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토목제도(CAD)

1. 콘크리트에 AE제를 혼합하는 주목적은?

  1. 워커빌리티 증대를 위해서
  2. 부피를 증대하기 위해서
  3. 강도의 증대를 위해서
  4. 시멘트 절약을 위해서
(정답률: 85%)
  • AE제는 공기 포함제로, 콘크리트 내부에 공기를 혼합하여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콘크리트를 더 쉽게 주입하고, 형태를 유지하며, 밀어내는 힘을 줄여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한중 콘크리트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하루의 평균기온이 4℃ 이하가 되는 기상조거 하에서는 한중콘크리트로서 시공한다.
  2. 콘크리트의 온도는 타설할 때 5℃~20℃를 원칙으로 한다.
  3. 가열한 재료를 믹서에 투입할 경우 가열한 물과 굵은골재, 잔골재를 넣어서 믹서안의 재료온도가 60℃ 정도가 된 후 시멘트를 넣는 것이 좋다.
  4. AE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하루의 평균기온이 4℃ 이하가 되는 기상조거 하에서는 한중콘크리트로서 시공한다."입니다. 이유는 한중 콘크리트는 저온에서 경도화가 느리기 때문에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콘크리트 시공에 대한 올바른 지침입니다. 가열한 재료를 믹서에 투입할 때는 믹서안의 재료온도가 60℃ 정도가 된 후 시멘트를 넣는 것이 좋은 이유는 시멘트가 고온에서 빠르게 경화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보의 주철근의 수평 순간격은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2.5㎝ 이상
  2. 3.5㎝ 이상
  3. 4.5㎝ 이상
  4. 5.5㎝ 이상
(정답률: 70%)
  • 보의 주철근의 수평 순간격은 보의 굴절모멘트와 관련이 있습니다. 굴절모멘트는 보의 중심에서 최대값을 가지며, 이 때의 수평 순간격이 가장 작습니다. 따라서 보의 주철근의 수평 순간격은 굴절모멘트가 최대가 되는 중심에서의 값으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보의 굴절모멘트는 중심에서부터 양쪽으로 대칭이므로, 주철근의 수평 순간격은 중심에서 양쪽으로 동일합니다.

    보의 굴절모멘트는 하중과 보의 길이, 단면적, 재료강도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조건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보의 경우를 가정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의 굴절모멘트는 중심에서 최대값을 가지며, 이 때의 수평 순간격은 보의 높이의 1/6 정도입니다. 따라서 보의 주철근의 수평 순간격은 2.5㎝ 이상이 됩니다.

    만약 보의 높이가 크거나 하중이 큰 경우에는 굴절모멘트가 더 커지므로, 주철근의 수평 순간격도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조건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하여 2.5㎝ 이상이라는 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골재의 조립률은 골재 알의 지름이 클수록 크다. 콘크리트용 잔골재의 조립률은 어느 정도가 좋은가?

  1. 2.3~3.1
  2. 3.5~5.6
  3. 6~8
  4. 9~12
(정답률: 55%)
  • 콘크리트용 잔골재의 조립률은 2.3~3.1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 잔골재의 크기가 적절하게 조합되면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너무 작은 크기의 잔골재는 콘크리트 내부에서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채워지지 않을 수 있으며, 너무 큰 크기의 잔골재는 콘크리트 내부에서 공간을 차지하여 콘크리트의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의 잔골재를 조합하여 2.3~3.1의 조립률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콘크리트의 배합에서 수밀성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물-시멘트의 최대값은 어느 정도를 표준으로 하는가?

  1. 30%
  2. 35%
  3. 50%
  4. 55%
(정답률: 59%)
  • 콘크리트의 수밀성은 콘크리트를 형성하는 재료들의 적절한 비율과 물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밀성이란 콘크리트가 흐르는 능력을 의미하며, 콘크리트가 더 유동적일수록 수밀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수밀성이 높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콘크리트가 너무 유동적이면 강도가 낮아지고 수축률이 높아져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시멘트 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의 물-시멘트 비율은 0.4 ~ 0.6 사이입니다. 그 중에서도 수밀성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적절한 물-시멘트 비율은 50%입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적절한 수밀성을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일반적인 경우 고정하중 D와 활하중 L을 포함한 극한 설계하중(U)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1.4D+1.7L
  2. 0.9D+1.7L
  3. 1.4D+1.8L
  4. 1.3D+1.8L
(정답률: 40%)
  • 정답은 "1.4D+1.7L"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4D : 고정하중 D를 1.4배 한 값으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고정하중을 더 크게 계산합니다.
    - 1.7L : 활하중 L을 1.7배 한 값으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활하중을 더 크게 계산합니다.

    따라서, 고정하중과 활하중을 모두 고려하여 안전하게 설계하기 위해 1.4D+1.7L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철근의 지름에 따른 표준갈고리의 최소 구부림 내면반지름이 적절히 연결된 것은? (단, db는 철근의 공칭지름)

  1. D10~D25인 경우 3db
  2. D10~D25인 경우 5db
  3. D29~D35인 경우 3db
  4. D29~D35인 경우 5db
(정답률: 60%)
  • 철근이 구부러질 때 내면반지름이 작아지면서 강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표준갈고리를 연결할 때는 내면반지름이 충분히 큰 경우가 좋습니다.

    D10~D25인 경우 3db인 이유는, 이 범위의 철근은 지름이 작아서 구부림에 따른 내면반지름 감소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db로 연결해도 충분한 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D29~D35인 경우는 지름이 크기 때문에 구부림에 따른 내면반지름 감소가 크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5db로 연결해야 충분한 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표준 갈고리를 가지는 인장 이형철근의 정착길이는 철근지름 db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고, 또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4db, 12㎝
  2. 5db, 12㎝
  3. 6db, 15㎝
  4. 8db, 15㎝
(정답률: 12%)
  • 표준 갈고리를 가지는 인장 이형철근의 정착길이는 철근지름 db의 8배 이상이어야 하고, 또한 15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인장 철근의 안전한 정착을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8db, 15㎝" 입니다. 8db는 철근지름의 8배를 의미하며, 15cm는 최소 정착길이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철근 콘크리트에서 콘크리트의 피복 두께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철근이 산화하지 않도록 피복 두께를 설치한다.
  2.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을 확보 한다.
  3. 내화구조를 위해 피복 두께를 설치한다.
  4. 슬래브의 피복 두께는 보와 기둥의 피복 두께보다 더 크게 설치한다.
(정답률: 61%)
  • "슬래브의 피복 두께는 보와 기둥의 피복 두께보다 더 크게 설치한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슬래브은 보와 기둥보다 더 많은 하중을 받기 때문에 더 많은 보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슬래브의 피복 두께는 보와 기둥의 피복 두께보다 더 크게 설치하여 철근이 산화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을 확보하며, 내화구조를 위해 보강을 강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중립축으로부터 압축측 콘크리트 상단까지의 거리가 20㎝인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콘크리트의 설계 기준 강도가 250㎍f/cm2(=25MPa)인 경우 등가사각형의 깊이는 a는?

  1. 17㎝
  2. 18㎝
  3. 20㎝
  4. 21㎝
(정답률: 17%)
  • 등가사각형의 깊이 a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 = h - (d - x)

    여기서, h는 보의 높이, d는 콘크리트 상단까지의 거리, x는 중립축으로부터 단면의 중심까지의 거리입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h와 d가 각각 20㎝이고, x는 단면의 중심이므로 0입니다. 따라서,

    a = 20 - (20 - 0) = 20 - 20 = 0

    하지만, 등가사각형의 깊이는 항상 양수이므로, 이 경우에는 a = 0이 아니라 a = 17㎝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전단철근으로 부재축에 직각인 스터럽을 사용할 때 간격은 얼마여야 하는가? (단, d는 부재의 유효깊이 이다.)

  1. 0.25d 이하, 40㎝ 이하
  2. 0.5d 이하, 40㎝ 이하
  3. 0.25d 이하, 60㎝ 이하
  4. 0.5d 이하, 60㎝ 이하
(정답률: 17%)
  • 스터럽은 부재축에 직각으로 설치되어 부재의 휨과 전단력을 견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터럽 간격은 부재의 전단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단력은 부재의 단면적과 전단응력에 의해 결정되며, 전단응력은 부재의 전단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전단응력이 크면 스터럽 간격을 좁게 해야 하며, 전단응력이 작으면 스터럽 간격을 넓게 해도 됩니다.

    전단응력은 부재의 유효깊이에 반비례하므로, 유효깊이가 작을수록 전단응력은 커집니다. 따라서 스터럽 간격은 유효깊이의 0.5배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스터럽 간격이 너무 멀면 부재의 전단력을 견디지 못하므로 60cm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5d 이하, 60㎝ 이하"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반원형(180°) 표준갈고리는 철근지름의 최소 몇 배 이상 연장해야 하는가?

  1. 4배
  2. 5배
  3. 6배
  4. 7배
(정답률: 55%)
  • 반원형(180°) 표준갈고리는 철근이 수직으로 놓인 상태에서 하중을 받을 때, 철근이 굽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길이를 의미합니다. 이때, 철근이 굽히지 않으려면,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과 철근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길이가 필요합니다.

    표준갈고리의 길이는 철근의 지름에 비례하므로, 지름이 1배일 때의 길이를 기준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때,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과 철근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길이는 1배보다 크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철근의 지름이 1배일 때의 길이는 하중에 의해 굽히는 것을 방지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표준갈고리의 길이는 1배보다 크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원형(180°) 표준갈고리는 철근지름의 최소 4배 이상 연장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단면의 폭이 30㎝, 높이가 55㎝, 유효깊이가 50㎝, 인장 철근량이 15cm2일 때 인장철근의 철근비는?

  1. 0.01
  2. 0.001
  3. 0.005
  4. 0.008
(정답률: 23%)
  • 인장 철근의 철근면적은 폭과 유효깊이를 곱한 값인 30cm x 50cm = 1500cm2이다. 따라서 인장 철근의 철근비는 15cm2 / 1500cm2 = 0.01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철근의 이음방법이 아닌 것은?

  1. 신축 이음
  2. 겹침 이음
  3. 용접 이음
  4. 기계적 이음
(정답률: 76%)
  • 신축 이음은 철근을 연결할 때 철근의 끝 부분을 일정한 간격으로 띄우고 그 사이에 강철선을 끼워서 묶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철근의 끝 부분이 겹치거나 용접되지 않으며, 기계적인 방법으로도 이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축 이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강도 설계법에 있어 강도감소계수 ø의 값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1. 축 방향 나선 철근 부재 : ø=0.75
  2. 휨 부재 : ø=0.70
  3. 휨모멘트를 받는 무근 콘크리트 : ø=0.65
  4. 축 방향 인장 부재 : ø=0.85
(정답률: 38%)
  • 휨 부재는 모멘트에 의해 굽힘을 받는 부재이므로, 강도감소계수 ø의 값이 낮아야 합니다. 따라서, "휨 부재 : ø=0.70"이 올바른 연결이며, 다른 보기들은 강도감소계수 ø의 값이 높아져야 하는 부재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철근과 콘크리트가 그 경계 면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지향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착
  2. 정착
  3. 철근이음
  4. 스터럽
(정답률: 49%)
  • 철근과 콘크리트가 그 경계 면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부착이라고 합니다. 이는 철근과 콘크리트 간의 마찰력을 높여서 구조물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부착은 철근과 콘크리트 간의 결합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구조물의 내구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RC)에 비하여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PSC는 RC에 비하여 고강도의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2. PSC는 설계 하중이 작용하더라도 균열이 발생하지 않는다.
  3. PSC는 RC에 비하여 단면을 작게 할 수 있어, 지간이 긴 교량에 적당하다.
  4. PSC에서는 프리스트레싱 작업 시 최대 응력을 받으므로 사용하중 상태에서 안정성이 낮다.
(정답률: 42%)
  • "PSC에서는 프리스트레싱 작업 시 최대 응력을 받으므로 사용하중 상태에서 안정성이 낮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PSC는 프리스트레스된 철근이 콘크리트에 의해 압축되어 미리 인장력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설계하중이 작용해도 균열이 발생하지 않고 안정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PSC는 RC에 비하여 높은 강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교량을 용도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1. 도로교
  2. 철도교
  3. 수로교
  4. 석교
(정답률: 71%)
  • 석교는 교량의 용도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교량의 재료에 따라 분류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석교"가 잘못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옹벽의 전도에 대한 안전율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5%)
  • 옹벽의 전도에 대한 안전율은 최소 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만약 안전율이 1이라면, 옹벽이 전도되는 경우에는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2 이상의 안전율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일반적인 강 구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구성이 우수하다.
  2. 부재를 개수하거나 보강하기 쉽다.
  3. 차량 통행으로 인한 소음이 적다.
  4. 균질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89%)
  • 일반적인 강 구조의 특징은 내구성이 우수하고 부재를 개수하거나 보강하기 쉽고 균질성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차량 통행으로 인한 소음이 적다는 것은 강 구조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주변 환경이나 도로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외부 요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철근콘크리트

21. 설계의 절차에 있어서 다음 중 가장 나중에 해야 하는 것은?

  1. 재료의 선정
  2. 응력의 결정
  3. 하중의 결정
  4. 사용성의 검토
(정답률: 69%)
  • 설계의 절차에서는 먼저 재료의 선정, 응력의 결정, 하중의 결정 등의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용성의 검토를 진행하는 이유는 제품이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사용성의 검토는 설계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도로교의 설계 하중에서 1등교에 속하는 것은?

  1. DB - 8.5
  2. DB - 13.5
  3. DB - 18
  4. DB - 24
(정답률: 45%)
  • 도로교의 설계 하중은 교량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중 1등교에 해당하는 것은 가장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교량을 의미하며, 이는 DB - 24입니다. DB는 Design Bridge의 약자로, 교량 설계 기준 중 하나인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DB - 24는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에서 정한 1등급 교량의 설계 하중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교량의 자중을 비롯하여 교량에 부설된 모든 시설물의 중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고정하중
  2. 할하중
  3. 충격하중
  4. 부하중
(정답률: 67%)
  • 고정하중은 교량의 구조물이나 부속물 등의 무게로서 항상 일정한 중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정하중이라고 부릅니다. 이에 비해 할하중은 교통량이나 풍력 등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중량을 말하며, 충격하중은 지진이나 폭발 등의 급격한 충격으로 발생하는 중량을 말합니다. 부하중은 고정하중과 할하중, 충격하중 등 모든 중량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자동차, 트럭이 교량 위를 달릴 때 교량이 진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하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고정하중
  2. 사하중
  3. 충격하중
  4. 풍하중
(정답률: 76%)
  • 교량 위를 달리는 차량의 무게는 교량에 일정한 하중을 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차량이 교량에 올라갈 때나 내려올 때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충격은 교량에 큰 진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하중을 충격하중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1방향 슬래브에서 주철근의 간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 슬래브두께의 2배 이하이어야 하고, 또한 20㎝ 이하로 하여야 한다.
  2.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 슬래브두께의 2배 이하이어야 하고, 또한 30㎝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 슬래브두께의 3배 이하이어야 하고, 또한 40㎝ 이하로 하여야 한다.
  4.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 슬래브두께의 3배 이하이어야 하고, 또한 50㎝ 이하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 슬래브두께의 2배 이하이어야 하는 이유는,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는 슬래브의 굽힘응력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는 충분한 강도를 가진 슬래브가 필요하며, 슬래브두께가 너무 얇으면 굽힘응력에 대한 강도가 충분하지 않아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슬래브두께가 너무 두껍다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므로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단면에서 슬래브두께의 2배 이하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한, 슬래브두께가 30cm 이하로 하는 이유는 건축물의 높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건축물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슬래브의 무게가 무거워지기 때문에, 슬래브두께를 적절히 조절하여 건축물 전체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내구성, 내화성, 내진성이 우수하다.
  2. 여러 가지 모양과 치수의 구조물을 만들기 쉽다.
  3.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유지 관리비가 적게 든다.
  4. 각 부재를 일체로 만들기가 어려워 구조물의 강성이 작다.
(정답률: 59%)
  •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은 강철과 콘크리트의 조합으로 내구성, 내화성, 내진성이 우수하며 여러 가지 모양과 치수의 구조물을 만들기 쉽고 유지 관리비가 적게 듭니다. 하지만 각 부재를 일체로 만들기가 어려워 구조물의 강성이 작다는 것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부재 간의 결합이 약하거나 부재의 크기나 형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2방향 작용에 의하여 펀칭 전단(punching shear)이 일어나는 독립확대기초 일 때 전단 파괴가 일어나는 곳은? (단, d는 기초판의 유효깊이 이다.)

  1. 기둥 전면에서 d/2만큼 떨어진 곳
  2. 기둥 전면에서 d/3만큼 떨어진 곳
  3. 기둥 전면에서 d/4만큼 떨어진 곳
  4. 기둥 전면
(정답률: 36%)
  • 독립확대기초에서는 기초판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지지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기둥 전면에서 d/2만큼 떨어진 곳에서 전단 파괴가 일어납니다. 이는 기초판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지반의 지지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둥 전면에서 d/2만큼 떨어진 곳에서는 지지력이 가장 약해져서 전단 파괴가 가장 쉽게 일어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교량의 상부구조가 아닌 것은?

  1. 바닥틀
  2. 주트러스
  3. 교대
  4. 받침
(정답률: 64%)
  • 교대는 교량의 하부구조에 해당하는 기둥이나 기초가 아닌, 상부구조에 해당하는 교각과 같은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바닥틀, 주트러스, 받침은 모두 교량의 하부구조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PSC 부재에서 긴장재를 수용하기 위하여 미리 콘크리트 속에 넣어두어 구멍을 형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관은?

  1. 정착 장치
  2. 시스(sheath)
  3. 덕트(duct)
  4. 암거
(정답률: 63%)
  • PSC 부재에서 긴장재를 수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관은 시스(sheath)입니다. 시스는 콘크리트 속에 미리 넣어두어 구멍을 형성하고, 긴장재를 수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착 장치, 덕트, 암거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그림과 같이 슬래브에 놓이는 하중이 지간이 긴 A1 보와 A2 보에 의해 지지되는 구조는?

  1. 1방향 슬래브
  2. 2방향 슬래브
  3. 3방향 슬래브
  4. 4방향 슬래브
(정답률: 57%)
  • A1 보와 A2 보가 지지하는 슬래브는 한 방향으로만 하중을 전달받으므로 "1방향 슬래브"입니다. 다른 방향으로 하중을 전달받지 않기 때문에 "2방향 슬래브"나 "3방향 슬래브", "4방향 슬래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CAD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기본기능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도면 요소 편집 및 도면화 기능
  2. 도면 요소 작성 및 변환 기능
  3. 데이터 관리 및 가공정보 기능
  4. 화면제어 및 플로팅 기능
(정답률: 50%)
  • CAD소프트웨어의 기본기능은 도면 요소 편집, 도면화, 도면 요소 작성 및 변환, 화면제어 및 플로팅 기능입니다. 이 중 데이터 관리 및 가공정보 기능은 기본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CAD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가공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보조적인 기능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선의 접속 및 교차 제도방법이 틀린 것은?

(정답률: 74%)
  • ""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선의 교차점에서 좌회전 차량이 우선권을 가지는 경우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제로는 우회전 차량이 우선권을 가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표시는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중 하천측량의 종단면도에 기입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이기점
  2. 하저경사
  3. 수면경사
  4. 양안의 제방의 고저
(정답률: 37%)
  • 이기점은 하천측량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이기점은 지반공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지반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천측량에서는 하천의 지형과 관련된 정보들을 종단면도에 기입하는데, 이기점은 그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기점은 종단면도에 기입할 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단면도의 절단면을 해칭 하고자 한다. 이때 사용되는 선의 종류는?

  1. 가는파선
  2. 가는 2점쇄선
  3. 가는실선
  4. 가는 1점쇄선
(정답률: 56%)
  • 가는실선은 단면도에서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선입니다. 이는 가장 직관적이고 명확한 표현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가는파선은 절단면이 아닌 다른 요소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가는 2점쇄선과 가는 1점쇄선은 절단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지만 가는실선보다 표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낮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CAD의 좌표계가 아닌 것은?

  1. 절대좌표
  2. 상대직교좌표
  3. 상대극좌표
  4. 상대접합좌표
(정답률: 67%)
  • CAD에서 사용되는 좌표계는 모두 절대좌표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접합좌표는 절대좌표계가 아닌 상대좌표계를 기반으로 하며, 다른 좌표계와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상대접합좌표는 CAD의 좌표계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토목제도에서 보기와 같은 이음은 다음 중 어떤 이음을 나타낸 것인가?

  1. 철근 용접 이음
  2. 철근 갈고리 이음
  3. 철근의 기계적 이음
  4. 철근의 평면 이음
(정답률: 85%)
  • 이 그림은 철근 용접 이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철근이 용접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은 재료의 단면표시이다.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석재
  2. 목재
  3. 강재
  4. 콘크리트
(정답률: 65%)
  • 이 단면표시는 석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석재의 특징인 밀도가 높고 경도가 높은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목재는 밀도가 낮고 경도가 낮으며, 강재는 밀도는 높지만 경도는 낮습니다. 콘크리트는 밀도는 높지만 경도는 중간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단면표시는 석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글자를 제도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문장은 가로 왼쪽부터 쓰기를 원칙으로 한다.
  2. 영자는 주로 로마자의 소문자를 사용한다.
  3.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원칙으로 한다.
  4. 치수 표시의 문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4.5mm로 한다.
(정답률: 73%)
  • 영어에서 대문자는 강조나 제목 등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문장에서는 소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따라서 영자는 주로 로마자의 소문자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철근의 표시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ø13 - 반지름 13㎜의 원형철근
  2. D16 - 공칭지름 16㎜의 이형철근
  3. H16 - 높이 16㎜의 고강도 이형철근
  4. ø13 - 공칭지름 13㎜의 이형철근
(정답률: 62%)
  • 정답은 "D16 - 공칭지름 16㎜의 이형철근" 입니다.

    철근의 표시법은 철근의 종류와 크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D는 공칭지름을 나타내며, 이형철근은 원형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철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ø13 - 반지름 13㎜의 원형철근"과 "ø13 - 공칭지름 13㎜의 이형철근"은 모두 원형철근을 나타내지만, "D16 - 공칭지름 16㎜의 이형철근"은 이형철근이며 공칭지름이 16㎜인 것을 나타냅니다. H16은 높이가 16㎜인 고강도 이형철근을 나타내는데, 이는 D16과는 다른 종류의 철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리벳 이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리벳기호는 리벳선 옆에 기입한다.
  2. 현장 리벳은 그 기호를 생략하지 않는다.
  3. 축이 투상면에 나란한 리벳은 그리지 않는다.
  4. 도면 중에 다른 리벳을 사용할 경우 리벳마다 그 지름을 기입한다.
(정답률: 22%)
  • "도면 중에 다른 리벳을 사용할 경우 리벳마다 그 지름을 기입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리벳기호는 리벳선 옆에 기입하는 이유는 리벳선과 기호가 분리되어 있으면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는 리벳기호를 생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축이 투상면에 나란한 리벳은 그리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유는 축이 투상면에 나란한 경우에는 리벳의 지름이 투상면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토목일반구조

41. 입체의 3주축(X, Y, Z) 중에서 2주축을 투상면과 평행으로 놓고 정면도로 하여 옆면 모서리축을 수평선과 임의의 각으로 그려진 투상도법은?

  1. 제 1각법
  2. 축측 투상도법
  3. 사투상도법
  4. 투시도법
(정답률: 42%)
  • 사투상도법은 입체의 3주축 중에서 2주축을 투상면과 평행으로 놓고, 옆면 모서리축을 수평선과 임의의 각으로 그려진 투상도법입니다. 이 방법은 입체의 모양을 보다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특히 건축물 등의 입체물을 그릴 때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사투상도법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선의 굵기 비율 중 가는선 : 굵은선 : 아주 굵은선의 비율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1 : 2 : 3
  2. 1 : 2 : 4
  3. 1 : 2 : 5
  4. 1 : 3 : 6
(정답률: 76%)
  • 선의 굵기가 가는선, 굵은선, 아주 굵은선 순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굵은선은 가는선의 두 배, 아주 굵은선은 굵은선의 두 배이므로 비율은 1 : 2 : 4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 : 2 : 4"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보기 입체도의 화살표 방향이 정면일 때 평면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77%)
  • 보기 중에서 ""가 가장 적합한 이유는 입체도에서 화살표가 정면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평면도에서도 화살표가 수직으로 서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는 수직으로 서 있으므로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살표가 수평하거나 기울어져 있어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대상물의 보이는 부분의 겉모양(외형)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은?

  1. 파선
  2. 굵은 실선
  3. 가는 실선
  4. 1점 쇄선
(정답률: 60%)
  • 굵은 실선은 대상물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파선은 숨겨진 부분이나 절단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가는 실선은 대상물의 일부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1점 쇄선은 대상물의 중심선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한국 산업 규격 중 토건의 KS 부문별 기호는?

  1. KS A
  2. KS F
  3. KS L
  4. KS D
(정답률: 85%)
  • KS 부문별 기호는 해당 산업 분야를 나타내는데, "KS F"는 건설 및 토목 분야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토건 분야의 규격은 "KS F"로 시작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토목제도에서 가는 일점쇄선을 사용하는 용도에 의한 선의 명칭은?

  1. 외형선
  2. 치수선
  3. 치수 보조선
  4. 중심선
(정답률: 70%)
  • 가는 일점쇄선은 토목제도에서 구조물의 중심축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선의 명칭은 "중심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구조물의 외형이나 크기를 표시하기 위한 선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기억장치 중 기억된 자료를 읽고 쓰는 것이 모두 가능하며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기억 장치는?

  1. ROM
  2. RAM
  3. 하드디스크
  4. 자기 디스크
(정답률: 70%)
  • RAM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입니다. RAM은 읽고 쓰기가 모두 가능하며 전원이 끊어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일시적인 기억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기억된 자료를 읽고 쓰는 것이 모두 가능하며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기억 장치는 RA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콘크리트 구조물 제도에 있어서 거푸집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조물의 모양 치수를 모두 표시한 도면은?

  1. 일반도
  2. 구조 일반도
  3. 구조도
  4. 상세도
(정답률: 59%)
  • 구조 일반도는 건축물의 전반적인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으로, 건축물의 모양, 치수, 재료, 구조 등을 상세하게 표시합니다. 이에 따라 거푸집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구조물의 모양과 치수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므로, 거푸집 제작에 필수적인 도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조 일반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철근 작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철근은 1개의 실선으로 표시한다.
  2. 철근단면은 원을 칠해서 표시한다.
  3. 철근 끝에 갈고리가 없을 때에는 철근 끝에 30° 경사진 짧고 가는 직선으로 된 화살표를 붙인다.
  4. 철근을 표시하는 평면도에 있어서는 그 평면도상에 없는 철근은 표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47%)
  • "철근 끝에 갈고리가 없을 때에는 철근 끝에 30° 경사진 짧고 가는 직선으로 된 화살표를 붙인다."가 옳지 않은 것은, 철근 끝에 갈고리가 없을 때에는 철근 끝에 45° 경사진 짧고 가는 직선으로 된 화살표를 붙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철근이 굽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일반적인 제도 규격용지의 폭과 길이의 비로 옳은 것은?

  1. 1 : 1
  2. 1 : √2
  3. 1 : √3
  4. 1 : 4
(정답률: 87%)
  • 일반적인 제도 규격용지의 폭과 길이의 비는 "1 : √2" 입니다. 이는 A0 용지의 크기가 841mm x 1189mm 인데, 이를 반으로 접으면 A1 용지가 되고, 이 때의 크기는 594mm x 841mm 입니다. 이렇게 A0 용지를 반으로 접을 때마다 긴 변의 길이는 항상 √2 배가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규격용지의 폭과 길이의 비는 "1 : √2"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토목제도에서 치수 및 치수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치수의 기본 단위는 ㎝이다.
  2. 치수 단위는 도면의 빈 공간에 표시한다.
  3. 치수선은 치수 방향에 평행하게 긋는다.
  4. 치수선은 물체를 표시하는 도면의 내부에 긋는다.
(정답률: 69%)
  • 치수선은 치수를 나타내는 선으로, 치수 방향에 평행하게 그리는 것이 바른 방법이다. 이는 치수를 보다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함이며, 치수선이 기울어져 있으면 치수를 잘못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과 같은 선의 종류 중 보이지 않은 부분의 모양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은?

  1. 일점쇄선
  2. 파선
  3. 이점쇄선
  4. 실선
(정답률: 86%)
  • 파선은 점선과 실선의 중간 형태로, 보이지 않은 부분의 모양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일점쇄선과 이점쇄선보다는 보다 선명하게 보이며, 실선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보이지 않은 부분의 모양을 표시할 때 가장 적합한 선 종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CAD를 이용한 생산성 향상의 영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복잡한 도면을 작성 할 때
  2. 프리핸드로 스케치하고 싶을 때
  3. 반복되는 부품을 설계할 때
  4. 이미 작성한 도면을 편집할 때
(정답률: 74%)
  • CAD는 정확하고 복잡한 도면을 작성하고, 반복되는 부품을 설계하며, 이미 작성한 도면을 편집하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프리핸드로 스케치하고 싶을 때는 CAD보다는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CAD가 디지털 도구이기 때문에, 종이와 연필로 그릴 때와는 다른 느낌과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도면을 작도할 때 유의사항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글씨는 명확하고 띄어쓰기가 바르게 표시한다.
  2. 치수선의 간격은 일정하고 정확하며, 화살 표시는 균일성 있게 표시한다.
  3. 도면은 될 수 있는 대로 복잡하게 그려 시공자의 이해를 돕는다.
  4. 도면에는 불필요한 사항을 기입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도면은 될 수 있는 대로 복잡하게 그려 시공자의 이해를 돕는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도면은 정확하고 명확하게 작도되어야 하며, 필요한 정보만을 담고 불필요한 사항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시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토목제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설계자의 의도한 바가 충분히 표시되어야 한다.
  2. 도면을 설계한 사람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간단명료하게 표시하고, 신속 정확하게 그린다.
  4. 현장 시공에 있어서 기본도로 제공되는 것이다.
(정답률: 84%)
  • "도면을 설계한 사람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토목제도는 현장 시공에 있어서 기본도로 제공되는 것이며, 설계자의 의도한 바가 충분히 표시되어야 하며, 간단명료하게 표시하고, 신속 정확하게 그려야 합니다. 하지만 도면을 설계한 사람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현장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렵고, 작업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건설재료에서 아래의 그림은 무슨 재료 기호인가?

  1. 유리
  2. 석재
  3. 목재
  4. 점토
(정답률: 82%)
  • 위 그림은 목재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는 그림에서 나타나는 직사각형 모양이 나무를 상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목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입체 투상도에서 제3상한에 물체를 놓고 투상하는 방법의 투상법은?

  1. 제1각법
  2. 제3각법
  3. 축측 투상법
  4. 사투상법
(정답률: 74%)
  • 입체 투상도에서 제3상한에 물체를 놓고 투상하는 경우, 물체와 제3상한이 이루는 각을 측정하여 그 각도에 따라 투상하는 것이 제3각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와 제3상한 사이의 각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정확한 투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3각법이 이 경우에 적합한 투상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척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축척은 실제 크기보다 작은 크기를 의미한다.
  2. 배척은 실제 크기보다 큰 크기를 의미한다.
  3. 현척은 실제 크기를 의미한다.
  4. 그림의 형태가 치수와 비례하지 않으면 NP를 기입한다.
(정답률: 78%)
  • 그림의 형태가 치수와 비례하지 않으면 NP를 기입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NP는 "Not to Scale"의 약어로, 그림의 크기와 실제 크기가 일치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림의 형태가 치수와 비례하지 않더라도, 그림의 크기와 실제 크기가 일치하면 축척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토목설계 도면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면의 크기는 A1과 A3이고, 프리핸드 도면에 주로 사용되는 도면크기는 A4이다. A4 용지의 크기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841×594㎜
  2. 594×420㎜
  3. 420×297㎜
  4. 297×210㎜
(정답률: 75%)
  • A4 용지의 크기는 297×210㎜이다. 이는 국제 표준인 ISO 216에서 A0 용지의 크기가 841×1189㎜이고, 이를 반으로 나누어 A1, A2, A3, A4 등의 크기를 결정하였기 때문이다. A4 용지는 A0 용지를 2번 반으로 나눈 크기이며, 가로와 세로의 비율은 1:√2로 정해져 있다. 이러한 규격은 도면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표준화하고, 인쇄 및 복사 등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토목 제도에서 치수를 나타내기 위하여 치수선과 더불어 사용하는 선으로 가는 실선으로 나타내는 것은?

  1. 외곽선
  2. 치수 보조선
  3. 중심선
  4. 피치선
(정답률: 68%)
  • 치수 보조선은 치수선과 함께 사용되어 특정 치수를 나타내기 위한 보조선으로, 가는 실선으로 나타내며 치수선과 함께 특정 부분의 크기나 위치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토목 제도에서 치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가는 실선은 치수 보조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