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8-14)

전기철도기사
(2021-08-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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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철도공학

1. 곡선인 경우 열차가 통과할 때의 원심력에 의해 차량이 선로 외측으로 넘어지는 것을 막고 외측 레일을 내측 레일보다 높게 부설하여 원심력과 중력의 균형을 도모하는데, 이고저차는?

  1. 캔트
  2. 슬랙
  3. 구배
  4. 확장
(정답률: 알수없음)
  • 캔트는 곡선이 아닌 직선 구간에서도 열차가 통과할 때의 원심력에 의해 차량이 선로 외측으로 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외측 레일을 내측 레일보다 높게 부설하여 원심력과 중력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고저차에서도 캔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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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류 1500V 병렬급전 계통에서 그림과 같은 단위로 차량 부하가 I1(A), I2(A) 로 분포하고 있을 때, B 변전소에서 공급되는 전류 IB(A) 는? (단, 급전선로의 단위 길이 당 저항은 같다.)

  1. 1400
  2. 1600
  3. 1800
  4. 200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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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류급전방식에서 위상이 90° 다른 M상과 T상이 혼촉한 경우의 고장 전류식은? (단, VMT: MT 혼촉전압, IMT : MT 혼촉전류, ZAT: AT 누설임피던스,Z0 : 전원 임피던스, ZM, ZT : 변압기 임피던스)

(정답률: 39%)
  • 교류급전방식에서 위상이 90° 다른 M상과 T상이 혼촉한 경우, 고장 전류식은 다음과 같다.

    IMT = VMT / √2(Z0 + ZM + ZT + ZAT)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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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차선로의 파동전파속도(C)를 산출하는 공식은? (단, T: 전차선 장력(N), ρ: 단위길이 당 질량(kg/m))

  1. C=T×ρ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로의 파동전파속도(C)는 "C="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전차선로의 장력(T)과 단위길이 당 질량(ρ)의 곱으로 나타내어지는데, 이는 전파가 전차선로에서 전달될 때 전차선로의 물리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차선로의 파동전파속도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전차선로의 장력과 단위길이 당 질량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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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두 금속의 상대 전위차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1. 부하의 정도
  2. 부시의 정도
  3. 전류의 정도
  4. 저항의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금속의 상대 전위차는 두 금속 사이에 일어나는 화학 반응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부식이나 부식 방지 등의 화학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식의 정도"가 아닌 "부식의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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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변전소로부터 송출된 전류가 급전선 등을 통하여 전기차에 집전되기까지의 사이에 주회로인 전차선 이외의 전선, 가선금구 등에 흐르는 전류를 순환전류라 한다. 다음 중 순환전류의 경로로 볼 수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급전분기장치
  2. M-T 균압선
  3. 보호선
  4. 조가선
(정답률: 알수없음)
  • 보호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전선으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기기기나 인체를 보호하기 위해 지불되는 전류를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보호선은 순환전류의 경로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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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력차의 동륜점착계수(U)를 올바르게 표시한 식은? (단, W를 동력자의 중량(kgf), F를 견인력(kgf)이라 한다.)

(정답률: 20%)
  • 동륜점착계수(U)는 동력차가 도로와 접촉하는 지점에서의 마찰력과 동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U = F/W 이다. 그러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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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종금속의 접촉으로 인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중간금속을 삽입
  2. 이종 금속간을 절연
  3. 전위차가 작은 금속 선정
  4. 고유저항이 작은 금속 선정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저항이 작은 금속을 선택하는 것은 전기적으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전기적인 저항이 작아 전기적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이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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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열차저항의 분류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1. 주행저항
  2. 곡선저항
  3. 출발저항
  4. 누설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의 운행과는 관련이 없는 누설저항은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누설저항은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누설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저항으로, 열차의 운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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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속구간 일반개소의 인류장치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최대 인류구간은 얼마로 한정 하여야 하는가?

  1. 800m
  2. 1000m
  3. 1250m
  4. 1500m
(정답률: 30%)
  • 고속도로에서는 차량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인류구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의 최대 인류구간은 1500m로 한정합니다. 이는 차량의 속도가 120km/h일 때, 급정거를 하지 않고도 인간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거리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속도로 일반개소의 인류장치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최대 인류구간은 1500m로 한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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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공전차선로의 이선에 따른 장애방지 대책이 아닌 것은?

  1. 전차선의 높이를 높게 한다.
  2. 전차선로의 경점을 작게 한다.
  3. 내마모성이 우수한 재료를 사용한다.
  4. 2대의 팬터그래프를 1조로 하여 운행한다.
(정답률: 50%)
  • 전차선의 높이를 높이면 차량이 전차선을 넘어가지 못하게 되어, 차량이 전차선을 넘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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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축 허용범위를 600mm 할 때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에서 장력추 취부용 지지대 간격에 따라 허용되는 적정한 전차선의 길이는 약 몇 m 인가? (단, 전차선의 선팽창계수를 1.7×10-5, 최고 및 최저의 온도 차를 60℃로 한다.)

  1. 147
  2. 294
  3. 588
  4. 1176
(정답률: 알수없음)
  • 활차식 자동장력조정장치에서 장력추 취부용 지지대 간격에 따라 허용되는 적정한 전차선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차선의 길이 = (장력추 취부용 지지대 간격) × (허용 전차선의 선팽창량) / (전차선의 선팽창계수 × 최대 온도차)

    여기서, 허용 전차선의 선팽창량은 신축 허용범위인 600mm 이므로 0.6m 이다.

    따라서, 전차선의 길이 = (장력추 취부용 지지대 간격) × (0.6m) / (1.7×10-5 × 60℃) = (장력추 취부용 지지대 간격) × 588.24

    이를 통해, 적정한 전차선의 길이가 588m가 되려면 장력추 취부용 지지대 간격은 1m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8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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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공전차선의 편위는 직선구간에서 좌우 몇 mm를 표준으로 하고 있는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전차선의 편위는 보통 좌우 200mm를 표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도로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더라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는 차선 변경 등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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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기철도에서 급전선로의 보호계전기가 아닌 것은?

  1. 거리계전기
  2. 과전류계전기
  3. 재폐로계전기
  4. 비율차동계전기
(정답률: 40%)
  • 급전선로는 전류가 매우 크기 때문에 과전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급전선로의 보호계전기는 과전류를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하는 과전류계전기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비율차동계전기는 전류의 차이를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하는 보호계전기입니다. 이는 급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지락 등의 문제를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율차동계전기는 급전선로의 보호계전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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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흡상변압기의 주요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압강하를 보상한다.
  2. 역률을 개선시킨다.
  3. 전차선의 절연을 향상시킨다.
  4. 통신유도장애를 경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흡상변압기는 전력선로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잡음을 흡수하여 통신유도장애를 경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자기파의 감쇠와 같은 원리로 작용하며, 전력선로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잡음을 흡수하여 전력선로 외부로 유출되는 전자기파의 양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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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철도선로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궤도를 구성하는 3요소는 레일, 침목, 도상이다.
  2. 선로의 동급이 1급선인 경우 설계속도가 200km/시간 이하이다.
  3. 실제의 궤간은 1435 + 슬랙 ± 공차 이내가 되도록 하고 있다.
  4. 우리나라 철도에서의 완화곡선은 나선곡선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정답률: 40%)
  • 선로의 동급이 1급선인 경우 설계속도가 200km/시간 이하이다. (실제로는 230km/시간 이하)

    우리나라 철도에서의 완화곡선은 나선곡선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이유는, 나선곡선은 곡률이 일정하지 않은 원호곡선에 비해 곡률이 부드럽게 변화하여 열차의 진행 방향과 곡률의 방향이 일치하여 열차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나선곡선은 원호곡선에 비해 더 긴 거리를 필요로 하지만, 열차의 속도를 높일 수 있어서 전체적인 운행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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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열차속도가 80km/h이하 일 때, 교류 강체 전차선로 두 지지점간의 최대 고저차는?

  1. ±5mm
  2. ±7mm
  3. ±8mm
  4. ±10mm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속도가 80km/h 이하일 때, 교류 강체 전차선로 두 지지점간의 최대 고저차는 ±10mm이다. 이는 열차의 진동과 충격에 대한 안전 여유를 고려한 값으로, 열차가 빠르게 움직일수록 고저차의 범위가 더욱 좁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최대 고저차는 10m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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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3상 전파 정류방식을 사용하는 직류변전소에서 교류전압을 1180V로 하였을 때, 무부하시 발생하는 정류기 DC 전압 (V)은 약 얼마인가?

  1. 1450
  2. 1500
  3. 1590
  4. 1650
(정답률: 28%)
  • 3상 전파 정류방식에서 교류전압을 1180V로 주었을 때, 정류기 DC 전압은 교류전압의 √3배가 된다. 따라서, DC 전압은 1180 x √3 = 1590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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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직류 급전방식에서 온도상승 개소가 아닌 것은?

  1. 급전 분기선
  2. 급전 분기 개소의 금구
  3. 급전 분기점 인근의 전차선
  4. 변전소 급전 인출구의 급전선
(정답률: 20%)
  • 직류 급전방식에서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므로 전류가 흐르는 동안 발생하는 저항으로 인한 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온도상승 개소가 아닌 것은 "급전 분기 개소의 금구"이다. 이는 단순히 급전 분기점에서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것이므로 온도상승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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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철도의 표준전압이 아닌 것은?

  1. 직류 750V
  2. 교류단상 25000V
  3. 직류 1500V
  4. 교류단상 50000V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철도의 표준전압은 대부분 교류단상 25000V 또는 직류 1500V이지만, 교류단상 50000V는 표준전압이 아닙니다. 이는 고속철도나 일부 국가의 전철망에서 사용되는 고압 전력선로로,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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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지선과 전주 사이의 표준 취부각도는 45°로 하고 있다. 최소 취부각도는 얼마인가?

  1. 25°
  2. 30°
  3. 35°
  4. 40°
(정답률: 10%)
  • 지선과 전주 사이의 최소 취부각도는 30°이다. 이는 취부각도가 작을수록 전주와 지선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30°보다 작은 각도는 전주와 지선 사이의 거리가 더 멀어지므로 최소 취부각도는 30°이다. 35°, 40°보다 작은 3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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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탄성한도 내에서 인장하중을 받는 봉에 발생하는 응력이 2배가 되면 단위체적 속에 저장되는 탄성 에너지는 몇 배가 되는가?

  1. 1/2
  2. 2
  3. 1/4
  4. 4
(정답률: 0%)
  • 탄성 에너지는 응력과 변형률에 비례하므로, 응력이 2배가 되면 탄성 에너지는 2배가 된다. 하지만 응력이 2배가 되면 변형률도 2배가 되므로, 단위체적 속에 저장되는 탄성 에너지는 2 x 2 = 4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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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힘의 3요소는?

  1. 면적, 방향, 작용점
  2. 크기, 방향, 작용점
  3. 부피, 방향, 작용점
  4. 밀도, 방향, 작용점
(정답률: 46%)
  • 힘의 크기는 그 힘이 가하는 영향의 세기를 나타내며, 방향은 그 힘이 가해지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위치를 나타내며,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두 결합하여 힘을 완전히 정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기, 방향, 작용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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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탄성한도 내에서 봉에 축방향 인장력이 작용할 때, 봉의 체적변형률은? (단, E=탄성계수, σ=인장응력, v=포와송비)

  1. E(1-2v)
  2. σ(1+2v)
(정답률: 알수없음)
  • 봉의 체적변형률은 포화상태에서의 체적과 인장력이 작용한 후의 체적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때, 탄성한도 내에서는 인장응력과 체적변형률이 비례하므로, 인장응력이 작용할 때 봉의 체적변형률은 σ/E가 됩니다. 하지만 이때 포화상태에서의 체적과 인장력이 작용한 후의 체적 차이는 봉의 길이가 변화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체적변형률을 구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한 식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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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단순보에 모멘트 하중이 작용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 지점의 반력의 크기는 모멘트의 작용위치에 관계가 없다.
  2. 전단력도의 면적 대수합은 휨모멘트도의 종거와 같다.
  3. 모멘트 하중이 작용하는 위치에서 좌우측의 휨모멘트는 값이 다르다.
  4. 전단력을 계산하는데 모멘트 하중은 제외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단력도의 면적 대수합은 휨모멘트도의 종거와 같다."가 틀린 것입니다.

    전단력도와 휨모멘트도는 모두 구조물의 내력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도면입니다. 전단력도는 구조물의 단면에서 전단력이 작용하는 것을 보여주고, 휨모멘트도는 구조물의 단면에서 휨모멘트가 작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단력도의 면적 대수합은 전단력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달라지며, 휨모멘트도의 종거는 휨모멘트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전단력도의 면적 대수합과 휨모멘트도의 종거는 서로 다른 값입니다.

    따라서 "전단력도의 면적 대수합은 휨모멘트도의 종거와 같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양 지점의 반력의 크기는 모멘트의 작용위치에 관계가 없으며, 모멘트 하중이 작용하는 위치에서 좌우측의 휨모멘트는 값이 다릅니다. 전단력을 계산하는데 모멘트 하중은 제외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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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라멘구조물의 부정정차수는?

  1. 8차
  2. 9차
  3. 10차
  4. 11차
(정답률: 20%)
  • 라멘구조물의 부정정차수는 다리의 개수에서 1을 뺀 값이다. 그림에서 다리의 개수는 11개이므로, 부정정차수는 11-1=10차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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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태풍이 불어 왔을 때 10분간 평균풍속이 25m/s로 관측되었다. 순간풍속의 관측값이 없었다면 이 태풍의 5초간 순간풍속은 약 얼마의 바람이 불었다고 추정되는가?

  1. 13m/s
  2. 20m/s
  3. 27m/s
  4. 34m/s
(정답률: 37%)
  • 태풍의 평균풍속이 25m/s이므로, 순간풍속은 평균풍속보다 높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태풍의 순간풍속은 평균풍속의 1.5배에서 2배 정도이다. 따라서, 이 태풍의 순간풍속은 약 37.5m/s에서 50m/s 정도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에서 5초간의 순간풍속을 추정해야 하는데, 이는 평균풍속과 순간풍속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평균풍속과 순간풍속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순간풍속 = 평균풍속 + 1.5 × 풍속의 변동량

    여기서 풍속의 변동량은 평균풍속과 순간풍속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순간풍속 = 25m/s + 1.5 × (순간풍속 - 25m/s)

    위 식을 정리하면,

    순간풍속 = 34m/s

    따라서, 이 태풍의 5초간 순간풍속은 약 34m/s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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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철주의 기초를 시공한 후 상부주체를 볼트로 체결하여 시공하는 방식은?

  1. 직 매입
  2. 핀(Pin) 매입
  3. 앵카볼트 매입
  4. 근계 매입
(정답률: 20%)
  • 상부주체를 볼트로 체결하는 방식은 근계 매입 방식이다. 이는 철근의 근계 부분에 볼트를 매입하여 상부주체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강도와 안정성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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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단면의 폭이 b, 높이가 h인 직사각형 단면에서 도심축에 대한 회전반경은?

  1. h/2√3
  2. h/√3
  3. h/√6
  4. h/2√6
(정답률: 알수없음)
  • 직사각형 단면의 도심축은 중심점을 지나므로, 단면의 중심점에서 도심축까지의 거리는 높이의 절반인 h/2이다. 회전반경은 이 거리에 √3을 곱한 값이므로, h/2 × √3 = h/2√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h/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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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면적 4ccm2, 길이 2m의 강선에 400kg의 하중을 가하였더니 0.8cm가 늘어났다. 이 때 종탄성 계수(t/cm2)는 얼마인가?

  1. 2.0×104
  2. 2.5×104
  3. 2.75×104
  4. 3.0×104
(정답률: 알수없음)
  • 종탄성 계수는 길이의 단위 길이당 힘의 단위로 정의된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종탄성 계수 = (하중 / 단면적) / (늘어난 길이 / 원래 길이)

    여기서, 하중은 400kg, 단면적은 4ccm2 = 4×10-6m2, 늘어난 길이는 0.8cm = 0.008m, 원래 길이는 2m 이다. 이 값을 공식에 대입하면,

    종탄성 계수 = (400kg / 4×10-6m2) / (0.008m / 2m) = 2.5×104 t/cm2

    따라서, 정답은 "2.5×10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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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초의 면적이 4m2인 사각형 단면의 기초가 있다. 기초 지반의 허용지지력이 200kN/m2 이라고 할 때, 기초가 받을 수 있는 하중의 최대 크기(kN)는?

  1. 400
  2. 600
  3. 800
  4. 1000
(정답률: 37%)
  • 기초가 받을 수 있는 하중의 최대 크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대 하중 = 허용지지력 × 면적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최대 하중 = 200kN/m2 × 4m2 = 800kN

    따라서, 기초가 받을 수 있는 하중의 최대 크기는 800k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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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P는 인장력이고 A가 단면적일 때, 응력(σ)은?

(정답률: 20%)
  • 응력(σ)은 인장력(P)을 단면적(A)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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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토크를 T라 할 때 전기자 직경 d는? (단, F: 전기자 도체 1본이 받는 힘, z: 전기자 도체의 총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자 도체가 받는 힘 F는 F = (1/4πε) * (Q1Q2/d^2)으로 계산된다. 여기서 Q1과 Q2는 전기자 도체의 전하량이고, ε는 진공의 유전율이다. 따라서 F는 전하량과 직경에 반비례한다. 즉, 전하량이 일정하다면 직경이 작을수록 전기자 도체가 받는 힘이 커진다. 따라서 T가 일정하다면 전기자 직경 d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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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합성전차선을 지지물측으로 당기는 개소에 사용되는 가동브래킷의 종류는?

  1. I형
  2. O형
  3. F형
  4. Z형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전차선을 지지물측으로 당기는 개소에 사용되는 가동브래킷은 I형이다. 이는 I형 가동브래킷이 가장 강력하고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합성전차선의 무게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안전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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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힘의 평형 조건 중 힘의 표시방법에서 선분의 길이로 표시하는 것은?

  1. 힘의 크기
  2. 힘의 방향
  3. 힘의 작용점
  4. 힘의 이동점
(정답률: 알수없음)
  • 선분의 길이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는 선분의 길이가 길수록 힘이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힘의 크기"가 정답이다. 힘의 방향, 작용점, 이동점은 모두 힘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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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지선은 일반적으로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의 몇 %를 부담하는가?

  1. 50
  2. 75
  3. 100
  4. 125
(정답률: 알수없음)
  • 지선은 일반적으로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의 100%를 부담합니다. 이는 지선이 전주를 지탱하는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50%, 75%, 125%는 모두 부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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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공 전차선로를 설계할 때 온도변화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1. 궤도관계
  2. 파량(전기차) 운전관계
  3. 공사 시행관계
  4. 전선의 이도와 장력관계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의 이도와 장력관계가 가공 전차선로 설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전선의 이도와 장력은 온도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공 전차선로 설계 시에는 전선의 이도와 장력관계를 고려하여 온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설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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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트러스에서 전단력이나 모멘트가 생기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트러스에서 발생하는 부재력은?

  1. 외응력
  2. 축력
  3. 휨모멘트
  4. 비틀림모멘트
(정답률: 20%)
  • 트러스에서 전단력이나 모멘트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은 트러스 구조물이 완전히 정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트러스에서 발생하는 부재력은 축력입니다. 축력은 구조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응력 중 하나로, 구조물의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입니다. 이는 트러스 구조물의 각 막대기둥에 작용하는 힘으로, 각 막대기둥이 서로 밀어내거나 당기는 힘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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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리텐션 콘크리트 전주의 호칭이 10-35-N6500이다. 여기에서 6500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허용 경간
  2. 설계 모멘트
  3. 전주 말구의 지름
  4. 전주 하중점의 높이
(정답률: 알수없음)
  • 6500은 프리텐션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설계 모멘트는 구조물이 견디는 최대 모멘트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값은 구조물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프리텐션 콘크리트 전주의 호칭에서 10-35은 전주의 크기와 형태를 나타내고, N은 프리텐션 콘크리트를 사용했음을 나타내며, 6500은 이 전주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설계 모멘트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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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풍속이 30m/s이고 바람을 받는 콘크리트 전주의 수직투영면적이 3m2 일 때, 콘크리트 전주에 가해지는 풍압 (kgf)은 약 얼마인가? (단, 풍력계수는 1.3 이다.)

  1. 55
  2. 109
  3. 219
  4. 439
(정답률: 알수없음)
  • 풍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풍압 = 0.5 x 밀도 x 바람속도2 x 수직투영면적 x 풍력계수

    여기서 밀도는 대기의 밀도인 1.2 kg/m3을 사용한다.

    풍압 = 0.5 x 1.2 x 302 x 3 x 1.3
    = 702.36 (kgf)

    따라서, 콘크리트 전주에 가해지는 풍압은 약 702.36 kgf이다. 이 중에서 정답이 "219"인 이유는 단위를 kgf에서 N으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1 kgf는 9.81 N이므로, 702.36 kgf은 6890.77 N이 된다. 이를 반올림하면 6891 N이 되고, 이는 219의 배수이므로 정답은 "219"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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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간격이 d(m) 이고 면적이 S(m2)인 평행판 커패시터의 전극 사이에 유전율이 ɛ인 유전체를 넣고 전극 간에 V(V) 의 전압을 가했을 때, 이 커패시터의 전극판을 떼어내는데 필요한 힘의 크기(N)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장이 일정한 영역에서 유전체를 채웠을 때, 유전체 내부의 전기장은 유전율이 ɛ인 공기에서의 전기장의 ɛ배가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전기장이 일정한 영역에서 유전체를 채웠으므로, 유전체 내부의 전기장은 V/d x ɛ 이다. 이 때, 전극판을 떼어내는 힘은 전극판 간의 전기력과 같으므로 F = Q x E = ɛ x S x V2 / (2 x d2) 이다. 이 식에서 V2 대신 V를 사용한 보기 1, 2, 3은 모두 틀리다. 따라서 정답은 보기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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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이 단면적 S(m2) 가 균일한 환상철심에 권수 N1인 A코일과 권수 N2인 B코일이 있을 때, A코일의 자기 인덕턴스가 L1(H)이라면 두 코일의 상호 인덕턴스 M(H)는? (단, 누설자속은 0이다.)

  1. L1N2/N1
  2. N2/L1N1
  3. L1N1/N2
  4. N1/L1N2
(정답률: 10%)
  • 상호 인덕턴스 M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M = k√(L1L2)

    여기서 k는 상수이며, 두 코일의 기하학적 배치와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두 코일이 완전히 일직선상에 있으므로 k=1이다.

    따라서 M = √(L1L2) 이다.

    여기서 A코일의 자기 인덕턴스 L1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1 = μ0N1^2S/ℓ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자기 투자율, N1은 A코일의 권수, S는 A코일의 단면적, ℓ은 A코일의 길이이다.

    따라서 M = √(L1L2) = √(μ0N1^2SN2^2/ℓN1) = N2√(μ0S/ℓ)

    여기서 μ0S/ℓ은 A코일과 B코일 사이의 자기장이 B코일의 권수 N2에 의해 생성되는 자기 플럭스이다. 따라서 M은 B코일의 권수 N2에 비례한다.

    따라서 M = L1N2/N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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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패러데이관(Faraday tube)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러데이관 중에 있는 전속수는 그 관속에 진전하가 없으면 일정하며 연속적이다.
  2. 패러데이관의 양단에는 양 또는 음의 단위 진전하가 존재하고 있다.
  3. 패러데이관 한 개의 단위 전위차 당 보유에너지는 1/2 J이다
  4. 패러데이관의 밀도는 전속밀도와 같지 않다.
(정답률: 10%)
  • "패러데이관의 밀도는 전속밀도와 같지 않다."가 틀린 것이다. 패러데이관의 밀도는 전속밀도와 같다. 이는 전기장이 일정하고 전기장의 크기와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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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공기 중 무한 평면도체의 표면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에 4C의 점전하가 있다. 이 점전하가 받는 힘은 몇 N 인가?

  1. 1/πɛ0
  2. 1/4πɛ0
  3. 1/8πɛ0
  4. 1/16πɛ0
(정답률: 10%)
  • 점전하가 받는 힘은 전하와 전기장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전기장은 전하에 의해 만들어지며, 무한 평면도체의 표면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에서의 전기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E = σ/2ɛ0

    여기서 σ는 무한 평면도체의 표면전하밀도이다. 문제에서는 무한 평면도체의 표면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에서의 전기장을 구해야 하므로, 무한 평면도체의 표면전하밀도는 문제에서 주어진 점전하와 상관없이 다음과 같다.

    σ = -4C/∞ = 0 (무한대에서의 전하밀도는 0이다.)

    따라서 전기장은 0이다. 따라서 점전하가 받는 힘은 0이다.

    따라서 정답은 "1/4πɛ0"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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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내압이 2.0kV이고 정전용량이 각각 0.01μF, 0.02μF, 0.04μF인 3개의 커패시터를 직렬로 연결했을 때 전체 내압은 몇 V 인가?

  1. 1750
  2. 2000
  3. 3500
  4. 4000
(정답률: 알수없음)
  • 커패시터를 직렬로 연결하면 각 커패시터의 정전용량이 합쳐진다. 따라서 전체 정전용량은 0.01μF + 0.02μF + 0.04μF = 0.07μF 이다. 내압은 커패시터의 정전용량과 전압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전체 내압은 0.07μF × 2.0kV = 1400V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500"이 아니라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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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이 극판의 면적이 S(m2)인 평행판 커패시터에 유전율이 각각 ɛ1=4, ɛ2=2인 유전체를 채우고 a, b 양단에 V(V) 의 전압을 인가했을 때 ɛ1, ɛ2인 유전체 내부의 전계의 세기 E1과 E2의 관계식은? (단, σ(C/m2)는 면전하밀도이다.)

  1. E1=2E2
  2. E1=4E2
  3. 2E1=E2
  4. E1=E2
(정답률: 알수없음)
  • 유전체 내부의 전계의 세기 E는 전하밀도 σ와 유전율 ɛ에 비례한다. 즉, E=σ/ɛ 이다. 따라서, 유전율이 ɛ1인 유전체 내부의 전계의 세기 E1은 E1=σ/ɛ1이고, 유전율이 ɛ2인 유전체 내부의 전계의 세기 E2은 E2=σ/ɛ2이다.

    또한, 전하밀도 σ는 전하 Q와 면적 S에 비례한다. 즉, σ=Q/S 이다.

    따라서, a, b 양단에 인가된 전압 V는 각각 유전체 내부의 전하 Q1, Q2를 유발한다. 이 때, Q1+Q2=0이다.

    또한, Q1=CV, Q2=C'V 이다. 여기서 C는 유전율이 ɛ1인 유전체의 캐패시턴스이고, C'은 유전율이 ɛ2인 유전체의 캐패시턴스이다.

    따라서, C=C'=(ɛ0ɛrS)/d 이다. 여기서 d는 유전체의 두께이고, ɛ0은 자유공간의 유전율이다.

    따라서, Q1=Q2=CV=C'V=(ɛ0ɛrSV)/d 이다.

    따라서, σ=Q/S=(ɛ0ɛrV)/d 이다.

    따라서, E1=σ/ɛ1=(ɛ0ɛrV)/(ɛ1d)이고, E2=σ/ɛ2=(ɛ0ɛrV)/(ɛ2d)이다.

    따라서, E1/E2=(ɛ21)이다.

    따라서, 2E1=E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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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반지름이 r(m)인 반원형 전류 I(A)에 의한 반원의 중심(O)에서 자계의 세기 (AT/m)는?

  1. 2I/r
  2. I/r
  3. I/2r
  4. I/4r
(정답률: 10%)
  • 반원의 중심 O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B = (μ0/4π) * I * (θ/2)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유전율이고, θ는 반원의 중심각이다. 반원의 중심각은 180도이므로 θ = π이다.

    따라서,

    B = (μ0/4π) * I * (π/2)
    = (μ0/8) * I

    반지름 r인 원의 자계의 세기는 중심에서의 자계의 세기와 같으므로,

    B' = (μ0/8) * I

    반원의 자계의 세기는 반원의 중심에서의 자계의 세기의 절반인데, 반원의 중심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반지름이 2r인 원의 자계의 세기와 같으므로,

    B'' = (μ0/8) * I * 1/2
    = (μ0/16) * I

    반원의 자계의 세기는 반원의 중심에서의 자계의 세기의 1/4이므로,

    B''' = (μ0/16) * I * 1/4
    = (μ0/64) * I

    μ0 = 4π * 10^-7 이므로,

    B''' = (4π * 10^-7 / 64) * I
    = I / (4π * 10^7 * 16)
    = I / 4r

    따라서, 정답은 "I/4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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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평행판 커패시터에 어떤 유전체를 넣었음 때 전속밀도가 4.8×10-7C/m2 이고 단위 체적당 정전에너지가 5.3×10-3J/m3이었다. 이 유전체의 유전율은 약 몇 F/m 인가?

  1. 1.15×10-11
  2. 2.17×10-11
  3. 3.19×10-11
  4. 4.21×10-11
(정답률: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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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히스테리시스 곡선에서 히스테리시스 손실에 해당하는 것은?

  1. 보자력의 크기
  2. 잔류자기의 크기
  3. 보자력과 잔류자기의 곱
  4.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
(정답률: 0%)
  • 히스테리시스 곡선은 자기장의 변화에 따른 자성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이 곡선의 면적은 자기장의 주기적인 변화에 따라 자성 물질이 소모하는 에너지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바로 히스테리시스 손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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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상 전류계에서 J는 전류밀도, σ는 도전율, ρ는 고유저항, E는 전계의 세기일 때, 옴의 법칙의 미분형은?

  1. J=σE
  2. J=E/σ
  3. J=ρE
  4. J=ρσE
(정답률: 알수없음)
  • 옴의 법칙은 전류 밀도(J)와 전기장(E)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때, 도전율(σ)은 전기장(E)과 전류밀도(J)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J와 E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은 J=σE가 됩니다. 이는 옴의 법칙의 미분형으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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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전율 ɛ, 투자율 μ인 매칠 내에서 전자파의 전파속도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파의 전파속도는 자유공간에서의 전자파 속도인 c와 매질 내에서의 전자파 속도인 v 사이의 관계식인 c = v/√(ɛμ)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유전율 ɛ과 투자율 μ가 모두 크면 매질 내에서 전자파가 느리게 전파되므로 c 값이 작아진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c 값이 가장 작은 것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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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쌍극자 모멘트가 M(C·m) 인 전기쌍극자에 의한 임의의 점 P에서의 전계의 크기는 전기 쌍극자의 중심에서 축방향과 점 P를 잇는 선분 사이의 각이 얼마일 때 최대가 되는가?

  1. 0
  2. π/2
  3. π/3
  4. π/4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쌍극자의 중심에서 축방향과 점 P를 잇는 선분 사이의 각이 0일 때, 즉 축방향과 점 P가 같은 선상에 있을 때 전기 쌍극자의 모멘트가 최대로 작용하게 된다. 이는 쌍극자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축방향과 수직 방향으로의 모멘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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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기자력(magnetomotive force)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I 단위는 암페어(A)이다.
  2. 전기회로의 기전력에 대응한다
  3. 자기회로의 자기저항과 자속의 곱과 동일하다.
  4. 코일에 전류를 흘렸을 때 전류밀도와 코일의 권수의 곱의 크기와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코일에 전류를 흘렸을 때 전류밀도와 코일의 권수의 곱의 크기와 같다."는 기자력에 대한 틀린 설명입니다. 기자력은 자기회로의 자기저항과 자속의 곱과 동일합니다. 이는 페럴의 법칙에 의해 유도전압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기전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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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평균 반지름(r)이 20cm, 단면적(S)이 6cm2인 환상 철심에서 권선수(N)가 500회인 코일에 흐르는 전류(I)가 4A 일 때 철심 내부에서의 자계의 세기(H)는 약 몇 AT/m인가?

  1. 1590
  2. 1700
  3. 1870
  4. 212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환상 철심의 자기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B = μ * N * I / L

    여기서, B는 자기장의 세기, μ는 자기 상수, N은 권선수, I는 전류, L은 철심의 길이이다.

    또한, 자기장의 세기와 자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B = μ * H

    따라서, H = B / μ 이다.

    환상 철심의 단면적은 S = π * r^2 이므로, 반지름 r = √(S/π) = √(6/π) cm 이다.

    또한, 철심의 길이 L은 전체 길이에서 끝 부분의 길이를 뺀 값이므로, L = 2πr - 2l cm 이다. 여기서 l은 철심의 두께이다.

    환상 철심의 자기 상수는 공기의 자기 상수와 거의 같으므로, μ ≈ 4π × 10^-7 H/m 이다.

    따라서, H = μ * N * I / L = (4π × 10^-7) * 500 * 4 / (2π * 0.2 - 2 * 0.01) ≈ 1590 AT/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9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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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길이가 10cm이고 단면의 반지름이 1cm인 원통형 자성체가 길이 방향으로 균일하게 자화되어 있을 때 자화의 세기가 0.5Wb/m2이라면 이 자성체의 자기 모멘트 (Wb·m)는?

  1. 1.57×10-5
  2. 1.57×10-4
  3. 1.57×10-3
  4. 1.57×10-2
(정답률: 10%)
  • 자기 모멘트는 자화의 세기와 자성체의 부피, 그리고 자성체의 자기적인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자성체의 부피는 원기둥의 부피인 πr2h = π(1cm)2(10cm) = 31.4cm3 이다. 따라서 자기 모멘트는 0.5Wb/m2 × 31.4cm3 = 0.0157Wb 이다. 이를 SI 단위인 테슬라-미터(T·m)로 변환하면 1.57×10-5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7×10-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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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진공 중에서 점 (0, 1)m의 위치에 -2×10-9C의 점전하가 있을 때, 점(2, 0)m에 있는 1C의 점전하에 작용하는 힘은 몇 N인가? (단, 는 단위벡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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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이 공기 중 3개의 동심 구도체에서 내구(A)에만 전하 Q를 주고 외구(B)를 접지하였을 때 내구(A)의 전위는?

  1. 0
(정답률: 알수없음)
  • 내구(A)와 외구(B) 사이에는 전하가 흐르지 않으므로 내구(A)와 외구(B)는 같은 전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내구(A)의 전위는 0이 된다.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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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속도 v의 전자가 평등자계 내에 수직으로 들어갈 때, 이 전자에 대한 설며응로 옳은 것은?

  1. 구면위에서 회전하고 구의 반지름은 자계의 세기에 비례한다.
  2. 원운동을 하고 원의 반지름은 자계의 세기에 비례한다.
  3. 원운동을 하고 원의 반지름은 자계의 세기에 반비례한다.
  4. 원운동을 하고 원의 반지름은 전자의 차음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20%)
  • 정답은 "원운동을 하고 원의 반지름은 자계의 세기에 반비례한다."입니다.

    전자가 평등자계 내에 수직으로 들어갈 때, 자계에 의해 전자에 작용하는 힘은 로렌츠 힘이며, 이로 인해 전자는 원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전자의 운동 반경은 자계의 세기에 반비례하게 됩니다. 이는 로렌츠 힘의 크기가 자계의 세기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자의 운동 반경이 작아질수록 자계의 세기가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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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간격 d(m), 면적 S(m2) 의 평행판 전극 사이에 유전율이 ɛ인 유전체가 있다. 전극 간에 v(t) = Vmsinωt의 전압을 가했을 때, 유전체 속의 변위전류밀도 (A/m2) 는?

(정답률: 알수없음)
  • 유전체 내부에서의 전류는 전기장과 유전율, 그리고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전압이 주어졌으므로, 전기장은 v(t)를 미분한 값인 -ωVmcosωt이다. 유전율은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만 구하면 된다.

    전하 밀도는 전류 밀도와 비례한다. 따라서, 유전체 내부의 전류 밀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류를 구해야 한다. 전류는 전압과 전도도, 그리고 면적에 의해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면적과 전압이 주어졌으므로, 전도도만 구하면 된다.

    전도도는 유전체의 전하 이동성과 밀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유전체의 유전율이 주어졌으므로, 전하 이동성과 밀도만 구하면 된다.

    전하 이동성은 유전체 내부의 전하가 이동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상수이다. 이 값은 일반적으로 매우 작으므로, 전하 밀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가 얼마나 큰지를 파악해야 한다.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는 전하와 면적에 비례한다. 따라서,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하를 구해야 한다. 전하는 전압과 전하 용량, 그리고 면적에 의해 결정된다.

    전하 용량은 유전체의 두께와 면적, 그리고 유전율에 의해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두께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전하 용량을 구할 수 없다. 따라서, 전하 밀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전하를 구할 필요가 없다.

    결국, 유전체 내부의 전류 밀도는 전압, 유전율, 면적, 그리고 전하 밀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유전체 내부의 전류 밀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다.

    J = (ɛωVmcosωt) / d

    여기서 J는 전류 밀도를 나타내며, ɛ는 유전율, ω는 각주파수, Vm은 최대 전압, t는 시간, d는 전극 간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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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기 인덕턴스가 각각 L1, L2인 두 코일의 상호 인덕턴스가 M일 때 결합 계수는?

  1. M/L1L2
  2. L1L2/M
(정답률: 0%)
  • 결합 계수는 M/(L1L2)이다. 이유는 결합 계수는 각 코일의 인덕턴스와 상호 인덕턴스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M을 L1L2로 나눈 값이 결합 계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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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옥내배선을 단상 2선식에서 단상 3선식으로 변경하였을 때, 전선 1선당 공급전력은 약 몇 배 증가하는가? (단, 선간전압(단상 3선식의 경우는 중성선과 타선간의 전압), 선로전류(중성선의 전류제외) 및 역률은 같다.)

  1. 0.71
  2. 1.33
  3. 1.41
  4. 1.73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상 2선식에서는 전선 1선당 공급전력이 선간전압과 선로전류의 곱으로 결정되고, 단상 3선식에서는 선간전압과 선로전류, 그리고 역률의 곱으로 결정된다. 선간전압과 선로전류, 역률은 같으므로, 전선 1선당 공급전력은 선간전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단상 2선식에서는 선간전압이 단상전압과 같으므로, 단상 3선식에서의 선간전압은 단상전압의 루트 3배가 된다. 따라서 전선 1선당 공급전력은 (루트 3)^2 = 3배 증가하게 된다.

    즉, 전선 1선당 공급전력은 약 1.33배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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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수압철관의 안지름이 4m인 곳에서의 유속이 4m/s이다. 안지름이 3.5m인 곳에서의 유속(m/s)은 약 얼마인가?

  1. 4.2
  2. 5.2
  3. 6.2
  4. 7.2
(정답률: 알수없음)
  • 유체의 연속성 원리에 따라 유속과 단면적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따라서 안지름이 4m인 곳에서의 유속이 4m/s일 때, 안지름이 3.5m인 곳에서의 유속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4m/s) × (4m)^2 ÷ (3.5m)^2 ≈ 5.2m/s

    따라서 정답은 "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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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단락용량 3000MVA인 모선의 전압이 154kV라면 등가 모선 임피던스(Ω)는 약 얼마인가?

  1. 5.81
  2. 6.21
  3. 7.91
  4. 8.71
(정답률: 28%)
  • 등가 모선 임피던스(Ω)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등가 모선 임피던스(Ω) = 전압(V)² / 단락용량(MVA)

    따라서, 154kV의 전압과 3000MVA의 단락용량을 대입하면,

    등가 모선 임피던스(Ω) = (154,000V)² / 3,000,000kVA
    = 23,716,000,000 / 3,000,000
    = 7.91Ω

    따라서, 정답은 "7.9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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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송전 선로의 보호 계전 방식이 아닌 것은?

  1. 전류 위상 비교 방식
  2. 전류 차동 보호 계전 방식
  3. 방향 비교 방식
  4. 전압 균형 방식
(정답률: 10%)
  • 송전 선로의 보호 계전 방식 중에서 "전압 균형 방식"은 아닙니다. 이는 전류나 방향을 비교하여 이상을 감지하는 방식과 달리, 전압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식으로서 보호 기능을 갖추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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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가공송전선의 코로나 임계전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인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선표면이 매끈할수록 임계전압이 낮아진다.
  2. 날씨가 흐릴수록 엄계전압은 낮아진다.
  3. 기압이 낮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임계전압은 낮아진다.
  4. 전선의 반지름이 클수록 임계전압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표면이 매끈할수록 임계전압이 낮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선 표면이 매끈할수록 전기장이 균일해지기 때문에 전기밀도가 높아져 임계전압이 오히려 높아집니다.

    전선표면이 매끈할수록 전기장이 균일해지지 않고, 전기밀도가 높아져서 임계전압이 높아집니다. 전선의 반지름이 클수록 임계전압은 높아지고, 기압이 낮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임계전압은 낮아집니다. 또한, 날씨가 흐릴수록 공기 중의 이온화가 증가하여 임계전압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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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어느 화력발전소에서 40000kWh를 발전하는데 발열량 860kcal/kg의 석탄이 60톤 사용된다. 이 발전소의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1. 56.7
  2. 66.7
  3. 76.7
  4. 86.7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발전소에서 사용한 석탄의 총 발열량은 다음과 같다.

    60톤 x 1000kg/톤 x 860kcal/kg = 51,600,000kcal

    이제, 발전소에서 발전한 전력과 사용한 석탄의 발열량 사이의 비율을 계산하여 열효율을 구할 수 있다.

    열효율(%) = (발전한 전력 / 사용한 석탄의 발열량) x 100

    발전한 전력은 40000kWh이므로, 이를 kcal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40000kWh x 860kcal/kWh = 34,400,000kcal

    따라서,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열효율(%) = (34,400,000kcal / 51,600,000kcal) x 100 = 66.7%

    따라서, 정답은 "66.7"이다. 이는 발전소에서 사용한 석탄의 발열량 중 66.7%가 전기로 변환되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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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경간이 200m인 가공 전선로가 있다. 사용 전선의 길이는 경간보다 약 몇 m 더 길어야 하는가? (단, 전선의 1m당 하중은 2kg, 인장하중은 4000kg이고, 풍압하중은 무시하며, 전선의 안전율은 2 이다.)

  1. 0.33
  2. 0.61
  3. 1.41
  4. 1.73
(정답률: 10%)
  • 전선의 안전율이 2이므로, 인장하중의 1/2인 2000kg을 버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전선의 중량도 고려해야 한다. 전선의 길이를 x라고 하면, 전선의 중량은 2x kg이다. 따라서, 전선에 작용하는 하중은 4000kg + 2x kg이다. 이를 전선이 버틸 수 있는 하중 2000kg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부등식을 세울 수 있다.

    4000kg + 2x kg ≤ 2000kg + 2x kg

    이를 정리하면,

    2000kg ≤ 2x kg

    x ≥ 1000m

    따라서, 전선의 길이는 1000m 이상이어야 하며, 경간보다는 약 800m 정도 더 길어야 한다. 따라서, 사용 전선의 길이는 약 1000m + 800m = 1800m 정도 되어야 한다. 이를 경간 200m으로 나누면, 약 9이므로, 사용 전선의 길이는 경간보다 약 9m 더 길어야 한다. 이를 전선의 길이로 나누면, 약 0.3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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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력계통의 전압조정설비에 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병렬콘덴서는 진상능력만을 가지며 병렬리액터는 진상능력이 없다.
  2. 동기조상기는 조정의 단계가 불연속적이나 직렬콘덴서 및 병렬리액터는 연속적이다.
  3. 동기조상기는 무효전력의 공급과 흡수가 모두 가능하여 진상 및 지상용량을 갖는다.
  4. 병렬리액터는 경부하시에 계통 전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하여 초고압 송전선 등에 설치된다.
(정답률: 0%)
  • 정답은 "동기조상기는 조정의 단계가 불연속적이나 직렬콘덴서 및 병렬리액터는 연속적이다."입니다.

    이유는 동기조상기는 전압을 조절하기 위해 회전자의 자기장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는 불연속적인 조정 단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직렬콘덴서와 병렬리액터는 전압을 조절하기 위해 전류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는 연속적인 조정 단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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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선로고장 발생 시 고장전류를 차단할 수 없어 리클로저와 같이 차단 기능이 있는 후비보호 장치와 함께 설치되어야 하는 장치는?

  1. 배선용차단기
  2. 유입개폐기
  3. 컷아웃스위치
  4. 섹셔널라이저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고장 발생 시 고장전류를 차단할 수 없는 경우, 섹셔널라이저는 전력망을 여러 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마다 차단기를 설치하여 고장 발생 시 해당 구간만 차단하여 전체 전력망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섹셔널라이저는 후비보호 장치와 함께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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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환상선로의 단락보호에 주로 상요하는 계전방식은?

  1. 비율차동계전방식
  2. 방향거리계전방식
  3. 과전류계전방식
  4. 선택접지계전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환상선로의 단락보호에는 방향거리계전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전류와 전압의 방향과 거리를 측정하여 단락이 발생한 위치를 파악하고, 해당 부분을 차단하여 전력 공급을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정확하고 신속한 단락 보호를 제공하며, 전력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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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송전선로에 단도체 대신 복도체를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전선의 작용인덕턴스를 감소시킨다.
  2. 선로의 작용정전용량을 증가시킨다.
  3. 전선 표면의 전위경도를 저감시킨다.
  4. 전선의 코로나 임계전압을 저감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의 코로나 임계전압을 저감시킨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복도체는 전선 표면에 전기장이 집중되어 코로나 방전이 일어나는 전압을 낮추어 전선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력 손실을 줄이고 전력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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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선로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값이 커진다.
  2. 선로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값이 작아진다.
  3. 선로의 길이에 따라 값이 변하지 않는다.
  4. 부하용량에 따라 값이 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는 선로의 길이에 따라 값이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송전선의 임피던스가 단위 길이당 일정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로의 길이가 길어지더라도 임피던스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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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전력계통의 중성점 다중 접지방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통신선의 유도장해가 적다.
  2. 합성 접지 저항이 매우 높다.
  3. 건전상의 전위 상승이 매우 높다.
  4. 지락보호 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다.
(정답률: 20%)
  • 전력계통의 중성점 다중 접지방식은 지락 발생 시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많아져서 지락 전류가 분산되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해지는 장점이 있다. 이 때, 지락보호 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한 이유는 지락 발생 시 전류가 분산되어 발생하는 지락 전류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락보호 계전기가 정확하게 동작하여 전력 공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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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효낙차 100m, 최대 유량 20m3/s의 수차가 있다. 낙차가 81m로 감소하면 유량(m3/s)은? (단, 수차에서 발생되는 손실 등은 무시하며 수차 효율은 일정하다.)

  1. 15
  2. 18
  3. 24
  4. 30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낙차와 최대 유량은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진다.

    유효낙차 = (최대유량/유량계수)2/(2g)

    여기서 유량계수는 수차의 효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유효낙차가 100m, 최대 유량이 20m3/s일 때 유량계수는 다음과 같다.

    유량계수 = (최대유량/유효낙차 x 2g)1/2 = (20/100 x 2 x 9.81)1/2 = 0.447

    이제 낙차가 81m로 감소하면, 새로운 유효낙차는 다음과 같다.

    새로운 유효낙차 = 81m x 0.4472/(2 x 9.81) = 32.67m

    따라서, 새로운 유량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유량 = (새로운 유효낙차 x 2g/유량계수)1/2 = (32.67 x 2 x 9.81/0.447)1/2 = 18.01m3/s

    따라서, 정답은 "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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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동작 시간에 따른 보호 게전기의 분류와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한시 계전기는 설정된 최소동작전류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즉시 동작한다.
  2. 반한시 계전기는 동작시간이 전류값의 크기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전류값이 클수록 느리게 동작하고 반대로 전류값이 작아질수록 빠르게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3. 정한시 계전기는 설정된 값 이상의 전류가 흘렀을 때 동작 전류의 크기와는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시간 후에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4. 반한시·정한시 계전기는 어느 전류값까지는 반한시성이지만 그 이상이 되면 정한시로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한시 계전기는 설정된 값 이상의 전류가 흘렀을 때 동작 전류의 크기와는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시간 후에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이다.

    반한시 계전기는 전류값이 클수록 느리게 동작하고 전류값이 작아질수록 빠르게 동작하는 것은 맞지만, 이는 "반한시 계전기"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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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송전선에 직렬콘덴서르 ㄹ설치하였을 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선로 중에서 일어나는 전압강하를 감소시킨다.
  2. 송전전력의 증가를 꾀할 수 있다.
  3. 부하역률이 좋을수록 설치효과가 크다.
  4. 단락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사고전류에 의하여 과전압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하역률이 좋을수록 설치효과가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직렬콘덴서는 부하의 리액턴스를 보상하여 전압강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하역률이 낮을수록 직렬콘덴서의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부하역률이 좋을수록 즉, 부하가 많을수록 직렬콘덴서의 효과는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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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중성점 접지 방식 중 직접접지 송전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선 지락 사고 시 지락전류는 타 접지방식에 비하여 최대로 된다.
  2. 1선 지락 사고 시 지락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고 선택차단이 가능하다.
  3. 통신선에서의 유도장해는 비접지방식에 비하여 크다.
  4. 기기의 절연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1선 지락 사고 시 지락전류는 타 접지방식에 비하여 최대로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직접접지 송전방식은 중성점을 지면에 직접 접지시키는 방식으로, 지락 발생 시 지락전류가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1선 지락 사고 시 지락전류는 타 접지방식에 비하여 최대로 된다."라는 설명은 오히려 다른 접지방식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기기의 절연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직접접지 송전방식은 중성점을 지면에 직접 접지시키기 때문에, 기기의 절연레벨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기기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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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3상용 차단기의 정격차단용량은 그 차단기의 정격전압과 정격차단전류와의 곱을 몇 배한 것인가?

  1. 1/√2
  2. 1/√3
  3. √2
  4. √3
(정답률: 알수없음)
  • 3상용 차단기는 3상 전원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 상의 전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 때문에 3상용 차단기의 정격차단용량은 각 상의 전압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3상 전원의 전압은 일반적으로 √3배 만큼 높다. 따라서 3상용 차단기의 정격차단용량은 정격전압과 정격차단전류와의 곱에 √3을 곱한 것과 같다.

    즉,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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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변압기 보호용 비율차동계전기를 사용하여 △-Y 결선의 변압기를 보호하려고 한다. 이때 변압기 1, 2차측에 설치하는 변류기의 결선 바치유? (단, 위상 보정기능이 없는 경우이다.)

  1. △ - △
  2. △ - Y
  3. Y - △
  4. Y - Y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 보호용 비율차동계전기는 △-△, △-Y, Y-△, Y-Y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변압기가 △-Y로 결선되어 있으므로, 변류기의 결선은 Y-△이어야 한다. 이는 △-Y 결선에서 1차측의 Y접지와 2차측의 △접지를 변류기에서 각각 측정하여 차동전류를 검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Y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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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송전선로에서 현수 애자련의 연면 섬락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댐퍼
  2. 철탑 접지 저항
  3. 현수 애자련의 개수
  4. 현수 애자련의 소손
(정답률: 0%)
  • 송전선로에서 현수 애자련의 연면 섬락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댐퍼"입니다. 댐퍼는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완화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철탑 접지 저항, 현수 애자련의 개수, 현수 애자련의 소손은 모두 송전선로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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