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1-12)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2-01-12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분사노즐
  2. 연료필터
  3. 분사펌프
  4. 예열플러그
(정답률: 84%)
  • 예열플러그는 디젤기관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차가움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연료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예열플러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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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진오일의 소비량이 많아지는 직접적인 원인은?

  1. 피스톤링과 실린더의 간극 과대
  2. 오일펌프 기어가 과대 마모
  3. 배기밸브 간극이 너무 작다.
  4. 윤활유의 압력이 너무 낮다.
(정답률: 86%)
  • 피스톤링과 실린더의 간극이 과대인 경우, 실린더 내부에 연소가 일어날 때 연소가 공간 내부로 새어나가게 되어 오일과 혼합되어 연소실을 벗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오일의 소비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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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실린더 블록의 구비조건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기관의 부품 중 가장 큰 부품이므로 가능한 소형경량일 것
  2. 기관의 기초 구조물이므로 강도와 강성이 클 것
  3. 구조가 복잡하므로 주조 성능 및 절삭 성능이 좋을 것
  4. 실린더 벽의 마모성이 클 것
(정답률: 77%)
  • "실린더 벽의 마모성이 클 것"은 적당치 않은 구비조건이다. 이유는 실린더 벽의 마모성이 클수록 내부 마모와 마찰로 인한 열 손실이 증가하고, 연료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린더 벽은 내구성이 높으면서도 마모성이 적은 재질로 만들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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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엔진의 부동액량이 점점 줄어드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밀착 불량
  2. 라디에이터 압력 캡의 누설이 있음
  3. 서모스탯의 열림 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됨
  4. 냉각 팬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과열됨
(정답률: 61%)
  • 서모스탯은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여 냉각수의 유동을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만약 서모스탯의 열림 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엔진이 충분히 데워지지 않아 냉각수의 유동이 감소하게 되어 부동액량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엔진의 부동액량이 줄어드는 원인 중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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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먼지가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여과기로 흡입공기는 회전운동을 하면서 입자가 큰 먼지나 이물질을 분리시키는 형식의 여과기는?

  1. 건식 여과기
  2. 오일배스 여과기
  3. 습식 여과기
  4. 원심식 여과기
(정답률: 56%)
  • 원심식 여과기는 흡입공기를 회전운동시켜 입자가 큰 먼지나 이물질을 분리시키는 형식의 여과기이기 때문에 먼지가 많은 곳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건식 여과기는 공기 중의 먼지를 건조한 상태로 분리시키는 방식이고, 오일배스 여과기는 오일을 이용하여 먼지를 분리시키는 방식입니다. 습식 여과기는 공기 중의 먼지를 물로 적시는 방식으로 분리시키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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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 방열기에 연결된 보조탱크의 역할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냉각수의 체적팽창을 흡수한다.
  2. 장기간 냉각수 보충이 필요 없다.
  3. 오버플로(overflow) 되어도 증기만 방출된다.
  4. 냉각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한다.
(정답률: 44%)
  • "냉각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한다."는 보조탱크의 역할이 아니라 기관 방열기의 역할이다. 보조탱크는 냉각수의 체적팽창을 흡수하여 오버플로가 발생해도 증기만 방출되고, 장기간 냉각수 보충이 필요 없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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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윤활방식 중 피스톤과 피스톤핀까지 윤활유를 압송하여 윤활하는 방식은?

  1. 전 압력식
  2. 전 압송식
  3. 전 비산식
  4. 압송 비산식
(정답률: 68%)
  • 전 압송식은 윤활유를 펌프로 압송하여 피스톤과 피스톤핀까지 윤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윤활유를 강제로 이동시키는 압력을 이용하는 전 압력식과는 구분된다. 또한, 윤활유를 비산시켜 윤활하는 전 비산식과 압송과 비산을 모두 이용하는 압송 비산식과도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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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와의 지름의 비 및 회전비는 각각 얼마인가?

  1. 2:1 및 1:2
  2. 2:1 및 2:1
  3. 1:2 및 2:1
  4. 1:2 및 1:2
(정답률: 62%)
  •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는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회전 방향이 반대이다. 따라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의 지름 비는 1:2 또는 2:1이어야 한다. 또한, 크랭크축 기어가 한 바퀴 돌 때 캠축 기어는 반 바퀴만 돌아야 하므로 회전 비는 2:1 또는 1:2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 및 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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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커먼레일 디젤 연료장치의 인젝터(injector)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솔레노이드 밸브
  2. 니들 밸브
  3. 어큐뮬레이터
  4. 노즐
(정답률: 58%)
  • 커먼레일 디젤 연료장치의 인젝터 구성부품 중에서 어큐뮬레이터는 인젝터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부품입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연료의 압력을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인젝터가 연료를 분사할 때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큐뮬레이터는 인젝터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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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건설기계기관의 압축압력 측정 시 측정방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기관의 분사노즐(또는 점화플러그)은 모두 제거한다.
  2.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점검한다.
  3. 기관을 정상온도로 작동시킨다.
  4. 습식시험을 먼저하고 건식시험을 나중에 한다.
(정답률: 62%)
  • 정답: "습식시험을 먼저하고 건식시험을 나중에 한다."

    압축압력 측정 시에는 습식시험과 건식시험이 있습니다. 습식시험은 압축기 내부에 물을 분사하여 압축기의 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이고, 건식시험은 압축기 내부에 공기를 넣어 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습식시험을 먼저 하고 건식시험을 나중에 하는 이유는, 습식시험을 먼저 하면 압축기 내부에 물이 남아 건식시험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습식시험을 먼저 하고 건식시험을 나중에 하는 것이 정확한 압력 측정을 위해서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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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라디에이터 캡의 압력스프링 장력이 약화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기관 과냉
  2. 기관 과열
  3. 출력 저하
  4. 배압 발생
(정답률: 53%)
  • 라디에이터 캡의 압력스프링 장력이 약화되면 냉각수가 증발하여 냉각수의 부족으로 인해 엔진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되어 기관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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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 연소과정에서 착화 늦음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미립도
  2. 연료의 압력
  3. 연료의 착화성
  4. 공기의 와류 상태
(정답률: 31%)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압축 과정에서 고온 고압 상태로 되어 착화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연료의 압력이 높을수록 착화가 빨리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에 연료의 미립도나 착화성, 공기의 와류 상태는 착화 늦음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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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에서 사용하는 납산 축전지 취급상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연 소모된 전해액은 증류수로 보충한다.
  2. 과방전은 축전지의 충전을 위해 필요하다.
  3. 사용하지 않는 축전지도 2주에 1회 정도 보충전한다.
  4. 필요시 급속 충전시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8%)
  • "과방전은 축전지의 충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이유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충전된 전하가 축적되는데, 이 때 충전된 전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축전지 내부에서 과방전이 발생하여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과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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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드빔 형식의 전조등을 사용하는 건설기계 장비에서 전조등 밝기가 흐려 야간 운전에 어려움이 있을 때 올바른 조치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렌즈를 교환한다.
  2. 전조등을 교환한다.
  3. 반사경을 교환한다.
  4. 전구를 교환한다.
(정답률: 65%)
  • 실드빔 형식의 전조등에서 밝기가 흐려진다면, 이는 전구의 수명이 다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치 방법은 전구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렌즈, 반사경 등 다른 부품들은 전조등의 밝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이들을 교환해도 밝기가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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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2V 축전지 4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1. 12V
  2. 24V
  3. 36V
  4. 48V
(정답률: 60%)
  • 12V 축전지 4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여전히 12V입니다. 병렬 연결은 전압을 합치지 않고 전류를 합치는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축전지는 여전히 12V의 전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병렬 연결된 4개의 축전지의 전압은 여전히 12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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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충전된 축전지를 방치시 자기방전(self-discharge)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극판의 작용물질이 황산화 화학작용으로 방전
  2. 전해액 내에 포함된 불순물에 의해 방전
  3.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서 방전
  4. 양극판의 작용물질 입자가 축전지 내부에 단락으로 인한 방전
(정답률: 53%)
  •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면 전해액 내의 이온들의 활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전기화학반응이 촉진되어 축전지가 자연스럽게 방전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전된 축전지를 방치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여 자기방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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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동 전동기 솔레노이드 작동 시험이 아닌 것은?

  1. 풀인 시험
  2. 솔레노이드 복원력 시험
  3. 전기자 전류 시험
  4. 홀드인 시험
(정답률: 37%)
  • 기동 전동기 솔레노이드 작동 시험은 전기자 전류 시험이 아니다. 솔레노이드 작동 시험은 솔레노이드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이며, 풀인 시험과 홀드인 시험도 솔레노이드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반면에 전기자 전류 시험은 전기자의 전류를 측정하여 전기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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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설기계용 교류발전기의 다이오드가 하는 역할은?

  1. 전류를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2. 전압을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3.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여자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률: 71%)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용 교류발전기의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여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고, 역류를 방지하여 발전기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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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 궤도식 캐리어 롤러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굴삭기 전체의 중량을 지지한다.
  2. 트랙의 장력을 조정한다.
  3. 트랙을 지지한다.
  4. 캐리어 롤러는 좌우 10개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45%)
  • 정답은 "트랙을 지지한다."입니다.

    무한 궤도식 캐리어 롤러는 굴삭기의 트랙을 지지하여 굴삭기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즉, 굴삭기의 중량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트랙의 장력을 조정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굴삭기의 움직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캐리어 롤러는 좌우 1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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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동식 변속기가 장착된 장비에서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1. 클러치 용량을 크게 하기 위해
  2.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3. 엔진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4. 제동 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률: 80%)
  • 수동식 변속기에서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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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동절기에 작업이 끝난 후 연료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이유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온도 변화에 의한 탱크 내의 수분 응축 방지를 위해
  2. 연료 소모량 측정을 위해
  3. 다음 날의 작업 편의성을 위해
  4. 동절기에 연료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74%)
  • 동절기에는 온도가 낮아져서 연료탱크 내부에 수분이 응축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수분이 연료와 섞이면 연료의 품질을 저하시키고, 차량의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이 끝난 후 연료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은 온도 변화에 의한 탱크 내의 수분 응축 방지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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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휠 형식의 장비의 동력전달장치에서 슬립 이음(조인트)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축의 길이
  2. 회전속도
  3. 드라이브각
  4. 축의 진동
(정답률: 44%)
  • 휠 형식의 장비에서 슬립 이음(조인트)은 휠과 축 사이의 각도가 변할 때 발생합니다. 이때, 축의 길이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축의 길이가 길면 휠과 축 사이의 각도 변화가 적어져 슬립 이음이 적게 발생하고, 축의 길이가 짧으면 휠과 축 사이의 각도 변화가 많아져 슬립 이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축의 길이가 슬립 이음을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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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머캐덤 롤러의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에 대한 설명 중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스프링의 노후
  2. 라이닝에 기름이 묻었을 때
  3. 클러치 릴리스 레버 선단의 마모
  4. 클러치판의 마모
(정답률: 28%)
  • 클러치 릴리스 레버 선단의 마모가 클러치 롤러의 미끄러짐 원인이 아닙니다. 클러치 릴리스 레버 선단의 마모는 클러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릴리스 레버 선단의 마모는 클러치 롤러의 미끄러짐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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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랙이 주행 중 벗겨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트랙장력이 너무 느슨할 때
  2. 상부롤러가 마모 및 파손되었을 때
  3. 고속 주행 시 급히 선회할 때
  4.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었을 때
(정답률: 62%)
  •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었을 때는 주행 중에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면 그저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 뿐이며, 주행 중에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은 트랙장력이 너무 느슨할 때, 상부롤러가 마모 및 파손되었을 때, 고속 주행 시 급히 선회할 때 등 다른 요인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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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휠형 아스팔트 피니셔의 구조 특성상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차와 같이 고속주행을 하지 않는다.
  2. 토인, 캠버, 캐스터 등을 두지 않는다.
  3. 조향은 뒷바퀴 조향방식이다.
  4. 조향은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파워 스티어링 장치가 있다.
(정답률: 37%)
  • 조향은 뒷바퀴 조향방식이 아닌 전륜조향방식이다. 휠형 아스팔트 피니셔는 전륜에 조향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가 조향을 제어한다. 따라서 "조향은 뒷바퀴 조향방식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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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에서 트레드 패턴과 관련 없는 것은?

  1. 제동력
  2. 구동력 및 견인력
  3. 편평율
  4. 타이어의 배수효과
(정답률: 52%)
  • 트레드 패턴은 타이어의 표면에 있는 무늬와 패턴을 의미하며, 제동력, 구동력 및 견인력, 타이어의 배수효과는 모두 타이어의 성능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하지만 편평율은 타이어의 형태와 관련된 요소로, 타이어의 측면과 바닥면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편평율은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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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운전 시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승차석 외의 탑승금지
  2. 제한속도 준수
  3. 주용도 외의 사용제한
  4. 신호 또는 유도 금지
(정답률: 75%)
  • "신호 또는 유도 금지"는 건설기계 운전 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도로교통법에서 규정하는 교통안전규칙과 관련이 있으며, 건설기계 운전자는 교통안전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신호 또는 유도 금지"는 교통안전규칙에서 금지되는 행위 중 하나로, 신호나 유도에 따라 움직이지 않거나, 신호를 무시하고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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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덤프트럭에서 아스팔트 피니셔로 적재물을 부릴때 어느 곳에 덤프(Dump)하는가?

  1. 스크리드
  2. 호퍼
  3. 스프레딩 스크루
  4. 디플렉터
(정답률: 53%)
  • 덤프트럭에서 아스팔트 피니셔로 적재물을 부릴 때, 덤프트럭은 호퍼라는 곳에 적재물을 내려놓습니다. 호퍼는 아스팔트 피니셔의 일종으로, 적재물을 받아서 이를 분배하고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덤프트럭에서 적재물을 내리는 곳은 호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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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장비 중 자주식 롤러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피견인식 진동 롤러
  2. 머캐덤 롤러
  3. 탠덤 롤러
  4. 타이어식 롤러
(정답률: 52%)
  • 피견인식 진동 롤러는 건설기계 장비 중 자주식 롤러에 해당되지 않는 이유는, 자주식 롤러는 직접적으로 바퀴가 달려 있어서 전진 및 후진이 가능하지만, 피견인식 진동 롤러는 진동 장치가 달려 있어서 진동을 이용하여 흙을 압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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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함으로서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지며,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은?

  1. 노킹 현상
  2. 페이드 현상
  3.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4. 채팅 현상
(정답률: 67%)
  •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마찰계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을 페이드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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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조종사면허의 취소·정지 사유가 아닌 것은?

  1. 등록번호표 식별이 곤란한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2.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타인에게 대여한 때
  3. 고의 또는 과실로 건설기계에 중대한 사고를 발생케 한 때
  4.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사 면허를 받은 때
(정답률: 79%)
  • "등록번호표 식별이 곤란한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는 건설기계조종사면허의 취소·정지 사유가 아닙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등록번호표가 없거나 식별이 어려운 경우에 해당하며, 이 경우에는 건설기계의 소유자가 등록번호표를 부착하도록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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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나라에서 건설기계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하는 검사업무 대행기관은?

  1. 대한 건설기계 안전 관리원
  2. 자동차 정비업 협회
  3. 건설기계 정비협회
  4. 교통안전공단
(정답률: 56%)
  • 대한 건설기계 안전 관리원은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검사업무 대행기관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검사하고 인증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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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를 등록할 때 건설기계 출처를 증명하는 서류와 관계없는 것은?

  1. 건설기계 제작증
  2. 수입면장
  3. 매수증서(관청으로부터 매수)
  4. 건설기계 대여업 신고증
(정답률: 50%)
  • 건설기계 대여업 신고증은 건설기계의 출처를 증명하는 서류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서류는 건설기계 대여업자가 자신의 사업을 신고하기 위해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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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소유자가 건설기계의 정비를 요청하여 그 정비가 완료된 후 장기간 해당 건설기계를 찾아가지 않을 시 정비사업자로부터 받을 수 있는 조치사항은?

  1. 건설기계말소를 할 수 있다.
  2. 보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받을 수 있다.
  3. 폐기인수증을 발부 할 수 있다.
  4. 과태료를 부과 할 수 있다.
(정답률: 69%)
  • 정비사업자는 건설기계소유자가 정비를 요청하여 정비를 완료한 후에도 장기간 해당 건설기계를 찾아가지 않을 경우, 보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정비사업자가 건설기계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데에 소요되는 비용을 건설기계소유자에게 청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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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 형식에 관한 승인을 얻거나 그 형식을 신고한 자는 당사자 간에 별도의 계약이 없는 경우에 건설기계를 판매한 날로부터 몇 개월 동안 무상으로 건설기계를 정비해주어야 하는가?

  1. 3
  2. 6
  3. 12
  4. 24
(정답률: 65%)
  • 건설기계의 정비 기간은 건설기계 산업법 제30조에 따라 "승인 또는 신고한 형식에 따라 정비 기간을 정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 형식을 신고한 경우, 정비 기간은 12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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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등록하여야 하는가?

  1. 시·도지사
  2. 전문 건설기계정비업자
  3. 국토해양부장관
  4. 건설기계 폐기업자
(정답률: 81%)
  • 건설기계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시·도지사에게 등록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사업이 지역사회와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인 시·도지사가 해당 업체의 등록 및 감독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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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설기계 등록 신청을 받을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1. 행정안전부장관
  2. 읍·면·동장
  3. 서울특별시장
  4. 경찰서장
(정답률: 59%)
  • 건설기계 등록 신청은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규제를 받는 사항으로, 이를 신청할 수 있는 자는 해당 지역의 행정권자인 서울특별시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역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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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의 구조 또는 장치를 변경하는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관할 경찰서장에게 구조변경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건설기계정비 업소에서 구조 또는 장치의 변경 작업을 한다.
  3.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한다.
  4. 구조변경검사는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 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신청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건설기계는 안전에 관련된 장치와 구조가 중요하므로, 구조 또는 장치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관할 경찰서장에게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변경된 구조 또는 장치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는 변경된 구조 또는 장치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 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이 중 "관할 경찰서장에게 구조변경 승인을 받아야 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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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의 봉인을 떼고 번호표를 반납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한 때
  2. 수출하는 때
  3. 건설기계의 차대가 등록시의 차대와 다를 때
  4.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때
(정답률: 71%)
  •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경우에는 봉인을 떼고 번호표를 반납하는 것이 아니라, 경찰에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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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건설기계를 조종할 때 적용받는 법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건설기계관리법에 대한 적용만 받는다.
  2. 건설기계관리법 외에 도로상을 운행할 때에는 도로교통법 중 일부를 적용받는다.
  3. 건설기계관리법 및 자동차관리법의 전체 적용을 받는다.
  4. 도로교통법에 대한 적용만 받는다.
(정답률: 60%)
  • 건설기계를 조종할 때에는 건설기계관리법에 대한 적용을 받지만, 도로상을 운행할 때에는 도로교통법 중 일부를 적용받게 된다. 이는 건설기계가 도로상에서 운행될 때에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교통안전규칙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설기계 조종자는 건설기계관리법과 도로교통법을 모두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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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그림의 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단동실린더
  2. 복동실린더
  3. 단동 텔레스코프형 실린더
  4. 복동 텔레스코프형 실린더
(정답률: 34%)
  • 그림의 유압 기호는 단동실린더를 나타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한쪽 방향으로만 압력이 가해져서 피스톤이 움직이는 형태의 실린더입니다. 이와 달리 복동실린더는 양방향으로 압력이 가해져서 피스톤이 왔다갔다 움직이는 형태의 실린더입니다. 또한, 텔레스코프형 실린더는 여러 개의 실린더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실린더처럼 작동하는 형태의 실린더입니다. 단동 텔레스코프형 실린더는 여러 개의 실린더 중 하나만 압력이 가해져서 작동하는 형태이고, 복동 텔레스코프형 실린더는 여러 개의 실린더가 모두 압력이 가해져서 왔다갔다 움직이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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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설기계의 작동유 탱크 역할로 틀린 것은?

  1. 유온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2. 작동유를 저장한다.
  3. 오일 내 이물질의 침전 작용을 한다.
  4. 유압게이지가 설치되어 작업 중 유압 점검을 할 수 있다.
(정답률: 45%)
  • "오일 내 이물질의 침전 작용을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작동유 탱크는 작동유를 저장하고 유압게이지를 통해 작업 중 유압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 시스템에서는 작동유가 깨끗하고 정확한 압력을 유지해야 하므로 오일 내 이물질의 침전을 방지하기 위한 필터링 시스템이 별도로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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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밀폐 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각부의 모든 부분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는 것은?

  1. 베르누이 정의
  2. 렌츠의 법칙
  3. 파스칼의 원리
  4. 보일 샤를의 법칙
(정답률: 77%)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밀폐 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부분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는 원리이다. 이는 용기 내부의 유체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압력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파스칼의 원리는 밀폐 용기 내부에서 압력이 일정하게 분포되는 것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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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할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동의 누설저하
  2. 소음증가
  3. 공동현상
  4. 오일탱크의 오버플로우
(정답률: 50%)
  • 유압 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하면 작동의 누설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포가 유압 오일과 혼합되어 유체의 점도를 낮추고, 유체의 압력을 감소시켜 작동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기포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기를 배출하고, 오일의 온도와 압력을 적절히 유지해야 합니다. 소음증가, 공동현상, 오일탱크의 오버플로우는 모두 기포 발생과 관련된 문제로, 작동의 누설저하와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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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회로에서 호스의 노화 현상이 아닌 것은?

  1. 호스의 탄성이 거의 없는 상태로 굳어 있는 경우
  2. 표면에 크랙(Crack)이 발생한 경우
  3. 정상적인 압력 상태에서 호스가 파손될 경우
  4. 액추에이터(작업장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정답률: 71%)
  • 액추에이터(작업장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는 호스의 노화 현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호스의 노화 현상은 호스의 탄성이 거의 없는 상태로 굳어 있는 경우, 표면에 크랙(Crack)이 발생한 경우, 정상적인 압력 상태에서 호스가 파손될 경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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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에큐뮬레이터(축압기)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유압회로 내의 압력 상승
  2. 충격압력 흡수
  3. 유체의 맥동 감쇠
  4. 압력 보상
(정답률: 43%)
  • 에큐뮬레이터(축압기)의 사용 목적은 유압회로 내의 압력 상승, 충격압력 흡수, 유체의 맥동 감쇠, 압력 보상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의 압력 상승"은 에큐뮬레이터의 사용 목적 중 하나이며,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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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공동현상이라고도 하며 이 현상이 발생하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이 저하되는 현상은?

  1. 캐비테이션
  2. 스트로크
  3. 제로랩
  4. 오버랩
(정답률: 73%)
  • 캐비테이션은 액체나 가스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서 기체 포화 상태에서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이 저하되는데, 이는 캐비테이션으로 인해 액체나 가스 내부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와 소음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비테이션이 공동현상이라고도 불리며, 이 현상이 발생하면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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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Lift cylinder) 작동회로에서 플로우 프로텍터(벨로시티 퓨즈)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컨트롤 밸브와 리프트 실린더 사이에서 배관 파손 시 적재물 급강하를 방지한다.
  2. 포크의 정상 하강 시 천천히 내려 올 수 있게 한다.
  3. 짐을 하강할 때 신속하게 내려 올 수 있도록 작용한다.
  4. 리프트 실린더 회로에서 포크 상승 중 중간 정지 시 내부 누유를 방지한다.
(정답률: 62%)
  •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 작동회로에서 플로우 프로텍터(벨로시티 퓨즈)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컨트롤 밸브와 리프트 실린더 사이에서 배관 파손 시 적재물 급강하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배관 파손 시 압력이 급격히 떨어져 적재물이 급강하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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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회로 내의 유압유 점도가 너무 낮을 때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오일 누설에 영향이 있다.
  2. 펌프 효율이 떨어진다.
  3. 시동 저항이 커진다.
  4. 회로 압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55%)
  • 유압유의 점도가 낮아지면 유체의 유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유체의 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동 저항이 커지는 것은 유압유의 점도가 낮아지는 현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동 저항이 커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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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펌프의 토출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맞는 것은?

  1. psi
  2. LPM
  3. kPa
  4. W
(정답률: 54%)
  • 유압펌프의 토출량은 일반적으로 "LPM" (리터/분)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1분 동안 토출하는 유체의 양을 나타내며, 유압장치의 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si"는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kPa"는 킬로파스칼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W"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유압펌프의 토출량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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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재해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작업 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
  2. 방호장치의 기능제거
  3. 작업방법 미흡
  4. 관리감독 소홀
(정답률: 62%)
  • "작업 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는 재해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작업장치 회전반경 내에 사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이 조치는 재해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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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동력전달장치에서 안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1. 동력전달을 빨리시키기 위해서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걸어 작동시킨다.
  2. 회전하고 있는 벨트나 기어에 불필요한 점검을 하지 않는다.
  3.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을 커버로 잘 덮어 위험을 방지한다.
  4. 동력압축기나 절단기를 운전할 때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안전장치를 한다.
(정답률: 72%)
  • 정답: "동력전달을 빨리시키기 위해서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걸어 작동시킨다."

    이유: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걸어 작동시키는 것은 오히려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벨트가 미끄러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력전달장치를 작동시키기 전에는 벨트의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안전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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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보호구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착용이 간편해야 한다.
  2. 작업에 방해가 안 되어야 한다.
  3. 구조와 끝마무리가 양호해야 한다.
  4. 유해위험요소에 대한 방호성능이 경미해야 한다.
(정답률: 76%)
  • 유해위험요소에 대한 방호성능이 경미해야 한다는 것은 틀린 조건입니다. 보호구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유해한 환경적 요소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유해위험요소에 대한 방호성능이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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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력으로 운반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긴 물건은 앞쪽을 위로 올린다.
  2.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
  3. 무리한 몸가짐으로 물건을 들지 않는다.
  4. 공동운반에서는 서로 협조를 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이다. 이유는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서 운반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인력으로 운반 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안전 규칙들이다. 긴 물건은 앞쪽을 위로 올리는 것은 무게 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무리한 몸가짐으로 물건을 들지 않는 것은 안전을 위해, 공동운반에서는 서로 협조하여 작업하는 것은 효율적이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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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자의 안전에 대한 책임 및 업무 내용이 아닌 것은?

  1. 안전 활동의 평가
  2. 안전 작업의 이행
  3. 작업 전후 안전 점검 실시
  4. 보고, 신호, 안전수칙 준수
(정답률: 68%)
  • 안전 활동의 평가는 작업자의 안전에 대한 책임과 관련이 없습니다. 안전 활동의 평가는 조직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안전 활동의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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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에 드릴 작업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시 내부의 파이프는 관통시킨다.
  2. 작업시 내부에 배선이 없는지 확인한다.
  3. 작업 후에는 내부에서 드릴 날 끝으로 인해 손상된 부품이 없는지 확인한다.
  4. 작업 후에는 반드시 녹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드릴 구멍에 페인트칠을 해둔다.
(정답률: 67%)
  • "작업시 내부의 파이프는 관통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차량 내부에는 파이프와 같은 중요한 부품들이 있기 때문에 드릴 작업 시 이를 관통시키면 차량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 작업 시에는 내부에 있는 부품들을 확인하고, 가능한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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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 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의 결함
  4. 작업자의 실수
(정답률: 73%)
  • 기계의 결함은 인적 요인이 아닌 기계적인 요인으로 인한 직접 원인이다. 즉, 기계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재해이다. 예를 들어, 기계의 부품이 파손되어 작동하지 않거나, 설계상 결함으로 인해 안전하지 않은 경우 등이 해당된다. 따라서, 인적 불안전 행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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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표지의 종류 중 경고 표지가 아닌 것은?

  1. 인화성물질
  2. 방사성물질
  3. 방독마스크착용
  4. 산화성물질
(정답률: 73%)
  • 안전표지의 종류 중 경고 표지가 아닌 것은 안전표지, 지시표지, 정보표지입니다. 따라서, "방독마스크착용"은 안전표지의 일종이 아니라 경고표지의 일종입니다.

    "방독마스크착용"은 위험한 환경에서 일시적으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착용해야 하는 보호장비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이는 인화성물질, 방사성물질, 산화성물질과 같은 위험물질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방독마스크착용"은 경고표지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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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류화재의 소화제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CO소화기
  2. 방화 커튼
  3. 모래
(정답률: 81%)
  •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사용하면 오히려 불을 더 크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물이 유류와 섞이면서 유류를 떠오르게 하고, 그 결과 불을 더욱 심하게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류화재의 소화제로는 CO2소화기, 방화 커튼, 모래 등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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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크 용접 작업상 안전수칙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차광 유리는 아크 전류의 크기에 적합한 번호를 선택한다.
  2. 아연 도금 강판 용접 시 발생하는 가스는 무해하지 않으므로 환기할 필요가 없다.
  3. 타기 쉬운 물건인 기름, 나무 조각, 도료, 헝겊 등은 작업장 주위에 놓지 않는다.
  4. 용접기의 리드단자와 케이블의 접속은 반드시 절연체로 보호한다.
(정답률: 85%)
  • 아연 도금 강판 용접 시 발생하는 가스는 유독성이 있으므로 환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아연 도금 강판 용접 시 발생하는 가스는 무해하지 않으므로 환기할 필요가 없다."는 바르지 못한 안전수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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