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도자기공예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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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한 개의 점이 화면 속에 있을 때의 느낌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원을 느끼게 된다.
  2. 점이 확산된다.
  3. 주의력이 집중된다.
  4. 크기를 느끼게 된다.
(정답률: 94%)
  • 화면 속에 한 개의 점이 있을 때, 주의력이 그 점에 집중되어 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화면 속에서 유일한 물체이기 때문에 주목을 받게 되며, 그 크기나 위치에 따라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따라서 주의력이 집중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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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광혼합에서 2차색들은 1차색 보다 어떻게 변화되는가?

  1.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2. 명도,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3.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4. 명도, 채도가 모두 같아진다.
(정답률: 67%)
  • 2차색은 1차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1차색의 명도와 채도가 2차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1차색의 명도가 높을수록 2차색의 명도도 높아지고, 1차색의 채도가 높을수록 2차색의 채도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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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자를 사용해서 선 긋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수평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긋는다.
  2. 수직선은 위에서 아랫쪽으로 긋는다.
  3. 기준선은 연하게 긋는다.
  4. 오른쪽으로 올라가는 경사선은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긋는다.
(정답률: 7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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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과 같이 정5각형을 작도하는 도형에서 MC의 길이는?

  1. MC=AB
  2. MC=AC
  3. MC=FC
  4. MC=2xCE
(정답률: 76%)
  • 정5각형은 대각선이 서로 같은 길이를 가지므로, AC=CE=EF=FB=BA이다. 또한, 삼각형 MAB는 정삼각형이므로 MA=MB=AB이다. 이를 종합하면, 삼각형 MFC와 삼각형 MAB는 서로 합동이며, 따라서 MC=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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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옛날부터 사성서라 불리던 4가지 성스러운 동물무늬는?

  1. 기린, 봉황, 용, 거북
  2. 학, 봉황, 거북, 사슴
  3. 사슴, 학, 용, 기린
  4. 용, 양, 뱀, 기린
(정답률: 84%)
  • 기린, 봉황, 용, 거북은 중국에서 옛날부터 사성(四聖)이라 불리는 동물무늬로, 각각 동서남북의 방위를 상징하며, 각각의 동물은 특별한 뜻을 지니고 있다. 기린은 영적인 것을 상징하며, 봉황은 정의와 진리를 상징하며, 용은 권위와 권력을 상징하며, 거북은 장수와 행운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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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중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통일
  2. 질감
  3. 율동
  4. 조화
(정답률: 81%)
  • 이 디자인에서 질감은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표면의 느낌이며, 다양한 질감이 사용되어 있어서 디자인에 깊이와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의 요소 중 "질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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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명시도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1. 실내장식
  2. 상품포장
  3. 안내표지판
  4. 건축외장
(정답률: 97%)
  • 안내표지판은 사람들이 목적지에 도착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명시도를 가장 중요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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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먼셀 표색계 표기 중 채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4R 4/8
  2. 8R 7/6
  3. 5R 4/14
  4. 5R 8/8
(정답률: 82%)
  •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해집니다. 따라서 "5R 8/8"이 가장 채도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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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의 조건과 관계없는 것은?

  1. 독창성
  2. 합목적성
  3. 경제성
  4. 심리성
(정답률: 80%)
  • 심리성은 디자인의 조건 중 하나가 아니며, 디자인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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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먼셀의 5원색이 아닌 것은?

  1. R
  2. B
  3. C
  4. P
(정답률: 87%)
  • 정답은 "C"입니다. 먼셀의 5원색은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검정(Black), 백색(White)입니다. 따라서 "C"는 먼셀의 5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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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평선은 강직, 숭고함을 나타내며 상승감, 긴장감을 높여 준다.
  2. 자유 곡선은 곡선보다 경직되고 완고하며 대체로 남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곡선은 직선에 비해 여성적인 느낌을 주며, 일반적으로 우아하고 관능적이다.
  4. 사선은 강직, 숭고하며, 안정되고 운동감이 있다.
(정답률: 92%)
  • 곡선은 직선에 비해 여성적인 느낌을 주며, 일반적으로 우아하고 관능적이다. 이는 곡선이 부드러우며 유연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직선은 각이 뚜렷하고 강직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상승감과 긴장감을 높여주지만, 곡선은 부드러운 곡선을 따라 흐르는 느낌을 주어 여성적인 느낌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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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아무런 표현이 되어있지 않은 한 장의 종이도 길이와 폭의 관계에 의해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1. 통일
  2. 명암.
  3. 비례.
  4. 대비
(정답률: 90%)
  • 한 장의 종이의 길이와 폭이 비례하면 종이의 형태가 균형잡히고 조화로워 보이기 때문에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길이와 폭이 비례하면 종이의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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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운동이 시대 순으로 가장 옳게 나열된 것은?

  1. 산업혁명- 르네상스- 아트앤드크라프트- 아르누보
  2. 르네상스- 산업혁명- 아트앤드크라프트- 아르누보
  3. 아트앤드크라프트- 르네상스- 산업혁명- 아르누보
  4. 르네상스- 산업혁명- 아르누보- 아트앤드크라프트
(정답률: 77%)
  • 정답은 "르네상스- 산업혁명- 아트앤드크라프트- 아르누보"입니다.

    - 르네상스: 14~16세기 유럽에서 문화, 예술, 과학 등이 발전하며 인간 중심의 세계관이 형성되었습니다. 이때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운동이 중요시되었습니다.
    - 산업혁명: 18~19세기 유럽에서 기계, 산업 등이 발전하며 노동력이 대규모로 필요해졌습니다. 이때 노동자들의 건강과 체력 유지를 위해 운동이 중요시되었습니다.
    - 아트앤드크라프트: 19세기 말 영국에서 예술과 공예를 중시하는 운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손으로 만드는 공예 작업을 하면서 체력 유지와 건강한 생활을 위해 운동이 중요시되었습니다.
    - 아르누보: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디자인 운동으로, 기능성과 혁신성을 중시했습니다. 이때 운동은 건강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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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상차가 큰 배색에서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채와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채 중 따뜻한 느낌으로 옳은 것은?

  1. 우울하다.
  2. 조용하다.
  3. 침착하다.
  4. 화려하다..
(정답률: 83%)
  •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채는 주로 빨강, 주황, 노랑 등이며, 이 중에서 가장 화려한 색상은 빨강입니다. 따라서 "화려하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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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의 각 요소나 단위 상호간에 관련성이나 호응성을 주어 하나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1. 반복.
  2. 조화.
  3. 균형
  4. 비례
(정답률: 86%)
  • 조화는 디자인의 각 요소나 단위 상호간에 관련성이나 호응성을 주어 하나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조화는 중요한 개념이며,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의 조화로 이루어져야 디자인이 완성되고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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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1점 투시법에 의해 표현될 수 있는 육면체의 투시방법은?

(정답률: 87%)
  • 1점 투시법은 한 점에서 모든 선분을 수직으로 투영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육면체를 1점 투시법으로 표현하려면 육면체의 한 점을 선택하고, 그 점에서 모든 변을 수직으로 투영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육면체의 한 점에서 모든 변을 수직으로 투영한 것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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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은 물체의 우측면도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88%)
  • 우측면도는 물체의 오른쪽 면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그림에서 물체의 오른쪽 면은 물체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선과 수직이며, 그림에서 ""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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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탁색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같은 명도의 색상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
  2. 순색에 흰색을 혼합한 색
  3. 순색에 검정색을 혼합한 색
  4. 순색에 회색을 혼합한 색
(정답률: 80%)
  • 탁색은 순색에 회색을 혼합한 색입니다. 회색은 검정색과 흰색을 혼합한 색으로, 순색에 회색을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지면서 탁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같은 명도의 색상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탁색이 아닌 순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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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기호 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ㅁ : 정사각형
  2. ø : 지름
  3. R : 반지름
  4. t : 길이
(정답률: 89%)
  • 정답은 "t : 길이"입니다.

    "t"는 일반적으로 시간(time)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길이(length)를 나타내는 기호는 "l"이나 "L"입니다. 따라서 "t : 길이"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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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을 작도할 때, 어느 점을 각각 중심으로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를 그리는가?

  1. A, B
  2. B, D
  3. C, D
  4. E, F
(정답률: 75%)
  • 정사각형의 대각선은 서로 같으므로,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를 그리기 위해서는 정사각형의 대각선의 중심점이 필요합니다. 이 중심점은 정사각형의 대각선의 교점인 B입니다. 따라서 B를 중심으로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를 그립니다. 또한, 대각선의 다른 교점인 D도 동일한 이유로 정답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B,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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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중 면적대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면적이 커지면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2. 면적이 커지면 명도, 채도가 높아진다.
  3. 면적이 커지면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진다.
  4. 면적이 커지면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정답률: 59%)
  • 정답은 "면적이 커지면 명도, 채도가 높아진다." 입니다. 면적이 커지면 색상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므로 색의 진하기와 선명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명도와 채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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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선의 종류에서 굵은 실선이 필요하지 않는 것은?

  1. 단면선
  2. 외형선
  3. 파단선
  4. 지시선
(정답률: 67%)
  • 지시선은 실제 제품에 포함되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굵은 실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면선은 물체를 자르고 단면을 보여주는 선, 외형선은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 파단선은 물체 내부의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이들은 모두 굵은 실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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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도자기 소성 시 밑그림 채색제는 희석제와 채색료, 때로는 융제를 넣어 만들기도 하는데 다음 중 희석제는 어느 것인가?

  1. Pb0
  2. Na20
  3. Si02
  4. B203
(정답률: 72%)
  • 희석제는 용액을 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는 Si02가 희석제입니다. Pb0, Na20, B203는 채색제나 융제로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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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자기 유약뿐만 아니라 유리, 법랑 등의 유백을 주기 위한 원료가 아닌 것은?

  1. 지르콘
  2. 산화티탄
  3. 산화주석
  4. 탄산리튬
(정답률: 66%)
  • 탄산리튬은 도자기 유약이나 유리, 법랑 등의 유백을 주는 원료가 아니라, 전지, 항공기 부품, 핵발전소 등의 산업용 원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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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실리카의 결정 형태가 아닌 것은?

  1. 석영
  2. 납석
  3. 트리디마이트
  4. 크리스토발라이트
(정답률: 73%)
  • 실리카는 석영, 트리디마이트, 크리스토발라이트와 같은 결정 형태를 가지지만, 납석은 결정 형태를 가지지 않습니다. 납석은 실리카와 납의 혼합물로, 불순물이 많아 결정 형태를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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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장석의 주산지가 아닌 곳은?

  1. 경기 강화
  2. 충남 옥천
  3. 전북 진안
  4. 경남 울진
(정답률: 72%)
  • 장석은 충남 옥천, 전북 진안, 경남 울진 지역에서 발견되었지만, 경기 강화 지역에서는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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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자기 공업에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물의 경도는 얼마인가?

  1. 3도 이하
  2. 4~ 6도
  3. 7~ 9도
  4. 10도 이상
(정답률: 77%)
  • 도자기 공업에서는 물의 경도가 높을수록 도자기의 표면에 침전물이 생기거나 변색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물의 경도는 낮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3도 이하의 물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경도 수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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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약에서 유백제로 사용되는 원료가 아닌 것은?

  1. 형석
  2. 빙정석
  3. 산화지르코늄
  4. 벤토나이트
(정답률: 75%)
  • 유백제는 주로 실리카나 알루미나와 같은 미네랄 원료를 사용합니다. 벤토나이트는 점토 광물로, 유백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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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자기 원료의 중간분쇄기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은?

  1. colloid mill
  2. ball mill
  3. jet mill
  4. fret mill
(정답률: 73%)
  • 정답인 "fret mill"은 도자기 원료를 중간분쇄하기에 가장 적합한 기계로, 고속으로 회전하는 회전판과 그 위에 설치된 블레이드가 원료를 잘게 분쇄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분쇄기에 비해 소음이 적고, 분쇄물의 크기를 조절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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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장석 중 가장 높은 온도에서 용융되는 것은?

  1. 칼륨 장석
  2. 나트륨 장석
  3. 석회 장석
  4. 바륨 장석
(정답률: 70%)
  • 바륨 장석은 다른 장석에 비해 높은 용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바륨의 원자 반지름이 크기 때문에 결합 에너지가 높아져 높은 온도에서 용융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륨 장석이 가장 높은 온도에서 용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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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약의 종류 중 특수유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결정유
  2. 브리스톨유
  3. 저팽창유
  4. 잔금무늬유
(정답률: 67%)
  • 유약은 대체로 특정한 용도에 맞게 만들어지는데, 결정유는 결정체를 만들 때 사용하고, 저팽창유는 확장성이 낮은 재료에 사용됩니다. 잔금무늬유는 표면에 무늬를 만들 때 사용되는데, 이와 달리 브리스톨유는 특별한 용도가 없는 일반적인 유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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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자기 유약에 규석을 많이 쓰게 되었을 때 생기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소지의 건조 및 소성 수축을 감소시킨다.
  2. 전기 절연성을 높여준다.
  3. 기계적 강도가 저하된다.
  4. 열팽창 계수가 작아진다.
(정답률: 65%)
  • 규석은 도자기 유약에 첨가제로 사용되며, 소성 시 규소산화물로 변화하여 유리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규석을 많이 쓰게 되면 소성 수축을 감소시키고 전기 절연성을 높여주지만, 도자기의 기계적 강도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이는 규석이 유약 내부에서 결정체를 형성하여 결정체와 유리상태 간의 경계면에서 응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열팽창 계수가 작아지는 것은 규석이 유약 내부에서 유리상태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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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마그네사이트를 소지에 첨가할 경우에 생기는 현상은?

  1. 소성온도가 높아진다.
  2. 투광성이 낮아진다.
  3. 변형이 생기지 않는다.
  4. 소성수축이 커진다.
(정답률: 54%)
  • 마그네사이트는 소성수축률이 높은 물질이므로, 소성수축이 커진다는 것은 마그네사이트가 첨가되면 물질의 크기가 더 많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물질의 크기를 정확하게 조절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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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입 성형용 무기 해교제(규산나트륨)는 보통 몇 % 사용하는 것이 적당한가?

  1. 0.03~ 0.08 %
  2. 0.3~ 0.8 %
  3. 3~ 8%
  4. 13~ 18 %
(정답률: 82%)
  • 주입 성형용 무기 해교제(규산나트륨)는 0.3~0.8% 정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는 충분한 교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많이 사용하면 제품의 물성이 변형될 수 있으며, 너무 적게 사용하면 교반 효과가 충분하지 않아 제품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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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자기용 유약의 종류를 처리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 것은?

  1. 청자유, 백자유, 색자유
  2. 도기유, 석기유, 자기유
  3. 생유, 프릿유, 특수유
  4. 장석유, 석회유, 납유
(정답률: 89%)
  • 유약은 처리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생유: 생유는 생으로 사용되는 유약으로, 화로에서 구운 후 바로 사용됩니다.

    2. 프릿유: 프릿유는 화로에서 구운 후 냉각한 뒤 사용하는 유약으로, 냉각과정에서 결정화되어 더욱 단단해집니다.

    3. 특수유: 특수유는 생유와 프릿유 이외의 다양한 처리방법을 거친 유약으로, 특수한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생유, 프릿유, 특수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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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기 소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050~ 1250°c 정도의 온도에서 소성한다.
  2. 전기 절연성이다.
  3. 흡수성이 없고 투광성이 있다.
  4. 두드리면 맑은 소리가 나고 강도가 높다.
(정답률: 77%)
  • "1050~ 1250°c 정도의 온도에서 소성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 자기 소지는 고온에서 소성되는데, 이는 자기 소지가 고온에서 결정체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50~ 1250°c 정도의 온도에서 소성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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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연료로 사용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설명 중 틀린것은?

  1. 석유공업에서 부차로 생산되는 탄소수 3~4개인 탄화수소가스를 상온가합하에서 액화한다.
  2. 저장,운반이 간단하고, 탄화수소로서 순도가 높기 때문에 깨끗한 연료라는 특징을 가졌다.
  3. 공기보다 무거워 낮은 곳에 고이기 쉬우므로 통풍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4. LNG. LP가스 또는 프로판가스라고도 한다.
(정답률: 78%)
  • 석유공업에서 생산되는 탄화수소가스를 상온가합하에서 액화시킨 것이 LNG이며, LP가스 또는 프로판가스는 다른 가스를 액화시킨 것이다. 따라서 "LNG. LP가스 또는 프로판가스라고도 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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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알루미나 성분이 도자기의 유약에 미치는 영향 중 틀린 것은?

  1. 용융점을 상승시킨다.
  2. 유약의 화학적 내구력을 증가시킨다.
  3. 열팽창 계수를 높인다.
  4. 유약의 광택을 좋게 한다.
(정답률: 54%)
  • 알루미나 성분은 유약의 열팽창 계수를 낮추는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알루미나가 유약 내부에서 결정체를 형성하여 유약의 구조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팽창 계수를 높인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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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장석의 화학식으로 틀린것은?

  1. 칼륨 장석- K20-Al203-6Si02
  2. 칼슘 장석- Ca0-Al203-2Si02
  3. 바륨 장석- Ba0-Al203-4Si02
  4. 나트륨 장석- Na20-Al203-6Si02
(정답률: 62%)
  • 칼슘 장석의 화학식인 Ca0-Al203-2Si02가 틀린 것입니다.

    장석은 알루미늄과 규산염으로 이루어진 광물로, 다양한 금속 원소와 결합하여 다양한 종류의 장석이 존재합니다.

    바륨 장석은 바륨과 알루미늄, 규산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에 비해 칼슘 장석은 칼슘과 알루미늄, 규산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화학식에서 바륨과 칼슘의 차이로 인해 바륨 장석의 화학식은 Ba0-Al203-4Si02이고, 칼슘 장석의 화학식은 Ca0-Al203-2Si0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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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리 상태의 실리카 중에서 암석이나 덩어리 상태로 되어있으며 도자기 원료로 사용 되는 것은?

  1. 규석
  2. 규사
  3. 규조토
  4. 약토
(정답률: 85%)
  • 규석은 유리 상태의 실리카 중에서 가장 질감이 단단하고 암석이나 덩어리 상태로 존재하며, 도자기 원료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반면 규사는 유리 상태의 실리카 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가느다란 섬유 모양으로 존재하며, 규조토와 약토는 실리카가 함유된 흙으로서 도자기 원료로 사용되지만 규석보다는 부드럽고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규석이 도자기 원료로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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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석고의 혼수량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물의 양이 많을수록 강도가 커진다.
  2. 소석고와 물의 혼합비는 주위 온도 및 수온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3. 슬립 제조시 작은 원료의 입자가 뭉치지 않고 잘 풀리도록 해교제를 사용한다.
  4. 교반시간이 길면 응결시간이 빨라진다.
(정답률: 89%)
  • "물의 양이 많을수록 강도가 커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석고는 물과 혼합하여 사용되며, 물의 양이 많을수록 혼합물의 점도가 낮아지고, 반대로 물의 양이 적을수록 혼합물의 점도가 높아져서 혼합물의 강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물의 양이 적을수록 강도가 커진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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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유시 초벌구이 된 소지가 유약보다 차가우면 소성 후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유약이 떨어진다.
  2. 기포가 생긴다.
  3. 발색이 달라진다.
  4. 소성온도가 조금 높아진다.
(정답률: 80%)
  • 소지가 초벌구이된 상태에서 유약보다 차가우면, 소성 후 소지 내부의 수분이 증발하여 기압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소지 내부에서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포가 생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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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인 도자기 제조공정으로 옳은 것은?

  1. 소지→ 성형 → 건조 → 1차소성→ 시유 → 채색→ 2차소성→ 검사
  2. 소지→ 성형 → 건조 → 1차소성 → 채색 → 시유 → 2차소성 → 검사
  3. 소지→ 성형 → 1차소성 → 채색 → 시유 → 건조 → 2차소성 → 검사
  4. 소지→ 성형 → 1차소성 → 채색 → 건조 → 시유 → 2차소성 → 검사
(정답률: 84%)
  • 도자기 제조 공정은 일반적으로 소지(원료 준비) → 성형(모양 만들기) → 건조(수분 제거) → 1차소성(고온 가열) → 채색(도자기에 색칠) → 시유(도자기 표면에 유약 발라 윤기 내기) → 2차소성(고온 가열) → 검사(품질 검사)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소지→ 성형 → 건조 → 1차소성 → 채색 → 시유 → 2차소성 → 검사"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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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물레 성형에서 사용하는 천연 윤활제는?

  1. 흙가루
  2. 식용유
  3. 참기름
(정답률: 95%)
  • 물레 성형에서는 물을 윤활제로 사용합니다. 이는 물이 점성이 있어서 물레와 피부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은 천연이며 안전하며 저렴하기 때문에 성형 시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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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 가장 적합한 시유 기법은?

  1. 솔질법
  2. 담금법
  3. 분무법
  4. 흘림법
(정답률: 85%)
  •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는 흘림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약물을 직접 피부에 떨어뜨려 흘리는 방식으로, 약물이 직접 병소에 도달하여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법들은 약물이 표면적으로만 작용하기 때문에 깊은 부위에 있는 병소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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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전사지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사진 전사나 실크 스크린을 이용한 전사지를 미리 만들어 사용한다.
  2. 초벌구이 및 본구이한 기물의 표면에 부착시킨다.
  3. 주로 소량 생산하는 개인 공방에서 활용되고 있다.
  4. 값이 싸고, 여러 가지 색을 낼 수 있다.
(정답률: 89%)
  • 전사지법은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인쇄물의 디자인을 전사지에 인쇄한 후, 전사지를 기물에 부착하여 인쇄물을 만드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주로 소량 생산하는 개인 공방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유는 값이 싸고, 여러 가지 색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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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자기공예 물레성형 시 작업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흙 반죽→ 중심잡기 → 구멍파기 → 형태 만들기
  2. 흙 반죽→ 구멍파기 → 중심잡기 → 형태 만들기
  3. 중심잡기→ 흙 반죽 → 구멍파기 → 형태 만들기
  4. 구멍파기→ 흙 반죽 → 중심잡기 → 형태 만들기
(정답률: 93%)
  • 가장 옳은 작업순서는 "흙 반죽→ 중심잡기 → 구멍파기 → 형태 만들기"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흙 반죽: 먼저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 흙을 반죽합니다.

    2. 중심잡기: 반죽한 흙을 물레 위에 올리고, 중심을 잡아줍니다. 중심을 잡아주지 않으면 도자기가 비스듬하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3. 구멍파기: 중심을 잡은 후, 물레를 돌려가며 도자기의 중앙에 구멍을 파줍니다. 이 구멍은 나중에 도자기가 마무리되면서 물이 빠지는 역할을 합니다.

    4. 형태 만들기: 구멍을 파고 나면, 다시 물레를 돌려가며 도자기의 형태를 만들어줍니다. 이때, 손가락으로 도자기를 눌러주면서 모양을 조절해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도자기는 마무리 작업을 거쳐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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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진공 토련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진공 토련한 배토는 제품성형에 직접 사용할 수 있다.
  2. 배토의 수분함량 범위는 10 ~ 25% 이다.
  3. 오오거의 회전 속도는 200 ~ 1200rpm이다.
  4. 진공 토련기의 진공도는 93~99% 정도이다.
(정답률: 79%)
  • "오오거의 회전 속도는 200 ~ 1200rpm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 오오거의 회전 속도는 20 ~ 200rpm 정도입니다. 이유는 오오거가 매우 큰 기계이기 때문에 회전 속도가 높으면 안정성이 떨어지고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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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옹원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 조선시대 조정에서 자기 만드는 것을 관창하던 관청
  2. 고려시대 상감청자를 만드는 도자기소
  3. 조선시대 궁중에 설치한 화가 양성기관
  4. 조선시대 지방에서 옹기 굽는 가마
(정답률: 88%)
  • 사옹원은 조선시대 조정에서 자기 만드는 것을 관창하던 관청을 말합니다. 이 관청은 왕실과 관료들이 사용할 도자기와 그릇 등을 만들었으며, 고급스러운 기술과 예술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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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통 자기에 사용하는 청화나 철화기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전사지법
  2. 상회기법
  3. 하회기법
  4. 분무법
(정답률: 78%)
  • 하회기법에 속합니다. 청화나 철화는 색을 입히는 기법으로, 하회기법은 색을 빼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전통 자기에서 사용하는 청화나 철화기법은 하회기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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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도자기 소성시 유약의 용융점을 측정하기 위한 기구가 아닌 것은?

  1. 디지털 온도계
  2. 열전대 온도계
  3. 제게르 콘
  4. 내화판
(정답률: 86%)
  • 내화판은 유약의 용융점을 측정하는 기구가 아니라, 도자기를 구워내는 과정에서 내화성이 있는 재질로 만들어진 판이다. 따라서 내화판은 유약의 용융점을 측정하는 기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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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자기제조 시 전기사고예방 안전수칙과 거리가 먼 것은?

  1. 고무장갑, 고무매트, 절연공구 등의 안전장비를 사용한다.
  2. 퓨즈는 단선되지 않도록 규정보다 높은 것을 사용한다.
  3. 휴대용전기, 기계공구 등은 접지시킨다.
  4. 고장 수리중일 때는 메인 스위치를 내려놓는다.
(정답률: 82%)
  • 퓨즈는 전기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적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규정보다 높은 퓨즈를 사용하는 것은 과전류 발생 시 회로를 끊어 전기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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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석고가 물과 반응해서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도
  2. 소결
  3. 슬립
  4. 응결
(정답률: 86%)
  • 석고가 물과 반응하여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을 "응결"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과 석고가 반응하여 화학적으로 결합하면서 고체 상태로 변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물 분자와 석고 분자가 서로 결합하여 결정체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응결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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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약용 슬립이 갖추어야 할 성질 중 틀린 것은?

  1. 침강 속도가 느려야 한다.
  2. 유동성이 커야 한다.
  3. 건조할 때 수축이 작아야 한다.
  4. 슬립 상태의 항복점이 작아야 한다.
(정답률: 69%)
  • "침강 속도가 느려야 한다.", "유동성이 커야 한다.", "건조할 때 수축이 작아야 한다."는 모두 유약용 슬립이 갖추어야 할 성질 중 맞는 것입니다.

    하지만 "슬립 상태의 항복점이 작아야 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슬립 상태의 항복점이 작다는 것은 유약이 플라스틱 변형을 일으키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약용 슬립은 항복점이 크고, 강도가 높은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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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 가마로 소성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온도계는 습기와 먼지가 많은 곳과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2. 점화할 때 가스 유출에 의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마 문을 밀폐 한다.
  3. 환기 시설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4. 불빛의 색을 관찰할 때 보안경을 착용한다.
(정답률: 87%)
  • 정답인 "점화할 때 가스 유출에 의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마 문을 밀폐 한다."는 가스 가마를 소성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 조치 중 하나입니다. 가스 유출로 인한 폭발은 매우 위험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마 문을 밀폐하여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가스 가마 소성 시 주의할 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 보기는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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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고려청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상감기법은 고려시대의 독자적인 청자장식 기법이다.
  2. 비색의 그윽함이 특징이다.
  3. 곡선의 매끄러움이 특징이다.
  4. 순청자의 장식은 음각기법만 활용되었다.
(정답률: 87%)
  • 순청자의 장식은 음각기법만 활용되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순청자는 상감기법을 주로 사용하며, 음각기법도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상감기법은 고려시대의 독자적인 청자장식 기법으로, 비색의 그윽함과 곡선의 매끄러움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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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흙가래 성형 작업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흙가래는 손으로 밀거나 압축할 수도 있다.
  2. 소지는 부드럽고 가소성이 좋아야 한다.
  3. 흙가래는 성형 전에 충분히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4. 흙가래는 굵기가 서로 달라야 좋다.
(정답률: 92%)
  • "흙가래는 굵기가 서로 달라야 좋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흙가래의 굵기가 서로 다른 이유는, 성형 작업에서 다양한 모양과 질감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굵은 흙가래는 큰 부분을 만들 때 사용하고, 얇은 흙가래는 디테일한 부분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굵기가 서로 다양하면 다양한 모양과 질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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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부여 규암리에서 발견된 백제의 토제품인 8가지 무늬벽돌 중 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그 예를 볼 수 없었던 특수한 화제로 그 양식이 중국 한대의 무늬양식과 서로 닮은 형식을 가진 것은?

  1. 연꽃무늬
  2. 산경무늬
  3. 봉황무늬
  4. 도깨비무늬
(정답률: 77%)
  • 산경무늬는 중국의 산경(山景)양식과 유사한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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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청자의 소성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화도로 산화염 소성이다.
  2. 저화도로 초벌염 소성이다.
  3. 고화도로 환원염 소성이다.
  4. 저화도로 중성염 소성이다.
(정답률: 83%)
  • 청자의 소성방법은 청자가 어떤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청자가 고화도로 환원염 소성이라는 것은 청자가 고온에서 환원 반응을 일으키며, 이 때 청자 내부의 금속 이온이 환원되어 색이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자는 고온에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소성방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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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옹기를 만드는데 주로 쓰이는 성형법은?

  1. 압출 성형
  2. 타렴 성형
  3. 가압 성형
  4. 주입 성형
(정답률: 90%)
  • 옹기를 만드는데는 타렴 성형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원료를 고온으로 가열하여 유동성을 높인 후, 금형에 넣고 압력을 가해 성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제품의 정확한 크기와 형태를 만들 수 있어 옹기 제조에 적합합니다. 압출 성형은 긴 형태의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되며, 가압 성형은 열가소성 고분자를 사용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주입 성형은 작은 크기의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되며, 타렴 성형과는 달리 고비용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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