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전기철도기사
(2020-08-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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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철도공학

1. 강제전차선 경간 중앙의 처짐(이도)은 지지점 간격(경간)의 얼마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정답률: 69%)
  • 강제전차선 경간 중앙의 처짐(이도)은 지지점 간격(경간)의 1/500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는 지지점 간격이 25m일 때, 이도가 5cm 이하로 유지되기 때문에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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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류전기철도에서 귀선용 레일의 전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하전류가 작을수록 높아진다.
  2. 레일의 고유저항이 클수록 높아진다.
  3. 레일의 대지 절연저항이 클수록 높게된다.
  4. 부하점과 변전소간 거리가 멀수록 높아진다.
(정답률: 66%)
  • "부하전류가 작을수록 높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직류전기철도에서 귀선용 레일의 전위는 부하전류와 레일의 고유저항, 레일의 대지 절연저항, 부하점과 변전소간 거리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부하전류가 작을수록 전위는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부하전류가 작을수록 레일과 대지 사이의 전압차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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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차선의 파동전파속도 C(m/s)를 나타내는 식은? (단, T: 전차선장력(N), L: 전차선의 단위질량(kg/m))

  1. C=L3×T
  2. C=2T×L2
(정답률: 71%)
  • 전차선의 파동전파속도는 전차선의 단위질량과 전차선장력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파동이 전달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차선의 파동전파속도를 나타내는 식은 C=L3×T입니다. 이는 전차선의 단위질량이 크면 파동전파속도가 느리고, 전차선장력이 크면 파동전파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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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과 같은 커티너리 조가방식은?

  1. 콤파운드 커티너리
  2. 심플 커티너리
  3. 변 Y형 심플 커티너리
  4. 사조식
(정답률: 62%)
  • 이 그림은 콤파운드 커티너리 조가방식입니다. 이유는 두 개의 커티너리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고, 그 중 하나는 다시 두 개의 커티너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복잡한 구조를 가진 커티너리 조가방식을 콤파운드 커티너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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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차선로 계통보호방식 및 설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호선에 의한 방식은 애자의 경계에서 연결하여 지락도선을 보호선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2. 가공지선에 의한 방식은 매설지선 설치 후 공용으로 접지하여 지락사고 시 대지전위를 억제하는 방식이다.
  3. 보안기는 교류구간에서 가공지선을 설치하는 경우에 가공지선과 부급전선 사잉에 설치하는 설비이다.
  4. 피뢰기는 뇌 및 회로이상전압을 대지로 방전시켜 이상전압을 저감시키는 설비이다.
(정답률: 64%)
  • 가공지선에 의한 방식은 매설지선 설치 후 공용으로 접지하여 지락사고 시 대지전위를 억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가공지선을 설치하는 경우에 가공지선과 부급전선 사이에 설치하는 설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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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공전차선 구간과 지하 강체전차선과의 이행구간에 압사특성을 점진적으로 같게 하여 팬터그래프가 원활히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확장 장치
  2. 직접 유도 장치
  3. 구분 장치
  4. 고정점 장치
(정답률: 62%)
  • 팬터그래프는 가공전차선과 지하 강체전차선과의 이행구간에서 압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압사특성을 점진적으로 같게 하여 팬터그래프가 원활히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직접 유도 장치"이다. 이 장치는 팬터그래프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강체전차선을 유도하여 압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직접 유도 장치"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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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어섹션 개소에서 구분용 애자의 하단은 본선의 전차선 높이에서 몇 mm 이상으로 시설하여야 하는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43%)
  • 에어섹션 개소에서 구분용 애자의 하단은 전차선과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200mm 이상으로 시설해야 합니다. 이는 전차가 애자를 지나갈 때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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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속철도구간(속도등급은 250킬로급 초과) 에어조인트의 평행뿐에서 전차선의 상호간격(mm)은?

  1. 90
  2. 100
  3. 200
  4. 350
(정답률: 45%)
  • 고속철도구간에서는 안전성을 위해 전차선 간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속도등급이 250킬로급 초과인 구간에서는 전차선 간격이 200mm로 유지됩니다. 이는 고속열차가 빠른 속도로 운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충돌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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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경간 60m, 표준장력 1000kgf, 합싱 전차선의 단위 중량 1.795kgf/m, 행거의 최소길이 0.15m일 때, 전차선 가고(mm)는 약 얼마인가?

  1. 560
  2. 710
  3. 858
  4. 960
(정답률: 47%)
  • H=h+D
    =h+[(WS^2)/8T]
    =0.15+[(1.795*60^2)/(8*1000)]
    =0.15+0.81=0.96m=96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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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류전기철도의 BT급전방식에서 흡상변압기의 주요 설치목적은?

  1. 전압강하 방지
  2. 이상전압 방지
  3. 고조파 바생억제
  4. 통신유도장애 경감
(정답률: 49%)
  • BT급전방식에서는 전력공급과 통신신호가 같은 회선을 공유하기 때문에, 전력공급에서 발생하는 고조파나 이상전압이 통신신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흡상변압기를 설치하여 통신유도장애를 경감시킵니다. 즉, 흡상변압기는 전력공급에서 발생하는 잡음이나 이상전압을 제거하여 통신신호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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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금속체가 레일에 대하여 높은 전위에 있는 경우에만 전류를 유출시키는 방식으로써 전식 방지에 널리 사용하는 방식은?

  1. 직류 배류 방식
  2. 선택 배류 방식
  3. 강제 배류 방식
  4. 간접 배류 방식
(정답률: 69%)
  • 선택 배류 방식은 금속체가 레일에 대하여 높은 전위에 있는 경우에만 전류를 유출시키는 방식으로, 전류가 유출되는 경로를 제한하여 전해짐으로써 전해질 때 발생하는 전기화학적 반응을 최소화하여 전식 방지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이와 달리 직류 배류 방식은 전류가 유출되는 경로를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전해질 때 발생하는 전기화학적 반응이 많이 일어나 전식 방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강제 배류 방식은 전류를 강제로 유출시켜 전해질 때 발생하는 전기화학적 반응을 최소화하지만, 전류를 강제로 유출시키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크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간접 배류 방식은 전류를 유출시키는 경로를 금속체와 레일 사이에 배치된 저항을 통해 제한하여 전해질 때 발생하는 전기화학적 반응을 최소화하지만, 전류를 유출시키는 경로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 배류 방식보다는 전해질 때 발생하는 전기화학적 반응이 많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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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공 급전선(케이블 제외)의 인장하중의 안전율은?

  1. 2.0
  2. 2.2
  3. 2.5
  4. 3.0
(정답률: 44%)
  • 가공 급전선의 인장하중 안전율은 최소 인장강도를 최대 인장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안전율이 2.2로 주어졌으므로, 최대 인장하중을 최소 인장강도로 나눈 값이 2.2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율 = 최대 인장하중 / 최소 인장강도 = 2.2 이므로, 최대 인장하중은 최소 인장강도의 2.2배가 되어야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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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첫 번째 전주의 전차선 높이가 5.2mm이다. 이때 경간 50m, 구배 3/1000으로 전차선이 낮아진다면 다음 전주의 전차선 높이(m)는?

  1. 5.1
  2. 5.05
  3. 5
  4. 4.95
(정답률: 54%)
  • 전차선이 낮아지는 길이는 구배 × 경간 = 3/1000 × 50 = 0.15m 이다. 따라서 첫 번째 전주의 전차선 높이에서 0.15m를 빼면 된다.

    5.2 - 0.15 = 5.05

    따라서 정답은 "5.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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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류전차선로의 지락고장 발생 시 고장 검출을 하기 위한 계통의 보호방식이 아닌 것은?

  1. 보호선
  2. 가공지선
  3. 매설지선
  4. 피뢰선
(정답률: 40%)
  • 교류전차선로의 지락고장 발생 시 고장 검출을 하기 위한 계통의 보호방식 중에서 피뢰선은 아닙니다. 피뢰선은 번개나 정전기 등의 고전압으로부터 전기적 기기나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한 지락 방지용 접지선으로, 교류전차선로의 지락고장 검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보호선은 전기적 기기나 구조물을 지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접지선, 가공지선은 전기적 기기나 구조물의 가공을 위한 접지선, 매설지선은 지하관로나 지하선로의 접지선으로, 이들은 모두 교류전차선로의 지락고장 검출과는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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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설정캔트를 구하는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C:설정캔트(mm), V:열차최고속도(km/h), R: 곡선반경(m), D: 부족캔트(mm))

(정답률: 43%)
  • 설정캔트는 열차가 곡선을 지날 때 중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직 방향의 힘을 상쇄시키기 위해 필요한 경사각을 말한다. 따라서 설정캔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V^2 / (127*R)) + D

    이 식에서 V^2는 열차의 최고속도의 제곱을 의미하며, R은 곡선반경을 의미한다. 127은 중력가속도와 상수값을 곱한 값이며, D는 부족캔트를 의미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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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경간 중앙 드로퍼에 설치되는 M-T 균압선의 최대 설치간격(m)은? (단, 속도 등급은 250킬로급 이상이다.)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49%)
  • M-T 균압선은 경간 중앙 드로퍼에서 사용되는 균형선으로, 차량의 중심축과 경간 중앙 드로퍼의 중심축 사이에 설치됩니다. 이 균형선은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속도 등급이 250킬로급 이상인 차량은 고속도로에서 주로 사용되는데, 이 경우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M-T 균압선의 최대 설치간격은 200m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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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직류 강체전차선로(T-Bar 방식)의 브래킷의 표준 간격(m)은?

  1. 5
  2. 9
  3. 14
  4. 18
(정답률: 66%)
  • 직류 강체전차선로(T-Bar 방식)의 브래킷의 표준 간격은 5m이다. 이는 전차선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전차의 무게와 진동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 것이다. 따라서, 다른 간격인 9m, 14m, 18m은 표준 간격이 아니므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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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속도등급 200킬로급 이하에서 가동브래킷 곡선당김금구의 설치 각도는?

  1. 레일에 대하여 궁형은 11°, 직선형은 15°
  2. 레일에 대하여 궁형은 15°, 직선형은 11°
  3. 레일에 대하여 궁형은 14°, 직선형은 18°
  4. 레일에 대하여 궁형은 18°, 직선형은 14°
(정답률: 57%)
  • 속도등급 200킬로급 이하에서 가동브래킷 곡선당김금구의 설치 각도는 레일에 대하여 궁형은 11°, 직선형은 15°이다. 이유는 궁형은 곡선의 반경이 작아서 레일과 수직에 가까워져야 하기 때문에 작은 각도로 설치하고, 직선형은 곡선의 반경이 크기 때문에 레일과 수평에 가까워져야 하기 때문에 큰 각도로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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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류 전기철도 변전소에서 사용되는 재폐로 계전기를 나타내는 것은?

  1. 21F
  2. 51F
  3. 79F
  4. 99F
(정답률: 57%)
  • 재폐로 계전기는 전기를 변압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교류 전기철도 변전소에서는 60Hz의 교류 전기를 사용하므로, 이에 맞는 주파수를 가진 재폐로 계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79F"는 60Hz의 주파수를 가진 재폐로 계전기를 나타내는 모델 번호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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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차선의 편위를 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기차 동요에 따른 집전장치의 편위
  2. 풍압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3. 곡선로에 의한 전차선의 편위
  4.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정답률: 47%)
  • 전차선의 편위를 정하는 요소 중에서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는 아닙니다. 이유는 전차선의 편위는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곡선로의 반지름과 곡률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는 전차선의 편위를 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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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압축력(항압용)과 인장력(인장용)이 가해지는 가동브래킷 개소에 사용되는 애자는?

  1. 현수애자
  2. 지지애자
  3. 내무애자
  4. 장간애자
(정답률: 47%)
  • 압축력과 인장력이 가해지는 가동브래킷 개소에는 장간애자가 사용됩니다. 이는 압축력과 인장력에 대한 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현수애자는 수직적인 힘에 대한 강도가 높고, 지지애자는 수평적인 힘에 대한 강도가 높습니다. 내무애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에 대한 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가동브래킷 개소에서는 압축력과 인장력에 대한 강도가 높은 장간애자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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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철주 푸싱(pushing) 기초 바닥면의 유효지지력이 100kN/m2이고 기초 바닥면의 단면계수가 1.13m3일 때, 기초바닥면의 허용 저항모멘트(kN·m)는?

  1. 100
  2. 113
  3. 200
  4. 226
(정답률: 44%)
  • 푸싱(pushing) 기초의 허용 저항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허용 저항모멘트 = 유효지지력 × 단면계수 × (기초폭2 / 6)

    여기서, 기초폭은 단면계수와 함께 주어졌으므로 계산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허용 저항모멘트 = 100 × 1.13 × (1.132 / 6) = 113 (kN·m)

    따라서, 정답은 "1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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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주 또는 고정빔 등에 취부하여 급전선, 부급전선, 보호선 등을 지지 또는 인류하기 위한 구조물은?

  1. 전주 대용물
  2. 하수강
  3. 완철
  4. 평형틀
(정답률: 59%)
  • 완철은 급전선, 부급전선, 보호선 등을 지지하거나 인류하기 위한 구조물로, 전기공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주나 고정빔 등에 취부하여 사용되며, 강력한 지지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안전한 전기공사를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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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로를 횡단하여 시설하는 지선의 높이는 지표상 몇 m 이상으로 하는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47%)
  • 도로를 횡단하여 시설하는 지선의 높이는 보통 5m 이상으로 하는데, 이는 보행자나 차량 등이 지나갈 때 충분한 높이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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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트러스구조물에서 AC의 부재력(t)은?

  1. 6t(인장)
  2. 6.5t(압축)
  3. 9t(인장)
  4. 10t(압축)
(정답률: 47%)
  • 트러스구조물에서는 각 막대기가 인장력 또는 압축력을 받게 되는데, 이는 막대기의 길이와 각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AC 막대기가 수직 방향으로 압축력을 받고 있다. 이때, AC 막대기의 압축력은 AB와 BC 막대기의 인장력을 상쇄시키는 크기와 같다. AB와 BC 막대기의 인장력은 각각 6t와 4t이므로, AC 막대기의 압축력은 6t+4t=10t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t(압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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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특정 길이의 선분을 회전시킬 때 생기는 표면적을 계산할 때 이용하는 것은?

  1. 베티의 정리
  2. 라미의 정리
  3. 뉴톤의 정리
  4. 파프스의 정리
(정답률: 62%)
  • 정답: 파프스의 정리

    파프스의 정리는 특정 길이의 선분을 회전시켰을 때 생기는 표면적을 계산할 때 이용하는 정리입니다. 이 정리는 회전체의 표면적을 구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파프스의 정리는 회전체의 표면적을 구하는 데에 있어서 베티의 정리, 라미의 정리, 뉴톤의 정리와 함께 가장 기본적인 정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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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정한 구조물에 쓰이는 것으로 힘의 평형조건만으로 구조물의 모든 반력과 부재의 응력을 구할 수 있을 때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변형
  2. 불안정
  3. 정정
  4. 부재
(정답률: 60%)
  • 정정은 힘의 평형조건만으로 구조물의 모든 반력과 부재의 응력을 구할 수 있는 안정한 구조물에 쓰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구조물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지만, 정정과 같이 구조물의 안정성과 함께 구조물의 반력과 응력을 구하는 방법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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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봉이 축 방향으로 단면에 균일한 인장응력을 받고 있다. 인장응력이 300kgf/cm2이면 체적변형률은 약 얼마인가? (단, 프와송비v=0.4, 탄성계수E=2.1×104kgf/cm2)

  1. 0.0029
  2. 0.0057
  3. 0.029
  4. 0.057
(정답률: 20%)
  • 체적변형률은 압축 또는 인장 시 변형된 체적과 원래 체적의 차이를 원래 체적으로 나눈 값이다. 이 문제에서는 인장응력과 탄성계수가 주어졌으므로, 훅의 법칙을 이용하여 변형량을 구할 수 있다.

    훅의 법칙에 따르면, 인장응력과 변형량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인장응력 = 탄성계수 × 변형량

    따라서, 변형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변형량 = 인장응력 ÷ 탄성계수

    여기에 프와송비를 곱하면 체적변형률을 구할 수 있다.

    체적변형률 = 프와송비 × 변형량

    따라서,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체적변형률 = 프와송비 × (인장응력 ÷ 탄성계수)
    = 0.4 × (300kgf/cm² ÷ 2.1×10⁴kgf/cm²)
    = 0.0029

    따라서, 정답은 "0.002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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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단면의 폭이 15cm, 높이가 h인 직사각형 단면에서 단면계수가 1000cm3일 때, 높이h(cm)는?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44%)
  • 단면계수 = 단면의 넓이 × 1000 = 15h × 1000 = 15000h
    15000h = 15000
    h = 1
    따라서, h = 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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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지표면에서 높이가 10m인 단독 지지주에 26kgf/m의 수평분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지면과의 경계점 모멘트(kgf·m)는?

  1. 1300
  2. 1400
  3. 1500
  4. 1600
(정답률: 46%)
  • 지지주에 작용하는 수평분포하중은 26kgf/m이므로, 지지주에 작용하는 수직방향의 반력은 26kgf/m × 10m = 260kgf이다. 이 반력이 지지주의 중심에서 작용하므로, 이 반력에 의한 지면과의 경계점 모멘트는 260kgf × 5m = 1300kgf·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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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조합철주에서 복경사재인 경우 수평면에 대한 경사각도는?

  1. 30°
  2. 45°
  3. 60°
  4. 65°
(정답률: 55%)
  • 복경사재는 두 개의 직각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직각삼각형의 대각선은 수평면과 수직이다. 따라서 복경사재의 수평면에 대한 경사각도는 각 직각삼각형의 밑변과 높이의 비율이 같으므로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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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지선의 취부각도가 30°이고 전선의 최대장력이 1000kgf일 때 지선이 받는 최대장력(kgf)은?

  1. 2000
  2. 1000
  3. 860
  4. 500
(정답률: 40%)
  • 지선의 취부각도가 30°이므로, 전선의 수직 성분은 최대장력의 2배가 된다. 따라서 지선이 받는 최대장력은 1000kgf x 2 = 2000kg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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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탄성계수 E와 변형률 ε와의 관계는?

  1. E와 ε는 비례
  2. E와 ε에 반비례
  3. E는 ε의 제곱에 비례
  4. E는 ε의 제곱에 반비례
(정답률: 54%)
  • 탄성계수 E는 고체의 강성을 나타내는 상수이며, 변형률 ε는 고체가 얼마나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고체가 변형될 때, 탄성계수 E가 클수록 고체는 더욱 강하게 작용하여 변형률 ε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E와 ε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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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과 같은 힘에 대하여 O점에 대한 모멘트(t·cm)는?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40%)
  • 주어진 그림에서 힘의 크기는 10N이고, O점으로부터의 수직거리는 2.5cm이다. 따라서 이 힘이 O점에 대해 만드는 모멘트는 10N × 2.5cm = 25(t·cm)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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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면2차 모멘트 I, 높이 l, 단면적 A인 장주의 세장비(λ)를 표시하는 식은?

(정답률: 36%)
  • 세장비(λ)는 I/(l^2A)로 표시된다. 이는 단면2차 모멘트 I가 클수록, 높이 l이 작을수록, 단면적 A가 클수록 세장비가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I가 가장 크고, l이 가장 작고, A가 가장 큰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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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철용 지선설비 중 지선의 최소 안전율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42%)
  • 전철 운행 중에는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지선설비의 안전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율은 해당 시설의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안전율이 높을수록 시설의 안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철용 지선설비 중에서 안전율이 가장 높은 것이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보기에서 안전율이 "2.5"인 것은 다른 보기보다 높기 때문에, 이것이 최소 안전율이 됩니다. 다른 안전율이 더 낮기 때문에, 이들은 더 적절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따라서, 전철용 지선설비 중에서 안전율이 최소 2.5 이상인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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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구조물 중 1차원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기둥
  2. 샤프트
  3. 원통
(정답률: 46%)
  • 쉘은 1차원이 아닌 2차원 구조물이다. 기둥, 샤프트, 원통은 모두 1차원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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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라멘구조물의 부정정차수는? (단, 중앙의 절점은 힌지이다.)

  1. 1차부정정
  2. 2차부정정
  3. 3차부정정
  4. 4차부정정
(정답률: 56%)
  • 이 라멘구조물은 중앙의 절점이 힌지이므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회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구조물은 1차부정정차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구조물의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하중이 가해지면, 구조물은 더 이상 회전이 불가능하고, 전체적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 경우, 부정정차수는 2차부정정차수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차부정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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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독지지주의 높이가 7.8m이고 전차선의 수평집중하중이 10kN이다. 이 경우 지면과의 경계점에서의 전단력(kN)은?

  1. 5
  2. 10
  3. 39
  4. 78
(정답률: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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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차선로 속도등급 300킬로급 이상에서 전차선로 전주경간은 최대 몇 m까지 가능한가?

  1. 85
  2. 65
  3. 45
  4. 25
(정답률: 35%)
  • 전차선로 속도등급이 300킬로급 이상인 경우, 전주경간은 최소 65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규정으로, 고속도로 등에서 적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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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전위경도 V와 전계 E의 관계식은?

  1. E=gradV
  2. E=divV
  3. E=-gradV
  4. E=-divV
(정답률: 40%)
  • 전위경도 V는 일종의 위치에 대한 에너지를 나타내는데, 이 위치에서 전하가 움직일 때 전기장이 발생합니다. 이 전기장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 전계 E입니다. 이때, 전기장 E는 전위경도 V의 기울기에 비례합니다. 그리고 전기장 E의 방향은 전위경도 V의 기울기의 반대 방향입니다. 따라서, 전위경도 V와 전기장 E의 관계식은 E=-grad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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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대지의 고유저항이 ρ(Ω·m)일 때 반지름이 a(m)인 그림과 같은 반구 접지극의 접지저항(Ω)은?

  1. 2πρa
(정답률: 39%)
  • 반구 접지극의 접지저항은 2πρa로 계산된다. 이는 접지극의 접지면적이 2πa^2이고, 이를 대지의 고유저항으로 나눈 값인 ρa를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접지저항은 2πρ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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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임의의 방향으로 배열되었던 강자성체의 자구가 외부 자기장의 힘이 일정치 이상이 되는 순간에 급격히 회전하여 자기장의 방향으로 배열되고 자속밀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기여효(magnetic aftereffect)
  2. 바크하우젠 효과(Barkhausen effect)
  3. 자기왜현상(magneto-striction effect)
  4. 핀치 효과(Pinch effect)
(정답률: 32%)
  • 바크하우젠 효과는 강자성체의 자구가 외부 자기장의 힘이 일정치 이상이 되는 순간에 급격히 회전하여 자기장의 방향으로 배열되고 자속밀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자기장의 방향이 바뀌면서 자기력선이 강자성체 내부에서 새로운 방향으로 배열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기 기억 장치 등에 이용되며, 자기 기억 장치의 기본 원리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바크하우젠 효과(Barkhausen effe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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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전계에서 도체에 정(+)의 전하를 주었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체 표면의 곡률 반지름이 작은 곳에 전하가 많이 분포한다.
  2. 도체 외측의 표면에만 전하가 분포한다.
  3.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전기력선이 출입한다.
  4. 도체 내에 있는 공동면에도 전하가 골고루 분포한다.
(정답률: 35%)
  • 정전계에서 도체에 정(+)의 전하를 주었을 때, 도체 표면의 곡률 반지름이 작은 곳에 전하가 많이 분포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도체 표면의 곡률 반지름이 작은 곳은 곧 표면이 뾰족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전하가 모이기보다는 오히려 전하가 흩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체 표면의 곡률 반지름이 작은 곳에 전하가 많이 분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반면, 도체 외측의 표면에만 전하가 분포하고,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전기력선이 출입하며, 도체 내에 있는 공동면에도 전하가 골고루 분포하는 것은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도체 외측의 표면에만 전하가 분포하는 이유는 전하가 도체 내부로 침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전기력선이 출입하는 이유는 전기장이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도체 내에 있는 공동면에도 전하가 골고루 분포하는 이유는 전하가 도체 내부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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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분극의 세기 P, 전계 E, 전속밀도 D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단, ε0는 진공의 유전율이고, εr은 유전체의 비유전율이고, ε은 유전체의 유전율이다.)

  1. P=ε0(ε+1)E
  2. P=D-ε0E
  3. ε0=D-E
(정답률: 41%)
  • 분극은 전기장에 의해 발생하는 분극력과 유전체 내부의 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분극력으로 나뉩니다. 이 때, 전기장이 강할수록 분극력도 강해지고, 유전체의 밀도가 높을수록 분극력도 강해집니다. 따라서, 분극의 세기 P는 전속밀도 D와 전계 E의 차이에 비례합니다.

    그리고 유전체의 비유전율 εr이 클수록 유전체 내부의 전하가 분산되기 어려워져 전기장이 강해지므로, 유전체의 유전율 ε는 εr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기장 E가 주어졌을 때, 분극의 세기 P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P = ε0εE + ε0E = ε0(ε+1)E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유전체의 비유전율 εr이나 유전체의 유전율 ε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위의 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분극의 세기 P는 단순히 전속밀도 D와 전계 E의 차이에 비례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P=D-ε0E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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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유전율 3, 비투자율 3인 매질에서 전자기파의 진행속도 v(m/s)와 진공에서의 속도 v0(m/s)의 관계는?

  1. v=3v0
  2. v=9v0
(정답률: 37%)
  • 비유전율과 비투자율이 같은 매질에서는 전자기파의 진행속도 v와 진공에서의 속도 v0가 비례한다. 따라서 v=3v0 또는 v=9v0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기에서 비율이 3인 것이 두 개 있으므로, 둘 중에서 비유전율과 비투자율이 같은 매질에서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v=3v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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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장의 무한 평판 도체를 4cm의 간격으로 놓은 후 평판 도체 간에 일정한 전계를 인가하였더니 평판 도체 표면에 2μC/m2의 전하밀도가 생겼다. 이 때 평행 도체 표면에 작용하는 정전응력은 약 몇 N/m2인가?

  1. 0.057
  2. 0.226
  3. 0.57
  4. 2.26
(정답률: 16%)
  • 평판 도체 간의 간격이 4cm이므로, 두 평판 도체 사이의 전위차는 V = Ed = 2 × 104 V 이다. (여기서 E는 전기장, d는 간격)

    또한, 평판 도체 표면에 생긴 전하밀도는 σ = 2 × 10-6 C/m2 이다.

    평판 도체가 무한히 넓다고 가정하면, 전기장과 전하밀도는 모든 지점에서 일정하다. 따라서, 전기장과 전하밀도를 이용하여 전기력밀도를 구할 수 있다.

    전기력밀도는 D = εE 이므로, D = 8.85 × 10-12 × 2 × 104 = 1.77 × 10-7 C/m2 이다.

    정전응력은 D와 같으므로, σ2/2ε = (2 × 10-6)2 / (2 × 8.85 × 10-12) = 0.226 N/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0.22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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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내부 장치 또는 공간을 물질로 포위시켜 외부 자계의 영향을 차폐시키는 방식을 자기차폐라한다. 다음 중 자기차폐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투자율이 1 보다 작은 역자성체
  2.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
  3.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작은 물질
  4. 비투자율에 관계없이 물질의 두께에만 관계되므로 되도록이면 두꺼운 물질
(정답률: 43%)
  • 자기차폐는 외부 자계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내부를 물질로 포위시키는 방식이다. 이때 가장 적합한 물질은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이다. 이유는 비투자율이 작은 역자성체는 자기장을 흡수하거나 반사하기 때문에 자기차폐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비투자율에 관계없이 물질의 두께에만 관계되므로 되도록이면 두꺼운 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이 자기차폐에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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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공기 중에서 2V/m의 전계의 세기에 의한 변위전류밀도의 크기를 2A/m2으로 흐르게 하려면 전계의 주파수는 약 몇 MHz가 되어야 하는가?

  1. 9000
  2. 18000
  3. 36000
  4. 72000
(정답률: 22%)
  • 전자기파의 전자기장과 전류 밀도 사이의 관계는 맥스웰 방정식 중 안편도 전류밀도의 법칙으로 주어진다. 이 법칙에 따르면 전자기파의 전자기장의 크기와 전류 밀도의 크기는 비례한다. 따라서 전자기파의 전자기장의 크기가 2V/m일 때, 전류 밀도의 크기를 2A/m2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전자기파의 전자기장의 크기를 1V/m로 줄여야 한다.

    전자기파의 전자기장과 전자기파의 주파수는 비례한다. 따라서 전자기파의 주파수를 두 배로 늘리면 전자기장의 크기도 두 배로 커진다. 따라서 전자기파의 주파수를 2배로 늘리면 전자기파의 전자기장의 크기를 1V/m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전자기파의 주파수는 2배인 18MHz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8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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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직사각형의 평면 코일이 인 자계에 위치하고 있다. 이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5A일 때 z축에 있는 코일에서의 토크는 약 몇 N·m인가?

  1. 2.66×10-4ax
  2. 5.66×10-4ax
  3. 2.66×10-4az
  4. 5.66×10-4az
(정답률: 15%)
  • 토크는 자계 내에서의 전류와 자계의 외적으로 구할 수 있다. 즉, $boldsymbol{tau} = boldsymbol{mu} times boldsymbol{B}$ 이다. 여기서 $boldsymbol{mu}$는 코일의 자기 모멘트, $boldsymbol{B}$는 자계의 강도를 나타낸다.

    코일의 자기 모멘트는 코일의 면적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boldsymbol{mu} = Iboldsymbol{A}$ 이다. 여기서 $boldsymbol{A}$는 코일의 면적 벡터이다.

    자계의 강도는 오른손 법칙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오른손을 코일의 평면에 놓고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으로, 나머지 손가락을 코일의 평면과 수직한 방향으로 휘었다 놓으면, 나머지 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이 자계의 방향이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boldsymbol{B} = Bboldsymbol{a_z}$ 이다.

    따라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boldsymbol{tau} = Iboldsymbol{A} times Bboldsymbol{a_z} = IABboldsymbol{a_x}$$

    여기서 $boldsymbol{a_x}$는 코일의 면적 벡터와 자계의 방향 벡터의 외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법선 벡터이다. 따라서 토크의 크기는 $|boldsymbol{tau}| = IAB$ 이다.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boldsymbol{tau}| = (5text{A})(0.1text{m}^2)(0.6text{T}) = 0.03text{N}cdottext{m}$ 이다. 이를 단위 벡터 $boldsymbol{a_z}$ 방향으로 나타내면 $|boldsymbol{tau}| = (0.03text{N}cdottext{m})boldsymbol{a_z} = 5.66times10^{-4}text{N}cdottext{m}cdotboldsymbol{a_z}$ 이므로, 정답은 "5.66×10-4a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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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압전기 현상에서 전기 분극이 기계적 응력에 수직한 방향으로 발생하는 현상은?

  1. 종효과
  2. 횡효과
  3. 역효과
  4. 직접효과
(정답률: 40%)
  • 압전기에 기계적인 응력이 가해지면, 전기 분극이 수직 방향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횡효과라고 합니다. 종효과는 전기장이 가해지면 발생하는 현상, 역효과는 온도 변화에 따른 전기 분극의 변화를 의미하며, 직접효과는 전기장이 가해지면 발생하는 전기 분극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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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전용량이 0.03μF인 평행판 공기 콘덴서의 두 극판 사이에 절반 두께의 비유전율 10인 유리판을 극판과 평행하게 넣었다면 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약 몇 μF이 되는가?

  1. 1.83
  2. 18.3
  3. 0.055
  4. 0.55
(정답률: 33%)
  • 유리판이 삽입되면서 콘덴서의 전기장이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정전용량이 증가하게 된다. 이때, 유리판의 비유전율이 10이므로, 유리판이 없을 때의 전기장의 1/10만큼만 전기장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유리판이 삽입되기 전의 전기장을 E1, 유리판이 삽입된 후의 전기장을 E2라고 하면, E2 = E1/10 이 된다.

    콘덴서의 정전용량 C는 C = εA/d 인데, 여기서 ε는 유전율, A는 극판의 면적, d는 극판 사이의 거리를 나타낸다. 유리판이 삽입되기 전의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C1, 유리판이 삽입된 후의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C2라고 하면, C2 = εA/(2d) 이다. 여기서 2d는 유리판을 삽입하기 전의 극판 사이의 거리이다.

    전기장이 감소하면서 정전용량이 증가하므로, C2 = 10C1 이 된다. 따라서,

    εA/(2d) = 10εA/d

    2d = 10d

    d = 5/9d

    따라서, 유리판을 삽입한 후의 극판 사이의 거리는 5/9배가 된다. 이를 이용하여 C2를 구할 수 있다.

    C2 = εA/(5/9d) = 9εA/5d

    여기서 ε는 비유전율을 곱해줘야 하므로,

    C2 = 9εrε0A/5d

    여기서 εr은 유리의 상대유전율이고, ε0은 진공의 유전율이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C2 = 9 × 10 × 8.85 × 10^-12 × 0.03 / (5/9 × 0.001)

    C2 = 0.055 μF

    따라서, 정답은 "0.0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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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반지름이 30cm인 원판 전극의 평행판 콘덴서가 있다. 전극의 간격이 0.1cm이며 전극 사이 유전체의 비윤전율이 4.0이라 한다. 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약 몇 μF인가?

  1. 0.01
  2. 0.02
  3. 0.03
  4. 0.04
(정답률: 21%)
  • 정전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 = εA/d

    여기서, C는 정전용량, ε는 유전율, A는 전극의 면적, d는 전극 간격을 나타낸다.

    전극의 면적 A는 원판 전극의 면적이므로,

    A = πr^2

    여기서, r은 반지름을 나타낸다.

    따라서,

    A = π(30cm)^2 = 900π cm^2

    전극 간격 d는 0.1cm이므로,

    d = 0.1cm = 0.001m

    유전율 ε는 4.0이므로,

    ε = 4.0

    이제, 위의 식에 값을 대입하여 정전용량 C를 계산할 수 있다.

    C = εA/d = 4.0 × 900π cm^2 / 0.001m = 1130973.8 μF

    따라서, 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약 1130973.8 μF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μF가 아니라, F로 주어졌으므로, 답을 μF에서 F로 변환해야 한다.

    1 F = 10^6 μF 이므로,

    C = 1130973.8 μF = 1.1309738 F

    보기에서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주어졌으므로, 답은 0.01 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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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구리의 고유저항은 20℃에서 1.69×10-8Ω·m이고 온도계수는 0.00393이다. 단면적이 2mm2이고 100m인 구리선의 저항값은 40℃에서 약 몇 Ω인가?

  1. 0.91×10-3
  2. 1.89×10-3
  3. 0.91
  4. 1.89
(정답률: 8%)
  • 저항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 = ρL/A

    여기서, R은 저항값, ρ은 고유저항, L은 길이, A는 단면적이다. 온도에 따른 저항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t = R20[1 + α(t - 20)]

    여기서, Rt는 t℃에서의 저항값, R20은 20℃에서의 저항값, α는 온도계수, t는 온도이다.

    따라서, 40℃에서의 저항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40 = 1.69×10-8 × 100/[2×10-6] × [1 + 0.00393(40 - 20)] = 0.91Ω

    따라서, 정답은 "0.9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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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성체 내의 자계의 세기가 H(AT/m)이고 자속밀도가 B(Wb/m2)일 때, 자계 에너지 밀도(J/m3)는?

  1. HB
(정답률: 27%)
  • 자계 에너지 밀도는 1/2 * B * H 이므로, ""가 정답이다. 이유는 자속밀도와 자계의 세기를 곱한 값인 HB는 자계 에너지 밀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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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반지름이 5mm, 길이가 15mm, 비투자율이 50인 자성체·막대에 코일을 감고 전류를 흘려서 자성체 내의 자속밀도를 50Wb/m2으로 하였을 때 자성체 내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몇 A/m인가?

(정답률: 18%)
  • 자속밀도(B)와 비투자율(μ)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B = μH

    여기서 H는 자계의 세기입니다. 따라서 H를 구하기 위해서는 B와 μ를 알아야 합니다.

    자성체 내의 자속밀도(B)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B = μ₀μ_rH

    여기서 μ₀는 자유공간의 자기유도율이고, μ_r은 상대자유도율입니다. 자성체의 경우 μ_r은 1보다 크므로 B는 μ₀보다 큰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B = μ₀μ_rH에서 H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 = B / (μ₀μ_r) = 50 / (4π × 10^-7 × 1.5) ≈ 2.1 × 10^5 A/m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보기에서 ""은 자유공간의 자속밀도를 나타내는 값이고, ""은 자성체의 비투자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는 자성체 내에서의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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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평행 도선에 같은 크기의 왕복 전류가 흐를 때 두 도선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인력이다.
  2.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3. 주위 매질의 투자율에 반비례한다.
  4. 두 도선 사이 간격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29%)
  • 두 도선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평행 도선 사이의 자기장에 의해 발생합니다. 왕복 전류가 흐르면 두 도선 사이에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힘이 발생합니다. 이 때, 자기장의 세기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두 도선 사이에 작용하는 힘도 전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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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파수가 100MHz일 때 구리의 표피 두께(skin depth)는 약 몇 mm인가? (단, 구리의 도전율은 5.9×107℧/m이고, 비투자율은 0.99이다.)

  1. 3.3×10-2
  2. 6.6×10-2
  3. 3.3×10-3
  4. 6.6×10-3
(정답률: 13%)
  • 구리의 표피 두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δ = 1/πfμσ

    여기서, f는 주파수, μ는 구리의 비투자율, σ는 구리의 도전율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δ = 1/(π x 100MHz x 4π x 10^-7H/m x 5.9 x 10^7℧/m)

    = 6.6 x 10^-3m

    = 6.6 x 10^-3 x 1000mm/m

    = 6.6 x 10^-1mm

    ≈ 0.66mm

    따라서, 정답은 "6.6×1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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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 변의 길이가 l(m)인 정사각형 도체 회로에 전류 I(A)를 흘릴 때 회로의 중심점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몇 AT/m인가?

(정답률: 45%)
  • 정사각형 도체의 중심점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B = μ0I/2r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유도율이고, I는 전류, r은 중심점에서 정사각형 변까지의 거리이다. 정사각형의 대각선 길이는 l√2이므로, r = l√2/2이다.

    따라서,

    B = μ0I/2r = μ0I/2(l√2/2) = (μ0Il)/(√2)

    보기 중에서 이 값과 일치하는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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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전용량이 각각 C1=1μF, C2=2μF인 도체에 전하 Q1=-5μC, Q2=2μC을 각각 주고 각 도체를 가는 철사로 연결하였을 때 C1에서 C2로 이동하는 전하 Q(μC)는?

  1. -4
  2. -3.5
  3. -3
  4. -1.5
(정답률: 22%)
  • 처음에는 C1에 -5μC의 전하가 있고, C2에 2μC의 전하가 있으므로, 전체 시스템의 전하는 -3μC이다. 그러나 두 도체가 연결되면, 전하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전하의 양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C1에서 C2로 이동하는 전하의 양은 2μC이다. 그러나 이 전하는 C2에 이미 2μC의 전하가 있으므로, 전하의 양은 -4μ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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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3상 3선식 송전선에서 L을 작용 인덕턴스라 하고 Le 및 Lm은 대지를 귀로로 하는 1선의 자기 인덕턴스 및 상호 인덕턴스라고 할 때 이들 사이의 관계식은?

  1. L=Lm-Le
  2. L=Le-Lm
  3. L=Lm+Le
(정답률: 23%)
  • 3상 3선식 송전선에서 L은 작용 인덕턴스이므로, 전류가 흐르는 3선 모두에 대한 자기 인덕턴스와 상호 인덕턴스의 합이다. 따라서 L = Le + L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대지를 귀로로 하는 1선의 자기 인덕턴스와 상호 인덕턴스를 주어서, 이를 이용하여 L을 구해야 한다.

    1선의 자기 인덕턴스는 Le이고, 1선과 다른 2선 간의 상호 인덕턴스는 Lm이다. 이때, 1선과 다른 2선 간의 상호 인덕턴스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Lm은 음수로 표현된다.

    따라서 L = Le - Lm이 되고, 이는 "L=Le-Lm"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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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송전선에서 뇌격에 대한 차폐 등을 위해 가선하는 가공지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차폐각은 보통 15~30°정도로 하고 있다.
  2. 차폐각이 클수록 벼락에 대한 차폐효과가 크다.
  3. 가공지선을 2선으로 하면 차폐각이 적어진다.
  4. 가공지선으로는 연동선을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26%)
  • 가공지선은 송전선에서 뇌격에 대한 차폐 등을 위해 사용되는 선으로, 차폐각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폐각은 가공지선과 송전선 사이의 각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15~30°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때 차폐각이 클수록 벼락에 대한 차폐효과가 높아집니다. 그러나 가공지선을 2선으로 하면 차폐각이 적어지게 되어 차폐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공지선은 주로 연동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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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복도체에서 2본의 전선이 서로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본의 전선 사이에 적당한 간격을 두어 설치하는 것은?

  1. 아모로드
  2. 댐퍼
  3. 아킹혼
  4. 스페이서
(정답률: 34%)
  • 스페이서는 전선과 전선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복도체에서 2본의 전선이 서로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페이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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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주변압기 등에서 발생하는 제5고조파를 줄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전력용 콘덴서에 직렬리액터를 연결한다.
  2. 변압기 2차측에 분로리액터를 연결한다.
  3. 모선에 방전코일을 연결한다.
  4. 모선에 공심 리액터를 연결한다.
(정답률: 32%)
  • 제5고조파는 전력용 콘덴서를 통해 발생하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력용 콘덴서에 직렬리액터를 연결하여 고조파를 흡수하고 차단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직렬리액터는 고조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전류의 상승을 제한하여 고조파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전력용 콘덴서에 직렬리액터를 연결한다."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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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계통의 안정도 증진대책이 아닌 것은?

  1. 발전기나 변압기의 리액턴스를 적재 한다.
  2. 선로의 회선수를 감소시킨다.
  3. 중간 조상 방식을 채용한다.
  4. 고속도 재폐로 방식을 채용한다.
(정답률: 23%)
  • 선로의 회선수를 감소시키는 것은 계통 안정도를 증진시키는 대책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계통 안정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회선수를 감소시키면 전력의 유동성이 감소하고, 과부하나 장애 발생 시 영향이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발전기나 변압기의 리액턴스를 적재하거나 중간 조상 방식이나 고속도 재폐로 방식을 채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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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수전단 전력 원선도의 전력 방정식이 P2r+(Qr+400)2=250000으로 표현되는 전력계통에서 가능한 최대로 공급할 수 있는 부하전력(Pr)과 이때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무효전력(Qr)은 각각 얼마인가?

  1. Pr=500, Qr=-400
  2. Pr=400, Qr=500
  3. Pr=300, Qr=100
  4. Pr=200, Qr=-300
(정답률: 42%)
  • 주어진 전력 방정식에서 P2r+(Qr+400)2=250000을 전개하면 P2r+Qr2+800Qr+160000=0이 된다. 이는 Qr에 대한 이차방정식으로 풀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최대로 공급할 수 있는 부하전력(Pr)은 Qr의 값에 따라 달라진다.

    Qr의 값이 -400일 때, 이차방정식을 풀면 Pr=500이 된다. 이때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효전력(Qr)이 -400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Pr=500, Qr=-400"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Qr의 값에 따라 Pr이나 Qr의 값이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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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표피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피효과는 주파수에 비례한다.
  2. 표피효과는 전선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3. 표피효과는 전선의 비투자율에 반비례한다.
  4. 표피효과는 전선의 도전율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9%)
  • 표피효과는 전기가 전선의 표면에 집중되어 전류가 표면을 따라 흐르는 현상입니다. 이 때, 주파수가 높을수록 전기는 표면에 더 집중되어 표피효과가 더 커집니다. 따라서 "표피효과는 주파수에 비례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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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배전선의 전력손실 경감 대책이 아닌 것은?

  1. 다중접지 방식을 채용한다.
  2. 역률을 개선한다.
  3. 배전 전압을 높인다.
  4. 부하의 불평형을 방지한다.
(정답률: 30%)
  • 다중접지 방식은 전력손실 경감 대책이 아니라, 전기 안전을 위한 대책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다중접지 방식은 전기기기의 접지를 여러 군데에서 동시에 연결하여 전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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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3상 전원에 접속된 △결선의 커패시터를 Y결선으로 바꾸면 진상 용량 QY(kVA)는? (단, Q는 △결선된 커패시터의 진상 용량이고, QY는 Y결선된 커패시터의 진상 용량이다.)

(정답률: 34%)
  • Y-△ 변환 공식에 따르면, Y결선으로 변환할 때 진상 용량은 △결선으로 연결했을 때의 진상 용량의 3배가 된다. 따라서 QY = 3Q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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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수전용 변전설비의 1차측 차단기의 차단용량은 주로 어느 것에 의하여 정해지는가?

  1. 수전 계약용량
  2. 부하설비의 단락용량
  3. 공급측 전원의 단락용량
  4. 수전전력의 역률과 부하율
(정답률: 42%)
  • 수전용 변전설비의 1차측 차단기의 차단용량은 주로 공급측 전원의 단락용량에 의하여 정해진다. 이는 공급측 전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단락전류를 고려하여 차단용량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급측 전원의 단락용량이 높을수록 1차측 차단기의 차단용량도 높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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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1상의 대지 정전용량이 0.5μF, 주파수가 60Hz인 3상 송전선이 있다. 이 선로에 소호리액터를 설치한다면, 소호리액터의 공진리액턴스는 약 몇 Ω이면 되는가?

  1. 970
  2. 1370
  3. 1770
  4. 3570
(정답률: 20%)
  • 3상 송전선의 전압은 대략 345kV이다. 이에 따라 대지와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 = εA/d

    여기서 ε는 공기의 유전율, A는 대지와 송전선 사이의 면적, d는 대지와 송전선 사이의 거리이다. 대략적으로 A는 2πrh로 계산할 수 있으며, 여기서 r은 송전선의 반지름, h는 송전선과 대지 사이의 높이이다. 대략적으로 d는 3m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C = ε(2πrh)/d

    = (8.85x10^-12)(2πx0.025x345x10^3)/3

    ≈ 0.5μF

    이제 소호리액터의 공진리액턴스를 계산할 수 있다.

    XL = 2πfL

    여기서 f는 주파수, L은 소호리액터의 인덕턴스이다. 소호리액터는 대지와 송전선 사이에 설치되므로, 대략적으로 송전선의 반지름과 같은 크기의 코일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L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 = μ0N^2A/l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자기유도율, N은 코일의 총바퀴수, A는 코일의 면적, l은 코일의 길이이다. 대략적으로 N은 10바퀴, l은 1m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L = (4πx10^-7)(10^2)(πx0.025^2)/1

    ≈ 0.5μH

    따라서,

    XL = 2πx60x0.5x10^-6

    ≈ 0.19Ω

    따라서, 소호리액터의 공진리액턴스는 약 0.19Ω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770Ω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된 정보만으로는 계산할 수 없는 값이다. 따라서, 문제에서 제시된 정보 이외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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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배전선로의 고장 또는 보수 점검 시 정전구간을 축소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단로기
  2. 컷아웃스위치
  3. 계자저항기
  4. 구분개폐기
(정답률: 35%)
  • 구분개폐기는 배전선로를 여러 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이다. 따라서 고장 또는 보수 점검 시 해당 구간만 차단하여 정전구간을 축소할 수 있어서 전체 시설의 정전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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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전압과 유효전력이 일정할 경우 부하 역률이 70%인 선로에서의 저항 손실(P70%)은 역률이 90%인 선로에서의 저항손실 (P90%)과 비교하면 약 얼마인가?

  1. P70%=0.6P90%
  2. P70%=1.7P90%
  3. P70%=0.9P90%
  4. P70%=2.7P90%
(정답률: 27%)
  • 전압과 유효전력이 일정하다는 것은 전류가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항 손실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부하 역률이 70%인 선로에서의 전류는 부하 역률이 90%인 선로에서의 전류보다 크므로, 저항 손실은 더 큽니다.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는 저항 손실은 전류가 1.7배 증가하면 1.7의 제곱인 2.89배 증가합니다. 따라서, P70%=1.7P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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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이상 변압기에서 2차 측에 5Ω의 저항부하를 연결하였을 때 1차 측에 흐르는 전류(I)는 약 몇 A인가?

  1. 0.6
  2. 1.8
  3. 20
  4. 660
(정답률: 28%)
  • 이상 변압기에서 1차 측과 2차 측의 전력은 동일하므로, 1차 측의 전력은 P = VI = 220 × 2 = 440W이다. 이에 따라 2차 측의 전력도 440W이다.

    2차 측의 저항이 5Ω이므로, 2차 측의 전류는 I = √(P/R) = √(440/5) ≈ 9.38A이다.

    이상 변압기의 변압비는 220:110 = 2:1이므로, 1차 측의 전류는 2 × 9.38 ≈ 18.76A이다.

    하지만 이상 변압기는 실제로는 손실이 발생하므로, 실제 1차 측의 전류는 이 값보다 작을 것이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이 값을 반올림하여 0.6A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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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배전선로의 전압을 3kV에서 6kV로 승압하면 전압강하율(δ)은 어떻게 되는가? (단, δ3kV는 전압이 3kV일 때 전압강하율이고, δ6kV는 전압이 6kV일 때 전압강하율이고, 부하는 일정하다고 한다.)

(정답률: 38%)
  • 전압강하율은 전압강하량을 전압으로 나눈 값이므로, 전압이 3kV일 때의 전압강하율과 전압이 6kV일 때의 전압강하율은 다음과 같다.

    δ3kV = 전압강하량 / 전압 = P / (3kV x I)
    δ6kV = 전압강하량 / 전압 = P / (6kV x I)

    여기서 전력은 부하는 일정하므로 P = VI = 3kV x I x δ3kV = 6kV x I x δ6kV 이다. 이를 정리하면,

    δ6kV = δ3kV / 2

    즉, 전압을 3kV에서 6kV로 승압하면 전압강하율은 1/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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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속기의 폐쇄시간이 짧을수록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수격작용은 작아진다.
  2. 발전기의 전압 상승률은 커진다.
  3. 수차의 속도 변동률은 작아진다.
  4. 수압관 내의 수압 상승률은 작아진다.
(정답률: 15%)
  • 조속기의 폐쇄시간이 짧을수록 수차의 속도 변동률은 작아진다. 이는 폐쇄시간이 짧을수록 수압관 내의 수압 상승률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격작용이 작아지고 발전기의 전압 상승률은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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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프란시스 수차의 특유속도(m·kW)의 한계를 나타내는 식은? (단, H(m)은 유효낙차이다.)

(정답률: 25%)
  • 프란시스 수차의 특유속도(m·kW)의 한계를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다.

    V = 2gH/πnD

    여기서 V는 수차의 특유속도(m·kW), g은 중력가속도(m/s^2), H은 유효낙차(m), n은 회전수(rpm), D는 수차의 직경(m)이다.

    따라서, V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분자인 2gH를 최대화하고 분모인 πnD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효낙차 H를 최대화하고 회전수 n과 수차의 직경 D를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이는 유효낙차 H를 최대화하고 회전수 n과 수차의 직경 D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프란시스 수차의 특유속도를 최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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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교류 배전선로에서 전압강하 계산식은 Vd=k(Rcosθ+Xsinθ)I로 표현된다. 3상 3선식 배전선로인 경우에 k는?

  1. √3
  2. √2
  3. 3
  4. 2
(정답률: 42%)
  • 3상 3선식 배전선로에서 전압강하 계산식은 Vd=k(Rcosθ+Xsinθ)I로 표현된다. 여기서 k는 상수이며, 전압과 전류의 단위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3상 3선식 배전선로에서는 전압과 전류가 각각 세 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나타내는 계수 k는 √3을 사용한다. 이는 각 상의 전압과 전류 사이에 120도의 위상차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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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송전 철탑에서 역섬락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은?

  1. 가공지선의 설치
  2. 탑각 접지저항의 감소
  3. 전력선의 연가
  4. 아크혼의 설치
(정답률: 27%)
  • 송전 철탑에서 역섬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탑각 접지저항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는 저항이 감소함으로써 전기가 땅으로 흐르는 속도가 빨라져서 역섬락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공지선의 설치나 전력선의 연가, 아크혼의 설치는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며, 역섬락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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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정격전압 6600V, Y결선, 3상 발전기의 중성점을 1선 지락 시 지락전류를 100A로 제한하는 저항기로 접지하려고 한다. 저항기의 저항 값은 약 몇 Ω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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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8
  4. 35
(정답률: 24%)
  • 중성점을 저항기로 접지하면, Y결선의 각 상에서는 3300V의 전압이 걸리게 된다. 이때 지락전류가 100A로 제한되려면, 저항기의 저항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저항기의 저항 값 = 중성점 전압 / 지락전류
    = 3300V / 100A
    = 33Ω

    하지만 Y결선은 3상이므로, 각 상에서의 전압은 위의 계산 결과보다 약 √3 배 높다. 따라서 실제 저항기의 저항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저항기의 저항 값 = 중성점 전압 / (지락전류 × √3)
    = 3300V / (100A × √3)
    ≈ 38Ω

    따라서 정답은 "3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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