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3-04-14 기출문제)

목록

1. 건설기계장비 운전 시 계기판에서 냉각수량 경고등이 점등되었다. 그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 수량이 부족할 때
  2. 냉각 계통의 물 호스가 파손 되었을 때
  3. 라디에이터 캡이 열린 채 운행 하였을 때
  4. 냉각수 통로에 스케일(물때)이 없을 때
(정답률: 81%)
  • 냉각수 통로에 스케일(물때)이 없을 때는 냉각 시스템 내부에서 물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고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엔진이 과열되어 냉각수량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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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진의 밸브가 닫혀 있는 동안 밸브 시트와 밸브 페이스를 밀착시켜 기밀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1. 밸브 리테이너
  2. 밸브 가이드
  3. 밸브 스템
  4. 밸브 스프링
(정답률: 43%)
  • 밸브 스프링은 엔진의 밸브가 닫혀 있는 동안 밸브 시트와 밸브 페이스를 밀착시켜 기밀이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밸브 스프링이 밸브 스템에 연결되어 있고, 밸브 스템이 밸브 리테이너와 밸브 가이드를 통해 밸브 시트와 밸브 페이스를 밀착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 스프링이 기능하지 않으면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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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이유로 맞지 않는 것은?

  1. 체적 효율 증대
  2. 냉각 효율 증대
  3. 추력 증대
  4. 회전력 증대
(정답률: 52%)
  • 과급기는 공기를 강제로 압축하여 연료를 더 많이 연소시켜 효율적인 연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추력과 회전력이 증대되어 체적 효율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냉각 효율은 과급기 사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냉각 효율 증대"가 맞지 않는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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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윤활유의 점도가 기준보다 높은 것을 사용했을 때의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좁은 공간에 잘 스며들어 충분한 윤활이 된다.
  2. 동절기에 사용하면 기관 시동이 용이하다.
  3. 점차 묽어짐으로 경제적이다.
  4. 윤활유 압력이 다소 높아진다.
(정답률: 70%)
  • 윤활유의 점도가 높아지면 윤활유 분자 간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윤활유 압력이 다소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윤활유가 오히려 기계 부품에 부담을 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점도의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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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엔진의 연료탱크에서 분사노즐까지 연료의 순환 순서로 맞는 것은?

  1.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분사펌프→연료필터→분사노즐
  2. 연료탱크→연료필터→분사펌프→연료공급펌프→분사노즐
  3.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
  4. 연료탱크→분사펌프→연료필터→연료공급펌프→분사노즐
(정답률: 79%)
  • 디젤엔진에서는 연료가 연료탱크에서 출발하여 연료공급펌프를 통해 연료필터로 이동합니다. 연료필터는 연료 중에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 다음으로 분사펌프가 연료를 압축하여 분사노즐로 보냅니다. 분사노즐에서는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되어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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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을 점검하는 요소 중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예열
  2. 점화
  3. 연료
  4. 연소
(정답률: 57%)
  • 디젤기관은 점화 플러그가 없기 때문에 점화와 관련된 요소는 디젤기관과 관계없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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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엔진에서 오일을 가압하여 윤활부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냉각수 펌프
  2. 진공 펌프
  3. 공기 압축 펌프
  4. 오일 펌프
(정답률: 68%)
  • 디젤엔진에서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여 마모를 줄이고, 열을 흡수하여 엔진 내부의 온도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오일을 윤활부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오일 펌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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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행정 디젤엔진에서 흡입행정 시 실린더 내에 흡입되는 것은?

  1. 혼합기
  2. 연료
  3. 공기
  4. 스파크
(정답률: 58%)
  • 4행정 디젤엔진에서는 공기가 흡입행정 시 실린더 내에 흡입됩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공기가 실린더 내부로 흡입되어 압축되고, 그 후에 연료가 분사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는 디젤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흡입 시 깨끗하고 충분한 양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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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착화지연기간이 길어져 실린더 내에 연소 및 압력 상승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디젤 노크
  2. 조기점화
  3. 가솔린 노크
  4. 정상연소
(정답률: 79%)
  • 디젤 엔진에서 연료가 분사되고 착화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연료가 자체적으로 발화하면서 폭발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디젤 노크라고 합니다. 이는 엔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며, 소음과 진동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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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노킹이 발생하였을 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은?

  1. 압축비가 커진다.
  2. 제동마력이 커진다.
  3. 기관이 과열될 수 있다.
  4. 기관의 출력이 향상된다.
(정답률: 69%)
  •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예정된 시간보다 빨라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기관 내부에서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킹이 발생하면 기관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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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물 재킷 내의 물 때 형성
  2. 팬벨트의 장력 과다
  3. 냉각수 부족
  4. 무리한 부하 운전
(정답률: 61%)
  •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 중 팬벨트의 장력 과다는 기계적인 문제로, 팬벨트가 너무 많은 힘을 받아 회전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는 팬벨트의 고장 또는 조정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냉각수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지 않아 기관이 과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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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커먼레일 연료분사장치의 고압 연료 펌프에 부착된 것은?

  1. 압력 제어 밸브
  2. 커먼레일 입력센서
  3. 입력 제한 밸브
  4. 유량 제한기
(정답률: 52%)
  • 커먼레일 연료분사장치의 고압 연료 펌프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압력 제어 밸브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밸브는 연료 흐름을 제어하여 고압 연료 펌프에서 나오는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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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방향 지시등 스위치를 작동할 때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한쪽은 점멸 작용이 정상과 다르게(빠르게 또는 느리게) 작용한다.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구 1개가 단선 되었을 때
  2. 전구를 교체하면서 규정 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3.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
  4. 한쪽 전구 소켓에녹이 발생하여 전압 강하가 있을 때
(정답률: 51%)
  • 방향 지시등 스위치는 플래셔 유닛을 통해 작동된다. 따라서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나면 방향 지시등 스위치를 작동할 때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한쪽은 점멸 작용이 정상과 다르게(빠르게 또는 느리게)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가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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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동 전동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전기자
  2. 브러시
  3. 스테이터
  4. 구동피니언
(정답률: 41%)
  • 스테이터는 기동 전동기의 구성품 중 하나이지만, 전기자, 브러시, 구동피니언은 모두 기동 전동기의 구성품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를 감싸고 있는 고정자로, 회전자와 함께 전자기장을 생성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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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 전해액 내의 황산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피부에 닿게 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
  2. 의복에 묻으면 구멍을 뚫을 수도 있다.
  3. 눈에 들어가면 실명될 수도 있다.
  4. 라이터를 사용하여 점검할 수도 있다.
(정답률: 87%)
  • "라이터를 사용하여 점검할 수도 있다."는 틀린 것이다. 축전지 전해액은 화학적으로 매우 활성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불을 붙이거나 라이터를 사용하여 점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축전지 전해액 내의 황산은 강한 산성 물질로, 피부에 닿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의복에 묻으면 구멍을 뚫을 수 있으며, 눈에 들어가면 실명될 수도 있다. 따라서 축전지 전해액을 다룰 때에는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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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납산 축전지 터미널에 녹이 발생했을 때의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물걸레로 닦아내고 더 조인다.
  2. 녹을 닦은 후 고정 시키고 소량의 그리스를 상부에 도포한다.
  3. (+)와 (-)터미널을 서로 교환한다.
  4. 녹슬지 않게 엔진오일을 도포하고 확실히 더 조인다.
(정답률: 78%)
  • 납산 축전지 터미널에 녹이 발생하면 전기적인 접촉이 약해져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을 닦은 후 고정 시키고 소량의 그리스를 상부에 도포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입니다. 이는 녹을 제거하고 터미널을 고정시켜 전기적인 접촉을 개선시키며, 그리스를 도포하여 녹슬지 않게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녹을 제거하거나 고정시키는 것은 맞지만, 전기적인 접촉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없거나 녹슬지 않게 보호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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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젤기관에만 해당되는 회로는?

  1. 예열플러그 회로
  2. 시동 회로
  3. 충전 회로
  4. 등화 회로
(정답률: 78%)
  •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에서만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디젤 엔진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는데, 이를 위해 엔진 내부의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예열플러그 회로가 사용되며, 예열플러그는 엔진 시동 전에 일정 시간 동안 가열되어 엔진 내부의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합니다. 이렇게 가열된 공기는 연료와 혼합되어 쉽게 발화되어 엔진을 가동시킵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에서만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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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류발전기(AC)의 주요부품이 아닌 것은?

  1. 로터
  2. 브러시
  3. 스테이터 코일
  4. 솔레노이드 조정기
(정답률: 68%)
  • 솔레노이드 조정기는 교류발전기의 주요 부품이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교류발전기의 주요 부품으로는 로터, 브러시, 스테이터 코일 등이 있습니다. 로터는 회전하는 자석을 가지고 있고, 브러시는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 코일은 회전하는 로터에 의해 전기가 생기는 부분입니다. 반면에 솔레노이드 조정기는 전기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교류발전기의 주요 부품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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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운전 중 좁은 장소에서 지게차를 방향 전환시킬 때 가장 주의할 점으로 맞는 것은?

  1. 뒷바퀴 회전에 주의하여 방향 전환한다.
  2. 포크 높이를 높게 하여 방향 전환한다.
  3. 앞바퀴 회전에 주의하여 방향 전환한다.
  4. 포크가 땅에 닿게 내리고 방향 전환한다.
(정답률: 72%)
  • 지게차는 뒷바퀴를 중심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좁은 장소에서 방향을 전환할 때는 뒷바퀴 회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앞바퀴를 중심으로 회전하면 차체가 미끄러지거나 포크가 벽이나 물건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뒷바퀴 회전에 주의하여 방향 전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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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클러치 페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펜던트식과 플로어식이 있다.
  2. 페달 자유유격은 일반적으로 20~30㎜ 정도로 조정한다.
  3. 클러치판이 마모될수록 자유유격이 커져서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4. 클러치가 완전히 끊긴 상태에서도 발판과 페달과의 간격은 20㎜ 이상 확보해야 한다.
(정답률: 35%)
  • "클러치판이 마모될수록 자유유격이 커져서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니다.

    클러치판은 마찰재질로 되어 있으며, 자주 사용하면 마모가 발생한다. 마모가 심해지면 클러치판과 압력반죽판 사이의 간격이 벌어져서 자유유격이 커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클러치를 밟을 때 페달이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클러치판의 마모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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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로더 주행 중 동력 조향 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이유가 아닌 것은?

  1. 유입이 낮다.
  2. 호스나 부품 속에 공기가 침입했다.
  3. 오일펌프의 회전이 빠르다.
  4. 오일이 부족하다.
(정답률: 71%)
  • 로더 주행 중 동력 조향 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이유는 오일이 부족하거나 유입이 낮아서가 일반적이지만, 이 경우에는 오일펌프의 회전이 빠르기 때문이다. 즉, 충분한 양의 오일이 유입되어 있고 공기가 침입하지 않았지만, 오일펌프가 너무 빠르게 회전하여 핸들 조작이 무거워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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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굴삭기에서 하부 주행체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유압펌프→제어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
  2. 유압펌프→제어밸브→주행모터→자재이음
  3. 유압펌프→센터조인트→주행모터→제어밸브
  4. 유압펌프→센터조인트→주행모터→자재이음
(정답률: 53%)
  • 무한궤도식 굴삭기에서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제어밸브로 보내어 제어밸브가 유압유의 압력과 유량을 조절하고, 이를 센터조인트로 전달합니다. 센터조인트는 주행모터로 유압유를 전달하여 주행모터가 회전하게 하고, 이를 통해 굴삭기가 이동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유압펌프→제어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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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압브레이크 장치에서 잔압을 유지 시켜주는 부품으로 옳은 것은?

  1. 피스톤
  2. 피스톤 컵
  3. 체크밸브
  4. 실린더 보디
(정답률: 64%)
  • 체크밸브는 유압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잔압을 유지시켜주는 부품으로, 유압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을 떼어도 브레이크가 계속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에만 유압 유체가 흐르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체크밸브는 유압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 피스톤, 피스톤 컵, 실린더 보디는 유압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일부이지만, 잔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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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계식 기중기에서 붐 호이스트의 가장 일반적인 브레이크 형식은?

  1. 내부 수축식
  2. 내부 확장식
  3. 외부 확장식
  4. 외부 수축식
(정답률: 45%)
  • 기계식 기중기에서 붐 호이스트의 가장 일반적인 브레이크 형식은 "외부 수축식"이다. 이는 브레이크 패드가 외부에서 붐 호이스트 드럼을 감싸고, 패드를 수축시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높은 제동력을 가지고 있어 안전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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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양축 끝에 십자형의 조인트를 가지며, 중간 훅은 Y형의 원통으로 되어 있고, 그 양끝의 각 축에 십자축이 설치되어 있는 조인트는 무엇인가?

  1. 파빌레 조인트
  2. 스파이서 그랜저 조인트
  3. 트랙터 조인트
  4. 벤딕스 조인트
(정답률: 53%)
  • 양축 끝에 십자형의 조인트를 가지며, 중간 훅은 Y형의 원통으로 되어 있고, 그 양끝의 각 축에 십자축이 설치되어 있는 조인트는 "스파이서 그랜저 조인트" 입니다. 이는 십자형 조인트와 Y형 원통이 결합되어 있어서 더욱 강력한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십자축이 설치되어 있어서 회전 운동을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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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식 굴삭기의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 훅이 생기는 원인이다. 관계없는 것은?

  1. 드럼의 과열
  2.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3. 잔압의 저하
  4.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다
(정답률: 43%)
  •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다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브레이크 파이프 내의 압력이 높아져 베이퍼 훅이 생기는 원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작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인들이지만,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다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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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조종사면허의 종류와 해당 건설기계조종사면허로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롤러 조종사 면허를 받은 자는 아스팔트피니셔, 모터그레이더, 천공기 등을 조종할 수 있다.
  2. 2012년 5월 이전 공기압축기 조종사 면허를 받은 자는 한시적으로 2013년 말까지 천공기 조종사 면허로 갱신 신청할 수 있다.
  3. 2012년 5월 이전 기중기 조종사 면허를 받은 자는 한시적으로 2013년 말까지 천공기 조종사 면허로 갱신 신청할 수 있다.
  4. 2012년에 모터그레이더 및 아스팔트피니셔 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은 자는 롤러 조종사 면허를 받은 것으로 본다.
(정답률: 44%)
  • "2012년에 모터그레이더 및 아스팔트피니셔 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은 자는 롤러 조종사 면허를 받은 것으로 본다."가 틀린 것이다. 롤러 조종사 면허를 받은 자는 롤러만을 조종할 수 있으며, 모터그레이더나 아스팔트피니셔 등 다른 건설기계를 조종할 수 없다. 이유는 각 건설기계마다 조종 방법과 조작 요령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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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할 신호의 종류로 옳은 것은?

  1. 녹색 및 황색 등화
  2. 황색 등화의 점멸
  3. 황색 및 적색 등화
  4. 녹색 및 적색 등화
(정답률: 77%)
  •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할 신호의 종류는 "황색 및 적색 등화"입니다. 이는 황색 신호가 나타나면 차량은 정지해야 하며, 적색 신호가 나타나면 반드시 정지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녹색 신호는 진행을 허용하는 신호이므로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는 녹색 신호가 나타나더라도 반드시 정지해야 합니다. 황색 등화의 점멸은 주의를 주는 신호이며, 녹색 및 황색 등화는 진행을 허용하는 신호이므로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는 해당 신호가 나타나더라도 반드시 정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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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기검사에 불합격한 건설기계의 정비명령 기간으로 적합한 것은?

  1. 3개월 이내
  2. 4개월 이내
  3. 5개월 이내
  4. 6개월 이내
(정답률: 45%)
  • 정기검사에서 불합격한 건설기계는 안전상의 이유로 정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정비를 받지 않은 채로 운행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정비를 받을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이때, 기간이 너무 짧으면 모든 차량이 동시에 정비를 받아야 하므로 혼잡해지고, 기간이 너무 길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기간은 6개월 이내입니다. 이 기간은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도 차량 정비를 미루지 않도록 하는 최적의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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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 임시운행 사유가 아닌 것은?

  1. 확인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는 경우
  2. 신규등록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고자 할 때
  3.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연구의 모적으로 운행하고자 할 때
  4. 말소등록을 하기 위하여 운행하고자 할 때
(정답률: 59%)
  • 건설기계를 말소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미 등록된 차량이어야 하므로, 임시운행 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말소등록을 하기 위하여 운행하고자 할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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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 사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 대여업
  2. 건설기계 매매업
  3. 건설기계 재생업
  4. 건설기계 정비업
(정답률: 77%)
  • "건설기계 재생업"은 건설기계를 수리하거나 재생하여 판매하는 업종으로, 건설기계를 직접 대여, 매매, 정비하는 것과는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건설기계 사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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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해상 도로법에 의한 항로
  2. 차마의 통행을 위한 도로
  3. 유료 도로법에 의한 유료도로
  4. 도로법에 의한 도로
(정답률: 72%)
  • 해상 도로법은 바다나 강 등의 수면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과 항로의 유지를 위한 법률이다. 따라서 "해상 도로법에 의한 항로"는 도로가 아닌 수면을 대상으로 하는 법적 개념이므로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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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규정상 올바른 정차 방법은?

  1. 정차는 도로의 모퉁이에서도 할 수 있다.
  2. 일방통행로에서는 도로의 좌측에 정차할 수 있다.
  3. 도로의 우측 단에 타 교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정차해야 한다.
  4. 정차는 교차로 측단에서 할 수 있다.
(정답률: 82%)
  • 도로의 우측 단에 정차하는 것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등에게 방해가 되지 않고,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도로의 모퉁이나 교차로 측단 등은 시야가 제한되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정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방통행로에서는 도로의 좌측에 정차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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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를 주택가 주변의 도로나 공터 등에 주기하여 교통소통을 방해하거나 소음 등으로 주민의 조용하고 평온한 생활환경을 침해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200만 원 이하의 벌금
  2. 100만 원 이하의 벌금
  3.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4.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58%)
  • 건설기계가 주택가 주변에서 작업을 하면서 교통소통을 방해하거나 소음 등으로 주민의 생활환경을 침해하는 것은 공공질서를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이에 대한 벌칙으로는 벌금이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벌금이 아닌 과태료가 부과되는 이유는, 과태료는 경고금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처음으로 위반행위를 한 경우에는 경고를 주고, 그 이후에도 계속 위반을 하면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가 주택가 주변에서 작업을 하면서 교통소통을 방해하거나 소음 등으로 주민의 생활환경을 침해하는 경우에는 처음에는 경고를 받게 되고, 그 이후에도 계속 위반을 하면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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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교통법상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도로를 주행할 때 서행에 대한 정의로 옳은 것은?

  1. 매시 60km 마만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운전자가 차를 즉시 정지시킬 수 있는 느린 속도록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3. 정지거리 2m 이내에서 정지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4. 매시 20km 이내로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66%)
  •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도로를 주행할 때 서행은 운전자가 차를 즉시 정지시킬 수 있는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사고 발생 시 대처하기 쉽고, 주변 차량들에게도 안전한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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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 등록사항 변경이 있을 때, 그 소유자는 누구에게 신고하여야 하는가?

  1. 관할검사소장
  2. 고용노동부장관
  3. 안전행정부장관
  4. 시·도지사
(정답률: 83%)
  • 건설기계 등록사항 변경은 안전과 관련된 사항이므로 안전행정 부장관에게 신고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시·도지사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운행이 해당 지역의 도로 및 건축물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도지사가 해당 지역의 건설기계 등록사항 변경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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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스톤식 유압펌프에서 회전경사판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펌프 압력을 조정
  2. 펌프 출구의 개·폐
  3. 펌프 용량을 조정
  4. 펌프 회전속도를 조정
(정답률: 28%)
  • 피스톤식 유압펌프에서 회전경사판은 펌프 용량을 조정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회전경사판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피스톤의 이동거리를 조절하고, 이에 따라 유압유의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경사판을 이용하여 펌프 용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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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의 방향전환밸브(중립 상태)에서 실린더가 외력에 의해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되는 고압을 릴리프 시키는 밸브는?

  1. 반전 방지밸브
  2. 메인 릴리프밸브
  3. 과부하(포트) 릴리프밸브
  4. 유량 감지밸브
(정답률: 56%)
  • 과부하(포트) 릴리프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실린더가 외력에 의해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되는 고압을 릴리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과부하(포트) 릴리프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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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회로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첵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카운터밸런스 밸브
(정답률: 66%)
  • 릴리프 밸브는 유압 회로에서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밸브가 열리면서 과압 상태를 방지하고 회로의 안전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첵 밸브는 유압 회로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 감압 밸브는 유압 회로에서 압력을 감소시키는 밸브, 카운터밸런스 밸브는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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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모터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운동량을 직선으로 속도조절이 용이하다.
  2. 운동량을 자동으로 직선조작 할 수 있다.
  3.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4. 각도에 제한 없이 왕복 각운동을 한다.
(정답률: 64%)
  •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생성하는 기계장치이다. 이 때,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회전속도와 방향이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 이는 유압압력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회전속도와 방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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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낮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출력이 증가한다.
  2. 압력이 상승한다.
  3. 유동 저항이 증가한다.
  4. 유압 실린더의 속도가 늦어진다.
(정답률: 59%)
  •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낮을 때, 유동 저항이 감소하게 되어 유압 실린더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실린더의 속도가 늦어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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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장치에서 회전축 둘레의 누유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밀봉장치(seal)는?

  1. 오링(O-ring)
  2. 가스켓(gasket)
  3. 더스트 실(dust seal)
  4. 기계적 실(mechanical seal)
(정답률: 24%)
  • 기계적 실은 회전축과 상자 사이에 설치되어 누유를 방지하는 밀봉장치입니다. 이는 오링이나 가스켓과 달리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더스트 실과는 달리 윤활유나 기름 등의 유체가 흐를 때도 효과적으로 밀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회전축 둘레의 누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계적 실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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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펌프에서 경사판의 각을 조정하여 토출유량을 변화시키는 펌프는?

  1. 기어 펌프
  2. 로터리 펌프
  3. 베인 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47%)
  • 플런저 펌프는 유압 펌프 중에서 경사판의 각을 조정하여 토출유량을 변화시키는 펌프입니다. 이는 플런저라는 부품이 펌프 내부에서 움직이면서 유체를 압축하고 이동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경사판의 각을 조정함으로써 토출유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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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작은 동력원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다.
  2. 과부하 방지가 용이하다.
  3. 운동방향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4. 고장원인의 발견이 쉽고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55%)
  • 유압장치의 장점은 "고장원인의 발견이 쉽고 구조가 간단하다."가 아닙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단점이 아닌 장점입니다. 유압장치는 작은 동력원으로 큰 힘을 낼 수 있고, 과부하 방지가 용이하며, 운동방향을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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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실린더의 피스톤이 고속으로 왕복 운동할 때 행정의 끝에서 피스톤이 커버에 충돌하여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그 충격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유압회로의 악영향이나 유압기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것은?

  1. 쿠션기구
  2. 밸브기구
  3. 유량제어기구
  4. 셔틀기구
(정답률: 76%)
  • 쿠션기구는 실린더의 피스톤이 커버에 충돌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여 유압회로의 악영향이나 유압기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쿠션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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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작동 지연 현상이 생긴다.
  2. 서지압이 발생한다.
  3.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4. 피스톤 작동이 불안정하게 된다.
(정답률: 65%)
  •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은 유압 오일이 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이는 피스톤의 움직임을 제어하지 못하고, 피스톤이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오일의 공급이 부족해지거나, 유압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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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로에 가스배관을 매설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자동차 등의 하중의 영향이 적은 곳에 매설한다.
  2. 배관은 그 외면으로부터 도로 밑의 다른 시설물과 0.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한다.
  3. 포장되어 있는 차도에 매설하는 경우 배관의 외면과 노반의 최하부와의 거리는 0.5m 이상으로 한다.
  4. 배관의 외면으로부터 도로의 경계까지 1m 이상의 수평거리를 유지한다.
(정답률: 50%)
  • 잘못된 것은 "자동차 등의 하중의 영향이 적은 곳에 매설한다."이다. 실제로는 자동차 등의 하중이 적은 곳이 아니라, 하중이 큰 도로 중앙보다는 도로 양쪽 가장자리에 배관을 매설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유는 도로 중앙은 자동차 등의 하중이 집중되는 곳이기 때문에, 배관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관은 그 외면으로부터 도로 밑의 다른 시설물과 0.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다른 시설물과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배관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배관이 다른 시설물과 충돌하면 그 시설물의 파손도 유발될 수 있다. 따라서, 배관과 다른 시설물 간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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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장에서 작업자가 작업 안전상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1. 장비의 가격
  2. 종업원의 작업 환경
  3. 종업원의 기술 정도
  4. 안전 규칙 및 수칙
(정답률: 84%)
  • 작업 안전은 작업자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안전 규칙 및 수칙을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안전 규칙 및 수칙을 숙지하고 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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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목재, 종이, 석탄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어떤 화재로 분류하는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6%)
  •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된다. 이는 가연성이 높고 불이 붙으면 빠르게 번지며 화재가 대규모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화재는 빠르게 대처해야 하며, 예방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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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사고의 결과로 인하여 인간이 입는 인명 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재해
  2. 안전
  3. 사고
  4. 부상
(정답률: 90%)
  • 재해는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인명 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안전", "사고", "부상"은 재해와는 관련이 있지만, 재해의 정확한 정의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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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건설기계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석을 떠날 경우에는 기관을 정지시킨다.
  2. 작업 시에는 항상 사람의 접근에 특별히 주의한다.
  3. 주행 시는 가능한 한 평탄한 지면으로 주행한다.
  4. 후진 시는 후진 후 사람 및 장애물 등을 확인한다.
(정답률: 78%)
  • 후진 시에는 시야가 제한되므로 사람이나 장애물을 확인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건설기계 작업 시에 필요한 주의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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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안전 보호구가 아닌 것은?

  1. 안전모
  2. 안전화
  3. 안전가드레일
  4. 안전장갑
(정답률: 88%)
  • 안전가드레일은 보통 위험한 구역이나 높은 곳에서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이지만, 개인이 착용하는 보호구가 아니므로 안전 보호구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가드레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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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공구 사용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에 알맞은 공구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2. 공구는 사용 전에 기름 등을 닦은 후 사용한다.
  3. 공구를 취급할 때는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한다.
  4. 개인이 만든 공구는 일반적인 작업에 사용한다.
(정답률: 75%)
  • 개인이 만든 공구는 일반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작업에 알맞은 공구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개인이 만든 공구는 일반적인 작업에 사용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주의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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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화하기 힘든 정도로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 구조
  4. 경찰서에 신고
(정답률: 63%)
  •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은 인명 구조입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 즉시 인명 구조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이나 화재 신고, 경찰서에 신고는 중요하지만, 인명 구조가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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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보안경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유해 약물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2. 떨어지는 중량물을 피하기 위하여
  3. 비산되는 칩에 의한 부상을 막기 위하여
  4. 유해 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답률: 83%)
  • 보안경은 떨어지는 중량물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지 않습니다. 보안경은 유해 약물의 침입을 막기 위해, 비산되는 칩에 의한 부상을 막기 위해, 유해 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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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방호장치의 일반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원칙의 제거
  2. 작업점의 방호
  3. 외관상의 안전화
  4. 기계특성에의 부적합성
(정답률: 39%)
  • 방호장치의 일반원칙 중에서 "기계특성에의 부적합성"은 옳지 않은 원칙입니다. 이는 기계의 특성에 맞지 않는 방호장치를 사용하거나 설치하는 것으로, 이 경우 방호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호장치를 설치할 때는 기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호장치를 선택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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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상에 설치되어있는 가스배관 외면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용가스명
  2. 가스흐름방향
  3. 소유자명
  4. 최고사용압력
(정답률: 71%)
  • 가스배관 외면에 표시해야 하는 사항은 사용가스명, 가스흐름방향, 최고사용압력이다. 소유자명은 가스배관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표시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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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특별고압 가공 송전선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애자의 수가 많을수록 전압이 높다.
  2. 겨울철에 비하여 여름철에는 전선이 더 많이 처진다.
  3. 154,000V 가공전선은 피복전선이다.
  4. 철탑과 철탑과의 거리가 멀수록 전선의 흔들림이 크다.
(정답률: 66%)
  • 154,000V 가공전선은 피복전선이 아니라 핵심전선이다. 피복전선은 전선을 보호하기 위한 외부 케이블이며, 핵심전선은 전기를 전달하는 핵심 부분이다. 따라서 정답은 "154,000V 가공전선은 피복전선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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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동주택 부지 내에서 굴착 작업 시 황색의 가스보호포가 나왔다. 도시가스 배관은 그 보호포가 설치된 위치로부터 최소한 몇 m이상 깊이에 매설되어 있는가? (단, 배관의 심도는 0.6m 이다.)

  1. 0.2m
  2. 0.3m
  3. 0.4m
  4. 0.5m
(정답률: 36%)
  • 가스보호포는 지하에 있는 가스관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가스관은 가스보호포보다 더 깊이 매설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가스관의 심도는 0.6m보다 더 깊을 것이다. 따라서, 가장 깊이 있는 답인 "0.4m"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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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선로 주변에서 크레인, 지게차, 굴삭기 등으로 작업 중 활선에 접촉하여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조치 요령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발생개소, 정돈, 진척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조치한다.
  2. 이상상태 확대 및 재해 방지를 위한 조치, 강구 등의 응급조치를 한다.
  3. 사고 당사자가 모든 상황을 처리한 후 상사인 안전담당자 및 작업관계자에게 통보한다.
  4. 재해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응급 상황에 대처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사고 당사자가 모든 상황을 처리한 후 상사인 안전담당자 및 작업관계자에게 통보한다." 이유는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먼저 사고 당사자가 안전한 위치로 이동하고, 이상 상태를 파악하고 응급조치를 취한 후에야 다른 사람들에게 통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사인 안전담당자 및 작업관계자에게 통보함으로써 추가적인 조치나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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