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3-01-27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 냉각장치에서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주기 위해 설치된 부품으로 알맞은 것은?

  1. 코어
  2. 냉각핀
  3. 보조탱크
  4. 압력식 캡
(정답률: 75%)
  • 압력식 캡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주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으로, 냉각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여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줍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냉각장치에서 고온 고압 상태에서도 냉각수가 비등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열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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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타이머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분사량 조절
  2. 자동 변속 단 조절
  3. 연료 분사시기 조절
  4. 기관속도 조절
(정답률: 85%)
  • 디젤기관에서 타이머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연료 분사시기 조절"이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분사되는 시기를 정확하게 조절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노후화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타이머는 디젤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정확한 조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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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라이 휠 런 아웃을 점검할 때 필요한 게이지는?

  1. 마이크로미터
  2. 시크니스 게이지
  3. 다이얼 게이지
  4. 필러 게이지
(정답률: 52%)
  • 플라이 휠 런 아웃을 점검할 때 필요한 게이지는 다이얼 게이지입니다. 이는 휠의 회전 중심에서 휠의 가장자리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로, 휠의 런 아웃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이며, 시크니스 게이지는 표면의 평평함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필러 게이지는 액체나 가스의 압력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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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료계통의 고장으로 기관이 부조를 하다가 시동이 꺼졌다. 그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연료파이프 연결 불량
  2. 탱크 내에 오물이 연료장치에 유입
  3. 연료필터 막힘
  4. 프라이밍 펌프 불량
(정답률: 69%)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계통에서 공기를 제거하여 연료를 원활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밍 펌프가 불량하면 연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기관이 부조를 하다가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연료파이프 연결 불량, 탱크 내에 오물이 연료장치에 유입, 연료필터 막힘은 모두 연료의 원활한 공급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시동이 꺼지는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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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사용되는 공기청정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청정기는 실린더 마멸과 관계없다.
  2.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배기색은 흑색이 된다.
  3.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출력이 감소한다.
  4.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연소가 나빠진다.
(정답률: 69%)
  • "공기청정기는 실린더 마멸과 관계없다."가 틀린 것이다. 공기청정기는 실린더에 공급되는 공기를 청정하여 실린더 내부의 마멸을 방지하고,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공기청정기와 실린더 마멸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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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압축비를 높인다.
  2. 흡기온도를 상승시킨다.
  3. 겨울철에 예열장치를 사용한다.
  4. 시동 시 회전속도를 낮춘다.
(정답률: 83%)
  •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아서 고온과 고압에서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시동 시 회전속도를 낮추면 충분한 압축과 열이 발생하지 않아서 시동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시동 시 회전속도를 낮추는 것은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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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엔진의 윤활장치 목적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냉각 작용
  2. 방청 작용
  3. 윤활 작용
  4. 연소 작용
(정답률: 66%)
  • 엔진의 윤활장치는 엔진 내부 부품들이 서로 마찰하며 발생하는 열과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윤활 작용, 냉각 작용, 방청 작용은 모두 윤활장치의 목적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연소 작용은 윤활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연소 작용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며 엔진을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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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주된 이유는?

  1. 피스톤 링 마모
  2. 피스톤 핀 마모
  3. 커넥팅로드 마모
  4. 크랭크축 마모
(정답률: 85%)
  • 피스톤 링은 엔진실린더 벽면과 밀착되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실린더 벽면과의 밀착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의 압력이 오일이 채워진 기관 내부로 유입되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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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왕복형 엔진에서 상사점과 하사점까지의 거리는?

  1. 사이클
  2. 과급
  3. 행정
  4. 소기
(정답률: 72%)
  • 왕복형 엔진은 상사점과 하사점을 왕복하는 엔진이므로 거리는 행정 거리이다. "사이클"은 주기를 의미하며, "과급"은 연료 공급 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소기"는 엔진 내부에서 공기를 압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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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이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될 때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
  2. 분사노즐의 동 와셔가 불량하다.
  3. 물 펌프에 누설이 생겼다.
  4.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다.
(정답률: 52%)
  •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는 것은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스와 냉각수가 섞이게 되어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높여서 냉각수가 끓어오르게 만들어 라디에이터 캡을 열게 되는데, 이때 균열이 생긴 실린더 헤드에서 연소가스가 누출되어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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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센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연료온도센서는 연료온도에 따른 연료량 보정신호를 한다.
  2. 수온센서는 기관의 온도에 따른 연료량을 증감하는 보정신호로 사용된다.
  3. 수온센서는 기관의 온도에 따른 냉각 팬 제어신호로 사용된다.
  4. 크랭크 포지션 센서는 밸브개폐시기를 감지한다.
(정답률: 38%)
  • 크랭크 포지션 센서는 밸브개폐시기를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제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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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 운전 중 흑색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청정기 막힘
  2. 노즐 불량
  3. 압축 불량
  4. 오일팬 내 유량과다
(정답률: 60%)
  • 오일팬 내 유량이 과다하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흑색의 배기가스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 운전 중 흑색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원인은 "오일팬 내 유량과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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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로 맞는 것은?

  1. V
  2. A
  3. R
  4. K
(정답률: 54%)
  • 정답은 "A"인 "Ampere"이다. 전류의 크기는 전하가 단위 시간당 흐르는 양으로 정의되며, 이를 측정하는 단위가 "Ampere"이다. "V"는 전압을 측정하는 단위인 "Volt", "R"은 저항을 측정하는 단위인 "Ohm", "K"는 온도를 측정하는 단위인 "Kelvin"이므로, 이들은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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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교류발전기를 설명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정류기로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한다.
  2. 스테이터 코일은 주로 3상 결선으로 되어 있다.
  3. 발전 조정은 전류조정기를 이용한다.
  4. 로터 전류를 변화시켜 출력이 조정된다.
(정답률: 39%)
  • "로터 전류를 변화시켜 출력이 조정된다."는 교류발전기를 설명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다. 교류발전기에서는 전류가 변하지 않고, 전압만 변화시켜 출력을 조정한다. 발전 조정은 전류조정기를 이용하는 이유는 전압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전류를 조절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전류조정기는 SCR(실리콘 컨트롤드 렉티파이어) 등을 이용하여 전류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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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동전동기는 회전되나 엔진은 크랭킹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축전지 방전
  2.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 단선
  3.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
  4. 발전기 브러시 장력 과다
(정답률: 57%)
  • 기동전동기는 엔진을 회전시키기 위해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이때 플라이휠 링기어가 사용된다. 플라이휠 링기어는 엔진과 기동전동기를 연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만약 이 부품에 소손이 발생하면 회전은 되지만 엔진이 크랭킹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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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가 방전될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양극판은 과산화납이 황산납으로 변함
  2. 전해액은 황산이 물로 변함
  3. 음극판은 황산납이 해면상납으로 변함
  4. 전압과 비중은 점점 낮아짐
(정답률: 34%)
  • "전해액은 황산이 물로 변함"은 축전지 방전 시 일어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음극판은 황산납이 해면상납으로 변함"은 축전지 방전 시 일어나는 현상 중 아닙니다. 이는 축전지 방전 시 양극판에서 과산화납이 황산납으로, 음극판에서는 황산납이 해면상납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화학반응으로 인해 축전지의 전압과 비중이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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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에 사용되는 납산 축전지에 대한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1. 음(-)극판이 양(+)극판보다 1장 더 많다.
  2. 격리판은 비전도성이며, 다공성이여야 한다.
  3. 축전지 케이스 하단에 엘리먼트 레스트 공간을 두어 단락을 방지한다.
  4. (+)단자 기둥은 (-)단자 기둥보다 가늘고 회색이다.
(정답률: 57%)
  • "(+)단자 기둥은 (-)단자 기둥보다 가늘고 회색이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이는 오히려 (-)단자 기둥이 더 가늘고 회색이며, (+)단자 기둥이 더 두껍고 빨간색이기 때문이다. 이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단자와 (-)단자를 쉽게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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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헤드라이트에서 세미 실드빔 형은?

  1.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교환이 가능한 것
  2. 렌즈, 반사경 및 전구가 일체인 것
  3. 렌즈와 반사경은 일체이고, 전구는 교환이 가능한 것
  4.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제작한 것
(정답률: 61%)
  • 헤드라이트에서 세미 실드빔 형은 렌즈와 반사경이 일체인 구조입니다. 그러나 전구는 교환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이는 전구가 고장이 났을 때 전체 헤드라이트를 교체하지 않고 전구만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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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변속기어에서 기어 빠짐을 방지하는 것은?

  1. 셀렉터
  2. 인터록 볼
  3. 로킹 볼
  4. 싱크로나이저 링
(정답률: 52%)
  • 로킹 볼은 변속기어에서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부품으로, 기어와 기어 사이에 위치하여 기어가 움직일 때 로킹 볼이 기어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킹 볼이 없으면 기어가 빠져서 운전 중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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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작업 용도에 따른 지게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로테이팅 클램프(rotating clamp)
  2. 곡면 포크(curved fork)
  3. 로드 스테빌라이저(load stabilizer)
  4. 힌지드 버킷(hinged bucket)
(정답률: 36%)
  • 지게차의 작업 용도에 따른 종류로는 로테이팅 클램프, 로드 스테빌라이저, 힌지드 버킷이 있지만, 곡면 포크는 작업 용도에 따른 지게차의 종류가 아닙니다. 곡면 포크는 지게차의 포크가 곡선 형태로 되어 있어서 불규칙한 모양의 물건을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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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배토판(블레이드)이 올라가지 않거나 상승하는 힘이 약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겨울철에 작업을 하였을 때
  2.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
  3. 일반 객토에서 작업을 하였을 때
  4. 트랙 장력 실린더에 그리스가 누유 될 때
(정답률: 23%)
  • 겨울철에 작업을 하였을 때는 배토판(블레이드)이 올라가지 않거나 상승하는 힘이 약해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겨울철에 작업을 하더라도 배토판(블레이드)이 올라가지 않거나 상승하는 힘이 약해지는 원인은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 일반 객토에서 작업을 하였을 때, 트랙 장력 실린더에 그리스가 누유 될 때 등 다른 요인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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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하부 롤러, 링크 등 트랙부품이 조기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겨울철에 작업을 하였을 때
  2.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할 때
  3. 일반 객토에서 작업을 하였을 때
  4. 트랙 장력 실린더에 그리스가 누유 될 때
(정답률: 58%)
  • 트랙부품은 트랙의 움직임에 따라 마찰과 부하를 받기 때문에 마모가 발생합니다.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할 경우, 트랙부품이 과도한 부하를 받아 마모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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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프론트 아이들러와 스프로킷이 일치되게 하기 위해서는 브래킷 옆에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시어핀
  2. 쐐기
  3. 편심볼트
  4. 심(shim)
(정답률: 53%)
  • 프론트 아이들러와 스프로킷이 일치되지 않을 때, 브래킷 옆에 심(shim)을 넣어 조정합니다. 심은 두 부품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여 정확한 일치를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정에 사용되지 않는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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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식 지게차 동력전달순서로 맞는 것은?

  1. 엔진 → 변속기 → 클러치 → 앞구동축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차륜
  2. 엔진 → 변속기 → 클러치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
  3. 엔진 → 클러치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변속기 → 앞구동축 → 차륜
  4.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
(정답률: 51%)
  • 클러치식 지게차의 동력전달순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먼저 변속기로 전달되어 원하는 속도와 토크로 변환된 후, 클러치를 통해 앞구동축으로 전달됩니다. 이후에는 차동장치와 종감속기어를 통해 차륜으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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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무한궤도형 불도저의 장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동성이 우수하다.
  2. 물이 있어도 작업에 용이하다.
  3. 견인력이 우수하다.
  4. 습지 통과가 용이하다.
(정답률: 62%)
  • "물이 있어도 작업에 용이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무한궤도형 불도저는 물이 있는 습지나 저수지 등의 환경에서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이는 그저 이동성이 우수하기 때문이며, 실제 작업에 있어서는 물이 있는 환경에서는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성이 우수하다."가 정답입니다. 무한궤도형 불도저는 궤도를 이용하여 이동하기 때문에 지형의 변화나 험한 지형에서도 움직이기 쉽고, 견인력이 우수하여 큰 덩어리나 나무를 쉽게 옮길 수 있으며, 습지나 물이 있는 지형에서도 움직이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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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로더의 에어 컴프레셔 내의 순환오일은 무슨 오일인가?

  1. 기어오일
  2. 유압오일
  3. 엔진오일
  4. 밋션오일
(정답률: 43%)
  • 로더의 에어 컴프레셔 내의 순환오일은 엔진오일이다. 이는 로더의 엔진에서 사용되는 오일로, 컴프레셔와 같은 부속품에서도 사용된다. 이유는 엔진오일이 높은 압력과 온도에도 잘 유지되며, 부식 및 산화에도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더의 컴프레셔 내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엔진오일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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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검사소 이외의 장소에서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건설기계에 해당하는 것은?

  1. 덤프트럭
  2. 콘크리트믹서트럭
  3. 아스팔트살포기
  4. 지게차
(정답률: 44%)
  • 검사소 이외의 장소에서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건설기계는 대개 이동이 가능한 기계들이다. 그 중에서도 지게차는 다른 기계들과 달리 작은 공간에서도 움직일 수 있고, 다양한 물건들을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는 다재다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장검사를 받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지게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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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A : 운전자, B : 판단
  2. A : 교통안전시설, B : 신호 또는 지시
  3. A : 경찰 공무원, B : 신호 또는 지시
  4. A : 교통신호, B : 신호
(정답률: 86%)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람은 경찰 공무원이며, 손에 들고 있는 것은 신호등의 모양을 닮은 것으로 보아 B는 신호 또는 지시일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경찰 공무원, B : 신호 또는 지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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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진로변경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는?

  1. 3차로의 도로일 때
  2. 안전표지(진로변경 제한선)가 설치되어 있을 때
  3. 시속 5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할 때
  4. 교통이 복잡한 도로일 때
(정답률: 74%)
  • 안전표지(진로변경 제한선)가 설치되어 있을 때는 해당 구간에서 진로변경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진로변경을 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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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국토해양부장관은 검사대행자 지정을 취소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 지정을 취소해야만 하는 경우는?

  1.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은 때
  2. 재검사를 시행한 때
  3. 건설기계검사증을 재교부하였을 때
  4. 위반에 의한 벌금형의 선고를 받은 때
(정답률: 66%)
  •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은 때"는 검사대행자가 지정을 받을 때,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았을 경우에 해당한다. 이는 검사대행자가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않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았을 경우에 해당한다. 이 경우 국토해양부장관은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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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조종사의 적성검사 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교정시력 포함)이 0.7 이상이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3 이상일 것
  2. 시각은 150° 이상일 것
  3. 언어분별력이 80% 이상일 것
  4. 교정시력의 경우는 시력이 1.0 이상일 것
(정답률: 53%)
  • 건설기계조종사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시야가 좋아야 하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력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교정시력이 1.0 이상이어야 작업에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을 위한 최소한의 시력 요건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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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 등록번호표가 06-6543인 것은?

  1. 로더-영업용
  2. 덤프트럭-영업용
  3. 지게차-자가용
  4. 덤프트럭-관용
(정답률: 62%)
  • 건설기계 등록번호표가 06-6543인 것은 덤프트럭 중에서도 영업용 덤프트럭이다. 이는 등록번호표의 앞자리인 "06"이 건설기계 중에서도 덤프트럭을 나타내는 번호이며, 뒷자리인 "6543"은 해당 건설기계의 일련번호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덤프트럭 중에서도 영업용 덤프트럭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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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조종사의 면허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것은?

  1. 과실로 인하여 1명을 사망하게 하였을 때
  2.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자가 그 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3. 과실로 인하여 10명에게 경상을 입힌 때
  4. 건설기계로 1천만 원 이상의 재산 피해를 냈을 때
(정답률: 65%)
  • 건설기계조종사가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그 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할 수 없기 때문에 면허취소 사유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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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 등록 말소신청 시 구비서류에 해당되는 것은?

  1. 건설기계등록증
  2. 주민등록등본
  3. 수입원장
  4. 제작증명서
(정답률: 79%)
  • 건설기계 등록 말소신청 시 구비서류에 해당되는 것은 건설기계등록증입니다. 이는 해당 건설기계가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수입원장, 제작증명서 등은 건설기계 등록 말소신청 시 필요한 서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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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일방향으로 주행하고 있는 전·후 차 간의 안전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뒤차는 앞차가 급정지할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2.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진행하려고 할 때에는 진로를 양보한다.
  3.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에는 빠른 속도로 앞지른다.
  4. 앞차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정지·급감속을 하여서는 안 된다.
(정답률: 80%)
  •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에는 빠른 속도로 앞지르는 것은 안전운전방법이 아니다. 이는 교통법규 위반으로 간주되며, 앞차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앞차를 안전하게 추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속도로 접근하고, 앞차의 신호나 진로변경 등을 주시하며,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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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은 교통안전표지의 뜻은?

  1. 좌합류도로가 있음을 알리는 것
  2. 철길건널목이 있음을 알리는 것
  3. 회전형교차로가 있음을 알리는 것
  4. 좌로 굽은 도로가 있음을 알리는 것
(정답률: 86%)
  • 이 표지는 회전형교차로가 있음을 알리는 것입니다. 이는 차량이 교차로에 접근할 때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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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부피가 클 것
  2. 내열성이 클 것
  3. 화학적 안정성이 클 것
  4. 적정한 유동성과 점성을 갖고 있을 것
(정답률: 81%)
  • "부피가 클 것"은 유압유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유압유는 작동 시스템 내에서 순환하며 작동하므로, 부피가 클수록 시스템 내에서 유동성이 떨어지고 작동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적정한 부피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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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에서 오일 쿨러(Cooler)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촉매 작용이 없을 것
  2. 오일 흐름에 저항이 클 것
  3. 온도 조정이 잘 될 것
  4. 정비 및 청소하기에 편리할 것
(정답률: 64%)
  • 오일 쿨러는 유압장치에서 오일의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쿨러의 구비조건으로는 온도 조정이 잘 되어야 하며, 정비 및 청소하기에 편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촉매 작용이 없을 것과 오일 흐름에 저항이 클 것은 오일 쿨러의 구비조건으로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오일 쿨러는 오일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오일 흐름에 저항이 적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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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모터와 유압 실린더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둘 다 회전운동을 한다.
  2. 둘 다 왕복운동을 한다.
  3. 모터는 직선운동, 실린더는 회전운동을 한다.
  4. 모터는 회전운동, 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한다.
(정답률: 73%)
  • 모터는 회전운동을 하기 위해 회전축이 있고, 회전축 주위에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실린더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이 직선적으로 이동하면서 일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모터는 회전운동을 하고, 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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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유의 점검사항과 관계없는 것은?

  1. 점도
  2. 마멸성
  3. 소포성
  4. 윤활성
(정답률: 48%)
  • 유압유의 점검사항과 관련된 것은 "점도", "소포성", "윤활성"이다. 이들은 유압유의 특성과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반면에 "마멸성"은 유압유의 점검사항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이다. 마멸성은 유압유가 물과 섞이면 물에 녹아 사라지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마멸성"은 유압유의 특성과 성능과는 무관한 개념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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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일반적으로 유압유가 갖추어야 하는 성질로 틀린 것은?

  1. 점성이 높아야 한다.
  2. 인화점이 높아야 한다.
  3. 압축성이 낮아야 한다.
  4. 유동점이 낮아야 한다.
(정답률: 32%)
  • 정답: "점성이 높아야 한다."

    설명: 유압유가 갖추어야 하는 성질로는 인화점이 높아야 안전하고, 압축성이 낮아야 압력 손실이 적고 효율적이며, 유동점이 낮아야 유체가 움직이기 쉽다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성이 높을수록 유체의 저항이 커져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점성이 높아야 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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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펌프가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펌프 축의 편심 오차가 크다.
  2. 펌프흡입관 접합부로부터 공기가 유입된다.
  3.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
  4. 스트레이너가 막혀 흡입용량이 너무 작아졌다.
(정답률: 60%)
  •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은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여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유압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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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축압기(Accumulator)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압력 보상
  2. 유체의 맥동 감쇠
  3. 유압회로 내 압력제어
  4. 보조 동력원으로 사용
(정답률: 38%)
  • 축압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맥동을 감쇠시켜서 안정적인 유압 압력을 유지하거나, 압력 보상을 위해 사용되거나, 보조 동력원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압회로 내 압력제어는 축압기의 사용 목적이 아닙니다. 유압회로 내 압력제어는 압력 제어 밸브나 조절기 등의 다른 유압 부품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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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계통의 수명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오일탱크의 세척
  2. 오일 냉각기의 점검 및 세척
  3. 오일 액추에이터의 점검 및 교환
  4. 오일과 오일필터 정기점검 및 교환
(정답률: 79%)
  • 오일과 오일필터는 유압계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유압유의 오염과 노후로 인한 성능저하를 방지하고 유압계통의 안정성과 수명을 연장시키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교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일과 오일필터 정기점검 및 교환은 유압계통의 수명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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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방향제어 밸브를 동작시키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수동식
  2. 전자식
  3. 스프링식
  4. 유압 파일럿식
(정답률: 54%)
  • 스프링식 방향제어 밸브는 스프링의 힘을 이용하여 밸브를 동작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외부적인 방식으로 동작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다른 방식인 수동식, 전자식, 유압 파일럿식은 외부적인 방식으로 동작시키는 것이 가능하지만 스프링식은 그렇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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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감압 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시 폐쇄상태로 되어있다.
  2. 입구(1차쪽)의 주회로에서 출구(2차쪽)의 감압회로로 유압유가 흐른다.
  3. 유압장치에서 회로 일부의 압력을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 이하로 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4. 출구(2차)의 압력이 감압 밸브의 설정압력보다 높아지면 작동하여 유로를 닫는다.
(정답률: 54%)
  • "상시 폐쇄상태로 되어있다."가 틀린 것이다. 감압 밸브는 출구(2차쪽)의 압력이 설정압력보다 높아지면 작동하여 유로를 닫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상시 폐쇄상태가 아니라 출구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작동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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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계의 보수·점검 시 운전 상태에서 해야 하는 작업은?

  1. 체인의 장착상태 확인
  2. 베어링의 규유상태 확인
  3. 벨트의 장력상태 확인
  4. 클러치의 상태 확인
(정답률: 65%)
  • 운전 상태에서 기계의 보수·점검 시에는 기계의 움직임이 멈추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기계를 멈추지 않고도 엔진의 동력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기계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없으므로, 운전 상태에서 클러치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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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업 시 일반적인 안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장비는 사용 전에 점검한다.
  2. 장비 사용법은 사전에 숙지한다.
  3. 장비는 취급자가 아니어도 사용한다.
  4. 회전되는 물체에 손을 대지 않는다.
(정답률: 88%)
  • "장비는 취급자가 아니어도 사용한다."는 일반적인 안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장비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훈련된 취급자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취급자가 아닌 사람이 장비를 사용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비 사용 전에는 반드시 취급자로서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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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 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규정 무게를 엄격히 지켜야 합니다. 무게 초과로 인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물건이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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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드릴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칩을 털어낼 때는 칩털이를 사용한다.
  2. 작업이 끝나면 드릴을 척에서 빼놓는다.
  3. 드릴이 움직일 때는 칩을 손으로 치운다.
  4. 재료는 힘껏 조이든가 정지구로 고정한다.
(정답률: 79%)
  • "드릴이 움직일 때는 칩을 손으로 치운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칩이 손에 박히거나 눈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칩을 털어낼 때는 칩털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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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B급 화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목재, 섬유류 등의 화재로서 일반적으로 냉각소화를 한다.
  2. 유류 등의 화재로서 일반적으로 질식효과(공기차단)로 소화한다.
  3. 전기기기의 화재로서 일반적으로 전기절연성을 갖는 소화제로 소화한다.
  4. 금속나트륨 등의 화재로서 일반적으로 건조사를 이용한 질식효과로 소화한다.
(정답률: 50%)
  • "유류 등의 화재로서 일반적으로 질식효과(공기차단)로 소화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유류 등의 화재는 일반적으로 불꽃이나 열에 의해 증발하여 공기 중에 떠다니는 가스 상태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질식효과(공기차단)로 소화하는 것이 아니라, 화재원을 끊어주는 가스 소화제나 건조화학제 등을 사용하여 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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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패너 사용 시 안전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는 밀면서 작업한다.
  2. 스패너는 볼트, 너트의 규격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3. 녹이 슨 볼트나 너트는 녹을 제거하고 사용한다.
  4. 스패너 사용 시 몸의 균형을 유지한다.
(정답률: 83%)
  • "스패너는 밀면서 작업한다."가 틀린 것이다. 스패너는 당기는 방향으로 작업해야 한다. 이유는 밀면서 작업하면 스패너가 미끄러져서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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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먼지가 많은 장소에서 착용하여야 하는 마스크는?

  1. 방독 마스크
  2. 산소 마스크
  3. 방진 마스크
  4. 일반 마스크
(정답률: 90%)
  • 먼지가 많은 장소에서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나 화학물질 등을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방진 마스크는 먼지나 화학물질 등을 차단할 수 있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가장 적합한 마스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진 마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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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선의 연결부는 되도록 저항을 적게 해야 한다.
  2. 전지장치는 반드시 접지하여야 한다.
  3. 퓨즈 교체 시에는 기존보다 요량이 큰 것을 사용한다.
  4. 계측기는 최대 측정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80%)
  • "퓨즈 교체 시에는 기존보다 요량이 큰 것을 사용한다."는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퓨즈는 전기적으로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전기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정해진 요량 이상의 전류가 흐를 경우 퓨즈가 녹아서 회로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퓨즈를 교체할 때는 기존과 동일한 요량의 퓨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회로를 보호할 수 없게 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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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1%)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면 소화기를 사용할 때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 근처는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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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사고 원인으로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위는?

  1. 안전 조치의 불이행
  2. 고용자의 능력한계
  3. 물적 위험상태
  4. 기계의 결함상태
(정답률: 74%)
  • "안전 조치의 불이행"은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등 안전 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 원인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부주의나 경험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안전 장비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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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철탑에 154000V라는 표시판이 부착되어 있는 전선 근처에서의 작업으로 틀린 것은?

  1. 철탑 기초에서 충분히 이격하여 굴착한다.
  2.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고려하여 접근금지 로프를 설치한다.
  3. 전선에 30㎝ 이내로 접근되지 않게 작업한다.
  4. 철탑 기초 주변 흙이 무너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5%)
  • 전선에 30㎝ 이내로 접근되지 않게 작업한다는 것은 전기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전선에 가까이 다가가면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와 접촉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철탑 기초에서 충분히 이격하여 굴착하고,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고려하여 접근금지 로프를 설치하며, 철탑 기초 주변 흙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안전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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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도시가스사업자의 지하배관 설치 시 도로 폭이 4m 이상 8m 미만인 도로에서는 규정상 어느 정도의 깊이에 배관이 설치되어 있는가?

  1. 1.5m 이상
  2. 1.2m 이상
  3. 1.0m 이상
  4. 0.6m 이상
(정답률: 36%)
  • 도로 폭이 4m 이상 8m 미만인 도로에서는 일반도시가스 배관이 도로 중앙선에서 0.5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되어야 하며, 이때 배관은 최소 1.0m 이상의 깊이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도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m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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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굴착작업 중 줄파기 작업에서 줄파기 1일 시공량 결정은 어떻게 하도록 되어 있는가?

  1. 시공속도가 가장 느린 천공작업에 맞추어 결정한다.
  2. 시공속도가 가장 빠른 천공작업에 맞추어 결정한다.
  3. 공사시방서에 명기된 일정에 맞추어 결정한다.
  4. 공사관리 감독기관에 보고한 날짜에 맞추어 결정한다.
(정답률: 55%)
  • 줄파기 작업은 굴착작업 중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작업 중 하나이며, 이 작업이 완료되어야 다음 작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파기 작업의 시공속도가 가장 느린 천공작업에 맞추어 결정하는 것은, 전체 공정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줄파기 작업의 시공속도가 빠르다면, 다음 작업인 천공작업이 따라오지 못하고 작업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파기 작업의 시공속도를 천공작업과 맞추어 결정하여 전체 공정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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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기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가 발견되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1. 표지시트의 직각방향에 전력 케이블이 묻혀 있다.
  2.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3. 표지시트 우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4. 표지시트 좌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정답률: 71%)
  •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가 맞습니다. 이유는 굴착작업을 하면서 표지시트를 설치한 위치에서 바로 아래쪽에 전력케이블이 묻혀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착기계를 작동시키면 전력케이블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표지시트를 설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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