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2-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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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안전계수과 프와송 비를 나타낸 식으로 가장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안전계수 = 허용응력 / 인장강도
    프와송 비 = 세로 변형률 / 가로 변형률
  2. 안전계수 = 허용응력 / 인장강도
    프와송 비 = 가로 변형률 / 세로 변형률
  3. 안전계수 = 인장강도 / 허용응력
    프와송 비 = 세로 변형률 / 가로 변형률
  4. 안전계수 = 인장강도 / 허용응력
    프와송 비 = 가로 변형률 / 세로 변형률
(정답률: 64%)
  • 정답은 "안전계수 = 인장강도 / 허용응력, 프와송 비 = 세로 변형률 / 가로 변형률"입니다.

    안전계수는 재료의 인장강도와 허용응력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인장강도는 재료가 얼마나 많은 인장력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허용응력은 재료가 얼마나 많은 응력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는 재료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프와송 비는 재료의 가로 변형률과 세로 변형률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가로 변형률은 재료가 얼마나 많은 변형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세로 변형률은 재료가 얼마나 많은 압축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프와송 비는 재료의 변형에 대한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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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렉시블 커플링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느 정도의 진동은 흡수할 수 있다.
  2. 두 축의 수축과 팽창이 일어날 때 원활하게 전동하기 위하여 적용한다.
  3. 두 축이 어느 정도의 각도(15°~ 30°)로 교차할 때 사용한다.
  4. 양측의 중심선이 정확히 일치하기 곤란한 곳에 사용한다.
(정답률: 66%)
  • "두 축이 어느 정도의 각도(15°~ 30°)로 교차할 때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플렉시블 커플링은 두 축이 일정한 각도로 교차할 때 사용되며, 이는 두 축의 수축과 팽창이 원활하게 전달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두 축이 어느 정도의 각도(15°~ 30°)로 교차할 때 사용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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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형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주물사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가스 및 공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것
  2. 반복 사용에 따른 형상 변화가 거의 없을 것
  3. 내열성이 크고 화학적인 변화가 생기지 않을 것
  4. 주형 제작이 용이하고 쇳물의 압력에 견딜수 있는 강도를 갖출 것
(정답률: 82%)
  • "가스 및 공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것"은 주형을 만들 때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 오히려 원료가 공기나 가스를 흡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주형 내부에 공기나 가스가 존재하면 쇳물이 부식되거나 불완전한 주형이 만들어져 제품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형을 만들 때는 공기나 가스가 잘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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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 속의 굽힘 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중립면으로부터의 거리에 비례한다.
  2. 중립면에서 굽힘응력이 최대로 된다.
  3. 세로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4. 굽힘 곡률반지름에 비례한다.
(정답률: 53%)
  • 보 속의 굽힘 응력은 중립면에서 최대값을 가지며, 중립면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감소한다. 이는 중립면에서는 보의 위쪽과 아래쪽이 서로 상쇄되어 응력이 0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립면으로부터의 거리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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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드가 36mm인 3줄 나사가 있다. 이 나사의 피치는 몇 mm인가?

  1. 3
  2. 12
  3. 24
  4. 108
(정답률: 81%)
  • 피치는 인접한 나사의 크기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3줄 나사에서 인접한 나사는 120도 간격으로 위치하므로, 피치는 3줄 나사의 둘레를 3등분한 값이 된다. 3줄 나사의 둘레는 (36mm) x (π) 이므로, 피치는 (36mm x π) ÷ 3 = 약 37.7mm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수값인 12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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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재료 중 소성가공이 가장 어려운 것은?

  1. 저탄소강
  2. 구리
  3. 알루미늄
  4. 주철
(정답률: 69%)
  • 주철은 다른 재료에 비해 높은 용융점과 단단한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어 소성가공이 어렵습니다. 또한, 주철은 불순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순도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생산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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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름이 d인 원형 단면의 허용비틀림응력을 τ 라 할 때, 이 봉이 받는 허용비틀림모멘트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정답률: 49%)
  • 정답은 ""이다.

    원형 단면의 허용비틀림응력 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τ = Tc / (π/32 * d^3)

    여기서 Tc는 봉이 받을 수 있는 최대 비틀림모멘트이다.

    따라서 Tc = τ * (π/32 * d^3) 이다.

    즉, 허용비틀림응력 τ가 주어졌을 때, 봉이 받을 수 있는 최대 비틀림모멘트는 d^3에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d가 가장 큰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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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중이 2.7인 이 금속은 합금원소를 첨가하여 높은 강도, 가벼운 무게와 내부식성이 강한 합금으로 개선하여 자동차 트랜스미션 케이스, 피스톤, 엔진블록 등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아연
  2. 마그네슘
  3. 알루미늄
(정답률: 83%)
  • 이 금속의 비중이 2.7으로 가벼우면서도 합금원소를 첨가하여 강도와 내부식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금속은 알루미늄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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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탭 가공에서 탭의 파손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막힌 구멍의 밑바닥에 탭 선단이 닿았을 경우
  2. 탭이 경사지게 들어간 경우
  3. 너무 무리하게 힘을 가했을 경우
  4. 구멍이 너무 클 경우
(정답률: 81%)
  • 구멍이 너무 클 경우에는 탭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흔들리며 움직이기 때문에 파손의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또한, 구멍이 클 경우에는 탭이 고정되지 않아 사용 중에 떨어져 다른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탭 가공 시에는 구멍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탭이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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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구리, 주석, 흑연의 분말을 혼합하여 성형을 한 후 가열하고, 윤활제를 첨가하여 소결한 것으로 주유가곤란한 부분의 베어링으로 사용하는 것은?

  1. 포금(gun metal)
  2. 인청동(phosphor bronze)
  3. 켈밋(kelmet)
  4. 오일라이트(oilite)
(정답률: 70%)
  • 오일라이트는 구리, 주석, 흑연의 혼합물을 소결하여 만든 베어링으로, 윤활제를 첨가하여 내마모성과 내부식성이 우수하며, 주유가 필요하지 않아서 주유가 곤란한 부분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오일라이트가 주유가곤란한 부분의 베어링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이러한 특성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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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베어링 재료에 요구되는 성질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중 및 피로에 대한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
  2. 마찰계수가 크고 녹아 붙지 않아야 한다.
  3. 열전도율이 크고 내마모성이 커야 한다.
  4. 내식성이 크고 유막의 형성이 용이해야 한다.
(정답률: 56%)
  • 마찰계수가 크고 녹아 붙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베어링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마찰력을 최소화하고, 베어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녹아 붙음이 발생하면 베어링 내부에서 마찰열이 증가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마찰계수가 작으면 회전 시 발생하는 마찰력이 증가하여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고, 베어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베어링의 온도가 상승하여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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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작물을 단면적 100cm2 인 유압실린더로 1분에 2m의 속도로 이송시키기 위해 필요한 유량은 몇 L/min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7%)
  • 유량(Q)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Q = Av

    여기서 A는 단면적, v는 속도이다. 따라서,

    Q = 100cm2 × 2m/min = 20000cm3/min = 20L/min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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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모터로 어떤 물체를 300Nㆍm 의 토크로 분당 1000회전시키려고 한다. 이 때 모터에 필요한 동력은 몇 kW인가? (단, 효율은 100%이다.)

  1. 31.4
  2. 41.9
  3. 314
  4. 419
(정답률: 47%)
  • 주어진 조건에서 모터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출력 = 토크 × 각속도

    여기서, 토크는 300Nㆍm, 각속도는 2π × 1000/60 (1분당 1000회전이므로 초당 1000/60회전) 이므로,

    출력 = 300Nㆍm × 2π × 1000/60 ≈ 31.4 kW

    따라서 정답은 "31.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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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단면(b x h)을 갖는 외팔보의 끝단부 처짐량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처짐량은 보의 길이의 제곱(ℓ2)에 비례한다.
  2. 처짐량은 보 높이의 세제곱(h3)에 반비례한다.
  3. 처짐량은 하중(P)에 반비례한다.
  4. 처짐량은 보의 너비(b)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6%)
  • 외팔보의 끝단부에서의 처짐량은 하중(P)과 보의 길이(ℓ), 보의 너비(b), 그리고 보의 단면의 관성 모멘트(I)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면이 직사각형이므로 관성 모멘트는 b와 h에 비례하므로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처짐량은 하중(P)과 보의 길이(ℓ), 보의 너비(b), 그리고 보의 높이(h)에 영향을 받는다. 이 중에서 보의 길이와 너비는 비례 관계이므로, 처짐량은 보의 길이의 제곱(ℓ^2)에 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보의 높이가 증가하면 보의 단면이 강해지므로 처짐량은 보 높이의 세제곱(h^3)에 반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처짐량은 보 높이의 세제곱(h^3)에 반비례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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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감아걸기 전동장치에서 축간거리를 가장 멀리 할 수 있는 것은?

  1. 로프 전동장치
  2. 타이밍 벨트 전동장치
  3. V-벨트 전동장치
  4. 체인 전동장치
(정답률: 69%)
  • 로프 전동장치는 축과 축 사이의 거리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가장 멀리 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 전동장치, V-벨트 전동장치, 체인 전동장치는 모두 일정한 길이의 벨트나 체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축간거리에 제한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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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볼 베어링의 구조에서 전동체의 원둘레에 고르게 배치하여 전동체가 몰리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서로 접촉을 피하고 마모와 소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리테이너(retainer)
  2. 스트레이너(strainer)
  3. 패킹(packing)
  4. 실(seal)
(정답률: 65%)
  • 볼 베어링의 구조에서 전동체의 원둘레에 고르게 배치하여 전동체가 몰리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서로 접촉을 피하고 마모와 소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리테이너(retainer)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볼 베어링의 구조와는 관련이 없거나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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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비금속재료 중 하나인 합성수지의 일반적인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공성이 크고 성형이 간단하다.
  2. 전기 전도성이 좋다.
  3. 열에 약하다.
  4. 투명한 것이 많고 착색이 자유롭다.
(정답률: 77%)
  • 합성수지는 비금속재료 중 하나로서 전기 전도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합성수지의 분자 구조가 이온결합이 아닌 공유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성수지는 전기를 전달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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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용융용접의 일종으로서 아크열이 아닌 와이어와 용융슬래그 속에서 전극 와이어를 연속적으로 공급하여 통전된 전류의 저항열을 이용하여 용접을 하는 것은?

  1. 이산화탄소 아크 용접
  2. 테르밋 용접
  3.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
  4.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
(정답률: 66%)
  •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은 와이어와 용융슬래그를 이용하여 용접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크열이 아닌 전극 와이어를 이용하여 용접을 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아크 용접"과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과는 다릅니다. 또한, 테르밋 용접은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용접을 하기 때문에 이 방법과도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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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체인 전동장치의 일반적인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미끄럼이 없는 일정한 속도비를 얻을 수 있다.
  2. 전동 효율이 우수한 편이다.
  3. 체인 길이의 신축이 가능하고, 다축 전동이 용이하다.
  4.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
(정답률: 67%)
  • 체인 전동장치는 일정한 속도비를 유지하기 위해 체인과 토크 변환기를 사용하므로 고속 회전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는 보기가 일반적인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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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버니어캘리퍼스에서 어미자의 1눈금이 0.5mm이고, 아들자는 12mm을 25등분하였다면 최소 측정값은?

  1. 0.01mm
  2. 0.02mm
  3. 0.05mm
  4. 0.10mm
(정답률: 70%)
  • 아들자가 12mm를 25등분하면 각 등분은 12mm/25 = 0.48mm 이다. 이 값은 어미자의 1눈금(0.5mm)보다 작으므로, 아들자의 최소 측정값은 어미자의 1눈금보다 작은 값인 0.02mm이 된다. 이는 아들자가 측정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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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자동차용 LPG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대기 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2. 엔진 소음이 정숙하다.
  3. 증기폐쇄(vapor lock)가 잘 일어난다.
  4. 이론 공연비에 가까운 값에서 완전 연소한다.
(정답률: 81%)
  • 자동차용 LPG의 장점은 대기 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며, 엔진 소음이 정숙하며, 이론 공연비에 가까운 값에서 완전 연소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증기폐쇄(vapor lock)가 잘 일어난다는 것은 LPG가 고온에서 증발하여 연료 공급이 중단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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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왕복 피스톤 기관의 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피스톤의 이동속도는 상사점에서 가장 빠르다.
  2. 피스톤의 이동 속도는 하사점에서 가장 빠르다.
  3. 피스톤의 이동 속도는 BTDC 90°부근에서 가장 빠르다.
  4. 피스톤의 이동 속도는 ATDC 10°부근에서 가장 빠르다.
(정답률: 60%)
  • 피스톤의 이동 속도는 엔진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피스톤의 이동 속도는 BTDC 90°부근에서 가장 빠르다. 이는 피스톤이 상단 캠샤프트와 연결된 밸브를 열기 위해 가장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근에서 연료와 공기가 가장 많이 혼합되어 연소가 가장 강력하게 일어나며, 이는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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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랭크축 메인베어링 저널의 오일간극 측정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필러 게이지를 이용하는 방법
  2. 플라스틱 게이지를 이용하는 방법
  3. 시임을 이용하는 방법
  4. 직각자를 이용하는 방법
(정답률: 72%)
  • 플라스틱 게이지는 오일간극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크랭크축 메인베어링 저널의 오일간극을 측정할 때, 저널과 게이지 사이에 플라스틱 스트립을 끼워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플라스틱 게이지는 오일간극 측정 후 쉽게 폐기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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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계식 밸브 기구가 장착된 기관에서 밸브간극이 없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밸브에서 소음이 발생한다.
  2. 밸브가 닫힐 때 밸브 면과 밸브 시트가 서로 밀착되지 않는다.
  3. 밸브 열림 각도가 작아 흡입효율이 떨어진다.
  4. 실린더 헤드에 열이 발생한다.
(정답률: 60%)
  • 밸브간극이 없을 때는 밸브 면과 밸브 시트가 서로 밀착되어야 하는데, 밸브간극이 없으면 밸브 면과 밸브 시트가 서로 밀착되지 않아서 밸브가 닫힐 때 누출이 발생하게 되어 밸브에서 소음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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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에 사용되는 연료압력조절기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1. 흡기다기관 진공도
  2. 엔진의 회전속도
  3.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4. 실린더 내의 압축압력
(정답률: 62%)
  •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료압력조절기가 연료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연료압력조절기는 흡기다기관 진공도를 이용하여 연료압력을 조절합니다. 흡기다기관 진공도는 엔진의 작동 상태에 따라 변화하며, 이를 이용하여 연료압력을 조절함으로써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기다기관 진공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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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엔진의 인젝터 회로와 인젝터 코일 저항의 양ㆍ부 상태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인젝터 전류 파형의 측정
  2. 분사시간의 측정
  3. 인젝터 저항의 측정
  4. 인젝터 분사량 측정
(정답률: 73%)
  • 인젝터 전류 파형의 측정은 인젝터 회로와 인젝터 코일 저항의 양ㆍ부 상태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인젝터 전류 파형을 측정하면 인젝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인젝터 코일 저항이 적절한지, 인젝터 회로에 이상이 없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젝터 분사량과 분사시간도 파형을 통해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측정 방법보다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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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공기과잉율(λ)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1. 연소에 필요한 이론적 공기량에 대한 공급된 공기량과의 비를 말한다.
  2. 기관에 흡입된 공기의 중량을 알면 연료의 양을 결정할 수 있다.
  3. 공기과잉율이 1에 가까울수록 출력은 감소하며 검은 연기를 배출하게 된다.
  4. 자동차 기관에서는 전부하(최대분사량)일 때 1.2~1.4 정도가 된다.
(정답률: 79%)
  • 공기과잉율이 1에 가까울수록 출력은 증가하며, 연료소비량과 배기가스량이 감소하게 된다. 공기과잉율이 1보다 크면 연료소비량은 감소하지만, 출력은 감소하며, 검은 연기를 배출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과잉율이 1에 가까울수록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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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압축상사점에서 연소실체적 vc=0.1 L, 이때의 압력은 pc=30bar이다. 체적이 1.1L로 커지면 압력은 몇 Bar가 되는가? (단, 동작유체는 이상기체이며, 등은 과정으로 가정)

  1. 약 2.73 bar
  2. 약 3.3 bar
  3. 약 27.3 bar
  4. 약 33 bar
(정답률: 47%)
  • 가스의 상태방정식인 보일-마리오타 법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보일-마리오타 법칙은 PV=nRT로 표현되며, 여기서 P는 압력, V는 체적, n은 몰수, R은 기체상수, T는 절대온도를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등은 과정으로 가정되어, 온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P1V1=P2V2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P1V1 = P2V2

    30 bar x 0.1 L = P2 x 1.1 L

    P2 = (30 bar x 0.1 L) / 1.1 L

    P2 = 2.73 bar

    따라서, 압력은 약 2.73 bar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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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완전연소를 위한 이론 공연비란?

  1. 공기와 연료와 산소비
  2. 공기와 연료의 중량비
  3. 공기와 연료의 부피비
  4. 공기와 연료의 원소비
(정답률: 69%)
  • 공연비란 공기와 연료가 완전연소되기 위해 필요한 산소의 양과 공기와 연료의 중량비를 의미합니다. 완전연소를 위해서는 공기와 연료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야 하며, 이 비율을 공연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와 연료의 중량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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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겨울철 기관의 냉각수 순환이 정상으로 작동되고 있는데, 히터를 작동시켜도 온도가 올라가지 않을 때 주 원인이 되는 것은?

  1. 워터 펌프의 고장이다.
  2. 서모스탯이 열린 채로 고장이다.
  3. 온도 미터의 고장이다.
  4.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다.
(정답률: 78%)
  • 서모스탯은 열이 발생하면 열을 감지하여 냉각수 순환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서모스탯이 열린 채로 고장이 된다면, 냉각수 순환을 제어할 수 없어서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서모스탯의 고장이 주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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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분사 시기와 점화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센서는?

  1. TPS(throttle position sensor)
  2. CAS(crank angle sensor)
  3. WTS(water temperature sensor)
  4. ATS(air temperature sensor)
(정답률: 72%)
  • CAS(crank angle sensor)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분사 시기와 점화시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의 정확한 동작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센서입니다. TPS(throttle position sensor)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며, WTS(water temperature sensor)와 ATS(air temperature sensor)는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여 연료분사와 점화를 최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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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린더 내의 가스유동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스월(swirl)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개선할 수 있다.
  2. 스퀴시(squish)는 압축행정 초기에 혼합기가 중앙으로 밀리는 현상을 말한다.
  3. 텀블(tumble)은 실린더의 수직 맴돌이 흐름을 말한다.
  4. 난류는 혼합기가 가지고 있는 운동에너지가 모양을 바꾸어 작은 맴돌이로 된 것이다.
(정답률: 59%)
  • "난류는 혼합기가 가지고 있는 운동에너지가 모양을 바꾸어 작은 맴돌이로 된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퀴시(squish)는 압축행정 초기에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상단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혼합기가 중앙으로 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연소 공간의 부피를 줄여서 연소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월(swirl)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기 전에 실린더 내부에서 일종의 회전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혼합이 더욱 균일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텀블(tumble)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기 전에 실린더 내부에서 수직 방향으로 맴돌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연소를 방지하고, 연소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난류는 혼합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운동으로, 혼합이 불균일하게 이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엔진 설계 시에는 난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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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가솔린분사 차량의 분사량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냉간시에는 공전시 보다 많은 양의 연료를 분사한다.
  2. 급감속시 연료를 일시적으로 차단한다.
  3. 축전지 전압이 낮으면 인젝터 통전시간을 길게 한다.
  4. 지르코니아 방식의 산소센서의 출력값이 높으면 연료 분사량도 증가한다.
(정답률: 62%)
  • "지르코니아 방식의 산소센서의 출력값이 높으면 연료 분사량도 증가한다."가 틀린 것이다. 지르코니아 방식의 산소센서는 산소 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차량 제어 시스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산소 농도가 높을수록 연소가 잘 일어나므로, 산소센서의 출력값이 높으면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켜 연소 효율을 높이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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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엔진 부조가 심하고 지르코니아 산소(ZrO2)센서에서 0.12V이하로 출력되며 출력값이 변화하지 않는 원인으로 아닌 것은?

  1. 인젝터의 막힘
  2. 계랑되지 않는 흡입공기의 유입
  3. 연료 공급량 부족
  4. 연료 압력의 과대
(정답률: 63%)
  • 연료 압력이 과대인 경우, 연료가 과도하게 분사되어 부조가 심해지고 지르코니아 산소 센서의 출력값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연료 압력을 낮추어야 합니다. 인젝터의 막힘, 계랑되지 않는 흡입공기의 유입, 연료 공급량 부족은 모두 부조가 심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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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산소센서의 튜브에 카본이 많이 끼었을 때의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출력전압이 낮아진다.
  2. 피드백제어로 공연비를 정확하게 제어한다.
  3. 출력신호를 듀티제어하므로 기관에 미치는 악 영향은 없다.
  4. 공회전 시 기관 부조현상이 일어 날 수 있다.
(정답률: 67%)
  • 산소센서의 튜브에 카본이 많이 끼었을 때, 공기와 산소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엔진의 연소가 원활하지 않게 되어 공회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관 부조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회전 시 기관 부조현상이 일어 날 수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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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LPG 자동차에서 액상 분사시스템(LPI)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빙결 방지용 인젝터를 사용한다.
  2. 연료펌프를 설치한다.
  3. 가솔린 분사용 인젝터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4. 액ㆍ기상 전환밸브의 작동에 따라 분사량이 제어되기도 한다.
(정답률: 50%)
  • 액ㆍ기상 전환밸브는 LPG 자동차에서 액체 상태의 LPG를 기화시켜 가솔린 엔진과 같은 방식으로 분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이 밸브의 작동에 따라 분사량이 제어되기도 한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액ㆍ기상 전환밸브의 작동에 따라 분사량이 제어되기도 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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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오실로스코프에서 듀티 시간을 점검한 결과 아래와 같은 파형이 나왔다면, 주파수는?

  1. 20Hz
  2. 25Hz
  3. 30Hz
  4. 50Hz
(정답률: 52%)
  • 주기는 1/20초이므로 주파수는 20Hz이다. 주기와 주파수는 역수 관계이기 때문에, 주기가 1/20초이면 주파수는 20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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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배출가스 전문정비업자로부터 정비를 받아야 하는 자동차는?

  1.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2회 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2.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3회 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3.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4회 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4.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5회 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정답률: 65%)
  •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받은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2회 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배출가스 전문정비업자로부터 정비를 받아야 한다. 이는 환경보호 및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조치로, 정밀검사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은 배출가스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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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윤활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압송식
  2. 복합식
  3. 비산식
  4. 비산 압송식
(정답률: 67%)
  • 복합식은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윤활방식에 속하지 않는다. 이유는 복합식은 압송식과 비산식의 특징을 결합한 방식으로, 압축과 연소 과정에서 동시에 윤활유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압송식과 비산식은 각각 압축과 연소 과정에서 윤활유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지만, 복합식은 두 방식을 결합한 것이므로 복합식은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윤활방식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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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솔린 기관에서 배출가스와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상호 연결이 틀린 것은?

  1. 증발가스 제어 장치 - HC 저감
  2. EGR 장치 - NOx 저감
  3. 삼원 촉매 장치 - CO, HC, NOx 저감
  4. PCV 장치 - NOx 저감
(정답률: 75%)
  • PCV 장치는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의 약자로서, 엔진 내부의 고압 기름 가스를 배출하여 대기 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CV 장치는 NOx 저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증발가스, EGR, 삼원 촉매 장치를 통해 HC, NOx 등의 배출가스를 저감시키는데, 이들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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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앞바퀴 정렬 중 토인의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조향 시에 바퀴의 복원력을 발생
  2. 앞바퀴 사이드슬립과 타이어 마멸 감소
  3. 캠버에 의한 토 아웃 방지
  4. 조향 링키지의 마모에 따라 토 아웃이 되는 것 방지
(정답률: 67%)
  • "조향 시에 바퀴의 복원력을 발생"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바퀴가 조향 중에도 원래 위치로 돌아오는 복원력을 발생시켜 앞바퀴의 사이드슬립과 타이어 마멸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는 캠버에 의한 토 아웃 방지와 조향 링키지의 마모에 따라 토 아웃이 되는 것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앞바퀴 정렬 시에는 바퀴의 복원력을 고려하여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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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이어의 단면을 편평하게 하여 접지면적을 증가시킨 편평 타이어의 장점 중 아닌 것은?

  1. 제동성능과 승차감이 향상된다.
  2. 타이어 폭이 좁아 타이어 수명이 길다.
  3. 펑크가 났을 때 공기가 급격히 빠지지 않는다.
  4. 보통 타이어 보다 코너링포스가 15%정도 향상된다.
(정답률: 72%)
  • 타이어 폭이 좁아 타이어 수명이 길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이유는 타이어 폭이 좁을수록 접지면적이 작아져서 마찰력이 감소하고, 타이어의 마모도 더 빨리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어 폭이 좁아 타이어 수명이 길다." 이다.

    각 보기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제동성능과 승차감이 향상된다." : 편평한 타이어는 접지면적이 넓어져서 제동성능과 승차감이 향상된다.
    - "펑크가 났을 때 공기가 급격히 빠지지 않는다." : 편평한 타이어는 공기압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펑크가 났을 때 공기가 급격히 빠지지 않는다.
    - "보통 타이어 보다 코너링포스가 15%정도 향상된다." : 편평한 타이어는 코너링포스가 향상되어 커브에서의 주행 안정성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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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브레이크 장치에서 베이퍼 록(Vapor lock)이 생길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브레이크 성능에는 지장이 없다.
  2.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커진다.
  3. 브레이크액을 응고시킨다.
  4. 브레이크액이 누설된다.
(정답률: 74%)
  • 브레이크 장치에서 베이퍼 록이 생기면 브레이크액이 기체 상태로 변하게 되어 브레이크액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액의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커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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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electronic power steering systerm)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지 및 저속 시 조작력 경감
  2. 급 코너 조향 시 추종성 향상
  3. 노면, 요철 등에 의한 충격 흡수 능력의 향상
  4. 중ㆍ고속 시 향상된 조향력 확보
(정답률: 58%)
  •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특성 중 "노면, 요철 등에 의한 충격 흡수 능력의 향상"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는 노면, 요철 등의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특성 중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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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BS(anti lock brake systerm)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급제동 시 방향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급제동 시 조향성을 확보해 준다.
  3.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제동거리가 단축된다.
  4. 급선회 시 구동력을 제한하여 선회 성능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67%)
  • ABS는 급선회 시 구동력을 제한하여 선회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 급제동 시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고 조향성을 확보해주며,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급선회 시 구동력을 제한하여 선회 성능을 향상시킨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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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브레이크액이 비등하여 제동압력의 전달 작용이 불가능하게 되는 현상은?

  1. 페이드 현상
  2. 싸이클링 현상
  3. 베이퍼록 현상
  4. 브레이크록 현상
(정답률: 72%)
  • 브레이크액이 비등하여 기체 상태가 되면 제동압력을 전달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액 내부의 액체 분자들이 열에 의해 기체 상태로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브레이크액의 끓는 점보다 높은 온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브레이크액을 교체하거나 브레이크 시스템을 냉각시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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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마찰면의 바깥지름이 300mm, 안지름 150mm인 단판 클러치가 있다. 작용하중이 800kgf 일 때 클러치 압력판의 압력은?

  1. 0.51kgf/cm2
  2. 1.51kgf/cm2
  3. 2.51kgf/cm2
  4. 3.51kgf/cm2
(정답률: 52%)
  • 압력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이므로, 클러치 압력판의 면적을 구해야 한다. 압력판의 면적은 바깥지름과 안지름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압력판의 반지름 = (바깥지름 + 안지름) / 2 = (300mm + 150mm) / 2 = 225mm

    압력판의 면적 = π x 반지름^2 = 3.14 x 225mm^2 = 1586.5mm^2

    작용하중은 800kgf 이므로, 클러치 압력판에 작용하는 힘은 800kgf 이다.

    따라서, 클러치 압력 = 힘 / 면적 = 800kgf / 1586.5mm^2 = 0.504kgf/mm^2 = 0.504kgf/cm^2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클러치 압력은 0.51kgf/cm^2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정답을 구할 때는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1.51kgf/cm^2 이라고 한 것 같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정답은 0.51kgf/c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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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 차동제한장치(LSD)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미끄러지기 쉬운 모래길이나 습지 등과 같은 노면에서 출발이 용이
  2.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
  3. 직진 주행 시에는 좌우 바퀴의 구동력 오차로 인하여 안정된 주행
  4. 요철 노면 주행 시 후부의 흔들림을 방지
(정답률: 51%)
  • "직진 주행 시에는 좌우 바퀴의 구동력 오차로 인하여 안정된 주행"은 틀린 설명입니다. LSD는 좌우 바퀴의 구동력 오차를 줄여서 커브 주행 시에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직진 주행 시에는 LSD의 효과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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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 타이어의 수명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관계없는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의 고ㆍ저에 대한 영향
  2. 자동차 주행속도의 증가에 따른 영향
  3. 도로의 종류와 조건에 따른 영향
  4. 기관의 출력 증가에 따른 영향
(정답률: 77%)
  • 기관의 출력 증가는 자동차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이는 타이어의 마찰과 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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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기식 현가장치에서 공기 스프링 내의 공기압력을 가감시키는 장치로서, 자동차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1. 레벨링 밸브
  2. 공기 스프링
  3. 공기 압축기
  4. 언로드 밸브
(정답률: 59%)
  • 레벨링 밸브는 공기식 현가장치에서 공기 스프링 내의 공기압력을 가감시키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이 장치는 자동차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레벨링 밸브는 공기압력을 조절하여 스프링의 긴장도를 조절하며, 이를 통해 자동차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레벨링 밸브가 정답입니다. 공기 스프링은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스프링으로, 공기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사용하는 장치이며, 언로드 밸브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방출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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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여유출력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기관의 회전 속도를 약 30%정도 낮추어도 그 주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2. 자동변속기에서도 오버 드라이브가 있어 운전자의 의지(주행속도, TPS개도량)에 따라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3.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고 연료 소비가 증가하 기 때문에 운전자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4. 기관의 수명이 향상되고 또한 운전이 정숙하게 되어 승차감도 향상 된다.
(정답률: 74%)
  •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고 연료 소비가 증가하 기 때문에 운전자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르다. 오버 드라이브 기능을 사용하면 기관의 회전 속도를 낮추면서도 주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연료 소비가 감소하지만, 오버 드라이브 기능을 사용하면 기관의 회전 속도가 증가하므로 윤활유의 소비가 많아지고 연료 소비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운전자는 상황에 따라 오버 드라이브 기능을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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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독립현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다.
  2.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성이 우수하다.
  3. 앞바퀴에 시미(shimmy)가 일어나기 쉽다.
  4. 스프링아래 무게가 커서 승차감이 좋다.
(정답률: 60%)
  • 독립현가장치는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이 높다. 이는 차량의 조향성과 제동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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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사이드슬립 테스터로 측정한 결과 왼쪽바퀴가 안쪽으로 6mm이고 오른쪽바퀴가 바깥쪽으로 8mm이었을 때 15km를 직진상태로 주행하였다면 바퀴는 어느 쪽으로 얼마나 미끄러지는가?

  1. 안쪽으로 15m
  2. 바깥쪽으로 15m
  3. 안쪽으로 30m
  4. 바깥쪽으로 30m
(정답률: 63%)
  • 주행 중에 바퀴가 미끄러지면서 바퀴의 회전속도가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바퀴의 지름이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왼쪽바퀴가 안쪽으로 6mm 미끄러졌다는 것은 왼쪽바퀴의 지름이 작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오른쪽바퀴가 바깥쪽으로 8mm 미끄러졌다는 것은 오른쪽바퀴의 지름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5km를 직진 주행할 때, 왼쪽바퀴는 지름이 작아져서 더 많이 회전하게 되고, 오른쪽바퀴는 지름이 커져서 덜 회전하게 된다. 이로 인해 차량은 오른쪽으로 기울게 되고, 바퀴는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바깥쪽으로 1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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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패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입력신호는?

  1. 차속센서와 엔진회전수
  2. 차속센서와 스로틀 포지션센서
  3. 엔진회전수와 유온센서
  4. 엔진회전수와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65%)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패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입력신호는 차속센서와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이는 차속센서가 현재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고, 스로틀 포지션센서가 운전자가 발가락으로 가속페달을 밟는 정도를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입력신호를 토대로 자동변속기 시스템은 최적의 변속패턴을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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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제동 이론에서 슬립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 시 차량의 속도와 바퀴의 회전속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2. 슬립률이 0%라면 바퀴와 노면과의 사이에 미끄럼 없이 완전하게 회전하는 상태이다.
  3. 슬립률이 100%라면 바퀴의 회전속도가 0으로 완전히 고착된 상태이다.
  4. 슬립률이 0%에서 가장 큰 마찰 계수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9%)
  • "슬립률이 0%에서 가장 큰 마찰 계수를 얻을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슬립률이 일정 범위 내에서 증가할수록 마찰 계수가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바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최대가 되는 슬립률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최대 마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슬립률을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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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브레이크 테스트(brake tester)에서 주 제동장치의 제동능력 및 조작력 기준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측정 자동차의 상태는 공차 상태에서 운전자 1인을 승차한 상태이어야 한다.
  2. 제동능력은 최고속도가 매시 80km/h 미만이고 차량 총중량이 차량중량의 1.5배 이하인 자동차는 각 축의 제동력 합은 차량 총중량의 40% 이상이어야 한다.
  3. 좌, 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는 당해 축중의 6% 이하이어야 한다.
  4. 제동력 복원은 브레이크 페달을 놓을 때에 제동력이 3초 이내에 축중의 20% 이하로 감소되어야 한다.
(정답률: 67%)
  • "좌, 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는 당해 축중의 6% 이하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내용입니다. 이 기준은 주제동장치의 제동능력 및 조작력 기준 중 하나로, 좌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가 일정 수준 이상 나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축중의 6% 이하로 제한하는 것은 이를 위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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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식 브레이크 계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압계통내에 잔압을 두어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한다.
  2. 유압계통내에 공기가 혼입되면 페달의 유격이 작아진다.
  3. 휠 실린더의 피스톤 컵을 교환한 경우에는 공기빼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4.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가 불량하면 브레이크 오일이 외부로 누유된다.
(정답률: 69%)
  • 유압식 브레이크 계통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마스터 실린더에서 압력을 생성하여 브레이크 오일을 휠 실린더로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시스템이다. 이 때, 유압계통내에 잔압을 두어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하는 이유는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서 공기가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공기가 혼입되면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작아지게 되어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압식 브레이크 계통에서는 잔압을 두어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하여 브레이크 작동을 안전하게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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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 수동변속기에 있는 단판 클러치에서 마찰면의 외경이 24cm,내경이 12cm이고, 마찰계수가 0.3이다. 클러치 스프링이 9개이고, 1개의 스프링에 각각 313.6N의 장력이 작용하고 있다면 클러치가 전달 가능한 토크는?

  1. 약 75.2Nㆍm
  2. 약 152.4Nㆍm
  3. 약 380.8Nㆍm
  4. 약 660.6Nㆍm
(정답률: 50%)
  • 클러치가 전달 가능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클러치 스프링 1개당 작용하는 힘: 313.6N
    - 클러치 스프링 전체에 작용하는 힘: 313.6N × 9 = 2822.4N
    - 클러치 마찰면의 반지름: (24cm + 12cm) / 2 = 18cm = 0.18m
    - 클러치 마찰면의 면적: π × (0.18m)² = 0.1018m²
    - 클러치 마찰면에 작용하는 마찰력: 0.3 × 2822.4N = 846.72N
    - 클러치가 전달 가능한 토크: 846.72N × 0.18m = 152.41Nㆍm

    따라서, 정답은 "약 152.4Nㆍ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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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름 30cm인 브레이크 드럼에 작용하는 힘이 600N이다. 마찰계수가 0.3이라 하면 이 드럼에 작용하는 토크는?

  1. 17Nㆍm
  2. 27Nㆍm
  3. 32Nㆍm
  4. 36Nㆍm
(정답률: 52%)
  • 토크(Torque)는 힘(F)과 반지름(r)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F) = 600N
    반지름(r) = 0.15m (지름 30cm의 반지름)

    마찰계수(mu) = 0.3
    토크(T) = F x r x mu

    T = 600N x 0.15m x 0.3
    T = 27Nㆍm

    따라서, 정답은 "27Nㆍ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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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하이드로릭 유닛
  2. 컨트롤 유닛
  3. 휠 스피드 센서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69%)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부품 중에서 "퀵 릴리스 밸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퀵 릴리스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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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방향지시등 회로에서 점멸이 느리게 작동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전구용량이 규정보다 크다.
  2. 퓨즈 또는 배선의 접촉이 불량하다.
  3. 축전지 용량이 저하되었다.
  4. 플래셔 유닛에 결함이 있다.
(정답률: 52%)
  • 전구용량이 규정보다 크다는 것은 회로에서 사용되는 전구의 전압과 전류가 규정보다 높은 전구를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 전구가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므로 회로에서 전류가 충분히 흐르지 않아 점멸이 느리게 작동됩니다. 따라서 규정된 전구용량을 사용해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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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난방장치의 열교환기 중 물을 사용하지 않는 방식의 히터는?

  1. 온수식 히터
  2. 가열플러그 히터
  3. 간접형 연료 연소식 히터
  4. PTC 히터
(정답률: 66%)
  • PTC 히터는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의 약자로, 양의 온도 계수를 가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히터이다. 전기가 흐르면 PTC 재료가 발열되어 열을 방출하며, 재료의 온도가 상승하면 전기 저항이 증가하여 전류가 감소하고, 이에 따라 발열량도 감소한다. 따라서 PTC 히터는 과열 방지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안전하고 효율적인 난방장치로 사용된다. 또한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와 관리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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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기동전동기의 피니언기어 잇수가 9, 플라이휠의 링기어 잇수가 113, 배기량 1500cc인 엔진의 회전저항이 8kgfㆍm 일 때 기동 전동기의 최소회전토크는?

  1. 약 0.48kgfㆍm
  2. 약 0.55kgfㆍm
  3. 약 0.38kgfㆍm
  4. 약 0.64kgfㆍm
(정답률: 38%)
  • 기동 전동기의 최소회전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회전토크 = (피니언기어 잇수 / 링기어 잇수) × 회전저항
    = (9 / 113) × 8kgfㆍm
    ≈ 0.64kgfㆍm

    따라서, 정답은 "약 0.64kgfㆍ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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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동차의 등화장치별 등광색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후퇴등 - 백색 또는 황색
  2. 자동차 뒷면의 안개등 - 백색 또는 황색
  3. 차폭등 - 백색ㆍ황색 또는 호박색
  4. 방향지시등 - 황색 또는 호박색
(정답률: 54%)
  • 자동차의 등화장치별 등광색은 국내 도로교통법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후퇴등과 차폭등은 백색 또는 황색, 방향지시등은 황색 또는 호박색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뒷면의 안개등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보기에서는 백색 또는 황색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후퇴등과 자동차 뒷면의 안개등이 같은 색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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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조등시험기 중에서 시험기와 전조등이 1m 거리로 측정되는 방식은?

  1. 스크린식
  2. 집광식
  3. 투영식
  4. 조도식
(정답률: 65%)
  • 집광식 전조등 시험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전조등에서 나오는 빛을 집중시켜 시험기와 전조등 사이의 거리를 1m로 유지하면서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며, 시험기와 전조등 사이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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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자제어 트립(trip) 정보시스템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차속
  2. 평균속도
  3. 탱크내의 연료잔량
  4. 현재의 연료소비율
(정답률: 58%)
  • 전자제어 트립 정보시스템은 차량의 운행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입력되는 신호는 차량의 상태와 관련된 정보여야 합니다. "차속", "탱크내의 연료잔량", "현재의 연료소비율"은 모두 차량의 상태와 관련된 정보이지만, "평균속도"는 현재 차량의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균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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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류 발전기의 3상 전파 정류 회로에서, 출력 전압의 조절에 사용되는 다이오는?

  1. 제너 다이오드
  2. 발광 다이오드
  3. 수광 다이오드
  4. 포토 다이오드
(정답률: 73%)
  • 제너 다이오드는 출력 전압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이오드로,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하여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교류 발전기의 3상 전파 정류 회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발광 다이오드, 수광 다이오드, 포토 다이오드는 빛의 발생, 감지, 측정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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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직렬회로에서 저항 R1에 5mA의 전류가 흐를 때 R1의 저항값은?

  1. 7KΩ
  2. 9KΩ
  3. 11KΩ
  4. 13KΩ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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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동차 등화장치에서 전조등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실드 빔 전조등은 밀봉되어 있기 때문에 광도의 변화가 적다.
  2. 실드 빔 전조등의 필라멘트가 끊어지면 전구만 교환한다.
  3. 할로겐 전조등은 색 및 온도가 높아 밝은 백색광을 얻을 수 있다.
  4. 세미실드 빔 전조등의 전구는 별개로 설치한다.
(정답률: 71%)
  • 정답: "세미실드 빔 전조등의 전구는 별개로 설치한다."

    이유: 세미실드 빔 전조등은 밀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전구가 끊어지면 전구와 함께 전조등 전체를 교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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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차용 축전지의 충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전압 충전은 충전시간 동안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며 충전한다.
  2. 정전류 충전은 충전 초기 많은 전류가 흘러 축전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3. 정전류 충전의 충전전류는 20시간율 용량의 10%로 선정한다.
  4. 급속 충전의 충전전류는 20시간율 용량의 50%로 선전한다.
(정답률: 63%)
  • 정전류 충전의 충전 초기에 많은 전류가 흐르면 축전지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축전지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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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축전지의 자기 방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기 방전량은 전해액의 온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2. 자기 방전량은 전해액의 비중이 낮을수록 커진다.
  3. 자기 방전량은 전해액 속의 불순물이 많을수록 커진다.
  4. 자기 방전은 전해액 속의 불순물과 내부 단락에 의해 발생한다.
(정답률: 52%)
  • "자기 방전량은 전해액의 비중이 낮을수록 커진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전해액의 비중이 낮을수록 전해액 내부의 전자와 이온의 이동이 쉬워지기 때문에 자기 방전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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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차 에어컨의 냉동사이클의 4가지 작용이 아닌 것은?

  1. 증발
  2. 압축
  3. 냉동
  4. 팽창
(정답률: 77%)
  • 정답은 "냉동"입니다. 냉동은 냉장고나 에어컨과 같은 기계에서 냉매를 이용하여 온도를 낮추는 작용을 말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에어컨의 냉동사이클에서는 냉매가 압축되어 압력과 온도가 높아지고, 그 후에 팽창되어 압력과 온도가 낮아지는 과정을 반복하여 공기를 냉각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냉동"은 자동차 에어컨의 냉동사이클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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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점화시기 제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센서가 아닌 것은?

  1. 크랭크각 센서
  2. 수온 센서
  3. 노킹 센서
  4. 압력 센서
(정답률: 47%)
  • 압력 센서는 엔진의 점화시기를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센서가 아닙니다. 압력 센서는 엔진의 연료 공급량을 제어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점화시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 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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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전극의 틈새모양, 극성
  2. 혼합가스의 온도, 압력
  3. 흡입공기의 습도와 온도
  4. 파워 트랜지스터의 위치
(정답률: 74%)
  •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극의 틈새모양, 극성, 혼합가스의 온도와 압력, 그리고 흡입공기의 습도와 온도입니다. 하지만 파워 트랜지스터의 위치는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워 트랜지스터의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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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발전기에서 IC식 전압조정기(rdgulator)의 제너 다이오드에 전류가 흐르는 때는?

  1. 높은 온도에서
  2. 브레이크 작동 상태에서
  3. 낮은 전압에서
  4. 브레이크 다운 전압에서
(정답률: 62%)
  • IC식 전압조정기에서 제너 다이오드에 전류가 흐르는 경우는 브레이크 다운 전압에서입니다. 이는 제너 다이오드가 일정한 전압을 초과하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며, 이를 브레이크 다운 전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전압이 높아지면 IC식 전압조정기의 제너 다이오드에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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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운행 자동차의 전조등 시험기 측정 시 광도 및 광축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한다.
  2.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공기압으로 한다.
  3. 4등식 전조등의 경우 측정하지 않는 등화는 발산하는 빛을 차단한 상태로 한다.
  4. 엔진은 공회전 상태로 한다.
(정답률: 76%)
  •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한다."가 틀린 이유는, 전조등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할 때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차 상태로 진입하면서 측정하면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광도 및 광축이 변할 수 있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조등 시험기 측정 시에는 차량을 정지시킨 후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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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에어백 모듈의 취급 방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탈거하거나 장착 시에는 전원을 차단한다.
  2. 내부저항의 점검은 아날로그 시험기를 사용한다.
  3. 전류를 직접 부품에 통하지 않도록 한다.
  4. 백 커버는 면을 위로하여 보관 한다.
(정답률: 73%)
  • "내부저항의 점검은 아날로그 시험기를 사용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는 디지털 멀티미터를 사용하여 내부저항을 점검해야 한다. 이유는 에어백 모듈의 내부저항은 매우 작은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 시험기로는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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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제너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방향으로 가한 일정한 전압을 제너 전압이라고 한다.
  2. 역방향으로 가해지는 전압이 어떤 값에 도달하면 급격히 전류가 흐른다.
  3. 정전압 다이오드라고도 한다.
  4. 발전기의 전압 조정기에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56%)
  • "정전압 다이오드"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제너다이오드는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전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순방향으로 가한 일정한 전류를 제너 전류라고 한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제너다이오드는 발전기의 전압 조정기로 사용되며, 역방향으로 가해지는 전압이 일정 값에 도달하면 급격한 전류가 흐르는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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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시정수(시상수)가 2초인 콘덴서를 충전하고자 한다. 충전 종료까지 예상되는 소요시간은?

  1. 3초
  2. 6초
  3. 8초
  4. 10초
(정답률: 49%)
  • 시정수가 2초인 콘덴서를 충전할 때, 충전 시간은 시정수의 5배인 10초가 소요된다. 따라서 정답은 "10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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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로울러 시험기의 시험 항목으로 틀린 것은?

  1. 전기자 코일의 단선시험
  2. 전기자 코일의 단락시험
  3. 전기자 코일의 접지시험
  4. 전기가 코일의 저항시험
(정답률: 67%)
  • 정답은 "전기가 코일의 저항시험"입니다. 그로울러 시험기는 전기자 코일의 단선시험, 단락시험, 접지시험을 할 수 있지만, 저항시험은 그로울러 시험기에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저항은 전기의 흐름에 대한 장애물이기 때문에, 그로울러 시험기는 전기의 흐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자 코일의 단선, 단락, 접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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