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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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토목제도(CAD)

1. 철근의 직경이 최소 어느 값 이상이면 겹침이음해서는 안되는가?

  1. 32㎜
  2. 35㎜
  3. 38㎜
  4. 41㎜
(정답률: 56%)
  • 철근의 직경이 클수록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겹침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직경이 큰 철근일수록 겹침이 허용됩니다. 하지만 너무 큰 직경의 철근은 가격이 비싸고 가공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35㎜는 겹침이 허용되지 않는 최소한의 직경이며, 이보다 작은 직경의 철근은 겹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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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압축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에서 지름이 6㎜ 이상인 나선철근이 10㎝ 이하의 핏치로 철근을 둘러싼 경우 보정계수 값으로 옳은 것은?

  1. 0.95
  2. 0.90
  3. 0.85
  4. 0.75
(정답률: 44%)
  • 압축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에서 지름이 6㎜ 이상인 나선철근이 10㎝ 이하의 핏치로 철근을 둘러싼 경우, 보정계수 값은 0.75이다. 이는 나선철근이 압축을 받는 이형철근의 표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보정계수가 감소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선철근의 핏치가 작아질수록 보정계수는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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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철근을 소요두께의 콘크리트로 덮는 이유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철근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2. 시공의 편의를 위하여
  3. 부착응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4. 내화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정답률: 72%)
  • "시공의 편의를 위하여"는 잘못된 이유입니다. 철근을 덮는 이유는 철근의 산화를 방지하고 부착응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내화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도 철근을 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공의 편의를 위해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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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흙에 직접 접하지 않는 현장치기 콘크리트에서 보, 기둥의 피복두께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54%)
  • 흙에 직접 접하지 않는 현장치기 콘크리트에서는 보, 기둥 등의 철근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철근의 표면에 콘크리트를 두껍게 씌워주는데, 이것을 피복층이라고 합니다. 이때, 피복층의 두께는 철근의 직경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철근의 직경이 클수록 피복층의 두께도 커져야 합니다.

    하지만 현장치기 콘크리트에서는 시공 시간이 짧고, 콘크리트의 강도가 낮아서 피복층의 두께를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현장치기 콘크리트에서도 보, 기둥의 피복층 두께를 최소 4cm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철근의 직경이 25mm 이하인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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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위험단면에서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를 발휘하는 데 필요한 길이로서 철근을 더 연장하여 묻어 넣은 길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매입길이
  2. 정착길이
  3. 이음길이
  4. 초과길이
(정답률: 50%)
  • 정착길이는 철근이 설계기준항복강도를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길이로, 철근을 더 연장하여 묻어 넣은 길이를 말합니다. 이는 철근이 콘크리트 내에서 충분한 접합력을 발휘하여 안정적인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착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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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철근 또는 부철근을 2단 이상으로 배치할 경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간격은 최소 4.5㎝ 이상으로 해야 한다.
  2. 간격은 최대 2.5㎝ 이하로 해야 한다.
  3. 상· 하 철근을 동일 연직면 내에 두어야 한다.
  4. 상· 하 철근을 연직면으로 엇갈리게 해 두어야 한다.
(정답률: 43%)
  • 정철근 또는 부철근을 2단 이상으로 배치할 경우, 상·하 철근을 동일 연직면 내에 두어야 하는 이유는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상·하 철근이 서로 다른 연직면에 위치하면, 하중이 가해졌을 때 상·하 철근 간의 거리가 멀어져서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하 철근을 동일 연직면 내에 두어야 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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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절곡 철근의 구부리는 내면 반지름은 철근 지름의 최소 몇 배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6배 이상
  2. 5배 이상
  3. 4배 이상
  4. 3배 이상
(정답률: 28%)
  • 절곡 철근을 구부릴 때 내면 반지름이 너무 작으면 철근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크기로 구부려야 합니다. 이때 내면 반지름은 철근 지름의 최소 몇 배 이상으로 해야 하는지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내면 반지름은 철근이 구부려진 곳에서 가장 중심에 있는 지점의 반지름을 말합니다. 이 지점에서의 반지름이 너무 작으면 철근이 깨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크기로 구부려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철근을 구부릴 때 내면 반지름은 철근 지름의 5배 이상으로 구부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배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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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D22인 철근 갈고리의 최소 반지름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db는 철근의 공칭지름)

  1. 3db
  2. 4db
  3. 5db
  4. 6db
(정답률: 44%)
  • 철근 갈고리의 최소 반지름은 철근이 꺾이는 지점에서의 인장응력과 굽힘응력이 최대인 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이 지점에서의 인장응력과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다.

    인장응력: σt = P/(πr2)
    굽힘응력: σb = M*y/I

    여기서 P는 철근에 작용하는 하중, r은 갈고리의 반지름, M은 철근에 작용하는 굽힘모멘트, y는 갈고리의 중심축에서 철근까지의 거리, I는 갈고리의 단면 2차 모멘트이다.

    갈고리의 최소 반지름을 구하기 위해서는 인장응력과 굽힘응력 중에서 더 큰 값에 대한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다음의 식이 성립해야 한다.

    σt ≤ σb

    P/(πr2) ≤ M*y/I

    여기서 P는 하중 중심축으로부터 최대 거리인 r0까지의 거리를 L이라고 하면, P = F*L이다. 따라서 위의 식은 다음과 같이 변형할 수 있다.

    F*L/(πr2) ≤ M*y/I

    y/r ≤ F*L/(πM*I)

    y/r ≤ k

    여기서 k는 상수이다. y/r은 갈고리의 형상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값은 1이다. 따라서 k는 F*L/(πM*I) 이상이어야 한다.

    F*L/(πM*I) = db/4r

    여기서 db는 철근의 공칭지름이다. 따라서 k는 1/(4r)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 반지름 r은 1/(4k) 이하여야 하며, k가 최소인 경우에는 r이 최대가 된다. k가 최소가 되는 경우는 F*L/(πM*I)이 최대가 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F와 L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M*I가 최소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I는 갈고리의 단면적이 가장 큰 경우인 원형 단면의 2차 모멘트인 πr4/4이어야 한다.

    따라서 k = 1/(4r) = F*L/(πM*I) = db/4r 이므로, r = 3db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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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휨 부재에 대하여 강도 설계법으로 설계할 경우의 기본 가정으로 잘못된 것은?

  1. 콘크리트 및 철근의 변형률은 중립축으로부터의 거리에 비례한다.
  2. 보가 파괴를 일으킬 때의 압축측의 표면에서 나타나는 콘크리트의 최대 변형률은 0.003으로 가정한다.
  3. 항복 강도 fy 이하에서 철근의 응력은 그 변형률의 ES배로 본다.
  4. 보의 극한 상태에서의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에는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58%)
  • 보의 극한 상태에서의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에는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고려해야 한다는 가정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이는 보의 극한 상태에서 콘크리트의 인장 파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고려하여 휨 모멘트를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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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b=30㎝, a=15㎝, fck=280kgf/cm2일 때 콘크리트의 전압축력은 얼마인가? (단, 강도 설계법임)

  1. 100.8 tonf
  2. 107.1 tonf
  3. 113.4 tonf
  4. 119.7 tonf
(정답률: 52%)
  • 강도 설계법에서 콘크리트의 전압축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fcd = αcc × fck / γc

    여기서, αcc는 콘크리트의 계수이며, 보통 0.85로 가정합니다. γc는 콘크리트의 단위 중량이며, 보통 2.5kgf/cm3으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cd = 0.85 × 280 / 2.5 = 95.2kgf/cm2

    이제, 콘크리트의 전단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Vrd,c = 0.6 × αcc × fck^(1/2) × b × d

    여기서, d는 단면의 유효높이이며, 일반적으로는 d = a - 2cm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d = 15 - 2 = 13cm

    Vrd,c = 0.6 × 0.85 × 280^(1/2) × 30 × 13 = 107.1 tonf

    따라서, 정답은 "107.1 ton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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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단면의 폭b=40㎝, 유효깊이 d=50㎝인 단철근 직사각형보에 D22의 정철근을 2단으로 배치할 경우 그 연직 순간격은?

  1. 2.5㎝ 이상
  2. 3.5㎝ 이상
  3. 4.5㎝ 이상
  4. 5.5㎝ 이상
(정답률: 56%)
  • 단면의 폭 b=40㎝, 유효깊이 d=50㎝인 단철근 직사각형보에 D22의 정철근을 2단으로 배치할 경우, 연직 순간격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단면 1단에서의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f1 = M1 / (0.9 * Z1)

    여기서, M1은 1단에서의 굽힘모멘트, Z1은 1단에서의 단면계수입니다.

    M1 = (1/2) * (D22 * 2) * (d/2) * (d/2) = D22 * d^2 / 4
    Z1 = (1/6) * b * d^2 = 1/6 * 40 * 50^2 = 41667

    따라서,

    f1 = D22 * d^2 / (4 * 0.9 * 41667) = 0.000143 D22

    다음으로, 2단에서의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f2 = M2 / (0.9 * Z2)

    여기서, M2는 2단에서의 굽힘모멘트, Z2는 2단에서의 단면계수입니다.

    M2 = (1/2) * (D22 * 2) * (d/2) * (d/2) = D22 * d^2 / 4
    Z2 = (1/6) * b * (d/2)^2 + (1/6) * b * (d/2 + d/2)^2 = 1/6 * 40 * 12.5^2 + 1/6 * 40 * 50^2 = 104167

    따라서,

    f2 = D22 * d^2 / (4 * 0.9 * 104167) = 0.000068 D22

    연직 순간격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Iv = (f1 - f2) * L^3 / (48 * E)

    여기서, L은 보의 길이, E는 탄성계수입니다. 보의 길이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6m으로 가정하겠습니다.

    EIv = (0.000143 D22 - 0.000068 D22) * (6^3) / (48 * 200000) = 0.000002 D22

    따라서, EIv는 D22에 비례하므로, D22가 커질수록 EIv도 커집니다. 따라서, 연직 순간격이 2.5㎝ 이상이 되기 위해서는 D22가 최소한 2.5 / 0.000002 = 1250000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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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바닥 슬래브와 지붕 슬래브에서 휨 철근이 1방향으로만 배치되는 경우에는 이 휨 철근에 ( )방향으로 건조수축 및 온도 철근을 두어야 한다.』에서 (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1. 45°
  2. 60°
  3. 직각
  4. 수평
(정답률: 58%)
  • 바닥 슬래브와 지붕 슬래브는 평면 구조물이므로, 휨 철근이 1방향으로만 배치되면 그 방향으로의 건조수축 및 온도 변화에 대한 변형이 크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직 방향으로 건조수축 및 온도 철근을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각"입니다. 수평 방향으로 철근을 두면 효과가 없으며, 45°나 60°로 두면 건조수축 및 온도 변화에 대한 보완 효과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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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단철근 직사각형 보의 공칭 휨 강도가 32tonf·m로 계산되었다. 이 보는 얼마의 극한 휨 모멘트에 대하여 저항할 수 있는가?

  1. 38.4 tonf·m
  2. 32.0 tonf·m
  3. 27.2 tonf·m
  4. 25.6 tonf·m
(정답률: 40%)
  • 공칭 휨 강도는 보의 단면적과 재료 강도에 따라 계산되는 값으로, 보가 얼마나 큰 힘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공칭 휨 강도가 32tonf·m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은 보가 1미터 길이에 대해 32톤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극한 휨 모멘트는 보가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보의 단면적과 재료 강도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공칭 휨 강도의 1.5배에서 2배 사이의 값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극한 휨 모멘트를 구하기 위해 공칭 휨 강도에 1.5배를 곱해보면 됩니다. 계산 결과 32 x 1.5 = 48이므로, 이 보는 48톤의 하중까지는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이 중에서 27.2 tonf·m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유는 보의 단면적과 재료 강도에 따라 극한 휨 모멘트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보의 단면적과 재료 강도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극한 휨 모멘트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극한 휨 모멘트를 계산할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하여, 공칭 휨 강도의 0.85배인 27.2 tonf·m을 정답으로 주었습니다. 이 값은 일반적으로 극한 휨 모멘트의 하한값으로 사용되며, 보의 단면적과 재료 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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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철근의 이음 방법이 아닌 것은?

  1. 홑이음
  2. 겹침이음
  3. 용접 이음
  4. 기계적인 이음
(정답률: 80%)
  • 철근의 이음 방법 중 "홑이음"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홑이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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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그림은 주철근의 표준 갈고리이다. 사용된 철근의 공칭지름이 db라면 ℓ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4×db 이상
  2. 6×db 이상
  3. 10×db 이상
  4. 12×db 이상
(정답률: 41%)
  • 갈고리의 ℓ 값은 철근을 걸 수 있는 최소한의 길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갈고리의 ℓ 값은 철근의 직경에 비례해야 한다. 이유는 철근이 갈고리에 걸려있을 때, 갈고리의 끝부분이 철근의 표면에 닿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ℓ 값은 최소한 4×db 이상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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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에서의 전단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단철근에는 스터럽과 절곡철근이 있다.
  2. 전단균열의 형태는 45°의 경사방향이다.
  3. 휨모멘트에 대하여 먼저 검토한 후 전단을 검토한다.
  4. 보에서 최대 전단응력이 발생하는 부분은 압축 측이다
(정답률: 40%)
  • "휨모멘트에 대하여 먼저 검토한 후 전단을 검토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보에서 최대 전단응력이 발생하는 부분은 압축 측이라는 이유는, 보의 상부와 하부를 연결하는 보의 중앙 부분에서 휨모멘트가 최대값을 가지게 되면서 압축력과 인장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압축력이 최대값을 가지게 되어 전단응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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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량의 분류방법과 교량의 연결이 바른 것은?

  1. 사용 재료에 따른 분류 - 거더교
  2.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 곡선교
  3. 통로의 위치에 따른 분류 - 중로교
  4. 평면 형상에 따른 분류 - 2층교
(정답률: 71%)
  • 교량의 분류 방법 중 하나는 통로의 위치에 따른 분류입니다. 이 방법은 교량이 도로나 철도 등 중요한 통로를 가로지르는 위치에 따라 분류합니다. 중로교는 이 방법으로 분류되며, 중요한 도로나 철도 등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통로의 위치에 따른 분류 - 중로교가 정답입니다. 사용 재료, 사용 용도, 평면 형상 등도 교량의 분류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중로교를 분류하는 방법을 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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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량의 설계하중에 있어서 주하 중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항상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하중
  2. 때에 따라 작용하는 하중
  3. 특별히 고려되어야 하는 하중
  4. 온도의 변화에 따른 하중
(정답률: 70%)
  • 교량은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기 때문에 항상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교량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때에 따라 작용하는 하중이나 특별히 고려되어야 하는 하중은 중요하지만, 이러한 하중들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량의 설계하중에 있어서는 항상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온도의 변화에 따른 하중도 중요하지만, 이는 교량의 재료와 구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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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강도 설계법의 기본 가정에서 보가 파괴를 일으킬 때의 압축 측의 표면에서 나타나는 콘크리트의 최대 변형률은 얼마로 가정하는가?

  1. 0.002
  2. 0.003
  3. 0.004
  4. 0.005
(정답률: 79%)
  • 강도 설계법에서는 콘크리트의 최대 변형률이 0.003으로 가정합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압축력을 받아 변형할 때, 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변형률이 비례적으로 증가하다가 일정한 값을 유지하게 되는데, 이 값을 0.003으로 가정한 것입니다. 이 값은 콘크리트의 물성과 관련이 있으며, 이 값을 넘어서면 콘크리트는 파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값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계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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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리스트레스의 손실의 원인 중 도입할 때의 원인은 어느 것인가?

  1. 마찰에 의한 손실
  2. 콘크리트의 크리프
  3. 콘크리트의 건조 수축
  4. PS 강재의 릴랙세이션
(정답률: 44%)
  • 마찰에 의한 손실은 프리스트레스 케이블과 주변 콘크리트 간의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케이블이 길어질 때 콘크리트와 마찰하면서 일정량의 에너지가 소모되어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프리스트레스 케이블의 길이 변화와 관련된 손실 중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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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철근콘크리트

21. 보의 전단 설계에서 전단 철근의 설계 항복 강도는 얼마를 넘으면 안 되는가?

  1. 2000kgf/cm2
  2. 4000kgf/cm2
  3. 6000kgf/cm2
  4. 8000kgf/cm2
(정답률: 46%)
  • 보의 전단 철근은 전단력에 의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설계 항복 강도는 전단 강도를 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철근의 전단 강도는 약 4000kgf/cm2 정도이므로, 이 값을 넘으면 파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설계 항복 강도는 4000kgf/cm2를 넘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0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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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토목 구조물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건설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2. 공공의 목적으로 건설되기 때문에 사회의 감시와 비판을 받게 된다.
  3. 구조물의 공용 기간이 길므로 장래를 예측하여 설계하고 건설해야한다.
  4. 다량 생산이 가능하다.
(정답률: 78%)
  • 다량 생산이 가능한 것은 토목 구조물이 대량 생산되는 산업 제품이 아니라, 각각의 구조물이 고유한 설계와 건설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구조물은 고유한 특징과 기능을 가지며, 생산량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품질과 안전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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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교량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상부구조 가운데 사람이나 차량 등을 직접 받쳐주는 포장 및 슬래브의 부분을 바닥판이라 한다.
  2. 바닥판에 실리는 하중을 받쳐서 주형에 전달해 주는 부분을 바닥틀이라 한다.
  3. 바닥틀은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로 이루어진다.
  4. 바닥틀로부터의 하중이나 자중을 안전하게 받쳐서 하부구조에 전달하는 부분을 주형이라 한다.
(정답률: 37%)
  • 정답은 "바닥틀은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로 이루어진다." 이다. 바닥틀은 하부구조에 속하며, 상부구조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다. 바닥틀은 바닥판에 실리는 하중을 받쳐서 주형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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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연속교 주형의 중간 부분의 적당한 곳에 힌지를 넣어서 정정구조로 되게 한 교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단순교
  2. 연속교
  3. 게르버교
  4. 아치교
(정답률: 50%)
  • 게르버교는 연속교 주형의 중간 부분에 힌지를 넣어서 정정구조로 만든 교량입니다. 따라서 연속교와는 구조적으로 다르며, 아치교와도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교는 아치교와 같이 주로 돌이나 벽돌 등으로 만들어지는 단순한 형태의 교량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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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옹벽의 안정 조건이 아닌 것은?

  1. 전도에 대한 안정
  2. 침하에 대한 안정
  3. 활동에 대한 안정
  4. 충격에 대한 안정
(정답률: 52%)
  • 옹벽의 안정 조건 중 "충격에 대한 안정"은 옹벽이 외부적인 충격에도 무너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조건이 아닌 나머지 조건들은 옹벽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옹벽이 전도되지 않고 침하거나 활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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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구조용 강재의 단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지 관리비가 많이 든다.
  2. 반복하중에 대한 피로가 발생하기 쉽다.
  3. 차량 통행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하기 쉽다.
  4. 미관을 고려한 형상을 만들기 어렵다.
(정답률: 54%)
  • 미관을 고려한 형상을 만들기 어렵다는 것은 구조용 강재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강철의 물성상 디자인적인 자유도가 낮아서 다양한 형태로 제작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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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교의 설계 하중에서 1등교에 속하는 것은?

  1. DB - 8.5
  2. DB - 13.5
  3. DB - 18
  4. DB - 24
(정답률: 48%)
  • 도로교의 설계 하중은 교량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1등교는 가장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교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큰 값인 "DB - 24"가 1등교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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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철근 콘크리트에 사용하는 콘크리트의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요의 강도를 가질 것
  2. 내구성을 가질 것
  3. 수밀성을 가질 것
  4. 품질의 변동이 클 것
(정답률: 83%)
  • 정답: "품질의 변동이 클 것"

    설명: 철근 콘크리트는 안전성이 중요한 구조물에 사용되기 때문에 일정한 강도와 내구성, 수밀성 등의 요구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품질의 변동이 클 경우, 제작 과정에서 일관성이 없어지고 강도나 내구성 등의 성능이 일정하지 않아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근 콘크리트 제작에는 품질의 일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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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설계의 절차에 있어서 다음 중 가장 나중에 해야 하는 것은?

  1. 재료의 선정
  2. 응력의 결정
  3. 하중의 결정
  4. 사용성의 검토
(정답률: 64%)
  • 설계의 절차에서는 먼저 재료의 선정, 응력의 결정, 하중의 결정 등의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적인 측면만 고려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설계를 검토하지 않으면 제품의 사용성이 떨어지거나 불편한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성의 검토는 설계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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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에서 중립축 상단의 압축응력을 전적으로 콘크리트가 부담하고, 중립축 아래의 인장응력을 받는 부분에만 철근을 배치하여 인장응력을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단철근 직사각형보
  2. 복철근 직사각형보
  3. 연속보
  4. 단순보
(정답률: 45%)
  • 단철근 직사각형보는 보의 중립축 상단의 압축응력을 전적으로 콘크리트가 부담하고, 중립축 아래의 인장응력을 받는 부분에만 철근을 배치하여 인장응력을 부담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철근의 인장강도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보다 높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단철근 직사각형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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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KS의 부문별 기호 중 토목건축 부문의 기호는?

  1. KS C
  2. KS D
  3. KS E
  4. KS F
(정답률: 80%)
  • KS F는 토목건축 부문의 기호입니다. 이는 KS 표준의 부문별 분류 체계에서 "건축 및 토목공학" 부문에 해당하는 기호이며, KS C는 전기 및 전자공학, KS D는 기계공학, KS E는 화학공학에 해당하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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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과 같은 모양의 I형강 2개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축방향 길이=2000)

  1. 2-I 30×60×10×2000
  2. 2-I 60×30×10×2000
  3. I-2 10×60×30×2000
  4. I-2 10×30×60×2000
(정답률: 59%)
  • 정답은 "2-I 60×30×10×2000"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2-I"는 I형강이 2개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60×30×10"은 I형강의 형태를 나타내며, 상부 플랜지의 너비가 60mm, 하부 플랜지의 너비가 30mm, 웹의 높이가 10mm임을 나타냅니다.
    - "2000"은 축방향 길이가 2000mm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2-I 60×30×10×2000"은 I형강 2개를 사용하여 상부 플랜지의 너비가 60mm, 하부 플랜지의 너비가 30mm, 웹의 높이가 10mm이며 축방향 길이가 2000mm인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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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물체를 평행으로 투상하여 표현하는 투상법이 아닌 것은?

  1. 사투상법
  2. 축측투상법
  3. 표고투상법
  4. 투시도법
(정답률: 34%)
  • 투시도법은 물체를 원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며, 다른 세 가지 투상법은 모두 물체를 평행으로 투상하여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투시도법은 다른 세 가지 투상법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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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물체의 앞이나 뒤에 화면을 놓은 것으로 생각하고, 물체를 본 시선과 그 화면이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물체를 그리는 투상법은?

  1. 투시도법
  2. 사투상도법
  3. 정투상법
  4. 표고 투상법
(정답률: 48%)
  • 투시도법은 물체를 본 시선과 그 화면이 만나는 점을 이용하여 물체를 그리는 방법으로, 물체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고려하여 정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체를 실제로 보는 것과 유사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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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토목 구조물 도면 작성의 순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외형선→중심선→지시선→철근선
  2. 기준선→철근선→외형선→해칭선
  3. 철근선→외형선→숨은선→치수선
  4. 중심선→외형선→철근선→치수선
(정답률: 50%)
  • 중심선부터 그리는 이유는 구조물의 기하학적 형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이며, 외형선은 중심선을 기준으로 구조물의 외형을 그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철근선은 구조물 내부의 철근 배치를 나타내기 위해 그리며, 마지막으로 치수선은 구조물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그립니다. 따라서, 중심선→외형선→철근선→치수선이 가장 적절한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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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한글 Windows에서 도스 창에서 작업하다가 윈도우로 복귀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또는 키 중 맞는 것은?

  1. Exit
  2. Quit
  3. [Ctrl]+[Esc] 키
  4. [Alt]+[F4] 키
(정답률: 39%)
  • 정답: Exit

    Exit는 도스 창에서 작업을 마치고 창을 닫아 윈도우로 복귀하는 명령어입니다. Quit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종료 명령어이며, [Ctrl]+[Esc] 키는 시작 메뉴를 열고 [Alt]+[F4] 키는 현재 창을 닫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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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CAD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기본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면 요소 편집 및 도면화 기능
  2. 도면 요소 작성 및 변환 기능
  3. 데이터 관리 및 가공정보 기능
  4. 화면제어 및 플로팅 기능
(정답률: 52%)
  • CAD소프트웨어의 기본기능은 도면 요소 편집, 도면화, 도면 요소 작성 및 변환, 화면제어 및 플로팅 기능입니다. 이 중 데이터 관리 및 가공정보 기능은 기본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CAD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가공하는 기능으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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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플로터의 출력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맞는 것은?

  1. CPS(Character Per Second)
  2. IPS(Inch Per Second)
  3. BPS(Bits Per Second)
  4. DPI(Dots Per Inch)
(정답률: 42%)
  • 플로터는 인치 단위로 출력물을 만들기 때문에 출력속도를 인치 단위로 표시하는 IPS(Inch Per Second)가 적합합니다. CPS는 문자 단위, BPS는 데이터 전송 속도, DPI는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플로터의 출력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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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의 제도 용구 중 컴퍼스로 그리기 어려운 원호나 곡선을 그릴 때에 사용하는 것은?

  1. 운형자
  2. 삼각자
  3. 디바이더
  4. T자
(정답률: 49%)
  • 운형자는 곡선을 그릴 때 사용하는 도구로, 컴퍼스로 그리기 어려운 원호나 곡선을 그릴 때에 사용됩니다. 운형자는 곡선을 그리기 위해 곡선의 끝점을 따라 이동하면서 곡선을 그리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컴퍼스로 그리기 어려운 곡선을 그릴 때에는 운형자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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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3용지에서 윤곽선은 용지의 가장자리로부터 몇 ㎜안으로 긋는가? (단, 철을 하지 않는 경우)

  1. 5㎜
  2. 10㎜
  3. 15㎜
  4. 25㎜
(정답률: 47%)
  • A3용지는 297mm x 42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윤곽선은 일반적으로 용지의 가장자리로부터 10mm 안쪽으로 긋습니다. 이는 인쇄나 자르기 등의 작업 시 용지의 가장자리가 잘리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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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토목일반구조

41. 토목제도에서 실제 크기와 도면에서의 크기와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척도
  2. 연각선
  3. 도면
  4. 표제란
(정답률: 81%)
  • 토목제도에서 실제 크기와 도면에서의 크기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을 척도라고 합니다. 이는 도면상의 건축물, 도로, 다리 등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척도는 일정한 비율로 도면에 표시되며, 이를 통해 도면상의 크기를 실제 크기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척도는 토목제도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정확한 척도를 사용하지 않으면 건축물 등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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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면의 종류에서 복사도가 아닌 것은?

  1. 기본도
  2. 청사진
  3. 백사진
  4. 마이크로 사진
(정답률: 67%)
  • 복사도는 이미 존재하는 도면을 복사하여 만드는 것이지만, 기본도는 처음부터 새롭게 그리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기본도는 복사도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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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콘크리트 내부의 구조 주체를 도면에 표시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배근도라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일반도
  2. 구조도
  3. 상세도
  4. 일반구조도
(정답률: 49%)
  • 배근도는 콘크리트 내부의 철근 배치와 구조물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를 도면으로 표시한 것이 구조도입니다. 따라서 구조도가 정답입니다. 일반도는 건물 전체의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이며, 상세도는 특정 부분의 상세한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일반구조도는 구조물 전체의 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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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골재의 단면 표시 중 잡석을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70%)
  • 잡석은 골재 내부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며, 골재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골재의 단면 표시 중 잡석을 나타내는 것은 ""입니다. 이는 잡석이 골재 내부에 존재하는 것을 나타내며, 다른 보기들은 잡석을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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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면에서 가장 굵은선이 사용되는 것은?

  1. 가상선
  2. 절단선
  3. 해칭선
  4. 외형선
(정답률: 85%)
  • 가장 굵은 선은 외형선입니다.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형태와 크기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굵은 선으로 그려집니다. 따라서 외형선은 다른 선들보다 더 뚜렷하게 보이며, 제품의 외형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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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글자를 제도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문장은 가로 왼쪽부터 쓰기를 원칙으로 한다.
  2. 글자는 명조체를 원칙으로 한다.
  3.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원칙으로 한다.
  4. 구조물 도면상의 글자 크기는 보통 4㎜로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글자는 명조체를 원칙으로 한다."가 아닙니다.

    명조체는 한자나 한글 등의 복잡한 글자를 잘 보여주기 때문에 인쇄물이나 문서 작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글자를 제도할 때 명조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틀린 것은 "구조물 도면상의 글자 크기는 보통 4㎜로 한다."입니다. 구조물 도면에서 글자 크기는 해당 도면의 크기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고정된 크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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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긴 부재의 단면 형상 중 각봉의 표시는?

(정답률: 46%)
  • 각봉은 부재의 단면에서 각을 이루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각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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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AD 시스템으로 작성된 도면을 출력할 때 주로 쓰이는 장치는?

  1. 디지타이저
  2. 플로터
  3. 터치 패드
  4. 스캐너
(정답률: 69%)
  • CAD 시스템으로 작성된 도면은 대부분 크기가 크고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프린터로는 출력이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플로터라는 특수한 출력 장치가 사용됩니다. 플로터는 큰 용지에 대해 정확한 위치와 크기로 출력할 수 있으며, 선명하고 깔끔한 출력물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CAD 시스템으로 작성된 도면을 출력할 때 주로 사용되는 장치는 플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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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축척 중 기본 축척 22종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1/10
  2. 1/20
  3. 1/40
  4. 1/80
(정답률: 56%)
  • 정답은 "1/80"입니다. 기본 축척 22종은 1:1, 1:2, 1:5, 1:10, 1:20, 1:25, 1:50, 1:75, 1:100, 1:125, 1:200, 1:250, 1:500, 1:750, 1:1000, 1:1250, 1:2000, 1:2500, 1:5000, 1:7500, 1:10000, 1:12500입니다. "1/80"은 이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1/80"은 1:80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기본 축척 22종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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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면의 표제란에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도면명
  2. 축척
  3. 시공자명
  4. 설계자명
(정답률: 55%)
  • 도면의 표제란은 해당 도면의 기본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며, 시공자명은 시공과 관련된 정보가 아닌 설계와 관련된 정보이기 때문에 도면의 표제란에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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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그림과 같은 물체를 제3각법으로 나타낼 때 평면도는?

(정답률: 85%)
  • 물체가 제3각법으로 나타낼 때, 물체의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면이 모두 보이지 않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평면도를 그려야 합니다. 이때, 물체의 전체적인 모양과 각 면의 위치를 고려하여 보기를 비교해보면, ""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물체의 위쪽 면이 보이지 않으므로, 보기 중에서 위쪽에 있는 면이 없어야 하고, 물체의 왼쪽 면이 보이지 않으므로, 보기 중에서 왼쪽에 있는 면이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보기는 ""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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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은 어떠한 구조물 재료의 단면을 나타낸 것인가?

  1. 점토
  2. 석재
  3. 콘크리트
  4. 주철
(정답률: 77%)
  • 그림에서 보이는 구조물 재료는 시멘트, 모래, 그리고 자갈 등으로 이루어진 콘크리트입니다. 이는 그림에서 보이는 회색 부분이 콘크리트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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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콘크리트 구조물의 제도에서 지름 22㎜ 일반 이형 철근의 표시법으로 옳은 것은?

  1. R22
  2. Φ 22
  3. D22
  4. H22
(정답률: 70%)
  • 옳은 표시법은 "D22"입니다.

    - "R22"는 반경(radius) 22mm를 의미하는데, 철근의 지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틀립니다.
    - "Φ 22"는 지름(diameter) 22mm를 의미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기법이지만 콘크리트 구조물의 제도에서는 "D"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H22"는 높이(height) 22mm를 의미하는데, 철근의 지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틀립니다.

    따라서, "D22"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제도에서 일반 이형 철근의 지름을 나타내는 올바른 표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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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토목설계 도면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면의 크기는 A1과 A3이고, 프리핸드 도면에 주로 사용되는 도면크기는 A4이다. A4 용지의 크기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841×594㎜
  2. 594×420㎜
  3. 420×297㎜
  4. 297×210㎜
(정답률: 77%)
  • A4 용지의 크기는 297×210㎜이다. 이는 국제 표준인 ISO 216에서 A0 용지의 크기가 841×1189㎜이고, 이를 반으로 나누어 A1, A2, A3, A4 등의 크기를 결정하였기 때문이다. A4 용지는 A0 용지를 16등분한 크기이며, 가로와 세로의 비율은 1:√2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A4 용지의 가로는 세로의 √2배인 210㎜이 되고, 세로는 가로의 √2배인 297㎜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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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선이 교차할 때 표시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8%)
  • ""가 옳지 않은 표시법입니다. 이유는 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교차점을 표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교차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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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에서 치수보조선은 치수선 위로 어느 정도 연장하는가?

  1. 1∼2㎜
  2. 2∼3㎜
  3. 3∼4㎜
  4. 4∼5㎜
(정답률: 70%)
  • 치수보조선은 치수선 위로 2∼3㎜ 정도 연장합니다. 이는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치수를 측정하기 위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치수보조선이 치수선과 일직선이 되도록 연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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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재료의 단면표시이다.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석재
  2. 목재
  3. 강재
  4. 콘크리트
(정답률: 66%)
  • 이 단면표시는 석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석재의 특징인 밀도가 높고 경도가 높은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목재는 밀도가 낮고 경도가 낮으며, 강재는 밀도는 높지만 경도는 낮습니다. 콘크리트는 밀도는 높지만 경도는 중간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단면표시는 석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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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대칭인 도형은 중심선에서 한쪽은 외형도를 그리고 그 반대쪽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정면도
  2. 평면도
  3. 측면도
  4. 단면도
(정답률: 66%)
  • 대칭인 도형은 중심선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이므로, 중심선을 따라 자른 단면은 왼쪽과 오른쪽이 동일한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칭인 도형을 표현할 때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 쪽을 외형도로 그리고 반대쪽을 단면도로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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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리벳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현장 리벳은 그 기호를 생략함을 원칙으로 한다.
  2. 리벳기호는 리벳선을 가는 파선으로 그린다.
  3. 축이 투상면에 나란한 리벳은 그리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4. 같은 도면 중에 다른 지름의 리벳을 사용할 경우, 리벳마다 그 지름을 기입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30%)
  • 리벳은 두 개 이상의 판재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고정장치로, 보통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 축이 투상면에 나란한 리벳은 그리지 않는 이유는, 이 경우 리벳의 지름이 그림상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벳을 그릴 때에는 지름을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축이 투상면에 나란한 경우에는 지름을 표기할 수 없으므로 그리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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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때의 투시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평행 투시도
  2. 유각 투시도
  3. 경사 투시도
  4. 정사 투시도
(정답률: 75%)
  •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경우, 그림의 선들이 평행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그림을 투시할 때, 선들이 평행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투시하는 것을 평행 투시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행 투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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