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20-08-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주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주조성이 양호하다.
  2. 기계가공이 어렵다.
  3. 내마멸성이 우수하다.
  4. 압축강도가 크다.
(정답률: 74%)
  • "기계가공이 어렵다"는 주철의 특징이 아니다. 주철은 기계가공이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오히려 주철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유는 주철은 탄소 함량이 높아서 경도가 높기 때문에 기계가공이 어렵다. 따라서, 주철을 가공하려면 고온에서 가공하는 등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마찰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원통 마찰차
  2. 에반스식 마찰차
  3. 트리플식 마찰차
  4. 원뿔 마찰차
(정답률: 53%)
  • 트리플식 마찰차는 존재하지 않는 마찰차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원통 마찰차는 원통 모양의 두 개의 기어가 서로 마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고, 에반스식 마찰차는 원통 모양이 아닌 기어가 서로 마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원뿔 마찰차는 원뿔 모양의 두 개의 기어가 서로 마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아도 물체가 진동을 일으키는 것은?

  1. 고유진동
  2. 공진
  3. 좌굴
  4. 극관성 모멘트
(정답률: 76%)
  • 고유진동은 물체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진동 주파수로,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아도 일어납니다. 이는 물체의 구조와 물성에 의해 결정되며, 고유진동 주파수에 맞춰서 물체가 진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단동 피스톤 펌프에서 실린더 직경 20cm, 행정 20cm, 회전수 80rpm, 체적효율 90% 이면 토출유량(m3/min)은?

  1. 0.261
  2. 0.271
  3. 0.452
  4. 0.502
(정답률: 40%)
  • 토출유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출유량 = (회전수 × 실린더 행정 × 실린더 직경2 × π / 4) × 체적효율 / 60

    여기서, 실린더 직경과 행정은 모두 cm 단위이므로, 계산 결과는 m3/min 단위가 됩니다. 따라서, 계산식에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토출유량 = (80 × 20 × 202 × π / 4) × 0.9 / 60
    = 0.452 m3/min

    따라서, 정답은 "0.452"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비틀림 모멘트 T(kgf·cm), 회전수 N(rpm), 전달마력 H(kW)일 때 비틀림 모멘트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48%)
  • 비틀림 모멘트 T와 회전수 N은 전달마력 H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T = (H × 9.55) ÷ N

    여기서 9.55는 단위 변환 상수로, kW와 hp 간의 변환에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줄(file) 작업에서 줄눈의 크기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중목
  2. 단목
  3. 세목
  4. 황목
(정답률: 49%)
  • 단목은 줄눈의 크기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나무의 종류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다. 따라서 단목은 줄(file) 작업에서 줄눈의 크기에 의한 분류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재료가 반복하중을 받는 경우 안전율을 구하는식은?

  1. 허용응력/크리프한도
  2. 피로한도/허용응력
  3. 허용응력/최대응력
  4. 최대응력/허용응력
(정답률: 57%)
  • 재료가 반복하중을 받는 경우, 피로파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율을 구할 때는 피로한도와 허용응력을 이용한다. 피로한도는 재료가 얼마나 많은 반복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허용응력은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안전율을 구하는 식은 피로한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한다. 이렇게 구한 값이 1보다 크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피로한도/허용응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축 방향의 압축력이나 인장력을 받을 때 사용하거나 2개의 축을 연결하는 것은?

  1. 키(key)
  2. 코터(cotter)
  3. 핀(pin)
  4. 리벳(rivet)
(정답률: 62%)
  • 코터는 축 방향의 압축력이나 인장력을 받을 때 사용하거나 2개의 축을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코터는 일종의 핀으로, 구멍을 뚫은 두 개의 부품을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 코터는 부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코터가 축 방향의 압축력이나 인장력을 받을 때 사용되거나 2개의 축을 연결하는 것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원심펌프에서 양정이 20m, 송출량은 3m3/min일 때, 축동력 1000kW를 필요로 하는 펌프의 효율(%)은? (단, 유체의 비중량은 920N/m3이다.)

  1. 65
  2. 75
  3. 82
  4. 92
(정답률: 29%)
  • 펌프의 효율은 유용한 축동력(즉, 유체를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축동력)과 공급된 축동력(즉, 전기적인 축동력)의 비율로 정의된다. 따라서, 효율을 계산하려면 먼저 유용한 축동력을 계산해야 한다.

    유용한 축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유용한 축동력 = (유체의 비중량) x (송출량) x (양정) x (중력가속도)

    여기서, 유체의 비중량은 920 N/m^3이고, 송출량은 3 m^3/min이며, 양정은 20 m이다. 중력가속도는 보통 9.81 m/s^2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유용한 축동력은 다음과 같다.

    유용한 축동력 = (920 N/m^3) x (3 m^3/min) x (20 m) x (9.81 m/s^2) = 5,390,160 Nm/s

    다음으로, 공급된 축동력은 문제에서 주어진 값인 1000 kW이다. 하지만, 이 값을 Nm/s로 변환해야 한다. 1 kW는 1000 J/s이므로, 1000 kW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공급된 축동력 = (1000 kW) x (1000 J/s/kW) = 1,000,000 Nm/s

    따라서, 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효율 = (유용한 축동력 / 공급된 축동력) x 100%

    효율 = (5,390,160 Nm/s / 1,000,000 Nm/s) x 100% = 539.016%

    하지만, 효율은 항상 100%를 넘을 수 없으므로, 이 값을 100%로 제한한다. 따라서, 효율은 다음과 같다.

    효율 = 100%

    따라서, 정답은 "92"가 아니라 "1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금속의 소성가공에서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기준은?

  1. 변태 온도
  2. 재결정 온도
  3. 불림 온도
  4. 담금질 온도
(정답률: 68%)
  •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기준은 재결정 온도입니다. 재결정 온도란 금속이 가지고 있는 결정 구조가 열에 의해 파괴되고 새로운 결정 구조가 형성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 온도 이하에서는 금속이 더 딱딱하고 강하며, 이상에서는 더 부드러워지고 가공이 용이해집니다. 따라서 재결정 온도 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열간가공, 이상에서 가공하는 것을 냉간가공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재료단면에 대한 단면2차모멘트를 I, 단면1차모멘트를 Q, 전단력을 F, 폭을 B 라 할 때 임의의 위치에서의 수평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56%)
  • 임의의 위치에서의 수평전단응력은 전단력을 단면2차모멘트로 나눈 값에 위치에 따른 보정항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이 식이 전단력을 단면2차모멘트로 나눈 값에 위치에 따른 보정항을 더한 것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주물형상이 크고 소량의 주조품을 요구할 때 사용하며 중요부분의 골격만을 만드는 목형은?

  1. 코어형
  2. 부분형
  3. 매치 플레이트형
  4. 골격형
(정답률: 69%)
  • 골격형은 큰 주물형상을 만들 때 중요한 부분의 골격만을 만드는 목형입니다. 따라서 소량의 주조품을 요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코어형은 내부에 코어를 넣어 중공 부분을 만드는 목형, 부분형은 주물형상의 일부분만을 만드는 목형, 매치 플레이트형은 여러 개의 목형을 조합하여 큰 주물형상을 만드는 목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식물 탄닌-태닝 처리한 가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드러운 가죽을 얻을 수 있다.
  2. 단단하고 쉽게 펴지지 않는다.
  3. 색상은 주로 다갈색이다.
  4. 공업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정답률: 60%)
  • 단단하고 쉽게 펴지지 않는다는 것이 틀린 설명이다. 식물 탄닌-태닝 처리한 가죽은 부드러우면서도 내구성이 높은 가죽으로, 펴지기 쉽고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탄닌이 가죽의 섬유를 굳게 결합시키면서도 유연성을 유지시키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비중 약 2.7에 가볍고 전연성이 우수하며 전기 및 열의 양도체로 내식성이 우수한 것은?

  1. 구리
  2. 망간
  3. 니켈
  4. 알루미늄
(정답률: 66%)
  • 알루미늄은 비중이 가볍고 전연성이 우수하여 전기 및 열의 양도체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내식성이 우수하여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산화되어도 표면에 산화물 층이 형성되어 내식성이 더욱 향상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은 비중이 가벼우면서도 내식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어느 위치에서나 유입 질량과 유출 질량이 같으므로 일정한 관내에 축적된 질량은 유속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원리는?

  1. 연속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베르누이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46%)
  • 연속의 원리는 유체가 일정한 단면적을 가진 관내를 흐르는 경우, 유입 질량과 유출 질량이 같아서 유체의 축적된 질량이 일정하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유속에 관계없이 적용되며, 유체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연속의 원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체결용 기계요소인 코터의 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단, W : 인장하중(kgf), b : 코터의 너비(mm), h : 코터의 높이(mm), d : 코터의 직경(mm)이다.)

(정답률: 42%)
  • 코터의 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τ = (Wb)/(2h*d) 이다. 이 식에서 분자인 Wb는 인장하중과 코터의 너비를 곱한 값이고, 분모인 2h*d는 코터의 단면적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분자가 분모보다 크면 전단응력이 증가하게 된다. 그래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양단지지 겹판 스프링에서 처짐을 구하는 식은? (단, W : 하중, n : 판수, h : 판 두께, b : 판의 폭, E : 세로탄성계수, l : 스팬이다.)

(정답률: 47%)
  • 양단지지 겹판 스프링에서 처짐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δ = (5Wl^4)/(384Ebh^3n)

    이 식에서 분모에 h^3이 있기 때문에 판의 두께가 증가하면 처짐이 감소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판의 두께가 가장 두꺼운 ""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축의 강도를 가장 약화시키는 키(key)는?

  1. 성크 키
  2. 새들 키
  3. 플랫 키
  4. 원뿔 키
(정답률: 52%)
  • 성크 키는 축의 강도를 가장 약화시키는 키입니다. 이는 성크 키가 축의 중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축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토크(Torque)가 작아지기 때문에 축의 강도가 약화됩니다. 따라서 성크 키는 축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키 중에서 가장 약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선반작업 시 지름 60mm의 환봉을 절삭하는데 필요한 회전수(rpm)는? (단, 절삭속도는 50m/min이다.)

  1. 1065
  2. 830
  3. 530
  4. 265
(정답률: 33%)
  • 절삭속도 = 회전수 × π × 지름
    따라서, 회전수 = 절삭속도 ÷ (π × 지름)
    = 50 ÷ (π × 0.06)
    ≈ 265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265"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피복아크 용접에서 용입 불량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용접 속도가 느릴 때
  2. 용접 전류가 약할 때
  3. 용접봉 선택이 불량할 때
  4. 이음 설계에 결함이 있을 때
(정답률: 57%)
  • 용접 속도가 느릴 때는 용접 부위가 과열되어 용접봉과 기본 금속 간의 결합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용입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용접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엔진

21. 디젤엔진에서 경유의 착화성과 관련하여 세탄 60cc, α-메틸나프탈린 40cc를 혼합하면 세탄가(%)는?

  1. 70
  2. 60
  3. 50
  4. 40
(정답률: 65%)
  • 세탄가란 연료가 착화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을수록 착화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세탄 60cc, α-메틸나프탈린 40cc를 혼합하여 경유의 착화성을 구하는 문제이다.

    세탄 60cc와 α-메틸나프탈린 40cc를 혼합하면, 세탄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세탄 60cc의 세탄가 × 60) + (α-메틸나프탈린 40cc의 세탄가 × 40) ÷ (60 + 40)

    = (100 × 60) + (0 × 40) ÷ 100

    = 60

    따라서, 세탄 60cc와 α-메틸나프탈린 40cc를 혼합하면 경유의 세탄가는 60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엔진이 과냉 되었을 때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응결로 연소가 불량
  2. 연료가 쉽게 기화하지 못함
  3. 조기 점화 또는 노크가 발생
  4. 엔진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 시동할 때 회전 저항이 커짐
(정답률: 63%)
  • 엔진이 과냉 되면, 연료의 응결로 연소가 불량하거나 연료가 쉽게 기화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 시동할 때 회전 저항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기 점화 또는 노크가 발생하는 것은 과냉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것입니다. 조기 점화는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불꽃이 발생하기 전에 발생하는 것이고, 노크는 연소가 너무 빨라서 폭발하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디젤기관에서 착화지연기간이 1/1000초, 착화 후 최고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1/1000초일 때, 2000rpm으로 운전되는 기관의 착화 시기는? (단, 최고 폭발압력은 상사점 후 12°이다.)

  1. 상사점 전 32°
  2. 상사점 전 36°
  3. 상사점 전 12°
  4. 상사점 전 24°
(정답률: 57%)
  • 착화지연기간과 착화 후 최고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각각 1/1000초이므로, 총 시간은 2/1000초이다. 이때 2000rpm으로 운전되는 디젤기관의 한 싸이클당 시간은 1/150초이다. 따라서, 한 싸이클당 착화가 일어나는 시간은 1/150 - 2/1000 = 1/250초이다.

    상사점이란, 피스톤이 상단에서 최대 압력을 가하는 위치를 말한다. 디젤기관에서는 상사점 전에 연료가 주입되어 압축되고, 상사점에서 착화되어 폭발하게 된다. 최고 폭발압력이 상사점 후 12°이므로, 착화가 일어나는 시점은 상사점 전 12°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상사점 전 1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기본적인 연료분사시기와 점화시기를 결정하는 주요 센서는?

  1. 크랭크축 위치센서(Crankshaft Position Sensor)
  2. 냉각 수온 센서(Water Temperature Sensor)
  3. 공전 스위치 센서(Idle Switch Sensor)
  4. 산소 센서(O2 Sensor)
(정답률: 70%)
  • 크랭크축 위치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분사시기와 점화시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센서는 크랭크축에 부착되어 회전하는 크랭크축의 위치를 감지하고, 이 정보를 엔진 제어 컴퓨터에 전달하여 적절한 연료분사와 점화를 수행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위치센서는 가솔린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 및 정밀검사의 검사항목으로 틀린 것은?

  1. 휘발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 :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공기과잉률
  2. 휘발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3. 경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 : 매연
  4. 경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 매연, 엔진최대출력검사, 공기과잉률
(정답률: 53%)
  • 정답은 "경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 매연, 엔진최대출력검사, 공기과잉률"입니다.

    휘발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공기과잉률을 검사하며, 정밀검사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을 검사합니다.

    경유 자동차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는 매연을 검사하며, 정밀검사는 매연, 엔진최대출력검사, 공기과잉률을 검사합니다.

    즉, 경유 자동차의 정밀검사에서는 휘발유 자동차와는 달리 질소산화물 대신 엔진최대출력검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크랭크축 재질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마그네슘 - 구리강
  2. 크롬 - 몰리브덴강
  3. 니켈 - 크롬강
  4. 고탄소강
(정답률: 61%)
  • 마그네슘은 경량화에 적합한 재질이지만, 강도가 낮아서 크랭크축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구리강은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나지만, 강도가 낮아서 크랭크축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마그네슘 - 구리강"은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크랭크축 재질로 사용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밸브 오버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ㆍ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이다.
  2. 공회전 운전 영역에서는 밸브 오버랩을 최소화 한다.
  3. 밸브 오버랩을 통한 내부 EGR 제어가 가능하다.
  4. 밸브 오버랩은 상사점과 하사점 부근에서 발생한다.
(정답률: 52%)
  • 밸브 오버랩은 상사점과 하사점 부근에서 발생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밸브 오버랩은 상사점과 하사점이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흡ㆍ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에서 발생한다. 공회전 운전 영역에서는 밸브 오버랩을 최소화하여 연료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밸브 오버랩을 통해 내부 EGR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냉각계통의 수온 조절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펠릿형은 냉각수 온도가 60℃ 이하에서 최대로 열려 냉각수 순환을 잘되게 한다.
  2. 수온 조절기는 엔진의 온도를 알맞게 유지한다.
  3. 펠릿형은 왁스와 합성고무를 봉입한 형식이다.
  4. 수온 조절기는 벨로즈형과 펠릿형이 있다.
(정답률: 65%)
  • "펠릿형은 왁스와 합성고무를 봉입한 형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펠릿형은 냉각수 온도에 따라 팽창하는 압축성 물질인 펠릿을 사용하여 냉각수 순환을 조절하는 방식의 수온 조절기입니다. 냉각수 온도가 60℃ 이하일 때, 펠릿이 최대로 팽창하여 열림 상태가 되어 냉각수 순환을 잘하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의 온도를 알맞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벨로즈형은 펠릿 대신 압력을 이용하여 냉각수 순환을 조절하는 방식의 수온 조절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솔레노이드 인젝터 열림(분사 개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를 지속적으로 가한 상태이다.
  2. 공급된 연료는 계속 인젝터 내부로 유입된다.
  3. 노즐 니들을 위에서 누르는 압력은 점차 낮아진다.
  4. 인젝터 아랫부분의 제어 플런저가 내려가면서 분사가 개시된다.
(정답률: 42%)
  • "인젝터 아랫부분의 제어 플런저가 내려가면서 분사가 개시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인가되면, 코일 내부의 전자기장이 변화하여 플런저를 끌어당기고, 이로 인해 노즐 니들이 열리면서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인젝터 아랫부분의 제어 플런저가 내려가는 것은 분사가 이미 개시된 후의 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LPG 연료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기 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2. 노킹이 일어나지 않아 기관이 정숙하다.
  3. 퍼컬레이션으로 인해 연소 효율이 증가한다.
  4. 기관 오일을 더럽히지 않으며 기관의 수명이 길다.
(정답률: 62%)
  • 퍼컬레이션은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될 때 공기와 연료가 미세한 입자로 섞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더욱 잘 혼합되어 연소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퍼컬레이션으로 인해 연소 효율이 증가한다."는 장점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제어방식에 의한 분류 중 흡기압력 검출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1. K - Jetronic
  2. L - Jetronic
  3. D - Jetronic
  4. Mono - Jetronic
(정답률: 57%)
  • D-Jetronic은 전자식 연료분사 시스템 중 하나로, 흡기압력을 검출하여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고도가 변할 때마다 연료분사량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비와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K-Jetronic은 기계식 연료분사 시스템, L-Jetronic은 전자식 연료분사 시스템이지만 공기유량을 검출하여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Mono-Jetronic은 싱글 포인트 연료분사 시스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내연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한 결과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0%,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0%였다. 기계 효율이 85%라면 정미 열효율(%)은?

  1. 28
  2. 30
  3. 32
  4. 34
(정답률: 3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흡입 공기량 계측 방식으로 틀린 것은?

  1. 베인식
  2. 열막식
  3. 칼만 와류식
  4. 피드백 제어식
(정답률: 60%)
  • 피드백 제어식은 흡입 공기량을 직접 계측하는 방식이 아니라, 엔진 내부의 다른 센서들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계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량을 직접 계측하는 베인식, 열막식, 칼만 와류식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전자제어엔진에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와 기본 구조 및 출력 특성이 가장 유사한 것은?

  1. 크랭크 각 센서
  2. 모터 포지션 센서
  3.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
  4. 흡입 다기관 절대 압력 센서
(정답률: 61%)
  •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와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가속도와 연관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구조와 출력 특성이 유사합니다. 둘 다 엔진의 가속도를 측정하여 제어 시스템에 전달하고, 출력 신호는 가속도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기관의 점화순서가 1-6-2-5-8-3-7-4인 8기통 기관에서 5번 기통이 압축 초에 있을 때 8번 기통은 무슨 행정과 가장 가까운가?

  1. 폭발 초
  2. 흡입 중
  3. 배기 말
  4. 압축 중
(정답률: 48%)
  • 8번 기통은 3번 기통과 짝을 이루어 작동하므로, 3번 기통이 압축 중일 때 8번 기통은 흡입 중이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 중"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자동차관리법상 저속전기자동차의 최고속도(km/h) 기준은? (단, 차량 총중량이 1361kg을 초과하지 않는다.)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54%)
  • 자동차관리법상 저속전기자동차의 최고속도는 60km/h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성과 도로 안전을 고려한 것입니다. 또한, 차량 총중량이 1361kg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만 해당되며, 이는 차량의 무게가 일정 이상이 되면 높은 속도로 주행할 경우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전기자동차의 최고속도는 60km/h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연료 여과기의 오버플로 밸브의 역할로 틀린 것은?

  1. 공급 펌프의 소음 발생을 억제한다.
  2. 운전 중 연료에 공기를 투입한다.
  3. 분사펌프의 엘리먼트 각 부분을 보호한다.
  4. 공급 펌프와 분사 펌프 내의 연료 균형을 유지한다.
(정답률: 60%)
  • 운전 중 연료에 공기를 투입하는 것은 오버플로 밸브의 역할이 아니라 잘못된 기능입니다. 오버플로 밸브는 공급 펌프의 소음 발생을 억제하고 분사펌프의 엘리먼트 각 부분을 보호하며 공급 펌프와 분사 펌프 내의 연료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윤활장치에서 오일 여과기의 여과방식이 아닌 것은?

  1. 비산식
  2. 전류식
  3. 분류식
  4. 샨트식
(정답률: 47%)
  • 비산식은 오일을 여과하는 것이 아니라 오일 안에 떠있는 불순물을 분리하여 제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여과방식이 아니다. 비산식은 오일과 불순물의 밀도 차이를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식으로, 오일과 불순물이 섞여 있는 상태에서 회전하는 원반 안에 불순물이 모이게 되고, 이를 수거하여 제거하는 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가솔린 연료 200cc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한 공기량(kg)은 약 얼마인가? (단,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는 15:1, 가솔린의 비중은 0.73이다.)

  1. 2.19
  2. 5.19
  3. 8.19
  4. 11.19
(정답률: 43%)
  • 가솔린 1kg에 대해 공기 15kg이 필요하므로, 가솔린 0.2kg에 대해 공기 3kg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솔린 0.2kg과 공기 3kg의 총 질량은 3.2kg이 된다. 가솔린의 비중이 0.73이므로, 가솔린 0.2kg의 부피는 0.2/0.73 = 0.274kg이 된다. 따라서, 가솔린 0.2kg과 공기 3kg의 총 부피는 3.274kg이 된다. 따라서, 가솔린 연료 200cc에 대해 필요한 공기량은 3.274 x 200/1000 = 0.6548kg이 된다. 이를 반올림하면 0.65kg이 되고,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7k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7 x 3 = 2.1kg이 되는데, 이를 보기에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면 2.19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연료분사장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응답성 향상
  2. 냉간 시동성 저하
  3. 연료소비율 향상
  4. 유해 배출가스 감소
(정답률: 65%)
  •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연료분사장치의 특징 중 "냉간 시동성 저하"가 틀린 것이다. 이는 전자제어 시스템이 냉간 상태에서도 적절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하기 때문에 냉간 시동성이 향상되는 것이다. 따라서, "냉간 시동성 저하"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자동차섀시

41. 제동 시 슬립률(λ)을 구하는 공식은? (단, 자동차의 주행 속도는 V, 바퀴의 회전 속도는 Vw이다.)

(정답률: 56%)
  • 제동 시 슬립률(λ)을 구하는 공식은 λ = (Vw - V) / Vw 이다. 이 공식에서 분자는 바퀴의 회전 속도와 주행 속도의 차이를 나타내고, 분모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나타낸다. 슬립률은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값으로, 슬립률이 높을수록 마찰력이 낮아져서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슬립률이 낮을수록 브레이크 효과가 높아지므로, 슬립률이 0에 가까울수록 좋다. 이를 위해서는 바퀴의 회전 속도와 주행 속도가 서로 일치해야 하므로,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슬립률이 최소화되도록 주행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브레이크장치의 프로포셔닝 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바퀴의 회전속도에 따라 제동시간을 조절한다.
  2. 바깥 바퀴의 제동력을 높여서 코너링 포스를 줄인다.
  3. 급제동 시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먼저 제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4. 선회 시 조향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앞바퀴의 제동력을 높여준다.
(정답률: 59%)
  • 브레이크장치의 프로포셔닝 밸브는 바퀴의 회전속도에 따라 제동시간을 조절하여 바깥 바퀴의 제동력을 높여서 코너링 포스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급제동 시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먼저 제동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급제동 시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먼저 제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ABS 컨트롤 유닛(제어모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휠의 회전속도 및 가·감속을 계산한다.
  2. 각 바퀴의 속도를 비교·분석한다.
  3. 미끄럼 비를 계산하여 ABS 작동 여부를 결정한다.
  4. 컨트롤 유닛이 작동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률: 73%)
  • "컨트롤 유닛이 작동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ABS 컨트롤 유닛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ABS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클러치의 구성부품 중 릴리스 베어링(Release bearing)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카본형
  2. 볼 베어링형
  3. 니들 베어링형
  4. 앵귤러 접촉형
(정답률: 44%)
  • 릴리스 베어링은 클러치 작동 시 압력판과 프라이버(변속기 축) 사이의 연결을 담당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니들 베어링형"은 실린더형 릴리스 베어링으로, 니들 모양의 작은 구슬들이 모여 구성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앵귤러 접촉형"이라는 종류가 존재하며, 이는 니들 베어링형과는 달리 구슬들이 앵귤러 형태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니들 베어링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수명이 향상되고 운전이 정숙하게 되어 승차감도 향상된다.
  2.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고 연료 소비가 증가한다.
  3. 기관의 여유출력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기관의 회전속도를 약 30% 정도 낮추어도 그 주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4. 자동변속기에서도 오버 드라이브가 있어 운전자의 의지(주행속도, TPS 개도량)에 따라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정답률: 59%)
  •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고 연료 소비가 증가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르다. 이유는 오버 드라이브는 기어비를 높여서 엔진 회전수를 낮추고 주행속도를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행 중에 기관의 부하를 줄이고 연료 소비를 절약할 수 있지만, 오버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기어비가 높아져서 엔진 회전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연료 소비도 증가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기관의 최대토크 20kgf·m, 변속기의 제1변속비 3.5, 종감속비 5.2, 구동바퀴의 유효반지름이 0.35m일 때 자동차의 구동력(kgf)은? (단, 엔진과 구동바퀴 사이의 동력전달효율은 0.45이다.)

  1. 468
  2. 368
  3. 328
  4. 268
(정답률: 25%)
  • 구동력 = (최대토크 × 변속비 × 종감속비 × 유효반지름) ÷ (2π × 동력전달효율)

    = (20 × 3.5 × 5.2 × 0.35) ÷ (2π × 0.45)

    ≈ 468

    따라서 정답은 "468"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동차 제동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최고속도의 차량의 중량에 대하여 항상 충분히 제동력을 발휘할 것
  2.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할 것
  3. 조작이 간단하고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을 것
  4. 고속주행 상태에서 급제동 시 모든 바퀴에 제동력이 동일하게 작용할 것
(정답률: 67%)
  • "고속주행 상태에서 급제동 시 모든 바퀴에 제동력이 동일하게 작용할 것"이 틀린 것이다. 이는 ABS (Anti-lock Braking System)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다. 일반적인 제동장치는 전륜 또는 후륜 바퀴 중 하나에만 제동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급제동 시 차량이 굽어지거나 미끄러지는 등의 위험이 있지만, ABS는 모든 바퀴에 일정한 제동력을 분산시켜 차량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따라서 "고속주행 상태에서 급제동 시 모든 바퀴에 제동력이 동일하게 작용할 것"은 ABS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전동식 동력조향장치의 입력 요소 중 조향핸들의 조작력 제어를 위한 신호가 아닌 것은?

  1. 토크 센서 신호
  2. 차속 센서 신호
  3. G 센서 신호
  4. 조향 각 센서 신호
(정답률: 49%)
  • G 센서 신호는 차량의 가속도와 방향을 측정하는 센서로, 조향핸들의 조작력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입력 요소 중에서는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G 센서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구동륜의 동적 휠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피칭 현상
  2. 시미 현상
  3. 캐치 업 현상
  4. 링클링 현상
(정답률: 66%)
  • 구동륜의 동적 휠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시미 현상"입니다. 이는 차량이 주행 중에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으로, 구동륜의 회전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운전자의 주행감이 나빠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중 댐퍼 클러치 제어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에어컨 릴레이 스위치
  3. 오일 온도 센서
  4. 노크 센서
(정답률: 35%)
  • 댐퍼 클러치 제어와 관련된 것은 "스로틀 포지션 센서", "에어컨 릴레이 스위치", "오일 온도 센서"이다. 이들은 차량의 엔진 상태와 관련된 센서나 스위치이기 때문이다. 반면,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 현상을 감지하는 센서로, 댐퍼 클러치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노크 센서"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에서 다음 주행 조건 중 운전자에 의한 조향 휠의 조작력이 가장 작은 것은?

  1. 40km/h 주행 시
  2. 80km/h 주행 시
  3. 120km/h 주행 시
  4. 160km/h 주행 시
(정답률: 53%)
  • 운전자에 의한 조향 휠의 조작력이 가장 작은 주행 조건은 "40km/h 주행 시"입니다. 이는 주행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조향 휠을 조작하는 데 필요한 힘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면, 주행 속도가 높아질수록 공기 저항이 증가하고 차량의 안정성이 감소하므로 운전자는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높은 속도에서는 운전자에 의한 조향 휠의 조작력이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무단변속기(CVT)의 구동 풀리와 피동 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동 풀리 반지름이 크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작을 경우 증속된다.
  2. 구동 풀리 반지름이 작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클 경우 증속된다.
  3. 구동 풀리 반지름이 크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작을 경우 역전 감속된다.
  4. 구동 풀리 반지름이 작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클 경우 역전 증속된다.
(정답률: 48%)
  • 정답은 "구동 풀리 반지름이 크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작을 경우 증속된다." 이다.

    무단변속기(CVT)는 구동 풀리와 피동 풀리의 반지름을 조절하여 변속을 한다. 구동 풀리는 엔진에서 전달되는 동력을 받아 회전하고, 피동 풀리는 구동 풀리와 연결된 벨트를 통해 변속기의 출력축과 연결된다. 구동 풀리와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서로 다르면 벨트의 위치가 변하면서 변속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구동 풀리 반지름이 크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작을 경우, 벨트가 구동 풀리 쪽으로 이동하면서 변속이 증속된다. 반대로 구동 풀리 반지름이 작고 피동 풀리의 반지름이 클 경우, 벨트가 피동 풀리 쪽으로 이동하면서 변속이 감속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Motor Driven Power Steering)시스템에서 정차 중 핸들 무거움 현상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MDPS CAN 통신선의 단선
  2. MDPS 컨트롤 유닛측의 통신 불량
  3. MDPS 타이어 공기압 과다주입
  4. MDPS 컨트롤 유닛측 배터리 전원 공급 불량
(정답률: 66%)
  • MDPS 시스템에서 타이어 공기압 과다주입은 핸들 무거움 현상의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MDPS 시스템은 핸들 조작에 따라 모터가 작동하여 조향력을 제공하는데, 타이어 공기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MDPS 타이어 공기압 과다주입은 핸들 무거움 현상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기관의 토크가 14.32kgf·m이고, 25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때 클러치에 의해 전달되는 마력(PS)은? (단, 클러치의 미끄럼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40%)
  • 기관의 토크와 회전수로부터 마력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마력(PS) = (토크(kgf·m) × 회전수(rpm)) ÷ 716.2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마력(PS) = (14.32kgf·m × 2500rpm) ÷ 716.2 ≈ 50

    따라서, 클러치에 의해 전달되는 마력은 약 50PS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대한 설명을 틀린 것은?

  1. 조향 각 센서는 조향 휠의 조향 각도를 감지하여 제어모듈에 신호를 보낸다.
  2. 일반적으로 차량의 주행상태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최소 3점의 G센서가 필요하며 차량의 상·하 움직임을 판단한다.
  3. 차속 센서는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하며 앤티 다이브, 앤티 롤, 고속안정성 등을 제어할 때 입력신호로 사용된다.
  4.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고속 안정성을 제어할 때 입력신호로 사용된다.
(정답률: 41%)
  •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고속 안정성을 제어할 때 입력신호로 사용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에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센터 디퍼렌셜 기어 장치가 없는 4WD 차량에서 4륜 구동상태로 선회 시 브레이크가 걸리는 듯한 현상은?

  1.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
  2. 코너링 언더 스티어
  3. 코너링 요 모멘트
  4. 코너링 포스
(정답률: 61%)
  •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은 차량이 고속에서 갑자기 낮은 속도로 갈아들어가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때 차량의 중심축 주변으로 회전하는 모멘트가 발생하며, 이는 차량의 전체 무게 중심이 바깥쪽 바퀴 쪽으로 이동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바깥쪽 바퀴는 더 많은 하중을 받게 되고, 안쪽 바퀴는 덜 받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안쪽 바퀴가 미끄러져서 제어력을 잃게 되고, 이는 코너링 언더 스티어 현상을 초래합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량의 속도가 감소하면서 안쪽 바퀴에 더 많은 하중이 가해져서 제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WD 차량에서 4륜 구동상태로 선회 시 브레이크가 걸리는 듯한 현상은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으로 인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안티 스쿼트(Anti-squat) 제어의 기준신호로 사용되는 것은?

  1. G 센서 신호
  2. 프리뷰 센서 신호
  3. 스로틀 포지션 센서 신호
  4. 브레이크 스위치 신호
(정답률: 42%)
  • 안티 스쿼트 제어는 차량의 가속 및 감속 시 발생하는 바디 롤 현상을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 스로틀 포지션 센서 신호가 기준신호로 사용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여 제어 장치에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신호를 기준으로 안티 스쿼트 제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노면에 수직인 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는?

  1. 캐스터
  2. 캠버
  3. 셋백
  4. 토인
(정답률: 60%)
  • 캐스터는 바퀴의 중심선이 노면과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 각도가 양쪽 바퀴에서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면, 자동차는 옆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노면에 수직인 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캐스터"입니다. 캠버는 바퀴의 수평면에 대한 기울기를 의미하며, 셋백은 바퀴의 중심선과 차체 중심선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토인은 바퀴의 내측 부분이 바깥쪽보다 더 밖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구동력이 108kgf인 자동차가 100km/h로 주행하기 위한 엔진의 소요마력(PS)은?

  1. 20
  2. 40
  3. 80
  4. 100
(정답률: 35%)
  • 구동력과 속도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구동력과 소요마력 사이의 관계를 이용해야 합니다.

    구동력은 차량이 도로를 밀어내는 힘을 나타내는데, 이는 엔진의 출력과 변속기 등의 기계적 효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면에 소요마력은 차량을 주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데, 이는 차량의 속도와 저항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구동력과 소요마력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수식이 사용됩니다.

    소요마력(PS) = 구동력(kgf) × 주행속도(m/s) ÷ 75

    여기서, 주행속도는 km/h를 m/s로 변환해야 합니다. 100km/h는 27.8m/s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계산을 수행해야 합니다.

    소요마력(PS) = 108kgf × 27.8m/s ÷ 75 ≈ 4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소요마력이 40PS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공기 브레이크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밸브
  2. 레벨링 밸브
  3. 릴레이 밸브
  4. 언로더 밸브
(정답률: 48%)
  •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밸브, 릴레이 밸브, 언로더 밸브는 모두 주요 구성부품으로서 브레이크 작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레벨링 밸브는 차량의 수평을 맞추기 위한 보조적인 부품으로, 브레이크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벨링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자동차전기

61. 자동차 냉방 시스템에서 CCOT(Clutch Cycling Orifice Tube)형식의 오리피스 튜브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TXV(Thermal Expansion Valve)형식의 구성부품은?

  1. 컨덴서
  2. 팽창 밸브
  3. 핀센서
  4. 리시버 드라이어
(정답률: 53%)
  • TXV는 냉매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하여 적절한 양의 냉매를 제어하여 냉방 시스템 내의 압력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COT와 마찬가지로 냉매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보다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며, 냉매 유량의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TXV는 CCOT보다 더 효율적인 냉방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팽창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차량에서 12V 배터리를 탈거한 후 절연체의 저항을 측정하였더니 1MΩ이라면 누설전류(mA)는?

  1. 0.006
  2. 0.008
  3. 0.010
  4. 0.012
(정답률: 60%)
  • 누설전류(I) = 전압(V) ÷ 저항(R)
    12V의 전압과 1MΩ의 저항이 주어졌으므로,
    I = 12V ÷ 1MΩ = 0.012mA = 0.012 (단위를 mA로 바꾸면 됨)
    따라서 정답은 "0.01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자동차에서 저항 플러그 및 고압 케이블을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배기가스 저감
  2. 잡음 발생 방지
  3. 연소 효율 증대
  4. 강력한 불꽃 발생
(정답률: 50%)
  • 저항 플러그와 고압 케이블은 잡음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노이즈를 줄여서 엔진의 작동 소리를 줄이고, 차량 내부의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잡음 발생 방지"가 가장 적합한 이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고전압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주요 제어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모터 제어
  2. 출력 제한
  3. 냉각 제어
  4. SOC 제어
(정답률: 36%)
  •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고전압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주요 제어 기능 중 "모터 제어"는 BMS의 역할이 아니라 전동기 제어 시스템의 역할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BMS의 주요 제어 기능으로는 "출력 제한", "냉각 제어", "SOC 제어"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점화 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에어 갭(간극)이 규정보다 클수록 불꽃 방전 시간이 짧아진다.
  2. 에어 갭(간극)이 규정보다 작을수록 불꽃 방전 전압이 높아진다.
  3. 전극의 온도가 낮을수록 조기점화 현상이 발생된다.
  4. 전극의 온도가 높을수록 카본퇴적 현상이 발생된다.
(정답률: 40%)
  • 점화 플러그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불꽃을 일으켜 연소를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이때, 에어 갭(간극)이 규정보다 클수록 불꽃 방전 시간이 짧아지는 이유는, 간극이 클수록 전기 저항이 작아져 전류가 빠르게 흐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꽃이 빠르게 일어나고,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메모리 효과가 발생하는 배터리는?

  1. 납산 배터리
  2. 니켈 배터리
  3. 리튬-이온 배터리
  4. 리튬-폴리머 배터리
(정답률: 39%)
  • 니켈 배터리는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메모리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는 배터리가 일정한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충전 및 방전되면, 배터리가 그 상태를 기억하여 최대 충전 용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경음기 소음 측정 시 암소음 보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1. 경음기소음 : 84dB, 암소음 : 75dB
  2. 경음기소음 : 90dB, 암소음 : 85dB
  3. 경음기소음 : 100dB, 암소음 : 92dB
  4. 경음기소음 : 100dB, 암소음 : 85dB
(정답률: 49%)
  • 암소음이 경음기 소음보다 15dB 이상 작을 경우에는 암소음 보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경음기소음 : 100dB, 암소음 : 85dB" 인 경우에는 암소음이 경음기 소음보다 15dB 이상 작으므로 암소음 보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어린이 운송용 승합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는 적색 표시등과 황색 표시등의 작동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지하려고 할 때는 적색 표시등이 점멸
  2. 출발하려고 할 때는 적색 표시등이 점멸
  3. 정차 후 승강구가 열릴 때는 적색 표시등 점멸
  4. 출발하려고 할 때는 적색 및 황색 표시등이 동시에 점등
(정답률: 53%)
  • 정답은 "정차 후 승강구가 열릴 때는 적색 표시등 점멸"입니다. 이유는 어린이 운송용 승합자동차에서는 승강구가 열릴 때 어린이들이 내리거나 탑승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정차해야 하기 때문에, 승강구가 열릴 때는 적색 표시등이 점멸하여 운전자에게 정차를 알리고 안전하게 승강구를 열도록 유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기동 전동기 작동 시 소모전류가 규정치보다 낮은 이유는?

  1. 압축압력 증가
  2. 엔진 회전저항 증대
  3.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 사용
  4. 정류자와 브러시 접촉저항이 큼
(정답률: 57%)
  • 정류자와 브러시 접촉저항이 크다는 것은 전기적으로 접촉이 잘 되어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기 때문에 소모전류가 규정치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충전장치의 고장 진단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발전기 B단자의 저항을 점검한다.
  2. 배터리 (+)단자의 접촉 상태를 점검한다.
  3. 배터리 (-)단자의 접촉 상태를 점검한다.
  4. 발전기 몸체와 차체의 접촉상태를 점검한다.
(정답률: 48%)
  • 발전기 B단자는 충전장치의 출력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항이 높거나 없을 경우 충전이 되지 않거나 충전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 B단자의 저항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배터리와 충전장치의 접촉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 이 역시 충전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발전기 몸체와 차체의 접촉상태는 충전장치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방향지시등을 작동시켰을 때 앞 우측 방향지시등은 정상적인 점멸을 하는데, 뒤 좌측 방향지시등은 점멸속도가 빨라졌다면 고장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비상등 스위치 불량
  2. 방향지시등 스위치 불량
  3. 앞 우측 방향지시등 단선
  4. 앞 좌측 방향지시등 단선
(정답률: 57%)
  • 뒤 좌측 방향지시등의 점멸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은 전기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 앞 우측 방향지시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아 스위치나 전선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 좌측 방향지시등이 단선되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트랜지스터식 점화 장치에서 파워 트랜지스터에 대한 설명을 틀린 것은?

  1.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는 주로 PNP형 트랜지스터를 사용한다.
  2. 점화1차 코일의 (-)단자는 파워 트랜지스터의 컬렉터(C) 단자에 연결된다.
  3. 베이스(B) 단자는 ECU로부터 신호를 받아 점화코일의 스위칭 작용을 한다.
  4. 이미터(E) 단자는 파워 트랜지스터의 접지 단으로 코일의 전류가 접지로 흐르게 한다.
(정답률: 49%)
  •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는 주로 PNP형 트랜지스터를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NPN형 트랜지스터가 주로 사용된다. 이유는 NPN형 트랜지스터가 PNP형 트랜지스터보다 더 높은 전류와 전압을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단면적 0.002cm2, 길이 10m인 니켈-크롬선의 전기저항(Ω)은? (단, 니켈-크롬선의 고유저항은 110μΩ이다.)

  1. 45
  2. 50
  3. 55
  4. 60
(정답률: 46%)
  • 전기저항은 전기저항 = (고유저항 x 길이) / 단면적 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저항 = (110μΩ x 10m) / 0.002cm2 = 5500μΩ = 5.5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5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다음 회로에서 스위치를 ON하였으나 전구가 점등되지 않아 테스트 램프(LED)를 사용하여 점검한 결과 i점과 j점이 모두 점등되었을 때 고장원인을 옳은 것은?

  1. 휴즈 단선
  2. 릴레이 고장
  3. h와 접지선 단선
  4. j와 접지선 단선
(정답률: 47%)
  • 스위치를 ON하면 R1과 R2가 병렬로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로 인해 i점과 j점에 전압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i점과 j점에 테스트 램프(LED)를 연결하면 둘 다 점등됩니다. 이는 곧 전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전구가 고장난 것이 아니라 회로의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j와 접지선 단선이 고장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j와 접지선이 단선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전구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광도가 25000cd의 전조등으로부터 5m 떨어진 위치에서의 조도(lx)은?

  1. 100
  2. 500
  3. 1000
  4. 5000
(정답률: 43%)
  • 조도는 광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거리가 5m이고 광도가 25000cd인 전조등으로부터의 조도는 다음과 같다.

    조도 = 광도 / (거리의 제곱)
    조도 = 25000 / (5^2)
    조도 = 1000

    따라서, 정답은 "10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전기회로의 점검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류 측정 시 회로와 병렬로 연결한다.
  2. 회로가 접속 불량일 경우 전압 강하를 점검한다.
  3. 회로의 단선 시 회로의 저항 측정을 통해서 점검할 수 있다.
  4. 제어모듈 회로 점검 시 디지털 멀티미터를 사용해서 점검할 수 있다.
(정답률: 55%)
  • "전류 측정 시 회로와 병렬로 연결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전류 측정을 위해서는 회로와 병렬로 연결하여 전류를 흐르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회로의 전류를 측정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냉·난방장치에서 블로워 모터 및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최고 속도에서 모터와 레지스터는 병렬 연결된다.
  2. 블로워 모터 회전속도는 레지스터의 저항값에 반비례한다.
  3. 블로워 모터 레지스터는 라디에이터 팬 앞쪽에 장착되어 있다.
  4. 블로워 모터가 최고속도로 작동하면 블로워 모터 퓨즈가 단선될 수도 있다.
(정답률: 48%)
  • 정답은 "블로워 모터 회전속도는 레지스터의 저항값에 반비례한다."입니다. 이유는 블로워 모터와 레지스터는 직렬 연결되어 있으며, 레지스터의 저항값이 증가하면 전류가 감소하고 이에 따라 블로워 모터의 회전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난방장치에서 블로워 모터와 레지스터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 시 발생하는 고장 현상이 아닌 것은?

  1. 주행 중 엔진이 정지한다.
  2. 공전 시 엔진이 정지한다.
  3. 엔진 크랭킹이 되지 않는다.
  4. 점화 불량으로 시동이 안 걸린다.
(정답률: 57%)
  •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 현상은 주행 중 엔진이 정지하거나 공전 시 엔진이 정지하는 것, 그리고 점화 불량으로 시동이 안 걸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엔진 크랭킹이 되지 않는 것은 점화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엔진 크랭킹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시동 모터나 배터리, 충전 시스템 등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자동차 PIC 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마트키 인증에 의한 도어 록
  2. 스마트키 인증에 의한 엔진 정지
  3. 스마트키 인증에 의한 도어 언록
  4. 스마트키 인증에 의한 트렁크 언록
(정답률: 67%)
  • 스마트키 인증에 의한 엔진 정지는 자동차를 운전 중에도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엔진을 정지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른 기능들은 주로 차량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지만, 엔진 정지 기능은 운전 중에도 차량을 즉시 정지시킬 수 있어 긴급 상황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반도체 접합 중 이중접합의 적용으로 틀린 것은?

  1. 서미스터
  2. 발광 다이오드
  3. PNP 트랜지스터
  4. NPN 트랜지스터
(정답률: 50%)
  • 이중접합은 PNP나 NPN 트랜지스터에서 적용되는 기술로, 서미스터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미스터는 단일 PN 접합을 사용하는 반도체 소자로, 이중접합과는 다른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서미스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