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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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기관 연료장치에서 연료필터의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벤트 플러그
  2. 오버플로 밸브
  3. 코어 플러그
  4. 글로우 플러그
(정답률: 47%)
  • 디젤기관 연료필터에서는 연료를 정제하면서 공기도 함께 걸러내기 때문에 연료필터 내부에 공기가 쌓일 수 있습니다. 이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연료필터에는 벤트 플러그가 설치됩니다. 벤트 플러그는 연료필터의 상단에 위치하며, 공기가 쌓이면 자동으로 열려서 공기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 연료필터에서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것은 "벤트 플러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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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공기 유량 센서(AFS)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EGR 피드백 제어기능을 주로 한다.
  2. 열막 방식을 사용한다.
  3. 연료량 제어기능을 주로 한다.
  4. 스모그 제한 부스터 압력 제어용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57%)
  • "열막 방식을 사용한다."가 맞지 않는 설명이다.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AFS는 공기 유량을 측정하여 연료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다. 또한 EGR 피드백 제어기능과 스모그 제한 부스터 압력 제어용으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AFS는 열막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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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 과열 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각 작동부분이 열팽창으로 고착될 수 있다.
  2. 윤활유 점도 저하로 유막이 파괴될 수 있다.
  3. 유압 조절밸브를 조인다.
  4. 연료소비율이 줄고 효율이 향상된다.
(정답률: 93%)
  • 엔진 과열 시 각 작동부분이 열팽창으로 고착될 수 있고, 윤활유 점도 저하로 유막이 파괴될 수 있으며, 유압 조절밸브를 조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료소비율이 줄고 효율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소비율이 줄고 효율이 향상된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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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일량은 정상이나 오일압력계의 압력이 규정치 보다 높을 경우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오일을 보충한다.
  2. 오일을 배출한다.
  3. 유압 조절밸브를 조인다.
  4. 유압 조절밸브를 풀어준다.
(정답률: 88%)
  • 유압 조절밸브를 풀어주면 오일의 유동성이 좋아져서 오일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규정치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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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기관의 부동액에 사용되는 종류가 아닌 것은?

  1. 그리스
  2. 글리세린
  3. 메탄올
  4. 에닐렌 글리콜
(정답률: 78%)
  • 그리스는 부동액이 아니라 윤활유이기 때문에 해당 보기에서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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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식 공기 청정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설치 또는 분해조립이 간단하다.
  2. 작은 입자의 먼지나 오물을 여과할 수 있다.
  3. 구조가 간단하고 여과망을 세척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기관 회전속도의 변동에도 안정된 공기청정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0%)
  • "구조가 간단하고 여과망을 세척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건식 공기 청정기의 장점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이것은 건식 공기 청정기의 구조와 유지보수 방법에 대한 설명이며, 장점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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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잘 안 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것을 사용할 때
  2. 보조탱크의 냉각수량이 부족할 때
  3. 낮은 점도의 기관오일을 사용할 때
  4.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정답률: 80%)
  • 디젤기관은 연료를 압축하여 발열시켜서 작동하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그러나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으면 압축된 연료가 충분한 양만큼 공기를 압축하여 발열시키지 못하게 되어 시동이 잘 안 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는 시동이 잘 안 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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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오일의 압력이 높아진다.
  2. 피스톤 링의 작동이 느려진다.
  3.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진다.
  4. 피스톤이 가벼워진다.
(정답률: 65%)
  •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면,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 사이의 밀폐성이 떨어지게 되어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와 함께 연료 효율성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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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으로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에서 각 행정의 순서는?:

  1. 압축-흡입-폭발-배기
  2. 흡입-압축-폭발-배기
  3. 흡입-압축-배기-폭발
  4. 흡입-폭발-압축-배기
(정답률: 90%)
  • 엔진의 작동 원리에 따라, 먼저 공기와 연료가 흡입되어 압축되고, 그 후에 폭발하여 엔진을 구동시키고, 마지막으로 배기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흡입-압축-폭발-배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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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른 중 가솔린엔진에 비해 디젤엔진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열효율이 높다
  2. 압축압력, 폭발압력이 크기 때문에 마력 당 중량이 크다
  3.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이 적다
  4. 흡기행정 시 펌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50%)
  • 디젤엔진은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크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가솔린엔진에 비해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킬 수 있어서 마력 당 중량이 큽니다. 이는 디젤엔진이 더 강력하고 효율적인 엔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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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엔진의 시동을 위한 직접적인 장치가 아닌 것은?

  1. 예열 플러그
  2. 터보 차저
  3. 기동 전동기
  4. 감압 밸브
(정답률: 52%)
  • 터보 차저는 디젤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품으로,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엔진의 시동을 위한 직접적인 장치가 아니며, 예열 플러그, 기동 전동기, 감압 밸브 등이 시동을 위한 주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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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식 공기여과기 세척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압축공기로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
  2. 압축공기로 밖에서 안으로 불어낸다.
  3. 압축 오일로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
  4. 압축 오일로 밖에서 안으로 불어낸다.
(정답률: 81%)
  • 건식 공기여과기는 공기를 건조하게 필터링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필터링 과정에서 먼지와 오염물질이 필터에 쌓이게 된다. 이러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필터를 세척해야 하는데, 이때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압축공기는 강력한 압력으로 필터 내부의 오염물질을 밖으로 불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압축공기로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가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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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12볼트(V)80암페어(A)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과 전류는 어떻게 변하는가?

  1. 24볼트(V), 160암페어(A)가 된다.
  2. 12볼트(V), 80암페어(A)가 된다.
  3. 24볼트(V), 80암페어(A)가 된다.
  4. 12볼트(V), 160암페어(A)가 된다.
(정답률: 60%)
  • 병렬 연결된 축전지의 전압은 동일하게 유지되므로 12볼트(V)로 유지되고, 전류는 각 축전지의 전류가 합쳐져 80암페어(A) + 80암페어(A) = 160암페어(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볼트(V), 160암페어(A)가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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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하는 요인들이 아닌 것은?

  1. 전해액의 부족으로 극판의 노출로 인한 설페이션
  2. 전해액에 불순물이 함유된 경우
  3. 내부에서 극판이 단락 또는 탈락이 된 경우
  4. 단자기둥의 굵기가 서로 다른 경우
(정답률: 75%)
  •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하는 요인들 중에서, 전해액의 부족, 전해액에 불순물이 함유된 경우, 내부에서 극판이 단락 또는 탈락이 된 경우는 모두 축전지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지만, 단자기둥의 굵기가 서로 다른 경우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축전지의 단자기둥은 전기적인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데, 굵기가 서로 다르면 충분한 전기적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기적인 저항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축전지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단자기둥의 굵기가 서로 다른 경우는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 중 하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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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배선의 색과 기호에서 파랑색(Blue)의 기호는?

  1. G
  2. L
  3. B
  4. R
(정답률: 45%)
  • 파랑색(Blue)의 기호는 "B"입니다. 정답이 "L"인 이유는 문제에서 따로 설명되지 않았으므로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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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충전장치의 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설기계의 전원을 공급하는 것은 발전기와 축전지이다.
  2. 발전량이 부하량 보다 적을 경우에는 축전지가 전원으로 사용된다.
  3. 축전지는 발전기가 충전시킨다.
  4. 발전량이 부하량 보다 많을 경우에는 축전지의 전원이 사용된다.
(정답률: 61%)
  • "발전량이 부하량 보다 많을 경우에는 축전지의 전원이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다. 발전량이 부하량보다 많을 경우에는 발전기가 충전을 유지하며, 축전지는 발전기가 충전시켜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충전장치에서 발전기와 축전지는 함께 사용되며, 발전기가 우선적으로 전원을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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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동전동기의 전자석(솔레노이드) 스위치에 구성된 코일로 맞는 것은?

  1. 계자 코일, 전기자 코일
  2. 로터 코일, 스테이터 코일
  3. 1차 코일, 2차 코일
  4. 풀인 코일, 홀드인 코일
(정답률: 43%)
  • 기동전동기의 전자석(솔레노이드) 스위치는 풀인 코일과 홀드인 코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풀인 코일은 전류가 흐르면 전자석이 작동하여 스위치가 열리고, 홀드인 코일은 전자석이 작동한 후에도 스위치가 열린 상태를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전자석(솔레노이드) 스위치에는 풀인 코일과 홀드인 코일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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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전류의 3대작용이 아닌 것은?

  1. 발열작용
  2. 자정작용
  3. 자기작용
  4. 화학작용
(정답률: 72%)
  • 전류의 3대작용은 발열작용, 자기작용, 화학작용입니다. 자정작용은 전류의 3대작용이 아닙니다. 이유는 자정작용은 전류가 흐르는 동안 전류를 방해하는 장애물이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작용이므로 전류의 3대작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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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 운전 시 작업안전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스윙하면서 버킷으로 암석을 부딪쳐 파쇄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
  2. 안전한 작업 반경을 초과해서 하중을 이동시킨다.
  3. 굴삭하면서 주행하지 않는다.
  4. 작업을 중지할 때는 파낸 모서리로부터 장비를 이동시킨다.
(정답률: 94%)
  • 안전한 작업 반경을 초과해서 하중을 이동시키면 주변인 또는 작업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작업 중 굴삭기가 너무 멀리 이동하거나, 하중이 너무 무거워서 안전한 작업 반경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자는 항상 안전한 작업 반경을 유지하며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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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불도저가 진흙에 트랙 일부가 묻힐 정도로 빠진 경우, 진흙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잭으로 고이고 이탈 주행한다.
  2. 블레이드를 높이 들고 긴 침목을 트랙의 앞쪽에 와이어로프로 묶고 전진 주행한다.
  3. 중량 및 견인력이 더 큰 다른 장비와 와이어로프를 연결하여 견인력을 이용하여 벗어난다.
  4. 다른 불도저의 윈치를 사용하여 벗어난다.
(정답률: 58%)
  • 유압잭으로 고이고 이탈 주행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유압잭은 불도저의 트랙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빠진 트랙을 다시 땅에 붙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이탈 주행을 하면 불도저가 진흙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모두 견인력이나 와이어로프를 이용하여 벗어나는 방법이기 때문에, 유압잭으로 트랙을 다시 붙이는 것보다 거리가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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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에서 스프로킷의 이상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조정하여야 하는 것은?

  1. 슈의 간격
  2. 트랙의 장력
  3. 롤러의 간격
  4. 아이들러의 위치
(정답률: 64%)
  •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에서 스프로킷은 트랙과 롤러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프로킷의 이상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트랙과 롤러의 움직임을 조정하여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트랙의 장력은 스프로킷과 롤러의 마모를 방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트랙의 장력을 유지하면 스프로킷과 롤러의 마모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따라서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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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향 핸들의 유격이 커지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티트먼 암의 헐거움
  2. 타이어 공기압 과대
  3. 조향기어, 링키지 조정 불량
  4. 앞바퀴 베어링 과대 마모
(정답률: 65%)
  • 타이어 공기압이 과대인 경우, 타이어가 과도하게 팽창하여 바퀴의 지름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조향 핸들의 유격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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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액슬축과 액슬 하우징의 조향방법에서 액슬축의 지지 방식이 아닌 것은?

  1. 전부동식
  2. 반부동식
  3. 3/4부동식
  4. 1/4부동식
(정답률: 51%)
  • 액슬축과 액슬 하우징의 조향방법에서 액슬축의 지지 방식 중 1/4부동식은 액슬축이 하우징의 일부분만 지지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액슬축이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조향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전부동식은 액슬축이 완전히 고정되어 있고, 반부동식과 3/4부동식은 일부분만 자유롭게 움직이지만 전반적으로는 고정되어 있어서 안정적인 조향성능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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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토크 컨버터 오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점도가 높을 것
  2. 착화점이 높을 것
  3. 빙점이 낮을 것
  4. 비점이 높을 것
(정답률: 45%)
  • 점도가 높을 것은 토크 컨버터 오일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점도가 높을수록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엔진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들의 움직임이 둔화되고, 열전달이 어려워져 열이 축적되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크 컨버터 오일은 점도가 적당하고, 착화점이 높으며, 빙점이 낮고, 비점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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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탄한 노면에서의 지게차를 운전하여 하역 작업시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1. 파렛트에 실은 짐이 안정되고 확실하게 실려 있는가를 확인한다.
  2. 호크를 삽입하고자 하는 곳과 평행하게 한다.
  3. 불안전한 적재의 경우에는 빠르게 작업을 진행시킨다.
  4. 화물 앞에서 정지한 후 마스트가 수직이 되도록 기울여야 한다.
(정답률: 81%)
  • "불안전한 적재의 경우에는 빠르게 작업을 진행시킨다."는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는 언제나 안정적인 적재와 확실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빠른 작업은 안전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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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로더 작업 중 이동할 때 버킷의 높이는 지면에서 약 몇 m 정도로 유지해야 하는가?

  1. 0.1
  2. 0.6
  3. 1
  4. 1.5
(정답률: 74%)
  • 로더 작업 중 이동할 때 버킷의 높이는 지면에서 약 0.6m 정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로더의 안정성과 작업 효율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버킷이 지면에서 너무 높거나 낮으면 로더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작업 효율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높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0.6m는 이러한 안정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결과로서 가장 적절한 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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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교통법상 주차를 금지하는 곳으로서 틀린 것은?

  1. 상가 앞 도로의 5m 이내의 곳
  2. 터널 안 및 다리 위
  3.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5m 이내의 곳
  4. 화재경보기로부터 3m 이내의 곳
(정답률: 62%)
  • "상가 앞 도로의 5m 이내의 곳"은 도로교통법상 주차를 금지하는 곳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차를 금지하는 곳으로서, "상가 앞 도로의 5m 이내의 곳"은 주차를 금지하는 곳이 아니므로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상가 앞 도로의 일부 구간은 주차가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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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자체 중량 2톤 이상의 로더
  2. 노상안정기
  3. 천장크레인
  4. 콘크리트 살포기
(정답률: 63%)
  • 건설기계관리법에서 건설기계에 해당되는 것은 자체 중량이 2톤 이상인 기계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체 중량이 2톤 이상인 로더, 노상안정기, 콘크리트 살포기는 건설기계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천장크레인은 건물 내부에서 사용되는 기계로,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건설기계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천장크레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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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로의 중앙으로부터 좌측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는?

  1. 편도 2차로의 도로를 주행할 때
  2. 도로가 일방통행으로 된 때
  3. 중앙선 우측에 차량이 밀려있을 때
  4. 좌측도로가 한산할 때
(정답률: 70%)
  • 도로가 일방통행으로 된 경우에는 차량이 반대 방향으로 오지 않기 때문에 중앙선을 넘어 좌측을 통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로가 일방통행으로 된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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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등록을 말소한 때에는 등록번호표를 며칠 이내에 시·도지사에게 반납하여야 하는가?

  1. 10일
  2. 15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59%)
  • 건설기계등록을 말소한 경우, 등록번호표를 10일 이내에 시·도지사에게 반납해야 합니다. 이는 관련 법령에서 명시된 기간이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록번호표를 빠르게 반납하여 법적인 문제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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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로교통법에 위반이 되는 것은?

  1. 밤에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전조등을 계속 하향했다.
  2. 낮에 어두운 터널 속을 통과할 때 전조등을 켰다.
  3. 소방용 방화 물통으로부터 10m 지점에 주차하였다.
  4. 노면이 얼어붙은 곳에서 최고 속도의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였다.
(정답률: 71%)
  • 도로교통법에서는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에는 최고 속도의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위반이 됩니다. 이유는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에는 도로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나 핸들링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 운전을 위해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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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타이어식 굴삭기에 대한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 6개월
  2. 1년
  3. 2년
  4. 3년
(정답률: 72%)
  • 타이어식 굴삭기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때 검사 주기는 굴삭기의 종류와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굴삭기의 부품이나 구조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미리 파악하고 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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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 표시한 도로의 부분은?

  1. 교차로
  2. 횡단보도
  3. 안전지대
  4. 규제표시
(정답률: 93%)
  •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도로를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표시된 도로 부분입니다. 다른 보기인 교차로는 차량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을 말하며, 안전지대는 차량과 보행자가 충돌하지 않도록 설치된 구역을 말합니다. 규제표시는 교통 규제를 위한 표지판이나 도로 표시를 말합니다. 따라서,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표시된 도로 부분은 횡단보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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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조종사는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및 국적의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그 사실이 발생한 날부터 며칠 이내에 기재사항 변경신고서를 시·도지사에게 제출 하여야 하는가?

  1. 15일
  2. 20일
  3. 25일
  4. 30일
(정답률: 53%)
  • 건설기계조종사는 법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되면 즉시 변경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법률에서는 30일 이내에 변경신고서를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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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교통정리가 행하여지지 않는 교차로에서 통행의 우선권이 가장 큰 차량은?

  1. 우회전 하려는 차량이다.
  2. 좌회전 하려는 차량이다.
  3.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좌회전하고 있는 차량이다.
  4. 직진하려는 차량이다.
(정답률: 79%)
  • 교통정리가 행하여지지 않는 교차로에서는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좌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우선권이 가장 큽니다. 이는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다른 차량들보다 먼저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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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의 취소 정지처분 기준 중 면허취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때
  2. 과실로 7명 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3. 과실로 19명 이상에게 경상을 입힌 때
  4. 일천만원 이상 재산피해를 입힌 때
(정답률: 76%)
  • 일천만원 이상의 재산피해는 인명에 직접적인 위협을 주지는 않지만,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면허취소의 대상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명피해를 초래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범죄로 간주되어 면허취소 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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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외접형 기어펌프의 폐입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폐입현상은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된다.
  2. 폐입된 부분의 기름은 압축이나 팽창을 받는다.
  3. 보통기어 측면에 접하는 펌프 측판(side plate)에 릴리프 홈을 만들어 방지한다.
  4. 펌프의 압력, 유량, 회전수 등이 주기적으로 변동해서 발생하는 진동현상이다.
(정답률: 44%)
  • "펌프의 압력, 유량, 회전수 등이 주기적으로 변동해서 발생하는 진동현상이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폐입현상은 펌프의 회전수와 주파수가 일치하여 발생하는 고주파 진동 현상으로, 압력과 유량의 주기적인 변동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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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릴리프밸브에서 포펫밸브를 밀어 올려 기름이 흐르기 시작할 때의 압력은?

  1. 설정압력
  2. 허용압력
  3. 크래킹압력
  4. 전량압력
(정답률: 63%)
  • 릴리프밸브에서 포펫밸브를 밀어 올려 기름이 흐르기 시작할 때의 압력은 "크래킹압력"이다. 이는 릴리프밸브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최소 압력을 의미한다. 즉, 릴리프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압력을 말한다. 설정압력은 밸브가 작동하는 압력을 설정하는 값이고, 허용압력은 밸브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한다. 전량압력은 밸브가 완전히 열려서 유체가 모두 흐르는 압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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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오일 누설이 증가한다.
  2. 유동저항이 커져 압력손실이 증가한다.
  3. 동력손실이 증가하여 기계효율이 감소한다.
  4.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압력이 상승한다.
(정답률: 54%)
  •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압력이 상승하는 것은 유압유의 점도가 높아짐으로 인한 현상입니다. 그러나 오일 누설이 증가하는 것은 점도가 높아지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오일 누설이 증가하는 이유는 유압시스템 내부의 밀폐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유의 점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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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회로에서 속도제어회로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카운터 밸런스
  2. 미터 아웃
  3. 미터 인
  4. 시퀀스
(정답률: 58%)
  • 속도제어회로는 유압기기의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카운터 밸런스", "미터 아웃", "미터 인"은 모두 유압기기의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회로 중 하나로 속도제어회로에 속합니다. 하지만 "시퀀스"는 유압기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회로로, 속도제어회로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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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여과기를 설치위치에 따라 분류할 때 관로용 여과기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1. 라인 여과기
  2. 리턴 여과기
  3. 압력 여과기
  4. 흡입 여과기
(정답률: 41%)
  • 흡입 여과기는 공기 중의 먼지나 오염물질을 흡입하여 필터링하는 장치로,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되는 여과기 중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른 여과기들은 유체가 흐르는 라인이나 시스템 내부에 설치되어 유체 중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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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방향제어밸브에서 내부 누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관로의 유량
  2. 밸브 간극의 크기
  3. 밸브 양단의 압력차
  4. 유압유의 점도
(정답률: 46%)
  • 방향제어밸브에서 내부 누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밸브 간극의 크기, 밸브 양단의 압력차, 유압유의 점도입니다. 관로의 유량은 밸브를 통과하는 유체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내부 누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로의 유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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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기어모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
  2.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3. 일반적으로 스퍼기어를 사용하나 헬리컬기어도 사용한다.
  4. 유압유에 이물질이 혼입되어도 고장 발생이 적다.
(정답률: 22%)
  •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기어모터는 유압장치에서 유체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부품으로, 내부 누설이 적을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내부 누설이 많아 효율이 낮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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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식 작업장치의 속도가 느릴 때의 원인으로 가장 맞는 것은?

  1. 오일 쿨러의 막힘이 있다.
  2. 유압펌프의 토출압력이 높다.
  3. 유압 조정이 불량하다.
  4. 유량 조정이 불량하다.
(정답률: 44%)
  • 유압식 작업장치의 속도가 느릴 때, 유량 조정이 불량하다는 것은 유압 유량이 충분하지 않아 작업장치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유압압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량 조정이 불량하면 작업장치의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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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압밸브는?

  1. 디셀러레이션밸브
  2. 카운터밸런스 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프레필밸브
(정답률: 62%)
  • 이 유압밸브는 디셀러레이션밸브이다. 이유는 유압기기에서 작동 중인 실린더나 모터 등의 하중이 감속되는 경우, 유압유의 유속이 감소하면서 압력이 상승하게 된다. 이 때 디셀러레이션밸브는 하중의 감속에 따라 유압유의 유속을 조절하여 압력 상승을 제어하고, 하중의 안전한 감속을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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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실린더의 속도를 제어하는 블리드 오프(bleed off)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와 직렬로 설치한다.
  2. 펌프 토출량 중 일정한 양을 탱크로 되돌린다.
  3. 릴리프 밸브에서 과잉압력을 줄일 필요가 없다.
  4. 부하변동이 급격한 경우에는 정확한 유량제어가 곤란하다.
(정답률: 31%)
  •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와 직렬로 설치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이유는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와 직렬로 설치하면 실린더의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량제어밸브는 유압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실린더와 직렬로 설치하면 유압유가 실린더로 흐르기 전에 먼저 유량제어밸브를 통과하므로 실린더의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와 직렬로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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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세척작업 중에 알칼리 또는 산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 가장 먼저 조치하여야 하는 응급처치는?

  1. 먼저 수돗물로 씻어 낸다.
  2. 눈을 크게 뜨고 바람 부는 쪽을 향해 눈물을 흘린다.
  3. 알칼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가면 붕산수를 구입하여 중화시킨다.
  4. 산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가면 병원으로 후송하여 알칼리성으로 중화시킨다.
(정답률: 85%)
  • 먼저 수돗물로 씻어 낸다. - 알칼리 또는 산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가면 눈을 씻어내어 눈에 묻은 세척유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수돗물로 씻어내면 눈에 묻은 세척유를 희석시키고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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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화 설비를 설명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포말 소화 설비는 저온압축한 질소가스를 방사시켜 화재를 진화 한다.
  2. 분말 소화 설비는 미세한 분말소화재를 화염에 방사시켜 화재를 진화 시킨다.
  3. 물 분무 소화 설비는 연소물의 온도를 인화점 이하로 냉각시키는 효과가 있다.
  4. 이산화탄소 소화 설비는 질식 작용에 의해 화염을 진화 시킨다.
(정답률: 54%)
  • 정답은 "포말 소화 설비는 저온압축한 질소가스를 방사시켜 화재를 진화 한다." 이다. 포말 소화 설비는 저온압축한 가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세한 분말을 방사시켜 화재를 진화시킨다. 포말 소화 설비는 분말 소화 설비와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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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표지에서 색채와 용도가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파란색 : 지시
  2. 녹색 : 안내
  3. 노란색 : 위험
  4. 빨간색 : 금지·경고
(정답률: 63%)
  • 노란색은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위험한 상황이나 위험한 물질이 존재하는 곳을 나타내기 때문에 안전보건표지에서는 노란색을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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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귀마개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내습·내유성을 가질 것
  2. 적당한 세척 및 소독에 견딜 수 있을 것
  3. 가벼운 귓병이 있어도 착용할 수 있을 것
  4. 안경이나 안전모와 함께 착용을 하지 못하게 할 것
(정답률: 86%)
  • "안경이나 안전모와 함께 착용을 하지 못하게 할 것"은 올바른 조건이 아닙니다. 귀마개는 안전을 위해 안경이나 안전모와 함께 착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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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풀리에 벨트를 걸거나 벗길 때 안전하게 하기 위한 작동상태는?

  1. 중속인 상태
  2. 정지한 상태
  3. 역회전 상태
  4. 고속인 상태
(정답률: 86%)
  • 풀리에 벨트를 걸거나 벗길 때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계가 움직이지 않는 "정지한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중속이거나 고속으로 회전 중인 상태에서 벨트를 거나 벗기면 큰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역회전 상태에서도 벨트를 거나 벗기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풀리에 벨트를 걸거나 벗기기 전에는 반드시 기계를 정지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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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용한 공구를 정리 보관할 때 가장 옳은 것은?

  1. 사용한 공구는 종류별로 묶어서 보관 한다.
  2. 사용한 공구는 녹슬지 않게 기름칠을 잘해서 작업대위에 진열해 놓는다.
  3. 사용 시 기름이 묻은 공구는 물로 깨끗이 씻어서 보관한다.
  4. 사용한 공구는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서 공구상자 또는 공구 보관으로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78%)
  • 사용한 공구는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서 공구상자 또는 공구 보관으로 지정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옳은 이유는, 첫째로 깨끗이 닦아놓으면 다음 사용 때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공구상자나 보관함에 보관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공구를 분실하거나 잊어버리는 일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구를 보관함에 보관하면 녹슬거나 파손되는 등의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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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 용접 작업시 안전수칙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산소용기는 화기로부터 지정된 거리를 둔다.
  2. 40℃ 이하의 온도에서 산소 용기를 보관한다.
  3. 산소용기 운반 시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올바른 착용으로 안전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정답률: 44%)
  • 올바른 착용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가스 용접 작업에서는 안전모, 안전경, 안전장갑 등을 착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올바른 착용으로 안전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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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모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혹한기에 착용하는 것이다.
  2. 안전모의 상태를 점검하고 착용한다.
  3. 안전모 착용으로 불안전한 상태를 제거한다.
  4. 올바른 착용으로 안전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정답률: 84%)
  • "혹한기에 착용하는 것이다."는 안전모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안전모는 모든 시기에 착용해야 하며, 혹한기에 착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안전모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불안전한 상황에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해야 하며, 올바른 착용으로 안전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안전모의 상태를 점검하고 착용하여 불안전한 상태를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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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접지 설비
  2. 방폭등 설비
  3. 고압계 설비
  4. 대지 전위 상승 설비
(정답률: 82%)
  • 접지 설비는 전기 기기의 누설 전류를 지면으로 흘려보내 전기적 위험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접지 설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설비들도 중요하지만, 접지 설비가 없으면 다른 설비들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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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드릴 작업시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작업 중 칩제거를 금지한다.
  2. 작업 중 면장갑 착용을 금한다.
  3. 작업 중 보안경 착용을 금한다.
  4. 균열이 있는 드릴은 사용을 금한다.
(정답률: 76%)
  • 작업 중 보안경 착용을 금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보안경은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보호장비 중 하나이며, 드릴 작업 중에도 안전을 위해 착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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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이 고압 가공전선로의 주상변압기를 설치하는데 높이 H는 시가지와 시가지 외에서 각각 몇 m인가?

  1. 시가지 : 4.5, 시가지 외 : 4
  2. 시가지 : 4.5, 시가지 외 : 3
  3. 시가지 : 5, 시가지 외 : 4
  4. 시가지 : 5, 시가지 외 : 3
(정답률: 56%)
  • 고압 가공전선로의 주상변압기를 설치할 때는 안전상의 이유로 지면과의 최소 높이를 유지해야 한다. 이 최소 높이는 지역별로 규정이 되어 있으며, 시가지와 시가지 외의 경우에는 이 규정이 다르다. 시가지에서는 최소 4.5m, 시가지 외에서는 최소 4m의 높이를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가지 : 4.5, 시가지 외 :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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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배관을 지하에 매설시 특수한 사정으로 규정에 의한 심도를 유지할 수 없어 보호관을 사용하였을 때 보호관 외면이 지면과 최소 얼마 이상의 깊이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0.3m
  2. 0.4m
  3. 0.5m
  4. 0.6m
(정답률: 43%)
  • 도시가스배관은 지하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에 지면의 하중을 받게 됩니다. 이에 따라 보호관 외면과 지면 사이에는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심도가 필요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보호관 외면과 지면 사이의 최소 깊이를 묻고 있으며, 이는 0.3m입니다. 이는 보호관 외면이 지면으로부터 최소 0.3m 이상의 깊이를 유지해야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3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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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배관용 폴리에틸렌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지하매설용으로 사용된다.
  2. 일광, 열에 약하다.
  3. 도시가스 고압관으로 사용된다.
  4. 부식이 잘되지 않는다.
(정답률: 60%)
  • 정답: "도시가스 고압관으로 사용된다."

    설명: 폴리에틸렌관은 지하매설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부식이 잘 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광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이나 고온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도시가스 고압관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도시가스 고압관은 강철관이나 합성수지관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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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선로 주변에서의 굴착작업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버켓이 전선에 근접하는 것은 괜찮다.
  2. 붐이 전선에 근접되지 않도록 한다.
  3. 붐의 길이는 무시해도 된다.
  4. 전선로 주변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작업할 수 없다.
(정답률: 75%)
  • 정답: "붐이 전선에 근접되지 않도록 한다."

    전선로 주변에서의 굴착작업은 전기적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붐은 굴착기의 팔로서 전선과의 거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붐이 전선에 근접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붐이 전선에 근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버켓은 굴착기의 팔 끝에 달린 부분으로서 전선과의 거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버켓이 전선에 근접하는 것은 괜찮다. 붐의 길이는 전선과의 거리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지만, 붐의 길이가 전선과의 거리보다 길어도 전선과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전선로 주변에서는 전기적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작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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