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전기철도기사
(2004-08-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철도공학

1. 직류 전류의 차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류처럼 변하지 않으므로 차단이 용이하다.
  2. 전위차가 커야 차단이 용이하다.
  3. 전류가 커야 차단이 용이하다.
  4. 0 이 되는 순간이 없어 차단하기가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전류는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전류의 크기가 작아도 계속해서 흐르게 되며, 이로 인해 0이 되는 순간이 없어 차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0 이 되는 순간이 없어 차단하기가 어렵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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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상 교류식 전기철도에서 3상 전원을 평형으로 얻기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은?

  1. 스코트 결선
  2. 역 V결선
  3. 리액터 설치
  4. 전력용콘덴서 설치
(정답률: 알수없음)
  • 스코트 결선은 3상 전원을 평형으로 얻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3상 전원 중 두 상을 이용하여 중간점을 만들고, 나머지 한 상과 중간점을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전원의 평형을 유지하면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코트 결선이 정답입니다. 역 V결선은 3상 전원을 단상으로 사용할 때 사용되는 방법이며, 리액터 설치와 전력용 콘덴서 설치는 전력 품질 개선을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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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급전선을 터널, 과선교 등에 시설할 때 레일면상의 높이는 몇 m 이상으로 하는가?

  1. 3
  2. 3.5
  3. 4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급전선은 전기적 안전성을 위해 레일면으로부터 일정한 높이 이상에 시설되어야 합니다. 이 높이는 터널, 과선교 등의 구조물에서도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급전선을 시설할 때 레일면상의 높이는 보통 3.5m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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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커티너리 전차선을 접속할 때 더블이어의 최대 체결 토크는 몇 kgf.c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00
  2. 1500
  3. 2000
  4. 2500
(정답률: 알수없음)
  • 커티너리 전차선은 매우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갖는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더블이어의 체결 토크는 충분히 강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조사는 최소한 1500 kgf.cm 이상의 체결 토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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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기차 팬터그래프에 의한 가공 전차선의 전기적 마모의 주된 원인은?

  1. 불완전 재질
  2. 불완전 전원
  3. 불완전 충격
  4. 불완전 접촉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차 팬터그래프에 의한 가공 전차선의 전기적 마모의 주된 원인은 "불완전 접촉"입니다. 이는 전선과 연결된 부품이나 접속부의 부적절한 설치나 마모로 인해 전기적인 접촉이 불완전해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불완전 접촉은 전기적인 저항을 증가시키고, 전류가 흐르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여 전선의 내구성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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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류 전철구간에서 상·하선을 균압하기 위한 설비는?

  1. 섹션 포스트(SECTION POST)
  2. 타이 포스트(TIE POST)
  3. 에어 섹션(AIR SECTION)
  4. 정류 포스트(RECTIFYING POST)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전철구간에서 상·하선을 균압하기 위한 설비는 타이 포스트(TIE POST)입니다. 타이 포스트는 상·하선을 연결하는 전선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전류의 흐름을 균등하게 유지하여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섹션 포스트(SECTION POST)는 전선을 나누는 역할, 에어 섹션(AIR SECTION)은 고장 발생 시 전선을 차단하는 역할, 정류 포스트(RECTIFYING POST)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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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류 T-Bar 방식 전차선로에서 강체 가선을 일정한 높이로 유지시키고 열차 운행시 진동이나 탈락 또는 변형이 되지 않게 지지해 주는 것은?

  1. 지지금물
  2. 롱이어
  3. 휘드이어
  4. 절연매립전
(정답률: 알수없음)
  • "지지금물"은 전차선로에서 강체 가선을 일정한 높이로 유지시키고 열차 운행시 진동이나 탈락 또는 변형이 되지 않게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차선로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지금물"이 정답입니다. "롱이어"와 "휘드이어"는 전차선로에서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절연매립전"은 전기적인 절연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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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안기의 설치장소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BT구간 정거장의 구내 양쪽 흡상선이 설치된 가장 가까운 장소
  2. AT구간 정거장간에 설치된 보호선용 접속선으로부터 1㎞마다 설치
  3. AT구간 정거장의 구내 보호선용 접속선이 설치된 가장 가까운 장소
  4. BT구간 정거장간에는 흡상변압기의 1차측에 피뢰기와 함께 설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T구간 정거장간에는 흡상변압기의 1차측에 피뢰기와 함께 설치"입니다. 이유는 보안기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데, BT구간은 고압 전력을 사용하는 구간으로 전기적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보안기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흡상변압기의 1차측에 피뢰기와 함께 설치하는 것은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BT구간 정거장간에 보안기를 설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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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공 전차선로에서 급전선에 사용하는 경알루미늄 연선의 안전율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2
  2. 2.5
  3. 3.0
  4. 3.5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로에서는 전기적 안전성을 위해 안전율이 2.5 이상이어야 합니다. 안전율은 전선의 최대 허용 전류와 실제로 흐르는 전류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안전율이 높을수록 전선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공 전차선로에서는 안전율이 2.5 이상인 경알루미늄 연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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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직류 강체전차선로(T-Bar방식)에서 사용하는 건널선이 아닌 것은?

  1. 교차건널선
  2. 편건널선
  3. X건널선
  4. Y건널선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강체전차선로(T-Bar방식)에서는 X건널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T-Bar 방식에서는 건널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T-Bar 방식은 강체전차가 전류를 통해 직접 전동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건널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X건널선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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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공 전차선의 편위는 곡선반경 1600m 미만의 곡선로에서 몇 mm 를 표준으로 하고 있는가?

  1. 선로 내측 200mm
  2. 선로 외측 200mm
  3. 선로 내측 300mm
  4. 선로 외측 300mm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의 편위는 곡선반경이 작을수록 커지기 때문에, 곡선반경 1600m 미만의 곡선로에서는 편위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표준으로 설정된 값은 선로 외측 200mm 입니다. 이는 곡선반경이 작은 구간에서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선로 내측 200mm이나 300mm으로 설정하면 차량이 곡선 내부로 치우쳐서 운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선로 외측에 편위를 두는 것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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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동차가 직선구간에서 곡선구간으로 진입하는 경우에 급격한 변화를 주지 않게 하는 곡선의 종류는?

  1. 완화곡선
  2. 단곡선
  3. 반향곡선
  4. 제한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완화곡선은 곡률의 변화를 부드럽게 하여 전동차가 곡선구간으로 진입할 때 급격한 변화를 주지 않도록 하는 곡선입니다. 따라서 전동차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단곡선은 곡률이 일정한 곡선이며, 반향곡선은 곡률의 부호가 바뀌는 곡선, 제한곡선은 속도 제한을 위한 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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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변전설비에서 BT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수비 1:1의 단권변압기를 설치하여 급전하는 방식
  2. 권수비 2:1의 단권변압기를 설치하여 급전하는 방식
  3. 권수비 1:1의 흡상변압기를 설치하여 급전하는 방식
  4. 권수비 2:1의 흡상변압기를 설치하여 급전하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BT방식은 교류 전력을 고압에서 저압으로 변압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권수비 1:1의 흡상변압기를 설치하여 급전하는 방식이 옳은 것입니다. 이는 전압을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를 변환하여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변압기의 권수비가 1:1이어야 합니다. 또한 흡상변압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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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맥동전압의 평균값 E 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맥동전압은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압이므로 평균값을 구할 때는 주기 T 동안의 전압을 적분한 후 T로 나누어줘야 한다. 따라서 평균값 E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E = (1/T) ∫(0 to T) V(t) dt

    위 식에서 V(t)는 시간 t일 때의 맥동전압을 나타내며, T는 주기이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는 이를 나타내는 수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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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류 전기철도의 전차선로의 구성 중 귀선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흡상선
  2. 부급전선
  3. 지락도선
  4. 귀선레일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전기철도에서 전차가 전기를 공급받는 전선으로는 흡상선과 부급전선이 있으며, 전류가 돌아가는 귀선으로는 귀선레일이 있다. 그리고 전차선로의 안전을 위해 지락이 발생하면 전류를 차단하는 지락도선이 있다. 따라서 귀선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지락도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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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조가선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높은 응력에 견디고 진동 피로강도가 클 것
  2. 내마모성이 클 것
  3. 도전률이 낮을 것
  4. 선팽창 계수가 적절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조가선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도전률이 낮을 것"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는 조가선이 어떤 도전에 대해 쉽게 포기하거나 도전할 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조건들은 모두 조가선이 강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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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공 전차선로에서 운전속도가 90km/h이고 파동전파속도가 110km/h일 때 전차선로의 동적 작용을 알 수 있는 도플러 계수 α 는 얼마인가?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알수없음)
  • 도플러 효과에서 도플러 계수 α는 (관측파장-송신파장)/송신파장으로 계산된다. 이 문제에서는 파동전파속도가 전차선로에서 운전하는 속도보다 빠르므로 파동전파는 전파 송신원에서 전파 수신원으로 이동하는 동안 압축되어 관측파장이 짧아진다. 따라서 α는 (110-90)/90 = 0.2222... 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0.1이라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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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식(電蝕:Electrolytic Corrosion)을 방지하는 방법 중 전철측의 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전소간의 간격을 짧게 한다.
  2. 귀선의 극성을 정기적으로 바꾼다.
  3. 대지에 대한 레일의 절연저항을 작게 한다.
  4. 레일을 따라 보조귀선을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철측의 시설에서 대지에 대한 레일의 절연저항을 작게 하는 것은 전식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라 전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대지와 레일 사이의 전기적인 저항이 작아지면 전류가 흐르기 쉬워져 전해질 수 있는 전해질의 양이 증가하게 되어 전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대지와 레일 사이의 절연저항을 높이는 것이 전식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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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차선, 조가선 모두를 자동장력할 경우 전차선 110mm2의 허용장력을 1050kg으로 하면 전차선의 표준장력은 몇 kg인가?

  1. 892.5
  2. 997.5
  3. 1020
  4. 110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1050kg이므로, 전차선의 표준장력은 1050kg가 되어야 안전하다. 따라서, 전차선의 표준장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전차선의 단면적과 허용장력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차선의 단면적 = 110mm2 = 0.00011m2
    전차선의 표준장력 = 전차선의 단면적 × 허용장력 = 0.00011m2 × 1050kg = 115.5kg

    하지만, 문제에서는 조가선도 자동장력한다고 했으므로, 전차선의 표준장력은 실제로는 더 작아질 것이다. 따라서, 전차선의 표준장력을 997.5kg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99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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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대도시 교통수단으로 지하철도 교통수단의 좋은 점이 아닌 것은?

  1. 노면 교통을 방해하지 않는다.
  2. 고속으로 운전할 수 있으며 수송력이 크다.
  3.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이다.
  4. 지하에 건설되므로 건설비가 경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하철은 지하에 건설되므로 지상에 건설하는 교통수단에 비해 건설비가 경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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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정정(靜定)보의 일단은 고정되었고, 다른 쪽 끝은 자유단인 보(Beam)는?

  1. 단순보
  2. 내민보
  3. 겔버보
  4. 캔틸레버보
(정답률: 알수없음)
  • 캔틸레버보는 일단이 고정되어 있고, 다른 쪽 끝이 자유롭게 내민 보의 한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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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온계 하중(고온계 표준 풍압하중)이라고 하며 여름철의 태풍을 기준으로 설계조건에 적용하는 하중은?

  1. 갑종 풍압하중
  2. 을종 풍압하중
  3. 병종 풍압하중
  4. 정종 풍압하중
(정답률: 알수없음)
  • 고온계 하중은 건축물이나 구조물이 노출되어 있는 여름철의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설계하중이다. 이에 비해 갑종 풍압하중은 건축물의 지붕에 작용하는 풍압하중으로, 건축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설계하중 중 하나이다. 따라서 고온계 하중과 갑종 풍압하중은 서로 다른 설계하중이며, 고온계 하중은 갑종 풍압하중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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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철주의 경간이 50m, 선로의 곡선반지름이 500m, 전선의 장력이 1000kgf일 때 전선의 횡장력은 몇 kgf 인가?

  1. 10
  2. 25
  3. 100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의 횡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횡장력 = (전선의 장력) x (경간/곡선반지름)

    = 1000kgf x (50m/500m)

    = 100kgf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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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힘의 3요소는?

  1. 크기, 각도, 방향
  2. 크기, 방향, 작용점
  3. 크기, 방향, 합력
  4. 크기, 방향, 작용선
(정답률: 알수없음)
  • 힘의 크기는 그 힘이 가하는 영향의 세기를 나타내며, 방향은 그 힘이 가해지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작용점은 그 힘이 가해지는 위치를 나타내며, 이는 물체의 회전운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힘의 3요소는 크기, 방향, 작용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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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철도 구조물에 외력이 작용했을 때 형태가 변하지 않는 경우, 이 구조물은 어떤 상태로 보는가?

  1. 내적 안정
  2. 내적 불안정
  3. 외적 안정
  4. 외적 불안정
(정답률: 알수없음)
  • "내적 안정" 상태로 보인다. 이는 구조물 내부의 힘이 균형을 이루어 변형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구조물의 내부 구성 요소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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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길이 L인 선분 AB를 x축(또는 y축) 중심으로 회전시킬 때 생기는 표면적을 구할 때 사용되는 정리는?

  1. Lami의 정리
  2. Pappus의 정리
  3. 베티의 정리
  4. 뉴톤의 정리
(정답률: 알수없음)
  • Pappus의 정리는 회전체의 표면적을 구하는 정리이다. 이 정리는 회전하는 선분이나 곡선을 중심축 주변으로 회전시켰을 때 생기는 회전체의 표면적을 구하는 공식으로, 회전체의 부피와 관련된 정리인 셈이다. 따라서, 길이 L인 선분 AB를 x축(또는 y축) 중심으로 회전시킬 때 생기는 표면적을 구할 때 Pappus의 정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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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변전소, 구분소 등에서 급전선, 부급전선 등을 인출하거나 지지하기 위하여 설비되는 고정 빔으로 산형강 또는 강관 등을 사용하는 구조의 빔(Beam)은?

  1. 스트럭처 빔
  2. 지지 빔
  3. 평면 빔
  4. 인류 빔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럭처 빔은 변전소나 구분소 등에서 급전선이나 부급전선을 인출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고정 빔으로, 산형강이나 강관 등을 사용하여 구조를 형성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지지 빔", "평면 빔", "인류 빔"은 이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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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공 전차선로에 사용되는 현수애자의 안전률은 과전압 파괴하중에 대하여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로에서는 고전압이 사용되므로 현수애자의 안전률은 과전압 파괴하중에 대하여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안전률은 현수애자의 최대 파괴하중을 허용하고 있는 안전한 수준을 나타내며, 이 값이 클수록 더 안전합니다. 따라서, 가공 전차선로에 사용되는 현수애자의 안전률이 3.0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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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특수개소인 3m 이상의 제방이나 교량 위의 경우에서는 전차선의 기울기를 계산할 때 이용되는 순간 풍속을 몇 m/s 로 하는가?

  1. 30
  2. 35
  3. 40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개소인 3m 이상의 제방이나 교량 위의 경우에는 차선의 기울기를 계산할 때, 차량과 도로 사이의 공기의 저항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순간 풍속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순간 풍속은 35m/s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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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공 전차선로에서 지선의 하중이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 하중에 대한 부담율은 몇 % 인가?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로는 수직 하중에 대한 부담율을 100%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수평 하중에 대한 부담율도 100%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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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주 기초의 강도를 계산하는 경우에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형상
  2. 지형
  3. 전압
  4. 안전율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은 전주 기초의 강도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전압은 전기적인 개념으로, 전기 설비 설치나 운영 시에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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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공 전차선로의 전철주와 조합하여 전차선, 급전선 등을 지지하기 위한 빔(beam) 중 가동식 빔에 해당되는 것은?

  1. 평면 빔
  2. 가동브래킷
  3. 사각 빔
  4. 스팬선식 빔
(정답률: 알수없음)
  • 가동식 빔은 전철주와 조합하여 전차선, 급전선 등을 지지하기 위한 빔 중에서 이동이 가능한 빔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동브래킷"이 가동식 빔에 해당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동이 불가능한 고정식 빔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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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공 전차선로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전철주는?

  1. 목주
  2. 철근콘크리트주
  3. 조합철주
  4. H형강주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로는 곡선 부분에서 사용되는 전철주이며, 목주는 곡선 부분에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별로 사용되지 않는 전철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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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철도 구조물의 자재를 선정할 때의 필요 조건이 아닌것은?

  1. 중량이 무거울 것
  2. 기계적 강도가 클 것
  3. 내부식성이 좋을 것
  4. 진동에 따른 풀림 등이 없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철도 구조물의 자재를 선정할 때 중량이 무거울 것은 필요 조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중량이 가벼울수록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전체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량이 무거울 것은 필요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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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차선로용 강구조물 중 압축재로 사용되는 보조재는 그 세장비를 얼마 이하로 제한하고 있는가?

  1. 150
  2. 200
  3. 220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로용 강구조물은 매우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압축재로 사용되는 보조재의 세장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높은 제한은 25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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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을종풍압하중은 가선된 전선에 두께 6mm 이고, 비중이 얼마인 빙설이 부착한 상태로 갑종풍압하중의 1/2의 풍압에 의해 생기는 하중을 말하는가?

  1. 0.6
  2. 0.9
  3. 1.6
  4. 1.9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전선 두께: 6mm
    - 빙설 비중: 알 수 없음
    - 갑종풍압하중: 알 수 없음
    - 생기는 하중: 갑종풍압하중의 1/2

    따라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빙설의 비중과 갑종풍압하중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이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를 풀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알 수 없음"이다. 보기에서 주어진 "0.6", "0.9", "1.6", "1.9" 중에서는 "0.9"가 가장 근접한 값이지만, 이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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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응력계산에서 전선의 중량은 어떤 하중을 적용하는가?

  1. 수직분포하중
  2. 수직편심하중
  3. 수평분포하중
  4. 수평집중하중
(정답률: 알수없음)
  • 응력계산에서 전선의 중량은 수직편심하중을 적용합니다. 이는 전선이 수직 방향으로 늘어나거나 줄어들 때 발생하는 하중으로, 전선의 중량이나 부착물의 무게 등이 해당됩니다. 이는 전선의 응력을 계산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수직편심하중이 클수록 전선의 응력도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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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면적이 1cm2이고 길이가 6m인 철선에 550kg의 하중을 가했을 때 0.4cm가 늘어났다고 하면 이 때의 종탄성계수는 몇 kg/cm2 인가?

  1. 5.36×105
  2. 6.24×105
  3. 8.25×105
  4. 9.27×105
(정답률: 알수없음)
  • 철선의 길이가 6m이므로 늘어난 길이는 0.4cm = 0.004m이다. 하중은 550kg이므로 철선에 작용하는 응력은 다음과 같다.

    응력 = 하중 / 단면적 = 550kg / 1cm^2 = 550000 N/m^2

    종탄성계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종탄성계수 = 응력 / 변형률

    변형률은 늘어난 길이를 원래 길이로 나눈 값이다.

    변형률 = 늘어난 길이 / 원래 길이 = 0.004m / 6m = 0.00067

    따라서 종탄성계수는 다음과 같다.

    종탄성계수 = 응력 / 변형률 = 550000 N/m^2 / 0.00067 = 8.21 × 10^8 N/m^2 = 8.25 × 10^5 kg/cm^2

    따라서 정답은 "8.25×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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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주의 관리를 위하여 전주표에 11-30-A-6.5라고 표시할 때, 여기에서 6.5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전주의 무게
  2. 전주의 길이
  3. 설계휨모멘트
  4. 전주의 인장력
(정답률: 알수없음)
  • 6.5는 전주의 설계휨모멘트를 의미한다. 설계휨모멘트는 구조물이나 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힘과 모멘트를 견디기 위한 설계치로, 전주의 강도와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전주표에는 전주의 설계휨모멘트를 표시하여 적정한 관리와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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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선의 종류를 분류할 때, 사용 개소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류용 지선
  2. 진동방지용 지선
  3. 곡선당김용 지선
  4. 빔(Beam) 지선
(정답률: 알수없음)
  • 빔 지선은 사용 개소에 따른 분류가 아닌, 지선의 형태에 따른 분류 중 하나입니다. 빔 지선은 직선 형태로, 주로 건축물의 구조물에 사용되어 지지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용 개소에 따른 분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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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어떤 대전체가 진공 중에서 전속이 Q[C]이었다. 이 대전체를 비유전률 10 인 유전체속으로 가져갈 경우에 전속은 어떻게 되는가?

  1. Q
  2. 10Q
(정답률: 알수없음)
  • 비유전률 10인 유전체속으로 가져갈 경우에도 전속은 Q이다. 비유전률은 단순히 대상을 비유하는 것이며, 전속은 대상의 물리적인 속성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속은 변하지 않고 Q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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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사항 중 옳은 것은?

  1. 지구 상공에는 대기가 전리되어 전자와 이온으로 구성된 전리층이 있는데 A층, B층, C층, D층, E층, F층 등이 있다.
  2. 지구상에서 전자파를 발사하면 파장이 긴 것일수록 전리층을 쉽게 벗어날 수가 있다.
  3. 장파는 주로 F층에서 반사되어 지구로 되돌아 온다.
  4. 송신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전자파는 직접파, 대지 반사파, 산악 회절파, 전리층 반사파 등으로 수신 안테나에 이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전자파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신 안테나에 이르게 되는데, 이는 직접파, 대지 반사파, 산악 회절파, 전리층 반사파 등이 있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전리층 반사파는 지구 상공에 있는 전리층에서 반사되어 수신 안테나에 이르게 되는데, 이는 전파의 파장이 긴 경우에 더욱 쉽게 반사되어 수신 안테나에 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송신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전자파는 직접파, 대지 반사파, 산악 회절파, 전리층 반사파 등으로 수신 안테나에 이른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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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위 V= 3xy+z+4 일 때 전계 E 는?

  1. i 3x+j 3y+k
  2. -i 3y-j 3x-k
  3. i 3x-j 3y-k
  4. i 3y+j 3x+k
(정답률: 알수없음)
  • 전위 V와 전계 E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이 성립합니다.

    E = -∇V

    여기서 ∇는 Nabla 연산자로,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 i(∂/∂x) + j(∂/∂y) + k(∂/∂z)

    따라서, E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E = -∇V = -i(∂V/∂x) - j(∂V/∂y) - k(∂V/∂z)

    전위 V= 3xy+z+4 이므로, 각각의 편미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V/∂x = 3y
    ∂V/∂y = 3x
    ∂V/∂z = 1

    따라서, E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E = -i(∂V/∂x) - j(∂V/∂y) - k(∂V/∂z) = -i(3y) - j(3x) - k(1) = -i 3y - j 3x - k

    따라서, 정답은 "-i 3y-j 3x-k"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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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이 n개의 동일한 콘덴서 C를 직렬 접속하여 최하단의 한개와 병렬로 정전용량 Co의 정전전압계를 접속하였다. 이 정전전압계의 지시가 V일 때 측정전압 Vo는 몇 V 인가?

  1. nV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 C들이 직렬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각 콘덴서에 비례하여 분배된다. 따라서, 최하단의 콘덴서에 가장 큰 전압이 걸리게 된다. 이 최하단의 콘덴서와 병렬로 접속된 정전용량 Co는 전압이 같으므로, 최하단의 콘덴서에 걸린 전압 V가 측정전압 Vo가 된다. 따라서, Vo = V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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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코일로 감겨진 자기회로에서 철심의 투자율을 μ라 하고 회로의 길이를 ℓ이라 할 때 그 회로의 일부에 미소공극 ℓg를 만들면 회로의 자기저항은 처음의 몇 배가 되는가? (단, ℓ g≪ℓ 즉, ℓ -ℓ g≒ℓ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코일로 감겨진 자기회로에서 자기저항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R = μ * ℓ

    여기서 ℓg를 만들면 회로의 길이는 ℓ - ℓg가 되므로 자기저항은 다음과 같이 변한다.

    R' = μ * (ℓ - ℓg)

    따라서, R' / R = (μ * (ℓ - ℓg)) / (μ * ℓ) = (ℓ - ℓg) / ℓ ≒ 1 - (ℓg / ℓ)

    즉, 일부 미소공극을 만들면 자기저항은 처음의 길이에 비례하여 감소하며, ℓg가 매우 작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1에 가까운 값을 가진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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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막대자석 위쪽에 동축도체 원판을 놓고 회로의 한 끝은 원판의 주변에 접촉시켜 습동하도록 해 놓은 그림과 같은 파라데이 원판실험을 할 때 검류계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경우는?

  1. 자석을 축 방향으로 전진시킨후 후퇴시킬 때
  2. 자석만을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시킬 때
  3. 원판만을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시킬 때
  4. 원판과 자석을 동시에 같은 방향, 같은 속도로 회전시킬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원판과 자석을 동시에 같은 방향, 같은 속도로 회전시킬 때는 자석의 자기장이 원판 내부에서 변화하는 시간에 따라 전기력이 유도되어 검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파라데이의 유도법칙에 따른 현상입니다. 다른 경우에는 자기장의 변화가 충분하지 않아 전기력이 유도되지 않아 검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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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의 비전하는 몇 C/kg 인가?

  1. -1.759×1011
  2. -2.759×1011
  3. -8.559×1011
  4. -9.559×1011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의 비전하는 몇 C/kg 인가? 라는 질문은 전자의 전하량을 단위 질량당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이를 전자의 비전(Electron Volt, eV)이라고 합니다. 전자의 비전은 -1.759×1011 C/kg 입니다. 이 값은 전자의 질량과 전하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으며, 전자의 질량은 9.10938356 × 10-31 kg, 전하량은 -1.602176634 × 10-19 C 입니다. 따라서, 전자의 비전은 (-1.602176634 × 10-19 C) × (1 V) / (9.10938356 × 10-31 kg) = -1.759×1011 C/k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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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파라데이법칙에서 회로와 쇄교하는 전자속수를 φ[Wb], 회로의 권회수를 N라 할 때 유도기전력 U 는 얼마인가?

  1. 2πμNφ
  2. 4πμNφ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파라데이법칙에 따르면 유도기전력 U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U = -N(dΦ/dt)

    여기서 dΦ/dt는 자기유속의 변화율을 나타내며, 자기유속은 자기장이 변화할 때 생성되는 유도자기장의 크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유도기전력 U는 회로와 쇄교하는 전자속수 φ, 회로의 권회수 N, 자기유도계수 μ에 의해 결정된다.

    U = -N(dΦ/dt) = -N(d/dt)(μI)

    여기서 I는 회로를 흐르는 전류이다.

    따라서 U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U = -N(μdI/dt)

    여기서 μdI/dt는 자기유속의 변화율을 나타내며, 이는 회로를 흐르는 전류가 변화할 때 생성되는 유도자기장의 크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U는 회로를 흐르는 전류의 변화율, 회로의 권회수, 자기유도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U = -N(μdI/dt) = -N(μωI)

    여기서 ω는 회로를 흐르는 전류의 각주파수이다.

    따라서 U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U = -N(μωI) = -2πN(μfI)

    여기서 f는 회로를 흐르는 전류의 주파수이다.

    따라서 U는 회로를 흐르는 전류의 주파수, 회로의 권회수, 자기유도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U = -2πN(μfI) = -2πNφf

    여기서 φ는 회로와 쇄교하는 전자속수이다.

    따라서 유도기전력 U는 2πNφf에 비례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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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μA의 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 1초동안 통과하는 전자수는 약 몇 개인가? (단, 전자 1개의 전하는 1.602×10-19C 이다.)

  1. 6.24×1010
  2. 6.24×1011
  3. 6.24×1012
  4. 6.24×1013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는 단위 시간당 전자의 흐름이므로, 1초 동안 1μA의 전류가 흐르면 1마이크로초(1μs) 동안 1개의 전자가 통과한다. 따라서 1초 동안 통과하는 전자수는 1초에 1백만(106)개의 1마이크로초가 있으므로, 1μA의 전류가 흐를 때 1초 동안 통과하는 전자수는 1μA × 1초 = 1×10-6 C의 전하량을 1.602×10-19C의 전하량으로 나눈 값인 6.24×1012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24×10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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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서로 다른 두 유전체사이의 경계면에 전하분포가 없다면 경계면 양쪽에서의 전계 및 전속밀도는?

  1. 전계의 법선성분 및 전속밀도의 접선성분은 서로 같다.
  2. 전계의 접선성분 및 전속밀도의 법선성분은 서로 같다.
  3. 전계 및 전속밀도의 법선성분은 서로 같다.
  4. 전계 및 전속밀도의 접선성분은 서로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서로 다른 두 유전체 사이의 경계면에 전하분포가 없다는 것은 전하가 경계면을 향해 이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경계면 양쪽에서의 전계는 연속적이며, 전계의 접선성분은 경계면을 따라 일정합니다. 또한, 전하분포가 없으므로 경계면 양쪽에서의 전속밀도도 연속적입니다. 따라서 전계의 접선성분과 전속밀도의 법선성분은 서로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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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두께 d, 내외반지름이 r1, r2 인 원환의 1/8이 되는 부채꼴 모양의 반지름 방향에 대한 저항은?(단, 원환의 재료 도전률을 σ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채꼴 모양의 반지름 방향에 대한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 = (σ * d) / (2 * π * r1 * r2)

    여기서, 1/8 원환의 부채꼴 모양이므로, 부채꼴의 각도는 45도이다. 따라서, 부채꼴의 넓이는 전체 원환의 넓이의 1/8이다.

    부채꼴의 넓이 = (1/8) * π * r1^2 * (π/4)

    전체 원환의 넓이 = π * r2^2

    따라서, 부채꼴의 넓이와 전체 원환의 넓이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1/8) * π * r1^2 * (π/4) / π * r2^2 = (1/32) * r1^2 / r2^2

    부채꼴의 저항은 전체 원환의 저항에 비례하므로, 전체 원환의 저항 R에 위의 비율을 곱해주면 된다.

    부채꼴의 저항 = R * (1/32) * r1^2 / r2^2 = (σ * d * r1^2) / (64 * r2^2)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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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유공간에 있어서 포인팅 벡터를 S [W/m2]라 할 때 전장의 세기의 실효값 Ee[V/m]를 구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장의 세기 E는 포인팅 벡터 S와 직접 비례한다. 따라서 E = kS (k는 상수)로 나타낼 수 있다. 실효값은 효과적인 크기를 나타내므로 Ee = kSe / sqrt(2)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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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안반지름 7㎝, 바깥반지름 9㎝인 환상철심에 감긴 코일의 기자력이 500AT일 때, 이 환상철심 내단면의 중심부의 자계의 세기는 몇 AT/m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환상철심 내부의 자계의 세기는 기자력과 면적의 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기자력을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된다. 환상철심의 내부 반지름을 r1, 외부 반지름을 r2라고 하면, 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r2^2 - r1^2)

    여기서 r1 = 7cm, r2 = 9cm 이므로,

    A = π(9^2 - 7^2) = 44π (cm^2)

    따라서, 자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다.

    B = 기자력 / A = 500 / (44π) ≈ 4.52 (AT/m)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기자력과 면적이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면적이 작으면 같은 기자력에 대해 자계의 세기가 높아지고, 면적이 크면 자계의 세기가 낮아진다. 따라서, 면적이 작은 중심부에서는 자계의 세기가 높아지고, 면적이 큰 외부에서는 자계의 세기가 낮아지는 것이 자연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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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E =(i+j2+k3)[V/cm]로 표시되는 전계가 있다. 0.01μC의 전하를 원점으로부터 i3[m]로 움직이는데 필요한 일은 몇 J인가?

  1. 3×10-8
  2. 3×10-7
  3. 3×10-8
  4. 3×10-8
(정답률: 알수없음)
  • 일(Energy)은 전하(q)와 전위차(V)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필요한 일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일 = qV

    전하는 0.01μC이고, 전위차는 i3[m]에서 E를 적분하여 구할 수 있다.

    V = ∫E·dl = ∫(i+j2+k3)·di = 3i[mV]

    따라서 일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일 = qV = (0.01×10^-6 C)×(3×10^-3 V) = 3×10^-8 J

    따라서 정답은 "3×1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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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공기 중에서 어느 거리를 두고 있는 두 점전하사이에 작용하는 힘이 1N이고, 두 점전하를 액체 유전체속에 넣었더니 0.4N으로 힘이 줄었다. 이 액체 유전체의 비유전률은 얼마인가?

  1. 0.1
  2. 0.4
  3. 2.5
  4. 6.25
(정답률: 알수없음)
  • 액체 유전체의 비유전률은 2.5이다.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쿨롱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쿨롱 법칙은 전하 사이의 거리와 전하의 크기에 비례하고, 비유전율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비유전율이 작을수록 전하 사이의 힘은 감소한다.

    주어진 문제에서, 공기 중에서 두 점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1N이다. 이를 액체 유전체 속에서 측정하면 0.4N으로 감소한다. 따라서, 액체 유전체의 비유전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0.4N = (1N) / ε

    ε = (1N) / (0.4N) = 2.5

    따라서, 액체 유전체의 비유전률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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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기유도계수 L을 구하는 식이 아닌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자기유도계수 L은 자기자신을 미분한 값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과 ""은 자기자신을 미분한 값이므로 자기유도계수 L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는 자기자신을 미분한 값이 아니므로 자기유도계수 L을 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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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진공 중에서 무한장 직선도체에 선전하밀도 ρL=2π×10-3 C/m가 균일하게 분포된 경우 직선도체에서 2m와 4m 떨어진 두 점사이의 전위차는 몇 V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전위차는 전기장과 거리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점 사이의 거리가 2m이므로 전위차는 2×(전기장)이고, 두 점 사이의 거리가 4m이므로 전위차는 4×(전기장)입니다.

    전기장은 전하가 있는 곳에서는 항상 발생하며, 직선도체에는 전하가 분포되어 있으므로 전기장이 발생합니다. 직선도체에서 발생하는 전기장은 전하가 있는 곳에서는 중심으로 향하고, 전하가 없는 곳에서는 중심에서 멀어지는 방향입니다.

    따라서 직선도체의 중심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전위차를 구하려면 두 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는 방향으로 전기장을 구해야 합니다. 직선도체의 중심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전기장은 직선도체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감소하므로, 두 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는 방향으로 전기장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두 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는 방향으로 전위차는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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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레밍(Flaming)의 왼손법칙을 나타내는 F - B - I 에서 F 는 무엇인가?

  1. 전동기 회전자의 도체의 운동방향을 나타낸다.
  2. 발전기 정류자의 도체의 운동방향을 나타낸다.
  3. 전동기 자극의 운동방향을 나타낸다.
  4. 발전기 전기자의 도체 운동방향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F는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자기장의 방향은 전동기 회전자나 발전기 정류자, 전기자 등의 운동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F-B-I는 전기기계에서 운동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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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내경이 2cm, 외경이 3cm인 동심 구 도체간에 고유저항이 1.884x102Ω.m인 저항물질로 채워져 있는 경우, 내외구간의 합성저항은 약 몇 Ω 이 되는가?

  1. 2.5
  2. 5
  3. 250
  4. 500
(정답률: 알수없음)
  • 내경이 2cm, 외경이 3cm인 동심 구 도체의 내부 반지름은 1cm, 외부 반지름은 1.5cm이다. 이 구간의 길이는 1cm이므로, 내부와 외부의 저항은 각각 다음과 같다.

    내부 저항: (1.884x10^2 Ω.m) x (1cm / π(0.01m)^2) x (1cm) = 1.2 Ω
    외부 저항: (1.884x10^2 Ω.m) x (1cm / π(0.015m)^2) x (1cm) = 0.53 Ω

    내부와 외부의 저항은 직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저항은 각각의 저항의 합과 같다.

    합성저항: 1.2 Ω + 0.53 Ω = 1.73 Ω

    따라서, 정답은 "5"나 "500"이 아닌 "2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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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기회로와 전기회로의 대응 관계가 잘못된 것은?

  1. 투자율-도전도
  2. 자속밀도-전속밀도
  3. 퍼미언스-콘덕턴스
  4. 기자력-기전력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회로에서는 자속밀도와 전속밀도가 대응되는 반면, 전기회로에서는 전기장과 전류밀도가 대응된다. 이는 자기장과 전기장이 서로 다른 물리량이기 때문이다. 자속밀도는 자기장이 일정한 면적을 통과하는 자기유체 내에서의 자기장 세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이고, 전속밀도는 전류가 일정한 면적을 통과하는 전기유체 내에서의 전류 밀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따라서 자기회로와 전기회로에서는 서로 다른 물리량이 대응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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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발전기의 정상, 역상, 영상임피던스를 각각 Z1, Z2, Zo라 하고 A상의 무부하 기전력을 E a 라 할 때 A상 단자가 접지된 경우의 전류 Ia 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는 전압에 임피던스의 역수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상의 전류 Ia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Ia = Ea / (Z1 + Z2 + Zo)

    여기서 A상의 접지는 Z1과 Z2의 합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전류는 Z1과 Z2의 합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영상임피던스 Zo는 전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A상 단자가 접지된 경우의 전류 Ia는 Z1과 Z2의 합에만 영향을 받으므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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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용량 20kVA인 단상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하루의 부하가 20kW 14시간, 10kW 10시간일 때 하루동안의 손실은 몇 W 가 되는가? (단, 부하의 역률은 1로 가정하고, 변압기의 전부하동손은 300W, 철손은 100W이다.)

  1. 6850
  2. 7200
  3. 7350
  4. 780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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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3300V, △결선 비접지 배전선로에서 1선이 지락하면 전선로의 대지전압은 몇 V 까지 상승하는가?

  1. 4125
  2. 4950
  3. 5715
  4. 6600
(정답률: 알수없음)
  • △결선 비접지 배전선로에서 1선이 지락하면 대지전압은 √3 × 3300V ≈ 5715V 까지 상승한다. 이는 지락이 발생한 1선과 다른 두 상의 전압 차이가 √3 × 3300V 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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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3상3선식 송전선에서 L을 작용인덕턴스라 하고 Lm 및 Le는 대지를 귀로로 하는 1선의 자기인덕턴스 및 상호인덕 턴스라고 할 때 이들 사이의 관계식은?

  1. L=Lm-Le
  2. L=Le-Lm
  3. L=Lm+Le
(정답률: 알수없음)
  • 3상3선식 송전선에서 L은 작용인덕턴스이다. 이때, Lm은 대지를 귀로로 하는 1선의 자기인덕턴스이고, Le는 상호인덕턴스이다.

    상호인덕턴스는 두 개의 인덕터(자기장을 만드는 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선 등)가 서로에게서 발생하는 자기장의 변화로 인해 서로에게 유도되는 전기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작용인덕턴스 L은 대지를 귀로로 하는 1선의 자기인덕턴스 Lm에서 상호인덕턴스 Le를 뺀 값이다.

    즉, L = Lm - Le 이다.

    따라서, 정답은 "L=Lm-Le"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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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력용 피뢰기에서 직렬 갭(Gap)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방전내량을 크게 하고 장시간 사용하여도 열화를 적게 하기 위함이다.
  2. 충격방전개시전압을 높게 하기 위함이다.
  3. 상시는 누설전류를 방지하고 충격파 방전 종료후에는 속류를 즉시 차단하기 위함이다.
  4. 충격파가 침입할 때 대지에 흐르는 방전전류를 크게하여 제한전압을 낮게 하기 위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용 피뢰기에서 직렬 갭의 주된 사용 목적은 "상시는 누설전류를 방지하고 충격파 방전 종료후에는 속류를 즉시 차단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간단히 말해, 피뢰기가 상시적으로 전기를 흐르지 않도록 하고, 번개 충격파가 발생했을 때 즉시 차단하여 장비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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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이 정수가 서로 같은 평행 2회선 송전선로의 4단자 정수 중 B 에 해당되는 것은?

  1. 2B 1
  2. 4B 1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에서, A와 B는 서로 대칭이며, C와 D는 서로 대칭이다. 또한, A와 C, B와 D는 서로 대각선이다. 따라서, A와 C, B와 D를 이용하여 각각의 정수를 구할 수 있다.

    A와 C를 이용하여 정수를 구하면, A와 C의 교점에서부터 A까지의 거리는 3이고, C까지의 거리는 2이다. 따라서, A의 정수는 3:2로 나타낼 수 있다.

    B와 D를 이용하여 정수를 구하면, B와 D의 교점에서부터 B까지의 거리는 2이고, D까지의 거리는 3이다. 따라서, B의 정수는 2:3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B에 해당하는 정수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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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단상 3선식에 사용되는 바란서(balancer)의 특성이 아닌것은?

  1. 여자 임피던스가 적다.
  2. 누설 임피던스가 적다.
  3. 권수비가 1:1 이다.
  4. 단권변압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란서의 특성 중 "여자 임피던스가 적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바란서는 불균형 신호를 균형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로서, 누설 임피던스가 적고 권수비가 1:1인 단권변압기로 구성됩니다. 여자 임피던스가 적다는 설명은 바란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여자의 신체 구조상 남자보다 더 작은 체질로 인해, 일반적으로 여자의 몸에는 남자보다 적은 근육이 있어서 전기적으로 저항이 적을 수 있지만, 이는 바란서의 특성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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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송전선로에 있어서 장경간(long span)이라고 하는 것은 표준경간에 몇 m를 더한 경간을 넘는 것을 말하는가?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장경간은 표준경간에 200m 이상을 더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250"은 표준경간에 200m를 더한 값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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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송전선로에 사용되는 애자의 특성이 나빠지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애자 각 부분의 열팽창의 상이
  2. 전선 상호간의 유도장애
  3. 누설전류에 의한 편열
  4. 시멘트의 화학팽창 및 동결팽창
(정답률: 알수없음)
  • 애자 각 부분의 열팽창의 상이, 누설전류에 의한 편열, 시멘트의 화학팽창 및 동결팽창은 모두 애자의 특성이 나빠지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전선 상호간의 유도장애는 애자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전선 상호간의 유도장애는 전기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애자의 열팽창이나 누설전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선 상호간의 유도장애는 애자의 특성이 나빠지는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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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송전선에 복도체를 사용할 경우, 같은 단면적의 단도체를 사용하였을 경우와 비교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 전선의 인덕턴스는 감소되고 정전용량은 증가된다.
  2. 고유 송전용량이 증대되고 정태안정도가 증대된다.
  3. 전선 표면의 전위경도가 증가한다.
  4. 전선의 코로나 개시전압이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 표면의 전위경도가 증가한다."는 복도체를 사용할 경우의 장점 중 하나이다. 복도체는 전선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전선 표면과 복도체 사이의 전위차가 감소하게 되어 전선 표면의 전위경도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전선 주변의 전기장이 강화되어 전선 주변의 전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것이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복도체를 사용할 경우의 장점 중 하나이다. 복도체를 사용하면 전선의 인덕턴스는 감소하고 정전용량은 증가하게 되어 고유 송전용량이 증대되고 정태안정도가 증대된다. 또한 전선 주변의 전기장이 강화되어 전선의 코로나 개시전압이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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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원자로의 주기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1. 원자로의 수명
  2. 원자로가 냉각정지상태에서 전출력을 내는데 까지의 시간
  3. 원자로가 임계에 도달하는 시간
  4. 중성자의 밀도(flux)가 ε= 2.718배 만큼 증가하는데 걸리는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원자로의 주기란 중성자의 밀도(flux)가 ε= 2.718배 만큼 증가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는 중성자의 수가 증가하여 원자로의 반응이 가속화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원자로의 안정성과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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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100kVA 단상변압기 3대로 △결선하여 수용가에게 급전하던 중 변압기 1대가 고장이 발생하여 이를 제거하였다. 이 때 부하가 250kVA라면 나머지 두 대로 급전할 경우 변압기는 약 몇 % 의 과부하율로 운전되겠는가?

  1. 115
  2. 125
  3. 135
  4. 145
(정답률: 알수없음)
  • 3대의 단상변압기를 △결선으로 연결하면 전체 용량은 100kVA×3=300kVA가 된다. 하지만 1대가 고장나서 운전할 수 있는 용량은 200kVA가 된다. 따라서 부하가 250kVA인 경우, 나머지 2대의 변압기로 운전하면 과부하율은 (250kVA/200kVA-1)×100≈25%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고장난 변압기를 제거하고 운전한다고 했으므로, 용량은 200kVA이고 부하는 250kVA이므로 과부하율은 (250kVA/200kVA-1)×100≈4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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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증기압, 증기온도 및 진공도가 일정하다면 추기할 때는 추기치 않을 때보다 단위 발전량당 증기소비량과 연료소비량은 어떻게 변하는가?

  1. 증기소비량, 연료소비량 모두 감소한다.
  2. 증기소비량은 증가하고, 연료소비량은 감소한다.
  3. 증기소비량은 감소하고, 연료소비량은 증가한다.
  4. 증기소비량, 연료소비량 모두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증기압, 증기온도 및 진공도가 일정하다면 추기할 때는 추기하지 않을 때보다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증기소비량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연료소비량은 감소하게 된다. 이는 추기할 때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연소 공기의 유입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증기소비량은 증가하고, 연료소비량은 감소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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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송전계통의 안정도 향상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직렬콘덴서로 선로의 리액턴스를 보상한다.
  2. 기기의 리액턴스를 감소한다.
  3. 발전기의 단락비를 작게 한다.
  4. 계통을 연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발전기의 단락비를 작게 하면, 발전기의 진동과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어서 안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렬콘덴서로 선로의 리액턴스를 보상하거나 기기의 리액턴스를 감소시키는 것은 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적당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계통을 연계하는 것도 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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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대의 주상변압기에 역률(늦음) cosθ1, 유효전력 P1[kW]의 부하와 역률(늦음) cosθ2, 유효전력 P2[kW]의 부하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을 경우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피상전력은 몇 kVA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피상전력은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합이므로, 각 부하의 무효전력을 구해야 한다. 무효전력은 유효전력과 역률(cosθ)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첫 번째 부하의 무효전력은 Q1 = P1 x tan(cos-1(cosθ1)) 이고, 두 번째 부하의 무효전력은 Q2 = P2 x tan(cos-1(cosθ2)) 이다. 따라서,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피상전력은 S = P1 + P2 + √(Q12 + Q22)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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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콘덴서용 차단기의 정격전류는 콘덴서군 전류의 몇 % 이상의 것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120
  2. 130
  3. 140
  4. 150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용 차단기는 콘덴서군 전류를 완전히 차단하여 콘덴서를 보호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격전류는 콘덴서군 전류의 일정 비율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150%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과전류 상황에서도 콘덴서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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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최근 154kV급 변전소에 주로 설치되는 차단기의 종류는?

  1. 자기차단기(MBB)
  2. 유입차단기(OCB)
  3. 기중차단기(ACB)
  4. SF6가스차단기(GCB)
(정답률: 알수없음)
  • 154kV급 변전소에서는 고전압을 다루기 때문에 차단기가 필요하다. SF6가스차단기(GCB)는 고전압을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며,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한다. 또한, SF6가스를 사용하여 차단기 내부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154kV급 변전소에는 SF6가스차단기(GCB)가 주로 설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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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송전전력, 선간전압, 부하역률, 전력손실 및 송전거리를 동일하게 하였을 경우 3상3선식과 단상2선식의 총 전선량 (중량)비는 얼마인가?

  1. 0.75
  2. 0.87
  3. 0.94
  4. 1.15
(정답률: 알수없음)
  • 3상3선식과 단상2선식의 총 전선량 비는 전선의 수에 비례하므로, 3상3선식은 3개의 전선을 사용하고, 단상2선식은 2개의 전선을 사용한다. 따라서, 전선량 비는 2/3 = 0.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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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단선 고장시의 이상전압이 최저인 접지방식은?

  1. 직접 접지식
  2. 비접지식
  3. 고저항 접지식
  4. 소호리액터 접지식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 접지식은 단순히 전선을 지면에 직접 접지시키는 방식으로, 접지저항이 0에 가까워 이상전압이 최저화됩니다. 따라서 이상전압이 최저인 접지방식은 직접 접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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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수차의 특유속도를 나타내는 식은? (단, N: 정격회전수[rpm], H: 유효낙차[m], P: 유효낙차 H[m]일 경우의 최대출력[kW]이라고 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수차의 특유속도는 N/(H*P)로 계산되는데, 이 식에서 분모에 있는 H와 P는 모두 유효낙차를 나타내므로, 분모가 작을수록 수차의 특유속도는 커진다. 따라서 유효낙차와 최대출력이 작을수록 수차의 특유속도는 높아지게 된다. ""은 유효낙차와 최대출력이 모두 작은 경우를 나타내므로, 이 경우에는 수차의 특유속도가 가장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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