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4-07-20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에서 배기상태가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관련 없는 것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3.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4.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정답률: 81%)
  • 배기상태가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 내부의 공기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압축되어 기관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관이 과열되고, 출력이 감소하며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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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활유에 첨가하는 첨가제의 사용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유성을 향상시킨다.
  2. 산화를 방지한다.
  3. 점도지수를 향상시킨다.
  4. 응고점을 높게 해준다.
(정답률: 47%)
  • "응고점을 높게 해준다."가 틀린 것입니다. 첨가제는 윤활유의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응고점을 높게 해준다."는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올바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성을 향상시킨다: 윤활유가 부드럽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산화를 방지한다: 윤활유가 공기와 반응하여 부식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점도지수를 향상시킨다: 윤활유의 점도를 높여서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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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 운전 중에 진동이 심해질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관의 점화시기 점검
  2. 기관과 차체 연결 마운틴의 점검
  3.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 점검
  4. 연료계통의 공기 누설 여부 점검
(정답률: 41%)
  • 진동이 심해지면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이 과열되어 진동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냉각수가 누설되면 엔진이 충분히 냉각되지 않아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를 점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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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크랭크 케이스를 환기하는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크랭크 케이스의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하여
  2. 출력의 손실을 막기 위하여
  3. 오일의 증발을 막기 위하여
  4. 오일의 슬러지 형성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71%)
  •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서 오일이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열에 의해 산화되고 오염물질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의 슬러지 형성은 엔진 내부의 부식과 오일 윤활 기능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크랭크 케이스를 환기하여 오일의 슬러지 형성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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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력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kgf/cm2
  2. dyne
  3. psi
  4. bar
(정답률: 77%)
  • 정답은 "dyne"입니다.

    "kgf/cm^2", "psi", "bar"은 모두 압력의 단위입니다.

    하지만 "dyne"은 힘의 단위이며, 압력은 힘과 면적의 비율로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압력의 단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yne"은 압력의 단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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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점도지수가 큰 오일의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는?

  1. 크다.
  2. 작다.
  3. 불변이다.
  4. 온도와는 무관하다.
(정답률: 68%)
  • 점도지수가 큰 오일은 온도에 따라 점도가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온도가 변화하면 점도도 크게 변화합니다. 그러나 점도지수가 작은 오일은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작기 때문에, 온도가 변화해도 점도 변화는 작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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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의 과급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입 공기에 압력을 가해 기관에 공기를 공급한다.
  2. 체적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터쿨러를 사용한다.
  3. 배기 터빈과급기는 주로 원심식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4.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 중량과 출력이 감소된다.
(정답률: 85%)
  •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 중량과 출력이 감소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과급기는 흡입 공기에 압력을 가해 기관에 공기를 공급하여 연소 공기의 양을 늘리고, 이에 따라 연소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게 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따라서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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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젤 기관만이 가지고 있는 부품은?

  1. 분사노즐
  2. 오일펌프
  3. 물펌프
  4. 연료펌프
(정답률: 80%)
  • 디젤 기관은 연료를 압축하여 고온, 고압 상태로 분사하는데, 이때 필요한 부품이 바로 분사노즐입니다. 따라서 분사노즐은 디젤 기관에서만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오일펌프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고, 물펌프는 엔진 내부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며, 연료펌프는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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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커먼레일 디젤기관에서 부하에 따른 주된 연료 분사량 조절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저압펌프 압력 조절
  2. 인젝터 작동 전압 조절
  3. 인젝터 작동 전류 조절
  4. 고압라인의 연료압력 조절
(정답률: 40%)
  • 커먼레일 디젤기관에서는 고압 연료를 사용하여 연료를 분사합니다. 따라서 부하에 따른 주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고압라인의 연료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는 인젝터에 공급되는 연료의 양을 조절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압라인의 연료압력 조절"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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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라디에이터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흐름 저항이 적을 것
  2. 냉각수 흐름 저항이 적을 것
  3. 가볍고 강도가 클 것
  4. 단위 면적 당 방열량이 적을 것
(정답률: 64%)
  • 단위 면적 당 방열량이 적을 것은 오히려 잘못된 조건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열을 방출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단위 면적 당 방열량이 높을수록 더 효율적인 냉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건은 "단위 면적 당 방열량이 높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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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밀봉 압력식 냉각 방식에서 보조탱크 내의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빨려 들어갈 때 개방되는 압력 캡의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진공 밸브
  3. 압력 밸브
  4. 리듀싱 밸브
(정답률: 48%)
  • 밀봉 압력식 냉각 방식에서는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빨려들어갈 때 보조탱크 내의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개방되는 압력 캡의 밸브는 진공 밸브입니다. 진공 밸브는 보조탱크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열림으로써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보조탱크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 닫힘으로써 냉각수가 보조탱크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진공 밸브는 보조탱크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여 냉각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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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스톤이 받는 열의 대부분을 실린더 벽에 전달한다.
  2. 압축과 팽창가스 압력에 대해 연소실의 기밀을 유지한다.
  3. 링의 절개구의 모양은 버튼 이음, 랩 이음 등이 있다.
  4. 피스톤 링이 마모된 경우 크랭크케이스 내에 블로다운 현상으로 인한 연소가스가 많아진다.
(정답률: 50%)
  • "피스톤 링이 받는 열의 대부분을 실린더 벽에 전달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오히려 피스톤 링은 열을 실린더 벽이 아닌 오직 자신의 구조로 전달하여 열팽창을 방지하고 실린더 벽과의 마찰을 감소시킨다.

    피스톤 링이 마모된 경우 크랭크케이스 내에 블로다운 현상으로 인한 연소가스가 많아진다는 이유는,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과의 마찰이 증가하고 가스 누출이 발생하여 압축과 팽창가스 압력을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해 연소실의 기밀이 약화되어 연소가스가 크랭크케이스로 누출되는 블로다운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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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해액의 비중이 20℃일 때 축전지 자기방전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2번으로 정답이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2, 3, 4번이 정답 처리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완전 충전 : 1.260 ~ 1,280
  2. 75% 충전 : 1.220 ~ 1,260
  3. 50% 충전 : 1.190 ~ 1,210
  4. 25% 충전 : 1.150 ~ 1,170
(정답률: 80%)
  • 2번. "25% 충전 : 1.150 ~ 1,170"이 틀린 것이다.

    축전지는 자기방전 현상으로 인해 충전 상태가 점차 감소하게 된다. 축전지의 비중은 충전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축전지의 비중을 측정하여 충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75% 충전일 때의 비중 범위는 1.220 ~ 1.260이다. 이는 충전 상태가 75%일 때 축전지의 비중이 이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완전 충전일 때의 비중 범위는 1.260 ~ 1.280이다. 이는 충전 상태가 100%에 가까울 때 축전지의 비중이 이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25% 충전일 때의 비중 범위는 1.150 ~ 1.170이다. 이는 충전 상태가 25%일 때 축전지의 비중이 이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75% 충전일 때의 비중 범위가 1.220 ~ 1.260인 이유는 충전 상태가 75%일 때 축전지의 비중이 이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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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건설기계의 교류발전기에서 마모성 부품은?

  1. 스테이터
  2. 슬립링
  3. 다이오드
  4. 엔드 프레임
(정답률: 59%)
  • 건설기계의 교류발전기에서 슬립링은 마모성 부품으로 사용됩니다. 슬립링은 회전하는 부분과 고정된 부분 사이에서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연결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회전하는 부분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립링은 건설기계의 교류발전기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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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오버런닝 클러치 형식의 기동 전동기에서 기관이 기동된 후 계속해서 스위치(I/G Key)를 ST 위치에 놓고 있으면 어떻게 되는가?

  1. 기동전동기의 전기자에 과전류ㅏ 흘러 전기자가 탄다.
  2. 기동전동기가 부하를 많이 받아 정지된다.
  3. 기동전동기의 마그네트 스위치가 손상된다.
  4. 기동전동기의 피니어 기어가 고속 회전한다.
(정답률: 29%)
  • 오버런닝 클러치 형식의 기동 전동기에서 스위치(I/G Key)를 ST 위치에 놓고 있으면,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에 과전류가 흐르게 되어 전기자가 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동 전동기의 피니어 기어가 고속 회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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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 및 발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동 전 전원은 발전기이다.
  2. 시동 후 전원은 배터리이다.
  3. 시동 전과 후 모든 전력은 배터리로부터 공급된다.
  4. 발전하지 못해도 배터리로만 운행이 가능하다.
(정답률: 49%)
  • 발전기는 엔진의 동력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배터리는 발전기가 발생시킨 전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 전에는 발전기가 전원을 공급하고, 시동 후에는 배터리가 전원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발전기가 고장이 나더라도 배터리에 충분한 전력이 저장되어 있으면 차량을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발전하지 못해도 배터리로만 운행이 가능하다."라는 설명의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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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드빔식 전조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기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다.
  2.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있다.
  3. 사용에 따른 광도의 변화가 적다.
  4.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있다.
(정답률: 63%)
  • 필라멘트는 전구 내부에서 빛을 발생시키는 부품으로, 갈아 끼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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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AND회로(논리적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입력 A가 0이고, B가 0이면 출력 Q는 0이다.
  2. 입력 A가 1이고, B가 0이면 출력 Q는 0이다.
  3. 입력 A가 0이고, B가 1이면 출력 Q는 0이다.
  4. 입력 A가 1이고, B가 1이면 출력 Q는 0이다.
(정답률: 64%)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참일 때에만 출력이 참이 되므로 출력 Q는 1이 아닌 0이 된다. 따라서 "입력 A가 1이고, B가 1이면 출력 Q는 0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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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궤도식 건설기계 프런트 아이들러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완충장치로 틀린 것은?

  1. 코일 스프링식
  2. 압축 피스톤식
  3. 접지 스프링식
  4. 질소 가스식
(정답률: 18%)
  • 압축 피스톤식은 완충장치 내부에 압축 가능한 유체나 공기를 사용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방식이다. 하지만 무한궤도식 건설기계 프런트 아이들러와 같은 대형 기계에서는 충격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압축 피스톤식 완충장치는 충분한 완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따라서 압축 피스톤식은 틀린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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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행 중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하여 차체 파손을 방지하고, 운전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은?

  1. 트랙 롤러
  2. 상부 롤러
  3. 리코일 스프링
  4. 댐퍼 스프링
(정답률: 41%)
  • 리코일 스프링은 주행 중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 파손을 방지하고, 운전을 원활하게 해주는 스프링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트랙 롤러와 상부 롤러는 트랙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댐퍼 스프링은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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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엔진과 직결되어 같은 회전수로 회전하는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은?

  1. 터빈
  2. 펌프
  3. 스테이터
  4. 변속기 출력축
(정답률: 33%)
  • 토크 컨버터는 엔진과 직결되어 회전하는 토크를 변환하여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 중에서 같은 회전수로 회전하는 것은 펌프입니다. 펌프는 유체를 회전시켜 변환기 내부의 유체를 움직이게 하여 토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펌프는 토크 컨버터의 핵심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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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의 각 장치 가운데 옆 방형 전도 방지를 위한 것은?

  1. 붐 스톱 장치
  2. 스윙로크 장치
  3. 아우트리거 장치
  4. 파워로-링 장치
(정답률: 70%)
  • 아우트리거 장치는 기중기의 아웃리거(발판)를 고정시켜 전도 방지를 위한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붐의 이동을 제어하거나 안전을 위한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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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건설기계에서 변속기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대형이고, 고장이 없어야 한다.
  2. 조작이 쉬우므로 신속할 필요는 없다.
  3. 연속적 변속에는 단계가 있어야 한다.
  4. 전달효율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77%)
  • 건설기계에서는 대개 높은 힘과 토크가 필요하므로, 변속기의 전달효율이 좋아야 합니다. 전달효율이 좋을수록 엔진에서 생성된 힘이 효율적으로 변속기를 통해 전달되어 기계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전달효율이 좋을수록 연료소모량이 감소하고, 작업시간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서는 전달효율이 좋은 변속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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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이 자주 벗겨지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격(긴도)이 규정보다 클 때
  2. 트랙의 상·하부 롤러가 마모 되었을 때
  3. 최종 구동기어가 마모 되었을 때
  4. 트랙의 중심 정열이 맞지 않았을 때
(정답률: 56%)
  • 최종 구동기어는 건설기계의 움직임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기어가 마모되면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 트랙이 자주 벗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 구동기어의 마모는 트랙이 자주 벗겨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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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모터 그레이더가 주행 중 연속적으로 소음이 나는 원인은?

  1. 휠 실린더의 피스톤이 컵이 노화 되었다.
  2. 클러치 레버와 시프트면의 간극이 불균일하다.
  3. 포크 샤프트의 토션 스프링이 소손되었다.
  4. 탠덤 드라이브 기어오일이 부족하다.
(정답률: 34%)
  • 모터 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 기어오일이 부족하면, 기어와 베어링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오일을 추가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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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 주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짐을 싣고 주행할 때는 절대로 속도를 내서는 안 된다.
  2. 노면의 상태에 충분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3. 적하 장치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된다.
  4. 포크의 끝을 밖으로 경사지게 한다.
(정답률: 85%)
  • "포크의 끝을 밖으로 경사지게 한다."가 틀린 것이다. 포크의 끝을 밖으로 경사지게 하면 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위배된다. 포크는 항상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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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등록되지 아니한 건설기계를 사용하거나 운행한 자의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 원 이하의 벌금
  2.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3. 20만 원 이하의 벌금
  4. 10만 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2%)
  • 등록되지 않은 건설기계를 사용하거나 운행하는 것은 건설기계 안전관리법 위반이므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 때 처벌의 종류는 벌금과 징역이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건설기계를 사용하거나 운행한 경우에는 벌금과 함께 징역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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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로주행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시거리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터널 진입 전 헤드라이트를 켜고 주행한다.
  2. 고속주행 시 급 핸들조작, 급브레이크는 옆으로 미끄러지거나 전복될 수 있다.
  3. 야간운전은 주간보다 주의력이 양호하며 속도감이 민감하여 과속 우려가 없다.
  4. 비오는 날 고속주행은 수막현상이 생겨 제동효과가 감소된다.
(정답률: 86%)
  • "야간운전은 주간보다 주의력이 양호하며 속도감이 민감하여 과속 우려가 없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옳지 않은 주의사항이며, 야간운전은 가시거리가 저하되므로 더욱 높은 주의가 필요하며, 속도감이 민감해져 과속 우려가 더욱 커진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야간운전 시 더욱 높은 주의가 필요하며, 과속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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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로교통법에 따라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 소방용 방화물통, 소화전 또는 소화용 방화물통의 흡수구나 흡수관으로부터 ( ) 이내의 지점에 주차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 안에 들어갈 거리는?

  1. 10미터
  2. 7미터
  3. 5미터
  4. 3미터
(정답률: 55%)
  • 소방용 기계·기구, 방화물통, 소화전 등은 긴급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장비이므로 주차로 인해 이동이 제한되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에서는 이러한 장비들의 흡수구나 흡수관으로부터 5미터 이내의 지점에 주차를 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거리는 긴급 상황에서 이동이 용이하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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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 형식 승인은 누가 하는가?

  1. 국토교통부장관
  2. 시·도지사
  3.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
  4. 고용노동부장관
(정답률: 41%)
  • 건설기계 형식 승인은 국토교통부장관이 하는 것이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토하여 승인하는 과정으로, 국토교통부가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도지사,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 고용노동부장관은 건설기계 형식 승인과는 관련이 없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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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에 대한 처벌기준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
  2.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 원 이하의 벌금
  3. 100만 원 이하의 벌금
  4.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64%)
  • 건설기계를 조종하는 것은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위험한 작업이므로, 이를 담당하는 사람은 반드시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를 조종하는데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지 않은 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됩니다. 이에 따라, 해당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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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뒤차에게 앞지르기를 시키려는 때 적절한 신호방법은?

  1. 오픈팔 또는 왼팔을 차체의 왼쪽 또는 오른쪽 밖으로 수평으로 펴서 손을 앞뒤로 흔들 것
  2.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펴서 손바닥을 뒤로 향하게 하여 그 팔을 앞뒤로 흔들거나 자동차안전기준에 따라 장치된 후진등을 켤 것
  3.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펴거나 제동등을 켤 것
  4. 양팔을 모두 차체의 밖으로 내어 크게 흔들 것
(정답률: 71%)
  • 앞차량을 앞지르기 위해 뒤차량이 앞지르기 의사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오픈팔 또는 왼팔을 차체의 왼쪽 또는 오른쪽 밖으로 수평으로 펴서 손을 앞뒤로 흔들 것"이 적절한 신호방법이다. 이는 도로교통법령에서 정한 앞지르기 신호로, 다른 운전자들이 뒤에 있는 차량이 앞지르기를 하려는 의사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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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등록번호표를 가리거나 훼손하여 알아보기 곤란하게 한 자 또는 그러한 건설기계를 운행한 자에게 부과하는 과태료로 옳은 것은?

  1. 50만 원 이하
  2. 100만 원 이하
  3. 300만 원 이하
  4. 1000만 원 이하
(정답률: 60%)
  • 건설기계등록번호표는 해당 건설기계의 식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이 번호표가 가려지거나 훼손되면 해당 건설기계를 식별하기가 어려워지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행위를 금지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태료의 범위는 100만 원 이하로 한정되는데, 이는 해당 행위가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건설기계의 식별을 방해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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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국내에서 제작된 건설기계를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제작증
  2. 수입면장
  3. 건설기계제원표
  4. 매수증서(관청으로부터 매수한 건설기계만)
(정답률: 57%)
  • 수입면장은 국내에서 제작된 건설기계를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가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한 건설기계를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입면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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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교통법에서는 교차로, 터널 안, 다리 위 등을 앞지르기 금지장소로 규정하고 있다. 그 외 앞지르기 금지장소를 다음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1. A
  2. A, B
  3. B, C
  4. A, B, C
(정답률: 70%)
  • 보기에서 나타난 모든 장소는 교차로, 터널 안, 다리 위 등의 앞지르기 금지장소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A, B,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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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의 등록을 말소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를 폐기한 경우
  2. 건설기계를 수출하는 경우
  3. 건설기계를 장기간 운행하지 않게 된 경우
  4. 건설기계를 교육·연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정답률: 68%)
  • 건설기계를 폐기한 경우, 건설기계를 수출하는 경우, 건설기계를 교육·연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모두 해당 건설기계가 더 이상 운행되지 않거나 국내에서 사용되지 않을 경우이므로 등록 말소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기계를 장기간 운행하지 않게 된 경우는 단순히 운행하지 않는 것이지 폐기되거나 수출되는 것은 아니므로 등록 말소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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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어 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형이며, 구조가 간단하다.
  2. 플런저 펌프에 비해 흡입력이 나쁘다.
  3. 플런저 펌프에 비해 효율이 낮다.
  4. 초고압에는 사용이 곤란하다.
(정답률: 35%)
  • "플런저 펌프에 비해 흡입력이 나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기어 펌프는 플런저 펌프에 비해 흡입력이 나쁘기 때문에 흡입부에 직접 액체를 공급하거나 흡입부에 직접 액체를 주입하여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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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에서 액추에이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감압밸브
  2. 유압실린더
  3. 유압모터
  4. 플런저 모터
(정답률: 40%)
  • 감압밸브는 액추에이터가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기구이기 때문입니다. 액추에이터는 유압 실린더, 유압 모터, 플런저 모터 등과 같이 유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기계 부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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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에 이물질 혼입
  2. 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
  3. 오일에 공기 혼입
  4. 오일의 누설
(정답률: 80%)
  • 유압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는 오일에 공기가 혼입되기 때문입니다. 공기가 혼입되면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고, 유체의 압축성이 증가하여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를 운전할 때는 오일 내에 공기가 혼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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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모터의 가장 큰 장점은?

  1.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면 성능에 영향을 준다.
  2. 오일의 누출을 방지한다.
  3. 압력조정이 용이하다.
  4.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률: 60%)
  • 유압모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유압모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유압압력을 조절하면 된다. 이렇게 유압압력을 조절함으로써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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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 실린더를 교환하였을 경우 조치해야 할 작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필터의 교환
  2. 공기빼기 작업
  3. 누유 점검
  4. 시운전하여 작동상태 점검
(정답률: 60%)
  • 오일필터의 교환은 유압 실린더 교환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지만, 유압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일필터는 유압 유체 내에 불순물이나 오염물질이 섞이는 것을 막아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를 교환한 후에는 오일필터의 교환도 함께 진행하여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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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릴리프밸브에서 포핏밸브를 밀어 올려 기름이 흐르기 시작할 때의 압력은?

  1. 설정압력
  2. 허용압력
  3. 크랭킹압력
  4. 전량압력
(정답률: 55%)
  • 릴리프밸브는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기계나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때, 릴리프밸브에서 포핏밸브를 밀어 올려 기름이 흐르기 시작할 때의 압력을 크랭킹압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릴리프밸브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최소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크랭킹압력"입니다. 설정압력은 릴리프밸브가 작동하기 위해 설정된 압력, 허용압력은 릴리프밸브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압력, 전량압력은 릴리프밸브가 작동하여 전체 유체가 배출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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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스칼의 원리와 관련된 설명이 아닌 것은?

  1. 정지액체에 접하고 있는 면에 가해진 압력은 그 면에 수직으로 작용한다.
  2. 정지액체의 한 점에 있어서의 압력의 크기는 전 방향에 대하여 동일하다.
  3. 점성이 없는 비압축성 유체에서 압력에너지, 위치에너지, 운동에너지의 합은 같다.
  4. 밀폐용기 내의 한 부분에 가해진 압력은 액체 내의 여러 부분에 같은 압력으로 전달된다.
(정답률: 55%)
  • "정지액체에 접하고 있는 면에 가해진 압력은 그 면에 수직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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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일상점검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유압 컨트롤 밸브의 세척 및 교환
  2. 오일량 점검 및 필터의 교환
  3. 유압 펌프의 점검 및 교환
  4. 오일 냉각기의 점검 및 세척
(정답률: 70%)
  • 유압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유압 오일이며, 이 오일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 유압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량 점검 및 필터의 교환은 유압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상점검 방법입니다. 오일량 점검을 통해 오일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필터의 교환을 통해 오일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유압장치의 오랜 사용에 따른 오일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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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방향제어밸브에서 내부누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관로의 유량
  2. 밸브 간극의 크기
  3. 밸브 양단의 압력차
  4. 유압유의 점도
(정답률: 54%)
  • 방향제어밸브에서 내부누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밸브 간극의 크기, 밸브 양단의 압력차, 유압유의 점도입니다. 관로의 유량은 밸브를 통과하는 유체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내부누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로의 유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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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장치에서 유량 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1. 교축밸브
  2. 분류밸브
  3. 유량조정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42%)
  • 유압장치에서 유량 제어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원하는 작동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릴리프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제한하여 시스템이 과부하나 과압력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량 제어밸브와는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은 "릴리프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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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공구 중 드라이버의 사용 상 안전하지 않은 것은?

  1.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2. 전기 작업 시 절연된 자루를 사용한다.
  3. 날 끝이 홈의 폭과 길이가 같은 것을 사용한다.
  4. 전기 작업 시 금속 부분이 자루 밖으로 나와 있어야 한다.
(정답률: 84%)
  • 전기 작업 시에는 전기가 흐르는 금속 부분이 자루 밖으로 나와 있어야 안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기가 흐르는 부분과 사용자의 손이 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작업 시에는 금속 부분이 자루 밖으로 나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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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공구 사용 시 안전사고 발생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힘에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였다.
  2.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였다.
  3. 사용 방법이 미숙하였다.
  4. 사용공구의 점검 및 정비를 소홀히 하였다.
(정답률: 83%)
  •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지 않으면, 작업에 적합하지 않은 공구를 사용하게 되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작은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나사를 제대로 조이지 못하고, 너무 큰 드릴을 사용하면 작업물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에 적합한 수공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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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조등 회로에서 퓨즈의 접촉이 불량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전류의 흐름이 나빠지고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2. 기동 전동기가 파손된다.
  3. 전류의 흐름이 일정하게 된다.
  4. 전압이 과대하게 흐르게 된다.
(정답률: 86%)
  • 전조등 회로에서 퓨즈의 접촉이 불량하면 전류의 흐름이 나빠져서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이로 인해 퓨즈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류의 흐름이 나빠지고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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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을 위하여 눈으로 보고, 손으로 가리키고, 입으로 복창하여 귀로 듣고, 머리로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 지적확인의 특성은?

  1. 의식을 강화한다.
  2. 지식수준을 높인다.
  3. 안전태도를 형성한다.
  4. 육체적 기능 수준을 높인다.
(정답률: 55%)
  • 이 특성은 안전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눈으로 보고, 손으로 가리키고, 입으로 복창하여 귀로 듣고, 머리로 종합적인 판단을 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 안전태도를 형성하며, 이를 통해 의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고 예방과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특성은 안전교육에서 지식수준을 높이고, 육체적 기능 수준을 높이는 것과 함께 안전태도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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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체인블록을 이용하여 무거운 물체를 이동시키고자 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급격히 잡아당기면 재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업한다.
  2. 작업의 효율을 위해 가는 체인을 사용한다.
  3. 내릴 때는 하중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빠른 속도로 실시한다.
  4. 이동 시는 무조건 최단거리 코스로 빠른 시간 내에 이동시켜야 한다.
(정답률: 75%)
  •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급격히 잡아당기면 체인이 끊어지거나 물체가 떨어져서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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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표시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독극물 경고
  2. 폭발물 경고
  3. 고압전기 경고
  4. 낙하물 경고
(정답률: 86%)
  • 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은 고압전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림에는 전기가 흐르는 선과 번개 모양이 그려져 있으며, "위험"이라는 글씨와 함께 "고압전기 경고"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고압전기가 주변에 존재하며, 접근하거나 만지면 강한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으며,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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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성 물질
  2. 산소(공기)
  3. 점화원
  4. 이산화탄소
(정답률: 74%)
  • 연소의 3요소는 가연성 물질, 산소(공기), 점화원입니다. 이산화탄소는 연소의 결과물 중 하나이며, 연소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는 연소의 3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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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체인이나 벨트, 풀리 등에서 일어나는 사고로 기계의 운동 부분 사이에 신체가 끼는 사고는?

  1. 협착
  2. 접촉
  3. 충격
  4. 얽힘
(정답률: 81%)
  • 체인이나 벨트, 풀리 등에서 일어나는 사고로 인해 기계의 운동 부분 사이에 신체가 끼는 경우, 신체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서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협착이라고 합니다. 이는 신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조직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생명에도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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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재해 중 중대재해가 아닌 것은?

  1.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재해
  2. 부상자 또는 직업성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
  3. 3개월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한 재해
  4.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을 입은 자가 5명 발생한 재해
(정답률: 57%)
  • 정답은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을 입은 자가 5명 발생한 재해"입니다. 이는 중대재해가 아닌 이유는 부상자 수가 5명으로, 직업재해로서는 심각하지만 중대재해로 분류되기에는 부족한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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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작업의 복장상태로 틀린 것은?

  1. 땀을 닦기 위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허리나 목에 걸고 작업해서는 안 된다.
  2. 옷소매 폭이 너무 넓지 않은 것이 좋고, 단추가 달린 것은 되도록 피한다.
  3. 물체 추락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작업모를 착용해야 한다.
  4.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
(정답률: 87%)
  •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작업 중에 넥타이가 걸려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넥타이를 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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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배관이 매설된 지점에서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하고자 할 때에 반드시 인력으로 굴착해야 하는 범위는?

  1. 배관 좌우 1m 이내
  2. 배관 좌우 2m 이내
  3. 배관 좌우 3m 이내
  4. 배관 좌우 4m 이내
(정답률: 62%)
  • 도시가스배관은 지하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에 굴착 작업 시에는 가스배관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할 때에는 반드시 인력으로 굴착해야 합니다. 이때,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를 굴착하면 가스배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범위 내에서는 굴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관 좌우 1m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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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조건에서 도시가스가 누출되었을 경우 폭발할 수 있는 조건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a
  2. a, b
  3. a, b, c
  4. a, c, d
(정답률: 82%)
  • 도시가스가 누출되었을 경우 폭발할 수 있는 조건은 산소, 연소원, 그리고 연소가 일어날 수 있는 온도가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a. 산소와 연소원이 모두 존재하고, 그리고 온도가 높아 폭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b. 연소원은 존재하지만 산소가 부족하여 폭발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c. 산소와 연소원이 모두 존재하지만 온도가 낮아 폭발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d. 연소원은 존재하지만 산소와 온도가 모두 충족되지 않아 폭발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 b, 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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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젖은 손으로는 전기 기기를 만지지 않는다.
  2. 코드를 뺄 때는 반드시 플러그의 몸체를 잡고 뺀다.
  3. 전력선에 물체를 접촉하지 않는다.
  4. 220V는 단상이고, 저압이므로 생명의 위협은 없다.
(정답률: 86%)
  • "220V는 단상이고, 저압이므로 생명의 위협은 없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220V는 고압이 아니라 저압이지만, 여전히 감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며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기기를 다룰 때는 항상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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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압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고압선로 또는 지지물에 접촉 위험이 가장 높은 것은?

  1. 붐 또는 권상로프
  2. 상부 회전체
  3. 하부 주행체
  4. 장비 운전석
(정답률: 69%)
  • 고압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가장 높은 위험은 붐 또는 권상로프입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붐이나 권상로프가 고압선로나 지지물과 접촉하여 전기적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상부 회전체나 하부 주행체도 위험이 있지만, 붐이나 권상로프는 건설기계 작업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장비 운전석은 건설기계 작업 중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지만, 고압선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위험성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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