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5-20)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2-05-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유압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캐비테이션 발생
  2. 장치의 관내저항에 의한 압력 증대
  3. 작동유의 비활성으로 응답성 저하
  4. 내부 및 외부 누설증대
(정답률: 64%)
  • 유압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경우, 유체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유체 내부에서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체 내부의 압력이 갑자기 상승하게 되어 장치의 관내저항에 의한 압력 증대가 발생하고, 작동유의 비활성으로 인해 응답성이 저하됩니다. 또한, 캐비테이션으로 인해 내부 및 외부 누설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점도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체인전동의 일반적인 특징을 잘못 설명된 것은?

  1. 미끄럼이 생기므로 일정한 속도비로 전동이 불가능하다.
  2. 체인 길이를 신축(伸縮)할 수 있다.
  3. 고속회전에는 부적당한 편이다.
  4. 다축 전동이 용이하다.
(정답률: 76%)
  • 체인전동은 체인과 스프로켓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인 길이를 신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축 전동이 용이하며, 고속회전에는 부적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끄럼이 생기므로 일정한 속도비로 전동이 불가능하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체인전동은 일정한 속도비로 전동이 가능하며, 미끄럼이 생기더라도 적절한 윤활과 유지보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탄소강의 첨가원소 중 함유량이 증가하면 내마멸성이 커지고 담금질성을 높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탈산제로 이용되기도 하고 황에 의하여 일어나는 적열취성을 방지할 수 있는 원소는?

  1. Cr
  2. Mn
  3. W
  4. Co
(정답률: 77%)
  • 정답은 "Mn"입니다.

    Mn은 첨가원소 중 함유량이 증가하면 내마멸성이 커지고 담금질성을 높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탈산제로 이용되기도 하고 황에 의하여 일어나는 적열취성을 방지할 수 있는 원소입니다. 따라서, Mn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강철 제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Cr"은 내식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W"는 경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Co"는 자석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Mn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측정치의 통계적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치우침(bias) : 참값과 모평균과의 차이
  2. 오차(error) : 측정치와 시료평균과의 차이
  3. 잔차(residual) : 측정치와 모평균과의 차이
  4. 편차(deviation) : 측정치와 참값과의 차이
(정답률: 71%)
  • 치우침(bias)은 모집단의 실제 평균값과 측정된 모집단 평균값과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즉, 모집단의 실제 평균값과 측정된 모집단 평균값이 다르다면 그 차이를 치우침(bias)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그림과 같이 한변이 10cm인 정사각형에 지름 4cm의 구멍이 중앙에 뚫린 단면의 도심축(x-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는 약 얼마인가?

  1. 821cm2
  2. 921cm2
  3. 1021cm2
  4. 1121cm2
(정답률: 46%)
  • 단면 2차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 = (1/12) * b * h^3 - A * (d/2)^2

    여기서 b는 단면의 너비, h는 단면의 높이, A는 구멍의 면적, d는 구멍의 지름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정사각형이므로 b=h=10cm, 구멍의 지름은 4cm이므로 반지름은 2cm입니다. 따라서 구멍의 면적 A는 πr^2 = 4πcm^2입니다.

    이 값을 식에 대입하면,

    I = (1/12) * 10cm * (10cm)^3 - 4πcm^2 * (2cm/2)^2
    = 833.33cm^4 - 4πcm^4
    ≈ 821cm^4

    따라서 정답은 "821cm^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탄소강 중 내마모성과 경도를 동시에 요구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탄소함유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0.05 ~ 0.1%
  2. 0.2 ~ 0.3%
  3. 0.3 ~ 0.45%
  4. 0.65 ~ 1.2%
(정답률: 67%)
  • 내마모성과 경도를 동시에 요구하는 경우에는 탄소 함유량이 높을수록 경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0.65 ~ 1.2%의 탄소 함유량이 가장 적합하다. 이 범위는 내마모성과 경도를 모두 충족시키면서도 가공이 용이하고 인성이 좋은 탄소강을 만들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탄소 함유량이 낮아 내마모성은 높지만 경도는 낮아지거나, 탄소 함유량이 높아 경도는 높지만 내마모성이 낮아지는 문제가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스프링 백 현상은 다음 중 어느 작업 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가?

  1. 용접
  2. 프레스
  3. 절삭
  4. 열처리
(정답률: 85%)
  • 스프링 백 현상은 금속 가공 작업 중에 발생하는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작업은 프레스 작업입니다. 이는 프레스 작업 시 금속이 강하게 압축되어 변형되는 과정에서 스프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레스 작업 시 스프링 백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가공 조건과 재료 선택, 그리고 가공 후 열처리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어미자의 최소 1눈금이 0.5mm일 때, 버니어 눈금 12mm를 25등분하여 아들자의 눈금으로 사용하는 버니어 캘리퍼스는 이론적으로 최소 몇 mm까지 읽을 수 있는가?

  1. 2mm
  2. 1mm
  3. 0.1mm
  4. 0.02mm
(정답률: 78%)
  • 버니어 눈금 12mm를 25등분하면 각 등분은 12mm/25 = 0.48mm 이다. 이는 어미자의 최소 1눈금인 0.5mm보다 작으므로, 이론적으로는 0.02mm까지 읽을 수 있다. 이는 버니어 캘리퍼스의 가장 작은 눈금인 0.02mm를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그림과 같은 봉에 인장력 P 가 작용하였을 때 B부 지름이 A부 지름의 2배이면 인장 응력의 비( (σA) / (σB) )는?

  1. 1/4
  2. 1/2
  3. 2
  4. 4
(정답률: 49%)
  • B부 지름이 A부 지름의 2배이므로 B부 면적은 A부 면적의 4배이다. 따라서 B부에서의 인장 응력(σB)은 A부에서의 인장 응력(σA)의 1/4이 된다. 따라서 인장 응력의 비( (σA) / (σB) )는 4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하이트 게이지의 사용상의 주의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측정 전에 정반 표면과 하이트 게이지의 베이스 밑면을 깨끗이 닦고 측정해야 한다.
  2. 측정 전에 스크라이버 밑면을 정반위에 닿게 하여 0점 확인을 하며, 맞지 않을 경우 0점 조정을 하는 것이 좋다.
  3. 아베의 원리에 맞는 구조이므로 스크라이버를 정확히 수평으로 셋팅하는 것이 정확도를 올릴 수 있다.
  4. 시차를 없애기 위해서는 어미자와 버니어의 눈금이 일치하는 곳의 수평 위치에서 눈금을 읽어야 한다.
(정답률: 76%)
  • "아베의 원리에 맞는 구조이므로 스크라이버를 정확히 수평으로 셋팅하는 것이 정확도를 올릴 수 있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하이트 게이지는 수직 방향의 측정에 사용되는 도구이므로, 스크라이버를 수평으로 셋팅하는 것은 오히려 정확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라이버는 수직 방향으로 정확하게 위치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바깥지름 20mm, 피치 2mm인 3줄 나사를 1/2 회전하였을 때, 이 나사가 축방향으로 이동한 거리는 몇 mm인가?

  1. 2
  2. 3
  3. 4
  4. 6
(정답률: 63%)
  • 3줄 나사의 피치는 2mm이므로, 1회전 시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2mm x 3 = 6mm이다. 따라서 1/2 회전 시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6mm ÷ 2 = 3mm이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롤링 베어링의 호칭기호가 N304일 경우 그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원통 롤러 베어링으로 내륜은 양쪽으로 턱이 있고, 외륜은 턱이 없는 구조이며, 내경은 4mm이다.
  2. 원통 롤러 베어링으로 내륜은 양쪽으로 턱이 있고, 외륜은 한쪽 턱이 있는 구조이며, 내경은 4mm이다.
  3. 원통 롤러 베어링으로 내륜은 양쪽으로 턱이 있고, 외륜은 턱이 없는 구조이며, 내경은 20mm이다.
  4. 원통 롤러 베어링으로 내륜은 양쪽으로 턱이 있고, 외륜은 한쪽 턱이 있는 구조이며, 내경은 20mm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원통 롤러 베어링으로 내륜은 양쪽으로 턱이 있고, 외륜은 턱이 없는 구조이며, 내경은 20mm이다." 이다. 이유는 호칭기호에서 N은 원통 롤러 베어링을 나타내며, 숫자 304는 내경이 20mm인 베어링을 나타낸다. 또한, 내륜이 양쪽으로 턱이 있고, 외륜이 턱이 없는 구조는 베어링의 설계에 따라 다르지만, 이 경우에는 이러한 구조를 가진 베어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그림과 같이 한 변이 0.1m인 정사각형 단면의 외팔보 끝에 5 ton의 힘이 작용할 경우 A점의 최대굽힘응력은 몇 kgf/cm2 인가?

  1. 1000
  2. 1200
  3. 1500
  4. 1800
(정답률: 57%)
  • A점에서의 최대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F × L = 5 × 0.2 = 1 (ton·m)

    I = (1/12) × a^4 = (1/12) × 0.1^4 = 8.33 × 10^-7 (m^4)

    y = a/2 = 0.1/2 = 0.05 (m)

    최대 굽힘응력 = (M × y) / I = (1 × 0.05) / 8.33 × 10^-7 = 6000 (kgf/m^2) = 1500 (kgf/cm^2)

    따라서 정답은 "1500"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원통커프링에서 원통을 조이는 힘이 50N, 축의 지름이 30mm일 때 전달할 수 있는 토크는 약 얼마인가? (단, 마찰계수는 0.2이다)

  1. 150 Nㆍmm
  2. 471 Nㆍmm
  3. 300 Nㆍmm
  4. 942Nㆍmm
(정답률: 40%)
  • 토크(Torque)는 힘(F)과 반지름(r)의 곱으로 계산된다. 즉, T = F x r 이다. 여기서 반지름은 축의 지름의 절반인 15mm이다.

    따라서, T = 50N x 0.015m x 0.2 = 0.15 Nm = 150 Nㆍmm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471 Nㆍmm" 이다. 이는 계산식에서 놓친 부분이 있다. 바로 원통커프링의 내부 마찰력이다. 내부 마찰력은 토크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제 전달되는 토크는 계산식에서 구한 값보다 작아진다.

    내부 마찰력을 고려하여 계산하면, 전달할 수 있는 토크는 약 471 Nㆍm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71 Nㆍmm"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그림과 같이 보의 세 점에 집중하중이 가해지는 경우 B점에서의 반력은?

(정답률: 72%)
  • 보의 평형상태에서는 모든 점에서의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A점과 C점에서의 수직방향의 힘과 수평방향의 힘은 서로 상쇄되어야 한다. 그러나 B점에서는 수직방향의 힘과 수평방향의 힘이 모두 작용하므로, 이 두 힘을 상쇄시키기 위해 B점에서는 대각선 방향으로 반력이 작용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터보형 원심식 펌프의 한 종류로서 회전자의 바깥둘레에 안내깃이 없는 펌프는?

  1. 플런저 펌프
  2. 볼류트 펌프
  3. 베인 펌프
  4. 터빈 펌프
(정답률: 69%)
  • 볼류트 펌프는 회전자의 바깥둘레에 안내깃이 없는 펌프로, 유체가 회전자를 따라 흐르면서 압력을 증가시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유체를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안내깃이 없는 회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는 다른 보기인 "플런저 펌프", "베인 펌프", "터빈 펌프"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합성수지의 종류를 열가소성 수지와 열경화성 수지로 구분할 때 열가소성 수지에 해당하는 것은?

  1. 페놀 수지
  2. 에폭시 수지
  3. 아크릴 수지
  4. 실리콘 수지
(정답률: 56%)
  • 열가소성 수지는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은 수지를 말합니다. 이에 비해 열경화성 수지는 고온에서 경화되어 더 이상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수지를 말합니다. 따라서 아크릴 수지는 열가소성 수지에 해당합니다. 이는 아크릴 수지가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고, 가볍고 투명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소성가공에 이용되는 성질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단성
  2. 연성
  3. 가소성
  4. 취성
(정답률: 73%)
  • 취성은 소성가공에 이용되는 성질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취성이 다른 성질과는 달리 금속이나 합금을 고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시키는 성질로, 다른 성질들은 고체 상태에서의 성질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두 개의 강판이 볼트로 체결되어 500N의 전단력을 받고 있다면, 이 볼트 중간 단면에 작용하는 전단응력은 약 몇 MPa인가? (단, 볼트의 골지름은 10mm 라고 한다.)

  1. 5.25
  2. 6.37
  3. 7.43
  4. 8.76
(정답률: 46%)
  • 전단응력은 전단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볼트의 단면적은 원의 면적인 πr^2 이므로, 볼트 중간 단면의 면적은 π(10/2)^2 = 78.54 mm^2 이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500N / 78.54 mm^2 = 6.37 MPa 이다. 따라서 정답은 "6.37"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중 진직도 측정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준기
  2. 사인 바
  3. 한계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63%)
  • 진직도 측정은 물체의 평면도에 대한 정확도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미세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측정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수준기는 물체의 수평을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측정기입니다. 수준기는 물의 표면과 같은 수평면에 놓여진 물체의 수평을 측정할 수 있으며, 미세한 변화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직도 측정에 가장 적합한 것은 수준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엔진

21.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이론 공연비 제어를 목적으로 클로즈드 루프 제어(Closed-loop control)를 하는 보정 분사 제어는?

  1. 아이들 스피드 제어
  2. 피드백 제어
  3. 연료 순차분사 제어
  4. 점화시기 제어
(정답률: 70%)
  • 보정 분사 제어는 실제 공연비와 목표 공연비를 비교하여 조절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분사된 연료의 양을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 공연비에 도달할 때까지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실제 공연비와 목표 공연비를 비교하여 조절하는 것이 피드백 제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드백 제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압축 천연가스(CNG) 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라인 점검 시 항상 압력을 낮춰야 한다.
  2. 연료 누출 시 공기보다 가벼워 가스는 위로 올라간다.
  3. 시스템 점검 전 반드시 연료 실린더 밸브를 닫는다.
  4. 연료 압력조절기는 탱크의 압력보다 약5bar 가 더 높게 조절한다.
(정답률: 68%)
  • "연료 압력조절기는 탱크의 압력보다 약5bar 가 더 높게 조절한다."이 틀린 것이다. 연료 압력조절기는 탱크의 압력과 동일하게 조절된다. 이유는 연료 압력이 너무 높으면 시스템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LPG 기관에 사용하는 베이퍼라이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베이퍼라이저의 1차실은 연료를 저압으로 감압시키는 역할을 한다.
  2. 베이퍼라이저의 1차실 압력 측정은 압력계를 설치한 후 기관의 시동을 끄고 측정한다.
  3. 베이퍼라이저의 1차실 압력 측정은 기관이 웜업된 상태에서 측정함이 바람직하다.
  4. 베이퍼라이저에는 냉각수의 통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2%)
  • "베이퍼라이저의 1차실 압력 측정은 압력계를 설치한 후 기관의 시동을 끄고 측정한다."이 틀린 것이다. 베이퍼라이저의 1차실 압력 측정은 기관이 웜업되기 전에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기관이 웜업되면 베이퍼라이저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가솔린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유해물질 또는 발생부분과 규제 배출가스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1. 블로바이가스 - HC
  2. 로커암커버 - NOx
  3. 배기가스 - CO, HC, NOx
  4. 연료탱크 - HC
(정답률: 76%)
  • 정답은 "로커암커버 - NOx"이다. 로커암커버는 자동차 엔진 내부의 부품으로서 배출가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NOx는 주로 배기가스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로서 규제 대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일반적인 기관성능 곡선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엔진 회전속도가 저속일 때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고 축 토크가 가장 적다.
  2. 엔진 회전이 중속일 때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고 축 토크가 가장 크다.
  3. 연료 소비율은 엔진 회전속도가 저속과 고속에서 가장 낮다.
  4. 엔진 회전속도가 고속일 때 흡입 기간이 길어 체적 효율이 높다.
(정답률: 63%)
  • 엔진 회전이 중속일 때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고 축 토크가 가장 큰 이유는 엔진 내부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엔진 회전속도가 낮을 때는 연료와 공기가 충분히 혼합되어 연소가 완전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료 소비율이 낮아지고, 동시에 축 토크가 크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엔진 회전속도가 너무 낮으면 충분한 출력을 내지 못하므로 적정한 속도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산소센서 출력 전압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틀린 것은?

  1. 연료 온도
  2. 혼합비
  3. 산소센서의 온도
  4. 배출가스 중의 산소농도
(정답률: 61%)
  • 연료 온도는 산소센서 출력 전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산소센서는 배출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출력 전압을 결정하므로, 혼합비와 산소센서의 온도, 그리고 배출가스 중의 산소농도가 영향을 미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주행 중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워터 펌프가 불량하다.
  2. 서모스탯이 열려있다.
  3.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다.
  4. 냉각수가 부족하다.
(정답률: 82%)
  • 서모스탯은 열을 조절하는 장치로, 열이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열림 상태로 냉각수를 순환시켜 열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서모스탯이 열려있다면 냉각수가 순환되어 열이 방출되고 있기 때문에 과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행 중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배출가스 정밀검사에서 휘발유사용자동차의 부하검사 항목은?

  1.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엔진정격회전수
  2.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공기과잉률
  3.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이산화탄소
  4.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정답률: 77%)
  • 휘발유 사용자동차의 부하검사 항목은 엔진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배출가스 중에서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을 측정합니다. 일산화탄소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이며, 탄화수소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 발생하는 유해가스입니다. 질소산화물은 대기오염물질로서, 연소 과정에서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생성됩니다. 이러한 배출가스 성분들을 측정하여 차량의 엔진 성능을 평가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디젤 노크를 일으키는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기관의 부하
  2. 기관의 회전속도
  3. 점화플러그의 온도
  4. 압축비
(정답률: 72%)
  • 디젤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고압 상태에서 연료가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압축비, 기관의 부하, 기관의 회전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점화플러그는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지 않으므로 디젤 노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플러그의 온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기관의 윤활방식 중 윤활유가 모두 여과기를 통과하는 방식은?

  1. 전류식
  2. 분류식
  3. 중력식
  4. 샨트식
(정답률: 77%)
  • 전류식 윤활 방식은 윤활유가 여과기를 통과할 때 전류를 발생시켜 윤활유 안에 포함된 불순물을 분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윤활유의 흐름이 빠르고 불순물의 크기가 작을 때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캠축에서 캠의 각부 명칭이 아닌 것은?

  1. 양정
  2. 로브
  3. 플랭크
  4. 오버랩
(정답률: 71%)
  • 정답: 오버랩

    설명: 양정은 캠의 렌즈를 말하며, 로브는 캠의 바디를 말하며, 플랭크는 캠의 브라켓을 말합니다. 하지만 오버랩은 캠의 각부 명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인젝터에 직렬로 저항체를 넣어서 전압을 낮추어 제어하는 방식의 인젝터는?

  1. 전압 제어식 인젝터
  2. 전류 제어식 인젝터
  3. 저 저항식 인젝터
  4. 고 저항식 인젝터
(정답률: 74%)
  • 전압 제어식 인젝터는 인젝터에 직렬로 저항체를 넣어서 전압을 낮추어 제어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압을 조절하여 연료의 양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반해 전류 제어식 인젝터는 전류를 조절하여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저 저항식 인젝터와 고 저항식 인젝터는 인젝터 내부의 저항값에 따라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밸브의 양정이 15mm일 때 일반적으로 밸브의 지름은?

  1. 60mm
  2. 50mm
  3. 40mm
  4. 20mm
(정답률: 75%)
  • 밸브의 양정이 15mm일 때, 일반적으로 밸브의 지름은 60mm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밸브의 크기 중 하나이며, 밸브의 지름은 양정의 크기와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정이 작을수록 밸브의 지름도 작아지고, 양정이 클수록 밸브의 지름도 커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EGR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배출가스 중에 주로 CO와 HC를 저감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2. EGR량을 많게 하면 시동성이 향상된다.
  3. 기관 공회전 시, 급가속 시에는 EGR 장치를 차단하여 출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4. 초기 시동 시 불완전 연소를 억제하기 위하여 EGR량을 90% 이상 공급하도록 한다.
(정답률: 63%)
  • EGR 장치는 배출가스 중에 주로 NOx를 저감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기관 공회전 시나 급가속 시에는 EGR 장치를 차단하여 출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이는 EGR 장치가 공기를 흡입하는 것을 줄여서 엔진 내부의 산소 공급량을 늘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관 공회전 시, 급가속 시에는 EGR 장치를 차단하여 출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주행 중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과 대책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수가 부족하므로 보충한다.
  2. 팬 벨트 이완이므로 규정 값으로 조정한다.
  3. 수온센서 값이 실제 온도보다 높으므로 교환한다.
  4. 방열기 캡 결함이므로 신품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방열기 캡 결함이므로 신품으로 교환한다."이다.

    수온센서 값이 실제 온도보다 높다는 것은 실제로는 과열이 아니라 센서의 오작동이나 고장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교환하는 것이 올바른 대책이다.

    냉각수가 부족하면 물을 보충하고, 팬 벨트 이완이면 벨트를 조정하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내연기관의 연소가 정적 및 정압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2중 연소 사이클이라고 하는 것은?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카르노 사이클
(정답률: 76%)
  • 사바테 사이클은 내연기관에서 연료가 정적 및 정압 상태에서 연소되는 것을 가정한 사이클이기 때문에 2중 연소 사이클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오토 사이클과 디젤 사이클과는 다른 특징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은 열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이지만, 내연기관에서는 실현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출력 50 kW의 엔진을 1분간 운전했을 때의 제동출력이 전부 열로 바뀐다면 몇 kJ인가?

  1. 2500kJ
  2. 3000kJ
  3. 3500kJ
  4. 4000kJ
(정답률: 78%)
  • 1분은 60초이므로, 50 kW의 엔진을 1분간 운전하면 50 kW x 60초 = 3000 kJ의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문제에서 "제동출력이 전부 열로 바뀐다"는 말은, 생성된 3000 kJ의 에너지가 모두 열로 변환되어 소멸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0kJ"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칼만 와류(karman vortex)식 흡입공기량 센서를 적용한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대기압 센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1. 고지에서의 산소 희박 보정
  2. 고지에서의 습도 희박 보정
  3. 고지에서의 연료 압력 보정
  4. 고지에서의 점화시기 보정
(정답률: 73%)
  • 칼만 와류식 흡입공기량 센서는 고도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압 센서를 함께 사용하여 고도에 따른 대기압 변화를 보정해줍니다. 특히 고지에서는 대기압이 낮아져서 공기가 희박해지기 때문에 이를 보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고지에서의 산소 희박 보정"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가솔린기관에서 밸브 개폐시기의 불량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밍벨트의 장력 감소
  2. 타이밍벨트 텐셔너의 불량
  3. 크랭크축과 캠축 타이밍 정렬 틀림
  4. 밸브면의 불량
(정답률: 66%)
  • 가솔린기관에서 밸브 개폐시기의 불량 원인으로 밸브면의 불량이 거리가 먼 이유는, 밸브면은 밸브 개폐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타이밍벨트나 크랭크축과 캠축 타이밍 정렬 등은 밸브 개폐와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밸브면의 불량은 직접적으로 밸브 개폐시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먼 거리가 아니라 가장 가까운 원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가솔린 기관의 유해 배출물 저감에 사용되는 차콜 캐니스터(charcoal canister)의 주 기능은?

  1. 연료 증발가스의 흡착과 저장
  2. 질소산화물의 정화
  3. 일산화탄소의 정화
  4. PM(입자상 물질)의 정화
(정답률: 78%)
  • 차콜 캐니스터의 주 기능은 연료 증발가스의 흡착과 저장입니다. 연료 증발가스는 연료 탱크에서 증발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유해한 가스입니다. 차콜 캐니스터는 이 가스를 흡착하여 저장하여 대기로 배출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대기 오염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자동차섀시

41.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변속이 불량한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싱크로 나이저 스프링 불량
  2. 릴리스 실린더 불량
  3. 컨트롤 케이블의 조정불량
  4. 디스크 페이싱의 오염
(정답률: 64%)
  • 디스크 페이싱의 오염은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변속이 불량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디스크 페이싱은 기어를 연결하는 디스크와 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크 페이싱이 오염되면 디스크와 페이스가 제대로 맞지 않아 기어변속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기어가 슬립되거나 걸리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주행중 자동차의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공기압 불균일
  2. 휠 얼라이먼트의 조정 불량
  3. 추진축의 밸런스 불량
  4. 코일 스프링의 마모 혹은 파손 시
(정답률: 63%)
  • 주행중 자동차의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은 타이어 공기압 불균일, 휠 얼라이먼트의 조정 불량, 코일 스프링의 마모 혹은 파손 시 등이 있지만, 추진축의 밸런스 불량은 조향 휠이 쏠리는 원인이 아니다. 추진축의 밸런스 불량은 주행 중 진동이나 소음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조향 휠이 쏠리는 원인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클러치판이 마멸되었을 경우 일어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가 슬립한다.
  2.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커진다.
  3. 가속주행 시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4. 클러치 릴리스 레버의 높이가 높아진다.
(정답률: 55%)
  • 클러치판이 마멸되면 클러치가 슬립하여 엔진의 동력이 효과적으로 변속기에 전달되지 않아 가속력이 떨어지고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이 때,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커지는 이유는 클러치판이 마멸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더 많은 거리를 움직여야 하므로 유격이 커지는 것입니다. 가속주행 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것과 클러치 릴리스 레버의 높이가 높아지는 것도 클러치판 마멸로 인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레이디얼 타이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단면의 편평률을 크게 할 수 있다.
  2. 보강대의 벨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중에 의해 트레드가 잘 변형된다.
  3. 로드 홀딩이 우수하며 스탠딩 웨이브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4. 선회 시에도 트레드의 변형이 적어 접지 면적이 감소되는 경향이 적다.
(정답률: 79%)
  • "보강대의 벨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중에 의해 트레드가 잘 변형된다."는 레이디얼 타이어의 단점이다. 이는 보강대가 타이어의 구조에 있어서 유연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하중이 가해지면 타이어의 변형이 크게 일어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종감속 링기어의 런 아웃(run-out)을 측정하는데 쓰이는 측정기는?

  1. 다이얼 게이지
  2. 직정규
  3. 마이크로 미터
  4. 디크니스 게이지
(정답률: 77%)
  • 종감속 링기어의 런 아웃을 측정하는데는 다이얼 게이지가 쓰입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종감속 링기어의 표면에 접촉하여 미세한 변위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기로, 다른 측정기기들과는 달리 높은 정밀도와 측정 범위를 가지고 있어 종감속 링기어의 런 아웃 측정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공전과 저속에서 조향 휠의 조작력이 작다.
  2. 중속 이상에서는 차량 속도에 감응하여 조향 휠의 조작력을 변화시킨다.
  3. 솔레노이드 밸브는 스풀밸브 오리피스를 변화시켜 오일탱크로 복귀하는 오일량을 제어한다.
  4. 동력조향장치는 조향기어가 필요 없다.
(정답률: 75%)
  • 동력조향장치는 조향기어가 필요 없다는 것이 틀린 것이다. 동력조향장치는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오일펌프를 구동하여 오일을 공급하고, 솔레노이드 밸브를 제어하여 오일의 유출을 조절하여 조향력을 제어한다. 하지만 여전히 조향기어가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동차 바퀴가 정적 불 평형 일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tramping(트램핑)
  2. shimmy(시미)
  3. hopping(호핑)
  4. standing wave(스탠딩 웨이브)
(정답률: 70%)
  • 자동차 바퀴가 정적 불 평형일 때, 바퀴가 회전하면서 불균형한 질량 분포로 인해 바퀴가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흔들림은 tramping(트램핑)이라고 불리며, 주행 중에 운전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제동력이 350kgf이다. 이 차량의 차량중량이 1000kgf이라면 제동저항 계수는? (단, 노면마찰계수등 기타조건은 무시한다.)

  1. 0.25
  2. 0.35
  3. 2.5
  4. 4.0
(정답률: 66%)
  • 제동력 = 제동저항 × 차량중량 × 중력가속도
    제동저항 = 제동력 ÷ (차량중량 × 중력가속도)
    제동저항 = 350 ÷ (1000 × 9.8)
    제동저항 = 0.0357

    따라서, 제동저항 계수는 0.0357이며,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0.4가 아닌 0.35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에서 ABS(Anti-lock Brake System)의 구성부품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
  2. 일렉트로닉 컨트롤 유닛(electronic control unit)
  3. 하이드로릭 유닛(hydraulic unit)
  4. 크랭크 앵글센서(crank angle sensor)
(정답률: 80%)
  • 크랭크 앵글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ABS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ABS 시스템의 구성부품으로 볼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자동차의 종감속장치인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추진축 높이를 낮출 수 있다.
  2. 기어 물림률이 커 회전이 정숙하다.
  3. 무게중심이 낮아져 안전성이 증대된다.
  4. 기어 이의 폭 방향으로 미끄럼접촉을 하므로 압력이 작다.
(정답률: 66%)
  • 하이포이드 기어는 기어 이의 폭 방향으로 미끄럼접촉을 하므로 압력이 작아서, 이는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작은 압력으로는 충분한 마찰력을 발생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기어의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제동안전장치 중 프로포셔닝 밸브의 역할은 무엇인가?

  1.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압력을 분배하기 위하여
  2. 앞바퀴의 제동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뒷바퀴의 제동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4. 무게중심을 잡기 위하여
(정답률: 82%)
  • 프로포셔닝 밸브는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압력을 분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차량의 무게중심을 잡고, 안정적인 제동을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앞바퀴의 제동압력을 감소시키거나 뒷바퀴의 제동압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두 바퀴의 제동압력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자동변속기의 변속기어 위치(select pattern)에 대하여 올바른 것은?(단, P : 주차위치, R : 후진위치, D : 전진위치 2ㆍ1 : 저속전진위치)

  1. P-R-N-D-2-1
  2. R-N-D-P-2-1
  3. R-N-P-D-2-1
  4. P-N-R-D-2-1
(정답률: 85%)
  • 자동변속기의 변속기어 위치는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차(P)와 후진(R)은 차량이 정지 상태일 때 선택되어야 하며, 전진(D)과 저속전진(2,1)은 차량이 주행 상태일 때 선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P-R-N-D-2-1"이 올바른 선택 패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4센서 4채녈 ABS에서 하나의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 가 고장일 경우의 현상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장 나지 않은 나머지 3바퀴만 ABS가 작동한다.
  2. 고장 나지 않은 바퀴 중 대각선 위치에 있는 2바퀴만 ABS가 작동한다.
  3. 4바퀴 모두 ABS가 작동하지 않는다.
  4. 4바퀴 모두 정상적으로 ABS가 작동한다.
(정답률: 66%)
  • ABS는 각 바퀴의 속도를 비교하여 브레이크를 제어하는데, 하나의 휠 스피드 센서가 고장나면 해당 바퀴의 속도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바퀴의 브레이크를 제어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고장난 휠 스피드 센서가 있는 바퀴는 ABS가 작동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4바퀴 모두 ABS가 작동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싱글 피니언 유성기어 장치를 사용하는 오버 드라이브 장치에서 선기어가 고정된 상태에서 링기어를 회전시키면 유성기어 캐리어는?

  1. 회전수는 링기어 보다 느리게 된다.
  2. 링기어와 함께 일체로 회전하게 된다.
  3. 반대 방향으로 링기어 보다 빠르게 회전하게 된다.
  4. 캐리어는 선기어와 링기어 사이에 고정된다.
(정답률: 59%)
  • 정답은 "회전수는 링기어 보다 느리게 된다."입니다. 이유는 싱글 피니언 유성기어 장치에서는 선기어와 링기어가 접촉하여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유성기어 캐리어는 선기어와 함께 일체로 회전하게 됩니다. 그러나 링기어는 선기어보다 회전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유성기어 캐리어는 링기어와 접촉하는 부분에서 회전속도를 맞추기 위해 느리게 회전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주행 중 차량에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완하여 바퀴와 노면과의 밀착을 양호하게 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완충 기구는?

  1. 코일스프링, 겹판스프링, 토션바
  2. 코일스프링, 토션바, 타이로드
  3. 코일스프링, 겹판스프링, 프레임
  4. 코일스프링, 너클 스핀들, 스테이빌라이저
(정답률: 75%)
  • 완충 기구는 차량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완충 기구 중에서 코일스프링, 겹판스프링, 토션바는 모두 차량의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일스프링은 스프링의 일종으로, 스프링의 끝에 코일 모양의 나선형을 띄고 있습니다. 이 코일스프링은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면서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합니다.

    겹판스프링은 스프링의 일종으로, 여러 개의 판을 겹쳐서 만들어진 스프링입니다. 이 스프링은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면서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합니다.

    토션바는 차량의 프레임과 바퀴 사이에 위치한 스프링입니다. 이 스프링은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면서 바퀴와 노면 사이의 밀착을 유지하고,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답은 "코일스프링, 겹판스프링, 토션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제동 안전장치 중 안티스키드 장치(anti - skid system) 에 사용되는 밸브가 아닌 것은?

  1. 언로더 밸브(unloader valve)
  2. 프로포셔닝 밸브(proportioning valve)
  3. 리미팅 밸브(limiting valve)
  4. 이너셔 밸브(inertia valve)
(정답률: 51%)
  • 안티스키드 장치(anti-skid system)는 비행기의 주행 중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밸브는 주로 브레이크 밸브(brake valve)이며,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압력을 제어하여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언로더 밸브(unloader valve)"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압력을 해제하는 역할을 하지만, 안티스키드 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반면에, "프로포셔닝 밸브(proportioning valve)", "리미팅 밸브(limiting valve)", "이너셔 밸브(inertia valve)"는 모두 안티스키드 장치에서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 프로포셔닝 밸브: 브레이크 압력을 바퀴에 균등하게 분배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 리미팅 밸브: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제한하여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 이너셔 밸브: 비행기가 급정지할 때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따라서, 안티스키드 장치에서 사용되는 밸브는 "프로포셔닝 밸브", "리미팅 밸브", "이너셔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대기압이 1035hPa일 때, 진공 배력장치에서 진공부스터의 유효압력차는 2.85N/cm2, 다이어프램의 유효면적이 600 cm2 이면 진공 배력은?

  1. 4500 N
  2. 1710 N
  3. 9000 N
  4. 2250 N
(정답률: 58%)
  • 진공 배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진공 배력 = 유효압력차 × 유효면적

    여기서 유효압력차는 2.85N/cm2 이고, 유효면적은 600 cm2 이므로,

    진공 배력 = 2.85 N/cm2 × 600 cm2 = 1710 N

    따라서, 정답은 "1710 N"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자동차 앞바퀴 정렬 중 캐스터에 관한 설명은?

  1. 자동차의 전륜을 위에서 보았을 때 바퀴의 앞부분이 뒷부분보다 좁은 상태를 말한다.
  2. 자동차의 전륜을 앞에서 보았을 때 바퀴의 중심선의 위부분이 약간 벌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3. 자동차의 전륜을 옆에서 보면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4. 자동차의 전륜을 앞에서 보면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약간 안쪽으로 설치된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77%)
  • 캐스터는 자동차의 전륜을 옆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전륜의 중심이 앞쪽으로 치우쳐져 있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행 중에 전륜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중량이 2400kgf인 화물자동차가 80km/h로 정속 주행 중 제동을 하였더니 50m에서 정지하였다. 이 때 제동력은 차량 중량의 몇 %인가? (단, 회전부분 상당중량 7%)(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46
  2. 54
  3. 62
  4. 71
(정답률: 47%)
  • 제동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d = frac{v^2}{2mu g}
    $$

    여기서 $v$는 초기 속도, $mu$는 마찰 계수, $g$는 중력 가속도이다. 제동 거리가 50m이므로,

    $$
    50 = frac{(80/3.6)^2}{2mu g}
    $$

    로부터 마찰 계수를 구할 수 있다.

    $$
    mu = frac{(80/3.6)^2}{2times 9.8 times 50} approx 0.4
    $$

    제동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F = mu mg
    $$

    여기서 $m$은 차량 중량이다. 회전부분 상당중량이 7%이므로, 실제 중량은 $2400/(1+0.07) approx 2243$kgf이다. 따라서 제동력은

    $$
    F = 0.4 times 2243 times 9.8 approx 8760 text{N}
    $$

    이다. 중량이 2400kgf이므로, 중량에 대한 제동력의 비율은

    $$
    frac{8760}{2400times 9.8} times 100 approx 36.1%
    $$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에서 36.1%을 뺀 63.9%가 아니라, 100%에서 36.1%을 뺀 63.9%의 반올림 값인 5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공기식 현가장치에서 벨로스형 공기 스프링 내부의 압력 변화를 완화하여 스프링 작용을 유연하게 해 주는 것은?

  1. 언로드 밸브
  2. 레벨링 밸브
  3. 서지 탱크
  4. 공기 압축기
(정답률: 53%)
  • 공기식 현가장치에서 벨로스형 공기 스프링은 압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스프링 작용이 너무 민감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서지 탱크가 사용됩니다. 서지 탱크는 스프링 내부의 압력 변화를 완화하여 스프링 작용을 유연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지 탱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자동차전기

61. 전조등 4핀 릴레이를 단품 점검하고자 할 때 적합한 시험기는?

  1. 전류 시험기
  2. 축전기 시험기
  3. 회로 시험기
  4. 전조등 시험기
(정답률: 68%)
  • 전조등 4핀 릴레이는 회로의 동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회로 시험기가 적합합니다. 회로 시험기는 회로의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하여 회로의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기입니다. 따라서 전조등 4핀 릴레이를 점검할 때는 회로 시험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전자제어 구동력 조절장치(TCS)의 컴퓨터는 구동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최적의 구동력을 얻기 위해 구동 슬립율이( )가 되도록 제어한다.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1. 약 5 ~ 10%
  2. 약 15 ~ 20%
  3. 약 25 ~ 30%
  4. 약 35 ~ 40%
(정답률: 65%)
  • 전자제어 구동력 조절장치(TCS)의 컴퓨터는 구동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최적의 구동력을 얻기 위해 구동 슬립율이 약 15 ~ 20%가 되도록 제어한다. 이유는 구동 슬립율이 너무 낮으면 타이어가 도로와 마찰력을 잃어 미끄러지고, 너무 높으면 타이어가 회전하지 않아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다. 따라서 약 15 ~ 20%의 구동 슬립율이 최적의 상태로 판단되어 TCS가 이를 유지하도록 제어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운행자동차의 2등식과 4등식 전조등의 주행빔 1등당 광도 기준으로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은?

  1. 2등식 : 12000칸델라 이상 ~ 112000칸델라 이하
    4등식 : 15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
  2. 2등식 : 15000칸델라 이상 ~ 112000칸델라 이하
    4등식 : 15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
  3. 2등식 : 12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
    4등식 : 15000칸델라 이상 ~ 112000칸델라 이하
  4. 2등식 : 15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
    4등식 : 12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
(정답률: 71%)
  • 운행자동차의 전조등 광도 기준은 2등식과 4등식으로 나뉩니다. 2등식은 주행빔 1등당 12000칸델라 이상 ~ 112000칸델라 이하, 4등식은 주행빔 1등당 15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의 광도를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2등식 : 15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 4등식 : 12000칸델라 이상 ~ 112500칸델라 이하"가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자동차 전조등의 광도 및 광축을 측정(조정)할 때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시동을 끈 상태에서 측정한다.
  2.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 값으로 한다.
  3. 차체의 평형상태를 점검한다.
  4. 축전지와 발전기를 점검한다.
(정답률: 83%)
  • "시동을 끈 상태에서 측정한다."는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사항입니다. 전조등 광도 및 광축을 측정(조정)할 때는 시동을 끈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나 안전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시동이 켜져 있을 경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작업 중에 차량이 움직이거나 전조등이 켜져 있을 경우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을 끈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차량에서 축전지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각종 부하 조건에 따라 발전 전압을 조정하여 과충전을 방지한다.
  2. 기관의 시동 후 각종 전기 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전적으로 부담한다.
  3. 주행 상태에 따른 발전기의 출력과 전기적 부하와의 불균형을 조정한다.
  4. 축전지는 시동 후 일정시간 방전을 지속하여 발전기의 부담을 줄여준다.
(정답률: 59%)
  • 차량에서 축전지는 주행 상태에 따른 발전기의 출력과 전기적 부하와의 불균형을 조정합니다. 이는 발전기가 너무 많은 전기적 부하를 감당하지 못하게 되면 축전지에서 전기를 공급하여 발전기의 부담을 줄이고, 반대로 발전기가 너무 많은 전기를 생성하면 축전지에서 전기를 받아 과충전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가솔린 엔진에서 기동 전동기의 소모전류가 90A이고, 축전지 전압이 12V일 때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1. 약 0.76PS
  2. 약 1.26PS
  3. 약 1.47PS
  4. 약 1.78PS
(정답률: 66%)
  •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전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와트(W)로 표시됩니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전력은 전압 12V와 전류 90A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전력 = 12V x 90A
    전력 = 1080W

    위의 계산 결과, 기동전동기의 전력은 1080W입니다. 이를 마력으로 환산하면 약 1.47PS가 됩니다. 이는 보기 중에서 "약 1.47PS"가 정답인 이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반도체 소자로서 이중접합(PNP)에 적용 되지 않는 것은?

  1. 사이리스터
  2. 포토트랜지스터
  3. 가변용량다이오드
  4. PNP트랜지슨터
(정답률: 62%)
  • 사이리스터는 PNP 트랜지스터와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중접합(PNP)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이리스터는 양극성 반도체 소자로서 양극성과 음극성 사이에 있는 PN 접합을 이용하여 동작하며, 주로 스위칭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온수식 히터 장치의 실내온도 조절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온도조절 액추에이터를 이용하여 열 교환기를 통과하는 공기량을 조절한다.
  2. 송풍기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온도를 조절한다.
  3. 열 교환기에 흐르는 냉각수량을 가감하여 온도를 조절한다.
  4. 라디에이터 팬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열 교환기의 온도를 조절한다.
(정답률: 49%)
  • 라디에이터 팬은 실내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라디에이터 팬은 열 교환기의 온도를 조절하여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팬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열 교환기의 온도를 조절한다."가 틀린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온도와 저항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인 반도체는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작아진다.
  2. 도체의 경우는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작아진다.
  3. 부특성 서미스터는 온도가 낮아지면 저항이 작아진다.
  4. 정특성 서미스터는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작아진다.
(정답률: 54%)
  • 일반적인 반도체는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작아진다. 이는 온도가 높아지면 전자의 열 운동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전자와 결합된 이온들의 진동이 증가하여 전자의 이동이 더 쉬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류의 흐름이 더 쉬워지고, 저항이 작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연료탱크에 연료가 가득 차 있는데 연료경고등(NTC)이 점등 될 수 있는 요인으로 맞는 것은?

  1. 경고등 접지선의 단선
  2. 서미스터의 결함
  3. 퓨즈의 단선
  4. 경고등 전원선의 단락
(정답률: 75%)
  • 서미스터는 연료의 온도를 감지하여 연료의 레벨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서미스터의 결함으로 인해 연료의 레벨이 정확하게 감지되지 않아 연료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경고등 접지선, 퓨즈, 경고등 전원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전기회로에서 전압강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불완전한 접촉은 저항의 증가로 전장품에 인가되는 전압이 낮아진다.
  2. 저항을 통하여 전류가 흐르면 전압강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3. 전류가 크고 저항이 클수록 전압강하도 커진다.
  4. 회로에서 전압강하의 총합은 회로에 공급전압과 같다.
(정답률: 60%)
  • 저항을 통하여 전류가 흐르면 전압강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저항이 있는 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면 전압강하가 발생한다. 이는 오옴의 법칙에 의해 전압과 전류, 저항이 서로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강하는 저항이 클수록 커지며, 전류가 크면 전압강하도 커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무배전기식(DLL 타입) 점화장치의 드웰(dwell) 시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드웰 시간이 길면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2. 점화시기 변화는 드웰 시간과 관계없다.
  3. 드웰 시간은 파워 트랜지스터가 ON 되고 있는 시간을 말한다.
  4. 드웰 시간은 C(컬렉터) 단자에서 B(베이스)단자로 전류가 차단된다.
(정답률: 72%)
  • 드웰 시간은 파워 트랜지스터가 ON 되고 있는 시간을 말한다. 이는 점화장치에서 스파크 플러그에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시간을 결정하며, 드웰 시간이 길면 점화시기가 빨라지게 된다. 따라서 드웰 시간은 점화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전압 24V, 출력전류 60A인 자동차용 발전기의 출력은?

  1. 0.36kW
  2. 0.72kW
  3. 1.44kW
  4. 1.88kW
(정답률: 75%)
  • 전압(V) x 전류(A) = 출력(W)
    24V x 60A = 1440W = 1.44kW
    따라서, 자동차용 발전기의 출력은 1.44kW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자동차용 발전기 점검사항 및 판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테이터 코일 단선 점검시 시험기의 지침이 움직이지 않으면 코일이 단선된 것이다.
  2. 다이오드 점검시 순방향은 ∞Ω쪽으로 역방향은 0Ω쪽으로 지침이 움직이면 정상이다.
  3. 슬립링과 로터 축 사이의 절연 점검시 시험기의 지침이 움직이면 도통된 것이다.
  4. 로터 코일 단선 점검시 시험기의 지침이 움직이지 않으면 코일이 단선된 것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로터 코일 단선 점검시 시험기의 지침이 움직이지 않으면 코일이 단선된 것이다."이다.

    다이오드 점검시 순방향은 ∞Ω쪽으로 역방향은 0Ω쪽으로 지침이 움직이면 정상이다는 것은, 다이오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순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면 저항이 무한대가 되어 지침이 움직이지 않고, 역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면 저항이 0Ω이 되어 지침이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다이오드 점검시 순방향은 ∞Ω쪽으로 역방향은 0Ω쪽으로 지침이 움직이면 정상이다는 설명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자동차 발전기의 출력신호를 측정한 결과이다. 이 발전기는 어떤 상태인가?

  1. 정상 다이어드 파형
  2. 다이오드 단선 파형
  3. 스테이터 코일단선 파형
  4. 로터코일 단락 파형
(정답률: 62%)
  • 이 발전기의 출력신호는 다이오드 단선 파형이다. 이는 다이오드 중 하나가 단선되어 전류가 흐르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반대편 다이오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에이컨에서 냉매 흐름 순서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컨덴서 → 증발기 → 팽창밸브 → 컴프레서
  2. 컨덴서 → 컴프레서 → 팽창밸브 → 증발기
  3. 컨덴서 → 팽창밸브 → 증발기 → 컴프레서
  4. 컴프레서 → 팽창밸브 → 컨덴서 → 증발기
(정답률: 60%)
  • 에어컨에서는 냉매가 순환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여 공기를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냉매의 순환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1. 컨덴서: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가 흐르면서 열을 방출하고 액체 상태로 변합니다.
    2. 팽창밸브: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증발기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증발기: 냉매가 증발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기체 상태로 변합니다.
    4. 컴프레서: 기체 상태의 냉매를 다시 압축하여 컨덴서로 보냅니다.

    따라서, 올바른 냉매 순환 순서는 "컨덴서 → 팽창밸브 → 증발기 → 컴프레서"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전자 점화장치(HEI : High energy ignition)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HC가스가 증가한다.
  2. 고속성능이 향상된다.
  3. 최적의 점화시기 제어가 가능하다.
  4. 점화성능이 향상된다.
(정답률: 83%)
  • 정답: "HC가스가 증가한다."

    전자 점화장치(HEI)는 고전압을 이용하여 점화를 유발하는 시스템으로, 고속성능이 향상되고 최적의 점화시기 제어가 가능해지며 점화성능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HC가스가 증가하는 것은 HEI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HC가스는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거나 연소가 불완전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HC가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적절히 조절하고,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등화장치에 대한 설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차폭등의 등광색은 백색ㆍ황색ㆍ호박색으로 하고, 양쪽의 등광색을 동일하게 하여야 한다.
  2. 번호등의 바로 뒤쪽에서 광원이 직접 보이지 아니하는 구조여야 한다.
  3. 번호등의 등록번호표 숫자 위의 조도는 어느 부분에서도 5룩스 이상이어야 한다.
  4. 후미등의 1등당 광도는 2칸델라 이상 25칸델라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69%)
  • "번호등의 등록번호표 숫자 위의 조도는 어느 부분에서도 5룩스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가 번호판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5룩스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자동차의 납산 축전지에서 방전 시 일어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양극판(과산화납)의 황산납으로 변한다.
  2. 음극판(해면상납)은 황산납으로 변한다.
  3.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은 떨어진다.
  4. 전해액의 묽은 황산은 산화납으로 변한다.
(정답률: 66%)
  • "전해액의 묽은 황산은 산화납으로 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납산 축전지에서 방전 시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 중 하나입니다. 전해액의 묽은 황산은 전기적으로 황산납과 물로 분해되며, 황산납은 산화납으로 변화합니다. 이 과정에서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은 떨어지게 됩니다. 양극판(과산화납)은 황산납으로, 음극판(해면상납)은 황산납으로 변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후퇴등의 1등당 광도는 등화중심선 아래쪽에서 얼마인가?

  1. 50 ~ 8000cd
  2. 80 ~ 6000cd
  3. 70 ~ 7000cd
  4. 80 ~ 5000cd
(정답률: 54%)
  • 후퇴등의 1등당 광도는 등화중심선 아래쪽에서 80 ~ 5000cd이다. 이는 후퇴등이 일반적으로 도로 위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밝거나 어두운 것이 불편하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밝기 범위인 80 ~ 5000cd로 설정되어 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거나, 너무 좁거나 넓은 범위를 제시하고 있어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