는 지하수 중에서 염분 함량이 높은 물을 말합니다. 미네랄수는 물에 미량 원소나 미네랄이 함유된 물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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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탄화규소를 내화갑의 원료로 사용할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증기에는 강하다.
  2. 열팽창성이 직선적이다.
  3. 열전도율이 샤모트 내화갑보다 8 ~ 10배 크다.
  4. 급열, 급랭에 대한 저항성과 충격 강도가 크다.
(정답률: 65%)
  • "수증기에는 강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탄화규소는 수증기에 대한 내성이 낮기 때문에 수증기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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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휘발 유약을 만들 때 소금을 투입하기 가장 적당한 온도는?

  1. 700℃
  2. 900℃
  3. 1100℃
  4. 1300℃
(정답률: 71%)
  • 소금은 휘발유약 제조 과정에서 촉매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금이 녹아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소금을 투입할 때는 소금이 녹을 수 있는 온도인 1100℃가 가장 적당합니다. 700℃나 900℃는 소금이 녹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1300℃는 과도한 열로 인해 다른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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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석고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개봉 후 빠른 시간 안에 사용한다.
  2. 불과 혼합시 기포를 생성한다.
  3. 용도에 맞는 석고를 사용한다.
  4.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한다.
(정답률: 86%)
  • 석고는 물에 젖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봉 후 빠른 시간 안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석고와 물을 혼합할 때 과도한 혼합이나 섞지 않은 상태로 혼합하면 기포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불과 혼합시 기포를 생성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용도에 맞는 석고를 사용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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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분 문화의 성격이 짙어 의기(儀器)가 대부분이고 기마형 토기, 배모양의 토기, 집모양의 토기 등이 대표적인 시대는?

  1. 백제시대
  2. 고구려시대
  3. 신라시대
  4. 통일신라시대
(정답률: 67%)
  • 고분 문화는 주로 신라시대에 발전하였으며, 이 시대의 토기들은 기마형, 배모양, 집모양 등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라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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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레 성형과 정형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굽의 깊이는 기물보다 낮거나 기물과 똑같아야 한다.
  2. 성형이 끝난 기물을 흙덩이에서 떼어 낼 때는 물레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한다.
  3. 중심잡기에서 흙을 끓어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반복할수록 기포가 없어지고 소지의 결이 좋아진다.
  4. 기물의 크기가 클 경우 기벽의 두께는 위에서 밑으로 갈수록 두껍게 하여 하중에 견딜 수 있게 한다.
(정답률: 84%)
  • "성형이 끝난 기물을 흙덩이에서 떼어 낼 때는 물레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기물이 물레에 붙어있는 흙에서 떼어지기 위해 필요한 힘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빠른 회전속도는 기물과 흙 사이의 마찰력을 낮추어 기물이 더 쉽게 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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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슬립주입 성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레 성형으로 불가능한 타원접시 등의 제작에 이용된다.
  2. 형태의 변형이 적기 때문에 타일제작에 적합한 성형기법이다.
  3. 배출주입(드레인 캐스팅)과 고형주입(솔리드 캐스팅)으로 바뀐다.
  4. 석고형이 슬립 소지의 수분을 흡수함과 동시에 미립자의 소지가 석고형 내부에 흡착되어 기물의 두께가 형성된다.
(정답률: 72%)
  • "형태의 변형이 적기 때문에 타일제작에 적합한 성형기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슬립주입 성형은 형태의 변형이 적은 것은 맞지만, 타일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타일은 일정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슬립주입 성형보다는 다른 방법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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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도자기 제작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오염과 비교적 관계가 없는 것은?

  1. 성형에 실패한 점토
  2. 폐석고
  3. 소성 후 파편
  4. 금속 성분의 폐유약
(정답률: 92%)
  • 성형에 실패한 점토는 도자기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초기 단계의 점토로, 아직 형태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환경 오염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반면 폐석고, 소성 후 파편, 금속 성분의 폐유약은 도자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나 부산물로 인해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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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상감기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기변에 문양을 음각하고 색이 다른 흙을 넣는 방법
  2. 기면에 문양을 속이 보이도록 파내는 방법
  3. 기변에 둥근 점을 파내어 문양을 나타내는 방법
  4. 문양을 따로 만들어 기면에 붙이는방법
(정답률: 90%)
  • "기변에 문양을 음각하고 색이 다른 흙을 넣는 방법"은 상감기법으로, 도자기의 표면을 높이 다른 부분으로 만들어 문양을 만들고, 그 부분에 다른 색의 흙을 넣어 색을 입히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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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석고의 혼수량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물의 양이 많을수록 강도가 커진다.
  2. 소석고와 물의 혼합비는 주위 온도 및 수온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3. 슬립 제조 시 작은 원료의 입자가 뭉치지 않고 잘 풀리도록 해교제를 사용한다.
  4. 교반시간이 길면 웅결시간이 빨라진다.
(정답률: 88%)
  • "물의 양이 많을수록 강도가 커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석고는 물과 혼합하여 사용되며, 물의 양이 많을수록 혼합물의 점도가 낮아지고, 반대로 물의 양이 적을수록 혼합물의 점도가 높아져 강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물의 양이 적을수록 강도가 커진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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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과 같은 가죽은 어디에 쓰이는가?

  1. 물레 성형 시 굽 다듬질에
  2. 전부분에 유약을 시유할 때
  3. 물레 성형 시 전 다듬질에
  4. 초벌구이 후 표면 다듬질에
(정답률: 89%)
  • 가죽은 물레 성형 시에 모양을 잡기 위해 사용되며, 이때 전체적으로 다듬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물레 성형 시 전 다듬질에"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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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자기용 석고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석고 포대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한다.
  2. 우리나라는 천연석고가 많이 생산된다.
  3. 이형제로는 중성비누, 알카리성비누 등이 있다.
  4. 석고 포대는 벽에서부터 300mm, 바닥에서 120mm이상의 간격을 두고 파레트에 적재한다.
(정답률: 87%)
  • "우리나라는 천연석고가 많이 생산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석고는 주로 석고석(석고암)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는데, 우리나라는 석고석 생산량이 적어 대부분의 석고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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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백자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에서만 제작되었다.
  2. 중국의 원나라에서 영향을 받았다.
  3. 순도가 높은 백토로 성형되었다.
  4. 백자에는 청화, 진사, 철화 등으로 장식했다.
(정답률: 83%)
  •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에서만 제작되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백자는 고려시대부터 제작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더욱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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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물레 성형에서 사용하는 천연 윤활제는?

  1. 흙가루
  2. 식용유
  3. 참기름
(정답률: 96%)
  • 물레 성형에서는 물을 윤활제로 사용합니다. 이는 물이 점성이 있어서 물레와 피부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은 천연이며 안전하며 저렴하기 때문에 성형 시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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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마 내부 온도측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열전대는 재질, 굼속에 따라 사용 온도가 다르다.
  2. 제겔콘의 SK 번호 O.la의 온도가 la의 온도보다 높다.
  3. 불빛의 색깔 중 백색이 적색보다 온도가 높다.
  4. 복사 고온계는 내부에 열전대가 장치되어 있다.
(정답률: 63%)
  • 정답은 "제겔콘의 SK 번호 O.la의 온도가 la의 온도보다 높다." 이다. 이유는 제겔콘의 SK 번호가 높을수록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SK 번호 O.la는 la보다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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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타렴 성형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옹기를 만드는데 주로 쓰이며 독물레 성형법이라고도 한다.
  2. 우리나라 고유한 성형기법이다.
  3. 물레 성형과 가압 성형을 혼합한 성형법이다.
  4. 성형작업은 바닥치기, 타렴질, 썰질하기, 검게 긋기의 순서이다.
(정답률: 73%)
  • 정답은 "물레 성형과 가압 성형을 혼합한 성형법이다."가 아닙니다. 타렴 성형법은 물레 성형과 가압 성형을 혼합한 것이 아니라, 물레 성형과 독물레 성형을 혼합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물레 성형과 가압 성형을 혼합한 성형법이다."가 아니라 "독물레 성형과 물레 성형을 혼합한 성형법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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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채색의 현대적 대량 생산을 하는 공정에 많이 적용되는 장식은?

  1. 상감법
  2. 전사법
  3. 붓그림 그리기
  4. 스탬프법
(정답률: 86%)
  • 전사법은 인쇄 공정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디자인을 전사지에 인쇄한 후 그림을 전사시켜 원하는 대상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량 생산에 용이하며, 채색의 현대적 대량 생산에 많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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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석고틀에 의한 성형기법 중 원형제작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원형의 크기는 완성품의 크기와 같게 만들어야 한다.
  2. 여러 종류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정확한 형태로 깎아 다듬질 한다.
  3. 소석고를 물에 혼합하여 교반한 다음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석고 덩어리를 만든다.
  4. 다듬질한 석고 원형의 앞, 뒷면은 도변에 의하여 조각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원형의 크기는 완성품의 크기와 같게 만들어야 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석고틀에 의한 성형기법 중 원형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소석고를 물에 혼합하여 교반한 다음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석고 덩어리를 만듭니다.
    2. 석고 덩어리를 원형으로 다듬질 합니다. 이때 여러 종류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정확한 형태로 깎아 다듬질 합니다.
    3. 다듬질한 석고 원형의 앞, 뒷면은 도변에 의하여 조각합니다.

    따라서 원형의 크기는 완성품의 크기와 같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석고틀에서 제작된 완성품의 크기가 원형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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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김해 토기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토기 표면은 전혀 무늬가 없다.
  2. 낙랑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3. 1000℃ 이상의 높은 열을 가하여 만들었다.
  4. 질이 약한 연질 토기이다.
(정답률: 67%)
  • 김해 토기는 1000℃ 이상의 높은 열을 가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질이 단단하고 표면이 매끄럽고 무늬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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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물레 성형용 도구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전잡이
  2. 자름실
  3. 예새
  4. 밀대
(정답률: 89%)
  • 밀대는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밀어내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성형용 도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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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유약의 시유 방법이 아닌 것은?

  1. 담금법
  2. 휘발법
  3. 분무법
  4. 주입법
(정답률: 67%)
  • 유약은 표면에 바르거나 분무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주입법은 유약을 주사기 등을 이용하여 직접 주입하는 방법으로, 유약의 특성상 흡수가 불완전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유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입법은 유약의 시유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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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마 속에 들어간 불길이 벽을 따라 천정까지 올랐다가 돌아서 하강하여 가마 밑에 있는 구멍으로 빨려 들어가 배기되는 가마의 종류는?

  1. 도염식 가마
  2. 횡염식 가마
  3. 승염식 가마
  4. 하염식 가마
(정답률: 62%)
  • 도염식 가마는 가마 속에 들어간 불길이 벽을 따라 천정까지 올라가고, 돌아서 하강하여 가마 밑에 있는 구멍으로 빨려들어가 배기되는 가마입니다. 이는 가마 내부의 열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가마 내부의 물질을 균일하게 가열할 수 있고, 불꽃이 가마 밖으로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염식 가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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