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화훼장식기사
(2020-08-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재료 및 형태학

1. 화훼식물의 학명이 바르게 표기된 것들로만 나열된 것은?

  1. 섬초롱꽃(Campanula punctata),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
  2. 앵초(Primula sieboldii), 비비추(Hosta longipes)
  3. 범부채(Iris chinensis), 민들레(Taraxacum platycarpum)
  4. 석위(Fern lingua), 무릇(Scilla scilloides)
(정답률: 40%)
  • 앵초와 비비추의 학명은 각각 Primula sieboldii와 Hosta longipes로 바르게 표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식물들은 학명이 틀리게 표기되어 있거나, 일부는 일반명으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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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다육식물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대한 잎이나 줄기에 많은 수분을 저장한다.
  2. 주로 영양번식을 한다.
  3. 건조에 강하고, 고온에서 잘 자란다.
  4. 꽃이 피지 않는다.
(정답률: 79%)
  • 다육식물은 꽃이 피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건조한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꽃이 피는 것은 생식을 위한 과정인데, 건조한 환경에서는 생존에 집중하기 때문에 생식에 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육식물은 대부분 꽃이 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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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색의 표현색소 중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카로틴과 크산토필의 총칭으로 농황색, 갈색, 주황색의 화색을 표현한다.
  2. 수용성이면서 적색과 황색을 나타내는 색소이다.
  3. 분홍색을 나타내는 피어니딘이나 시아니딘도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의 일종이다.
  4. 식물의 세포내에서 세포액으로 존재한다.
(정답률: 48%)
  • 카로틴과 크산토필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의 일종으로, 농황색, 갈색, 주황색의 화색을 표현합니다. 이들은 수용성이면서 적색과 황색을 나타내는 색소이며, 식물의 세포내에서 세포액으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카로틴과 크산토필의 총칭으로 농황색, 갈색, 주황색의 화색을 표현한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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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뿌리가 비대하여 구근을 형성한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1. 나리, 히야신스
  2. 칸나, 글라디올러스
  3. 다알리아, 라넌큘러스
  4. 시클라멘, 아마릴리스
(정답률: 59%)
  • 다알리아와 라넌큘러스는 뿌리가 비대하여 구근을 형성한 것으로 나열된다. 다알리아는 뿌리가 비대하여 구근을 형성하고, 라넌큘러스는 뿌리가 비대하여 구근을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 나머지 보기들은 뿌리가 비대하여 구근을 형성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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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식물 중 꽃차례가 산방화서에 속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해바라기
  2. 맨드라미
  3. 알리움
  4. 수국
(정답률: 58%)
  • 산방화서는 수국과 관련된 식물군이기 때문에 정답은 수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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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구근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백합
  2. 아네모네
  3. 히아신스
  4. 페튜니아
(정답률: 69%)
  • 페튜니아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구근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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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땅속의 줄기가 비대하여 알뿌리 모양이 된 구근의 형태(A)와 식물(B)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A:괴경-B:칼라디움
  2. A:구경-B:장미
  3. A:괴근-B:코스모스
  4. A:인경-B:무궁화
(정답률: 72%)
  • 괴경은 땅속에서 줄기가 비대하여 구근 모양이 되는 식물이며, 칼라디움은 알뿌리 모양의 꽃을 가진 식물이기 때문에 A:괴경-B:칼라디움이 맞는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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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식물 중 기근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팬지
  2. 풍란
  3. 고구마
  4. 장미
(정답률: 60%)
  • 풍란은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능력이 있어 기근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풍란이 기근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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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훼장식의 고정재료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글루
  2. 핀홀더
  3. 침봉
  4. 리본
(정답률: 50%)
  • 리본은 화훼장식의 고정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리본은 보통 꾸미기나 장식을 위해 사용되며, 화훼장식에서는 꾸미기나 포장을 위해 사용될 수 있지만, 고정재료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글루, 핀홀더, 침봉 등이 화훼장식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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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장단일식물 일장조건의 개화반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단일조건에 일정기간 둔 후, 장기간 단일조건에 두면 개화하는 식물
  2. 장일조건에 일정기간 둥 후, 단일조건에 두면 개화하는 식물
  3. 장단일 일장조건에 관계없이 개화하는 식물
  4. 장일 또는 단일의 어느 일정한 범위에서만 개화하는 식물
(정답률: 39%)
  • 장단일식물의 일장조건은 일정기간 둥 후, 단일조건에 두면 개화하는 조건입니다. 이는 일정기간 동안 장일조건에서 자라다가 단일조건으로 바뀌면서 개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장일조건에 일정기간 둥 후, 단일조건에 두면 개화하는 식물"이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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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식물명명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식물의 학명은 명명규약에 따라 허브라이를 사용한다.
  2. 명명은 1975년에 제정된 국제식물명명규약에 따라 지어진다.
  3. 학명은 속명과 종명을 기록하는 이명법을 사용한다.
  4. 명명은 꽃색, 꽃모양 및 수피색 조건에 따라 지어진다.
(정답률: 61%)
  • 식물의 학명은 속명과 종명을 기록하는 이명법을 사용한다. 이는 국제식물명명규약에 따라 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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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식물의 학명이 올바르게 된 것은?

  1. 스타티스: Limonium sinuatum Mill.
  2. 해바라기: Phlox drummondii Hook.
  3. 수련: Astilbe japonica Miq.
  4. 안개초: Gentiana makinoi kusnetz.
(정답률: 50%)
  • 스타티스의 학명인 Limonium sinuatum Mill.은 국제식물학명체계(ICN)에 따라 올바르게 명명된 것입니다. Limonium은 이 식물 속의 종을 나타내는 속명이며, sinuatum은 잎이 파형을 띄고 있음을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 Mill.은 이 식물을 처음으로 기술했던 학자인 Philip Miller의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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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학명과 구근 형태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Freesia hybrida - 근경
  2. Narcissus spp. - 인경
  3. Anemone coronaria L. - 괴경
  4. Gladiolus gandavensis Van Houtte – 구경
(정답률: 50%)
  • 정답은 "Freesia hybrida - 근경"입니다. Freesia hybrida는 근경이 아닌 인경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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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현삼과 식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금어초
  2. 디기탈리스
  3. 칼세올라리아
  4. 루피너스
(정답률: 40%)
  • 루피너스는 현삼과나 식물과는 관련이 없는 미국 원산의 납작한 해양생물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나머지 세 가지 식물은 모두 현삼과에 속하는 식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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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년초는 종자를 파종한 후 일년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고사하는 생활사를 갖은 식물을 말한다.
  2. 숙근초는 가을에 구근을 심어서 봄에 꽃을 피우는 식물을 말한다.
  3. 화목류는 꽃, 잎, 열매 등을 관상의 대상으로 하는 목본식물을 말한다.
  4. 2년초는 종자를 파종한 후 싹이 터서 한해 겨울을 넘김 이듬해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식물을 말한다.
(정답률: 54%)
  • "숙근초는 가을에 구근을 심어서 봄에 꽃을 피우는 식물을 말한다."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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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관엽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1. Caladium bicolor Vent., Fritillaria imperialis L.
  2. Rhapis exelsa Wendl., Schefflera actinophylla Harms
  3. Phalaenopsis spp,. Primula obconica Hance
  4. Monstera deliciosa Liebm, Dendrobium spp.
(정답률: 42%)
  • Rhapis exelsa와 Schefflera actinophylla는 모두 관엽식물이기 때문에 관엽식물로만 나열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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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국화의 경우 10월 이후 동지아가 생겨서 로제트를 형성하는데, 이 로제트를 타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저온 후 고온 장일
  2. 고온 후 저온 단일
  3. 단일 후 저온
  4. 단일 후 고온
(정답률: 47%)
  • 국화의 로제트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저온 후 고온 장일" 방법이 가장 옳다. 이는 국화가 겨울철에 저온에 노출되어 로제트를 형성하고, 이후 봄철에 고온에 노출되어 로제트가 파괴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국화의 생육주기와 자연환경을 모방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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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화훼장식용 건조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꽈리, 수세미는 열매나 꼬투리를 건조 재료로 이용한다.
  2. 건조된 잎은 비스러지기 때문에 유연성을 위해 약품 처리 후 건조시켜 이용한다.
  3. 꽃의 성분 때문에 자연건조 후에도 형태적 변화가 작은 꽃은 바스레기꽃, 아킬레아, 별꽃, 튤립 등이다.
  4. 월계수 잎, 정향, 팔각향과 같은 독특한 모양과 향을 가지고 있는 향신료도 건조재료로 이용한다.
(정답률: 61%)
  • "꽈리, 수세미는 열매나 꼬투리를 건조 재료로 이용한다."는 화훼장식용 건조재료에 대한 설명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꽃의 성분 때문에 자연건조 후에도 형태적 변화가 작은 꽃은 바스레기꽃, 아킬레아, 별꽃, 튤립 등이다."는 꽃의 성분이 자연건조 후에도 형태적 변화를 적게 일으키는 꽃들을 나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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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2년초에 속하는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1. 과꽃, 안스리움
  2. 접시꽃, 석죽
  3. 봉선화, 제라니움
  4. 메리골드, 원추리
(정답률: 42%)
  • 2년초는 일정한 기간 동안 생장하고 꽃을 피우는 식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2년초에 속하는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접시꽃, 석죽" 입니다. 다른 보기에 있는 식물들은 2년초가 아닌 다른 생애주기를 가진 식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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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엽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단엽, 복엽 등을 말하며, 복엽의 한 부분의 잎은 소엽이라고 한다.
  2. 줄기면에 부착하는 잎의 배열방식을 말한다.
  3. 엽서는 대생, 호생, 윤생, 근생으로 구분한다.
  4. 대생은 잎이 마주나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46%)
  • "단엽, 복엽 등을 말하며, 복엽의 한 부분의 잎은 소엽이라고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잎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설명이며, 엽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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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품질유지 및 관리론

21. 인공토양이 아닌 것은?

  1. 제오라이트
  2. 버미큘라이트
  3. 펄라이트
  4. 부식토
(정답률: 63%)
  • 인공토양은 제오라이트, 버미큘라이트, 펄라이트 등 다양한 물질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부식토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토양으로 인공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인공토양이 아닙니다. 부식토는 알루미늄과 규산염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성 비료나 화학 비료 등으로 인해 토양이 부식되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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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식물체 내에 이용되는 필수 미량원소로만 나열된 것은?

  1. Mn, S, Ca
  2. Ca, S, Mg
  3. B, Fe, Cl
  4. S, Cl, Mg
(정답률: 45%)
  • 식물체 내에서 B, Fe, Cl은 모두 필수 미량원소이며,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B (붕소): 식물체 내에서 세포벽의 구조를 유지하고, 세포분열과 광합성에 필요합니다.
    - Fe (철): 광합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염색소인 엽록소의 합성과 호흡과정에서 전자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Cl (염소): 염소는 염화물 형태로 존재하여, 식물체 내에서 이온 교환과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B, Fe, Cl은 식물체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 미량원소로 나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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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절화보존제에 사용되는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pm이란 산화·환원을 나타내는 단위
  2. %란 백분의 일을 나타내는 단위
  3. M농도란 용액 1리터 속에 들어있는 용질의 몰수를 나타내는 단위
  4. pH란 수소이온 농도를 측정하는 단위
(정답률: 43%)
  • "ppm이란 산화·환원을 나타내는 단위"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pm은 용액이나 공기 등에서 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일반적으로 화학적 반응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pm은 밀리그램(mg) 또는 마이크로그램(μg) 단위의 물질의 양을 1리터(또는 1백만 리터)의 용액 또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총 양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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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노지 화훼의 토양 선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년생 초화류는 배수가 잘되고 보비력이 있는 토양이 무난하다.
  2. 숙근성 초화류나 구근류 등에 이용되는 토양은 통기성, 보수력은 좋으나 보비력은 크지 않아도 된다.
  3. 튤립과 같은 구근류는 사질양토보다는 점질양토가 좋다.
  4. 숙근성 초화류는 식재층이 얕으므로 사질계 토양이 좋다.
(정답률: 57%)
  • 일년생 초화류는 뿌리가 얕고 물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배수가 잘되고 보비력이 있는 토양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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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토양 pH5.0 이하에서 자랄 수 있는 것은?

  1. 철쭉
  2. 거베라
  3. 매리골드
  4. 제라니움
(정답률: 62%)
  • 철쭉은 산성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로, pH5.0 이하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이는 철쭉이 산성 토양에 적응해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거베라, 매리골드, 제라니움은 약산성부터 알칼리성까지 다양한 pH 범위에서 잘 자라지만, pH5.0 이하에서는 자라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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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칼륨에 따른 식물 생리작용으로 옳은 것은?

  1. 끝마름병을 예방한다.
  2. 엽록소의 구성성분이다.
  3. 증산에 따른 수분상실을 조절한다.
  4. 미량원소로 작용한다.
(정답률: 33%)
  • 칼륨은 증산에 따른 수분상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식물이 땅에서 물을 흡수할 때 발생하는 증산을 조절하여 식물 내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끝마름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엽록소의 구성성분이기도 하며, 미량원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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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휴면타파방법 중 고온처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1. 튤립, 수선
  2. 프리지아, 구근아이리스
  3. 다알리아, 글라디올러스
  4. 나팔나리, 크로커스
(정답률: 43%)
  • 고온처리를 하지 않고도 휴면타파가 가능한 것은 뿌리가 작고 얇은 다알리아와 글라디올러스입니다. 이들은 뿌리가 작아서 고온처리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빠르게 휴면타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다른 식물들은 뿌리가 크고 두껍기 때문에 고온처리를 해야만 휴면타파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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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절화 장미의 선도 유지를 위한 수송기술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1. 건식수송
  2. 습식고온수송
  3. 건식저온수송
  4. 습식저온수송
(정답률: 52%)
  • 절화 장미는 습식저온수송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장미가 물을 흡수하여 살아남기 위해 습도와 저온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습식저온수송은 장미의 생존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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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C3식물과 C4식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4식물은 일반적으로 유관속이 발달되어 있지 않다.
  2. C3식물은 C4에 비하여 광포화점이 높다.
  3. C4식물은 약광에서 C3에 비하여 광합성 속도가 느리다.
  4. C4식물은 CO2보상점이 C3에 비하여 낮다.
(정답률: 25%)
  • 정답은 "C4식물은 CO2보상점이 C3에 비하여 낮다." 이다. 이유는 C4식물은 CO2를 고농도로 유지하기 위해 CO2를 수송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CO2보상점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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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화훼의 시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속효성 비료는 기비로 주는 것이 좋다.
  2. 추비는 소량으로 자주하는 것이 좋다.
  3. 분갈이 직후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다.
  4. 장기간 염화비료를 주면 토양이 산성화된다.
(정답률: 35%)
  • "속효성 비료는 기비로 주는 것이 좋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다. 속효성 비료는 식물이 직접 흡수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잎이나 줄기 등을 통해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기름칠 등의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기비로 주는 것이 아니라, 식물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속효성 비료는 빠른 흡수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물이 생장하는 동안에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추비도 마찬가지로, 소량으로 자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분갈이 직후에는 토양이 충분히 안정화되기 전이므로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장기간 염화비료를 사용하면 토양이 산성화되는데, 이는 식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과 빈도로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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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펄싱(pulsim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서늘한 장소에서 32~40℃의 따뜻한 물에 24시간에서 수시간 침지한다.
  2. 용액의 구성 물질은 절화의 종류나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 성분은 설탕이며, 보존용액에 사용되는 것보다 높은 농도에서 수송이나 저장 전에 4~16시간 동안 처리한다.
  3. 절화줄기의 기부 10cm 정도를 50~60℃의 물에 수초간 담갔다가 꺼내어 찬물에서 물올림한다.
  4. 줄기 절단면의 1~2cm 정도를 불에 태운 다음 찬물에 넣는다.
(정답률: 47%)
  • 용액의 구성 물질은 절화의 종류나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 성분은 설탕이며, 보존용액에 사용되는 것보다 높은 농도에서 수송이나 저장 전에 4~16시간 동안 처리한다. : 펄싱(pulsing)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절화(절단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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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식물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빛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광도에 따라 엽색, 수형이 달라진다.
  2. 백열등 아래에서는 초장이 짧아진다.
  3. 일장은 식물의 개화에 영향을 미친다.
  4. 빛은 광도, 광질, 일장의 세 가지 요인으로 관여한다.
(정답률: 54%)
  • "백열등 아래에서는 초장이 짧아진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식물은 백열등 아래에서도 성장할 수 있지만, 백열등의 스펙트럼은 빨간색과 노란색에 가깝기 때문에, 이러한 스펙트럼의 빛을 받을 경우에는 엽록소의 흡수율이 낮아져서 초장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열등 아래에서는 빛의 스펙트럼에 따라서 초장이 짧아질 수 있지만, 반드시 짧아진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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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휴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식물이 불량조건에 대응하기 위해 생장활동을 거의 정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2. 모든 종자는 제베렐린에 의해 휴면하고 있고, ABA에 의해 타파된다.
  3. 휴면이 끝났어도 환경조건이 맞지 않아 발아하지 못하는 경우 강제적 휴면이라고 한다.
  4. 구근류에는 자발적 휴면과 강제적 휴면이 있다.
(정답률: 50%)
  • 모든 종자는 제베렐린에 의해 휴면하고 있고, ABA에 의해 타파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제베렐린은 종자가 휴면 상태에 있을 때 생산되는 호르몬으로,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 종자는 발아를 시작합니다. ABA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으로, 이 호르몬이 증가하면 종자는 휴면 상태로 돌입합니다. 따라서 모든 종자는 제베렐린에 의해 휴면하고 있고, ABA에 의해 타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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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절화보존제의 주요 성분이 아닌 것은?

  1. 탄수화물
  2. 살충제
  3. 살균제
  4. 에틸렌억제제
(정답률: 58%)
  • 절화보존제는 꽃이나 식물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를 위해 주로 탄수화물, 살균제, 에틸렌억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살충제는 곤충이나 해충을 제거하기 위한 물질로, 절화보존제의 주요 성분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살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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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식물세포 원형질의 주 구성물질인 단백질의 합성에 기초가 되는 것은?

  1. 질소
  2. 염소
  3. 규소
(정답률: 66%)
  • 질소는 단백질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이라는 기본 구성 요소들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아미노산은 질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합성에는 질소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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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노화를 가장 촉진하는 호르몬은?

  1. 지베렐린
  2. 옥신
  3. 에틸렌
  4. 시토키닌
(정답률: 62%)
  • 에틸렌은 식물에서 성장을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에틸렌이 노화를 가장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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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주요 관상부위가 잎이 아닌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렉스베고니아
  2. 포인세티아
  3. 스킨답서스
  4. 디펜바키아
(정답률: 57%)
  • 1. 렉스베고니아
    2. 포인세티아
    3. 스킨답서스
    4. 디펜바키아

    정답: 2. 포인세티아

    포인세티아는 주요 관상부위가 잎이 아닌 꽃이기 때문입니다.

    렉스베고니아는 잎의 색상과 무늬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스킨답서스는 잎의 질감과 모양이 독특하여 관상용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디펜바키아는 잎의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여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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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광 요구도가 가장 높은 식물은?

  1. 백량금
  2. 필로덴드론
  3. 세네시오
  4. 아이비
(정답률: 34%)
  • 세네시오는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자연광을 많이 받아야 생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광 요구도가 가장 높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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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한 대산 식물의 일반적인 생태적 특징은?

  1. 꽃의 모양이 화려하고 크다.
  2. 휴면기간이 길고 광주성 반응을 한다.
  3. 광선 요구량이 적다.
  4. 영양번식을 주로 한다.
(정답률: 44%)
  • 한 대산 식물은 겨울철에 휴면기에 들어가서 생장이 멈추고, 봄이 되면 다시 생장을 시작한다. 이러한 휴면기간이 긴 특징 때문에 광주성 반응을 한다. 즉, 빛의 양에 따라 생장이 조절되는 것이다. 이 식물은 광선 요구량이 적기 때문에 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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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춘화처리의 감응부위는?

  1. 생장점
  2. 어린 잎
  3. 성숙한 줄기
  4. 성숙한 뿌리
(정답률: 47%)
  • 춘화처리는 생장점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감응부위는 생장점입니다. 생장점은 식물의 세포분열이 일어나는 곳으로,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어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춘화처리를 통해 생장점에서 자극을 받으면 식물의 성장과 발달이 촉진되어 꽃과 열매의 생산이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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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학

41. 화훼장식에 철사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약한 줄기를 지지한다.
  2. 꽃을 똑바로 세우고 구부러진 줄기를 곧게 편다.
  3. 코사지의 줄기부피를 늘린다.
  4. 리본 등 각종 액서서리를 장식한다.
(정답률: 53%)
  • 코사지는 작은 꽃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철사를 사용하여 줄기를 더 길게 만들어 줌으로써 전체적인 부피를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사지의 줄기부피를 늘린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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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생화 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개꽃, 장미는 스프레이 염색을 통해 채색효과를 높인다.
  2. 자연에서 구할 수 없는 다양한 색상의 꽃을 만들고 싶을 경우에 사용한다.
  3. 흡수 염료의 질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진다.
  4. 흡수 염색법은 물속에 염료를 녹여 절단부의 도관을 통해 흡수시키는 방법이다.
(정답률: 43%)
  • "안개꽃, 장미는 스프레이 염색을 통해 채색효과를 높인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안개꽃, 장미는 스프레이 염색보다는 흡수 염색법을 사용하여 채색효과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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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꽃들을 촘촘하게 구성한 덩어리를 강조하는 형식적인 돔형의 어렌지먼트를 압축한 양식이다. 1815~1848년에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사용되었던 이 디자인양식은 무엇인가?

  1. 밀드플레
  2. 플레미시
  3. 비더마이어
  4. 랜드 스케이프
(정답률: 59%)
  • 비더마이어는 꽃들을 밀어붙인 형태로 구성된 돔형 어렌지먼트 디자인 양식으로, 1815~1848년에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사용되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디자인 양식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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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르네상스시대 절화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결을 의미하는 한 송이의 백합이 담긴 종교적인 상징의 꽃꽂이이다.
  2. 줄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꽃을 가득 채운 원추형의 꽃꽂이이다.
  3. 그리스, 로마시대처럼 갈란드, 화관이 다시 유행했다.
  4. 꽃과 과일로 연출한 이펀화기장식이 있다.
(정답률: 38%)
  • "순결을 의미하는 한 송이의 백합이 담긴 종교적인 상징의 꽃꽂이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르네상스시대 절화장식은 종교적인 상징뿐만 아니라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창조성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종교적인 상징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와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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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조화를 이요한 화훼장식에 대한 유지,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연건조 – 적절하게 건조되지 않은 채 포장을 하면 곰팡이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2. 동결건조 – 공기 중 습기를 막기 위해 코팅제를 뿌려주거나 유리용기 속에 밀폐시킨다.
  3. 압화 – 구연산이나 주석산을 묽게 타서 건조 전에 꽃에 흡수시키거나, 건조 후 꽃잎에 발라주어 변색을 방지한다.
  4. 매몰건조 – 변형과 변색을 막기 위해 습도를 높게 유지시켜
(정답률: 43%)
  • 매몰건조는 습도를 높게 유지시키는 것이 아니라, 건조한 상태에서 꽃을 모래나 밀가루에 매몰시켜 보존하는 방법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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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꽃과 잎줄기에 철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큐어링법 – 흩어진 모양의 재료를 모아 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2. 피어스법 – 꽃받침이나 줄기에 직각으로 철사를 꽂은 뒤 줄기와 같은 방향으로 구부리는 방법
  3. 후크법 – 철사를 낚시 바늘 모양으로 구부린 후 다른 쪽 끝을 꽃 중심의 가운데 꽂아 줄기 끝으로 밀어 넣는 방법
  4. 후핑법 – 철사의 끝을 동그랗게 구부려서 아래로 찔러 넣어 마무리 하는 방법
(정답률: 52%)
  • 옳지 않은 것은 "시큐어링법 – 흩어진 모양의 재료를 모아 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이유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시큐어링법은 꽃과 잎을 모아서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철사를 사용하여 꽃과 잎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흩어진 모양의 재료를 모아 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라,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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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갈란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꽃, 잎, 건조재료, 과일, 열매 등을 사용하여 제작한다.
  2. 로코코 시대에 유행한 장식이다.
  3. 연회장, 축제 장식에 이용되며 실내외에 사용이 가능하다.
  4. 유연성이 있으므로 둥근 기둥, 계단의 난간 장식이 가능하다.
(정답률: 54%)
  • 갈란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로코코 시대에 유행한 장식이다."이다. 갈란드는 로코코 시대 이전부터 사용되었으며, 중세 시대부터 존재하는 장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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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화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윤회사상도 포함되어 장례에도 사용된다.
  2. 문앞, 벽면을 장식하는 것으로 공간효율성이 낮다.
  3.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따뜻한 마음, 위로의 마음을 나타낸다.
  4. 신의 무한성, 불멸성, 영원의 의미를 나타낸다.
(정답률: 49%)
  • 화환은 문앞이나 벽면을 장식하는 것으로 공간효율성이 낮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화환은 장례나 기념식 등에서 사용되며,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따뜻한 마음, 위로의 마음을 나타내며, 신의 무한성, 불멸성, 영원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윤회사상도 포함되어 사용된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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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포푸리의 명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만다
  2. 세세
  3. 야로우
  4. 스위트자
(정답률: 30%)
  • 정답: 야로우

    설명: 포푸리는 일본의 만화 작가인 CLAMP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집단 이름입니다. "포만다", "세세", "스위트자"는 CLAMP 작품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집단 이름이지만, "야로우"는 포푸리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작품에서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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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코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원은 여인의 허리를 중심으로 상반신이나 의상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장식하는 작은 꽃다발이다.
  2. 발목장식용은 앵클릿코사지이다.
  3. 퍼스널 플라워에 속한다.
  4. 소형 화훼장식품으로 인체를 장식하는 형태는 다양하고 제한성이 있다.
(정답률: 52%)
  • 코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소형 화훼장식품으로 인체를 장식하는 형태는 다양하고 제한성이 있다."라는 설명은 오히려 맞는 설명입니다. 코사지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제작되며,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 장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의 일부 부위에는 코사지를 장식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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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낭만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전통적인 구성 양식의 디자인은?

  1. 밀드플레
  2. 플레미시
  3. 비더마이어
  4. 워터폴
(정답률: 28%)
  • 밀드플레는 낭만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전통적인 구성 양식의 디자인 중 하나로, 부드러운 곡선과 꽃 모양의 장식이 특징입니다. 플레미시는 밀드플레보다 더 복잡하고 화려한 장식이 특징이며, 비더마이어는 대칭적인 디자인과 대형 장식이 특징입니다. 워터폴은 물결 모양의 장식이 특징이며, 밀드플레보다는 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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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공중걸이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중에 매달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높다.
  2.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어 거리장식으로 활용한다.
  3. 인공용토보다 자연용토를 사용하여 유기물의 함량을 높인다.
  4. 아래로 흘러내리는 덩굴성 식물을 주로 식재한다.
(정답률: 62%)
  • "인공용토보다 자연용토를 사용하여 유기물의 함량을 높인다."가 틀린 것이다. 공중걸이분은 유기물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사용되는데, 인공용토와 자연용토 모두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자연용토를 사용하면 더 많은 미생물이 살아남아 유기물을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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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용기에 작은 크기의 플로랄폼을 고정하기 위해서 플라스틱 핀홀더를 접착시키는데 이용하는 것은?

  1. 플로랄테이프
  2. 케이블타이
  3. 릴 철사
  4. 접착용 점토
(정답률: 49%)
  • 접착용 점토는 플라스틱 핀홀더를 용기에 고정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 점토는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으며, 용기에 물건을 고정시키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접착용 점토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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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우리나라 꽃꽂이의 근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자연숭배 사상
  2. 불교의식의 불전공화
  3. 정신수양을 위한 수련과정
  4. 장식목적의 생활예술
(정답률: 43%)
  • 우리나라 꽃꽂이의 근원은 "자연숭배 사상"이다. 고대 한국인들은 자연을 숭배하며 살았고, 이에 따라 꽃을 중요한 신앙적 상징물로 여겼다. 또한 꽃은 불교의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신수양을 위한 수련과정에서도 꽃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꽃의 의미와 중요성은 나중에는 장식목적의 생활예술로 발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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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훼장식은 화훼원예 생산물을 이용하여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장식 할 뿐 아니라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해준다.
  2. 화훼장식방법은 절화를 주소재로 하는 장식과 분 식물을 이용하여 장식하는 방법이 있다.
  3. 절화장식품을 분류하면 꽃꽂이, 꽃다발, 포푸리, 갈란드 등이 있다.
  4. 화훼장식을 분류할 때는 기법에 의한 분류보다는 지역에 따른 분류가 더 중요하다.
(정답률: 62%)
  • "화훼장식을 분류할 때는 기법에 의한 분류보다는 지역에 따른 분류가 더 중요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화훼장식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이 존재하지만, 이를 분류할 때는 기법에 따른 분류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절화장식은 꽃꽂이, 꽃다발, 포푸리, 갈란드 등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기법에 따른 분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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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화훼장식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잔틴 시대에는 원추형 나무 모양의 틀에 잎을 가득 붙여 만든 토피아리가 유행하여 오늘까지 이용되고 있다.
  2. 바로크 시대에는 곡선보다는 직선이 이용되었으며, 대칭적인 형태가 이용되었다.
  3. 한국꽃꽂이는 소재의 종류 뿐 아니라 그 구성 형태에 의미가 부여되는 경우가 많다.
  4. 통일신라시대의 수막새에는 항아리에 활짝 핀 세 송이 꽃이 꽂혀 있는 그림이 있다.
(정답률: 50%)
  • "비잔틴 시대에는 원추형 나무 모양의 틀에 잎을 가득 붙여 만든 토피아리가 유행하여 오늘까지 이용되고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잔틴 시대에는 토피아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화훼장식이 이용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바로크 시대에는 곡선보다는 직선이 이용되었으며, 대칭적인 형태가 이용되었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이는 바로크 시대의 특징 중 하나로, 대규모 건축물과 인테리어에서도 이러한 형태가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한국꽃꽂이는 소재의 종류 뿐 아니라 그 구성 형태에 의미가 부여되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은 한국 전통 꽃꽂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통일신라시대의 수막새에는 항아리에 활짝 핀 세 송이 꽃이 꽂혀 있는 그림이 있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이는 수막새의 대표적인 화훼장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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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케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로 틀린 것은?

  1. 브라이들 부케 – 신부가 결혹식 때 드는 부케
  2. 고잉 어웨이 부케 – 신혼여행 떠날 때 들고 가는 부케
  3. 브라이즈 메이드 부케 – 꽃을 뿌리는 소녀용 부케
  4. 쇼 부케 – 부케 쇼나 피로연 부케
(정답률: 53%)
  • "브라이즈 메이드 부케 – 꽃을 뿌리는 소녀용 부케"는 부케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부케를 받는 사람의 역할에 따른 분류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부케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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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서양의 시대별 화훼양식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빅토리아시대 – 더치 플레미쉬 양식
  2. 그리스시대 – 코르누코피아 장식
  3. 바로크시대 – 이펀화기 장식
  4. 르네상스시대 – 노즈게이 장식
(정답률: 43%)
  • 그리스시대의 코르누코피아 장식은 꽃과 잎사귀 등의 식물 모티브를 이용한 장식으로, 서양 화훼양식의 시작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따라서 서양의 시대별 화훼양식을 바르게 짝지어 볼 때, 그리스시대의 코르누코피아 장식이 첫 번째로 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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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포푸리 숙성 시 보류제를 넣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1. 향기를 진하게 하기 위해
  2. 향을 오래 지속시키기 위해
  3. 향기 발산을 촉진시키기 위해
  4. 빠른 숙성을 위해
(정답률: 63%)
  • 포푸리 숙성 시 보류제를 넣는 주된 이유는 "향을 오래 지속시키기 위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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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하학적 형태를 기초로 한 직선적 화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초승달형
  2. 수직형
  3. 역T형
  4. 삼각형
(정답률: 58%)
  • 초승달형은 기하학적 형태를 기초로 한 직선적 화형의 종류가 아닙니다. 초승달형은 달 모양을 닮은 곡선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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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화훼장식 디자인 및 제작론

61. 건조소재의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건조나 가공 후 변형이 없어야 한다.
  2. 건조소재로 다육식물이 적합하다.
  3. 원하는 색이 유지되어야 한다.
  4.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3%)
  • 가장 거리가 먼 조건은 "원하는 색이 유지되어야 한다."입니다.

    건조소재로 다육식물이 적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육식물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고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건조소재로도 적합합니다. 또한 건조소재는 변형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다육식물의 뿌리나 줄기 등이 변형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지속성도 중요한 요소인데, 건조소재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육식물을 키우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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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구조물 제작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험관의 물은 자주 보충해 주어야 한다.
  2.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재활용이 가능하다.
  3. 소품에서 큰 작품까지 공간을 자유롭게 조절한다.
  4. 3차원적 작품을 만들고자 할 때 적합하다.
(정답률: 49%)
  • 정답: "시험관의 물은 자주 보충해 주어야 한다."

    해설: 구조물 제작기법의 장점으로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재활용이 가능하다, 소품에서 큰 작품까지 공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3차원적 작품을 만들고자 할 때 적합하다 등이 있지만, "시험관의 물은 자주 보충해 주어야 한다"는 것은 구조물 제작기법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이유는 시험관 안에 들어있는 물이 증발하거나 누출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보충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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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뉴 컨벤션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과 수평을 재구성한 디자인이다.
  2. 반사되는 선은 보통 수직선들보다 길게 한다.
  3. L자 형태를 기본으로 한다.
  4. 음화적 공간이 뚜렷이 존재해야 한다.
(정답률: 34%)
  • "반사되는 선은 보통 수직선들보다 길게 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반사되는 선은 보통 수평선들보다 길게 한다. 이는 시선을 더욱 강조하고, 공간감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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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베이싱 기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프레이밍
  2. 테라싱
  3. 레이어링
  4. 클러스터링
(정답률: 48%)
  • 프레이밍은 베이싱 기법 중 하나로, 정보를 전달할 때 특정한 관점이나 시각에서 정보를 제시하여 수신자의 인식을 조작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프레이밍은 베이싱 기법 중 하나이며, 나머지 보기인 테라싱, 레이어링, 클러스터링은 모두 베이싱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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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행사별 공간연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꽃길 장식은 주로 예식장 입구에서 단상 앞까지 양옆으로 장식하다.
  2. 리스는 장례식 연출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3. 아치 장식은 결혼식의 시작이라는 장소의 의미가 있다.
  4. 한국의 장례식장에는 칼라, 국화, 거베라 등 흰색의 꽃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정답률: 50%)
  • "리스는 장례식 연출에는 사용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리스는 장례식에서도 사용되며, 고인의 사랑하는 꽃이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꽃으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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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화훼장식 디자인에서 색의 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보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동시대비라 한다.
  2. 서로 보색관계인 두 색을 동시에 놓았을 때 서로의 채도가 높아 보이는 현상을 보색대비라 한다.
  3. 명도가 서로 다른 색들이 서로의 영향으로 서로의 명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명도 대비라 한다.
  4. 어느 색을 본 후 시차를 두고 다른 색들을 볼 때 일어나는 현상을 채도대비라 한다.
(정답률: 49%)
  • "어느 색을 본 후 시차를 두고 다른 색들을 볼 때 일어나는 현상을 채도대비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채도대비는 색의 채도가 다른 두 색을 비교했을 때의 대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진한 빨간색과 연한 노란색을 함께 볼 때, 빨간색의 채도가 높아 보이는 것이 채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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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꽃꽂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형태감이 두드러진 꽃을 외곽에 배치하여 형태를 강조한다.
  2. 기본 형태는 삼각형, 원형, 사각형 등의 기하학적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절지, 절화, 절엽 재료와 인공재료로 구성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4. 작품의 규모와 화기의 크기, 비례, 균형이 필요하다.
(정답률: 54%)
  • "절지, 절화, 절엽 재료와 인공재료로 구성하는 디자인을 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꽃꽂이는 꽃을 배치하는 방법 중 하나로, 형태감이 두드러진 꽃을 외곽에 배치하여 형태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 형태는 삼각형, 원형, 사각형 등의 기하학적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품의 규모와 화기의 크기, 비례, 균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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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밴딩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밴딩은 장식적인 목적보다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
  2. 컬러 와이어, 리본, 라피아를 반복적으로 묶어준다.
  3. 강조하고 싶은 줄기나 가지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
  4. 일부 지역에나 요소에 집중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률: 50%)
  • "컬러 와이어, 리본, 라피아를 반복적으로 묶어준다."가 틀린 것이다. 밴딩은 주로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며, 식물의 성장을 돕거나, 무거운 가지를 지탱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장식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드물다. 컬러 와이어, 리본, 라피아 등의 재료는 밴딩에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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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절화 줄기의 고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절화 장식물 구성의 안정성과 질은 줄기의 고정에 달려있다.
  2. 절화 줄기는 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준다.
  3. 절화 줄기는 고정할 때에는 플로랄 폼, 용기, 침봉, 철망 등을 이용한다.
  4. 줄기를 고정시키기 위한 부분이 보이지 않게 깊은 용기만을 사용한다.
(정답률: 57%)
  • "줄기를 고정시키기 위한 부분이 보이지 않게 깊은 용기만을 사용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절화 장식물 구성의 안정성과 질, 물 흡수를 위한 줄기 형태 만들기, 고정을 위한 도구들에 대한 설명이지만, "깊은 용기만을 사용한다"는 것은 고정을 위한 방법 중 하나일 뿐이며, 다른 방법들도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이 설명은 왜 깊은 용기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부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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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방향에 의한 선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곡선은 안정감, 고용함, 평온감을 부각시키는 느낌으로 연출한다.
  2. 수직선의 연출은 높이와 안정감과 중량감을 강조하여 연출한다.
  3. 수평선은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강한 느낌을 주는 수법으로 연출한다.
  4. 사선은 섬세한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으로 연출한다.
(정답률: 29%)
  • 정답은 "수직선의 연출은 높이와 안정감과 중량감을 강조하여 연출한다." 이유는 수직선은 높이를 강조하고 안정감과 중량감을 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건물의 수직선은 높이와 안정감을 강조하며, 수직으로 세워진 기둥은 중량감을 강조한다. 따라서 수직선은 높이와 안정감, 중량감을 강조하는 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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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도면의 사용목적과 내용에 대한 분류가 옳은 것은?

  1. 답면도는 물체를 옆에서 본 모양을 평면으로 그린 도면이다.
  2. 입면도는 물체를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을 그린 도면이다.
  3. 정면도는 물체를 똑바로 앞에서 본 모양을 그린 도면이다.
  4. 상세도는 물체의 동서남북 사면을 나타낸 도면이다.
(정답률: 56%)
  • 정답은 "정면도는 물체를 똑바로 앞에서 본 모양을 그린 도면이다."이다.

    답면도는 물체를 옆에서 본 모양을 평면으로 그린 도면이고, 입면도는 물체를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을 그린 도면이다. 상세도는 물체의 동서남북 사면을 나타낸 도면이다.

    정면도는 물체를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을 그린 것으로, 물체의 전방을 보여주는 도면이다. 이는 물체의 형태와 크기, 구성 요소 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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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화훼장식의 색채 중 물체와 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은 그 물체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된다.
  2. 물체가 빛의 파장을 모두 흡수할 경우 검은색으로 보인다.
  3. 물체가 빛의 파장을 모두 반사할 경우 흰색으로 보인다.
  4. 대부분의 빛은 물체에 의해서 흡수되는 것이다.
(정답률: 35%)
  • "물체가 빛의 파장을 모두 반사할 경우 흰색으로 보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부분의 빛은 물체에 부딪혀 흡수되며, 일부만이 반사되어 우리 눈에 보입니다. 물체가 모든 파장을 흡수하면 검은색으로 보이고, 모든 파장을 반사하면 흰색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물체는 특정 파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흡수하거나 반사하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색은 그 물체가 반사하는 파장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를 색채 혼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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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화훼장식 디자인 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주제의 결정 → 공간의 특성 조사 분석 → 구상과 스케치 → 도면 및 서류 작성 → 제작 및 시공
  2. 도면 및 서류 작성 → 공간의 특성 조사분석 → 주제의 결정 → 구상과 스케치 → 제작 및 시공
  3. 주제의 결정 → 공간의 특성 조사 분석 → 도면 및 서류 작성 → 구상과 스케치 → 제작 및 시공
  4. 공간의 특성 조사 분석 → 주제의 결정 → 도면 및 서류 작성 → 구상과 스케치 → 제작 및 시공
(정답률: 39%)
  • 화훼장식 디자인 과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제의 결정
    2. 공간의 특성 조사 분석
    3. 구상과 스케치
    4. 도면 및 서류 작성
    5. 제작 및 시공

    이 순서는 먼저 화훼장식을 어떤 주제로 디자인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 다음으로 해당 공간의 특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그리고 구상과 스케치를 통해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도면 및 서류 작성을 통해 디자인을 문서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작 및 시공을 통해 실제로 화훼장식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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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채를 보게 되는 지각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빛 → 물체 → 시각
  2. 물체 → 빛 → 시각
  3. 시각 → 물체 → 빛
  4. 물체 → 시각 → 빛
(정답률: 43%)
  • 빛이 물체에 닿아 반사되거나 흡수되어 색이 형성되고, 이 색이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과정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빛이 먼저 있어야 물체가 색을 가지고, 이 색이 시각적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빛 → 물체 → 시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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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금속과 같이 차가운 이미지를 갖는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1. 알로에, 안수리움
  2. 거베라, 금잔화
  3. 극락조화, 장미
  4. 칼라, 튤립
(정답률: 47%)
  • 알로에와 안수리움은 둘 다 물을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다육식물로서, 건조한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차가운 이미지를 갖는 금속과 연상되어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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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적색광과 녹생광이 혼합되면 황색이 된다.
  2. 적색광, 청자색광, 녹색광을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3. 녹색광과 자색광이 혼합되면 시안색이 된다.
  4. 적색광과 청자색광이 혼합되면 마젠타색이 된다.
(정답률: 26%)
  • "적색광과 녹색광이 혼합되면 황색이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녹색광과 자색광이 혼합되면 시안색이 되는 이유는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인 청색을 혼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보조색이므로, 녹색과 자색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파란색, 그리고 청색이 함께 나타나 시안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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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꽃의 가치에 의한 분류 중 소박하고 소극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소재로만 나열된 것은?

  1. 극락조화, 안스리움
  2. 칼라, 국화
  3. 글라디올러스, 수국
  4. 팬지, 물망초
(정답률: 60%)
  • 소박하고 소극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꽃들은 주로 작은 꽃잎과 부드러운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극락조화나 안스리움은 화려하고 대담한 색상과 큰 꽃잎을 가지고 있어 분위기가 다릅니다. 칼라와 국화는 중간 정도의 크기와 색상으로 소박하지만, 다른 꽃들에 비해 다소 화려한 편입니다. 글라디올러스와 수국은 크고 화려한 꽃잎을 가지고 있어 분위기가 다릅니다. 따라서, 소박하고 소극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꽃으로만 나열된 것은 팬지와 물망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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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콜라쥬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나뭇조각, 모래, 나뭇잎 등의 다양한 재료를 화면에 붙여서 구성한다.
  2. 평면적 구성만 가능하다.
  3.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해 시도되었다.
  4. 보존성과 상품성이 뛰어난 작품제작이 가능하다.
(정답률: 54%)
  • 콜라쥬 기법은 다양한 재료를 화면에 붙여서 구성하는 기법으로, 평면적 구성만 가능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콜라쥬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입체적인 구성도 가능하며, 예술가들은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제작해왔습니다. 따라서 "평면적 구성만 가능하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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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 중 깊이를 표현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꽃의 크기가 큰 꽃은 아래 중앙에, 작은 꽃은 위쪽과 가장자리에 배치한다.
  2. 중심에는 짙은 색의 꽃을, 가장자리에는 밝은 색의 꽃을 배치한다.
  3. 꽃의 명도가 밝은 꽃은 중심이나 아래에 배치한다.
  4. 채도가 낮은 꽃은 아래 또는 중앙에 배치한다.
(정답률: 35%)
  • "꽃의 크기가 큰 꽃은 아래 중앙에, 작은 꽃은 위쪽과 가장자리에 배치한다."가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꽃의 크기가 크다고 해서 반드시 아래 중앙에 배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꽃의 종류와 배치하는 장소, 그리고 디자인 컨셉에 따라 다양한 배치 방법이 존재합니다.

    "꽃의 명도가 밝은 꽃은 중심이나 아래에 배치한다."는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유는 꽃의 명도가 밝은 꽃은 시선을 끌기 때문에 중심이나 아래에 배치하여 깊이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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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반복되는 형태나 구조, 선의 연속과 단절에 의한 간격의 변화로 일어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비례
  2. 조화
  3. 강조
  4. 리듬
(정답률: 58%)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형태나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반복은 디자인에 일관성과 조화감을 부여하며, 시각적인 강도와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리듬은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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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화훼유통 및 경영론

81. 절화류 유통 중에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절화 장미의 수곡현상
  2. 칼란코에 블라인드 현상
  3. 절화 금어초 줄기의 휨 현상
  4. 절화 칼라 줄기의 말림 현상
(정답률: 24%)
  • 칼란코에 블라인드 현상은 절화류 유통 중에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라 식물 병해충으로 인한 현상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현상은 절화류가 감염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잎이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죽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말라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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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근로계약서에 명시해야 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임금
  2. 근로시간
  3. 매출 증대 계획
  4. 퇴직금
(정답률: 60%)
  • 근로계약서에 명시해야 하는 항목은 임금, 근로시간, 퇴직금 등과 같은 근로조건과 관련된 내용이다. 하지만 매출 증대 계획은 근로자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사항으로, 근로계약서에 명시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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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화훼산업의 경영 사이클이 아닌 것은?

  1. 계획
  2. 실행
  3. 확인
  4. 노하우
(정답률: 57%)
  • 화훼산업의 경영 사이클은 계획, 실행, 확인으로 이루어지며, 노하우는 경영 사이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노하우는 기술적인 지식이나 경험 등의 비형식적인 지식으로, 경영 활동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경영 사이클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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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절화의 상품성 평가기준 중 가벼운 결점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이 아닌 것은?

  1. 병충해
  2. 약해
  3. 일소
  4. 형상불량
(정답률: 35%)
  • "병충해"는 절화의 상품성 평가기준 중 가벼운 결점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이 아닙니다. 이는 식물의 건강상태와 관련된 문제로, 식물이 병원균이나 해충에 감염되어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는 상품성 평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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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화훼산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의 생산적 특성은 시설재배가 확대됨에 따라 주년생산이 가능해지고 주산지 개념이 약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2. 화훼의 유통적 특징은 타 농산물에 비하여 고도의 시설, 장치, 운송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3. 화훼의 소비적 특성은 농작물 중 소득 및 가격탄력성이 낮은 생활기호품이라는 것이다.
  4. 화훼의 유통적 특성은 생산된 상품이 생체로 유통되며, 품목의 다양성으로 유통경로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정답률: 48%)
  • 화훼의 소비적 특성은 농작물 중 소득 및 가격탄력성이 낮은 생활기호품이라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화훼가 필수적인 식량작물이 아니라, 장식용이나 선물용 등의 목적으로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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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표준 규격 출하 시 유리한 점이 아닌 것은?

  1. 생산자는 상품성 향상으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2. 유통종사자는 수송 하역이 편리하다.
  3. 소비자는 값이 싼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4. 수출업자는 수출국의 규격에 맞는 물량확보가 용이하다.
(정답률: 45%)
  • 표준 규격 출하는 생산자와 유통종사자, 수출업자에게는 이점이 있지만, 소비자에게는 값이 싸다는 것 외에는 큰 이점이 없습니다. 표준 규격으로 생산된 제품은 일관성이 있고 품질이 보장되므로 생산자는 더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통과 수출에 용이하므로 유통종사자와 수출업자도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표준 규격으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할 때 값이 싸다는 것 외에는 큰 이점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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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화훼류의 유사도매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농가와의 오랜 인간관계로 거래처를 확보한다.
  2. 소규모 영세한 시장이 분산되어 있다.
  3. 경매에 의한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형성 기능이 있다.
  4. 화훼 유통 정보의 수집과 전달 기능이 낮다.
(정답률: 40%)
  • "경매에 의한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형성 기능이 있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화훼류 유사도매시장은 경매 시스템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며, 이는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 형성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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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국내의 화훼공판장에서 전자경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으로 짝지어진 것은?

  1. 구근 - 화목
  2. 종자 - 절화
  3. 분화 - 절화
  4. 종자 – 구근
(정답률: 47%)
  • 화훼공판장에서 전자경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은 "분화 - 절화" 입니다. 이는 분화(Phalaenopsis)와 절화(Cymbidium)라는 꽃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이 두 꽃은 국내에서 인기가 많아 경매에서 경쟁이 심하게 일어나는 품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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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화훼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많은 종과 품종이 있다.
  2. 높은 재배기술과 이론이 필요하다.
  3. 집약재배 방식을 취하고 있다.
  4. 환경 미화의 재료로서 국제성이 낮다.
(정답률: 60%)
  • "환경 미화의 재료로서 국제성이 낮다."가 틀린 것이다. 화훼는 국제적으로 수요가 높아 국제적인 시장에서도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화훼는 환경 미화의 재료로서 국제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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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우리나라 화훼류 유통구조 현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산지출하체계 미비
  2. 도매기능의 지역적 편중
  3. 공영도매시장 부족
  4. 전문조합공판장의 부재
(정답률: 45%)
  • 전문조합공판장이란, 화훼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공간으로서, 도매상과 소매상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을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전문조합공판장이 부재하여, 화훼류 유통구조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지목됩니다. 이는 화훼류 유통에 있어서 거래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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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절화 상품의 사이버 판매에 따른 기대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고객정보 수집의 용이
  2. 수금 관리의 편리성
  3. 시간과 공간제약이 적음
  4. 재배기술 발달
(정답률: 61%)
  • 절화 상품의 사이버 판매는 고객정보 수집의 용이성, 수금 관리의 편리성, 시간과 공간제약이 적음 등의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재배기술 발달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재배기술 발달은 절화 상품의 사이버 판매에 따른 기대효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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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마케팅의 기본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roduct
  2. Plan
  3. Price
  4. Promotion
(정답률: 35%)
  • "Plan"은 마케팅의 기본 4P 중 하나가 아닙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홍보(Promotion), 장소(Place)로 구성됩니다. "Plan"은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4P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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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일반적인 상거래와 비교할 때 전자상거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1일 24시간 영업 가능
  2. 충분한 물리적 공간의 확보
  3.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가능
  4. 가격 비교가 용이
(정답률: 50%)
  •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리적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물리적 공간의 확보"는 전자상거래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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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절화의 외적 품질 평가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형태
  2. 화색
  3. 절화수명
  4. 경엽
(정답률: 49%)
  • 절화의 외적 품질 평가의 기준으로 "절화수명"은 틀린 것입니다. 절화수명은 절화의 내적 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외적 품질 평가의 기준이 아닙니다. 따라서, 형태, 화색, 경엽은 절화의 외적 품질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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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화훼상품의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지지하고 반복구매 욕구를 창출한다.
  2.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상품을 회상시키는 기능이 있다.
  3.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존재를 알려준다.
  4. 직접적인 매출증대에 효과가 있을 경우에 실시한다.
(정답률: 60%)
  • "직접적인 매출증대에 효과가 있을 경우에 실시한다."는 올바른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광고는 단순히 매출 증대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지지하고 반복구매 욕구를 창출하며, 잠재 고객에게 상품을 회상시키고 제품의 존재를 알리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는 단기적인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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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우리나라 화훼 수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정용 화훼의 수요가 90%를 차지한다.
  2. 타인을 위해 구입하는 선물용, 증정용의 비중이 높다.
  3. 사회적인 유행을 많이 탄다.
  4. 특정 기념일날 수요가 몰리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65%)
  • 정답: "사회적인 유행을 많이 탄다."

    가정용 화훼의 수요가 90%를 차지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이나 사무실 등 개인적인 공간에서 꾸미기 위해 화훼를 구입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물용, 증정용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화훼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기념일날 수요가 몰리는 경향이 있는 것은 해당 기념일에 맞는 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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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화훼 공판장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중도매인을 통한 분산 기능
  2. 대량 거래를 통한 소비자 정보 공개 기능
  3. 경매에 의한 가격형성 기능
  4. 유통정보의 수집과 전달기능
(정답률: 49%)
  • 화훼 공판장의 주요 기능은 중도매인을 통한 분산 기능, 경매에 의한 가격형성 기능, 유통정보의 수집과 전달기능입니다. 대량 거래를 통한 소비자 정보 공개 기능은 화훼 공판장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화훼 공판장은 소비자가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 정보 공개 기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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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환경을 보호하고, 생태계는 보전하며, 야생식물의 멸종을 방지하는 등 여유 있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1. 자연환경보전법
  2. 식물보호법
  3. 환경보호법
  4. 농약관리법
(정답률: 57%)
  • "자연환경보전법"은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생태계를 보전하며 야생식물의 멸종을 방지하는 등 여유 있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환경보호나 농약 관리 등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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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화훼매장에서 진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반진열은 고객이 쉽게 서서 선반 위의 상품을 볼 수 있도록 진열하는 것이다.
  2. 샘플진열은 고객이 쉽게 보고 만질 수 있도록 진열하는 것이다.
  3. 마그네틱 진열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다.
  4. 아일랜드식 진열은 소품을 벽에 쌓아서 진열하는 것이다.
(정답률: 52%)
  • 아일랜드식 진열은 소품을 벽에 쌓아서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중앙에 진열하고 그 주위에 소품을 배치하여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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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절화의 등급규격에서 특등급에 해당되는 개화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국화 소형종 – 꽃봉오리가 3~4개 정도 개화 된 것
  2. 금어초 – 전체의 소화 중 2/3개 정도가 개화된 것
  3. 구근 아이리스 – 꽃봉오리가 1/2정도 올라온 것
  4. 칼라 – 꽃봉오리가 2/3정도 개화 된 것
(정답률: 40%)
  • 절화의 등급규격에서 특등급은 개화가 가장 완전한 상태여야 하며, 꽃봉오리가 대부분 개화된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국화 소형종 – 꽃봉오리가 3~4개 정도 개화 된 것"이 특등급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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