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로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어로산업기사
(2005-05-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어구학

1. 연심로프의 사용목적은?

  1. 마모의 방지
  2. 킹크(Kink)의 방지
  3. 비중의 조절
  4. 항장력의 증가
(정답률: 94%)
  • 연심로프는 비중의 조절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로프의 중심에 연결된 심(심재)을 조절하여 로프의 무게 중심을 조절함으로써 로프의 힘 전달 능력을 최적화하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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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해수에 뜨는 섬유는?

  1. 폴리아미드
  2. 폴리에틸렌
  3. 폴리에스터
  4. 폴리비닐알코올
(정답률: 90%)
  • 해수에 뜨는 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섬유로 만들어져야 하며, 폴리에틸렌은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수에 뜨는 섬유로 사용됩니다. 폴리아미드, 폴리에스터, 폴리비닐알코올은 물에 녹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수에 뜨는 섬유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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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듭없이 매우 작은 그물코로 만들어져 권현망의 자루그물에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관통그물감
  2. 랏쉘그물감
  3. 여자그물감
  4. 접착그물감
(정답률: 92%)
  • 여자그물감은 매듭없이 작은 그물코로 만들어져서 권현망의 자루그물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여자그물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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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끝이 안쪽으로 굽은 낚시는 어떤 고기를 낚을 경우에 유리한가?

  1. 온순한 고기
  2. 영리한 고기
  3. 살려둘 고기
  4. 억센 고기
(정답률: 79%)
  • 끝이 안쪽으로 굽은 낚시는 살려둘 고기를 낚을 경우에 유리합니다. 이는 끝이 안쪽으로 굽은 낚시는 고기를 강하게 끌어당기는 힘이 적기 때문에 고기가 더 쉽게 끌려올라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살려둘 고기와 같이 약한 힘으로도 잡을 수 있는 고기를 낚을 때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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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구의 분류상 재료에 의한 분류 중에서 그물어구(망어구)에 속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명태저층 유자망
  2. 다랑어 주낙
  3. 가다랭이 채낚기
  4. 장어통발
(정답률: 87%)
  • 그물어구(망어구)는 물고기를 잡을 때 그물을 사용하는 어구를 말한다. 따라서 "명태저층 유자망"은 그물어구(망어구)에 속하는 것이다. "다랑어 주낙", "가다랭이 채낚기", "장어통발"은 각각 낚시, 채낚기, 덫 등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어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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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물어구의 설계도상에 표시하는 단위 중에서 맞지 않는 것은?

  1. 줄 및 부속구의 지름은 cm이다.
  2. 그물실의 구성올의 굵기는 tex이다.
  3. 그물코의 크기는 mm이다.
  4. 그물감 또는 줄의 길이는 m이다.
(정답률: 88%)
  • 정답: "줄 및 부속구의 지름은 cm이다."

    설명: 그물어구의 설계도상에서는 일반적으로 길이와 두께를 나타내는 단위로 mm 또는 tex를 사용하고, 지름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cm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줄 및 부속구의 지름은 cm이다."는 맞지 않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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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징어 낚시에서 오징어가 가장 잘 낚이는 조건은?

  1. 집어등이 잘 비치는 밝은 부분이 좋다.
  2. 집어등이 배에 의해서 그늘진 부분이 좋다.
  3. 배 밑에 집어등을 설치하였을 때 좋다.
  4. 집어등을 수면에 설치하였을 때 좋다.
(정답률: 89%)
  • 오징어는 빛에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밝은 부분에서는 조금만 빛이 들어와도 조심스럽게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집어등이 비치는 밝은 부분에서는 오징어가 조금 더 경계심을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잡히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배에 의해서 그늘진 부분에서는 빛이 어둡기 때문에 오징어가 더욱 더 쉽게 먹이를 찾아다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어등이 배에 의해서 그늘진 부분에 설치되어 있을 때 오징어가 가장 잘 낚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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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구 사양서에 기재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어구의 대표치수, 주요치수, 구조상 특별한 사항
  2. 그물감의 규격, 성형율
  3. 뜸줄 구성도, 그물감 전개도
  4. 뜸, 발돌의 재료 및 수량
(정답률: 80%)
  • "뜸줄 구성도, 그물감 전개도"는 어구 사양서에 기재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어구의 대표치수, 주요치수, 구조상 특별한 사항, 그물감의 규격, 성형율, 뜸과 발돌의 재료 및 수량은 어구 사양서에 기재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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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치망을 설계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은?

  1. 길그물의 길이
  2. 수심
  3. 헛통의 길이
  4. 원통의 길이
(정답률: 97%)
  • 정치망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심이다. 수심이 깊으면 물고기가 많이 서식하고, 얕으면 물고기가 적게 서식하기 때문에 수심을 고려하여 정치망을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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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길이 100m 되는 그물실 올의 무게가 7g이면 몇 텍스(tex)인가?

  1. 7 Tex
  2. 14Tex
  3. 140Tex
  4. 70Tex
(정답률: 87%)
  • 텍스(tex)는 1,000m의 실이 몇 그램인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100m의 그물실 올의 무게가 7g이면, 1,000m의 그물실 올의 무게는 70g이다. 이를 텍스로 환산하면 70Tex가 된다. 즉, 1,000m의 그물실 올의 무게가 70g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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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저층 트롤의 뜸 형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편평형
  2. 장고형
  3. 구형
  4. 원기둥형
(정답률: 84%)
  • 저층 트롤은 바닥 근처에서 살기 때문에 구형이 가장 적합하다. 구형은 바닥에 밀착되어 있어 안정적이며, 둥근 모양으로 인해 물속에서 움직이기 쉽다. 또한, 구형은 물속에서의 저항이 적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따라서 저층 트롤의 뜸 형태로는 구형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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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선 저인망의 뜸줄부 성형률이 트롤보다 큰 이유는?

  1. 그물의 규모가 작기 때문
  2. 그물 폭이 작기 때문
  3. 배의 마력이 작기 때문
  4. 예망속도가 작기 때문
(정답률: 83%)
  • 기선 저인망의 뜸줄부는 예망속도가 작기 때문에 트롤보다 성형률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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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물실을 일광에 노출시켰을 때 다음 중 가장 쉽게 약화되는 것은?

  1. 테트론 그물실
  2. 폴리에틸렌 그물실
  3. 비닐론 그물실
  4. 나일론 그물실
(정답률: 86%)
  • 일광에 노출시켰을 때 가장 쉽게 약화되는 것은 UV(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나일론 그물실은 UV에 노출되면 가장 빠르게 약화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나일론 자체의 특성 때문인데, 나일론은 UV에 노출되면 분자 내부의 결합이 약화되어 빛나는 색상이 변하고, 강도가 약해지며, 심한 경우에는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일론 그물실은 일광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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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그림 중 보우라인(Bow line)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87%)
  • 정답은 "" 입니다.

    보우라인은 배의 전방에서 선을 묶는 것으로, 그림에서 보면 배의 전방에 있는 선이 보우라인입니다. 다른 그림들은 승강장에 묶는 스프링라인, 선박을 고정시키는 스테이어라인, 배의 후방에서 묶는 스턴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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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어구 중 큰 닻을 사용 하는 것은?

  1. 권현망
  2. 안강망
  3. 조기유자망
  4. 분기초망
(정답률: 97%)
  • 큰 닻은 보통 배를 정박시킬 때 사용되는데, "안강망"은 강을 횡단하는 다리나 교량을 고정시키는 데 사용되는 큰 닻이다. 따라서 "안강망"이 큰 닻을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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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저층트롤, 기선저인망, 안강망용 그물감으로 주로 사용되는 섬유는?

  1. PE
  2. PA
  3. PES
  4. PP
(정답률: 90%)
  • 정답은 "PE"입니다. PE는 폴리에틸렌으로, 저층트롤, 기선저인망, 안강망용 그물감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PE가 경량이면서도 강한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서 수중에서 오랜 시간 사용해도 변형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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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공 편망시 2:1의 감목비로 편망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재단법은 어느 것인가?

  1. 3p1b
  2. 1p2b
  3. 1p1b
  4. 2p1b
(정답률: 81%)
  • 정답은 "1p2b"이다. 이는 1개의 날실로 2개의 꼬임을 만들어내는 편법으로, 수공 편망시 2:1 감목비와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효과를 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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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필름(Film) 섬유는 주로 무슨 섬유의 종류로 만드는가?

  1. 폴리프로필렌
  2. 폴리아미드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비닐 알콜
(정답률: 83%)
  • 필름 섬유는 주로 폴리프로필렌 섬유로 만들어진다. 이는 폴리프로필렌이 가벼우면서도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폴리프로필렌은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어 경제적인 재료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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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트롤어구에서 망사의 굵기를 d, 그물코의 크기를 ℓ이라 할 때 d/ℓ 값은 그물 저항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음 중 d/ℓ값이 가장 작은 부분은?

  1. 날개 앞쪽 부분
  2. 천장망
  3. 자루그물 앞쪽
  4. 끝자루
(정답률: 66%)
  • 날개 앞쪽 부분이 d/ℓ값이 가장 작은 부분이다. 이는 날개 앞쪽 부분의 망사 굵기(d)가 상대적으로 작고, 그물코 크기(ℓ)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은 그물 저항을 최소화하고 비행 시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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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구를 만드는데 있어서 그물감에 80%의 성형율을 주었더니 32m가 되었다. 이 그물의 원래 길이는?

  1. 38m
  2. 40m
  3. 46m
  4. 48m
(정답률: 94%)
  • 성형율은 원래 길이 대비 성형 후 길이의 비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형율이 80%라는 것은 그물의 길이가 100%일 때 성형 후 길이가 80%라는 뜻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성형 후 길이 = 원래 길이 × 성형율

    여기서 성형 후 길이는 32m이고, 성형율은 80%이므로 다음과 같이 식을 세울 수 있다.

    32 = 원래 길이 × 0.8

    이를 풀면 원래 길이는 40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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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어업기기학

21. 다음 중 초음파와 관계 없는 것은?

  1. 어군탐지기
  2. 음향 측심기
  3. 소나
  4. 레이더
(정답률: 97%)
  • 레이더는 물리적인 대상을 탐지하기 위해 전자기파를 사용하고, 초음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초음파는 공기나 물 등의 매질에서 소리의 파동을 이용하여 물체를 탐지하는 반면,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물체를 탐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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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군탐지기란 어느 Energy의 파동을 이용하는 것인가?

  1. 음파
  2. 전파
  3. 광파
  4. 중력파
(정답률: 87%)
  • 어군탐지기는 송신기에서 발생한 고주파 음파를 물속으로 방출하고, 이 음파가 물속에서 반사되어 수신기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어종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음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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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력을 동력단위로 환산할 때는 연속작업이 가능한 힘을 기준으로 한다. 그 기준은 몇 ㎏.m/sec인가?

  1. 약 6㎏·m/sec
  2. 약 12㎏·m/sec
  3. 약 18㎏·m/sec
  4. 약 24㎏·m/sec
(정답률: 91%)
  • 인력을 동력단위로 환산할 때의 기준은 1초 동안 1kg의 물체를 1m/s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는 힘이다.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1kg의 물체를 6m 높이로 올리는 데 필요한 힘은 약 6kg·m/s이므로, 인력을 동력단위로 환산할 때의 기준은 약 6kg·m/s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6㎏·m/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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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기기의 사용 목적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윈치
  2. 양망기
  3. 집시드럼
  4. 네트레코더
(정답률: 92%)
  • 네트레코더는 다른 기기들과 달리 음성 녹음 및 저장을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녹음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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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군탐지기에서 거리 분해능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펄스폭
  2. 펄스주기
  3. 기록지의 폭
  4. 기록 심도
(정답률: 70%)
  • 펄스주기는 어군탐지기에서 거리 분해능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펄스주기는 송신기에서 발생하는 펄스의 주기를 의미하며, 이는 송신기의 설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거리 분해능은 수신기의 능력과 기록지의 폭, 그리고 기록 심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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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마찰차식 어업기계가 아닌 것은?

  1. 양승기
  2. 트롤 윈치
  3. 원추형 권동권양장치
  4. 양망기
(정답률: 85%)
  • 트롤 윈치는 어업기계가 아닙니다. 트롤 윈치는 어업에서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로, 낚시선을 강하게 묶어 놓고 바다에서 이동하면서 물고기를 잡는 방식의 어업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찰차식 어업기계가 아닌 것은 트롤 윈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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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롤윈치의 구동 중 정지하는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방식은 어느 것인가?

  1. 밴드 브레이크
  2. 유압 브레이크
  3. 공압 브레이크
  4. 토오크 브레이크
(정답률: 93%)
  • 트롤윈치의 구동 중 정지하는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방식은 "밴드 브레이크" 이다. 이는 트롤윈치의 회전을 멈추기 위해 밴드를 이용하여 회전축을 끼워 잡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 많이 사용된다. 유압 브레이크, 공압 브레이크, 토오크 브레이크는 모두 다른 종류의 브레이크 방식으로, 트롤윈치의 구동 중 정지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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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어군탐지기의 송수파기의 방식이 아닌 것은?

  1. 자왜식
  2. 압전식
  3. 전왜식
  4. 전자식
(정답률: 67%)
  • 전자식은 어군탐지기에서 송수신을 모두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지만, 다른 세 가지 방식은 각각 자기장, 압력,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송수신을 처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자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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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음파원격어탐(Net recorder)으로 알 수 없는 것은?

  1. 어군의 입망 상황
  2. 망구의 심도
  3. 어군의 종류
  4. 망구의 전개상황
(정답률: 91%)
  • 음파원격어탐(Net recorder)은 수중 소리를 이용하여 어종의 입망 상황, 망구의 심도, 망구의 전개상황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어군의 종류는 소리로는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알 수 없다. 따라서 "어군의 종류"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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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군 탐지기에서 수신된 반사파가 기록기에 보내지기 직전에 거쳐야 할 곳은?

  1. 증폭기
  2. 변환기
  3. 발진기
  4. 수파기
(정답률: 74%)
  • 어군 탐지기에서 수신된 반사파는 매우 약하므로 증폭기를 거쳐 신호를 강화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증폭기가 기록기에 보내지기 직전에 거쳐야 하는 장치입니다. 변환기는 다른 형식의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발진기는 신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파기는 수신된 신호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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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어업기계류 중에서 양승기가 아닌 것은?

  1. side roller
  2. side thruster
  3. ball winder
  4. V roller
(정답률: 85%)
  • 정답은 "side thruster"입니다.

    "Side thruster"는 양승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진 어업기계입니다. 양승기는 어선을 좌우로 움직여서 어망을 던지고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지만, "side thruster"는 어선의 이동을 도와주는 보조 기계로서, 어선의 좌우 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ide thruster"는 양승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양승기가 아닌 것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양승기와 관련된 어업기계입니다. "Side roller"는 어망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롤러 중 하나이며, "ball winder"는 어망을 끌어올리는 과정에서 어망을 감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V roller"는 어망을 끌어올리는 과정에서 어망이 물속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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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트롤 어선에서 4노트로 예망시 저항이 9톤인 어구를 선속 2노트, 권양속도 2노트로 양망하고자 한다. 소요되는 윈치의 축마력은? (단, 1K't 은 0.5m/sec 이다.)

  1. 80 마력
  2. 100 마력
  3. 120 마력
  4. 140 마력
(정답률: 56%)
  • 선속 2노트, 권양속도 2노트로 양망하려면, 윈치의 축마력은 어구의 저항과 양망속도에 비례해야 한다. 따라서, 축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축마력 = 어구의 저항 × 양망속도

    어구의 저항은 9톤, 양망속도는 2노트이므로,

    축마력 = 9톤 × 2노트 = 18톤노트

    하지만, 문제에서 단위를 K't으로 주어졌으므로, 톤노트를 K'으로 변환해야 한다. 1K't은 0.5m/sec이므로,

    18톤노트 = 18 × 0.5 = 9K'm/sec

    따라서, 소요되는 윈치의 축마력은 9K'm/sec이다. 이를 마력으로 변환하면,

    9K'm/sec = 9 × 75 = 675마력

    즉, 정답은 "675마력"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80 마력", "100 마력", "120 마력", "140 마력" 중에서 선택해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20 마력"을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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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포경포 줄의 권양장치는 다음의 방식 중 어느 것인가?

  1. 권동식
  2. 마찰차식
  3. 윈치식
  4. 스프링식
(정답률: 71%)
  • 포경포 줄의 권양장치는 마찰차식이다. 이는 권취를 이용하여 로프를 권아서 마찰력을 이용하여 로프를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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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양승기에서 감아올릴 수 있는 줄의 장력 T와 억압로울러의 압력 P와의 관계이다. 맞는 것은?

  1. 압력 P의 제곱에 비례한다.
  2. 압력 P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3. 압력 P에 비례한다.
  4. 압력 P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88%)
  • 정답은 "압력 P에 비례한다."이다.

    양승기에서 감아올릴 수 있는 줄의 장력 T는 억압로울러의 압력 P에 비례한다. 이는 양승기에서 감아올릴 수 있는 줄의 길이가 일정하므로, 억압로울러의 압력이 증가하면 줄의 길이가 줄어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줄의 길이가 줄어들면서 줄의 장력 T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 T는 P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따라서 압력 P가 증가하면 줄의 장력 T도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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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로기계의 동력전달 방식 중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세가지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기계식, 마찰차식, 전기식
  2. 전기식, 기계식, 유압식
  3. 마찰차식, 전기식, 전자식
  4. 유압식, 전자식, 전기식
(정답률: 76%)
  • 전기식, 기계식, 유압식은 각각 전기를 이용한 모터, 기계적인 변속기, 유압압력을 이용한 실린더 등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마찰차식은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전자식은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기술로 아직까지는 적용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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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원동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1. 소비전력과 회전능률
  2. 매분당의 회전수와 회전능률
  3. 매분당의 회전수와 에너지양
  4. 회전속도와 저항력
(정답률: 97%)
  • 원동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기준은 매분당의 회전수와 회전능률입니다. 이는 원동기가 단위 시간당 얼마나 많은 회전을 할 수 있는지와 그 회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회전수가 높을수록 원동기의 출력이 커지며, 회전능률이 높을수록 원동기의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지표가 원동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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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배밖의 줄의 장력이 75㎏, 분당 양승속도를 120m로 감아 올리기 위한 양승기의 순동력은 얼마이어야 하는가?

  1. 1 마력
  2. 2 마력
  3. 3 마력
  4. 4 마력
(정답률: 80%)
  • 양승속도를 감아 올리는 작업은 일종의 일을 하는 것이므로, 일의 정의인 "일 = 힘 × 거리"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여기서 힘은 양승기의 순동력, 거리는 1분(60초) 동안의 양승속도인 120m이다. 따라서 필요한 순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순동력 = 일 ÷ 시간 = (힘 × 거리) ÷ 시간

    여기서 시간은 1분(60초)이므로, 순동력은 다음과 같다.

    순동력 = (75kg × 120m) ÷ 60s = 150kgm/s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가 마력으로 주어졌으므로, 위에서 구한 순동력을 마력으로 변환해야 한다. 1마력은 75kgm/s에 해당하므로, 순동력을 75로 나누면 마력으로 변환할 수 있다.

    순동력 = 150kgm/s ÷ 75 = 2마력

    따라서, 양승속도를 120m로 감아 올리기 위해서는 2마력의 양승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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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에서 건착망에서 사용되는 양망기는?

  1. 파워 블록
  2. 라인 호울러
  3. 윈치
  4. 내압공기 주머니
(정답률: 84%)
  • 건착망에서 사용되는 양망기는 파워 블록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구조물을 지탱하기 위해 사용되는 철근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파워 블록은 큰 힘을 발생시켜 철근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안전한 건설을 위해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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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군탐지기의 초음파가 저질에 따라 반사손실이 가장 큰것은?

  1. 자갈
  2. 모래
  3. 암석
(정답률: 73%)
  • 뻘은 초음파가 반사될 때, 에너지 손실이 가장 적기 때문입니다. 자갈, 모래, 암석은 초음파가 반사될 때 에너지 손실이 더 크기 때문에 뻘보다 반사손실이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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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양승기(Line hauler)에서 감아올리는 순동력이 일정할 때 줄에 걸리는 장력과 감아올리는 속도와의 사이에는 기본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게 되는가?

  1. 비례관계
  2. 반비례관계
  3. 제곱에 비례관계
  4. 관계없다.
(정답률: 73%)
  • 양승기에서 감아올리는 순동력이 일정할 때 줄에 걸리는 장력과 감아올리는 속도와의 관계는 반비례관계이다. 이는 줄에 걸리는 장력이 감아올리는 무게와 비례하지 않고, 줄에 걸리는 장력이 감아올리는 속도와 반비례하기 때문이다. 즉, 감아올리는 속도가 느려질수록 줄에 걸리는 장력은 증가하고, 감아올리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줄에 걸리는 장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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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어장학

41. G.E.K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바른 것은?

  1. 표면류를 측정하는 유속계
  2. 연안역과 같은 100m 이하 전 해역의 해류 측정에 편리
  3. 항상 선박의 진행방향에 대한 해류의 분속을 측정
  4. 지구 자장내에서 움직이는 해수의 전위차를 예인하는 두 전극의 기전력으로서 유속을 측정
(정답률: 87%)
  • G.E.K는 지구 자장내에서 움직이는 해수의 전위차를 예인하는 두 전극의 기전력으로서 유속을 측정하는 기기이다. 즉, 해수의 전위차를 측정하여 유속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며, 연안역과 같은 100m 이하 전 해역의 해류 측정에 편리하며 항상 선박의 진행방향에 대한 해류의 분속을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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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은 어느 해역의 조류도이다. 고조시각이 12:00 이고, 유속이 0.5노트이면 10:00의 유향 및 유속은 얼마로 추산되는가?

  1. 유향 : SE, 유속 0.7 노트
  2. 유향 : SW, 유속 0.7 노트
  3. 유향 : NW, 유속 0.5 노트
  4. 유향 : NE, 유속 1.0 노트
(정답률: 68%)
  • 해역의 조류도를 보면 시계 방향으로 돌고 있으며, 고조시각에서 10시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유속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유향은 동쪽에서 북동쪽으로 회전하고, 유속은 증가하므로 "유향 : NE, 유속 1.0 노트"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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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어류의 산란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취하는 행동은?

  1. 어군을 형성한다.
  2. 반일주기 회유를 한다.
  3. 일주기 회유를 한다.
  4. 연직 회유를 한다.
(정답률: 93%)
  • 어류가 어군을 형성하면, 적은 노력으로도 더 많은 산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산란 성공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어군을 형성하면 서로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신호를 주고받아 산란을 돕는 협력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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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랭한 기단이 온난한 해면위를 지날때 해상에서 발생하기 쉬운 안개는?

  1. 복사안개
  2. 증기안개
  3. 전선안개
  4. 이류안개
(정답률: 89%)
  • 한랭한 기단이 온난한 해면위를 지날 때, 기단과 해면 사이의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수증기가 많이 생성되어 증기안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증기안개가 해상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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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갈치 어장과 생태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멸치 어획과 상관관계가 크다.
  2. 서해저층 냉수와 북상난류 및 연안수가 발달하여 조경이 명확할 때 풍어를 이룬다.
  3. 평시에는 연안의 얕은 곳에 살다가 산란시에는 100m 정도의 뻘층의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4. 저층 냉수가 강하고 북상난류가 약할 때 흉어를 이룬다
(정답률: 67%)
  • 잘못된 설명은 없다. 모든 설명이 맞다. 갈치는 평시에는 연안의 얕은 곳에서 살다가 산란시에는 100m 정도의 뻘층의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또한 멸치 어획과 상관관계가 크며, 서해저층 냉수와 북상난류 및 연안수가 발달할 때 풍어를 이루고, 저층 냉수가 강하고 북상난류가 약할 때 흉어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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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침강류를 발생시키는 주된 요소로만 짝지어진 것은?

  1. 바람과 밀도
  2. 조류와 수온
  3. 수온과 염분
  4. 발산과 증발
(정답률: 62%)
  • 침강류는 수온과 염분이 주된 요소이다. 수온과 염분이 변화하면서 바다의 밀도가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바다의 수질이 변화하면서 침강류가 발생한다. 바람과 밀도, 조류와 수온, 발산과 증발도 침강류 발생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은 수온과 염분과 함께 작용하여 침강류를 발생시키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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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대구의 생태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주산란장은 진해만과 영일만이다.
  2. 난류성 어류이다.
  3. 군집성이 강하다.
  4. 수직이동이 크다.
(정답률: 75%)
  • "난류성 어류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구는 난류성이 아닌, 어류 중에서도 대표적인 퇴적물성 어류입니다. 대구는 강 하구나 연안의 모래바닥에서 서식하며, 군집성이 강하고 수직이동이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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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어장 오염에 관한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1. 열 오염의 결과 수중의 산소가 현격하게 감소한다.
  2. 하수 오물이나 유기 배설물의 무제한 유입은 해양에 영양 물질을 무제한 공급하므로 해양 생산량을 무제한으로 증대시켜서 유익하다.
  3. 석유는 모든 생물체에 유독하지만 수면 위에 뜨고 투과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가스의 교환이나 햇빛의 통과를 방해하지 않는다.
  4. 하수 오물과 영양 물질이 함께 작용하여 그 지역의 산소 발생을 증대시키게 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열 오염의 결과 수중의 산소가 현격하게 감소한다." 이다. 이유는 열 오염으로 인해 수온이 상승하면서 수중의 산소 용해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즉, 물이 뜨거워지면서 산소가 덜 용해되어 수중의 산소 농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는 수생 생물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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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석 부등에 관한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월령에 따라 조차가 다르다.
  2. 달이 남북의 회귀점에 있을 때의 조차가 크다.
  3. 원지점보다 근지점의 조차가 크다.
  4. 대조승이란 사리때 기준면에서 대조 평균 고조면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정답률: 60%)
  • 달이 남북의 회귀점에 있을 때의 조차가 크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달이 근지점에 있을 때 조차가 크며, 원지점보다 근지점의 조차가 큽니다. 이는 근지점에 도달할 때 달의 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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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해양의 깊은 곳에 있어서 빛의 강도와 관계가 가장 적은 요소는?

  1. 위도
  2. 일년 중의 시기
  3. 그날의 시각
  4. 용존산소
(정답률: 84%)
  • 해양의 깊은 곳에 있을수록 빛의 강도는 약해지기 때문에 광합성이 일어나지 않아 식물이나 조류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용존산소는 해양 생물들이 호흡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깊은 해양에서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용존산소는 빛의 강도와 관계가 가장 적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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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중 수직안정도가 가장 작은 곳은?

  1. 혼합층
  2. 제1약층
  3. 심층
  4. 영구약층
(정답률: 73%)
  • 수직안정도란 지반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지반의 내부 응력과 외부 하중에 대한 안정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수직안정도가 가장 작은 곳은 지반의 안정성이 가장 약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혼합층이 왜 수직안정도가 가장 작은 곳일까요? 혼합층은 제1약층과 영구약층이 섞여 있는 지반층으로, 지반의 물성이 크게 바뀌는 곳입니다. 이러한 혼합층은 제1약층과 영구약층의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지반의 안정성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직안정도가 가장 작은 곳은 혼합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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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으로 폭풍 전후의 1∼2일에 어획이 좋다는 설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따뜻한 표면수가 외양에서 연안으로 유입되므로
  2. 표면 수온이 낮아져서
  3. 표면 수온이 용승으로 인하여 차거워지고 바람으로 인하여 혼합 작용하기 때문에
  4. 바람이 많이 불어서 파도가 세어지기 때문에
(정답률: 79%)
  • 일반적으로 폭풍 전후의 1∼2일에 어획이 좋은 이유는, 폭풍으로 인해 바람이 강하게 불어서 바다의 표면 수온이 용승으로 인해 차가워지고, 바람으로 인해 혼합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혼합 작용으로 인해 어류들이 먹이를 찾기 쉬워지고, 어획량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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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그 양이 가장 많은 것은?

  1. 식물플랑크톤
  2. 동물플랑크톤
  3. 저생생물
  4. 유영생물
(정답률: 93%)
  • 정답은 "식물플랑크톤"입니다. 이는 해양 생태계에서 광합성을 수행하는 식물성 플랑크톤으로, 해양 생태계의 기본 생산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동물성 플랑크톤, 저생생물, 유영생물 등으로, 그 양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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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용승역과 주 어획 어종이 가장 잘 짝지어진 것은?

  1. 페루 - 멸치류
  2. 캘리포니아 - 문어
  3. 코스타리카 근해 - 오징어
  4. 소말리아 연안 - 대구
(정답률: 90%)
  • 용승역은 대한민국의 지역이며, 멸치 어획량이 많은 지역입니다. 따라서 주 어획 어종으로는 멸치류가 가장 적합합니다. 페루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멸치 어종인 페루 멸치의 양산지로, 용승역과 멸치류가 가장 적합한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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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용승어장이 아닌 곳은?

  1. 캘리포니아 해류역의 참다랑어 어장
  2. 알제리 연안의 멸치 어장
  3. 남아메리카 서해안의 페루 해류역의 가다랭이 어장
  4. 베링해 및 오호츠크해 명태 어장
(정답률: 80%)
  • 정답은 "베링해 및 오호츠크해 명태 어장"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어장이지만, "용승어장"은 존재하지 않는 어장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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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양성 주광성이 가장 현저한 어류는?

  1. 고등어
  2. 볼락
  3. 대구
  4. 명태
(정답률: 87%)
  • 고등어는 양성 주광성이 가장 현저한 어류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고등어가 눈이 크고 빛에 민감한 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빛이 있는 곳에서는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며, 먹이를 찾기 위해 빛을 따라 다니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고등어는 주로 밝은 낮에 활동하며, 어두운 밤에는 휴식을 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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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우리 나라 연근해 어업을 해구별로 동해구 어업, 서해구 어업, 남해구 어업으로 대별할 때 남해구 어업에 속하는 것은?

  1. 오징어 어업
  2. 참조기 어업
  3. 꽁치 어업
  4. 멸치 어업
(정답률: 83%)
  • 우리 나라 연근해 어업을 해구별로 분류하면 동해구 어업, 서해구 어업, 남해구 어업으로 나뉩니다. 이 중 남해구 어업에 속하는 것은 해양의 남쪽에 위치한 지역에서 어획한 어종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남해구 어업에 속하는 것은 "멸치 어업"입니다. 멸치는 남해안에서 주로 어획되며, 남해안의 해수온도와 수영속도, 염분농도 등이 멸치 어획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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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진행속도가 빠르고 뇌우나 돌풍이 예상되는 전선은?

  1. 온난 전선
  2. 한냉 전선
  3. 폐색 전선
  4. 정체 전선
(정답률: 86%)
  • 한냉 전선은 전기가 흐르는 속도가 빠르고 전류가 강하게 흐르는 전선으로, 이에 따라 진행속도가 빠르고 뇌우나 돌풍이 예상되는 전선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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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경어장과 관계가 먼 것은?

  1. 수괴의 경계선은 환경장벽을 이룬다.
  2. 경계선 부근에 해수의 와동이 생긴다.
  3. 기온과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4. 경계선 부근에 어장이 형성된다.
(정답률: 89%)
  • 조경어장은 해양과 육지의 경계에 위치한 어장으로, 해양과 육지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따라서 기온과 바람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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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류 경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고요하고 거칠은 해양의 대(band)
  2. 뚜렷한 표면수온 기울기
  3. 스콜(squall)의 출현
  4. 소용돌이
(정답률: 76%)
  • 해류 경계는 고요하고 거칠은 해양의 대(band)로 구성되며, 뚜렷한 표면수온 기울기와 소용돌이가 특징입니다. 스콜은 갑작스러운 강한 바람과 함께 발생하는 기상현상으로, 해류 경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콜의 출현은 해류 경계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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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어법학

61. 기선저인망에서 갯대가 연결되는 부위는?

  1. 날개 앞끝과 그물 목줄사이
  2. 그물 목줄과 후릿줄 사이
  3. 그물목줄과 갯댓줄 사이
  4. 후릿줄과 뜸줄, 발줄사이
(정답률: 82%)
  • 기선저인망에서 갯대는 그물과 함께 사용되는데, 그물은 그물목줄과 후릿줄, 뜸줄, 발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갯대와 그물을 연결하는 부위는 그물목줄과 갯댓줄 사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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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정치망 어구의 d/l값이 가장 커야 할 부분은? (단, d : 망사의 직경, l : 망목의크기 )

  1. 어포부
  2. 유도그물
  3. 원통
  4. 비탈그물
(정답률: 88%)
  • 정치망에서 d/l 값이 가장 커야 하는 부분은 "어포부"이다. 이는 어포부가 망사의 직경이 크고 망목의 크기가 작아서, 물속에서의 저항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포부는 물속에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서, 더 많은 어류를 잡을 수 있다. 반면에, "유도그물", "원통", "비탈그물"은 망사의 직경이 작고 망목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물속에서의 저항이 크다. 이는 물속에서 움직이기가 더 어렵고, 덜 많은 어류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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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트롤어구의 예망 중 앞바람을 받을 때 어획이 좋지 않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망고의 상하 운동이 심하다.
  2. 단위 시간당의 예망 거리가 적어진다.
  3. 소해 면적이 적어진다.
  4. 예망 속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68%)
  • 예망 속력이 증가하면 물고기가 망에 부딪히는 충격이 강해져서 물고기가 더 쉽게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어획이 좋지 않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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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최근 안강망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어종은?

  1. 참조기
  2. 부세
  3. 갈치
  4. 쥐치
(정답률: 64%)
  • 최근 안강망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어종은 "갈치"입니다. 이는 갈치가 맛이 좋고, 요리하기 쉽고,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갈치는 해양생태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서 그 수가 많아지면 다른 어종들도 함께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어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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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어떤 자망의 뜸줄 1m당 부력은 150g, 망지 수중무게 30g, 뜸줄의 수중무게 30g, 발줄의 침강력 200g이면 잉여 부력은 얼마인가?

  1. 90g
  2. 110g
  3. 150g
  4. 230g
(정답률: 53%)
  • 잉여 부력은 부력에서 침강력과 수중무게를 뺀 값이다. 따라서, 뜸줄 1m당 부력 150g에서 뜸줄의 수중무게 30g과 망지 수중무게 30g를 빼면 90g이 된다. 마지막으로 발줄의 침강력 200g을 빼면 최종적으로 잉여 부력은 150g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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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트롤 어선의 구비요건 중 틀린 것은?

  1. 선체가 견고할 것
  2. 예망력이 클 것
  3. 어획물처리 시설이 완벽할 것
  4. 선회성이 좋을 것
(정답률: 76%)
  • 선회성이 좋을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선회성이 좋을수록 어선의 조종이 용이해지고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요한 구비요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올바른 요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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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기선저인망 그물에서 천장망이 하는 주된 역할은?

  1. 어군의 상부로의 도피방지
  2. 어군의 옆으로의 도피방지
  3. 뜸 부력의 그물에의 전달
  4. 입망했던 어군의 도피방지
(정답률: 91%)
  • 천장망은 기선저인망의 상단에 위치하여 어군이 상부로 도피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어군이 뜸 부력을 이용하여 떠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또한 입망했던 어군이 다시 도망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어군의 상부로의 도피방지"가 천장망이 하는 주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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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다랑어류의 분포와 회유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사실과 다른 것은?

  1. 다랑어류는 종에 따라 해류계 별로 분포의 중심을 달리한다.
  2. 회유는 동일 회유계내의 회유와 회유계간의 회유로 대별 한다.
  3. 동일 해류계 내의 어군의 이동은 속도가 빨라 발견하기 힘들다.
  4. 다랑어 어장은 동서로 흐르는 해류로 인해 남북이 좁고 동서로 길며 서식의 경계는 조경과 거의 일치한다.
(정답률: 85%)
  • 정답은 "다랑어 어장은 동서로 흐르는 해류로 인해 남북이 좁고 동서로 길며 서식의 경계는 조경과 거의 일치한다." 이다.

    동일 해류계 내의 어군의 이동이 빠른 이유는 해류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해류는 바다에서 물의 이동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바람, 태양열, 지구 자전 등의 영향을 받아 발생한다. 해류는 물의 이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어류도 함께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동일 해류계 내의 어군은 해류의 영향을 받아 빠르게 이동하므로 발견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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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안강망 어선이 투양망할 때 여러가지 줄을 윈치로 인도하기 위한 특유의 장치는?

  1. 윈치드럼
  2. 켑스턴
  3. 설용두
  4. 갤로우스
(정답률: 85%)
  • 안강망 어선이 투양망할 때 여러가지 줄을 윈치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줄이 꼬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설용두라는 장치를 사용합니다. 설용두는 줄이 꼬이지 않도록 하면서도 윈치로 인도되는 줄의 방향을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설용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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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랑어 주낚으로서 구비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줄의 품질이 균일할 것
  2. 비중이 작을 것
  3. 마찰에 잘 견딜 것
  4. 강도와 신도가 충분할 것
(정답률: 83%)
  • 다랑어 주낚으로서 구비해야 할 조건 중에서 "비중이 작을 것"은 제외되어야 하는 조건이다. 이는 다랑어 주낚의 무게가 가벼울수록 물속에서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중이 작을수록 더 좋은 다랑어 주낚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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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유자망에서 순대말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중 타당하지 못한 것은?

  1. 조경어장 가까이에서 조업한다.
  2. 뜸줄의 꼬임이 안정된 것을 사용한다.
  3. 뜸줄의 길이에 비해 발줄을 약간 짧게 한다.
  4. 부력을 너무 크지 않게 한다.
(정답률: 86%)
  • "조경어장 가까이에서 조업한다."는 유자망에서 순대말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중 타당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유는 조경어장은 물속에서 식물이 자라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영양분이 많아서 미생물이 많이 번식하고, 이로 인해 물의 탁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경어장 가까이에서 조업하면 물의 탁도가 높아져 순대말이 보이지 않아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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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랑어 주낙어업용 낚시 미끼로 어획 효과가 가장 좋은 것은?

  1. 오징어
  2. 고등어
  3. 냉동꽁치
  4. 전갱이
(정답률: 78%)
  • 냉동꽁치는 다른 보기에 비해 냄새와 맛이 강하고, 육질이 단단하여 다랑어나 주낙어와 같은 대형어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주낙어업용 낚시 미끼로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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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낙망어구의 부설어장의 선정요건 중 틀린 것은?

  1. 조류가 가능한 빠른 해역, 즉 유속이 2.0 노트 이상인 해역
  2. 수심 80m를 한계로 등심선이 가능한 육안에서 먼 해역
  3. 저질은 모래, 뻘등이고 해저지형이 경사가 심하지 않는 해역
  4. 어업 근거지에서 가까운 해역
(정답률: 76%)
  • 선정요건 중 틀린 것은 "조류가 가능한 빠른 해역, 즉 유속이 2.0 노트 이상인 해역"이다. 조류는 유속이 빠른 해역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바다의 염분, 온도, 염기도 등의 조건에 따라 발생한다. 따라서 조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해역을 선정할 때는 유속 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들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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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기선선인망(권현망)어업의 조업법과 외적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조류는 측면으로 받고 조업하는 때가 많다.
  2. 아침, 저녁무렵의 예망방향은 태양을 등지고 예망하는 것이 어획율이 좋다.
  3. 예망이 끝나면 어군의 입망을 위해 약 5분간 모아끌기를 한다.
  4. 어장이 육지에 가까울때는 육안과 반대방향으로 예망하는 것이 어획율이 좋다.
(정답률: 69%)
  • "어장이 육지에 가까울때는 육안과 반대방향으로 예망하는 것이 어획율이 좋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어장이 육지에 가까울 때는 육안과 같은 방향으로 예망하는 것이 어획율이 높습니다. 이유는 육지 쪽으로 물류가 흐르기 때문에 어종들이 육지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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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아래 그림은 어떤 저인망 기선의 예망력 특성 곡선이다. 어구의 전 저항이 2.0ton일 때 예망속도를 2노트로 하려면 기관에 무리가 가지 않는 기관의 회전수는 얼마로 하면 적당한가?

  1. 300 rpm
  2. 280 rpm
  3. 250 rpm
  4. 200 rpm
(정답률: 78%)
  • 예망력 특성 곡선에서 예망속도가 2노트인 지점에서의 전 저항은 약 1.8ton 정도이다. 따라서 전 저항이 2.0ton일 때는 예망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기관의 회전수를 더 낮춰야 한다. 그리고 예망속도를 유지하면서 기관의 회전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예망력 특성 곡선에서 더 왼쪽에 위치한 지점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50 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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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선 권현망 어선단에 포함되지 않는 선박은?

  1. 본선(망선)
  2. 집어선
  3. 어탐선
  4. 가공선
(정답률: 83%)
  • 기선 권현망은 어선단에서 어로를 수행하는 선박들의 집합체이며, 이 중에서도 집어선은 어로를 수행하지 않는 선박을 의미합니다. 집어선은 어선단에서 어로를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기선 권현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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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오징어 유자망에서 그물과 발줄을 연결하는 줄은?

  1. 돋움줄
  2. 등노
  3. 코걸이줄
  4. 후릿줄
(정답률: 68%)
  • 오징어 유자망에서 그물과 발줄을 연결하는 줄은 등노입니다. 등노는 그물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그물의 무게를 견디기 위해 강하고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등노는 유자망의 중심에 위치하여 그물이 균형있게 늘어지도록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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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민어과 어족(민어,조기,부세 등)은 부레를 이용하여 독특한 소리를 낸다. 다음 중 어느 시기에 이 현상이 가장 심한가?

  1. 치어기
  2. 월동기
  3. 회유기
  4. 산란기
(정답률: 97%)
  • 정답: 산란기

    민어과 어족은 산란기에 부레를 이용하여 독특한 소리를 내는데, 이는 산란기 때 수컷 어족이 암컷 어족을 유인하거나 경쟁하기 위한 행동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란기 때 이 현상이 가장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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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어장에 도착하여 어군 탐지기로 어군을 발견하면 즉시 그물을 투입하여 어군을 둘러싼 다음 중심에서 소음발생기로 소음을 내어 걸그물에 걸치게 하는 어법의 주 대상종은?

  1. 방어
  2. 멸치
  3. 조기
  4. 고등어
(정답률: 80%)
  • 어군 탐지기로 어군을 발견하면 즉시 그물을 투입하여 어군을 둘러싼 후, 중심에서 소음발생기로 소음을 내어 걸그물에 걸치게 하는 어법은 대형 어종을 잡기에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방어는 대형 어종 중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어법의 주 대상종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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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납작고기의 생태적 특성 중 틀린 것은?

  1. 감각기관이 발달되지 않았다.
  2. 회유의 범위가 광범위 하지 않다.
  3. 수직이동 범위가 크다.
  4. 위험에 부딪쳤을 때 유영높이는 크지 않다.
(정답률: 97%)
  • 정답은 "수직이동 범위가 크다." 이다.

    납작고기는 바닥에 붙어서 살기 때문에 수직이동이 거의 없다. 따라서 수직이동 범위가 크다는 것은 오히려 틀린 정보이다.

    감각기관이 발달되지 않았다는 것은 맞으며, 회유의 범위가 광범위하지 않다는 것과 위험에 부딪쳤을 때 유영높이가 크지 않다는 것도 맞는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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