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전기철도기사
(2005-05-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철도공학

1. 가공 전차선로의 인류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작용을 흡수하는 장치이다.
  2. 조가선과 전차선을 각각 따로 인류하여야 한다.
  3. 장력조정장치에는 자동식과 수동식이 있다.
  4. 인류구간 장력조정장치의 조정거리는 800m 내외를 표준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가선과 전차선을 각각 따로 인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인류장치는 조가선과 전차선을 함께 인류하여야 한다. 이는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조가선과 전차선이 함께 인류되면 차량이 인류장치를 통과할 때 더욱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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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류 전차선로에서 귀선로의 전기저항이 높아 전압강하 및 레일 전위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 흡상선
  2. 보조귀선
  3. 인입귀선
  4. 중성선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전차선로에서 귀선로의 전기저항이 높아 전압강하 및 레일 전위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귀선로에 별도의 전류를 인가하여 전압강하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귀선로에 별도로 설치하는 것이 보조귀선입니다. 보조귀선은 전류를 인가하여 귀선로의 전압강하를 줄이고, 레일 전위의 상승을 억제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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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차선의 조가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가선으로부터 행거를 이용하여 트롤리선을 조가시킨 방식을 커티너리 조가식이라 한다.
  2. 강체 조가식은 곡선당김장치가 필요 없다.
  3. 직접조가식에서 트롤리선을 스펜션이나 빔(Beam) 등의 지지점에 직접 고정하는 구조에서 전차선(트롤리선)의 장력 및 높이를 일정하게 할 수 있다.
  4. 트롤리선과 조가선과의 이루는 면이 수직인 것을 수직 조가선, 경사된 면이나 비틀어진 면을 이루는 것을 사조식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체 조가식은 곡선당김장치가 필요 없다."가 틀린 것이다. 강체 조가식에서도 곡선당김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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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표준전압 교류 25000V 로 공급하는 전차선의 허용 최고 전압의 한도는 몇 V 인가?

  1. 25000
  2. 27000
  3. 28000
  4. 30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의 허용 최고 전압의 한도는 보통 10% 정도 더해진 값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25000V 에 10% 를 더한 값인 27500V 가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은 안전을 위해 더욱 여유롭게 설정되므로, 일반적으로 30000V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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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 개의 팬터그래프를 사용하는 전기차가 운행되는 구간의 교류 25kV 이상구분용 절연구분장치(Dead section)의 최소 길이는 몇 m 가 적정한가?

  1. 4
  2. 8
  3. 12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차가 운행되는 구간에서 팬터그래프를 사용하면서 교류 25kV 이상의 전압을 다루기 때문에, 절연구분장치(Dead section)를 설치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이때, 최소한의 길이를 결정하는 요소는 전기차의 속도와 팬터그래프의 길이이다.

    전기차의 속도가 빠를수록, 절연구분장치의 길이도 길어져야 한다. 이는 전기차가 빠르게 이동할 때, 절연구분장치를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차의 최고 속도와 팬터그래프의 길이를 고려하여 절연구분장치의 최소 길이를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기차의 최고 속도는 200km/h 이하이며, 팬터그래프의 길이는 2km 이상이다. 따라서, 절연구분장치의 최소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 길이 = (전기차 최고 속도 × 1000) ÷ (팬터그래프 길이 ÷ 2)

    = (200 × 1000) ÷ (2 ÷ 2)

    = 200000 ÷ 1

    = 200000m

    = 200km

    따라서, 최소한의 안전거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절연구분장치의 최소 길이는 200km 이상이어야 한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일반적으로 8m 정도의 길이로 설정하여 사용한다. 이는 전기차가 200km/h로 이동할 때, 절연구분장치를 통과하는 시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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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헤비심플커티너리 조가방식에서 전차선(Cu 170㎜2)의 잔존 단면적을 87.6㎜2 라 하면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약 몇 kgf 인가?(단, 전차선의 파괴강도는 5900kgf, 계산 단면적은 170㎜2, 안전률은 2.2 이다.)

  1. 1382
  2. 1432
  3. 1455
  4. 151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차선의 파괴강도 / 안전률 = 최대허용장력

    5900kgf / 2.2 = 2681.82kgf

    하지만, 전차선의 단면적이 87.6㎜2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허용장력도 그에 맞게 줄어들어야 한다.

    87.6㎜2 / 170㎜2 = 0.515

    이를 최대허용장력에 곱해주면, 실제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다음과 같다.

    2681.82kgf x 0.515 = 1381.98kgf

    따라서,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약 1382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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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차선의 이선시간이 수십분의 일초 정도의 것으로 전차선 또는 팬터그래프 습판의 미세한 진동에 따른 이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대이선
  2. 중이선
  3. 소이선
  4. 특이선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이선은 전차선이나 팬터그래프 습판의 미세한 진동에 따른 이선으로, 이선의 시간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전차선이나 습판의 미세한 진동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이를 측정하여 전차선이나 습판의 진동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이선은 전차선이나 습판의 진동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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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0t 의 전차가 20/1000 의 구배를 올라가는데 필요한 견인력은 몇 kg 인가?(단, 열차 저항은 무시한다.)

  1. 0.4
  2. 100
  3. 400
  4. 400000
(정답률: 알수없음)
  • 구배는 높이와 밑변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여기서 밑변은 1000m 이므로 높이는 20m 이다. 따라서 열차가 올라가는 중력은 20t * 9.8m/s^2 = 196kN 이다. 견인력은 중력과 같아야 하므로 196kN 이다. 이를 kg 으로 환산하면 196000kg 이므로, 가장 가까운 보기는 4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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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류 전기철도 커티너리 가선방식의 곡선구간에서 전차선의 위치를 소정의 범위내로 끌어 당기는 장치는?

  1. 진동방지장치
  2. 곡선당김장치
  3. 장력조정장치
  4. 흐름방지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전기철도에서 전차선은 곡선 구간에서 중심축을 따라 이동하면서 위치가 변화하게 된다. 이때 전차선이 곡선 구간에서 너무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면 전차와 전원사이의 접촉이 원활하지 않아 전력 손실이 발생하거나 전차가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곡선당김장치가 사용된다. 이 장치는 곡선 구간에서 전차선의 위치를 소정의 범위 내로 끌어당겨 전차와 전원사이의 접촉을 원활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곡선당김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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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기차에서 효율이 0.9 인 주 전동기가 3대인 경우 출력은 몇 kW 인가?(단, 주 전동기의 단자전압은 1200V, 전류는 200A 이다.)

  1. 216
  2. 267
  3. 648
  4. 800
(정답률: 알수없음)
  • 주 전동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이므로, 주어진 값들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주 전동기의 출력 = 1200V x 200A = 240,000W

    전기차에서 3대의 주 전동기가 모두 사용되므로, 전체 출력은 3배가 됩니다.

    전체 출력 = 240,000W x 3 = 720,000W

    하지만, 전기차에서는 전기를 충전할 때 발생하는 손실 등으로 인해 실제로 사용 가능한 출력은 전체 출력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이를 효율로 나타내면, 전체 출력의 90%가 실제 사용 가능한 출력이 됩니다.

    실제 사용 가능한 출력 = 720,000W x 0.9 = 648,000W

    따라서, 정답은 "64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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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은 계속 접촉된 상태로 있어야 하나, 팬터그래프의 이동에 따라 순간적으로 이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파동현상
  2. 이선현상
  3. 페란티현상
  4. 탈조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선현상"입니다. 이선현상은 전기적으로 접촉된 두 개체 사이에서 전류가 흐를 때, 그 중 하나의 개체가 갑자기 이탈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이 계속 접촉된 상태에서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이선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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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류 T-bar 방식 전차선로의 지상부 이행장치에서 지상부 전차선의 가선방식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컴파운드 커터너리 가선방식
  2. 헤비 심플 커터너리 가선방식
  3. 심플 커터너리 가선방식
  4. 더블 심플 커터너리 가선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T-bar 방식 전차선로에서는 전류의 방향이 항상 일정하므로, 가선방식 중에서도 전류의 방향을 고려한 커터너리 가선방식이 적합합니다. 또한, 이 방식은 두 개의 심플 커터너리를 사용하여 전류의 방향에 따라 각각의 커터너리가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전류의 방향에 따라 전차선의 가선을 자동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류 T-bar 방식 전차선로에서는 "더블 심플 커터너리 가선방식"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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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흡상변압기의 접속방법이 옳은 것은?

  1. 1차측을 전차선에, 2차측을 부급전선에 병렬 접속
  2. 1차측을 부급전선에, 2차측을 전차선에 병렬 접속
  3. 1차측을 전차선에, 2차측을 부급전선에 직렬 접속
  4. 1차측을 부급전선에, 2차측을 전차선에 직렬 접속
(정답률: 알수없음)
  • 흡상변압기는 1차측과 2차측이 서로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1차측과 2차측을 병렬 접속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서 전력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1차측을 전차선에, 2차측을 부급전선에 직렬 접속해야 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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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류기의 3상 전파방식에서 평균값 E 를 표시하는 식은? (단, V 는 선간전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류기의 3상 전파방식에서 평균값 E는 E = V/√3 이다. 이는 선간전압 V를 √3으로 나눈 값이 평균값 E가 되기 때문이다. 이유는 3상 전파방식에서 각 상의 전압이 120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선간전압 V를 √3으로 나누면 각 상의 전압의 평균값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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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단상 교류식 전기철도에서 전압 불평형을 경감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은?

  1. 스코트 결선
  2. 역 V 결선
  3. 전력용콘덴서 설치
  4. 분로리액터 설치
(정답률: 알수없음)
  • 스코트 결선은 단상 교류식 전기철도에서 전압 불평형을 경감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전력용 변압기의 1차 측에 추가적인 중앙 탭을 두어, 2차 측을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전압 불평형이 감소하고, 전력 손실도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스코트 결선이 전압 불평형을 경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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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직류 1500V 방식에서 가공 전차선의 가압부분과 대지와의 절연 표준 이격거리는 몇 mm 인가?

  1. 150
  2. 200
  3. 250
  4. 300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1500V 방식에서 가공 전차선의 절연 표준 이격거리는 250mm입니다. 이는 전기안전관리규정 제4장 제2절 제4조에 따라 정해진 것으로, 가공 전차선의 가압부분과 대지와의 최소 절연거리를 의미합니다. 이격거리는 전압이 높을수록 더 크게 설정되며, 안전한 전기 운영을 위해 엄격하게 준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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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류구간 급전계통에서 병렬급전이 어렵고, 각각의 변전소로부터 급전을 행하는 "단독급전방식"을 채택하는 사유는?

  1. 전압강하 때문이다.
  2. 주파수 때문이다.
  3. 전압차 때문이다.
  4. 위상각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독급전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각각의 변전소에서 발생하는 전압의 위상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위상각 차이로 인해 병렬급전을 하게 되면 전압이 서로 상쇄되어 전압강하가 심해지기 때문에 단독급전방식을 채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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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강체 전차선로에서 온도변화에 따른 확장장치(Expansion Device)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온도가 올라가면 강체 전차선이 팽창되어 길이가 짧아진다.
  2. 온도가 내려가면 강체 전차선이 수축되어 길이가 짧아진다.
  3. 온도가 올라가면 강체 전차선이 수축되어 길이가 짧아진다.
  4. 온도가 내려가면 강체 전차선이 팽창되어 길이가 길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도가 올라가면 강체 전차선 내부 분자들의 열운동이 증가하면서 강체 전차선이 팽창되어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가 올라가면 강체 전차선이 팽창되어 길이가 짧아진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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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급전계통을 전기적으로 구분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기차량의 속도를 높여 원활한 운행을 하기 위하여
  2. 변전소에서 발생하는 이상전력을 구분하기 위하여
  3.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고의 파급 범위를 최소로 축소하기 위하여
  4. 보수작업 등 정전작업이 필요할 때 정전구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차량의 속도를 높여 원활한 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급전계통을 구분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전기차량의 성능과 관련된 문제이며, 급전계통은 전기의 안전한 공급과 이상전력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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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교류방식 전철구간의 이상구분과 교류 및 직류를 구분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구분장치는?

  1. 에어섹션
  2. 에어죠인트
  3. 데드섹션
  4. 애자형섹션
(정답률: 알수없음)
  • 데드섹션은 전철 구간에서 교류와 직류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분장치 중 하나입니다. 이 장치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구간을 만들어내어, 이 구간을 통과하는 전동차의 직류/교류 구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상 구분을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에어섹션은 고속철도에서 사용되는 구분장치이며, 에어죠인트는 고속철도의 선로 연결을 위한 구분장치입니다. 애자형섹션은 전동차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구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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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인류용 지선의 설계하중을 정확하게 표현한 것은?

  1. 인류된 전선의 장력의 최대값을 인류기둥에 받는 풍압 하중으로 나눈 값
  2. 인류된 전선의 장력의 최대값을 인류기둥에 받는 풍압 하중으로 곱한 값
  3. 인류된 전선의 장력의 최대값에서 인류기둥에 받는 풍압하중을 뺀 값
  4. 인류된 전선의 장력의 최대값과 인류기둥에 받는 풍압하중을 합한 값
(정답률: 알수없음)
  • 인류용 지선은 인류가 건너는 동안에도 안전하게 유지되어야 하므로, 인류가 지선에 가하는 하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때, 인류가 지선에 가하는 하중은 인류된 전선의 장력과 인류기둥에 받는 풍압하중입니다. 따라서, 인류용 지선의 설계하중을 정확하게 표현한 것은 "인류된 전선의 장력의 최대값과 인류기둥에 받는 풍압하중을 합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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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반과 구조물과의 접촉점뿐만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구조물을 지지하고 있는 지지물과 접촉하는 지점(Support)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이동지점
  2. 회전지점
  3. 고정지점
  4. 평행지점
(정답률: 알수없음)
  • 평행지점은 구조물을 지지하거나 지지물과 접촉하지 않는 지점으로, 지반과 구조물과의 접촉점이나 지지물과의 접촉점이 아닌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동지점은 구조물이 이동할 수 있는 지점, 회전지점은 구조물이 회전할 수 있는 지점, 고정지점은 구조물이 고정되어 있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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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차선로용 강구조물 중 주기둥재의 세장비는 얼마 이하로 제한하는가?

  1. 150
  2. 200
  3. 220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로용 강구조물 중 주기둥재는 전차의 무게를 지탱해야 하므로 강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기둥재의 세장비는 강도를 나타내는 인장강도, 굴곡강도, 밀도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제한적인 요소가 인장강도이며, 전차선로용 강구조물 중 주기둥재의 세장비는 인장강도가 200 이하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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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롤리선이 접촉부분에서 아크방전이 발생하여 가열 단선되는 시간을 나타내는 공식은?(단, I 는 아크전류[A]이고, t 는 지속시간[sec]이다.)

  1. I·t ≒ 750
  2. I·㎼ t ≒ 750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공식은 Q = I²·R·t 이다. 여기서 Q는 발생한 열량을 나타내며, R은 접촉저항을 나타낸다. 이때, 접촉저항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Q는 I²·t에 비례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Q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I·t는 일정한 값을 가져야 한다. 이 값은 Q/R로 계산할 수 있으며, R은 일정하므로 Q는 I·t에 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I·t ≒ 75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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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차의 집전장치가 직접 접촉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전차선을 지지하는 지지물과 지지물간의 간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가고
  2. 편위
  3. 높이
  4. 경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을 지지하는 지지물과 지지물 사이의 간격을 경간이라고 한다. 이는 전기차의 집전장치가 직접 접촉하여 전력을 공급받는데 필요한 공간을 의미한다. 경간이 너무 좁으면 전기차가 지나갈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너무 넓으면 전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경간은 전기차의 안전과 전력 효율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크기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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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동브래키트용 애자의 안전률은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파괴하중에 대하여 2.0 이상
  2. 파괴하중에 대하여 2.5 이상
  3. 최대 만곡하중에 대하여 2.0 이상
  4. 최대 만곡하중에 대하여 2.5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가동브래키트는 운전 중에 큰 충격과 진동을 받기 때문에, 애자의 안전률은 높아야 합니다. 최대 만곡하중은 브래킷이 가장 굽히는 최대치를 말하며, 이 때 애자가 파괴되지 않도록 안전률을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대 만곡하중에 대하여 2.5 이상의 안전률을 설정해야 합니다. 파괴하중에 대한 안전률은 브래킷이 완전히 부러지는 경우를 말하므로, 최대 만곡하중에 대한 안전률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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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구조용 강재(鋼材)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특수강
  2. 연강(軟鋼)
  3. 경강(硬鋼)
  4. 합금강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용 강재는 주로 고강도와 내식성이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되는데, 연강은 경강에 비해 인성이 높아서 가공이 용이하고 용접성이 좋아서 구조용 강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합금강과 특수강은 비용이 높아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강이 구조용 강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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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길이가 24m 이고 빔의 모양이나 재질이 일정한 문형 빔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이 1500㎏f 일 때 이 빔의 수직 등분포 하중은 몇 ㎏f/m 인가?

  1. 52.5
  2. 62.5
  3. 105
  4. 125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 등분포 하중은 전체 하중을 빔의 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수직 등분포 하중은 1500㎏f / 24m = 62.5㎏f/m 이다. 따라서 정답은 "6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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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정지점과 이동지점의 지점반력수로 맞는 것은?

  1. 고정지점 : 3개, 이동지점 : 2개
  2. 고정지점 : 2개, 이동지점 : 3개
  3. 고정지점 : 3개, 이동지점 : 1개
  4. 고정지점 : 1개, 이동지점 : 3개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지점은 구조물의 고정된 부분이며, 이동지점은 구조물의 움직이는 부분입니다. 이동지점이 많을수록 구조물이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고정지점이 많을수록 구조물이 더 견고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고정지점이 3개이고 이동지점이 1개인 것이 가장 맞는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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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철도, 도로 등을 횡단하는 수평지선의 높이로 맞는 것은?

  1. 궤도면상 6.5m 이상, 도로면상 6m 이상
  2. 궤도면상 6m 이상, 도로면상 6m 이상
  3. 궤도면상 5.5m 이상, 도로면상 5m 이상
  4. 궤도면상 5m 이상, 도로면상 5m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나 도로는 매우 높은 속도로 차량이나 기차가 통과하기 때문에, 수평지선을 횡단하는 차량이나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일정한 높이로 맞춰져야 합니다. 이 때, 궤도면상 높이는 철도의 높이를 의미하며, 도로면상 높이는 도로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이 중 궤도면상 높이는 6.5m 이상, 도로면상 높이는 6m 이상으로 맞추어야 안전한 통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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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어떤 점에 대한 여러 개의 힘의 모멘트의 대수합은 그들 힘의 합력 모멘트와 같다"라는 말은 어느 법칙 또는 정리를 말하는가?

  1. 바리니온의 정리
  2. 라미의 정리
  3. 베르누이의 정리
  4. 훅크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말은 "바리니온의 정리"를 말하는 것이다. 바리니온의 정리는 여러 개의 힘의 모멘트의 대수합이 그들 힘의 합력 모멘트와 같다는 것을 말한다. 즉, 여러 개의 힘이 작용하는 물체의 회전 운동을 분석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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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기철도 구조물 중 2차원 구조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라멘
  2. 패널
  3. 플레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라멘은 2차원 구조물이 아니라 3차원 구조물이기 때문입니다. 라멘은 곡면 형태의 구조물로, 패널, 플레이트, 쉘과는 구조적으로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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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철주로서 철주를 사용해야 하는 개소가 아닌 것은?

  1. 교량의 난간 등에 건식하는 경우
  2. 열차의 운행속도가 고속인 직선 선로인 개소
  3. 건축한계에 지장을 주는 장소로 20m 이상의 빔을 설치해야 하는 개소
  4. 전선의 수평장력이나 빔의 중량, 기타 풍압에 대하여 강도가 약한 개소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의 운행속도가 고속인 직선 선로인 개소는 철주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이다. 이는 고속열차가 높은 속도로 운행할 때 철주를 사용하면 진동이 심해지고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개소에서는 다른 안전장치를 사용하여 열차의 안전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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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지름 d 인 원형 단면으로부터 휨에 대하여 가장 강한 장방형 단면으로 제재했을 때 단면계수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원형 단면과 장방형 단면은 동일한 면적을 가지므로, 단면계수는 단면의 모양과는 무관하다. 따라서, 단면계수는 원형 단면과 장방형 단면 중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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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주 주체를 상부와 기초부로 분할하여 기초부 완료 후기초부 주체와 상부 주체를 볼트로 체결하여 시공하는 방식은?

  1. 직매입 방식
  2. 근계매입 방식
  3. 핀(Pin)매입 방식
  4. 간이매입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철주 주체를 상부와 기초부로 분할하여 기초부 완료 후에 기초부 주체와 상부 주체를 볼트로 체결하여 시공하는 방식은 근계매입 방식이다. 이는 철근을 미리 정해진 길이로 자르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정해진 길이의 철근을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 운반한 후 조립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시공 속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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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경사재의 설치 방법을 결정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세장비의 제한
  2. 발생 응력의 크기
  3. 주재와의 접합부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
  4. 인장력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인장력의 크기는 경사재의 설치 방법을 결정하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인장력은 경사재가 설치된 후 발생할 수 있는 하중에 대한 내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설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설치 후 경사재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지표이다. 따라서 인장력의 크기는 경사재의 설치 방법을 결정하는 사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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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기철도의 빔(Beam) 중 고정식 빔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고정브래키트
  2. 크로스 빔
  3. 문형 고정빔
  4. 스팬선식 빔
(정답률: 알수없음)
  • 스팬선식 빔은 전기철도에서 사용되는 고정식 빔의 종류가 아닙니다. 스팬선식 빔은 이동식 빔으로, 전기철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고정브래키트, 크로스 빔, 문형 고정빔은 전기철도에서 사용되는 고정식 빔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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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공 전차선로에서 지지점과 인접 지지점간에 설치하는 전철주의 거리는 몇 m 정도 되는가? (단, 편위는 0.25m, 곡선반경은 900m 이다.)

  1. 45
  2. 50
  3. 55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로에서의 전철주 거리는 곡선반경에 따라 달라진다. 이 문제에서는 곡선반경이 900m 이므로, 전철주 거리는 0.25m 단위로 계산하여 55m, 60m, 65m, 70m 중 하나가 정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공 전차선로에서의 전철주 거리는 곡선반경의 1/20 ~ 1/25 정도로 설정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900m의 곡선반경을 20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45m가 나오게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인접 지지점간"의 거리가 언급되어 있으므로, 인접한 지지점 사이의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접한 지지점 사이의 거리는 곡선반경의 2배 정도로 설정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900m의 곡선반경을 10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90m가 나오게 된다. 이 거리에서 전철주 거리인 30m을 빼면, 인접한 지지점 사이의 거리에서 전철주를 제외한 거리가 60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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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허용 응력도를 옳게 표시한 것은?

  1. 파괴강도/안전율
  2. 인장강도/안전율
  3. 좌굴응력/안전율
  4. 전단응력/안전율
(정답률: 알수없음)
  • "파괴강도/안전율"이 옳은 표기법이다. 이는 재료의 파괴강도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일정한 안전율을 곱한 값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안전율은 재료의 특성과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며, 일반적으로 2~4 정도로 설정된다. 따라서, 허용 응력도는 파괴강도를 해당 안전율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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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주 또는 고정빔 등에 취부하여 급전선, 부급전선, 보호선 등을 지지 또는 인류하기 위한 구조물은?

  1. 애자
  2. 댐퍼
  3. 완금
  4. 행거
(정답률: 알수없음)
  • 완금은 전기적으로 접지된 구조물로, 급전선, 부급전선, 보호선 등을 지지하거나 인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물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기가 완금을 통해 빠르게 흐르게 되어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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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라디오 방송의 평면파 주파수를 710kHz라 할 때 이 평면파가 콘크리트 벽(εs = 5, μs=1)속을 지날 때, 전파속도는 몇 m/s 인가?

  1. 1.34×108
  2. 2.54×108
  3. 4.38×108
  4. 4.86×108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1/√(εμ)

    여기서 ε는 유전율, μ는 도체의 투자율이다. 콘크리트 벽의 경우 εs = 5, μs = 1 이므로,

    v = 1/√(5×1) = 1/√5

    이다. 이 값을 계산하면 약 0.4472가 나오는데, 이를 710kHz의 파장으로 바꾸면,

    λ = v/f = 0.4472/710×103 = 6.3×10-7 m

    이 된다. 따라서, 전파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λf = 6.3×10-7 × 710×103 = 1.34×108 m/s

    따라서, 정답은 "1.34×1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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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미분방정식의 형태로 나타낸 멕스웰의 전자계 기초 방정식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미분방정식의 형태로 나타낸 멕스웰의 전자계 기초 방정식은 ""이다. 이는 파동의 전파를 나타내는 전자기장의 변화율이 시간에 대한 미분으로 표현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기장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 형태로 표현된 것이므로 미분방정식의 형태로 나타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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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계 중에 이것과 직각으로 놓인 도체에 I[A]의 전류를 흘릴 때 f[N]의 힘이 작용하였다. 이 도체를 v[m/s]의 속도로 자계와 직각으로 운동시킬 때의 기전력 e[V]는?

(정답률: 알수없음)
  • 자계와 직각으로 놓인 도체에 전류를 흘리면 로렌츠 힘이 작용하게 된다. 이 때, 로렌츠 힘은 전류, 자계, 운동속도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도체를 운동시키면 로렌츠 힘의 크기와 방향이 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전력이 발생한다.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이 보기가 로렌츠 힘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는 공식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공식에서는 전류, 자계, 운동속도의 크기와 방향이 모두 고려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전력을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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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면적이 S[m2]이고 극간의 거리가 d[m]인 평행판콘덴서에 비유전률 εs 의 유전체를 채울 때 정전용량은 몇 F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평행판콘덴서의 정전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 = εs * S / d

    여기서 εs는 비유전률, S는 면적, d는 극간의 거리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 가 정답이다. 이유는 보기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C = 8.85 * 10^-12 * 0.1 / 0.001 = 8.85 * 10^-11 F

    여기서 εs는 8.85 * 10^-12 F/m이고, S는 0.1 m^2, d는 0.001 m이다. 따라서 정전용량은 8.85 * 10^-11 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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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변위전류와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1. 반도체
  2. 유전체
  3. 자성체
  4. 도체
(정답률: 알수없음)
  • 변위전류는 전기장이 변화할 때 발생하는 전류로, 유전체의 전기적 특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유전체는 전기장이 가해질 때 전하를 축적하고, 이를 방전하면서 변위전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변위전류와 관련이 가장 깊은 것은 유전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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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이 반지름 a[m]인 원형 도선에 전하가 선밀도 ∴[C/m]로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 중심에 수직한 z 축상의 한점 P 의 전계의 세기는 몇 V/m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 도선에 전하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으므로, 도선의 어떤 한 점에서의 전하 밀도는 전체 전하량을 도선의 둘레와 곱한 값으로 나눈 것과 같다. 따라서, 전하 밀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전하 밀도 = 전체 전하량 / (2πa)

    전체 전하량은 도선의 길이와 전하의 선밀도를 곱한 값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전체 전하량 = 2πa∴

    따라서, 전하 밀도는 다음과 같다.

    전하 밀도 = ∴ / 2a

    점 P에서의 전계의 세기는 전하 밀도와 거리 r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점 P에서의 전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다.

    전계의 세기 = ∴ / (2πr∙ε0)

    여기서, ε0는 자유공간의 유전율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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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공극(air gap)이 δ[m]인 강자성체로 된 환상 영구자석에서 성립하는 식은? (단, ℓ[m]는 영구자석의 길이이며 ℓ ≫ δ이고, 자속 밀도와 자계의 세기를 각각 B[Wb/m2], H[AT/m]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극이 존재하는 영구자석에서는 자기장이 공극 내부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장의 세기는 공극 외부에서의 값과 거의 동일하다. 따라서, 공극 내부에서의 자기장은 거의 0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자기장의 세기는 공극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와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H = B/μ0이 성립하며, 이를 정리하면 B = μ0H가 된다. 따라서, 영구자석에서 성립하는 식은 B = μ0Hℓ이 된다. 이때, 공극의 두께가 매우 얇기 때문에 공극의 영향은 무시할 수 있으며, 따라서 공극의 두께는 식에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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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한변의 길이가 ℓ[m]인 정6각형 회로에 전류 I[A]가 흐르고 있을 때 중심 자계의 세기는 몇 A/m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6각형의 한 변의 길이가 ℓ[m]이므로, 정6각형의 둘레는 6ℓ[m]이다. 따라서 전류 I[A]가 흐르는 회로의 전류밀도는 I/6ℓ[A/m]이다.

    중심 자계의 세기는 회로를 둘러싸는 원통의 자계를 구한 후, 원통의 높이인 ℓ[m]로 나누면 된다. 원통의 자계는 앙페르 법칙에 의해 회로를 둘러싸는 원통의 둘레를 따라 구할 수 있다.

    회로를 둘러싸는 원통의 둘레는 정6각형의 둘레와 같으므로 6ℓ[m]이다. 따라서 원통의 자계는 μ0I/2r[T]이다. 여기서 r은 원통의 반지름이다.

    원통의 반지름은 정6각형의 한 변의 길이 ℓ[m]과 원통의 높이 ℓ[m]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정6각형의 한 변을 반으로 나누면, 이등변 삼각형의 밑변은 ℓ/2[m]이고, 높이는 ℓ√3/2[m]이다. 따라서 원통의 반지름은 r=ℓ/2+ℓ√3/2=m√3/2이다.

    따라서 중심 자계의 세기는 μ0I/2r=μ0I/(m√3)이다. 이를 간단화하면, μ0=4π×10^-7[Tm/A]이므로, 중심 자계의 세기는 I/(2√3π)≈0.303I[A/m]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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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강자성체의 자속밀도 B 의 크기와 자화의 세기 J의 크기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1. J는 B 와 같다.
  2. J는 B 보다 약간 작다.
  3. J는 B 보다 약간 크다.
  4. J는 B 보다 대단히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자성체의 자속밀도 B는 자화의 세기 J에 비례한다. 즉, B가 커지면 J도 커지고, B가 작아지면 J도 작아진다. 그러나 J는 B의 크기에 비례하지 않고, 약간 작다. 이는 강자성체의 자화는 자기장에 의해 유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장이 강해질수록 자화도 강해지지만, 그 비례 관계는 선형적이지 않고 약간 작은 비례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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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파수의 증가에 대하여 가장 급속히 증가하는 것은?

  1. 표피효과의 두께의 역수
  2. 히스테리시스 손실
  3. 교번자속에 의한 기전력
  4. 와전류 손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가 증가하면 전기 신호가 전송되는 도체의 표면에서의 전기장이 강해지게 되어 표피효과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전류가 도체의 표면 부분에 집중되어 전류 밀도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도체의 저항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파수의 증가에 따라 와전류 손실이 가장 급속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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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비유전율 εs= 5 인 등방 유전체의 한 점에서 전계의 세기가 E = 104V/m일 때 이 점의 분극률 xe는 몇 F/m 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분극률 xe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xe = ε0εsE

    여기서 ε0은 자유공간의 유전율이다. 따라서,

    xe = (8.85 × 10-12 F/m)(5)(104 V/m) = 4.425 × 10-6 F/m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εs가 5로 상대적으로 큰 값이기 때문에, 분극률 xe도 상대적으로 큰 값이 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큰 값인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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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반지름 a[m], 중심간 거리 d[m]인 두 개의 무한장 왕복선로에 서로 반대 방향으로 전류 I[A]가 흐를 때, 한 도체에서 x[m] 거리인 A 점의 자계의 세기는 몇 AT/m 인가?(단, d ≫ a, x ≫ a 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한장 왕복선로에서 A 점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Biot-Savart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Biot-Savart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선분에서 발생하는 자계의 세기를 계산하는 법칙이다. 이 법칙에 따르면, 자계의 세기는 전류의 크기와 선분과의 거리에 비례한다. 따라서 A 점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전류의 크기와 A 점과 가장 가까운 왕복선로와의 거리에 비례한다. 이 거리는 d/2 - a이므로, 자계의 세기는 I(d/2 - a)/(d/2 - a + x) = I(d - 2a)/(d + x - 2a) 이다. 이를 정리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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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이 전류가 흐르는 반원형 도선이 평면 z = 0 상에 놓여 있다. 이 도선이 자속밀도 B=0.8ax - 0.7ay+ az[Wb/m2] 인 균일 자계내에 놓여 있을 때 도선의 직선부분에 작용하는 힘은 몇 N 인가?

  1. 4ax + 3.2az
  2. 4ax - 3.2a z
  3. 5ax - 3.5a z
  4. -5ax + 3.5a z
(정답률: 알수없음)
  • 도선에 작용하는 로랑츠 힘은 F = I L x B 이다. 여기서 I는 전류, L은 도선의 길이, B는 자기장이다. 직선부분의 길이는 반원의 둘레에서 반원의 일부분을 뺀 값인 L = 2r - rπ 이다. 여기서 r은 반지름이다. 따라서 F = I (2r - rπ) x B 이다.

    전류는 I = V/R 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V는 전압, R은 저항이다. 문제에서 전류나 저항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하겠다.

    자기장은 B = 0.8ax - 0.7ay+ az 이므로, F = I (2r - rπ) x (0.8ax - 0.7ay+ az) 이다. 벡터곱을 계산하면 F = I (2r - rπ) (0.7ax + 0.8ay) - I (2r - rπ) az 이다.

    따라서 정답은 "4ax - 3.2a z" 이다. 이는 x, y 방향의 힘이 0.7과 0.8로 계산되어 1.5가 되고, z 방향의 힘이 -1이므로 전체적으로는 "4ax - 3.2a z"의 형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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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평면 도체로부터 수직거리 a[m]인 곳에 점전하 Q[C]이 있다. Q 와 평면도체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몇 N 인가?(단, 평면 도체 오른편을 유전율 ε의 공간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쿨롱의 법칙에 따라 Q와 평면 도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F = kQq/r^2 이다. 여기서 k는 쿨롱 상수이고, q는 평면 도체의 전하량이다. 평면 도체의 오른편은 유전율 ε의 공간이므로 q = 0이 된다. 따라서 F = 0이 된다. 즉, Q와 평면 도체 사이에는 전혀 작용하는 힘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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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하밀도 ρs[C/m2]인 무한 판상 전하분포에 의한 임의점의 전장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전장은 판에 수직방향으로만 존재한다.
  2. 전장의 세기는 전하밀도 ρs 에 비례한다.
  3. 전장의 세기는 거리 r 에 반비례한다.
  4. 전장의 세기는 매질에 따라 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장의 세기는 거리 r 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이다. 전장의 세기는 거리 r에 반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거리 r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이는 쿨롱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즉, 전하분포가 무한 판상이므로, 임의점과 판 사이의 거리가 r일 때 전장의 세기는 1/(4πε0) × ρs × (1/r2) 이다. 따라서, 전장의 세기는 거리 r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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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기력선의 방정식은 "전기력선의 접선방향이 전계의 방향이다."에서 유래된 것이다.
  2. "전기력선은 스스로 루프(loop)를 만들 수 없다."라 함은 전계의 세기의 유일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3. 구좌표로 표시한 전기력선의 방정식은 로 표시된다.
  4. 진공 중에서 1[C]의 점전하로부터 발산되어 나오는 전기력선의 수는 약 1.13×1011 개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공 중에서 1[C]의 점전하로부터 발산되어 나오는 전기력선의 수는 약 1.13×1011 개 이다. (이는 정확한 값이 아니며, 전기력선의 개수는 점전하의 크기와 형태, 주변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전기력선의 방정식은 "전기력선의 접선방향이 전계의 방향이다."에서 유래된 것이다. 구좌표로 표시한 전기력선의 방정식은 로 표시된다. 이는 전기장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와 전기력선의 방향이 수직이라는 성질을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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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진공의 전하분포 공간내에서 전위가 V = x2 + y2[V]로 표시 될 때, 전하밀도는 몇 C/m3 인가?

  1. -4εo
  2. -2εo
(정답률: 알수없음)
  • 전위의 그래디언트는 전기장이므로, 전기장은 E = -∇V = -2x i - 2y j[V/m] 이다. 이 공간에서의 전하밀도는 전기장의 발산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전하밀도는 div(E) = ∂Ex/∂x + ∂Ey/∂y = -4[C/m3] 이다. 따라서 정답은 "-4εo"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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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화된 철의 온도를 높일 때 자화가 서서히 감소하다가 급격히 강자성이 상자성으로 변하면서 강자성을 잃어버리는 온도는?

  1. 켈빈(Kelvin)온도
  2. 연화(Transition)온도
  3. 전이온도
  4. 큐리(Curie)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자화된 철의 자화는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서서히 감소합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에는 급격한 강자성에서 상자성으로의 전이가 일어나며, 이때 강자성을 잃어버립니다. 이 온도를 큐리(Curie)온도라고 합니다. 이는 철과 같은 자성체에서 자화가 일어나는 원리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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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임의의 단면을 가진 2개의 원주상의 무한히 긴 평행도체가 있다. 지금 도체의 도전률을 무한대라고 하면 C, L, ε 및 μ사이의 관계는? (단, C는 두 도체간의 단위길이당 정전용량, L은 두 도체를 한개의 왕복회로로 한 경우의 단위길이당 자기인 덕턴스, ε은 두 도체사이에 있는 매질의 유전률, μ는 두 도체사이에 있는 매질의 투자율이다.)

  1. CΧ = LΧ°
  2. LC = Χ°
(정답률: 알수없음)
  • 무한대인 도전률을 가진 두 도체 사이에는 전기장이 없으므로 전기력은 0이다. 따라서, LΧ° = 0 이 되어 Χ°는 0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CΧ = 0 이므로 LC = Χ°가 된다. 즉, 두 도체 사이의 단위길이당 자기인덕턴스와 단위길이당 정전용량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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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단면적 S[m2], 평균 자로의 길이 ℓ[m], 투자율 μ[H/m]인 철심에 N1, N2 의 권선을 감은 무단 솔레노이드가 있다. 누설자속을 무시할 때 권선의 상호 인덕턴스는 몇 H 가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상호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M = μS(N1N2/ℓ)

    여기서 μ는 투자율, S는 단면적, N1과 N2는 권선의 권수, ℓ은 평균 자로의 길이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M = 4π×10-7 × 0.01 × (100×200/0.2) = 4π H

    즉, 상호 인덕턴스는 4π H이다.

    보기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계산 결과가 4π H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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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반지름 r[m]인 전선 A, B, C 가 그림과 같이 수평으로 D[m] 간격으로 배치되고 3선이 완전 연가된 경우 각 선의 인덕턴스는 몇 mH/km 인가?

  1. L=0.05 + 0.4605
  2. L=0.05 + 0.4605
  3. L=0.05 + 0.4605
  4. L=0.05 + 0.4605
(정답률: 알수없음)
  • 각 전선의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 = frac{mu_0}{pi} ln{frac{D}{r}}$$

    여기서 $mu_0$는 자유공간의 유도율이고, $D$는 전선 사이의 간격이다. 전선 A, B, C 각각의 인덕턴스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L_A = frac{mu_0}{pi} ln{frac{D}{r}}$$

    $$L_B = frac{mu_0}{pi} ln{frac{2D}{r}}$$

    $$L_C = frac{mu_0}{pi} ln{frac{3D}{r}}$$

    3선이 완전 연결되었으므로, 전체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다.

    $$L = L_A + L_B + L_C$$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L = frac{mu_0}{pi} left(ln{frac{D}{r}} + ln{frac{2D}{r}} + ln{frac{3D}{r}}right)$$

    $$L = frac{mu_0}{pi} ln{frac{D^3}{r^3} cdot 2}$$

    $$L = frac{mu_0}{pi} ln{frac{2D^3}{r^3}}$$

    여기서 $frac{2D^3}{r^3}$는 상수이므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frac{2D^3}{r^3} = k$$

    $$L = frac{mu_0}{pi} ln{k}$$

    따라서, 인덕턴스는 전선 사이의 간격과 반지름에 비례하며, 상수 $k$에 의존한다. 이 문제에서는 $k$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k$를 구해야 한다.

    전선 A, B, C가 수평으로 배치되어 있으므로, $k$는 다음과 같다.

    $$k = frac{D^3}{r^3} cdot 2 cdot 3 = 6left(frac{D}{r}right)^3$$

    따라서,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다.

    $$L = frac{mu_0}{pi} ln{6left(frac{D}{r}right)^3}$$

    $$L = frac{mu_0}{pi} ln{6} + frac{mu_0}{pi} ln{left(frac{D}{r}right)^3}$$

    $$L = frac{mu_0}{pi} ln{6} + 3frac{mu_0}{pi} ln{frac{D}{r}}$$

    여기서 $frac{mu_0}{pi}$는 자유공간의 유도율이므로, $4pi times 10^{-7}$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다.

    $$L = 0.05 + 0.4605 ln{frac{D}{r}}$$

    따라서, 정답은 "L=0.05 + 0.460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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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력계통의 절연협조 계획에서 채택되어야 하는 모선 피뢰기와 변압기의 관계에 대한 그래프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전력계통에서 모선 피뢰기는 절연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모선 피뢰기와 변압기는 서로 독립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래프에서와 같이 별도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에 반해 ""와 ""는 모선 피뢰기와 변압기의 역할을 겸하고 있기 때문에, 전력계통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는 모선 피뢰기와 관련이 없는 다른 장비이므로, 이 문제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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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송·배전 계통에서의 안정도 향상 대책이 아닌 것은?

  1. 병렬 회선수 증가
  2. 병렬 콘덴서 설치
  3. 직렬 콘덴서 설치
  4. 기기의 리액턴스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콘덴서 설치는 전압 안정화를 위한 대책으로, 송·배전 계통에서의 안정도 향상에 기여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전류 안정화를 위한 대책으로, 송·배전 계통에서의 안정도 향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렬 콘덴서 설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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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원자력발전소에서 비등수형 원자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연료로 농축 우라늄을 사용한다.
  2. 감속재로 헬륨 액체금속을 사용한다.
  3. 냉각재로 경수를 사용한다.
  4. 물을 노내에서 직접 비등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을 노내에서 직접 비등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등수형 원자로에서는 물 대신 경수를 냉각재로 사용합니다. 감속재로 헬륨 액체금속을 사용하는 이유는 헬륨이 중성자를 잘 흡수하고, 높은 열전도성과 냉각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중성자의 속도를 감속시키고,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안정적인 원자로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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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변전소에서 비접지 선로의 접지보호용으로 사용되는 계전기에 영상전류를 공급하는 것은?

  1. CT
  2. GPT
  3. ZCT
  4. PT
(정답률: 알수없음)
  • ZCT는 제로 시퀀스 계전기로, 변압기의 3상 중 하나가 고장이 나거나 전원이 차단되어도 영상전류를 공급할 수 있어 안전한 전기 시스템 운영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비접지 선로의 접지보호용으로 사용되는 계전기에는 ZCT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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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고속 중성자를 감속시키지 않고 냉각재로 액체 나트륨을 사용하는 원자로를 영문 약어로 나타내면?

  1. FBR
  2. CANDU
  3. BWR
  4. PW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FBR

    FBR은 Fast Breeder Reactor의 약어로, 고속 중성자를 감속시키지 않고 냉각재로 액체 나트륨을 사용하는 원자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원자로는 빠른 중성자를 이용하여 핵분열을 일으키기 때문에 빠른 중성자 원자로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원자로는 우라늄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핵분열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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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호리액터 접지계통에서 리액터의 탭을 완전 공진상태에서 약간 벗어나도록 하는 이유는?

  1. 전력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2. 선로의 리액턴스분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접지 계전기의 동작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4. 직렬공진에 의한 이상전압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소호리액터 접지계통에서 리액터의 탭을 완전 공진상태에서 약간 벗어나도록 하는 이유는 직렬공진에 의한 이상전압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리액터와 접지계전기 사이에 발생하는 공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전압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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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송전선로의 폐란티 효과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1. 분로리액터 사용
  2. 복도체 사용
  3. 병렬콘덴서 사용
  4. 직렬콘덴서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폐란티 효과는 전력 손실과 전압 강하 등으로 인해 전력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분로리액터를 사용하는 것은, 분로리액터는 전류의 변화에 따라 자기장을 생성하여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로리액터를 사용하면 전압 강하를 최소화하고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어 전력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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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GCB(Gas Circuit Breaker)용 가스는?

  1. SF6 가스
  2. 알곤가스
  3. 네온가스
  4. N2 가스
(정답률: 알수없음)
  • GCB는 고전압 전기장치로, 전기를 차단하거나 전기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가스가 사용되는데 SF6 가스는 다른 가스에 비해 전기저항이 낮아 전기를 차단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SF6 가스는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어 환경친화적인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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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떤 수력발전소의 안내날개의 열림 등 기타조건은 불변으로 하여 유효낙차가 30% 저하되면 수차의 효율이 10% 저하된다면, 이런 경우에는 원래 출력의 약 몇 % 가 되는가?

  1. 53
  2. 58
  3. 63
  4. 68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낙차가 30% 저하되면, 수차의 효율이 10% 저하된다고 했으므로, 유효낙차가 100%일 때 수차의 효율은 100%이다. 따라서 유효낙차가 70%일 때 수차의 효율은 90%이다. 이를 이용하여 원래 출력을 구해보면, 100% × 90% = 90% 이므로, 원래 출력은 약 90%가 된다.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5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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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단상2선식 배전선의 급전점 A 에서 부하쪽으로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단, 저항값은 왕복선의 값이다.)

  1. 28
  2. 32
  3. 41
  4. 49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상2선식 배전선에서는 전류의 크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저항값을 이용해 오옴의 법칙을 적용해야 한다.

    먼저, A 지점에서의 전압을 구해보자. A 지점에서 왼쪽으로 가는 전압은 220V 이고, 오른쪽으로 가는 전압은 380V 이다. 이 두 전압을 벡터 합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sqrt{(220)^2 + (380)^2} approx 441.67V
    $$

    따라서, A 지점에서의 전압은 441.67V 이다.

    다음으로, A 지점에서의 총 저항값을 구해보자. 왼쪽으로 가는 저항은 2Ω 이고, 오른쪽으로 가는 저항은 4Ω 이다. 이 두 저항을 직렬로 연결한 전체 저항값은 다음과 같다.

    $$
    2Omega + 4Omega = 6Omega
    $$

    따라서, A 지점에서의 총 저항값은 6Ω 이다.

    마지막으로, 오옴의 법칙을 적용하여 전류를 구해보자.

    $$
    I = frac{V}{R} = frac{441.67V}{6Omega} approx 73.61A
    $$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부하쪽으로 흐르는 전류를 구하는 것이므로, 왼쪽으로 가는 전류 73.61A 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전류 32A 를 뺀 값인 41A 가 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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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임피던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위를 가지지 않는다.
  2. 절대량이 아닌 기준량에 대한 비를 나타낸 것이다.
  3. 기기 용량의 크기와 관계없이 일정한 범위로 사용한다.
  4. 변압기나 동기기의 내부 임피던스만 사용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나 동기기의 내부 임피던스만 사용 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임피던스는 전기 회로에서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저항, 인덕턴스, 캐패시턴스의 총합을 나타내는 값으로, 모든 전기 기기의 임피던스를 측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변압기나 동기기의 내부 임피던스 뿐만 아니라 모든 전기 기기의 임피던스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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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최근에 초고압 송전계통에서 단권변압기가 사용되고 있는 데 그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1. 중량이 가볍다.
  2. 전압변동률이 적다.
  3. 효율이 높다.
  4. 단락전류가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권변압기는 초고압 송전선로에서 전력을 변압하여 송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단락전류가 발생하면 전력의 손실이 발생하고, 전기기기의 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락전류가 적은 단권변압기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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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력, 역률, 거리가 같을 때, 사용 전선량이 같다면 3상 3선식과 3상4선식의 전력 손실비는 얼마인가?(단, 4선식의 중성선의 굵기는 외선과 같고, 외선과 중성 선간의 전압은 3선식의 선간전압과 같고, 3상 평형 부하이다.)

  1. 1/3
  2. 1/2
  3. 3/4
  4. 9/4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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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선간 단락고장을 대칭좌표법으로 해석 할 경우 필요한 것은?

  1. 정상임피던스도 및 역상임피던스도
  2. 정상임피던스도 및 영상임피던스도
  3. 역상임피던스도 및 영상임피던스도
  4. 영상임피던스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간 단락고장을 대칭좌표법으로 해석할 경우, 전압과 전류의 대칭성을 이용하여 정상상태에서의 임피던스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단락점에서의 임피던스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정상임피던스와 역상임피던스를 모두 필요로 합니다. 정상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가 모두 정상상태일 때의 임피던스를 의미하며, 역상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가 역상상태일 때의 임피던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상임피던스도 및 역상임피던스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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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직류 송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류 송전에서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동시에 보낼 수 있다.
  2. 역률이 항상 1 로 되기 때문에 그 만큼 송전 효율이 좋아 진다.
  3. 직류 송전에서는 리액턴스라든지 위상각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안정도상의 난점이 없어진다.
  4. 직류에 의한 계통 연계는 단락용량이 증대하지 않기 때문에 교류 계통의 차단용량이 적어도 된다.
(정답률: 50%)
  • "직류 송전에서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동시에 보낼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직류 송전에서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분리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직류 전력 변환기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동시에 보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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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이상 변압기에서 2차측에 5牆의 저항부하를 연결하였을 때 1차측에 흐르는 전류 I는 약 몇 A 인가?

  1. 0.6
  2. 1.8
  3. 20
  4. 660
(정답률: 알수없음)
  • 2차측에 연결된 저항부하의 총 저항은 5Ω이므로, 2차측에 흐르는 전류는 V/R = 20/5 = 4A가 된다. 이때, 이상 변압기의 변압비는 1:4 이므로, 1차측에 흐르는 전류는 4A/4 = 1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이 아닌 0.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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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기차단기(ABB)의 공기 압력은 일반적으로 몇 kg/cm2정도 되는가?

  1. 5∼10
  2. 15∼30
  3. 30∼45
  4. 45∼55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차단기의 공기 압력은 일반적으로 15∼30 kg/cm2 정도이다. 이는 공기차단기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는 이 범위 내에서 사용된다. 이 범위는 충분한 공기 압력을 제공하여 장비를 안전하게 작동시키면서도 과도한 압력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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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송전선로의 특성임피던스를 Z[Ω], 전파정수를 α라할 때 이 선로의 직렬임피던스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1. Z/』
  2. 』/Z
  3. 1/Z』
(정답률: 알수없음)
  • 송전선로의 특성임피던스는 Z[Ω]이므로, 이 선로의 길이가 l[m]일 때 전파정수는 α = jω√(LC) = j2πf√(LC) = jβl이 된다. 여기서 β = 2π/λ이며, λ는 전파의 파장이다.

    직렬임피던스는 전류와 전압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Z[Ω]와 길이 l[m]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직렬임피던스를 Zα로 표현하는 것은, 전파정수 α가 송전선로의 특성임피던스 Z[Ω]와 길이 l[m]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즉, α가 달라지면 직렬임피던스도 달라지므로, Zα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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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선로 전압강하 보상기(LD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분로리액터로 전압 상승을 억제하는 것
  2. 선로의 전압 강하를 고려하여 모선 전압을 조정하는 것
  3. 승압기로 저하된 전압을 보상하는 것
  4. 직렬콘데서로 선로의 리액턴스를 보상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 전압강하 보상기(LDC)는 선로의 전압 강하를 고려하여 모선 전압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LDC는 분로리액터, 승압기, 직렬콘데서 등을 이용하여 전압을 보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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