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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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토목제도(CAD)

1. 다발 철근을 사용할 때 따라야 할 규정으로 틀린 것은?

  1. 이형철근이어야 한다.
  2. 다발로 사용하는 철근 개수는 4개 이하이어야 한다.
  3. 스터럽이나 띠철근으로 둘러싸여져야 한다.
  4. 보에서 D19를 초과하는 철근은 다발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73%)
  • 정답은 "보에서 D19를 초과하는 철근은 다발로 사용할 수 없다."입니다. 이유는 D19 이상의 직경을 가진 철근은 다발로 사용할 경우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D19 이상의 직경을 가진 철근은 단독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다발로 사용할 경우에는 적절한 간격과 스터럽 또는 띠철근으로 둘러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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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근의 이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최대 인장 응력이 작용하는 곳에 철근의 이음을 하여야 한다.
  2. 이음이 한 단면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3. 철근의 이음 방법에는 겹침이음, 용접이음 및 기계적 이음이 있다.
  4. 인장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는 A급, B급, C급, D급으로 분류하며 A급의 경우 겹침이음길이가 가장 길다.
(정답률: 77%)
  • 철근의 이음은 최대 인장 응력이 작용하는 곳에 하여야 하며, 이음이 한 단면에 집중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철근의 이음 방법에는 겹침이음, 용접이음 및 기계적 이음이 있으며, 인장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는 A급, B급, C급, D급으로 분류하며 A급의 경우 겹침이음길이가 가장 길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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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조물 시공 시에 철근을 묶어 다발로 쓸 때 다발철근의 피복두께는 다음 중 어느 것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다발의 등가지름
  2.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
  3. 단면의 최대치수
  4. 단면의 최소치수
(정답률: 39%)
  • 다발철근의 피복두께는 다발의 등가지름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는 다발철근이 구조물 내부에서 충격이나 압력 등의 영향을 받을 때, 철근이 깨지거나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다발의 등가지름은 다발철근의 직경을 대체하는 개념으로, 다발철근이 원형이 아닌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발철근의 피복두께는 다발의 등가지름 이상으로 하는 것이 안전하고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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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철근 콘크리트 보를 강도 설계법으로 설계할 경우 필요한 가정으로 잘못된 것은?

  1. 보가 파괴를 일으킬 때 압축측 콘크리트 표면에서의 최대 변형률은 0.003 이다.
  2.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은 완전하며 그 경계면에서 상대활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3. 보의 극한상태에서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고려한다.
  4. 보에서 임의의 단면이 휨을 받기 전에 평면이었다면 휨 변형을 일으킨 뒤에도 평면을 유지한다.
(정답률: 45%)
  • "보의 극한상태에서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고려한다." 가정이 잘못되었습니다. 이는 보의 극한상태에서는 콘크리트가 이미 인장균열을 일으켜 파괴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극한상태에서는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가 아닌 압축강도만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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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철근비가 균형 철근비보다 클 때, 보의 파괴가 압축측 콘크리트의 파쇄로 시작되는 파괴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취성 파괴
  2. 연성 파괴
  3. 경성 파괴
  4. 강성 파괴
(정답률: 52%)
  • 취성 파괴는 철근비가 균형 철근비보다 클 때, 보의 파괴가 압축측 콘크리트의 파쇄로 시작되는 파괴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철근과 콘크리트 간의 결합력이 약해져서 콘크리트가 먼저 파괴되는 것으로, 콘크리트의 취성이 철근의 연성보다 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취성 파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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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철근 크기 D10~D25 에서 180° 표준갈고리와 90° 표준갈고리의 구부림 최소 내면 반지름은 철근지름(db)의 몇 배인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53%)
  • 철근을 구부릴 때 내면 반지름은 철근의 직경(db)에 비례한다. 따라서 크기가 더 큰 철근일수록 내면 반지름도 더 크다. 180° 표준갈고리와 90° 표준갈고리는 모두 구부림 최소 내면 반지름이 다르다. 180° 표준갈고리의 경우, 구부림 최소 내면 반지름은 철근지름(db)의 3배이다. 반면 90° 표준갈고리의 경우, 구부림 최소 내면 반지름은 철근지름(db)의 4배이다. 따라서 정답은 "3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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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단면의 폭이 30㎝, 높이가 60㎝, 유효기피이가 50㎝, 인장 철근량이 15cm2 일 때 인장철근의 철근비는?

  1. 0.01
  2. 0.008
  3. 0.005
  4. 0.001
(정답률: 27%)
  • 인장 철근의 철근면적은 단면의 폭과 인장 철근량을 곱한 값인데, 이 경우에는 30㎝ × 15cm2 = 450㎠ 입니다. 유효기피면적은 단면의 면적에서 보와 보 사이의 간격을 제외한 부분의 면적인데, 이 경우에는 (30㎝ - 2 × 5㎝) × (60㎝ - 2 × 5㎝) = 2000㎠ 입니다. 따라서 인장철근의 철근비는 450㎠ / 2000㎠ = 0.225 이며, 이를 소수점 넷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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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근을 소요 두께의 콘크리트로 덮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공상의 편의를 위해서
  2. 철근의 부식방지를 위해서
  3. 화해(火害)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4. 부착응력 확보를 위해서
(정답률: 67%)
  • "시공상의 편의를 위해서"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철근을 소요 두께의 콘크리트로 덮는 이유는 철근의 부식방지를 위해서, 화해(火害)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부착응력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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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철근 콘크리트에서 철근의 피복두께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콘크리트 표면과 그에 가장 가까이 배치된 철근 표면사이의 최단거리이다.
  2. 콘크리트 표면과 그에 가장 가까이 배치된 철근 중심사이의 거리이다.
  3. 콘크리트 표면과 그에 가장 가까이 배치된 철근 사이의 최장거리이다.
  4. 콘크리트 표면과 그에 가장 가까이 배치된 철근 사이의 간격 1/2에 해당하는 거리이다.
(정답률: 58%)
  • 철근 콘크리트에서 철근의 피복두께는 "콘크리트 표면과 그에 가장 가까이 배치된 철근 표면사이의 최단거리"입니다. 이는 철근과 콘크리트가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거리이며, 이 거리를 유지하지 않으면 철근이 부식되거나 콘크리트의 강도가 약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근의 피복두께는 건축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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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발생하는 휨 응력 및 변형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휨 응력은 중립축에서 0이다.
  2. 휨 응력은 중립축으로부터 거리에 비례한다.
  3. 변형률은 중립축으로부터 거리에 반비례한다.
  4. 압축응력은 압축축 콘크리트가 부담한다.
(정답률: 54%)
  • "변형률은 중립축으로부터 거리에 반비례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변형률은 힘에 의해 변형되는 물체의 변형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변형률은 중립축으로부터 거리에 비례합니다. 즉, 중립축에서 멀어질수록 변형률이 커집니다. 이는 단면이 작아질수록 단면 내부의 응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형률은 중립축으로부터 거리에 반비례한다."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휨 응력은 중립축에서 0이며, 중립축으로부터 거리에 비례합니다. 이는 단면 내부의 응력 분포가 최대값을 가지는 위치가 중립축에서 멀어질수록 응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압축응력은 압축축 콘크리트가 부담합니다.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는 압축응력이 발생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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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철근 콘크리트 부재에 이형 철근으로 2종인 SD 30을 사용 한다고 하면, SD 30에서 30의 의미는?

  1. 철근의 단면적
  2. 철근의 공칭지름
  3. 철근의 연신율
  4. 철근의 항복강도
(정답률: 45%)
  • SD 30은 철근의 항복강도를 나타냅니다. 항복강도란 철근이 일정한 변형을 일으키기 시작하는 응력의 크기를 말하며, SD 30은 항복강도가 30kgf/mm²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형 철근으로 SD 30을 사용한다는 것은 해당 부재가 일정한 응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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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시멘트 중에서 수화열이 적고, 해수에 대한 저항성이 커서 댐 및 방파제 공사에 적합한 시멘트는?

  1.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2. 플라이애시 시멘트
  3. 알루미나 시멘트
  4. 팽창 시멘트
(정답률: 50%)
  • 플라이애시 시멘트는 수화열이 적고, 해수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서 댐 및 방파제 공사에 적합합니다. 이는 플라이애시 시멘트가 고로스칼리움 함량이 높아서 수화열이 적고, 미세한 구조체가 해수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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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 콘크리트용 골재가 갖추어야 할 성질로 맞지 않는 것은?

  1. 깨끗하고 강하며 내구적일 것
  2. 알맞은 입도를 가질 것
  3. 연한 석편, 가느다란 석편을 가질 것
  4. 먼지, 흙, 염화물 등의 유해량을 함유하지 않을 것
(정답률: 82%)
  • 연한 석편과 가느다란 석편은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콘크리트용 골재가 갖추어야 할 성질로 맞지 않습니다. 이러한 석편은 콘크리트의 구조를 약화시키고 균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크리트용 골재는 균일한 입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석편의 크기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분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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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AE 콘크리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공기량에 비례하여 압축강도가 커진다.
  2. 워커빌리티가 좋다.
  3. 수밀성이 좋다.
  4. 동결 융해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정답률: 63%)
  • 공기량이 많을수록 콘크리트 내부에 공기가 많아지기 때문에, 이 공기가 콘크리트 내부에서 압축력을 받아 압축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기량에 비례하여 압축강도가 커진다."는 AE 콘크리트의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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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골재알이 공기 중 건조 상태에서 표면 건조 포화 상태로 되기까지 흡수하는 물의 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함수량
  2. 흡수량
  3. 유효 흡수량
  4. 표면수량
(정답률: 68%)
  • 골재알이 공기 중 건조 상태에서 표면 건조 포화 상태로 되기까지 흡수하는 물의 양을 "유효 흡수량"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골재알의 표면에 물이 흡수되는 양을 의미하며, 골재알의 내부까지 흡수되는 양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골재알의 실제 흡수능력을 나타내는 "유효 흡수량"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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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토목 구조물을 사용 재료에 따라 크게 분류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강 구조
  2. 사장 구조
  3. 합성 구조
  4. 콘크리트 구조
(정답률: 61%)
  • 사장 구조는 재료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물의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장 구조가 틀린 것입니다. 사장 구조는 지붕이나 천장을 지탱하는 구조물로, 보통은 나무나 강철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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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토목 구조물의 종류에서 강재의 보 위에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를 이어 쳐서 양자가 일체로 작용하도록 하는 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합성 구조
  2. 무근 콘크리트 구조
  3. 철근 콘크리트 구조
  4. 프리스트레스트 구조
(정답률: 52%)
  • 강재와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가 일체로 작용하여 하나의 구조물을 이루는 것을 합성 구조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합성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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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강구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콘크리트에 비하여 강도가 크다.
  2. 부재의 치수를 크게 한다.
  3. 경간이 긴 교량을 축조하는데 유리하다.
  4. 콘크리트에 비하여 재료의 품질관리가 쉽다.
(정답률: 41%)
  • 강구조의 장점 중 부재의 치수를 크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강은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부재의 강도가 높기 때문에, 같은 강도를 갖는 부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콘크리트보다 더 많은 양의 강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구조는 경제적인 면에서는 콘크리트보다 불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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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에서 중립축 상단의 압축응력을 전적으로 콘크리트가 부담하고, 중립축 아래의 인장응력을 받는 부분에만 철근을 배치하여 인장응력을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1. 단철근 직사각형보
  2. 복철근 직사각형보
  3. 연속보
  4. 단순보
(정답률: 59%)
  • 단철근 직사각형보는 중립축 상단의 압축응력을 전적으로 콘크리트가 부담하고, 중립축 아래의 인장응력을 받는 부분에만 철근을 배치하여 인장응력을 부담하도록 하는 보의 형태입니다. 이는 철근의 인장강도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보다 높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단철근 직사각형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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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옹벽은 외력에 대하여 안정성을 검토하는데, 그 대상이 아닌 것은?

  1. 전도에 대한 안정
  2. 활동에 대한 안정
  3. 침하에 대한 안정
  4. 간격에 대한 안정
(정답률: 61%)
  • 옹벽은 외력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전도에 대한 안정, 활동에 대한 안정, 침하에 대한 안정은 모두 외력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간격에 대한 안정은 외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간격에 대한 안정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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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철근콘크리트

21. 다음 보기에 대하여 설계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29%)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전기회로의 구성 요소들입니다. 따라서 설계 순서는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순서와 동일합니다.

    ㉯은 전원을 나타내며, 전기회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가장 먼저 설계되어야 합니다.

    ㉰은 저항을 나타내며,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원 다음으로는 저항이 설계되어야 합니다.

    ㉮은 전구를 나타내며,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면 전구가 켜지는 것과 같이 출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전원과 저항 다음으로는 출력을 나타내는 요소가 설계되어야 합니다.

    ㉱은 스위치를 나타내며, 전기회로를 켜고 끄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원, 저항, 출력 다음으로는 스위치가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옳은 설계 순서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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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보기에서 토목구조물의 공통적인 특징만으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ㄱ, ㄴ, ㅁ
  2. ㄱ, ㄴ, ㄹ, ㅁ
  3. ㄱ, ㄷ, ㄹ, ㅁ
  4.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65%)
  • 보기에서 "ㄱ, ㄴ, ㅁ"은 모두 토목구조물의 기본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모두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ㄱ"은 직각으로 꺾인 형태의 구조물, "ㄴ"은 두 개의 직각으로 꺾인 형태의 구조물, "ㅁ"은 사각형 모양의 구조물을 나타내며, 모두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철근 보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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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S강재에서 필요한 설질로만 짝지어진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66%)
  • PS강재는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축물의 구조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PS강재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설질이 있습니다.

    보기에서 정답인 "ㄱ, ㄷ, ㄹ"은 PS강재 제조에 필요한 설질인 "규산나트륨, 디카르본산나트륨, 리튬화합물"로만 짝지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설질들은 PS강재 제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다른 설질들과 함께 사용될 경우 강도와 내식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S강재 제조에 필요한 설질로는 이러한 세 가지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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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교량에 항상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으로서 설계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하중은?

  1. 고정 하중
  2. 지진의 영향
  3. 지점 이동의 영향
  4. 온도 변화의 영향
(정답률: 76%)
  • 고정 하중은 교량에 항상 작용하는 고정된 하중으로, 교량의 구조물에 영구적인 변형을 일으키는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교량의 설계에 있어서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하중입니다. 지진의 영향, 지점 이동의 영향, 온도 변화의 영향은 교량에 일시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으로, 교량의 구조물에 일시적인 변형을 일으키는 영향을 미치지만, 항상 작용하는 하중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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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구조물이 파괴상태 또는 파괴에 가까운 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설계하는 방법은?

  1. 강도 설계법
  2. 허용응력 설계법
  3. 도로 설계법
  4. 파괴 설계법
(정답률: 44%)
  • 강도 설계법은 구조물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고려하여 강도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구조물이 파괴상태 또는 파괴에 가까운 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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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한 개의 기둥에 전달되는 하중을 한 개의 기초가 단독으로 받도록 되어있는 확대 기초를 무슨 기초라 하는가?

  1. 군말뚝기초
  2. 벽확대기초
  3. 독립확대기초
  4. 말뚝기초
(정답률: 88%)
  • 독립확대기초는 한 개의 기둥에 전달되는 하중을 한 개의 기초가 단독으로 받도록 되어있는 기초입니다. 즉, 다른 기초와 연결되어 있지 않고 독립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기둥의 하중을 직접 받아들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둥의 하중을 안정적으로 분산시키고, 지반의 변동에도 강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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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같은 활하중이 교량 위를 달릴 때 교량이 진동하게 된다. 즉, 자동차가 정지하여 있을 때보다 그 하중의 영향이 훨씬 커지는 데 이러한 하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설 하중
  2. 고정 하중
  3. 충격 하중
  4. 풍 하중
(정답률: 66%)
  • 자동차와 같은 활하중이 교량 위를 달릴 때, 그 하중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교량에 큰 충격을 줍니다. 이러한 하중을 충격 하중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자동차와 같은 활하중이 교량 위를 달릴 때 발생하는 하중은 충격 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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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콘크리트 구조물에 이정한 힘을 가한 상태에서 힘은 변화하지 않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변형이 증가되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탄성
  2. 크랙(crack)
  3. 소성
  4. 크리프(creep)
(정답률: 70%)
  • 콘크리트 구조물에 이정한 힘을 가하면 처음에는 구조물이 변형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구조물 내부의 분자들이 이동하면서 구조물이 점차적으로 변형되는 현상을 크리프(creep)라고 합니다. 이는 콘크리트의 물성 중 하나로, 시간에 따른 변형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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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보기)의 특징이 설명하고 있는 교량 형식은?

  1. 단순교
  2. 아치교
  3. 트러스교
  4. 판형교
(정답률: 83%)
  • 이 교량은 중앙에 트러스 형태의 구조물이 있으며, 이를 통해 교량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교량은 트러스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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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면적이 10,000mm2인 원기둥이 하중 300KN의 압축을 받아 파괴가 되었다면 이 원기둥의 파괴 시 응력은?

  1. 15MPa
  2. 20MPa
  3. 30MPa
  4. 33MPa
(정답률: 56%)
  • 응력은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하중 300KN을 단면적 10,000mm2로 나누어 계산하면 됩니다.

    300,000N / 10,000mm2 = 30MPa

    따라서 이 원기둥의 파괴 시 응력은 30MP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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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치수기입을 할 때 지름을 표시하는 기호로 옳은 것은?

  1. R
  2. C
  3. ø
(정답률: 77%)
  • 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는 ø입니다. 이는 노르웨이어어에서 "diameter"를 의미하는 "diameter"의 약어로 사용되었으며, 지름을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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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과 같은 모양의 i형강 2개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축방향 길이=2000)

  1. 2-i 30×60×10×2000
  2. 2-i 60×30×10×2000
  3. i-2 10×60×30×2000
  4. i-2 10×30×60×2000
(정답률: 56%)
  • 주어진 그림에서 i형강의 폭이 60mm이고 높이가 30mm이므로 "i 60×30"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형강이 2개가 겹쳐져 있으므로 "2-i 60×30"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축방향 길이가 2000mm이므로 "2-i 60×30×10×2000"으로 최종적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i 60×30×10×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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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골조 구조에서 치수기입이 잘못된 치수는?

  1. 5000
  2. 5200
  3. 6400
  4. 9000
(정답률: 72%)
  • 정답은 "6400"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AB와 CD 사이의 거리가 6400mm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에서 나타난 치수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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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단면도의 절단면에 가는 실선으로 규칙적으로 나열한 선은?

  1. 해칭선
  2. 절단선
  3. 피치선
  4. 파단선
(정답률: 59%)
  • 해칭선은 단면도에서 절단면에 가는 실선으로 규칙적으로 나열한 선입니다. 이는 단면도에서 물체의 내부 구조와 형태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해칭선은 일정한 간격으로 나열되며, 서로 직교하는 방향으로 그려집니다. 이를 통해 단면도에서 물체의 내부 구조와 형태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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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실선으로 표시하지 않는 것은?

  1. 중심선
  2. 파단선
  3. 외형선
  4. 해칭선
(정답률: 44%)
  • 정답은 "중심선"입니다. 중심선은 제품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외형이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실선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파단선은 부품이 파손되는 경계를 나타내는 선,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 해칭선은 제품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선으로 모두 실선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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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선의 접속 및 교차에 대한 제도방법이 틀린 것은?

(정답률: 76%)
  • ""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은 선의 교차점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차량이 먼저 지나가는 방법입니다.
    - ""은 좌회전 차량이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법으로, 좌회전 차량이 먼저 지나가는 방법입니다.
    - ""은 우회전 차량이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법으로, 우회전 차량이 먼저 지나가는 방법입니다.
    - ""은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에서 신호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신호에 따라 차량이 지나가는 방법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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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토목 구조물 도면의 작성 순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외형선 → 중심선 → 지시선 → 철근선
  2. 기준선 → 철근선 → 외형선 → 해칭선
  3. 철근선 → 외형선 → 숨은선 → 치수선
  4. 중심선 → 외형선 → 철근선 → 치수선
(정답률: 37%)
  • 중심선을 먼저 그리면 구조물의 전체적인 형태와 크기를 파악할 수 있고, 외형선을 그리면 구조물의 외형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근선을 추가하여 강철재의 위치와 수량을 나타내고, 마지막으로 치수선을 그려서 각 부분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합니다. 따라서 중심선 → 외형선 → 철근선 → 치수선 순서가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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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경사가 있는 L형 옹벽 벽체에서 도면에 1 : 0.02 로 표시할 수 있는 경우는?

  1. 연직거리 1m일 때 수평거리 2㎜인 경사
  2. 연직거리 4m일 때 수평거리 8㎜인 경사
  3. 연직거리 1m일 때 수평거리 40㎜인 경사
  4. 연직거리 4m일 때 수평거리 80㎜인 경사
(정답률: 48%)
  • 1 : 0.02 로 표시하려면, 1m의 높이에 대해 수평거리가 0.02m여야 합니다. 따라서, 연직거리가 4m일 때 수평거리가 80mm인 경사가 정답입니다. 이는 4m의 높이에 대해 수평거리가 80mm이므로, 1m의 높이에 대해 수평거리는 20mm이 되어 1 : 0.02의 비율을 만족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율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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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AD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기본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면 요소 편집기능
  2. 도면 요소 작성기능
  3. 기계 등의 가공 및 제조기능
  4. 도면 내용 출력기능
(정답률: 85%)
  • CAD소프트웨어의 기본기능은 도면 요소 편집기능, 도면 요소 작성기능, 도면 내용 출력기능입니다. 이들은 CAD소프트웨어의 핵심적인 기능으로, 도면을 만들고 수정하며, 출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반면에 기계 등의 가공 및 제조기능은 CAD소프트웨어의 선택적인 기능으로, 도면을 기반으로 기계 등을 가공하거나 제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CAD소프트웨어의 기본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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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구조선도, 조립도, 배치도 등의 그림에서 치수를 읽을 필요가 없는 것도 척도는 반드시 표시하여야 한다.
  2. 현척은 1 : 1을 의미한다.
  3. 척도는 "대상물의 실제 치수"에 대한 "도면에 표시한 대상물"의 비로서 나타낸다.
  4. 척도의 종류로는 축척, 현척, 배척이 있다.
(정답률: 59%)
  • 잘못된 것은 "구조선도, 조립도, 배치도 등의 그림에서 치수를 읽을 필요가 없는 것도 척도는 반드시 표시하여야 한다."입니다. 이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구조선도, 조립도, 배치도 등에서는 치수를 읽을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척도를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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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토목일반구조

41. 치수 기입에 “R 25”라고 표시되어 있을 때 이것의 의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한편이 25㎜ 인 정사각형이다.
  2. 물체의 지름이 25㎜이다.
  3. 45° 로 모따기한 변의 길이가 25㎜이다.
  4. 물체의 반지름이 25㎜이다.
(정답률: 79%)
  • "R"은 반지름(radius)을 의미하며, "25"는 반지름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R 25"는 "물체의 반지름이 25㎜이다."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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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A1 용지에서 윤곽의 나비는 최소 몇 ㎜ 인 것이 바람직한가? (단, 철을 하지 않는 경우)

  1. 5㎜
  2. 10㎜
  3. 20㎜
  4. 25㎜
(정답률: 59%)
  • A1 용지에서 윤곽의 나비는 최소 20㎜ 이상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인쇄물에서 글씨와 이미지가 선명하게 보이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크기입니다. 만약 20㎜보다 작은 크기로 인쇄를 하게 되면, 글씨와 이미지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물의 가독성과 인식성을 고려하여 최소 20㎜ 이상의 크기로 윤곽을 디자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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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단면의 표시방법 중 모래를 표시한 것은?

(정답률: 90%)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모래는 땅 위에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땅 안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단면에서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잘못된 표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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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입력 장치로만 나열된 것은?

  1. 마우스 - 플로터 – 키보드
  2. 마우스 - 스캐너 - 키보드
  3. CRT - 스캐너 – 프린터
  4. 키보드 - OMR - CRT
(정답률: 59%)
  • 마우스, 스캐너, 키보드는 모두 컴퓨터에 입력을 제공하는 장치이며, 이들은 모두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에 플로터, CRT, OMR, 프린터는 출력 장치이므로 입력 장치로 나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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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설재료의 단면표시 중 석재를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65%)
  • 석재는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형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단면표시에서도 직사각형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철근, 목재, 벽돌을 나타내는 단면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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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료단면의 경계면 표시 중 지반면 (흙)을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79%)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지반면은 재료단면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하며, 지반은 흙으로 대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반면은 흙을 나타내는 ""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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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반적인 제도 규격용지의 폭과 길이의 비로 옳은 것은?

  1. 1 : 1
  2. 1 : √2
  3. 1 : √3
  4. 1 : 4
(정답률: 89%)
  • 일반적인 제도 규격용지의 폭과 길이의 비는 "1 : √2" 입니다. 이는 A0 용지의 크기가 841mm x 1189mm 인데, 이를 반으로 접으면 A1 용지가 되고, 이 때의 크기는 594mm x 841mm 입니다. 이렇게 A0 용지를 반으로 접을 때마다 긴 변의 길이는 항상 짧은 변의 길이의 √2 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제도 규격용지의 폭과 길이의 비는 "1 : √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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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은 어떤 투상 법에 대한 설명인가?

  1. 제1각법
  2. 제3각법
  3. 투시도법
  4. 제4각법
(정답률: 72%)
  • 이 그림은 두 직선이 만나는 점에서의 각도를 구하는 문제이다. 이 때, 두 직선이 만나는 점을 O라고 하면, O를 중심으로 두 직선을 반시계 방향으로 각각 한 번씩 회전시켜서 겹치게 만들 수 있다. 이 때, 두 직선이 이루는 각도는 회전한 각도의 차이와 같다. 이러한 방법으로 각도를 구하는 것을 제3각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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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AD란 어떤 프로그램인가?

  1.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프로그램
  2. 컴퓨터를 이용한 생산 프로그램
  3. 컴퓨터를 이용한 소비 프로그램
  4. 컴퓨터를 이용한 설비 프로그램
(정답률: 82%)
  • CAD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제품, 건축물, 기계 등을 디자인하고 모델링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따라서 CAD는 설계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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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면에서 윤곽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0.5㎜ 이상의 실선으로 긋는다.
  2. 0.1㎜ 이상의 파선으로 긋는다.
  3. 0.5㎜ 이상의 파선으로 긋는다.
  4. 0.1㎜ 이상의 실선으로 긋는다.
(정답률: 80%)
  • 도면에서 윤곽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며, 제품의 크기와 형상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윤곽선은 충분히 뚜렷하고 명확해야 하며, 이를 위해 0.5㎜ 이상의 실선으로 긋는 것이 적절합니다. 0.1㎜ 이상의 파선으로 긋는 것은 윤곽선이 불명확해질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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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치수기입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치수의 단위는 m를 사용하나 단위 기호는 기입하지 않는다.
  2. 치수 수치는 치수선에 평행하게 기입하고, 되도록 치수선의 중앙의 위쪽에 치수선으로부터 조금 띄어 기입한다.
  3. 경사를 표시할 때는 백분율(%) 또는 천분율( %。)로 표시할 수 있다.
  4. 치수는 선과 교차하는 곳에는 가급적 쓰지 않는다.
(정답률: 79%)
  • "치수의 단위는 m를 사용하나 단위 기호는 기입하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이 설명은 올바른 내용입니다. 치수의 단위는 미터(m)를 사용하며, 단위 기호는 일반적으로 기입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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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래 그림과 같은 철근 이음 방법은?

  1. 겹침 이음
  2. 용접 이음
  3. 기계적 이음
  4. 슬리브 이음
(정답률: 85%)
  • 정답은 "용접 이음"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듯이 두 개의 철근을 겹쳐놓고 용접으로 이음한 것으로, 기계적으로 이음하는 방법이나 겹침으로 이음하는 방법이 아니라 용접으로 이음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슬리브 이음은 철근을 끼워서 이음하는 방법이므로 이 방법과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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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도용지 중 A3용지의 크기는?(단, 단위는 ㎜)

  1. 254 × 385
  2. 268 × 398
  3. 274 × 412
  4. 297 × 420
(정답률: 84%)
  • A3용지는 국제표준인 ISO 216에 따라 정해진 크기로, A4용지를 2배 확대한 크기입니다. A4용지의 크기는 210 × 297mm이므로, A3용지의 크기는 이를 가로 세로로 2배한 297 × 420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97 × 4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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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AD의 좌표계 종류가 아닌 것은?

  1. 절대좌표
  2. 상대직교좌표
  3. 상대극좌표
  4. 상대접합좌표
(정답률: 54%)
  • 상대접합좌표는 실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계이기 때문에 CAD의 좌표계 종류가 아닙니다.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실제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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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면에 사용하는 문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숫자는 주로 아라비아 숫자로 사용한다.
  2. 글자는 세로쓰기를 원칙으로 한다.
  3. 영자는 주로 로마자의 대문자를 사용한다.
  4. 한글자의 서체는 활자체에 준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1%)
  • 정답은 "글자는 세로쓰기를 원칙으로 한다."입니다.

    이유는 도면에서 사용하는 문자는 주로 기계로 인식하기 쉽도록 일정한 간격과 크기로 배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세로쓰기를 원칙으로 하면 문자 간 간격이 일정해지고,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또한, 가로쓰기를 사용하면 글자가 서로 겹쳐서 인식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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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토상도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1. 제1각법과 제2각법
  2. 제2각법과 제3각법
  3. 제3각법과 제1각법
  4. 제4각법과 제1각법
(정답률: 87%)
  • 정토상도는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알고 있을 때, 해당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공식은 제1각법과 제3각법입니다. 제1각법은 삼각형 한 변과 그에 대한 높이의 길이를 알 때,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며, 제3각법은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알 때, 넓이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따라서, 정토상도의 경우 세 변의 길이를 알고 있으므로, 제3각법과 제1각법을 사용하여 넓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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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 설계에서 자동차의 운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원곡선부와 직선부 사이의 곡률 반지름이 변화하는 곡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완화 곡선
  2. 확폭량
  3. 반향 곡선
  4. 포물선
(정답률: 61%)
  • 완화 곡선은 곡률 반지름이 서서히 변화하여 자동차의 운행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곡선입니다. 따라서 자동차가 곡선을 지나갈 때 급격한 방향 변화를 막아주고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확폭량은 도로의 폭이 갑자기 넓어지는 부분을 말하며, 반향 곡선은 자동차가 운행 중에 생기는 반향을 막기 위한 곡선입니다. 포물선은 일정한 곡률 반지름을 가지는 곡선으로, 자동차의 운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화 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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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No.0의 지반고는 10m, 중심말뚝의 간격은 20m, 오르막 경사가 4%일 때 No.4+5의 계획고는?

  1. 10m
  2. 13.4m
  3. 14.5m
  4. 20m
(정답률: 36%)
  • 오르막 경사가 4%이므로 1m 상승할 때 25m 이동한다. 따라서 No.0에서 No.4+5까지의 거리는 100m이고, 이 중심에 중심말뚝을 세우므로 No.4+5의 중심은 50m 지점에 위치한다. 중심말뚝과의 거리가 20m이므로 No.4+5의 지반고는 10m+(20m×0.04)=10m+0.8m=13.4m이다. 따라서 정답은 "13.4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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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면 작도 시 유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도면에는 불필요한 사항은 기입하지 않는다.
  2. 정확성을 위해 도면은 될 수 있는 대로 중복표시 한다.
  3. 치수선의 간격이 정확해야 하며 화살 표시는 균일성 있게 표시해야 한다.
  4. 글씨는 명확하고 띄어쓰기에 맞게 쓰며, 도면의 크기와 배치에 알맞도록 써야 한다.
(정답률: 83%)
  • "도면에는 불필요한 사항은 기입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도면에는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해야 하며, 불필요한 정보는 제거해야 합니다.

    "정확성을 위해 도면은 될 수 있는 대로 중복표시 한다."는 올바른 내용입니다. 도면에서 중복표시는 정보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도면에서 한 곳에서만 치수를 표시하면 다른 부분에서 치수를 잘못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면에서는 가능한 모든 부분에서 치수를 중복해서 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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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하천 측량 제도에서 H.W.L 에 대한 의미가 바른 것은?

  1. 제방 높이
  2. 기준면
  3. 고수위
  4. 저수위
(정답률: 51%)
  • H.W.L은 High Water Level의 약자로, 한강이나 금강 등의 하천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최고 수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H.W.L이 높다는 것은 해당 기간 동안의 최고 수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홍수 등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고수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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