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4-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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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모두 닫혀 있는 행정은?

  1. 흡입 행정, 압축 행정
  2. 압축 행정, 동력 행정
  3. 폭발 행정, 배기 행정
  4. 배기 행정, 흡입 행정
(정답률: 71%)
  •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모두 닫혀 있는 상태에서는 공기가 행정 내부로 들어오거나 나가지 않기 때문에 압축 행정과 동력 행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압축 행정에서는 피스톤이 상승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동력 행정에서는 압축된 공기가 연소하여 엔진을 구동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 행정, 동력 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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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진 오일 구비조건 중 높으면 좋은 것은?

  1. 응고점과 비등점
  2. 발화점과 응고점
  3. 인화점과 발화점
  4. 유동점과 인화점
(정답률: 54%)
  • 엔진 오일 구비조건 중 높으면 좋은 것은 "인화점과 발화점"입니다. 인화점은 오일이 불에 노출될 때 발화하는 온도를 의미하며, 발화점은 오일이 불에 노출될 때 불꽃이 생기는 온도를 의미합니다. 높은 인화점과 발화점은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불에 노출될 때 안전성을 높여주고, 열에 의한 분해를 방지하여 엔진 내부의 부식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인화점과 발화점이 높은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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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의 윤활유 소비량이 과다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1. 기관의 과냉
  2. 피스톤 링 마멸
  3. 오일 여과기 필터 불량
  4. 냉각펌프 손상
(정답률: 83%)
  • 피스톤 링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동작하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마멸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윤활유의 소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 마멸은 엔진의 윤활유 소비량이 과다해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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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엔진오일의 압력이 높아진다.
  2. 피스톤 링의 작동이 느려진다.
  3.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진다.
  4. 피스톤이 가벼워진다.
(정답률: 79%)
  •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면, 실린더와 머리 간의 밀폐성이 약해져서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와 함께 연료 효율성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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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빼기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장치는?

  1. 체크 밸브(check valve)
  2.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
  3. 오버플로 펌프(overflow pump)
  4. 드레인 펌프(drain pump)
(정답률: 66%)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분사펌프나 기타 장치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펌프입니다. 이 장치는 연료 시스템에서 공기를 제거하고 연료를 흡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 시스템의 체크 밸브와 함께 작동하여 연료의 유입과 유출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연료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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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을 시동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온이 낮을 때는 예열 경고등이 소등되면 시동한다.
  2. 기관시동은 각종 조작레버가 중립위치에 있는가를 확인 후 행한다.
  3. 시동과 동시에 급가속하지 않는다.
  4. 시동 후 적어도 1분 정도는 시동 스위치의 스타트(ST) 위치에서 손을 떼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90%)
  • 디젤기관은 시동 전에 예열이 필요하며, 예열 경고등이 소등되면 시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관시동 전에 각종 조작레버가 중립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시동 후에는 급가속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시동 후 적어도 1분 정도는 시동 스위치의 스타트(ST) 위치에서 손을 떼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디젤기관은 시동 후 일정 시간 동안 엔진 오일이 부족한 상태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열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시동 후 적어도 1분 정도는 시동 스위치의 스타트(ST) 위치에서 손을 떼지 않고,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충분히 윤활되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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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노크방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연소실 벽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3. 압축비를 낮춘다.
  4. 착화기간 중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
(정답률: 44%)
  • 압축비를 낮추면 연소실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낮아져 착화가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디젤기관에서 노크방지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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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료의 세탄가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열효율
  2. 폭발압력
  3. 착화성
  4. 인화성
(정답률: 62%)
  • 세탄가는 연료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착화성"이다. 착화성이란 연료가 불꽃, 스파크, 열 등에 의해 불타기 시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세탄가가 높을수록 착화성이 좋아지므로 폭발압력이 높아지고, 열효율이 향상된다. 인화성은 연료가 불꽃에 의해 불타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세탄가와는 관련이 있지만, 착화성보다는 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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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 시동보조 장치에 사용되는 디콤프(de-comp)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장치이다.
  2. 한랭 시 시동할 때 원활한 회전으로 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3. 기관의 시동을 정지할 때 사용될 수 있다.
  4. 기동전동기에 무리가 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53%)
  • 디콤프는 기관의 시동을 정지할 때 사용될 수 있지만,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장치"는 아닙니다. 디콤프는 한랭 시 시동할 때 원활한 회전으로 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며, 기동전동기에 무리가 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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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될 때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팬벨트의 장력이 세기 때문
  2. 사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했기 때문
  3. 정온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났기 때문
  4. 라디에이터의 팬이 고장 났기 때문
(정답률: 75%)
  •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될 때, 라디에이터의 팬이 고장 났기 때문입니다. 라디에이터의 팬은 열을 방출하기 위해 냉각수를 흡입하여 냉각팬을 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팬이 고장 나면 냉각수가 움직이지 않아 열이 방출되지 않아 기관이 과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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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에서 수온 조절기의 설치 위치로 옳은 것은?

  1. 실린더 헤드 물 재킷 출구 부분
  2. 실린더 블록 물 재킷 출구 부분
  3. 라디에이터 위 탱크 입구 부분
  4. 라디에이터 아래 탱크 출구 부분
(정답률: 63%)
  • 수온 조절기는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여 엔진의 최적 작동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수온 조절기는 엔진 냉각수가 흐르는 부분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위치는 엔진 실린더 헤드 물 재킷 출구 부분입니다. 이 위치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온도를 유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수온 조절기가 이곳에 설치되면 엔진의 최적 작동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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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터보식 과급기의 작동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디퓨저에서는 공기의 압력 에너지가 속도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2. 배기가스가 임펠러를 회전시키면 공기가 흡입되어 디퓨저에 들어간다.
  3. 디퓨저에서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가 압력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4. 압축공기가 각 실린더의 밸브가 열릴 때마다 들어가 충전 효율이 증대된다.
(정답률: 31%)
  • 정답은 "압축공기가 각 실린더의 밸브가 열릴 때마다 들어가 충전 효율이 증대된다."입니다.

    디퓨저에서는 공기의 압력 에너지가 속도 에너지로 바뀌게 됩니다. 이는 디퓨저 내부의 단면적이 감소하면서 공기의 속도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공기는 디퓨저를 빠져나와서 엔진으로 향하게 되며, 이때 공기의 속도 에너지는 압력 에너지로 다시 변환됩니다. 이 과정에서 엔진은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할 수 있게 되어 출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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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축전지의 용량(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틀린 것은?

  1. 극판의 수
  2. 극판의 크기
  3. 전해액의 양
  4. 냉각율
(정답률: 67%)
  • 축전지의 용량(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냉각율"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극판의 수와 크기, 그리고 전해액의 양은 축전지의 용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극판의 수와 크기가 크면 축전지의 표면적이 증가하여 전류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고, 전해액의 양이 많으면 축전지 내부에서 전류가 더 많이 흐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율은 축전지의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용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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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반도체 소자 중 사이리스터(SCR)으 단자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컬렉터
  2. 게이트
  3. 이미터
  4. 베이스
(정답률: 46%)
  • 사이리스터(SCR)는 세 개의 단자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컬렉터, 게이트, 에미터로 불립니다. 이 중 게이트는 SCR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이트에 전압이 인가되면 SCR은 전류를 흐르게 하여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게이트는 SCR의 핵심적인 단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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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한쪽 방향지시등만 점멸 속도가 빠른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전조등 배선 접촉 불량
  2. 플래셔 유닛 고장
  3. 한쪽 램프의 단선
  4. 비상등 스위치 고장
(정답률: 47%)
  • 한쪽 방향지시등만 점멸 속도가 빠른 원인은 "한쪽 램프의 단선"입니다. 이는 한쪽 램프가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해당 램프가 교체되거나 단선 부분이 수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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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설기계용 납산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다.
  2. 완전 방전 시에만 재충전한다.
  3. 전압은 셀의 수에 의해 결정된다.
  4. 전해액 면이 낮아지면 증류수를 보충하여야 한다.
(정답률: 81%)
  • "완전 방전 시에만 재충전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건설기계용 납산 축전지는 주기적으로 충전을 해주어야 하며, 완전 방전 이전에도 충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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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이 충전회로에서 발전 전류 측정위치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50%)
  • 정답은 "B"입니다. 발전 전류 측정위치는 전류계가 연결된 위치로, 그림에서 전류계가 연결된 위치는 "B"입니다. "A"는 발전기, "C"는 저항기, "D"는 지락 검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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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전동기의 피니언과 기관의 플라이휠 링기어가 치합되는 방식 중 피니언의 관성과 직류 직권전동기가 무부하에서 고속 회전하는 특성을 이용한 방식은?

  1. 피니언 섭동식
  2. 벤딕스식
  3. 전기자 섭동식
  4. 전자식
(정답률: 32%)
  • 벤딕스식은 피니언과 플라이휠 링기어가 치합될 때, 피니언의 관성을 이용하여 기관의 플라이휠 링기어를 고속 회전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직류 직권전동기가 무부하에서 고속 회전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전력 전달이 가능하며, 소형화와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나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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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탠덤, 머캐덤 롤러의 살수 탱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엔진에 공급하는 연료를 저장한다.
  2. 각부장치에 주유하는 오일을 저장한다.
  3. 롤러에 물을 적셔주어 작업 시 점착성을 향상시킨다.
  4. 롤러에 물을 적셔주어 작업 시 점착성 물질이 롤에 묻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75%)
  • 롤러에 물을 적셔주어 작업 시 점착성 물질이 롤에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살수 탱크가 사용된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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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스팔트 피니셔에서 공급받은 혼합재를 균일하게 공급 살포하는 장치는?

  1. 호퍼
  2. 스프레팅 스크류
  3. 스크리드
  4. 댐퍼
(정답률: 38%)
  • 스프레팅 스크류는 아스팔트 피니셔에서 공급받은 혼합재를 균일하게 공급 살포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스크류의 회전 운동과 함께 혼합재를 이동시켜서 균일하게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레팅 스크류가 아스팔트 도로 건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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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롤러의 운전 중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온도
  2. 유압 오일 온도
  3. 엔진 회전수
  4. 배터리 전해액
(정답률: 70%)
  • 롤러의 운전 중 점검 사항은 대부분 기계의 안전과 성능 유지를 위한 것이다. 그러나 배터리 전해액은 기계의 운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이다. 배터리 전해액은 주로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롤러의 운전 중 점검 사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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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건설기계의 안전수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석을 떠날 때 기관을 정지시켜야 한다.
  2. 버킷이나 하중을 달아 올린 채로 브레이크를 걸어 두어서는 안 된다.
  3. 장비를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선회 브레이크를 풀어 놓고 장비로부터 내려와야 한다.
  4. 무거운 하중은 5~10m 들어 올려 브레이크나 기계의 안전을 확인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
(정답률: 70%)
  • "장비를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선회 브레이크를 풀어 놓고 장비로부터 내려와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장비를 이동할 때에는 브레이크를 걸어 두어야 한다는 안전수칙과 반대되는 내용이다. 이유는 이동 중에 브레이크를 풀어 놓으면 장비가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이동 전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걸어 두어야 하며, 이동 중에도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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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식 건설기계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공기스프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차체의 높이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된다.
  2. 스프링 정수를 자동적으로 조정한다.
  3. 금속스프링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값이 싸다.
  4. 고유 진동수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68%)
  • 공기스프링은 공기압을 이용하여 스프링을 조절하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값이 싸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금속스프링과는 달리 복잡한 구조나 재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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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건설기계 운전 중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경고등 점멸 여부
  2.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점검
  3. 작동 중 기계 이상음 점검
  4. 작동상태 이상 유무 점검
(정답률: 72%)
  •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점검은 점검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는 점검사항 중에서 아닌 것이다. 이유는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점검은 점검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는 운전 중이 아닌 정지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운전 중에는 점검할 수 없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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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성기어 장치의 구성요소가 바르게 된 것은?

  1. 평기어, 유성기어, 후진기어, 링기어
  2. 선기어, 유성기어, 랙크기어, 링기어
  3. 링기어, 스퍼기어, 유성기어 캐리어, 선기어
  4. 선기어, 유성기어, 유성기어 캐리어, 링기어
(정답률: 57%)
  • 유성기어 장치는 선기어, 유성기어, 유성기어 캐리어, 링기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기어는 움직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유성기어는 선기어와 링기어를 연결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유성기어 캐리어는 유성기어를 지지하고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며, 링기어는 회전력을 받아 움직이는 기어입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요소가 모두 필요하며, 다른 보기들은 유성기어 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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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에서 스프로킷의 이상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조정해야 하는 것은?

  1. 슈의 간격
  2. 트랙의 장력
  3. 클러치 커버
  4. 아이들러의 위치
(정답률: 54%)
  •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에서 스프로킷은 트랙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트랙의 장력이 스프로킷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의 장력을 조정하여 스프로킷의 이상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슈의 간격, 클러치 커버, 아이들러의 위치는 스프로킷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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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설치되고 클러치 축을 통하여 변속기로 전달하는 것은?

  1. 클러치 판
  2. 클러치 스프링
  3. 클러치 커버
  4. 릴리스 베어링
(정답률: 59%)
  • 클러치 판은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클러치 축을 통해 변속기로 전달됩니다. 클러치 판은 압력판과 함께 작동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고, 클러치 풀림 상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를 분리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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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스팔트피니셔의 변속 조작이 불가능한 원인에 대해서 가장 알맞게 설명한 것은?

  1. 클러치가 분리되지 않았을 때
  2. 변속기 인터록 스프링 장력이 약할 때
  3. 클러치에 주유가 부족할 때
  4. 변속 기어오일 누유가 있을 때
(정답률: 56%)
  • 아스팔트피니셔의 변속은 클러치를 이용하여 조작됩니다. 따라서 클러치가 분리되지 않았을 때는 변속이 불가능합니다. 클러치가 분리되지 않으면 엔진과 변속기가 계속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치를 분리해주어야만 변속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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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1. 슈, 죠인트, 스프로킷, 핀, 슈볼트
  2. 스프로킷, 트랙롤러, 상부롤러, 아이들러
  3. 슈, 스포로킷, 하부롤러, 상부롤러, 감속기
  4. 슈, 슈볼트, 링크, 부싱, 핀
(정답률: 46%)
  •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의 트랙은 슈, 링크, 부싱, 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는 트랙의 기본 구성품으로, 지형에 따라 트랙의 접지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크는 슈와 부싱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부싱은 링크와 핀을 연결하여 트랙의 유연성을 유지합니다. 핀은 링크와 부싱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트랙의 움직임을 전달합니다. 슈볼트는 트랙의 조립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슈, 슈볼트, 링크, 부싱, 핀"이 트랙의 구성품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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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에서 스티어링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향, 환향 클러치라고도 한다.
  2. 주행 중 진행 방향을 바꾸기 위한 장치이다.
  3. 전달된 회전력을 좌우 별도로 단속할 수 있다.
  4. 트랙이 설치된 장비는 동력을 끊은 반대쪽으로 돌게 된다.
(정답률: 59%)
  • "트랙이 설치된 장비는 동력을 끊은 반대쪽으로 돌게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티어링 클러치는 주행 중 진행 방향을 바꾸기 위한 장치로, 전달된 회전력을 좌우 별도로 단속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클러치를 작동시키면 좌우 트랙 중 하나의 회전력을 차단하여 회전 반경을 좁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을 끊은 반대쪽으로 돌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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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과실로 사망 1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때 조종사면허 처분기준은?

  1. 면허취소
  2. 면허효력 정지 60일
  3. 면허효력 정지 45일
  4. 면허효력 정지 30일
(정답률: 41%)
  •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과실로 사망 1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경우, 해당 조종사는 "중대한 교통사고 발생시 처분규정"에 따라 면허효력 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 때,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면허효력 정지 기간이 최소 45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허효력 정지 45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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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최고주행속도 15km/h 미만의 타이어식 건설기계가 필히 갖추어야 할 조명장치가 아닌 것은?

  1. 전조등
  2. 후부반사기
  3. 비상점멸 표시등
  4. 재동등
(정답률: 42%)
  • 비상점멸 표시등은 건설기계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조명장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전조등은 야간 작업 시 시야를 확보하고, 후부반사기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건설기계의 위치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재동등은 건설기계가 작동 중에 갑작스러운 정지나 고장 등으로 작동이 중단될 경우, 다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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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 조종사가 신상에 변동이 있을 때 그 사실이 발생할 날로부터 며칠 이내에 신고하여야 하는가?

  1. 10일
  2. 14일
  3. 21일
  4. 30일
(정답률: 44%)
  • 건설기계 조종사의 신상에 변동이 있을 경우, 그 사실을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신상정보가 정확하게 관리되어야 하며,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신상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30일 이내에 신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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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기검사 신청을 받은 검사대행자는 며칠 이내에 검사일시 및 장소를 신청인에게 통지하여야 하는가?

  1. 20일
  2. 15일
  3. 5일
  4. 3일
(정답률: 37%)
  • 검사대행자는 신청인에게 정기검사 일정을 최소한 5일 전에 통지해야 합니다. 이는 검사일시 및 장소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5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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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소형건설기계 조종교육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자동차관리법
  2. 건설기계 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 일반
  4. 조종 실습
(정답률: 39%)
  • 소형건설기계 조종교육의 내용으로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자동차관리법"이 틀린 것이다. 이는 건설기계 조종에 필요한 법규와 규정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운전과 관련된 법규와 규정을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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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자체 중량 2톤 이상의 로더
  2. 노상안정기
  3. 천장크레인
  4. 콘크리트 살포기
(정답률: 48%)
  • 건설기계관리법에서 건설기계는 자체 중량이 2톤 이상인 기계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체 중량이 2톤 이상인 로더와 노상안정기, 그리고 콘크리트 살포기는 건설기계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천장크레인은 자체 중량이 2톤 이상이 아니기 때문에 건설기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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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등록을 하여야 하는가?

  1. 고용노동부장관
  2. 안전행정부장관
  3. 국토교통부장관
  4. 시ㆍ도지사
(정답률: 76%)
  • 건설기계 대여업은 지역별로 규제가 다르기 때문에 시ㆍ도지사에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시ㆍ도지사는 해당 지역의 건설기계 대여업 등록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시ㆍ도지사에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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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취소 사유가 아닌 것은?

  1.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건설기계의 면허를 받을 때
  2. 면허정지처분을 받은 자가 그 정지기간 중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3.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로 중대한 사고를 일으킨 때
  4. 정기검사를 받지 않은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정답률: 85%)
  • 건설기계의 안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기검사를 받지 않은 건설기계를 조종한 경우에는 면허취소 사유가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건설기계 조종사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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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가용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의 색상은?

  1. 주황색 판에 흰색 문자
  2. 적색 판에 흰색 문자
  3. 백색 판에 검정색 문자
  4. 녹색 판에 흰색 문자
(정답률: 75%)
  • 자가용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의 색상은 녹색 판에 흰색 문자인 이유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자동차 등록 규정'에 따라, 건설기계는 녹색 판에 흰색 문자로 등록번호표를 표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건설기계가 도로에서 운행할 때 다른 차량과 구별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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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등록자를 관할하는 검사대행자가 시행할 수 없는 것은?

  1. 정기검사
  2. 신규등록검사
  3. 수시검사
  4. 정비명령
(정답률: 66%)
  • 등록자를 관할하는 검사대행자는 등록자의 차량에 대한 정기검사, 신규등록검사, 수시검사를 시행할 수 있지만, 정비명령은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필요한 수리 및 정비를 지시하는 것으로 검사대행자가 시행할 수 없습니다. 정비명령은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반드시 따라야 하는 중요한 절차이므로, 검사대행자가 시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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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유 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실(seal)
  2. 피스톤
  3. 기어
  4. 펌프
(정답률: 78%)
  •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유 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실(seal)"입니다. 이는 실이 유체가 누출되는 곳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이 파손되거나 마모되어 누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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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계통 내의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쵸크 밸브
  3. 오리피스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71%)
  • 릴리프 밸브는 유압계통 내의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을 파손하거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하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릴리프 밸브가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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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에너지를 공급받아 회전운동을 하는 유압기기는?

  1. 유압실린더
  2. 유압모터
  3. 유압밸브
  4. 롤러 리미트
(정답률: 84%)
  • 유압모터는 유압에너지를 받아 회전운동을 하는 유압기기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가 정답입니다. 유압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하는 유압기기이고, 유압밸브는 유압유동을 제어하는 기기입니다. 롤러 리미트는 기계의 이동거리를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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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밀폐된 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각부의 모든 부분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는 원리는?

  1. 베르누이의 원리
  2. 렌츠의 원리
  3. 파스칼의 원리
  4. 보일 샤를의 원리
(정답률: 80%)
  • 이 원리는 압력의 원리로, 밀폐된 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그 용기 내의 모든 부분에 동일한 세기로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파스칼의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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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압회로도는?

  1. 조합 회로도
  2. 그림 회로도
  3. 단면 회로도
  4. 기호 회로도
(정답률: 64%)
  • 기호 회로도는 유압장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압회로도이다. 이는 기호 회로도가 복잡한 유압장치의 구성 요소와 작동 방식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호 회로도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어서 다른 나라에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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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유의 압력이 상승하지 않을 때의 원인을 점검하는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펌프의 토출량 점검
  2. 유압회로의 누유상태 점검
  3. 필리프 밸브의 작동상태 점검
  4. 펌프 설치 고정 볼트의 강도 점검
(정답률: 67%)
  • 펌프 설치 고정 볼트의 강도 점검은 유압유의 압력이 상승하지 않을 때의 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펌프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아 유압유가 충분히 흐르지 않아 압력이 상승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펌프 설치 고정 볼트의 강도를 점검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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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회로 내에서 서지압(surge pressure)이란?

  1.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대값
  2.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최대값
  3.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최소값
  4.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소값
(정답률: 65%)
  • 서지압(surge pressure)은 유압회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과도한 압력의 최대값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 의한 관통, 밸브의 갑작스러운 닫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대값"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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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할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동유의 누설저하
  2. 소음증가
  3. 공동현상 발생
  4. 액추에이터의 작동불량
(정답률: 64%)
  • 유압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하면 작동유의 누설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포가 유체 내에서 압축되어 작동유의 압력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액추에이터의 작동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액추에이터의 작동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소음증가나 공동현상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에서 기포 발생은 가능한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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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축압기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유압 에너지의 저장
  2. 충격 흡수
  3. 유량 분배 및 제어
  4. 압력 보상
(정답률: 40%)
  • 축압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압력 보상을 수행할 수 있지만, 유량 분배 및 제어는 그 기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유량 분배 및 제어는 유압 밸브나 유압 제어기와 같은 다른 유압 구성 요소에 의해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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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갖는 회로 내에서 작동순서를 회로의 압력 등에 의하여 제어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시퀀스 밸브
  3. 한계 밸브
  4. 서보 밸브
(정답률: 70%)
  • 시퀀스 밸브는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갖는 회로 내에서 작동순서를 회로의 압력 등에 의하여 제어하는 밸브이다. 다른 보기들인 체크 밸브, 한계 밸브, 서보 밸브는 각각 다른 기능을 수행하며, 작동순서를 제어하는 기능은 시퀀스 밸브에만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퀀스 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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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 개시 전에 실시하는 후크(Hook)의 점검 기준이 아닌 것은?

  1. 균열이 없는 것을 사용할 것
  2. 개구부가 원래 간격의 5%를 초과하지 않을 것
  3. 단면 지름의 감소가 원래 지름의 5%를 초과하지 않을 것
  4.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
(정답률: 75%)
  •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은 후크가 안전하게 고정될 수 있는 적절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다. 홈이 있는 두부나 만곡은 후크가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 다른 보기들은 후크의 물리적인 결함을 방지하기 위한 점검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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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 용접 시 사용하는 봄베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봄베를 넘어뜨리지 않는다.
  2. 봄베를 던지지 않는다.
  3. 산소 봄베는 40℃ 이하에서 보관한다.
  4. 봄베 몸통에는 녹슬지 않도록 그리스를 바른다.
(정답률: 74%)
  • "봄베 몸통에는 녹슬지 않도록 그리스를 바른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봄베 몸통에 그리스를 바르면 불꽃이 생겨 봄베가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봄베 몸통에는 그리스를 바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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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 시 준수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대형 물건의 기중 작업 시 신호 확인을 철저히 할 것
  2. 고장 중인 기기에는 표시를 해 둘 것
  3. 정전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할 것
  4. 자리를 비울 때 장비 작동은 자동으로 할 것
(정답률: 92%)
  • "자리를 비울 때 장비 작동은 자동으로 할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가 직접 장비 작동을 멈추고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유는 작업자가 자리를 비우는 동안에도 장비가 계속 작동하면 작업자가 돌아올 때 장비와 부딪히거나 다른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자리를 비울 때는 반드시 장비 작동을 멈추고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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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사고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1. 불가항력
  2. 불안전한 환경
  3. 불안전한 행동
  4. 불안전한 지시
(정답률: 87%)
  • "불안전한 행동"은 사람의 행동이나 선택에 따라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안전한 절차나 규칙을 따르지 않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는 등 인간의 부주의나 경솔한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행동 습관을 갖추고 위험 상황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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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6각 볼트ㆍ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바이스
  2. 플라이어
  3. 드라이버
  4. 복스 렌치
(정답률: 79%)
  • 복스 렌치는 6각 볼트ㆍ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이는 복스 렌치가 6각형 모양의 볼트ㆍ너트에 꼭 맞게 들어가서 힘이 골고루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스 렌치는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볼트ㆍ너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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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근로자 1000명 당 1년간에 발생하는 재해자 수를 나타낸 것은?

  1. 도수율
  2. 강도율
  3. 연천인율
  4. 사고율
(정답률: 60%)
  • "연천인율"은 근로자 1000명 당 1년간에 발생하는 재해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도수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건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강도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강도 사건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사고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근로자의 안전과 관련된 지표를 나타내는 것은 "연천인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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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장갑을 끼고 작업할 때 가장 위험한 작업은?

  1. 건설기계운전 작업
  2. 타이어 교환 작업
  3. 해머 작업
  4. 오일 교환 작업
(정답률: 82%)
  • 해머 작업은 장갑을 끼고 작업할 때 가장 위험한 작업입니다. 이는 해머를 사용할 때 손가락이 끼이거나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머 작업은 진동이 발생하여 손목과 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작업 중 해머가 미끄러져 다른 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을 할 때는 안전한 작업 방법을 준수하고, 안전장비를 착용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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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운반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선은 반드시 운반물만을 주시한다.
  2. 운반물이 추락하지 않도록 한다.
  3. 규정 무게를 초과하여 들어 올리지 않는다.
  4. 운반물이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7%)
  • "시선은 반드시 운반물만을 주시한다."가 틀린 것이다. 크레인을 운전할 때는 운반물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도 주시해야 하며, 안전한 운전을 위해 시선을 고정하지 않고 주변을 적극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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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재 시 연소의 주요 3요소로 틀린 것은?

  1. 고압
  2. 가연물
  3. 점화원
  4. 산소
(정답률: 81%)
  • 화재 시 연소의 주요 3요소는 가연물, 산소, 점화원입니다. 고압은 연소의 주요 3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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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환경 개선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채광을 좋게 한다.
  2. 조명을 밝게 한다.
  3. 부품을 신품으로 모두 교환한다.
  4. 소음을 줄인다.
(정답률: 73%)
  • 부품을 신품으로 모두 교환하는 것은 비용이 매우 많이 들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지만, 부품을 모두 교환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택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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