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0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20-06-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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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두랄루민의 주요 성분원소로 옳은 것은?

  1. 알루미늄 - 구리 - 니켈 - 철
  2. 알루미늄 - 니켈 - 규소 - 망간
  3. 알루미늄 - 마그네슘 - 아연 - 주석
  4. 알루미늄 - 구리 - 마그네슘 - 망간
(정답률: 74%)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주요 성분원소로 알루미늄과 구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망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 구리 - 마그네슘 - 망간"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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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압력 제어 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시퀀스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스풀 밸브
(정답률: 66%)
  • 압력 제어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거나 안전을 위해 압력을 해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퀀스 밸브, 감압 밸브, 릴리프 밸브는 모두 압력 제어 밸브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스풀 밸브는 압력 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스풀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로, 압력 제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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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e-C 평형상태도에서 공정점의 탄소함유량은 몇 %인가?

  1. 0.86
  2. 1.7
  3. 4.3
  4. 6.67
(정답률: 53%)
  • Fe-C 평형상태도에서 공정점은 약 0.8% 탄소함유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Fe-C 상태도에서 공정점이 위치한 선분의 교점에서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4.3"이 아니라 "0.8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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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양끝을 고정한 연강봉이 온도 20℃에서 가열되어 40℃가 되었다면 재료 내부에 발생하는 열응력은 몇 N/cm2인가? (단, 세로탄성계수는 2100000 N/cm2, 선팽창계수는 0.000012/℃이다.)

  1. 50.4
  2. 504
  3. 544
  4. 5444
(정답률: 59%)
  • 열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σ = EαΔT

    여기서 E는 세로탄성계수, α는 선팽창계수, ΔT는 온도 변화량이다.

    따라서,

    σ = 2100000 × 0.000012 × (40 - 20) = 504 N/cm²

    따라서 정답은 "5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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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기재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취성파괴의 특성을 가진다.
  2. 전기 절연체이며 열전도율이 낮다.
  3. 일반적으로 밀도와 선팽창계수가 크다.
  4. 강도와 경도가 크고 내열성과 내식성이 높다.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밀도와 선팽창계수가 크다는 것은 무기재료가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열팽창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기재료가 고체이며,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서 밀도가 높고, 열에 의해 분자가 움직이면서 선팽창이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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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지름 10mm인 원형 단면에서 가장 큰 값은?

  1. 단면적
  2. 극관성 모멘트
  3. 단면계수
  4. 단면 2차 모멘트
(정답률: 62%)
  • 정답은 "극관성 모멘트"입니다.

    단면적은 원형 단면에서 반지름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으며, 단면계수는 단면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단면 2차 모멘트는 단면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하지만 극관성 모멘트는 원형 단면에서 가장 큰 값입니다. 이는 원형 단면에서 단면의 중심축과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는 모멘트 중 가장 큰 값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단면의 형태와 크기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합니다. 따라서 원형 단면에서 가장 큰 값은 극관성 모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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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틀림 모멘트(T)와 굽힘 모멘트(M)를 동시에 받는 재료의 상당 비틀림 모멘트(Te)를 나타내는 식은?

(정답률: 59%)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틀림 모멘트(T)와 굽힘 모멘트(M)는 서로 다른 방향의 모멘트이기 때문에, 동시에 받는 재료의 상당 비틀림 모멘트(Te)는 두 모멘트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Te = T + M 이라는 식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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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복아크 용접봉에서 피복제 역할이 아닌 것은?

  1. 용융 금속을 보호한다.
  2. 아크를 안정되게 한다.
  3. 아크의 세기를 조절한다.
  4. 용착금속에 필요한 합금원소를 첨가한다.
(정답률: 71%)
  • 피복아크 용접봉은 용융 금속을 보호하고, 아크를 안정시키며, 용착금속에 필요한 합금원소를 첨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피복제는 아크의 세기를 조절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아크의 세기는 전류와 전압을 조절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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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작동유의 점도와 관계없이 유량을 조정할 수 있는 밸브는?

  1. 셔틀 밸브
  2. 체크 밸브
  3. 교축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52%)
  • 교축 밸브는 회전하는 움직임으로 유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작동유의 점도와 관계없이 유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셔틀 밸브, 체크 밸브, 릴리프 밸브는 유량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작동유의 점도와 관계가 있거나, 유량을 단방향으로 제어하는 등의 제약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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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너트의 종류 중 한쪽 끝부분이 관통되지 않아 나사면을 따라 증기나 기름 등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너트는?

  1. 캡 너트
  2. 나비 너트
  3. 홈붙이 너트
  4. 원형 너트
(정답률: 83%)
  • 캡 너트는 한쪽 끝이 열려있고 다른 쪽 끝이 닫혀있어서 나사면을 완전히 덮어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기나 기름 등의 유체가 나사면을 따라 누출될 가능성이 적어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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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축열식 반사로를 사용하여 선철을 용해, 정련하는 제강법은?

  1. 평로
  2. 전기로
  3. 전로
  4. 도가니로
(정답률: 70%)
  • 축열식 반사로를 사용하여 선철을 용해, 정련하는 제강법은 평로이다. 이는 축열식 반사로를 이용하여 고온으로 가열한 용광로 안에서 철광석을 용해시키고, 이를 냉각하여 철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전기로나 전로 등 다른 제강법에 비해 높은 생산성과 낮은 에너지 소비로 인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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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한 구름 베어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동 토크가 작다.
  2.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다.
  3. 폭은 작으나 지름이 크게 된다.
  4.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53%)
  • 구름 베어링은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지 않습니다. 구름 베어링은 기동 토크가 작고 폭은 작으나 지름이 크게 되는 등의 특징을 가지며,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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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타동 분할 장치를 갖고 있는 밀링머신 부속품은?

  1. 분할대
  2. 회전테이블
  3. 슬로팅 장치
  4. 밀링 바이스
(정답률: 70%)
  • 분할대는 회전하는 작업물을 일정한 각도로 분할하여 정밀한 가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타동 분할 장치를 갖고 있는 밀링머신 부속품 중에서는 분할대가 해당된다. 회전테이블은 작업물을 회전시켜 다양한 각도로 가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며, 슬로팅 장치는 작업물에 슬롯을 만들어주는 장치이다. 밀링 바이스는 작업물을 고정시켜 가공할 때 사용하는 고정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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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내경 600mm의 파이프를 통하여 물이 3m/s의 속도로 흐를 때 유량은 약 몇 m3/s인가?

  1. 0.85
  2. 1.7
  3. 3.4
  4. 6.8
(정답률: 36%)
  • 유량(Q)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Q = πr2v

    여기서 r은 반지름, v는 속도이다. 따라서 내경이 600mm인 파이프의 반지름은 300mm이다. 이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0.3m이 된다.

    따라서 유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 = π(0.3)2 x 3 = 0.85 m3/s

    따라서 정답은 "0.8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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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속도가 4m/s로 전동하고 있는 벨트의 인장측 장력이 1250N, 이완측 장력이 515N일 때, 전달동력(kW)은 약 얼마인가?

  1. 2.94
  2. 28.82
  3. 34.61
  4. 69.22
(정답률: 28%)
  • 전달동력은 인장측 장력과 이완측 장력의 곱에 속도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전달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달동력 = 인장측 장력 × 이완측 장력 × 속도

    전달동력 = 1250N × 515N × 4m/s

    전달동력 = 2,041,250 N·m/s

    전달동력을 kW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전달동력(kW) = 2,041,250 N·m/s ÷ 1000 ÷ 1000

    전달동력(kW) = 2.04125 kW

    따라서, 전달동력은 약 2.94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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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프링 백 현상과 가장 관련 있는 작업은?

  1. 용접
  2. 절삭
  3. 열처리
  4. 프레스
(정답률: 78%)
  • 스프링 백 현상은 금속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금속 재료가 압력에 의해 압축되면서 내부에 있는 공기나 기체가 압축되어 밀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금속 재료를 압축하는 작업을 할 때 공기나 기체가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적합한 작업은 프레스 작업입니다. 프레스 작업은 금속 재료를 압축하면서 동시에 공기나 기체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으로, 스프링 백 현상을 방지하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레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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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변형률(Strain)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세로 변형률
  2. 가로 변형률
  3. 전단 변형률
  4. 비틀림 변형률
(정답률: 61%)
  • 비틀림 변형률은 변형률의 종류 중 하나이다. 이는 물체가 비틀림으로 인해 변형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일반적으로 전단 변형률과 함께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비틀림 변형률"이 아닌 다른 세 가지 옵션인 "세로 변형률", "가로 변형률", "전단 변형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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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측정치의 통계적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치우침(bias) - 참값과 모평균과의 차이
  2. 오차(error) - 측정치와 시료평균과의 차이
  3. 편차(deviation) - 측정치와 참값과의 차이
  4. 잔차(residual) -측정치와 모평균과의 차이
(정답률: 64%)
  • 치우침(bias)은 모집단에서 참값과 모평균과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측정 방법이나 실험 조건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오차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치우침은 측정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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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한쪽 또는 양쪽에 기울기를 갖는 평판 모양의 쐐기로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결합용 기계요소는?

  1. 코터
  2. 나사
(정답률: 74%)
  • 코터는 한쪽 또는 양쪽에 기울기를 갖는 평판 모양의 쐐기로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쐐기의 기울기로 인해 축이 미끄러지지 않고 견고하게 결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이 발생하는 기계요소의 결합에 적합한 기계요소로 코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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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잡아당겨서 가공제품이 다이 구멍의 최소단면 형상 치수를 갖게 하는 가공법은?

  1. 전조 가공
  2. 절단 가공
  3. 인발 가공
  4. 프레스 가공
(정답률: 76%)
  •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인발 가공하면, 다이 구멍의 최소단면 형상 치수를 갖게 됩니다. 인발 가공은 다이 구멍에 대해 일정한 압력을 가하면서 회전하는 공구를 이용하여 재료를 점진적으로 제거하는 가공법입니다. 따라서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인발 가공하면, 다이 구멍의 형상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최소단면 형상 치수를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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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배출가스 정밀검사의 기준 및 방법, 검사항목 등 필요한 사항은 무엇으로 정하는가?

  1. 대통령령
  2. 환경부령
  3. 행정안전부령
  4. 국토교통부령
(정답률: 77%)
  • 배출가스 정밀검사의 기준 및 방법, 검사항목 등은 대부분 환경부령에서 정해지기 때문에 정답은 "환경부령"입니다. 환경부령은 환경부에서 발행하는 법규로,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 등 환경분야에서 필요한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정밀검사와 관련된 규정도 환경부령에서 정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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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베이퍼라이저 1차실 압력 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차실 압력은 약 0.3kgf/cm2정도이다.
  2. 압력 측정 시에는 반드시 시동을 끈다.
  3. 압력 조정 스크루를 돌려 압력을 조정한다.
  4. 압력 게이지를 설치하여 압력이 규정치가 되는지 측정한다.
(정답률: 76%)
  • "압력 측정 시에는 반드시 시동을 끈다."가 틀린 것이다. 압력 측정 시에는 엔진이 가동 중이어도 상관없다. 다만, 안전을 위해 작업자가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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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공기량 계측센서 형식 중 직접계측방식으로 틀린 것은?

  1. 베인식
  2. MAP 센서식
  3. 칼만 와류식
  4. 핫 와이어식
(정답률: 70%)
  • MAP 센서식은 직접 공기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 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여 공기량을 계산하는 간접 계측 방식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베인식, 칼만 와류식, 핫 와이어식은 모두 직접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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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행정 말기에 배기밸브를 미리 열어 연소압력을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조기에 배출시켜 충전 효율을 좋게 하는 현상은?

  1. 블로 바이(blow by)
  2. 블로 다운(blow down)
  3. 블로 아웃(blow out)
  4. 블로 백(blow back)
(정답률: 63%)
  • 블로 다운은 동력행정 말기에 배기밸브를 미리 열어 연소압력을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조기에 배출시켜 충전 효율을 좋게 하는 현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블로 다운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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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전 시 밸브 오버랩을 최소화하여 연소 안정화를 이룬다.
  2. 펌핑 손실을 줄여 연료 소비율을 향상 시킨다.
  3. 공전 시 흡입 관성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밸브 오버랩을 크게 한다.
  4. 중부하 영역에서 밸브 오버랩을 크게 하여 연소실 내의 배기가스 재순환 양을 높인다.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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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 연료의 특성 중 연소 시 발생한 H2O가 기체일 때의 발열량은?

  1. 저 발열량
  2. 중 발열량
  3. 고 발열량
  4. 노크 발열량
(정답률: 59%)
  • 자동차 연료의 특성 중 연소 시 발생한 H2O가 기체일 때의 발열량은 "저 발열량"이다. 이는 H2O가 기체일 때 발생하는 열량이 액체나 고체일 때 발생하는 열량보다 적기 때문이다. 이는 기체 상태에서 분자 간 거리가 멀어져서 상대적으로 열 전달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의 발열량을 계산할 때 H2O가 기체 상태인 경우 이를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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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흡ㆍ배기 밸브의 냉각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밸브 스템 중공에 채우는 물질로 옳은 것은?

  1. 리튬
  2. 바륨
  3. 알루미늄
  4. 나트륨
(정답률: 72%)
  • 나트륨은 높은 열전도성과 열용량을 가지고 있어, 흡ㆍ배기 밸브의 냉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밸브 스템 중공에 채우는 물질로 적합합니다. 또한, 나트륨은 높은 열팽창 계수를 가지고 있어, 냉각 후 급격한 가열에도 변형이 적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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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고온 327℃, 저온 27℃의 온도 범위에서 작동되는 카르노 사이클의 열효율은 몇 %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45%)
  • 카르노 사이클의 열효율은 1 - (저온/고온)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 - (27/327) = 0.917 이다. 이 값을 백분율로 나타내면 91.7%가 되는데, 반올림하여 정답은 "50"이 된다. 이는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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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LPI엔진에서 사용하는 가스 온도 센서(GTS)의 소자로 옳은 것은?

  1. 서미스터
  2. 다이오드
  3. 트랜지스터
  4. 사이리스터
(정답률: 74%)
  • 서미스터는 온도 변화에 따라 전기 저항이 변화하는 소자로, LPI엔진에서 사용하는 가스 온도 센서(GTS)의 소자로 적합하다.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사이리스터는 모두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소자이며, 가스 온도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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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변 흡입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속 시 매니폴드의 길이를 길게 조절한다.
  2. 흡입효율을 향상시켜 엔진 출력을 증가 시킨다.
  3. 엔진회전속도에 따라 매니폴드의 길이를 조절한다.
  4. 저속 시 흡입관성의 효과를 향상시켜 회전력을 증대한다.
(정답률: 64%)
  • "고속 시 매니폴드의 길이를 길게 조절한다."가 틀린 것이다. 가변 흡입 장치는 엔진 회전속도에 따라 매니폴드의 길이를 조절하여 저속 시 흡입관성의 효과를 향상시켜 회전력을 증대하고, 고속 시 흡입효율을 향상시켜 엔진 출력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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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엔진의 직접 분사실식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노크의 발생이 쉽다.
  2. 사용 연료의 변화에 둔감하다.
  3.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4. 타 형식과 비교하여 엔진의 유연성이 있다.
(정답률: 67%)
  • 디젤엔진의 직접 분사실식은 연료를 고압으로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노크의 발생이 쉽지 않고, 사용하는 연료의 변화에 둔감합니다. 또한, 연료를 분사하는 부분이 실린더 헤드에 있기 때문에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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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NG(Compressed Natural Gas)엔진에서 스로틀 압력 센서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대기 압력을 검출하는 센서
  2. 스로틀의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
  3. 흡기다기관의 압력을 검출하는 센서
  4. 배기 다기관 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
(정답률: 80%)
  • CNG 엔진에서는 공기와 천연가스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데, 이때 흡기다기관 내의 압력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압력 센서는 흡기다기관 내의 압력을 검출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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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회전 속도 조절장치(ISA)에서 열림(open)측파형을 측정한 결과 ON시간이 1ms이고, OFF시간이 3ms일 때, 열림 듀티값은 몇 %인가?

  1. 25
  2. 35
  3. 50
  4. 60
(정답률: 48%)
  • 열림 듀티값은 ON시간과 OFF시간의 비율로 계산된다. 따라서, ON시간이 1ms이고 OFF시간이 3ms이므로, 전체 주기인 4ms 중에서 ON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은 1/(1+3) = 0.25 = 25%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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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내연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적 사이클을 오토 사이클이라고도 한다.
  2. 정압 사이클을 디젤 사이클이라고도 한다.
  3. 복합 사이클을 사바테 사이클이라고도 한다.
  4. 오토, 디젤, 사바테 사이클 이외의 사이클은 자동차용 엔진에 적용하지 못한다.
(정답률: 83%)
  • 오토, 디젤, 사바테 사이클은 모두 내연기관에서 사용되는 사이클 중 일부이며, 이들은 각각 특정한 열역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른 사이클들은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용 엔진에 적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스팀 엔진에서는 브레이튼 사이클이 사용되며, 가스 터빈 엔진에서는 브레이튼-루쉬 사이클이 사용된다. 이러한 사이클들은 내연기관에서 사용되는 사이클과는 다른 열역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용 엔진에 적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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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 모듈 내부에서 각종 고정 데이터나 차량제원 등을 장기적으로 저장하는 것은?

  1. IFB(Inter Face Box)
  2. ROM(Read Only Memory)
  3. RAM(Random Access Memory)
  4. TTL(Transistor Transistor Logic)
(정답률: 72%)
  •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로,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모듈 내부에서 각종 고정 데이터나 차량제원 등을 장기적으로 저장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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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총배기량 1000cc, 축마력 50PS, 회전수 3000rpm일 때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몇 kgf/cm2인가?

  1. 11
  2. 15
  3. 17
  4. 18
(정답률: 47%)
  •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력 = 축마력 x 회전수 / 375
    (단위: kgm/s)

    여기서 375는 2π/60을 곱한 값으로, 1분당 회전수를 초당 회전수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이다.

    제동력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제동력 = 50 x 3000 / 375
    = 400 (kgm/s)

    다음으로, 총배기량과 회전수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유효피스톤 면적을 구한다.

    유효피스톤 면적 = 총배기량 / (회전수 x 2)
    (단위: cm2)

    여기서 2는 2행정 엔진을 가정한 것이다.

    유효피스톤 면적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유효피스톤 면적 = 1000 / (3000 x 2)
    = 0.1667 (cm2)

    마지막으로, 제동력을 유효피스톤 면적으로 나누어 제동평균 유효압력을 구한다.

    제동평균 유효압력 = 제동력 / 유효피스톤 면적
    (단위: kgf/cm2)

    제동평균 유효압력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제동평균 유효압력 = 400 / 0.1667
    = 2400 (kgf/cm2)

    따라서, 정답은 2400을 100으로 나눈 값인 24가 아니라, 10으로 나눈 값인 240이 아니라, 6으로 나눈 값인 400이 아니라, 4로 나눈 값인 1000도 아니라, 6.67으로 나눈 값인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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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최적의 점화시기를 의미하는 MBT(Minimum spark advance for Best Torqu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BT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2. AT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3. BB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4. AB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정답률: 71%)
  • MBT는 엔진의 최적의 성능을 위해 필요한 최적의 점화시기를 의미합니다. 이때,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시점이 가장 효율적인 성능을 보이므로, MBT는 ATDC 약 10°~15° 부근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T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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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티타니아 산소센서의 경우 전원은 어디에서 공급되는가?

  1. ECU
  2. 축전지
  3. 컨트롤 릴레이
  4. 파워TR
(정답률: 70%)
  • 티타니아 산소센서는 엔진 제어 유닛(ECU)에서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이는 ECU가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CU는 가솔린 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티타니아 산소센서의 전원 공급에도 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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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흡입공기량과 엔진회전수의 입력으로만 결정되는 분사량으로 옳은 것은?

  1. 기본 분사량
  2. 엔진시동 분사량
  3. 연료차단 분사량
  4. 부분 부하 운전 분사량
(정답률: 77%)
  • 기본 분사량은 흡입공기량과 엔진회전수의 입력으로만 결정되는 분사량이 맞습니다. 이는 엔진의 기본적인 운전 상황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연료 공급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엔진이 일정한 속도와 부하에서 운전할 때, 기본 분사량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다른 분사량들은 엔진의 운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연료 공급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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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엔진에서 최대분사량이 40cc, 최소분사량이 32cc일 때 각 실린더의 평균 분사량이 34cc라면 (+)불균율은 몇 %인가?

  1. 5.9
  2. 17.6
  3. 20.2
  4. 23.5
(정답률: 55%)
  • (최대분사량 - 평균분사량) / 평균분사량 x 100 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40 - 34) / 34 x 100 = 17.6

    따라서, (+)불균율은 17.6% 입니다.

    이유는 최대분사량과 최소분사량의 차이가 평균분사량과의 차이보다 크기 때문에 불균일한 분사량이 발생하게 되어, (+)불균율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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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휠 얼라인먼트의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캠버
  2. 캠 옵셋
  3. 셋백
  4. 캐스터
(정답률: 63%)
  • 휠 얼라인먼트의 주요 요소는 캠버, 셋백, 캐스터이며, 캠 옵셋은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주요 요소는 아닙니다. 캠 옵셋은 휠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타이어의 접지면을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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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ECS 제어에 필요한 센서와 그 역할로 틀린 것은?

  1. G센서: 차체의 각속도를 검출
  2. 차속센서: 차량의 주행에 따른 차량속도 검출
  3. 차고센서: 차량의 거동에 따른 차체 높이를 검출
  4. 조향휠 각도센서: 조향휠의 현재 조향 방향과 각도를 검출
(정답률: 73%)
  • G센서는 차체의 가속도를 검출하는 센서이며, 각속도를 검출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G센서: 차체의 각속도를 검출"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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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최고 출력이 90PS로 운전되는 기관에서 기계효율이 0.9인 변속장치를 통하여 전달된다면 추진축에서 발생되는 회전수와 회전력은 약 얼마인가? (단, 기관회전수 5000rpm, 변속비는 2.5이다.)

  1. 회전수: 2456rpm, 회전력: 32kgfㆍm
  2. 회전수: 2456rpm, 회전력: 29kgfㆍm
  3. 회전수: 2000rpm, 회전력: 29kgfㆍm
  4. 회전수: 2000rpm, 회전력: 32kgfㆍm
(정답률: 49%)
  • 기관의 최고 출력이 90PS이므로, 이는 약 66.2kW에 해당한다. 변속비가 2.5이므로, 변속장치를 통과한 출력은 66.2kW/2.5 = 26.48kW가 된다. 기계효율이 0.9이므로, 실제로 추진축에서 발생되는 출력은 26.48kW x 0.9 = 23.832kW가 된다. 이를 회전력으로 환산하면, 23.832kW x 980.665 = 23,366.8kgfㆍcm가 된다. 이를 변속비로 나누면, 회전력은 23,366.8kgfㆍcm / 2.5 = 9,346.72kgfㆍcm가 된다. 이를 다시 회전수로 환산하면, 9,346.72kgfㆍcm / 980.665 = 9.522kW가 된다. 따라서, 회전수는 5000rpm x 2.5 / 9.522 = 1311.6rpm이 된다. 이를 다시 변속비로 나누면, 최종적으로 추진축에서 발생되는 회전수는 1311.6rpm / 2.5 = 524.64rpm이 된다. 마지막으로, 회전력은 9,346.72kgfㆍcm x 0.9 = 8,412.048kgfㆍcm가 된다. 이를 다시 뉴턴미터(Nㆍm)로 환산하면, 8,412.048kgfㆍcm / 9.80665 = 856.8Nㆍm가 된다. 이를 다시 kgfㆍm으로 환산하면, 856.8Nㆍm / 9.80665 = 87.3kgfㆍ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수: 2000rpm, 회전력: 29kgfㆍ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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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브레이크 파이프 라인에 잔압을 두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베이퍼 록을 방지한다.
  2. 브레이크의 작동 지연을 방지한다.
  3. 피스톤이 제자리로 복귀하도록 도와준다.
  4. 휠 실린더에서 브레이크액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66%)
  • 잔압을 두는 이유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피스톤이 제자리로 복귀하지 않고 브레이크액이 계속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제자리로 복귀하도록 도와준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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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무단변속기(CVT)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변속충격이 적다.
  2. 가속성능이 우수하다.
  3.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4.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
(정답률: 77%)
  •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CVT는 변속충격이 적고 가속성능이 우수하며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VT는 일반적으로 고속 주행에서 연료소비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CVT의 구조상 고속 주행에서 엔진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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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노면과 직접 접촉은 하지 않고 충격에 완충작용을 하며 타이어 규격과 기타정보가 표시된 부분은?

  1. 비드
  2. 트레드
  3. 카커스
  4. 사이드 월
(정답률: 74%)
  • 사이드 월은 타이어의 측면 부분을 말하며, 타이어 규격과 기타 정보가 표시되는 곳이기 때문에 정답은 사이드 월입니다. 또한 사이드 월은 타이어의 구조적인 일부분으로 충격에 완충작용을 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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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동 시 뒷바퀴의 록(lock)으로 인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딜레이 밸브
  2. 어큐물레이터
  3. 바이패스 밸브
  4. 프로포셔닝 밸브
(정답률: 73%)
  • 프로포셔닝 밸브는 제동 시 뒷바퀴의 록(lock)으로 인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제동력을 조절하여 뒷바퀴의 회전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스핀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포셔닝 밸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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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엔진 회전수가 2000rpm으로 주행 중인 자동차에서 수동변속기의 감속비가 0.8이고, 차동장치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30일 때, 왼쪽바퀴가 600rpm으로 회전한다면 오른쪽 바퀴는 몇 rpm인가?

  1. 400
  2. 600
  3. 1000
  4. 2000
(정답률: 50%)
  • 감속비는 엔진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비율을 나타내므로, 수식에 따라 왼쪽바퀴의 회전수는 2000rpm * 0.8 * (6/30) = 960rpm 이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도 왼쪽 바퀴와 같은 값인 960rp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이 없으므로, 왼쪽 바퀴의 회전수와 다른 값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400"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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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후륜구동 차량의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피니언과 링기어 중심선이 편심되어 추진축의 위치를 낮출 수 있는 것은?

  1. 베벨 기어
  2. 스퍼 기어
  3. 웜과 웜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0%)
  •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편심되어 있어서, 구동피니언의 크기를 줄이고 링기어의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추진축의 위치를 낮출 수 있어서 후륜구동 차량에서 사용됩니다. 베벨 기어, 스퍼 기어, 웜과 웜 기어는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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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MDPS)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전동모터 구동 시 큰 전류가 흐른다.
  2. 엔진의 출력 향상과 연비를 절감할 수 있다.
  3. 오일 펌프 유압을 이용하지 않아 연결 호스가 필요 없다.
  4. 시스템 고장 시 경고등을 점등 또는 점멸시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정답률: 60%)
  • "전동모터 구동 시 큰 전류가 흐른다."는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MDPS)의 단점이다. 이는 전동모터가 작동할 때 많은 전기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큰 전류가 흐르게 되는 것이다. 이는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전기 시스템에 부하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MDPS)를 설치할 때는 전기 시스템의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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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기식 제동장치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베이퍼 록이 발생하지 않는다.
  2. 차량 중량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3. 공기가 누출되어도 제동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지 않는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양에 따라서 제동력이 감소되므로 조작하기 쉽다.
(정답률: 54%)
  • 공기식 제동장치는 공기 압축기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양에 따라서 제동력이 감소되므로 조작하기 쉽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기식 제동장치의 특성 중 맞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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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차에 사용하는 휠 스피드 센서의 파형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하였다. 파형의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은?

  1. 최저 전압
  2. 평균 저항
  3. 최고 전압
  4. 평균 전압
(정답률: 78%)
  • 휠 스피드 센서의 파형을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최저 전압, 최고 전압, 평균 전압이다. 하지만 평균 저항은 파형의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이다. 평균 저항은 회로의 전기적 특성과 관련된 값으로, 파형의 모양이나 크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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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대부분의 자동차에서 2회로 유압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안전상의 이유 때문에
  2. 더블 브레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3. 리턴 회로를 통해 브레이크가 빠르게 풀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4. 드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률: 67%)
  • 2회로 유압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안전상의 이유 때문에"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있는 두 개의 독립적인 회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장애가 발생해도 차량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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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재 실용화된 무단변속기에 사용되는 벨트 종류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고무벨트
  2. 금속벨트
  3. 금속체인
  4. 가변체인
(정답률: 55%)
  • 금속벨트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고속 회전에도 견딜 수 있어서 실용화된 무단변속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벨트 종류입니다. 또한, 고온과 고압에도 강하며 윤활유나 먼지 등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서 신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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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회 시 자동차의 조향 특성 중 전륜 구동보다는 후륜 구동 차량에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오버 스티어
  2. 언더 스티어
  3. 토크 스티어
  4. 뉴트럴 스티어
(정답률: 66%)
  • 오버 스티어는 후륜 구동 차량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선회 시에 차량이 과도하게 회전하여 전진 방향을 벗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후륜 구동 차량이 전륜 구동 차량보다 후방에서 힘을 받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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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중량 1350kgf의 자동차의 구름저항계수가 0.02이면 구름저항은 몇 kgf인가?(단, 공기저항은 무시하고, 회전 상당부분 중량은 0으로 한다.)

  1. 13.5
  2. 27
  3. 54
  4. 67.5
(정답률: 50%)
  • 구름저항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구름저항 = 0.5 x 구름저항계수 x 공기밀도 x 전면적 x 속도의 제곱

    여기서 공기저항을 무시하고, 회전 상당부분 중량을 0으로 한다는 조건이 주어졌으므로, 전면적은 자동차의 전면적이 된다. 또한, 속도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구름저항은 자동차의 무게와 구름저항계수에만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구름저항 = 0.5 x 0.02 x 공기밀도 x 전면적 x 속도의 제곱

    공기밀도는 대략 1.2 kg/m^3 정도이므로, 전면적과 속도를 알아내면 구름저항을 계산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구름저항을 kgf 단위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구름저항을 뉴턴(N) 단위로 계산한 후, 이를 kgf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1 N = 0.10197 kgf 이므로, 구름저항을 N 단위로 계산한 후, 이를 0.10197로 나누면 kgf 단위로 변환할 수 있다.

    따라서, 구름저항 = 0.5 x 0.02 x 1.2 x 전면적 x 속도의 제곱 (단위: N)

    = 0.012 x 전면적 x 속도의 제곱 (단위: N)

    = 0.012 x 2.25 x 10^6 (단위: N)

    = 27.0 N

    따라서, 구름저항은 27 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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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변속기 컨트롤유닛과 연결된 각 센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VSS(Vehicle Speed Sensor) - 차속 검출
  2. MAF(Mass Airflow Sensor) - 엔진 회전속도 검출
  3. TPS(Throttle Position Sensor) - 스로틀밸브 개도 검출
  4. OTS(Oil Temperature Sensor) - 오일 온도 검출
(정답률: 78%)
  • MAF(Mass Airflow Sensor)는 공기의 유량을 측정하여 엔진에 필요한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속도를 검출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MAF(Mass Airflow Sensor) - 엔진 회전속도 검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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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AN통신이 적용된 전동식 동력 조향 장치(MDPS)에서 EPS경고등이 점등(점멸) 될 수 있는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자기 진단 시
  2. 토크센서 불량
  3. 컨트롤 모듈측 전원 공급 불량
  4. 핸들위치가 정위치에서 ±2° 틀어짐
(정답률: 64%)
  • EPS 경고등이 점등(점멸) 될 수 있는 조건으로 틀린 것은 "핸들위치가 정위치에서 ±2° 틀어짐" 이다. EPS 경고등이 점등(점멸) 될 수 있는 조건은 자기 진단 시, 토크센서 불량, 컨트롤 모듈측 전원 공급 불량 등이 있다. 핸들위치가 정위치에서 ±2° 틀어질 경우에는 MDPS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며, EPS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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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동변속기의 클러치 차단 불량 원인은?

  1. 자유간극 과소
  2. 릴리스 실린더 소손
  3. 클러치판 과다 마모
  4. 쿠션스프링 장력 약화
(정답률: 53%)
  •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릴리스 실린더가 소손되면, 클러치가 제대로 차단되지 않아서 수동변속기의 기어를 바꿀 때에도 어려움이 생기고, 차량 주행 중에도 기어가 슬립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릴리스 실린더 소손이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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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의 기본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압축기
  2. 컨트롤 유닛
  3. 마스터 실린더
  4. 공기저장 탱크
(정답률: 71%)
  •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의 기본 구성품으로 마스터 실린더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구성품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압축 공기를 생성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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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용량이 90Ah인 배터리는 3A의 전류로 몇 시간 동안 방전시킬 수 있는가?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79%)
  • 용량이 90Ah인 배터리는 3A의 전류로 30시간 동안 방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용량(90Ah)을 전류(3A)로 나눈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0/3 = 3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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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점화 1차 파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최고 점화전압은 15~20kV의 전압이 발생한다.
  2. 드웰구간은 점화 1차 전류가 통전되는 구간이다.
  3. 드웰구간이 짧을수록 1차 점화 전압이 높게 발생한다.
  4. 스파크 소멸 후 감쇄 진동구간이 나타나면 점화 1차코일의 단선이다.
(정답률: 63%)
  • 점화 1차 파형은 점화 코일에서 생성된 고전압이 점화 플러그로 전달되어 점화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류의 변화를 나타내는 파형이다. 이때 드웰구간은 점화 1차 전류가 통전되는 구간으로, 점화 코일에서 생성된 고전압이 점화 플러그로 전달되어 전류가 흐르는 구간이다. 따라서 드웰구간이 짧을수록 1차 점화 전압이 높게 발생하게 된다. 최고 점화전압은 15~20kV의 전압이 발생하며, 스파크 소멸 후 감쇄 진동구간이 나타나면 점화 1차코일의 단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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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전자제어 구동력 조절장치(TCS)의 컴퓨터는 구동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최적의 구동력을 얻기 위해 구동 슬립율이 몇 %가 되도록 제어하는가?

  1. 약 5~10%
  2. 약 15~20%
  3. 약 25~30%
  4. 약 35~40%
(정답률: 63%)
  • TCS는 구동바퀴의 슬립율을 감지하여 제어합니다. 구동바퀴의 슬립율이 너무 낮으면 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높으면 헛돌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적의 구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구동바퀴의 슬립율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보통 약 15~20%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TCS 컴퓨터는 구동바퀴의 슬립율이 이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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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논리(logic)게이트 회로에서 출력상태로 옳은 것은?

  1. A=0, B=0
  2. A=1, B=1
  3. A=1, B=0
  4. A=0, B=1
(정답률: 51%)
  • 위 그림은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조합한 NAND 게이트 회로이다. N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되는 논리게이트이다.

    따라서, A=0, B=1일 때 NAND 게이트의 입력은 A=0, B=1이므로 출력은 1이 된다. 이는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AND 게이트의 입력은 A=0, B=1이 된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게이트이므로, A=0, B=1일 때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0, B=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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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저항의 도체에 전류가 흐를 때 주행 중에 소비되는 에너지는 전부 열로 되고, 이때의 열을 줄열(H)이라고 한다. 이 줄열(H)을 구하는 공식으로 틀린 것은? (단, E는 전압, I는 전류, R은 저항, t는 시간이다.)

  1. H=0.24EIt
  2. H=0.24IE2t
  3. H=0.24I2Rt
(정답률: 55%)
  • 정답: "H=0.24I2Rt"

    해설: 줄열(H)은 전류가 흐를 때 소비되는 열의 양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류의 크기와 시간, 그리고 저항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올바른 공식은 "H=0.24I2Rt"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압(E)이나 전류(I)의 제곱이 빠져있거나, 전류 대신 전압과 전류의 곱이 사용되어있어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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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병렬형 하드 타입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HEV모터에 의한 엔진 시동 금지 조건인 경우, 엔진의 시동은 무엇으로 하는가?

  1. HFV 모터
  2. 블로워 뫁
  3. 기동 발전기(HSG)
  4. 모터 컨트롤 유닛(MCU)
(정답률: 68%)
  •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HEV모터에 의한 엔진 시동 금지 조건이 발생하면, 기동 발전기(HSG)가 엔진을 시동시키게 된다. 이는 기동 발전기가 배터리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엔진을 구동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엔진 시동 금지 조건이 발생해도 기동 발전기를 통해 엔진을 시동시킬 수 있어서 차량 운행에 지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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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냉방장치의 구성품으로 압축기로부터 들어온 고온ㆍ고압의 기체 냉매를 냉각시켜 액체로 변화시키는 장치는?

  1. 증발기
  2. 응축기
  3. 건조기
  4. 팽창 밸브
(정답률: 76%)
  • 냉방장치에서 압축기로 압축된 고온ㆍ고압의 기체 냉매를 냉각시켜 액체로 변화시키는 장치는 응축기입니다. 응축기는 냉매를 압축기로부터 받아들여 냉각하여 액체 상태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냉매는 건조기를 거쳐 팽창 밸브를 통해 증발기로 이동하여 냉방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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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할로겐 전조등에 비하여 고휘도 방전(HID)전조등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광도가 향상된다.
  2. 전력소비가 크다.
  3. 조사거리가 향상된다.
  4. 전구의 수명이 향상된다.
(정답률: 70%)
  • 할로겐 전조등에 비해 고휘도 방전(HID)전조등은 광도가 향상되고 조사거리가 향상되며 전구의 수명이 향상되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전력소비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HID 전조등이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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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배터리 용량 시험 시 주의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름 묻은 손으로 테스터 조작은 피한다.
  2. 시험은 약 10~15초 이내에 하도록 한다.
  3. 전해액이 옷이나 피부에 묻지 않도록 한다.
  4. 부하 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5배 이상으로 조정하지 않는다.
(정답률: 68%)
  • 부하 전류를 축전지 용량의 5배 이상으로 조정하면 축전지가 과부하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분한 용량의 부하 전류를 사용하여 축전지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하면서도 축전지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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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점화순서가 1-5-3-6-2-4인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에서 점화장치가 1코일 2실린더(DLI)일 경우 1번 실린더와 동시에 불꽃이 발생되는 실린더는?

  1. 3번
  2. 4번
  3. 5번
  4. 6번
(정답률: 53%)
  • 점화순서가 1-5-3-6-2-4이므로 1번 실린더와 동시에 불꽃이 발생되는 실린더는 6번입니다. 이는 점화순서에서 1번 실린더 다음에 6번 실린더가 오기 때문입니다. DLI는 직접점화식으로, 각 실린더마다 별도의 코일이 있어서 동시에 불꽃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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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빛과 조명에 관한 단위와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광속(luminous flux)이란 빛의 근원 즉, 광원으로부터 공간으로 발산되는 빛의 다발을 말하는데 단위는 루멘(lm:lumen)을 사용한다.
  2. 광밀도(luminance)란 어느 한 방향의 단위 입체각에 대한 광속의 방향을 말하며, 단위는 칸델라(cd:candela)이다.
  3. 조도(illuminance)란 피조면에 입사되는 광속을 피조면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서, 단위는 룩스(lx)이다.
  4. 광효율(luminous efficiency)이란 방사된 광속과 사용된 전기 에너지의 비로서, 100W 전구의 광속이 1380lm이라면 광효율은 1380lm/100W=13.8lm/W가 된다.
(정답률: 56%)
  • 광밀도(luminance)란 어느 한 방향의 단위 입체각에 대한 광속의 방향을 말하며, 단위는 칸델라(cd:candela)이 아니라 단위면적당 칸델라/제곱미터(cd/m²)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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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하드타입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주행 중 감속 및 제동할 경우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고전압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은?

  1. 가속제동
  2. 감속제동
  3. 재생제동
  4. 회생제동
(정답률: 79%)
  • 하드타입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주행 중 감속 및 제동할 경우, 회전력을 이용하여 발전기를 작동시켜 전기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이 생성된 전기에너지는 고전압배터리에 충전되어 저장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회생제동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생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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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기동전동기의 작동원리는?

  1. 렌츠의 법칙
  2. 앙페르 법칙
  3. 플레밍의 왼손 법칙
  4.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정답률: 72%)
  • 기동전동기는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전류의 방향과 자기장의 방향에 따라 회전 방향이 결정된다. 이를 결정하는 법칙이 바로 "플레밍의 왼손 법칙"이다. 이 법칙은 왼손의 엄지, 검지, 중지를 각각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회전 방향으로 놓고, 엄지가 자기장을 향하고 검지가 전류 방향을 가리킬 때, 중지는 회전 방향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에서 전류와 자기장의 방향을 알면 회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동전동기를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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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윈드 실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퓨즈 단선
  2. 전동기 브러시 마모
  3.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
  4. 전동기 전기가 코일의 단선
(정답률: 74%)
  • 정답은 "전동기 브러시 마모"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는 와이퍼 블레이드의 낡음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윈드 실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전동기 브러시의 마모입니다. 전동기 브러시는 전동기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분으로, 마모가 심해지면 전기가 전달되지 않아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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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계기판의 유압 경고등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후 유압 스위치 접점은 ON 된다.
  2. 점화스위치 ON 시 유압 경고등이 점등된다.
  3. 시동 후 경고등이 점등되면 오일양 점검이 필요하다.
  4. 압력 스위치는 유압에 따라 ON/OFF 된다.
(정답률: 57%)
  • "시동 후 유압 스위치 접점은 ON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시동을 걸면 유압 시스템이 가동되어 유압압이 생기고, 이에 따라 유압 스위치의 접점이 ON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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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점화 2차 파형의 점화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혼합기가 희박할수록 점화전압이 높아진다.
  2. 실린더 간 점화전압의 차이는 약 10kV이내이어야 한다.
  3. 점화플러그 간극이 넓으면 점화전압이 높아진다.
  4. 점화전압의 크기는 점화 2차 회로의 저항과 비례한다.
(정답률: 42%)
  • "점화전압의 크기는 점화 2차 회로의 저항과 비례한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실린더 간 점화전압의 차이는 약 10kV 이내이어야 하는 이유는, 너무 큰 차이가 발생하면 점화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 실린더의 점화전압이 30kV이고 다른 실린더의 점화전압이 50kV라면, 30kV인 실린더에서는 점화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간 점화전압의 차이는 적당한 범위 내에 유지해야 합니다.

    혼합기가 희박할수록 점화전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정도가 적을수록 연소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높은 전압이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 간극이 넓으면 점화전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간극이 넓을수록 전기가 흐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높은 전압이 필요합니다.

    점화전압의 크기는 점화 2차 회로의 저항과 반비례합니다. 즉, 회로의 저항이 작을수록 더 높은 전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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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C전압과 DC전압 모두 측정이 가능하다.
  2. X축에서는 시간, Y축에서는 전압을 표시한다.
  3. 빠르게 변화하는 신호를 판독이 편하도록 트리거링 할 수 있다.
  4. UNI(Unipolar)모드에서 Y축은 (+), (-)영역을 대칭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62%)
  • UNI 모드에서 Y축은 (+) 또는 (-) 중 하나의 영역만 표시하며 대칭으로 표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UNI(Unipolar)모드에서 Y축은 (+), (-)영역을 대칭으로 표시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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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점화코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차 코일보다 2차 코일의 권수가 많다.
  2. 1차 코일의 저항이 2차 코일의 저항보다 작다.
  3. 1차 코일의 배선 굵기가 2차 코일보다 가늘다.
  4. 1차 코일에서 발생되는 전압보다 2차 코일에서 발생되는 전압이 높다.
(정답률: 59%)
  • 1차 코일의 배선 굵기가 2차 코일보다 가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반대입니다. 1차 코일은 전류가 흐르는 주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굵은 배선이 필요합니다. 2차 코일은 전압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굵은 배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차 코일의 배선 굵기가 1차 코일보다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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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에어컨 시스템이 정상 작동 중일 때 냉매의 온도가 가장 높은 곳은?

  1. 압축기와 응축기 사이
  2. 응축기와 팽창밸브 사이
  3. 팽창밸브와 증발기 사이
  4. 증발기와 압축기 사이
(정답률: 58%)
  • 에어컨 시스템에서 냉매는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응축기로 이동하면서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압축기와 응축기 사이에서 냉매의 온도가 가장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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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지름 2mm, 길이 100cm인 구리선의 저항은? (단, 구리선의 고유저항은 1.69μΩㆍm이다.)

  1. 약 0.54Ω
  2. 약 0.72Ω
  3. 약 0.9Ω
  4. 약 2.8Ω
(정답률: 36%)
  • 저항은 전기저항의 길이와 단면적, 그리고 물질의 고유저항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구리선의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구리선의 단면적 = (지름/2)^2 x π = 0.000314m^2
    - 구리선의 길이 = 1m
    - 구리선의 고유저항 = 1.69μΩㆍm = 0.00000169Ωㆍm

    이를 이용하여 구리선의 저항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구리선의 저항 = (구리선의 고유저항 x 구리선의 길이) / 구리선의 단면적
    = (0.00000169Ωㆍm x 1m) / 0.000314m^2
    = 0.0054Ω

    따라서, 구리선의 저항은 약 0.54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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