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04)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8-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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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기계구조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KS 재료기호 SM35C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최저 인장강도 35kgf/mm2인 기계 구조용 탄소강
  2. 최저 인장강도 35kgf/cm2인 기계 구조용 탄소강
  3. 탄소 함유량이 약 35% 정도인 기계 구조용 탄소강
  4. 탄소 함유량이 약 0.35% 정도인 기계 구조용 탄소강
(정답률: 63%)
  • KS 재료기호 SM35C은 탄소 함유량이 약 0.35% 정도인 기계 구조용 탄소강입니다. 이는 탄소 함유량이 적당하여 강도와 가공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기계 구조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최저 인장강도는 35kgf/m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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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성가공 방법이 아닌 것은?

  1. 롤링(rolling)
  2. 호닝(honing)
  3. 벌징(bulging)
  4. 드로잉(drawing)
(정답률: 56%)
  • 롤링, 벌징, 드로잉은 모두 소성가공 방법이지만 호닝은 소성가공 방법이 아니다. 호닝은 선반가공 방법으로, 내부면을 깔끔하게 다듬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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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용접 이음부에 입상의 용재를 공급하고, 이용제 속에서 전극과 모재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연속적으로 용접하는 방법은?

  1. TIG용접
  2. MIG용접
  3. 서브머지드 아크용접
  4. 이산화탄소 아크용접
(정답률: 74%)
  •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은 용접 부위를 용융 상태로 만들기 위해 용접 이음부에 입상의 용재를 공급하고, 이용제 속에서 전극과 모재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연속적으로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용접 부위를 보호하고 용접 속도가 빠르며, 용접 부위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TIG용접, MIG용접, 이산화탄소 아크용접과는 다른 방법으로 용접을 수행하므로,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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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비중이 2.7이며 내부식성, 강도, 연성이 좋은 합금원소는?

  1. 알루미늄
  2. 아연
  3. 니켈
(정답률: 82%)
  • 알루미늄은 비중이 가벼우면서도 내부식성, 강도, 연성이 우수한 합금원소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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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재료의 인장강도 σu= 7200MPa, 허용응력 σa= 900MPa일 때, 안전율(S)은?

  1. 4
  2. 6
  3. 8
  4. 10
(정답률: 82%)
  • 안전율(S)은 허용응력을 인장강도로 나눈 값의 역수로 구할 수 있습니다.

    S = σu / σa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S = 7200 / 900 = 8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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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금긋기용 공구 중 가공물의 중심을 잡거나 가공물을 이동시켜 평행선을 그을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서피스 게이지
  2. 스크레이퍼
  3. 리머
  4. 펀치
(정답률: 64%)
  • 서피스 게이지는 가공물의 표면을 측정하여 가공물의 중심을 정확하게 잡거나 가공물을 이동시켜 평행선을 그을 때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서피스 게이지가 정답입니다. 스크레이퍼는 표면을 깎아내는 공구, 리머는 구멍을 확장시키는 공구, 펀치는 구멍을 뚫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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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롤러 체인전동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2. 고속회전에 부적당하다.
  3.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기 쉽다.
  4. 일정한 속도비로 전동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65%)
  • 일정한 속도비로 전동이 불가능한 것은 틀린 내용이 아니라 옳은 내용입니다. 롤러 체인전동은 체인과 스프로켓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정한 속도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속도비로 전동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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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M5×0.8로 표기되는 나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미터나사이다.
  2. 나사의 피치는 0.8mm이다.
  3. 암나사는 지름 5mm의 드릴로 가공한다.
  4. 나사를 180˚회전시키면 축방향으로 0.4mm 이동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나사를 180˚회전시키면 축방향으로 0.4mm 이동한다." 이다. M5×0.8은 미터나사이며, 나사의 지름은 5mm이고 피치는 0.8mm이다. 암나사는 나사의 지름과 같은 크기의 드릴로 가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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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육면체의 외형 평면가공에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는?

  1. 밀링 머신
  2. 태핑 머신
  3. 선반
  4. 슬로터
(정답률: 67%)
  • 정육면체의 외형을 평면가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향에서 절삭이 가능한 공작기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는 밀링 머신입니다. 밀링 머신은 회전하는 커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각도와 방향에서 절삭이 가능하며, 정밀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커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가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육면체의 외형 평면가공에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는 밀링 머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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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성능이 같은 2대의 펌프를 직렬로 연결하는 경우 양정과 유량의 관계는?

  1. 유량 및 양정 모두 변함없다.
  2. 유량 및 양정 모두 2배로 된다.
  3. 유량은 변화가 없고 양정이 2배로 된다.
  4. 양정은 변화가 없고 유량이 2배로 된다.
(정답률: 65%)
  • 직렬 연결된 펌프는 두 펌프의 헤드를 합산하여 작동하므로, 양정은 두 펌프의 양정을 합한 값이 되어 2배가 된다. 하지만 유량은 펌프의 헤드와는 관계없이 펌프의 회전 속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므로, 두 펌프의 유량은 변화가 없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은 변화가 없고 양정이 2배로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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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의 중간지점(L/2)에서의 처짐값은? (단, 여기서 EI는 굽힘강성이다)

(정답률: 62%)
  • 보의 중간지점에서의 처짐값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 (FL^3)/(48EI)

    여기서 F는 하중, L은 보의 길이, E는 탄성계수, I는 굽힘강성이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는 F, L, E, I가 모두 같으므로, ∆는 L/2에서의 처짐값이 된다.

    ∆ = (FL^3)/(48EI) = (1000×3^3)/(48×2×10^7×2.5×10^-4) ≈ 0.0024m

    따라서, 보의 중간지점에서의 처짐값은 약 0.0024m이다.

    정답은 ""이다. 이유는 위에서 구한 것과 같이 보의 중간지점에서의 처짐값은 L/2에서의 값이므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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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일한 크기의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볼트 A와 볼트 B가 있다. A볼트에 작용하는 전단하중이 B볼트에 작용하는 전단하중의 4배라고 하면, A볼트의 지름은 B볼트의 몇 배인가?

  1. 0.5
  2. 2
  3. 4
  4. 8
(정답률: 60%)
  • 전단응력은 전단하중과 단면적의 비례식인 τ = F/A 에서 알 수 있듯이, 전단하중이 같을 때 단면적이 작으면 전단응력이 커진다. 따라서 A볼트의 전단하중이 B볼트의 4배이므로 A볼트의 단면적은 B볼트의 1/4배가 되어야 한다. 단면적은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A볼트의 지름은 B볼트의 제곱근에 1/2배가 된다. 즉, A볼트의 지름은 B볼트의 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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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장치는?

  1. 여과기
  2. 액추에이터
  3. 컨트롤 밸브
  4. 압력제어 밸브
(정답률: 77%)
  • 액추에이터는 유체에너지를 받아서 기계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장치로, 유체의 압력이나 유량 등을 제어하여 기계적인 작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유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장치로서 액추에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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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0m/s의 속도로 흐르는 물의 속도수두는 약 몇 m인가?(단, 중력가속도는 9.8m/s2이다)

  1. 2.8
  2. 3.2
  3. 3.8
  4. 5.1
(정답률: 35%)
  • 속도수두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속도수두 = (속도)^2 / (2 * 중력가속도)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속도수두 = (10)^2 / (2 * 9.8) = 5.1

    따라서, 정답은 "5.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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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력 H(W)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T는 회전토크(N⋅m), N는 회전수(rpm)이다)

(정답률: 61%)
  • 동력은 회전토크와 회전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은 식은 입니다. 이유는 회전토크와 회전수가 모두 곱해져 있기 때문에 두 값이 모두 크면 동력도 커지고, 둘 중 하나라도 작으면 동력도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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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주물사의 시험 항목이 아닌 것은?

  1. 입도
  2. 유분도
  3. 점토분
  4. 통기도
(정답률: 59%)
  • 주물사에서는 금속의 물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도는 금속의 입자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고, 점토분은 금속 내부의 결함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통기도는 금속의 다공성을 측정하는 것이며, 유분도는 주물의 성분 구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분도는 주물사에서 중요한 시험 항목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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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직경 4cm의 원형 단면봉에 200kN의 인장하중이 작용할 때 봉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은 약 몇 N/mm2인가?

  1. 159.15
  2. 169.42
  3. 179.56
  4. 189.85
(정답률: 43%)
  • 인장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인장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원형 단면의 넓이는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π)를 곱한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단면적 = 반지름의 제곱 × π

    여기서 반지름은 지름의 절반인 2cm이다. 따라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단면적 = 2cm × 2cm × π = 4π cm2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인장응력 = 200kN / 4π cm2 ≈ 15.915 N/mm2

    따라서 정답은 "159.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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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베어링에 오일 실(oil seal)을 사용하는 목적은?

  1. 열 발산을 높이기 위하여
  2. 축 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3. 유막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4.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79%)
  • 베어링에 오일 실을 사용하는 목적은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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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동차 현가장치 중 코일스프링의 코일 자체에 작용하는 가장 큰 응력은?

  1. 열에 의한 열응력
  2. 스프링 자중에 의한 응력
  3. 굽힘모멘트에 의한 굽힘응력
  4. 비틀림모멘트에 의한 전단응력
(정답률: 68%)
  • 코일스프링은 일반적으로 비틀림 용도로 사용되며, 이는 코일 자체가 비틀림 모멘트에 의해 회전하면서 전단응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일스프링의 코일 자체에 작용하는 가장 큰 응력은 비틀림모멘트에 의한 전단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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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패킹재료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강인하고 내구력이 클 것
  2. 사용 온도 범위가 넓을 것
  3. 유연하고 탄력성이 있을 것
  4. 내열 및 화학적 변화가 클 것
(정답률: 83%)
  • "내열 및 화학적 변화가 클 것"은 패킹재료가 고온이나 화학적인 환경에서 변화가 크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조건은 패킹재료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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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엔진의 지시마력이 105PS, 마찰마력이 21PS일 때 기계효율은 약 몇 %인가?

  1. 70
  2. 80
  3. 84
  4. 90
(정답률: 57%)
  • 기계효율은 (지시마력-마찰마력)/지시마력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105-21)/105 x 100 = 80 이므로 정답은 80이다. 즉, 엔진이 발생시킨 전체 지시마력 중에서 마찰로 인해 소모되는 마력의 비율은 20%이며, 이에 따라 실제로 활용 가능한 지시마력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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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내에 흡입되는 흡기량이 감소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배기가스의 배압을 이용하는 과급기를 설치하였을 때
  2. 흡입 및 배기밸브의 개폐 시기 조정이 불량할 때
  3. 흡입 및 배기의 관성이 피스톤 운동을 따르지 못할 때
  4. 피스톤 링, 밸브 등의 마모에 의하여 가스누설이 발생할 때
(정답률: 75%)
  • 배기가스의 배압을 이용하는 과급기를 설치하면 실린더 내에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하여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흡입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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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르코니아방식의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르코니아 소자는 백금으로 코팅되어있다.
  2.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에 따라 출력 전압이 변화한다.
  3. 산소센서의 출력 전압은 연료분사량 보정 제어에 사용된다.
  4. 산소센서의 온도가 100℃ 정도가 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한다.
(정답률: 78%)
  • 지르코니아방식의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다. 산소센서의 온도가 100℃ 정도가 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하는 이유는, 지르코니아 소자가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 산화작용을 일으켜야만 산소를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소센서가 차량의 엔진이 가동되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충분한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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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솔린엔진에서 공기과잉률(λ)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λ값이 1일 때가 이론 혼합비 상태이다.
  2. λ값이 1보다 크면 공기과잉상태이고, 1보다 작으면 공기부족상태이다.
  3. λ값이 1에 가까울 때 질소산화물(NOx)의 발생량이 최소가 된다.
  4. 엔진에 공급된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이론 공기량과 실제로 흡인한 공기과의 비이다.
(정답률: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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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디젤 연료분사장치에서 예비분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예비분사는 디젤엔진의 시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분사를 말한다.
  2. 예비분사는 연소실의 연소압력 상승을 부드럽게 하여 소음과 진동을 줄여준다.
  3. 예비분사는 주 분사 이후에 미연가스의 완연연소와 후처리 장치의 재연소를 위해 이루어 지는 분사이다.
  4. 예비분사는 인젝터의 노후화에 따른 보정분사를 실시하여 엔진의 출력저하 및 엔진부조를 방지하는 분사이다.
(정답률: 66%)
  • 옳은 설명은 "예비분사는 연소실의 연소압력 상승을 부드럽게 하여 소음과 진동을 줄여준다."입니다. 예비분사는 연소실 내부의 압력을 부드럽게 상승시켜서 연소과정을 안정화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줄여줍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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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CNG(compressed natural gas) 엔진에서 가스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체크밸브
  2. 에어조절기
  3. 저압연료차단밸브
  4. 고압연료차단밸브
(정답률: 81%)
  • CNG 엔진에서 가스는 압축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가스의 역류가 발생하면 엔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체크밸브가 사용됩니다.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가스가 역류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이에 반해, 에어조절기는 공기의 유입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저압연료차단밸브와 고압연료차단밸브는 연료의 유입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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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엔진에서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는 센서는?

  1. 압전 세라믹을 이용한 노크센서
  2. 가변저항을 이용한 스로틀포지션 센서
  3. 칼만 와류 방식을 이용한 공기유량 센서
  4. 전자유도 방식을 이용한 크랭크축 각도센서
(정답률: 62%)
  • 칼만 와류 방식을 이용한 공기유량 센서는 엔진에서 공기의 유량을 측정하여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는 공기가 흐르는 파이프 안에 놓인 미세한 칼만 와류를 감지하여 공기 유량을 측정합니다. 이 방식은 정확하고 빠른 측정이 가능하며,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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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총 배기량이 2000cc인 4행정 사이클 엔진이 2000rpm으로 회전할 때, 회전력이 15kgf⋅m 라면 제동 평균유효압력은 약 몇 kgf/cm2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7.8
  2. 8.5
  3. 9.4
  4. 10.2
(정답률: 36%)
  • 제동 평균유효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평균유효압력 = 회전력 / (배기량 × 회전수 × 0.001)

    여기서 회전력은 15kgf⋅m, 배기량은 2000cc, 회전수는 2000rpm으로 주어졌으므로,

    제동 평균유효압력 = 15 / (2000 × 2000 × 0.001) ≈ 9.4 (kgf/cm²)

    따라서 정답은 9.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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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운행차 정기검사의 배기소음도 측정을 위한 검사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3
  2. 4
  3. 5
  4. 6
(정답률: 72%)
  • 운행차 정기검사에서 배기소음도 측정을 위한 검사방법은 "4. 고속도로에서 60km/h 이상 주행시 측정" 이다. 이유는 고속도로에서 주행할 때 차량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지고 배기소음도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 운행 시에 발생하는 배기소음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에서 주행할 때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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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엔진에서 분사량은 인젝터 솔레노이드 코일의 어떤 인자에 의해 결정되는가?

  1. 전압치
  2. 저항치
  3. 통전시간
  4. 코일권수
(정답률: 82%)
  • 인젝터 솔레노이드 코일은 전압이 인가되면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이 인젝터 밸브를 열어 분사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인젝터 솔레노이드 코일의 통전시간이 길수록 자기장이 강해져 분사량이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분사량은 "통전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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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연료분사량 제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본 분사량은 흡입공기량과 엔진 회전수에 의해 결정된다.
  2. 기본 분사시간은 흡입 공기량과 엔진 회전수를 곱한 값이다.
  3. 스로틀밸브의 개도 변화율이 크면 클수록 비동기 분사시간은 길어진다.
  4. 비동기분사는 급가속시 엔진의 회전수에 관계없이 순차모드에 추가로 분사하여 가속 응답성 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58%)
  • "기본 분사시간은 흡입 공기량과 엔진 회전수를 곱한 값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기본 분사량은 흡입공기량과 엔진 회전수에 의해 결정되며, 기본 분사시간은 이 두 값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보기 중 틀린 것은 다른 보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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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엔진 플라이휠의 기능과 관계없는 것은?

  1. 엔진의 동력을 전달한다.
  2.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만든다.
  3. 엔진의 회전력을 균일하게 한다.
  4. 링기어를 설치하여 엔진의 시동을 걸 수 있게 한다.
(정답률: 71%)
  • 링기어를 설치하여 엔진의 시동을 걸 수 있게 한다는 것은 엔진 플라이휠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엔진 플라이휠은 엔진의 회전력을 균일하게 하고,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만들어서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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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젤노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착화 지연기간이 길어지면 발생한다.
  2. 노크예방을 위해 냉각수온도를 낮춘다.
  3. 고온 고압의 연소실에서 주로 발생한다.
  4. 노크가 발생되면 엔진 회전수를 낮추면 된다.
(정답률: 67%)
  • 디젤노크는 고온 고압의 연소실에서 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착화 지연기간이 길어지면 발생합니다. 이는 연소가 시작되기 전에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크예방을 위해 냉각수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노크가 발생되면 엔진 회전수를 낮추는 것도 일시적인 대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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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동 열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미 열효율이라고도 한다.
  2. 작동가스가 피스톤에 한 일이다.
  3. 지시 열효율에 기계효율을 곱한 값이다.
  4. 제동 일로 변환된 열량과 총 공급된 열량의 비이다.
(정답률: 58%)
  • "작동가스가 피스톤에 한 일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제동 열효율은 제동 일로 변환된 열량과 총 공급된 열량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작동가스가 피스톤에 한 일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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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엔진에서 윤활유 소비증대에 영향을 주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신품 여과기의 사용
  2. 실린더 내벽의 마멸
  3. 플라이휠 링기어 마모
  4. 타이밍 체인 텐셔너의 마모
(정답률: 79%)
  • 실린더 내벽의 마멸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와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윤활유가 빠르게 소모되어 소비증대에 영향을 주는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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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연료필터에서 오버플로우 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필터 각부의 보호 작용
  2. 운전 중에 공기빼기 작용
  3. 분사펌프의 압력상승 작용
  4. 연료공급 펌프의 소음발생 방지
(정답률: 52%)
  • 연료필터에서 오버플로우 밸브는 연료가 과도하게 쌓이지 않도록 하여 필터 각부의 보호 작용과 운전 중에 공기빼기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분사펌프의 압력상승 작용과 연료공급 펌프의 소음발생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사펌프의 압력상승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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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엔진의 실린더 지름이 55mm, 피스톤 행정이 50mm, 압축비가 7.4라면 연소실 체적은 약 몇 cm33인가?

  1. 9.6
  2. 12.6
  3. 15.6
  4. 18.6
(정답률: 33%)
  • 연소실 체적은 실린더 지름의 제곱에 피스톤 행정을 곱한 후 압축비로 나눈 값에 1을 더한 후 1000을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계산해보면,

    체적 = (55/2)^2 x 3.14 x 50 / 7.4 x 1000 + 1
    = 18.6

    따라서 정답은 "18.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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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행차의 배출가스 정기검사의 배출가스 및 공기과잉률(λ) 검사에서 측정기의 최종 측정치를 읽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저 속 공회전 검사모드이다)

  1. 측정치가 불안정할 경우에는 5초간의 평균치로 읽는다.
  2. 공기과잉률은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0.001단위로 읽는다.
  3. 탄화수소는 소수점 첫째자리 이하는 버리고 1ppm 단위로 읽는다.
  4. 일산화탄소는 소수점 둘째자리 이하는 버리고 0.1% 단위로 읽는다.
(정답률: 63%)
  • 정답은 "일산화탄소는 소수점 둘째자리 이하는 버리고 0.1% 단위로 읽는다."입니다.

    공기과잉률은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0.001단위로 읽는 이유는, 공기과잉률이 작은 차량일수록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수점 셋째자리까지 측정하여 미세한 차이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측정치가 불안정할 경우에는 5초간의 평균치로 읽는 것은 측정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탄화수소는 소수점 첫째자리 이하는 버리고 1ppm 단위로 읽는 것은, 탄화수소의 농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일산화탄소는 소수점 둘째자리 이하는 버리고 0.1% 단위로 읽는 것은,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0.1% 단위로 읽어서 농도를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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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산소센서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연료펌프의 작동을 위해서
  2.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위해서
  3. 컨트롤 릴레이를 제어하기 위해서
  4. 인젝터의 작동을 정확히 조절하기 위해서
(정답률: 83%)
  • 산소센서는 엔진의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공연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위해서 산소센서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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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액상 LPG의 압력을 낮추어 기체 상태로 변환시킨 후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장치는?

  1. 믹서
  2. 봄베
  3. 대시 포트
  4. 베이퍼라이저
(정답률: 74%)
  • 액상 LPG는 고압 상태에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엔진에 공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을 낮추어 기체 상태로 변환시키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가 바로 베이퍼라이저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액상 LPG를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기체 상태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변환된 LPG 기체는 엔진에 공급되어 연소되어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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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우측 앞 타이어의 바깥쪽이 심하게 마모되었을 때의 조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토 인으로 수정한다.
  2. 앞 뒤 현가스프링을 교환한다.
  3. 우측 차륜의 캠버를 부(-)의 방향으로 조절한다.
  4. 우측 차륜의 캐스터를 정(+)의 방향으로 조절한다.
(정답률: 68%)
  • 우측 앞 타이어의 바깥쪽이 심하게 마모되었다는 것은 캠버가 양수(+)인 상태에서 운전을 하다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캠버를 부(-)의 방향으로 조절하여 바깥쪽 마모를 줄이는 것이 옳은 조치입니다. 캐스터는 타이어의 전후 방향 기울기를 조절하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가 아닙니다. 앞 뒤 현가스프링을 교환하는 것은 타이어 마모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조치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토인은 타이어의 방향성을 조절하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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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컴프레셔에 장착되어 차고를 낮출 때 작동하며, 공기 챔버내의 압축공기를 대기 중으로 방출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에어 액추에이터 밸브
  2. 배기 솔레노이드밸브
  3. 압력스위치 제어밸브
  4. 컴프레셔 압력 변환밸브
(정답률: 56%)
  • 배기 솔레노이드밸브는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차고를 낮출 때 작동하여 압축공기를 대기 중으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는 배기 솔레노이드밸브가 해당된다. 다른 보기들은 차고를 낮추는 작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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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향장치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선회시 좌⋅우 차륜의 조향각이 달라야 한다.
  2. 조향장치의 기계적 강성이 충분하여야 한다.
  3. 노면의 충격을 감쇄시켜 조향핸들에 가능한 적게 전달되어야 한다.
  4. 선회 주행시 조향핸들에서 손을 떼도 선회방향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71%)
  • 선회 주행시 조향핸들에서 손을 떼도 선회방향성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자동차가 일정한 방향으로 선회하면서도 운전자가 핸들을 계속 잡고 있지 않아도 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는 자율주행 기술의 일부로,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때 필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는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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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식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 단면적이 4cm2이고, 마스터실린더 내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80kgf라면, 단면적이 3cm2인 휠 실린더의 피스톤에서 발생하는 유압은 몇 kgf/cm2인가?

  1. 40
  2. 60
  3. 80
  4. 120
(정답률: 61%)
  •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 사이의 압력 비율이 일정하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과 작용하는 힘, 그리고 휠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을 알면 휠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유압 압력을 구할 수 있다.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 = 4cm2

    마스터 실린더 내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 = 80kgf

    휠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 = 3cm2

    휠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유압 압력 =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압력) x (휠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 /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압력 = (마스터 실린더 내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 /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압력 = 80kgf / 4cm2 = 20kgf/cm2

    휠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유압 압력 = 20kgf/cm2 x (3cm2 / 4cm2) = 15kgf/cm2

    따라서, 정답은 "60"이 아니라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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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바퀴가 정적 불평형일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시미 현상
  2. 롤링 현상
  3. 트램핑 현상
  4. 스탠딩 웨이브 현상
(정답률: 59%)
  • 자동차 바퀴가 정적 불평형일 때 일어나는 현상은 "트램핑 현상"입니다. 이는 바퀴가 지면과 접촉할 때 발생하는 충격이 일정 주기로 반복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행 중에 차량이 떨리거나 진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바퀴의 중심축과 회전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바퀴의 불균형을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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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제어 현가장치와 관련된 센서가 아닌 것은?

  1. 차속센서
  2. 조향각 센서
  3. 스로틀 개도 센서
  4. 파워 오일압력센서
(정답률: 65%)
  • 파워 오일압력센서는 엔진 오일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현가장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에 차속센서, 조향각 센서, 스로틀 개도 센서는 차량의 운전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하는데 필수적인 센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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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변속기의 6포지션형 변속레버 위치(select pattern)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단, D : 전진위치, N : 중립위치, R : 후진위치, 2, 1 : 저속 전진위치, P : 주차위치)

  1. P - R - N - D - 2 - 1
  2. P - N - R - D - 2 - 1
  3. R - N - D - P - 2 - 1
  4. R - N - P - D - 2 - 1
(정답률: 83%)
  • 자동변속기의 6포지션형 변속레버 위치(select pattern)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P - R - N - D - 2 - 1"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주차) : 차량을 주차할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엔진과 바퀴가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에 차량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2. R(후진) : 차량을 후진할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역방향으로 움직입니다.

    3. N(중립) : 차량을 정지할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엔진과 바퀴가 연결이 끊어지지만 차량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4. D(전진) : 차량을 전진할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차량이 전진합니다.

    5. 2(저속 전진) : 차량을 저속으로 전진할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차량이 느리게 전진합니다.

    6. 1(저속 전진) : 차량을 매우 저속으로 전진할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차량이 매우 느리게 전진합니다.

    따라서, "P - R - N - D - 2 - 1" 순서로 나열한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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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드럼의 재료로 사용되는 것은?

  1. 연강
  2. 청동
  3. 주철
  4. 켈밋 합금
(정답률: 70%)
  • 브레이크 드럼은 고온과 마찰에 강한 재료가 필요하며, 주철은 이러한 조건에 적합한 재료로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철은 비교적 저렴하고 가공이 용이하여 대량 생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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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제3속의 감속비 1.5, 종감속 구동 피니언 기어의 잇수 5, 링기어의 잇수 22, 구동바퀴의 타이어 유효반경 280mm, 엔진회전수 3300rpm으로 직진 주행하고 있다. 이때 자동차의 주행속도는 약 몇 km/h인가? (단, 타이어의 미끄러짐은 무시한다)

  1. 26.4
  2. 52.8
  3. 116.2
  4. 128.4
(정답률: 44%)
  •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계산해보면,

    - 종감속 구동 피니언 기어의 잇수 5
    - 링기어의 잇수 22
    - 감속비 1.5

    따라서, 변속기에서의 감속비는 1.5 x (22/5) = 6.6 이다.

    구동바퀴의 유효반경이 280mm 이므로, 이를 m 단위로 변환하면 0.28m 이다.

    엔진회전수 3300rpm 에서 구동축 회전수는 3300/6.6 = 500rpm 이다.

    따라서, 구동축의 회전속도는 (500/60) x 2π x 0.28 = 14.66m/s 이다.

    이를 km/h 단위로 변환하면, 14.66 x 3.6 = 52.8 km/h 이므로, 정답은 "52.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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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타이어에 195/70R 13 82S라고 적혀 있다면 S는 무억을 의미하는가?

  1. 편평 타이어
  2. 타이어의 전폭
  3. 허용 최고 속도
  4. 스틸 레이디얼 타이어
(정답률: 68%)
  • S는 타이어의 허용 최고 속도를 나타낸다. 이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의미하며, 이 속도를 초과하면 타이어가 파손될 수 있다. 따라서 차량 운전 시에는 타이어의 허용 최고 속도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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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제동 초속도가 105km/h, 차륜과 노면의 마찰계수가 0.4인 차량의 제동거리는 약 몇 m인가?

  1. 91.5
  2. 100.5
  3. 108.5
  4. 120.5
(정답률: 44%)
  • 제동거리는 제동 초속도의 제곱을 2배한 후 마찰계수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제동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제동거리 = (제동 초속도)^2 / (2 x 마찰계수 x 중력가속도)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제동거리 = (105 km/h)^2 / (2 x 0.4 x 9.8 m/s^2) = 108.5 m

    따라서, 정답은 "108.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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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회시 차체가 조향각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돌아가는 것을 말하며, 뒷바퀴에 원심력이 작용 하는 현상은?

  1. 하이드로 플래닝
  2. 오버 스티어링
  3. 드라이브 휠 스핀
  4. 코너링 포스
(정답률: 75%)
  • 선회시 차체가 조향각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돌아가는 것을 말하는 현상은 오버 스티어링이다. 이는 뒷바퀴에 원심력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조향각도를 조절하여 이를 방지할 수 있다. 하이드로 플래닝은 비가 오거나 물웅덩이를 지나갈 때 발생하는 현상이며, 드라이브 휠 스핀은 주행 중에 바퀴가 미끄러져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코너링 포스는 차량이 코너를 돌 때 발생하는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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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는 시기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변속기어가 물릴 때
  2. 변속기어가 풀릴 때
  3.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4.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정답률: 78%)
  •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와 기어바디의 회전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기어가 물리는 순간에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여 회전속도를 맞추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속기어가 물릴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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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차량의 여유 구동력을 크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주행저항을 적게 한다.
  2. 총 감속비를 크게 한다.
  3. 엔진 회전력을 크게 한다.
  4. 구동바퀴의 유효반지름을 크게 한다.
(정답률: 52%)
  • 구동바퀴의 유효반지름을 크게 하는 것은 차량의 여유 구동력을 증가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효반지름이 크면 엔진이 돌아가는 속도와 실제 주행 속도의 차이가 커져서 차량의 가속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차량의 여유 구동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주행저항을 적게 하거나 총 감속비를 크게 하거나 엔진 회전력을 크게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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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타이어가 편마모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쇽업소버가 불량하다.
  2. 앞바퀴 정렬이 불량하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다.
  4. 자동차의 중량이 증가하였다.
(정답률: 70%)
  • 타이어의 편마모는 주로 쇽업소버가 불량하거나 앞바퀴 정렬이 불량하거나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중량이 증가하면 타이어가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해야 하므로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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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륜정렬에서 캐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캐스터에 의해 바퀴가 추종성을 가지게 된다.
  2. 선회시 차체운동에 위한 바퀴 복원력이 발생한다.
  3.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해 조향륜이 아래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4. 바퀴를 차축에 설치하는 킹핀이 바퀴의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정답률: 52%)
  •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해 조향륜이 아래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캐스터는 바퀴를 차축에 설치하는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가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으면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해 조향륜이 아래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바퀴의 접지면이 지면과 평행하게 유지되어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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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BS장치에서 펌프로부터 토출된 고압의 오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맥동을 완화시켜주는 구성품은?

  1. 어큐뮬레이터
  2. 솔레노이드 밸브
  3. 모듈레이터
  4. 프로포셔닝 밸브
(정답률: 72%)
  • 어큐뮬레이터는 ABS장치에서 펌프로부터 토출된 고압의 오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맥동을 완화시켜주는 구성품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갑작스럽게 밟았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 브레이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큐뮬레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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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
  2. 차고 센서
  3. 하이드로릭 유닛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71%)
  • 차고 센서는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ABS 시스템은 주행 중에 차량의 속도와 바퀴의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하여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제어하는데, 이를 위해 휠 스피드 센서, 하이드로릭 유닛, 어큐뮬레이터 등의 구성요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차고 센서는 ABS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센서로, 차고 내부의 온도나 습도 등을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차고 센서는 ABS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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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의 동력전달 계통에 사용되는 클러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마찰 클러치
  2. 유체 클러치
  3. 전자 클러치
  4. 슬립 클러치
(정답률: 65%)
  • 슬립 클러치는 실제로는 클러치가 아니라, 토크 컨버터나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동력전달 계통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다. 마찰 클러치는 일반적으로 수동변속기에서 사용되며, 유체 클러치는 자동차의 부드러운 가속과 변속을 위해 사용된다. 전자 클러치는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것으로, 자동차의 전자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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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동력전달장치인 추진축이 기하학적인 중심과 질량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진동은?

  1. 요잉
  2. 피칭
  3. 롤링
  4. 휠링
(정답률: 57%)
  • 추진축이 기하학적인 중심과 질량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회전하는 동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차체가 좌우로 비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휠링이라고 합니다. 휠링은 차량의 안정성을 해치며, 고속 주행 시에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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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교류발전기에서 유도 전압이 발생되는 구성품은?

  1. 로터
  2. 회전자
  3. 계자코일
  4. 스테이터
(정답률: 52%)
  • 교류발전기에서 유도 전압이 발생되는 구성품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 주위에 위치하며, 회전자와 함께 자기장을 생성합니다. 이 자기장이 변화하면 스테이터 내부의 계자코일에 유도 전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교류발전기에서 유도 전압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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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공기조화장치에서 저압과 고압스위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시버 드라이어에 주로 장착되어 있는데 컴프레셔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스위치는?

  1. 듀얼 압력 스위치
  2. 콘덴서 압력 스위치
  3. 어큐뮬레이터 스위치
  4. 리시버드라이어 스위치
(정답률: 49%)
  • 듀얼 압력 스위치는 저압과 고압 스위치가 하나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공기조화장치에서 컴프레셔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저압과 고압을 모두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리시버 드라이어에 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듀얼 압력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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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일반적인 오실로스코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X축은 전압을 표시한다.
  2. Y축은 시간을 표시한다.
  3. 멀티미터의 데이터보다 값이 정밀하다.
  4. 전압, 온도, 습도 등을 기본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69%)
  • 오실로스코프는 전압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그래프로 표시하는 계측기이다. 따라서 X축은 전압을, Y축은 시간을 표시한다. 멀티미터는 단순히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반면, 오실로스코프는 전압의 변화를 시간적으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정밀한 값을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멀티미터의 데이터보다 값이 정밀하다."는 말이 옳다. 또한, 오실로스코프는 전압, 온도, 습도 등을 기본으로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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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점화코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화플러그에 불꽃방전을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을 발생한다.
  2. 점화코일의 입력측이 1차 코일이고, 출력측이 2차 코일이다.
  3. 1차 코일에 전류 차단시 플레이밍의 왼손법칙에 의해 전압이 상승된다.
  4. 2차 코일에서는 상호유도작용으로 2차코일의 권수비에 비례하여 높은 전압이 발생한다.
(정답률: 62%)
  • "1차 코일에 전류 차단시 플레이밍의 왼손법칙에 의해 전압이 상승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1차 코일에 전류가 인가될 때, 자기장이 생성되어 2차 코일에 전기적 에너지가 전달됩니다. 이때 2차 코일에서 높은 전압이 발생하는 것은 상호유도작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1차 코일에 전류 차단시 전압이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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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오토라이트(Auto light) 제어회로의 구성부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압력센서
  2. 조도감지 센서
  3. 오토 라이트 스위치
  4. 램프 제어용 휴즈 및 릴레이
(정답률: 80%)
  • 압력센서는 오토라이트 제어회로에서 사용되지 않는 구성부품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오토라이트 제어회로는 주로 조도감지 센서, 오토 라이트 스위치, 램프 제어용 휴즈 및 릴레이 등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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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자동 에어컨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출력요소로 틀린 것은?

  1. 블로워 모터
  2. 냉각수 밸브
  3. 내⋅외기 도어 액추에이터
  4. 에어믹스 도어 액추에이터
(정답률: 62%)
  • 전자동 에어컨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출력요소로 "냉각수 밸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냉각수 밸브가 에어컨 시스템의 냉각 과정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냉각수 밸브"입니다. 제어모듈의 출력요소로는 "블로워 모터", "내⋅외기 도어 액추에이터", "에어믹스 도어 액추에이터"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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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에어백 장치에서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1. 시트부하 스위치
  2. 충돌 센서
  3. 버클스위치
  4. 안전 센서
(정답률: 80%)
  • 에어백 장치에서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버클스위치이다. 버클스위치는 안전벨트의 버클 부분에 위치하며, 안전벨트가 착용되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에어백이 작동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버클스위치는 안전벨트가 착용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에어백을 작동시키지 않도록 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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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이오드를 이용한 자동차용 전구회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스위치 b가 ON일 때 전구 ②만 점등된다.
  2. 스위치 b가 ON일 때 전구 ①만 점등된다.
  3. 스위치 a가 ON일 때 전구 ①만 점등된다.
  4. 스위치 a가 ON일 때 전구 ①과 전구 ② 모두 점등된다.
(정답률: 71%)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입니다. 그래서 스위치 a가 ON일 때는 전류가 전구 ① 쪽으로만 흐르게 되고, 전구 ② 쪽으로는 흐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구 ①만 점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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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회로가 그림과 같이 연결되었을 때 멀티미터가 지시하는 전류 값은 몇 A인가?

  1. 1
  2. 2
  3. 4
  4. 12
(정답률: 52%)
  • 멀티미터가 연결된 부분은 2Ω의 저항과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전압과 저항의 곱인 10V/2Ω = 5A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멀티미터가 지시하는 전류 값은 "5A"이다. "1", "4", "12"는 각각 다른 부분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 값과는 무관하다. "2"는 멀티미터가 연결된 부분에 직렬로 연결된 저항의 값이기 때문에 전류 값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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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점화파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압력이 높을수록 점화요구전압이 높아진다.
  2.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클수록 점화요구전압이 높아진다.
  3.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좁을수록 불꽃방전시간이 길어진다.
  4. 점화 1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클수록 자기 유도전압이 낮아진다.
(정답률: 45%)
  • "점화 1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클수록 자기 유도전압이 낮아진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점화 1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높을수록 자기 유도전압도 높아지며, 이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방전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전압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류가 높을수록 불꽃방전이 더 잘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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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의 연결방식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직렬로 연결되었다.
  2. 병렬로 연결되었다.
  3. 직⋅병렬 혼합 연결되었다.
  4. 델타 방식으로 연결되었다.
(정답률: 69%)
  •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이 같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서이다. 직렬 연결은 전류가 같은 경로를 통해 흐르기 때문에 전류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전류의 방향이 바뀌어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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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서로 다른 종류의 두 도체(또는 반도체)의 접점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접점에서 줄열(Joule‵sheat) 외에 발열 또는 흡열이 일어나는 현상은?

  1. 홀 효과
  2. 피에조 효과
  3. 자계 효과
  4. 펠티에 효과
(정답률: 52%)
  • 서로 다른 종류의 두 도체(또는 반도체)의 접점에서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발열 또는 흡열 현상은 "펠티에 효과"입니다. 이는 전자의 열 운동에 의해 전자가 접촉면에서 에너지를 더 얻거나 잃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전자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면서 발열 또는 흡열이 일어납니다. 이는 열전도성과 전기전도성이 다른 두 도체(또는 반도체)에서 전자의 운동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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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모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위치를 감지하는 것은?

  1. 레졸버
  2. 인버터
  3. 경사각 센서
  4. 저전압 직류 변환장치
(정답률: 64%)
  • 레졸버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의 상대적인 위치를 감지하는 장치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모터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감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레졸버는 고정자에 부착된 회전자와 함께 작동하며, 회전자의 위치에 따라 전기적 신호를 생성하여 모터 제어 시스템에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모터의 회전 속도와 토크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졸버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모터 제어에 필수적인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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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가솔린엔진에서 크랭크축의 회전수와 점화시기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회전수와 점화시기는 무관하다.
  2.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시기는 진각된다.
  3. 회전수의 감소와 더불어 점화시기는 진각 후 지각된다,
  4.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시기는 지각 후 진각된다.
(정답률: 64%)
  • 가솔린엔진에서는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실린더 내부의 공기와 연료가 빠르게 혼합되고 압축되어 폭발할 때의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점화시기는 진각되어야 하며, 따라서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시기는 진각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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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감속 시 전기모터를 발전기로 전환하여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로 화수하는 시스템은?

  1. 회생 제동 시스템
  2. 파워 릴레이 시스템
  3.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
  4.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정답률: 81%)
  • 회생 제동 시스템은 감속 시 전기모터를 발전기로 전환하여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로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감속 시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유용한 전기 에너지로 회수할 수 있어서,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지고 연비가 향상된다. 이러한 이유로 "회생 제동 시스템"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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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배터리 극판의 영구 황산납(유화, 설페이션)현상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낮다.
  2. 전해액이 부족하여 극판이 노출되었다.
  3. 배터리의 극판이 충분하게 충전되었다.
  4. 배터리를 방전된 상태로 장기간 방치하였다.
(정답률: 78%)
  • 배터리 극판의 영구 황산납(유화, 설페이션)현상은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낮거나 전해액이 부족하여 극판이 노출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터리의 극판이 충분하게 충전되었다."가 됩니다. 충전된 극판은 오히려 황산납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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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법칙으로 옳은 것은?

  1. 렌츠의 법칙
  2. 자기 유도 법칙
  3. 플레밍의 왼손 법칙
  4.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정답률: 61%)
  • 이 그림은 "렌츠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렌츠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변에 자기장이 생기면, 그 자기장 안에서 자석이 움직이게 되어 전류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기기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자기 유도 법칙"은 전류가 자기장을 만들어내는 법칙이며, "플레밍의 왼손 법칙"과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자기기기에서 전류, 자기장,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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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동차 정기검사의 등화장치 검사기준에서 ( )에 알맞은 것은? (주광축의 진폭은 10m 위치에서 다음수치 이내일 때)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77%)
  • 주광축의 진폭이 10m 위치에서 15m 이내일 때 등화장치 검사를 통과한다는 뜻입니다. 그림에서 주광축의 진폭이 15m 이하이므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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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점화순서가 1- 5 - 3 - 6 - 2 - 4 인 직렬 6기통 기관에서 2번 실린더가 흡입 초 행정일경우 1번 실린더의 상태는?

  1. 흡입 말
  2. 동력 초
  3. 동력 말
  4. 배기 중
(정답률: 58%)
  • 1번 실린더는 5번 실린더와 짝을 이루어 동력 말 상태에 있습니다. 이는 5번 실린더가 압축을 완료하고 3번 실린더에서 발생한 불꽃으로 인해 연소가 일어나 동력을 발생시키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번 실린더가 흡입 초 상태일 때 1번 실린더는 동력 말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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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제동등과 후미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등과 후미등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2. LED방식의 제동등은 점등속도가 빠르다.
  3. 제동등은 브레이크 스위치에 의해 점등된다.
  4. 퓨즈 단선 시 전체 후미등이 점등되지 않는다.
(정답률: 71%)
  • "제동등과 후미등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제동등과 후미등은 차량의 뒷부분에 위치한 조명으로, 제동등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점등되고, 후미등은 주행 중에 항상 켜져 있다. 이 두 가지 조명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제동등이 점등될 때 후미등도 함께 밝아진다. LED방식의 제동등은 일반 전구에 비해 점등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고, 제동등은 브레이크 스위치에 의해 점등된다. 퓨즈 단선 시 전체 후미등이 점등되지 않는다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퓨즈가 단선되면 해당 부분의 조명만 작동하지 않을 뿐, 전체 후미등이 작동하지 않는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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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