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28)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8-04-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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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지름 42㎜, 표점거리 200㎜의 연강제 둥근 막대를 인장시험한 결과, 표점거리가 250㎜로 되었다면 연신율은 얼마인가?

  1. 20%
  2. 25%
  3. 35%
  4. 40%
(정답률: 64%)
  • 연신율은 (원래 길이-인장 후 길이)/원래 길이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신율 = (200-250)/200 = -0.25 = -25% 이다. 하지만 연신율은 보통 양수로 표기되기 때문에, -25%를 절댓값으로 취해서 25%로 표기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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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 축의 중심선이 어느 정도 어긋났거나 경사시켰을 때 사용하며 결합부분에 합성고무, 가죽, 스프링 등의 탄성재료를 사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것은?

  1.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2. 클램프 커플링(clamp coupling)
  3. 플랜지 커플링(flange coupling)
  4. 머프 커플링(muff coupling)
(정답률: 81%)
  • 플렉시블 커플링은 축의 중심선이 어긋나거나 경사가 있을 때 사용되며, 결합부분에 탄성재료를 사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이는 다른 커플링과는 달리 축의 변위나 진동을 흡수할 수 있어 유연성이 뛰어나고, 작동 중에 발생하는 축력이나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렉시블 커플링은 기계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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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제어밸브를 기능상 크게 3가지로 분류할 때 여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압력제어밸브
  2. 온도제어밸브
  3. 유량제어밸브
  4. 방향제어밸브
(정답률: 77%)
  • 유압제어밸브의 기능은 크게 압력, 유량, 방향 제어이다. 그러나 온도제어밸브는 유체의 온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제어밸브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온도제어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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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내연기관, 항공기, 펌프 등의 구성부품의 접합부 및 접촉면의 기밀을 유지하고 유체가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킹 재료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가죽
  2. 고무
  3. 네오프렌
  4. 세라믹
(정답률: 70%)
  • 세라믹은 경도가 높고 깨지기 쉬우며 유체 밀봉에 적합하지 않은 소재이기 때문에 패킹 재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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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듈이 8, 잇수가 45개인 표준 평기어의 피치원 지름은 몇 ㎜인가?

  1. 180
  2. 260
  3. 360
  4. 440
(정답률: 78%)
  • 피치원 지름은 모듈 × 잇수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8 × 45 = 360 이므로 정답은 3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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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일반적으로 벨트 풀리(belt pulley)와 같은 원형모양의 주형 제작에 편리한 주형법은?

  1. 혼성 주형법
  2. 회전 주형법
  3. 조립 주형법
  4. 고르게 주형법
(정답률: 85%)
  • 회전 주형법은 원형모양의 주형을 만들기 위해 회전하는 원판 위에 모형을 부착하고 주형재료를 채워 넣어 형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형의 대칭성과 정확한 원형 모양을 만들기에 용이하며, 생산성이 높고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벨트 풀리와 같은 원형모양의 주형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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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용접 이음부에 입상의 용제를 공급하고, 이 용제 속에서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연속적으로 용접하는 방법은?

  1. TIG용접
  2. MIG용접
  3. 테르밋 용접
  4. 서브머지드 아크용접
(정답률: 74%)
  •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은 용접 이음부에 입상의 용제를 공급하고, 이 용제 속에서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연속적으로 용접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용접 부위가 용제에 덮여 있어서 공기 중의 산소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으므로 용접 부위가 산화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은 대형 구조물의 용접에 많이 사용되며, 고강도 강재 등의 용접에도 적합하다. TIG용접과 MIG용접은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키는 방법이 다르며, 테르밋 용접은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용접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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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재료의 인장강도가 4000MPa, 안전율이 10이라면 허용응력은 몇 MPa인가?

  1. 200
  2. 300
  3. 400
  4. 500
(정답률: 84%)
  • 허용응력 = 인장강도 / 안전율
    허용응력 = 4000 / 10
    허용응력 = 400 MPa
    따라서 정답은 "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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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면서 묻힘 키라고도 하며 축과 보스 양쪽에 키 홈을 파는 키는?

  1. 성크 키
  2. 반달 키
  3. 접선 키
  4. 미끄럼 키
(정답률: 75%)
  • 성크 키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키 중 하나로, 축과 보스 양쪽에 키 홈을 파는 키입니다. 이러한 키는 묻힘 키 또는 인터페어런스 키라고도 불리며, 성크 키는 이러한 키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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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은 단순보에서 RA와 RB의 값으로 적절한 것은?

  1. RA=396.8kN, RB=303.2kN
  2. RA=411.1kN, RB=288.9kN
  3. RA=432.3kN, RB=267.7kN
  4. RA=467.4kN, RB=232.6kN
(정답률: 64%)
  • 이 문제는 정적 평형의 원리를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단순보의 경우, 물체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모든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이 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A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의 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RA + RB - 400kN = 0

    B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의 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RA + RB - 600kN = 0

    이 두 식을 풀면 RA=411.1kN, RB=288.9kN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A=411.1kN, RB=288.9k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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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나사산의 각도는 60도이고 인치계 나사이며, 보통나사와 가는나사가 있다.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세 나라의 협정나사로서 ABC나사라고도 하는 것은?

  1. 관용나사
  2. 톱니나사
  3. 사다리꼴나사
  4. 유니파이 나사
(정답률: 82%)
  • 유니파이 나사는 세 나라의 협정나사로서 표준화된 규격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나사는 나사 간격, 나사 높이, 나사 지름 등이 모두 규격화되어 있어서 제조 및 설계 과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파이 나사는 보통나사와 가는나사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니파이 나사는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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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암나사를 수기가공으로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리머
  2. 다이스
  3. 스크레이퍼
(정답률: 69%)
  • 암나사를 수기가공으로 작업할 때는 나사홈을 만들기 위해 나사를 굴리는 과정에서 내부에 나사를 만들어주는 공구인 탭이 사용됩니다. 리머는 구멍을 다듬는 공구, 다이스는 외부에 나사를 만들어주는 공구, 스크레이퍼는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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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베인 펌프(vane pump)의 형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원심식
  2. 왕복식
  3. 회전식
  4. 축류식
(정답률: 72%)
  • 정답: "회전식"

    베인 펌프는 회전식으로 동작합니다. 회전식 베인 펌프는 회전하는 로터에 부착된 판(베인)이 회전하면서 펌핑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베인은 로터와 벽면 사이에서 회전하면서 압축 공간을 만들어 내고, 이 공간으로 유체가 흡입되어 압축되고 배출됩니다. 따라서 회전식 베인 펌프는 유체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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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틀림을 받는 원형 단면 축의 극관성 모멘트는? (단, d는 원형 단면의 지름이다)

(정답률: 50%)
  • 극관성 모멘트는 단면의 모든 면적 요소들이 축 주위에 얼마나 멀리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이 때, 원형 단면은 축 주위의 모든 면적 요소들이 동일한 거리에 위치하므로 극관성 모멘트는 단면의 면적과 지름의 제곱에 비례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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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관로의 도중에 단면적이 좁은 목(throat)을 설치하여 이 부분에서 발생하는 압력차를 측정하여 유량을 구하는 것은?

  1. 초크
  2. 위어
  3. 오리피스
  4. 벤투리미터
(정답률: 61%)
  • 단면적이 좁은 목(throat)을 설치하여 압력차를 측정하는 방법은 오리피스나 벤투리미터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벤투리미터는 오리피스보다 유량 측정이 더 정확하며, 유량 측정 범위가 넓고, 유체의 속도 변화에 더 잘 대응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벤투리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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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명 드로잉(drawing)이라고도 하며 소재를 다이 구멍에 통과시켜 봉재, 선재, 관재 등을 가공하는 방법은?

  1. 단조
  2. 압연
  3. 인발
  4. 전단
(정답률: 75%)
  • 인발은 소재를 다이 구멍에 통과시켜 가공하는 방법으로, 다이의 구멍을 통과하면서 소재가 인발되어 길이가 늘어나고 단면적이 줄어들게 된다. 이를 통해 봉재, 선재, 관재 등을 가공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인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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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반작업용 부속장치 중 가늘고 긴 공작물을 가공할 때, 발생하는 미세한 떨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1. 방진구
  2. 돌림판
  3. 돌리개
  4. 연동척
(정답률: 78%)
  • 선반작업 중 가늘고 긴 공작물을 가공할 때 발생하는 미세한 떨림은 작업의 정확도와 완성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방진구입니다. 방진구는 작업물과 선반 사이에 위치하여 작업 중 발생하는 떨림을 최소화하여 작업의 정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돌림판, 돌리개, 연동척은 선반작업에 사용되는 다른 부속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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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탄소강에 함유되어 있는 원소 중 연신율을 감소시키지 않고 강도를 증가시키며, 고온에서 소성을 증가시켜 주조성을 좋게 하는 원소는?

  1. 망간(Mn)
  2. 규소(Si)
  3. 인(P)
  4. 황(S)
(정답률: 76%)
  • 망간은 탄소강에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연신율을 감소시키지 않고 강도를 증가시키며, 고온에서 소성을 증가시켜 주조성을 좋게 하는 원소입니다. 이는 망간이 탄소와 결합하여 탄화물을 형성하면서 탄소의 용해도를 감소시키고, 탄소의 침전을 방지하여 강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망간은 고온에서 탄소와 결합하여 탄화물을 형성하면서 소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망간은 주조용 탄소강에서 중요한 합금원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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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마그네슘의 일반적인 성질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온에서 발화하기 쉽다.
  2. 상온에서 압연과 단조가 쉽다.
  3. 비중은 1.74이다.
  4. 대기 중에서 내식성이 양호하나 물이나 바닷물에 침식되기 쉽다.
(정답률: 57%)
  • 정답은 "고온에서 발화하기 쉽다." 이다.

    마그네슘은 고온에서 매우 불안정하며, 공기 중에서 산화되기 쉽다. 따라서 고온에서 발화하기 쉽다는 것은 마그네슘의 위험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반면에 "상온에서 압연과 단조가 쉽다."는 마그네슘의 물리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다. 마그네슘은 상온에서 매우 연성이 높아 압연과 단조가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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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코일스프링에서 코일의 평균지름이 50mm, 유효귄수가 10, 소선지름이 6mm, 축방향의 하중이 10N 작용할 때 비틀림에 의한 전단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1.5
  2. 3.0
  3. 5.9
  4. 11.8
(정답률: 45%)
  • 전단응력은 τ = (16T/πd^3) × (D/2) × (1/Κ) 이다. 여기서 T는 하중, d는 소선지름, D는 평균지름, K는 유효귄수이다. 따라서 τ = (16 × 10/π × 6^3) × (50/2) × (1/10) = 5.9 MPa 이다. 정답이 "5.9"인 이유는 이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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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기관의 도시 평균유효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론 PV선도로부터 구한 평균유효압력
  2. 기관의 기계적 손실로부터 구한 평균유효압력
  3. 기관의 실제 지압선도로부터 구한 평균유효압력
  4. 기관의 크랭크축 출력으로부터 계산한 평균유효압력
(정답률: 63%)
  • 기관의 도시 평균유효압력은 기관의 실제 지압선도로부터 구한 평균유효압력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기관 내부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압력 변화를 고려하여 측정한 값으로, 기관의 성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이다. 이론 PV선도로부터 구한 평균유효압력은 이론적인 값으로, 실제 기관의 성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기관의 기계적 손실로부터 구한 평균유효압력은 기관 내부에서 일어나는 손실을 고려한 값으로, 기관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는 제한적인 의미를 가진다. 기관의 크랭크축 출력으로부터 계산한 평균유효압력은 기관의 출력을 고려한 값으로, 기관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기관 내부에서 일어나는 압력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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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자제어 디젤 연료분사방식 중 다단분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주분사
  2. 예비분사
  3. 사후분사
  4. 예열분사
(정답률: 68%)
  • 다단분사 방식은 주분사, 예비분사, 사후분사로 이루어지는데, 예열분사는 다른 분사 방식과는 별개의 개념으로, 연료를 먼저 가열하여 연소를 원활하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단분사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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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엔진의 기계식 연료분사장치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1. 컷오프밸브
  2. 조속기
  3. 연료여과기
  4. 타이머
(정답률: 79%)
  • 디젤엔진의 기계식 연료분사장치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연료의 유속을 제어하여 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를 조절함으로써 디젤엔진의 출력과 연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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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 정기검사의 소음도 측정에서 운행자동차의 소음허용기준 중 ( )에 알맞은 것은? (단, 2006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되는 자동차)(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00
  2. 105
  3. 110
  4. 115
(정답률: 80%)
  • 2006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된 자동차의 소음허용기준은 100dB(A)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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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 디젤엔진의 분사펌프에서 분사 초기에는 분사시기를 변경시키고 분사 말기는 분사시기를 일정하게 하는 리드 형식은?

  1. 역 리드
  2. 양 리드
  3. 정 리드
  4. 각 리드
(정답률: 67%)
  • 역 리드는 분사펌프에서 분사 초기에는 분사시기를 늦추고 분사 말기는 분사시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식이다. 이는 디젤엔진에서 고속 주행 시에 발생하는 열하중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역 리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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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캐니스터에서 포집한 연료 증발가스를 흡기다기관으로 보내주는 장치는?

  1. PCV
  2. EGR밸브
  3. PCSV
  4. 서모밸브
(정답률: 69%)
  • PCSV는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System의 약자로,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캐니스터에 보관하고, 이를 흡기다기관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캐니스터에서 포집한 연료 증발가스를 흡기다기관으로 보내주는 장치는 PCS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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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센서 중 흡기온도 센서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온도가 낮을수록 공연비는 증가된다.
  2.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되는 NTC형 서미스터를 주로 사용한다.
  3. 엔진 시동과 직접 관련되며 흡입공기량과 함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한다.
  4.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흡입 공기밀도 차이를 보정하여 최적의 공연비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엔진 시동과 직접 관련되며 흡입공기량과 함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한다."가 아닌 것입니다.

    흡기온도 센서는 흡입공기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에게 신호를 보내어 공기밀도 차이를 보정하여 최적의 공연비가 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과 함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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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흡입공기량 센서 중에서 흡입 하는 공기의 질량에 비례하여 전압을 출력하는 방식은?

  1. 핫 필름식
  2. 칼만 와류식
  3. 맵 센서식
  4. 베인식
(정답률: 48%)
  • 핫 필름식은 흡입하는 공기의 질량에 따라서 전기저항이 변화하여 전압을 출력하는 방식이다. 이는 핫 필름 내부에 전기를 통과시켜 필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흡입공기가 필름을 통과할 때 필름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공기의 질량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흡입하는 공기의 질량에 따라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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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행차 정밀검사의 관능 및 기능검사에서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의 정상적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검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정화용 촉매의 정상부착 여부 확인
  2. 재순환 밸브의 수정 또는 파손 여부를 확인
  3. 진공호스 및 라인 설치 여부, 호스 폐쇄여부 확인
  4. 진공밸브 등 부속장치의 유⋅무, 우회로 설치 및 변경 여부를 확인
(정답률: 57%)
  • "정화용 촉매의 정상부착 여부 확인"은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검사 항목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의 정상적 작동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순환 밸브의 수정 또는 파손 여부를 확인", "진공호스 및 라인 설치 여부, 호스 폐쇄여부 확인", "진공밸브 등 부속장치의 유⋅무, 우회로 설치 및 변경 여부를 확인" 등의 검사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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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관에서 밸브 스템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관성력이 증대되지 않도록 가벼워야 한다.
  2. 열전달 면적을 크게 하기 위하여 지름을 크게 한다.
  3. 스템과 헤드의 연결부는 응력집중을 방지하도록 곡률반경이 작아야 한다.
  4. 밸브 스템의 윤활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마멸을 고려하여 경도가 커야 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열전달 면적을 크게 하기 위하여 지름을 크게 한다." 이다.

    밸브 스템은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벼워야 하고, 스템과 헤드의 연결부는 응력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곡률반경이 작아야 한다. 또한, 마멸을 고려하여 경도가 커야 하지만, 열전달 면적을 크게 하기 위해 지름을 크게 하는 것은 밸브 스템의 구비조건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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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봄베에 부착되지 않는 것은?

  1. 충전밸브
  2. 송출밸브
  3. 안전밸브
  4.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
(정답률: 80%)
  •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봄베에 부착되지 않는 것은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입니다. 이는 LPG의 유입과 배출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봄베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반면, 충전밸브는 LPG를 봄베에 충전하는 역할을 하고, 송출밸브는 LPG를 엔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밸브는 LPG가 누출될 경우 자동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지만, 봄베에 부착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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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LPG엔진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 관 내에 베이퍼록이 발생하기 쉽다.
  2. 연료의 증발잠열로 인해 겨울철 시동성이 좋지 않다.
  3. 옥탄가가 낮은 연료를 사용하여 노크가 빈번히 발생한다.
  4. 연소가 불안정하여 다른 엔진에 비해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78%)
  • LPG엔진의 특징 중 "연료의 증발잠열로 인해 겨울철 시동성이 좋지 않다."는 이유는 LPG가 액체 상태에서는 증발하지 않고 기체 상태에서만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LPG가 액체 상태로 유지되기 쉬워서 시동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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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 결정요소는?

  1. 배기 산소농도
  2. 대기압
  3. 흡입공기량
  4. 배기량
(정답률: 83%)
  • 연료의 기본 분사량은 흡입공기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흡입공기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엔진에서는 엔진의 현재 상태를 감지하여 적절한 흡입공기량을 유지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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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엔진이 압축행정일 때 연소실 내의 열과 내부 에너지의 변화의 관계로 옳은 것은? (단, 연소실 내부 벽면온도가 일정하고, 혼합가스가 이상기체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열=방열, 내부에너지=증가
  2. 열=흡열, 내부에너지=불변
  3. 열=흡열, 내부에너지=증가
  4. 열=방열, 내부에너지=불변
(정답률: 51%)
  • 엔진이 압축행정일 때, 혼합가스가 이상기체이므로 압축과정에서 내부에너지는 변하지 않고, 열은 방출된다. 따라서 "열=방열, 내부에너지=불변"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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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배기량 400cc, 연소실 체적 50cc인 가솔린엔진이 3000rpm일 때, 축 토크가 8.95kgf⋅m이라면 축출력은 약 몇 PS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5.5
  2. 35.1
  3. 37.5
  4. 38.1
(정답률: 54%)
  • 축 토크(T)와 회전수(N)로부터 축출력(P)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P = 2πNT/60

    여기서, π는 3.14, N은 rpm을 60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축출력(P)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 = 2π × 3000 × 8.95 / 60 = 282.7 W

    이 값을 마력(PS)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 PS = 735.5 W

    따라서, 약 0.384 PS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오류가 있어 정답이 아니다. 정답은 37.5가 아니라 다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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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장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연료 과다 분사로 연료소비가 크다.
  2. 진단장비 이용으로 고장수리가 용이하지 않다.
  3. 연료분사 처리속도가 빨라서 가속 응답성이 좋아진다.
  4. 연료 분사장치 단품의 제조원가가 저렴하여 엔진가격이 저렴하다.
(정답률: 83%)
  •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장치는 연료를 정밀하게 분사하여 연료소비를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연료분사 처리속도가 빨라서 가속 응답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운전자의 조작에 빠르게 반응하여 더욱 높은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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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엔진의 오일여과기 및 오일팬에 쌓이는 이물질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열화 및 노화로 발생한 산화물
  2. 토크컨버터의 열화로 인한 퇴적물(슬러지)
  3. 기관 섭동부분의 마모로 발생한 금속 분말
  4. 연료 및 윤활유의 불완전 연소로 생긴 카본
(정답률: 72%)
  • 엔진의 오일여과기 및 오일팬은 오일을 정화하여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토크컨버터의 열화로 인한 퇴적물(슬러지)은 오일의 열화 및 노화로 발생한 산화물, 기관 섭동부분의 마모로 발생한 금속 분말, 연료 및 윤활유의 불완전 연소로 생긴 카본과는 달리 오일여과기나 오일팬에 쌓이지 않습니다. 이는 토크컨버터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토크컨버터 청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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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료장치에서 연료가 고온상태일 때 체적 팽창을 일으켜 연료 공급이 과다해지는 현상은?

  1. 베이퍼록 현상
  2. 퍼컬레이션 현상
  3. 캐비테이션 현상
  4. 스텀블 현상
(정답률: 59%)
  • 고온 상태에서 연료가 팽창하면 연료 채널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연료가 서로 연결되어 과다한 공급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연료의 연결 현상을 퍼컬레이션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료의 고온 상태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로, 연료의 과다 공급으로 인해 연소가 불안정해지고, 연료 장치의 성능 저하 및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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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솔린엔진에서 노크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것은?

  1. 연소실벽 온도를 낮춘다.
  2. 압축비, 흡기온도를 낮춘다.
  3. 자연 발화온도가 낮은 연료를 사용한다.
  4. 연소실 내 공기와 연료의 혼합을 원활하게 한다.
(정답률: 71%)
  • 자연 발화온도가 낮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노크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자연 발화온도란 연료가 스스로 발화하는 온도를 말하며, 이 온도가 낮을수록 노크 발생 가능성이 낮아진다. 따라서 자연 발화온도가 낮은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노크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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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피스톤의 단면적 40cm2, 행정 10㎝, 연소실 체적 50cm3인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1. 3 : 1
  2. 9 : 1
  3. 12 : 1
  4. 18 : 1
(정답률: 68%)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와 피스톤 상부에서의 연소실 부피의 비율이다. 따라서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를 구해야 한다.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피스톤 이동 거리 × 피스톤 단면적

    피스톤 이동 거리는 행정 10㎝이므로 0.1m이다.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0.1m × 40cm2 = 4 × 10-3m3

    연소실 체적은 50cm3이므로, 압축비는 다음과 같다.

    압축비 =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연소실 체적) ÷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4 × 10-3m3 + 50 × 10-6m3) ÷ 4 × 10-3m3
    = 1.0125

    따라서, 압축비는 약 1.01이다. 이를 가장 근접한 값으로 반올림하면 1 : 1이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3 : 1, 9 : 1, 12 : 1, 18 : 1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9 : 1이다. 이유는 압축비가 1보다 크기 때문에 압축비가 3 : 1이나 12 : 1보다는 크고, 18 : 1보다는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9 :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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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중량이 2000kgf인 자동차가 20˚의 경사로를 등반 시 구배(등판) 저항은 약 몇 kgf인가?

  1. 522
  2. 584
  3. 622
  4. 684
(정답률: 41%)
  • 등반 저항은 중력과 마찰력의 합이다. 중력은 2000kgf이므로, 이를 수직 방향으로 분해하면 2000 × sin 20˚ = 684kg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8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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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무단변속기(CVT)를 제어하는 유압제어 구성부품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오일펌프
  2. 유압제어밸브
  3. 레귤레이터밸브
  4. 싱크로메시기구
(정답률: 76%)
  • CVT를 제어하는 유압제어 구성부품으로는 오일펌프, 유압제어밸브, 레귤레이터밸브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싱크로메시기구는 CVT를 제어하는 유압제어 구성부품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싱크로메시기구가 변속기의 기어를 동기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CVT는 기어가 없기 때문에 싱크로메시기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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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축거를 L(m), 최소 회전반경을 R(m), 킹핀과 바퀴 접지면과의 거리를 r(m)이라 할 때 조향각 α를 구하는 식은?

  1. sinα=L/(R-r)
  2. sinα=(L-r)/R
  3. sinα=(R-r)/L
  4. sinα=(L-R)/r
(정답률: 55%)
  • 축거의 회전반경은 R-r이므로, 이 반경에서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와 접하는 지점은 바퀴의 중심에서 r만큼 떨어진 곳이다. 이 지점에서 바퀴와 접하는 선분과 축거의 길이를 L이라고 하면, 이 선분은 바퀴의 반지름과 축거의 회전반경의 차이인 r만큼 떨어져 있으므로, 이 선분의 길이는 L-r이다.

    따라서, 이 선분과 축거의 회전반경 R이 이루는 각의 사인값이 sinα=L/(R-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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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TCS(Traction Control System)가 제어하는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1. 슬립제어
  2. 킥 업 제어
  3. 킥 다운 제어
  4. 히스테리시스 제어
(정답률: 69%)
  • TCS는 바퀴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하나 이상의 바퀴가 회전하지 않거나 회전 속도가 느려질 때, 해당 바퀴의 토크를 감소시켜 슬립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TCS가 제어하는 항목은 "슬립제어"입니다. "킥 업 제어"는 엔진의 갑작스러운 가속을 제어하는 기능이며, "킥 다운 제어"는 엔진의 갑작스러운 감속을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히스테리시스 제어"는 TCS와는 관련이 없는 제어 기능으로, 센서의 출력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때 제어를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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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TCS(Traction Control System)에서 트레이스 제어를 위해 컴퓨터(TCU)로 입력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차고센서
  2. 휠스피드 센서
  3. 조향 각속도 센서
  4. 액셀러레이터 페달 위치 센서
(정답률: 59%)
  • 차고센서는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 공간의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로, TCS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TCS에서 트레이스 제어를 위해 컴퓨터로 입력되는 항목은 "휠스피드 센서", "조향 각속도 센서", "액셀러레이터 페달 위치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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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회 주행 시 앞바퀴에서 발생하는 코너링 포스가 뒷바퀴보다 크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토크 스티어링 현상
  2. 언더 스티어링 현상
  3. 오버 스티어링 현상
  4. 리버스 스티어링 현상
(정답률: 69%)
  • 앞바퀴에서 발생하는 코너링 포스가 뒷바퀴보다 크게 되면, 차량이 회전할 때 앞바퀴가 더 많이 회전하게 되어 차량의 방향이 예상과 다르게 바뀌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오버 스티어링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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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이드슬립 테스터로 측정한 결과 왼쪽 바퀴가 안쪽으로 6mm, 오른쪽 바퀴가 바깥쪽으로 8mm 움직였다면 전체 미끄럼량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in 1mm
  2. out 1mm
  3. in 7mm
  4. out 7mm
(정답률: 68%)
  • 사이드슬립 테스터에서 왼쪽 바퀴가 안쪽으로 6mm 움직였고, 오른쪽 바퀴가 바깥쪽으로 8mm 움직였다는 것은 차량이 오른쪽으로 기울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체 미끄럼량은 오른쪽으로 1mm 미끄러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out 1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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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클러치페달을 밟았다가 천천히 놓을 때 페달이 심하게 떨리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플라이휠이 변형되었다.
  2. 클러치 압력판이 변형되었다.
  3. 플라이휠의 링기어가 마모되었다.
  4. 클러치 디스크 페이싱의 두께치가 있다.
(정답률: 61%)
  • 클러치페달을 밟았다가 천천히 놓을 때 페달이 심하게 떨리는 이유는 플라이휠의 링기어가 마모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클러치 디스크와의 맞물림이 불안정해져서 페달이 떨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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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세트의 유성기어 장치를 연이어 접속시키고 일체식 선기어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은?

  1. 라비뇨식
  2. 심프슨식
  3. 밴딕스식
  4. 평행축 기어방식
(정답률: 64%)
  • 이 방식은 심프슨식이라고 불리며, 이는 유성기어의 접촉면이 두 개의 아치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높은 효율과 정확한 위치 제어를 제공하며, 큰 토크 전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체식 선기어를 공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 및 유지보수가 간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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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저속 시미(shimmy)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앞 스프링이 절손되었다.
  2. 조향핸들의 유격이 작다.
  3. 로어암의 볼조인트가 마모되었다.
  4. 타이로드 엔드의 볼조인트가 마모되었다.
(정답률: 77%)
  • 조향핸들의 유격이 작다는 것은 핸들을 좌우로 움직였을 때 바퀴가 바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지연이 생기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바퀴의 움직임이 핸들의 움직임에 따라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저속 시미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조향핸들의 유격이 작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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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터는 동력 보조만 하므로 에너지 변환 손실이 적다.
  2.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구동장치의 변경 없이 활용 가능하다.
  3. 소프트방식은 일반 주행 시에는 모터 구동만을 이용한다.
  4. 하드 방식은 EV 주행 중 엔진 시동을 위해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59%)
  • "소프트방식은 일반 주행 시에는 모터 구동만을 이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소프트방식은 일반 주행 시에는 모터 구동만을 이용하여 에너지 변환 손실을 최소화하고, 엔진은 주로 발전기로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하드 방식과 달리 별도의 엔진 시동 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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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드럼식 브레이크와 비교한 디스크식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자기작동작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2. 냉각성능이 작아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3. 마찰 면적이 적어 패드의 압착력이 커야한다.
  4. 주행 시 반복 사용하여도 제동력 변화가 적다.
(정답률: 72%)
  • "냉각성능이 작아 제동성능이 향상된다."는 디스크식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닙니다. 디스크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서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제동하는데, 이 때 브레이크 디스크가 빠르게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 냉각성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스크식 브레이크는 냉각성능이 높아야 제동성능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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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급제동시 노스다운을 방지할 수 있다.
  2. 변속단에 따라 변속비를 제어할 수 있다.
  3.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4. 급선회 시 원심력에 의한 차체의 기울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68%)
  • "변속단에 따라 변속비를 제어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차량의 운전 상황에 따라 엔진과 변속기를 제어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변속단에 따라 변속비를 제어하는 것은 변속기 자체의 역할이며,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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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무단변속기(CVT)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토크 컨버터가 없다.
  2. 가속 성능이 우수하다.
  3. A/T 대비 연비가 우수하다.
  4. 변속단이 없어서 변속 충격이 거의 없다.
(정답률: 70%)
  • "토크 컨버터가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맞는 것이다. CVT는 토크 컨버터 대신 벨트나 체인 등의 전달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토크 컨버터가 없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가속 성능과 연비가 우수하며 변속 충격이 거의 없는 이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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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그림은 자동차의 뒤차축이다. 스프링 아래 질량의 진동중에서 X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진동은?

  1. 휠 트램프
  2. 휠 홈
  3. 와인드 업
  4. 롤링
(정답률: 67%)
  • 정답은 "휠 트램프"이다. 이유는 스프링 아래 질량의 진동 중에서 X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진동은 휠 트램프 현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휠 트램프란, 자동차의 바퀴가 불균형하게 회전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바퀴의 중심축과 회전축이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한다. 이 때 바퀴가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인 휠 홈에서 발생하는 충격이 자동차의 뒤차축으로 전달되어 진동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휠 트램프"가 정답이다. "와인드 업"은 탄성 에너지가 축적되는 현상, "롤링"은 바퀴가 지면을 구르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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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공기 브레이크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베이퍼록이 발생되지 않는다.
  2. 유압으로 제동력을 조절한다.
  3. 기관의 출력이 일부 사용된다.
  4. 압축공기의 압력을 높이면 더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6%)
  • "압축공기의 압력을 높이면 더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공기 브레이크의 특징으로 틀린 것입니다. 공기 브레이크는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유압으로 제동력을 조절합니다. 이는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기 브레이크는 베이퍼록이 발생되지 않는 것과 기관의 출력이 일부 사용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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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BS(Anti-lock Brake System)에 대한 두 정비사의 의견 중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정비사 KIM만 옳다.
  2. 정비사 LEE만 옳다.
  3. 두 정비사 모두 옳다.
  4. 두 정비사 모두 틀리다.
(정답률: 73%)
  • 정비사 KIM만 옳다. ABS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ABS가 작동하면 브레이크 페달이 떨리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반면에 정비사 LEE의 의견은 잘못된 것이다. ABS가 작동하지 않으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잠길 가능성이 높아져 차량의 안전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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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관의 축출력은 5000rpm에서 75kW이고, 구동륜에서 측정한 구동출력이 64kW이면 동력전달장치의 총 효율은 약 몇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5.3
  2. 58.8
  3. 85.3
  4. 117.8
(정답률: 53%)
  • 동력전달장치의 총 효율은 구동출력/축출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64kW/75kW = 0.853 또는 85.3%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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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종감속기어에서 종감속비를 구하는 공식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링기어
  2. 스크루기어
  3. 스퍼기어
  4. 래크기어
(정답률: 88%)
  • 종감속기어는 입력축과 출력축이 직각으로 만나는 기어로, 종감속비는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수 비율을 나타낸다. 링기어는 입력축과 출력축이 직각으로 만나는 경우에 사용되며,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수 비율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종감속비를 구하는 공식에서 링기어가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링기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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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휴대용 진공펌프 시험기로 점검할 수 있는 항목과 관계없는 것은?

  1. 서모밸브 점검
  2. EGR밸브 점검
  3. 라디에이터 캡 점검
  4. 브레이크 하이드로 백 점검
(정답률: 67%)
  • 휴대용 진공펌프 시험기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고 누설 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데, 라디에이터 캡은 엔진 냉각수를 유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진공펌프 시험기로 점검할 수 있는 항목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정답이 "라디에이터 캡 점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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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에어백 시스템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충돌이 생기면 무조건 전개되어야 한다.
  2. 프리텐셔너는 운전석 에어백이 전개된 후에 작동한다.
  3. 에어백 경고등이 계기판에 들어와도 조수석 에어백은 작동된다.
  4. 에어백이 전개 되려면 충돌감지 센서의 신호가 입력되어야 한다.
(정답률: 82%)
  • 에어백은 충돌감지 센서의 신호가 입력되어야만 작동되기 때문에 "에어백이 전개 되려면 충돌감지 센서의 신호가 입력되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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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기동전동기의 풀인(pull-in)시험을 시행할 때 필요한 단자의 연결로 옳은 것은?

  1. 배터리 (+)는 ST단자에 배터리 (-)는 M단자에 연결한다.
  2. 배터리 (+)는 ST단자에 배터리 (-)는 B단자에 연결한다.
  3. 배터리 (+)는 B단자에 배터리 (-)는 M단자에 연결한다.
  4. 배터리 (+)는 B단자에 배터리 (-)는 ST단자에 연결한다.
(정답률: 54%)
  • 기동전동기의 풀인시험은 전동기의 작동을 시작하는 최소 전압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동기의 ST (Start) 단자와 M (Main) 단자를 연결해야 한다. 배터리의 (+) 극은 ST 단자에 연결하고 (-) 극은 M 단자에 연결해야 전동기가 작동하기 시작할 때의 전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배터리 (+)는 ST단자에 배터리 (-)는 M단자에 연결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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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기전력이 2V이고 0.2Ω의 저항 5개가 병렬로 접속되었을 때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5%)
  •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전체 전압을 전체 저항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 = 전압 / 저항

    전체 전압은 2V이고, 전체 저항은 0.2Ω / 5 = 0.04Ω입니다. 따라서,

    전류 = 2V / 0.04Ω = 50A

    이것은 전체 전류이므로,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50A / 5 = 10A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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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자동차 정기검사의 등화장치검사기준에서 전조등의 광도측정 기준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25
  2. 35
  3. 45
  4. 60
(정답률: 60%)
  • 전조등의 광도측정 기준은 빛의 세기를 뜻하는 룩스(lux) 단위로 측정한다. 이 기준에서 등화장치검사기준에서 전조등의 광도측정 기준은 25룩스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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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0.2μF와 0.3μF의 축전기를 병렬로 하여 12V의 전압을 가하면 축전기에 저장되는 전하량은?

  1. 1.2μC
  2. 6μC
  3. 7.2μC
  4. 14.4μC
(정답률: 56%)
  • 병렬로 연결된 축전기의 전압은 동일하게 유지되므로, 각 축전기에 저장되는 전하량은 전하량 = 용량 × 전압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첫 번째 축전기의 전하량 = 0.2μF × 12V = 2.4μC
    두 번째 축전기의 전하량 = 0.3μF × 12V = 3.6μC

    따라서, 두 축전기의 전하량을 합산하면 전하량 = 2.4μC + 3.6μC = 6μC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μ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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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전극의 틈새모양, 극성
  2. 혼합가스의 온도, 압력
  3. 흡입공기의 습도와 온도
  4. 파워트랜지스터의 위치
(정답률: 75%)
  •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은 전극의 틈새모양과 극성, 혼합가스의 온도와 압력, 흡입공기의 습도와 온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파워트랜지스터의 위치는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파워트랜지스터가 점화플러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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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구의 용량이 정상일 때 전원 내부로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1. 2.14
  2. 4.13
  3. 6.65
  4. 13.32
(정답률: 42%)
  • 전구의 용량이 정상이므로, 전구의 저항은 220V / 60W = 3.67Ω 이다.
    따라서, 전류는 I = V / R = 220V / 3.67Ω = 59.9A 이다.
    하지만, 전류는 전선을 통해 흐르기 때문에 전선의 저항도 고려해야 한다.
    전선의 저항은 0.5Ω 이므로, 전류는 I = V / (R전구 + R전선) = 220V / (3.67Ω + 0.5Ω) = 4.13A 이다.
    따라서, 정답은 "4.1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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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자동차 정기검사의 계기장치검사기준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 15, ㉡ 5
  2. ㉠ 15, ㉡ 10
  3. ㉠ 25, ㉡ 5
  4. ㉠ 25, ㉡ 10
(정답률: 47%)
  • 자동차 정기검사에서 계기장치검사는 속도계, 주행거리계, 연료계 등의 계기장치가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이때, 속도계의 오차는 최대 ±10%까지 허용되며, 주행거리계와 연료계의 오차는 최대 ±5%까지 허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 25, ㉡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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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계와 자력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계란 자력선이 존재하는 영역이다.
  2. 자속은 자력선 다발을 의미하며 단위로는 Wb/m2를 사용한다.
  3. 자계강도는 단위 자기량을 가지는 물체에 작용하는 자기력의 크기를 나타낸다.
  4. 자기유도는 자석이 아닌 물체가 자계 내에서 자기력의 영향을 받아 자석을 띠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자속은 자력선 다발을 의미하며 단위로는 Wb/m2를 사용한다."가 아니다. 자속은 자력선이 단위 면적당 흐르는 자기장의 양을 의미하며, 단위로는 T (테슬라)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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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MF(Maintenance Free) 배터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자기방전률이 높다.
  2. 전해액의 증발량이 감소되었다.
  3. 무보수(무정비) 배터리라고도 한다.
  4. 산소와 수소가스를 증류수로 환원시킬 수 있는 촉매 마개를 사용한다.
(정답률: 69%)
  • "자기방전률이 높다."는 MF 배터리의 특징이 아니라 단점이다. MF 배터리는 전해액의 증발량이 감소되어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고, 무보수(무정비) 배터리라고도 불리며, 산소와 수소가스를 증류수로 환원시킬 수 있는 촉매 마개를 사용한다. 하지만 자기방전률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전력이 소모되어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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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자제어 점화장치의 작동 순서로 옳은 것은?

  1. 각종 센서 → ECU → 파워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2. ECU → 각종 센서 → 파워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3. 파워트랜지스터 → 각종 센서 → ECU → 점화코일
  4. 각종 센서 → 파워트랜지스터 → ECU → 점화코일
(정답률: 74%)
  • 정답은 "각종 센서 → ECU → 파워트랜지스터 → 점화코일"입니다.

    먼저 각종 센서는 엔진의 상태를 감지하고 그 정보를 ECU에 전달합니다. ECU는 이 정보를 분석하여 적절한 점화 타이밍과 연료 공급량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이 계산된 정보를 파워트랜지스터에 전달하여 점화코일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파워트랜지스터는 전기를 적절한 시점에 점화코일로 전달하여 연료를 불태우고 엔진을 가동시킵니다. 따라서 각종 센서 → ECU → 파워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순서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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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점화 2차 파형에서 감쇠 진동 구간이 없을 경우 고장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점화코일 불량
  2. 점화코일의 극성 불량
  3. 점화 케이블의 절연 상태 불량
  4. 스파크플러그의 에어 갭 불량
(정답률: 57%)
  • 점화 2차 파형에서 감쇠 진동 구간이 없다는 것은, 점화코일에서 생성된 전기 신호가 스파크플러그로 전달되지 않고, 직접 점화케이블을 통해 분배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점화코일 불량으로 인해 전기 신호가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코일 불량"이 고장 원인으로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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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릴레이 내부에 다이오드 또는 저항이 장착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역방향 전류 차단으로 릴레이 점검 보호
  2. 역방향 전류 차단으로 릴레이 코일 보호
  3. 릴레이 접속 시 발생하는 스파크로부터 전장품 보호
  4. 릴레이 차단 시 코일에서 발생하는 서지전압으로부터 제어모듈 보호
(정답률: 62%)
  • 릴레이 차단 시 코일에서 발생하는 서지전압은 제어모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이오드나 저항을 장착하는 것이 옳다. 이는 제어모듈의 보호를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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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교류발전기 불량 시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틀린 것은?

  1. 다이오드 불량 점검
  2. 로터 코일 절연 점검
  3. 홀드인 코일 단선 점검
  4. 스테이터 코일 단선 점검
(정답률: 58%)
  • 홀드인 코일은 교류발전기의 전원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단선이 되면 전원이 유지되지 않아 교류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홀드인 코일 단선 점검은 교류발전기 불량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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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동차의 에어컨 중 냉방효과가 저하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기 작동시간이 짧을 때
  2. 냉매량이 규정보다 부족할 때
  3. 냉매주입 시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4. 실내 공기순환이 내기로 되어 있을 때
(정답률: 79%)
  • 실내 공기순환이 내기로 되어 있을 때는 차량 내부의 공기가 계속해서 순환되어 새로운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냉방 효과가 저하됩니다. 즉, 실내 공기순환을 외기로 바꾸어 주어야 냉방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내 공기순환이 내기로 되어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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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차의 전조등에 사용되는 전조등 전구에 대한 설명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1. 네온
  2. 할로겐
  3. 필라멘트
  4. LED
(정답률: 79%)
  • 전조등 전구에 사용되는 것은 주로 할로겐 전구입니다. 이는 높은 밝기와 오랜 수명, 그리고 저렴한 가격 등의 이유로 인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네온은 전조등 전구로 사용되지 않으며, 필라멘트와 LED는 일부 차량에서 사용되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할로겐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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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배터리의 과충전 현상이 발생되는 주된 원인은?

  1. 배터리 단자의 부식
  2. 전압 조정기의 작동 불량
  3. 발전기 구동벨트 장력의 느슨함
  4. 발전기 커넥터의 단선 및 접촉 불량
(정답률: 73%)
  • 전압 조정기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전압 조정기가 작동 불량이라면,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이 과도하게 배터리에 충전되어 배터리가 과충전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 조정기의 작동 불량은 배터리의 과충전 현상이 발생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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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차량으로부터 탈거된 에어백 모듈이 외부전원으로 인해 폭발(전개)되는 것을 방지하는 구성품은?

  1. 클럭 스프링
  2. 단락 바
  3. 방폭 콘덴서
  4. 인플레이터
(정답률: 72%)
  • 에어백 모듈은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작동하는데, 이때 외부 전원이 모듈 내부로 유입되면 모듈이 폭발(전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백 모듈과 외부 전원 사이에 단락 바를 설치하여 외부 전원이 모듈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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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차에 적용된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외부 수신기
  2. 안테나 코일
  3. 트랜스 폰더 키
  4. 이모빌라이저 컨트롤 유닛
(정답률: 55%)
  • 외부 수신기는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안테나 코일, 트랜스 폰더 키, 이모빌라이저 컨트롤 유닛으로 구성되며, 외부 수신기는 이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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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배터리 전해액의 온도(1℃) 변화에 따른 비중의 변화량은? (단, 표준온도는 20℃이다)

  1. 0.0003
  2. 0.0005
  3. 0.0007
  4. 0.0009
(정답률: 67%)
  • 배터리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며, 일반적으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비중이 증가한다. 이는 배터리 전해액의 화학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터리 전해액의 온도가 1℃ 낮아질 경우 비중은 0.0007 만큼 증가한다. 이는 표준온도인 20℃에서부터 1℃ 낮아진 경우를 가정한 것이며, 다른 온도에서의 변화량은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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