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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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에서 피스톤의 행정이란?

  1. 피스톤의 길이
  2. 실린더 벽의 상하 길이
  3.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총면적
  4.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거리
(정답률: 83%)
  • 피스톤의 행정은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피스톤이 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일 때,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거리가 변화하면서 압축 및 확장 과정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스톤의 행정은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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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에 있는 밸브는?

  1. 입력 밸브와 진공 밸브
  2. 압력 밸브와 진공 밸브
  3. 입구 밸브와 출구 밸브
  4. 압력 밸브와 메인 밸브
(정답률: 73%)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압력 밸브는 냉각수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열림으로써 압력을 조절하고, 진공 밸브는 냉각수가 냉각되어 수액이 수축될 때 공기를 흡입하여 진공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압력 밸브와 진공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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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일펌프에서 펌프량이 적거나 유압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탱크에 오일이 너무 많을 때
  2. 펌프 흡입라인(여과망) 막힘이 있을 때
  3. 기어와 펌프 내벽 사이 간격이 클 때
  4. 기어 옆 부분과 펌프 내벽 사이 간격이 클 때
(정답률: 84%)
  • 오일펌프는 오일탱크에서 오일을 흡입하여 유압을 발생시키는데, 오일탱크에 오일이 너무 많을 경우 오일펌프가 흡입하는 오일의 양이 많아져서 펌프량이 적거나 유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오일펌프의 작동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오일탱크에 적정량의 오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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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1.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2.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3.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4.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정답률: 45%)
  •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냉각수가 라디에이터에서 쉽게 증발할 수 있게 되어 냉각수의 비등점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가 증발하여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엔진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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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오일의 작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오일제거작용
  2. 냉각작용
  3. 응력분산작용
  4. 방청작용
(정답률: 68%)
  • 엔진오일은 냉각작용, 응력분산작용, 방청작용 등의 작용을 수행하여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보호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오일제거작용은 엔진오일의 작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오일제거작용은 엔진오일이 아닌 별도의 첨가제나 클리너 등이 수행하는 작용으로, 엔진오일의 주요 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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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에서 작동중인 엔진오일에 가장 많이 포함되는 이물질은?

  1. 유입먼지
  2. 금속분말
  3. 산화물
  4. 카본(carbon)
(정답률: 76%)
  • 기관에서 작동중인 엔진오일에 가장 많이 포함되는 이물질은 카본입니다. 이는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고 일부가 탈취되어 생성되는 것으로,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으로 인해 오일에 쉽게 혼합됩니다. 이는 오일의 노후화와 부식을 가속화시키며, 엔진 내부의 부식과 마찰을 증가시켜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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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린더의 내경이 행정보다 작은 기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퀘어 기관
  2. 단행정 기관
  3. 장행정 기관
  4. 정방행정 기관
(정답률: 43%)
  • 실린더의 내경이 행정보다 작은 기관을 "장행정 기관"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실린더의 내경이 행정보다 큰 "정방행정 기관"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실린더의 내경과 행정의 크기가 비슷한 "스퀘어 기관"과는 구분됩니다. 또한, 실린더의 내경이 한쪽 방향으로만 작은 "단행정 기관"과도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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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밸브 간극은 자동으로 조절된다.
  2.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3. 밸브 구조가 간단하다.
  4.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55%)
  •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고, 밸브 간극이 자동으로 조절되며,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밸브 구조가 간단하지 않다.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유압식 기구를 사용하여 밸브를 개폐하므로, 구조가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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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의 노크 방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를 높게 한다.
  3. 흡기압력을 높게 한다.
  4. 실린더의 벽의 온도를 낮춘다.
(정답률: 52%)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디젤기관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일어나므로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압축비를 높이면 연소가 더욱 강력하게 일어나므로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흡기압력을 높이면 공기가 더욱 많이 유입되므로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린더의 벽의 온도를 낮추는 것은 노크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벽의 온도를 낮춘다."가 틀린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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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내연기관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단위 중량 당 출력이 적을 것
  2. 열효율이 높을 것
  3. 저속에서 회전력이 작을 것
  4. 점검 및 정비가 쉬울 것
(정답률: 67%)
  • "단위 중량 당 출력이 적을 것"이 틀린 것이다. 내연기관의 구비 조건 중에는 출력이 높을수록 좋지만, 단위 중량 당 출력이 적을수록 연료 소비가 적어지고 경제적이기 때문에 이 조건이 없다. 따라서 이 조건은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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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 연료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예열플러그
  2. 분사노즐
  3. 연료공급펌프
  4. 연료여과기
(정답률: 63%)
  • 예열플러그는 가솔린 엔진에서만 사용되는 부품으로, 디젤기관 연료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디젤기관에서는 대신 고압 연료펌프와 고압 분사노즐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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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실린더의 소결
  2. 압축 압력 증가
  3. 기관 출력 향상
  4. 윤활유 소비량 증대
(정답률: 69%)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경우, 압축 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기관 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엔진 내부에서 윤활유가 더 많이 소비되어 윤활유 소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윤활유 소비량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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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을 시험하는데 사용되는 시험기는?

  1. 전류계 시험기
  2. 전압계 시험기
  3. 그로울러 시험기
  4. 저항 시험기
(정답률: 52%)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은 대개 대용량의 전류를 흐르게 하기 때문에, 이를 시험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전류를 생성할 수 있는 시험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험기 중에서 그로울러 시험기는 대용량의 전류를 생성할 수 있으며, 또한 전류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을 시험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로울러 시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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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축전지의 용량을 결정짓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셀 당 극판수
  2. 극판의 크기
  3. 단자의 크기
  4. 전해액의 양
(정답률: 48%)
  • 축전지의 용량은 셀 당 극판수, 극판의 크기, 전해액의 양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단자의 크기는 축전지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단자의 크기는 단지 축전지를 사용하는 장치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며, 축전지의 용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단자의 크기는 축전지의 용량을 결정짓는 인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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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종합경보장치인 에탁스(ETACS)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간헐 와이퍼 제어기능
  2. 뒤 유리 열선 제어기능
  3. 감광 룸 램프 제어기능
  4. 메모리 파워시트 제어기능
(정답률: 61%)
  • 메모리 파워시트 제어기능은 에탁스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기능입니다. 이는 에탁스가 차량의 시트를 제어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이 중에서도 메모리 파워시트 제어기능은 시트의 위치를 기억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능들은 차량 내부의 다른 부분을 제어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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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의 전기장치에 없는 것은?

  1. 스파크 플러그
  2. 글로우 플러그
  3. 축전지
  4. 솔레노이드 스위치
(정답률: 45%)
  • 디젤기관은 압축에 의해 연료를 발화시키기 때문에 스파크 플러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파크 플러그는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전기적인 화학반응을 통해 불꽃을 발생시켜 연료를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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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은?

  1. 여자 코일
  2. 레귤레이터
  3. 스테이터 코일
  4. 계자 코일
(정답률: 51%)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은 스테이터 코일입니다. 스테이터 코일은 회전자에 의해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기력이 유도되어 전류가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전류는 회전자를 돌리면서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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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설기계 기관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주행 중 점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2. 주행 중 등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3. 주행 중 발생하는 전기부하를 담당한다.
  4.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한다.
(정답률: 53%)
  • 건설기계의 기동장치는 매우 큰 전기적 부하를 필요로 합니다. 축전지는 이러한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하여 기계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는 건설기계의 움직임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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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게차로 화물을 싣고 경사지에서 주행할 때 안전상 올바른 운전방법은?

  1. 포크를 높이 들고 주행한다.
  2. 내려갈 때에는 저속 후진한다.
  3. 내려갈 때에는 변속 레버를 중립에 놓고 주행한다.
  4. 내려갈 때에는 시동을 끄고 타력으로 주행한다.
(정답률: 85%)
  • 지게차는 경사지에서 주행할 때 무게 중심이 불안정해지므로 내려갈 때에는 저속 후진하여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주행해야 합니다. 포크를 높이 들고 주행하면 무게 중심이 더 불안정해져 위험합니다. 변속 레버를 중립에 놓고 주행하거나 시동을 끄고 타력으로 주행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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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휠얼라이먼트에서 토인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1. 조향바퀴의 방향성을 준다.
  2. 타이어의 이상마멸을 방지한다.
  3. 조향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4. 바퀴가 옆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36%)
  • 토인은 조향바퀴의 방향성을 조정하여 바퀴의 진행 방향을 정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향바퀴의 방향성을 준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토인의 필요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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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중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붐의 각과 기중 능력은 반비례한다.
  2. 붐의 길이와 운전 반경은 반비례한다.
  3. 상부 회전체의 치대 회전각은 270°이다.
  4. 마스트 클러치가 연결되면 케이블 드럼에 축이 제일 먼저 회전한다.
(정답률: 43%)
  • 기중기는 크게 상부 회전체와 하부 이동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부 회전체는 붐과 마스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스트 클러치가 연결되면 케이블 드럼에 축이 제일 먼저 회전합니다. 이는 붐의 각도와 기중 능력을 조절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마스트 클러치가 연결되면 케이블 드럼에 축이 제일 먼저 회전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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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클러치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1. 전·후진을 위해
  2. 관성운동을 하기 위해
  3. 기어 변속 시 기관의 동력을 차단하기 위해
  4. 기관 시동 시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하기 위해
(정답률: 39%)
  • "관성운동을 하기 위해"는 클러치의 필요성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클러치는 전·후진을 위해 필요하며, 기어 변속 시 기관의 동력을 차단하고 기관 시동 시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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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전·후 주행이 되지 않을 때 점검하여야 할 곳으로 틀린 것은?

  1. 타이로드 엔드를 점검한다.
  2. 변속 장치를 점검한다.
  3. 유니버셜 조인트를 점검한다.
  4. 주차 브레이크 잠김 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49%)
  • "변속 장치를 점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타이어식 건설기계는 수동 변속기가 아닌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변속 장치를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타이로드 엔드는 스티어링 시스템의 일부로서 전·후 주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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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한궤도식 로더로 진흙탕이나 수중 작업을 할 때 관련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전에 기어실과 클러치실 등의 드레인 플러그의 조임 상태를 확인한다.
  2. 습지용 슈를 사용했으면 주행장치의 베어링에 주유하지 않는다.
  3. 작업 후에는 세차를 하고 각 베어링에 주유를 해야 된다.
  4. 작업 후 기어실과 클러치실의 드레인 플러그를 열어 물의 침입을 확인한다.
(정답률: 73%)
  • "습지용 슈를 사용했으면 주행장치의 베어링에 주유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습지용 슈는 베어링에 물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데, 따라서 주행장치의 베어링에는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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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 바퀴의 토인을 조정하는 것은?

  1. 핸들
  2. 타이로드
  3. 워엄기어
  4. 드래그링크
(정답률: 55%)
  •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 바퀴의 토인을 조정하는 것은 타이로드로 이루어집니다. 타이로드는 조향 기어와 조향 바퀴를 연결하는 막대로, 조향 바퀴의 움직임을 조향 기어로 전달하여 타이어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타이로드를 조정함으로써 조향 바퀴의 토인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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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굴삭기 동력전달 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1. 트랙 모터
  2. 종감속 기어
  3. 스프로킷
  4. 변속기
(정답률: 50%)
  • 굴삭기 동력전달 계통에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트랙 모터를 통해 전달하고, 이를 스프로킷을 통해 변속기로 전달합니다. 변속기는 다양한 기어비를 선택하여 동력을 증폭 또는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구동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종감속 기어입니다. 종감속 기어는 변속기에서 나온 동력을 토크 변환기를 통해 적절한 회전수로 변환한 후, 트랙 모터로 전달하여 굴삭기를 구동합니다. 따라서 종감속 기어는 굴삭기 동력전달 계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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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교통법령상 교통안전표지의 종류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안내, 교통표지로 되어 있다.
  2.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표지로 되어 있다.
  3.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안내, 보조표지로 되어 있다.
  4.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안내, 보조, 통행표지로 되어 있다.
(정답률: 42%)
  • 정답은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표지로 되어 있다."입니다. 교통안전표지는 주의를 주는 표지, 규제를 하는 표지, 지시를 하는 표지, 보조를 하는 표지, 그리고 노면을 표시하는 표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표지들은 운전자들에게 도로 상황을 알리고 안전한 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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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상 건설기계 높이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앞 차축의 중심에서 건설기계의 가장 윗부분까지의 최단거리
  2. 작업장치를 부착한 자체중량 상태의 건설기계의 가장 위쪽 끝이 만드는 수평면으로부터 지면까지의 최단 거리
  3. 뒷바퀴의 윗부분에서 건설기계의 가장 윗부분까지의 수직 최단거리
  4. 지면에서부터 적재할 수 있는 최고의 최단거리
(정답률: 70%)
  • 건설기계 높이의 정의는 작업장치를 부착한 자체중량 상태의 건설기계의 가장 위쪽 끝이 만드는 수평면으로부터 지면까지의 최단 거리입니다. 이는 작업장치를 포함한 건설기계의 전체 높이를 고려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앞 차축의 중심에서 건설기계의 가장 윗부분까지의 최단거리, 뒷바퀴의 윗부분에서 건설기계의 가장 윗부분까지의 수직 최단거리, 지면에서부터 적재할 수 있는 최고의 최단거리는 건설기계 높이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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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경우는?

  1. 밤에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전조등을 계속 하향했다.
  2. 낮에 어두운 터널 속을 통과할 때 전조등을 켰다.
  3. 소방용 방화 물통으로부터 10m 지점에 주차하였다.
  4. 노면이 얼어붙든 곳에서 최고 속도의 1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했다.
(정답률: 66%)
  • 도로교통법은 노면상태에 따라 최고 속도를 조절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에는 최고 속도의 1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노면이 얼어붙든 곳에서 최고 속도의 1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했다."가 도로교통법을 위반하지 않는 항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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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등록번호표를 부착 및 봉인하지 않은 건설기계를 운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이를 1차 위반했을 경우의 과태료는? (단, 임시번호표를 부착한 경우는 제외한다.)

  1. 5만원
  2. 10만원
  3. 50만원
  4. 100만원
(정답률: 42%)
  • 건설기계관리법령상 등록번호표를 부착 및 봉인하지 않은 건설기계를 운행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 경우 1차 위반에 해당하며, 이에 따라 과태료는 최대 100만원까지 부과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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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제1종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는 사람은?

  1.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인 이상인 사람
  2. 대형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 55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
  3.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1인 사람
  4. 붉은색, 녹색 및 노란색을 구별할 수 있는 사람
(정답률: 79%)
  • 제1종 운전면허를 받으려면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1인 사람은 제1종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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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에서 등록의 갱정은 어느 때 하는가?

  1. 등록을 행한 후에 그 등록에 관하여 착오 또는 누락이 있음을 발견한 때
  2. 등록을 행한 후에 소유권이 이전되었을 때
  3. 등록을 행한 후에 등록지가 이전되었을 때
  4. 등록을 행한 후에 소재지가 변동되었을 때
(정답률: 57%)
  • 건설기계의 등록은 해당 기계를 처음 등록할 때 이루어지며, 등록의 갱정은 등록을 행한 후에 그 등록에 관하여 착오 또는 누락이 있음을 발견한 경우에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처음 등록할 때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지 못한 경우나 등록 이후에 변경된 사항이 있을 경우에 갱정을 해야 한다. 소유권, 등록지, 소재지 등이 변경되었을 때도 갱정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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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소유자 또는 점유자가 건설기계를 도로에 계속하여 버려두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타인의 토지에 버려둔 경우의 처벌은?

  1.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
  3.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4.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2%)
  • 건설기계를 도로나 타인의 토지에 버려둔 행위는 환경보호법상 "폐기물의 불법처리"에 해당하며, 이에 대한 처벌은 환경보호법 제47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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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편도 4차로 일반도로에서 4차로가 버스 전용차로일 때, 건설기계는 어느 차로로 통행하여야 하는가?

  1. 2차로
  2. 3차로
  3. 4차로
  4. 한가한 차로
(정답률: 65%)
  • 건설기계는 일반 차량과 구분되는 특수한 차량이 아니므로, 버스 전용차로를 제외한 일반 도로에서 통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는 4차로가 버스 전용차로일 때, 일반 차량이 통행하는 3차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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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관리법령에서 건설기계의 주요구조 변경 및 개조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기종변경
  2. 원동기의 형식변경
  3. 유압장치의 형식변경
  4. 동력전달장치의 형식변경
(정답률: 61%)
  • 기종변경은 건설기계의 주요구조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법령에서 해당하지 않는 것이다. 기종변경은 건설기계의 종류를 변경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굴삭기를 굴착기로 변경하는 것이 해당된다. 이는 건설기계의 주요구조를 변경하는 것으로 법령에서 규제되는 대상이다. 반면, 원동기의 형식변경, 유압장치의 형식변경, 동력전달장치의 형식변경은 건설기계의 주요구조를 변경하지 않는 것으로 법령에서 규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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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시·도지사로부터 등록번호표제작통지 등에 관한 통지서를 받은 건설기계소유자는 받은 날부터 며칠 이내에 등록번호표 제작자에게 제작 신청을 하여야 하는가?

  1. 3일
  2. 10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36%)
  • 건설기계소유자는 등록번호표제작통지서를 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등록번호표 제작자에게 제작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간이며, 이 기간을 넘어서 신청을 하게 되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유자는 가능한 빠르게 제작 신청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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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모터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관성력이 크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무단변속이 가능하다.
  4. 자동 원격조작이 가능하다.
(정답률: 28%)
  • 정답: "관성력이 크다."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내는 기계장치로, 구조가 간단하고 무단변속이 가능하며 자동 원격조작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성력이 크다는 것은 유압모터가 회전 운동을 시작하거나 멈출 때, 그리고 회전 방향을 바꿀 때 추가적인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모터의 특징이 아니라 회전 운동을 가지는 모든 기계장치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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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체크 밸브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76%)
  • 정답은 ""이다. 이는 체크 밸브를 나타내며,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이다. 이 밸브는 유체가 역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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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회로 내의 밸브를 갑자기 닫았을 때, 오일의 속도에너지가 압력에너지로 변하면서 일시적으로 큰 압력증가가 생기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캐비테이션(cavitation) 현상
  2. 서지(surge) 현상
  3. 채터링(chattering) 현상
  4. 에어레이션(aeration) 현상
(정답률: 55%)
  • 유압회로 내의 밸브를 갑자기 닫았을 때, 오일의 속도에너지가 압력에너지로 변하면서 일시적으로 큰 압력증가가 생기는 현상을 "서지(surge) 현상"이라고 한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면서 압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이로 인해 파도가 일어나는 것과 비슷하다. 이 현상은 유체의 속도와 압력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며, 유압회로 내에서는 밸브의 갑작스러운 닫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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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으로 작동되는 작업 장치에서 작업 중 힘이 떨어질 때의 원인과 가장 밀접한 밸브는?

  1. 메인 릴리프 밸브
  2. 체크(Check) 밸브
  3. 방향 전환 밸브
  4. 메이크업 밸브
(정답률: 65%)
  • 유압으로 작동되는 작업 장치에서 작업 중 힘이 떨어질 때의 원인은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 감소입니다. 이때 가장 밀접한 밸브는 메인 릴리프 밸브입니다. 메인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 내부의 과압을 제어하고,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압력을 안전하게 해제하여 시스템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메인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지 않거나 제대로 조정되지 않으면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여 작업 중 힘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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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회로에서 유량제어를 통하여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미터 인(meter-in) 방식
  2. 미터 아웃(meter-out) 방식
  3. 블리드 오프(bleed-off) 방식
  4. 블리드 온(bleed-on) 방식
(정답률: 47%)
  • 유압회로에서 유량제어를 통하여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는 미터 인 방식, 미터 아웃 방식, 블리드 오프 방식이 있습니다. 이 중 블리드 온 방식은 유량제어를 통해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 아니라, 유압회로에서 유량을 빼내어 작업속도를 감소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유량제어를 통해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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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오일 누설이 증가한다.
  2. 유동저항이 커져 압력손실이 증가한다.
  3. 동력손실이 증가하여 기계효율이 감소한다.
  4.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압력이 상승한다.
(정답률: 55%)
  •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압력이 상승하는 것은 유압유의 점도가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오일 누설이 증가하는 것은 점도가 높아짐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오일 누설이 증가하는 이유는 유압유의 점도가 낮아지거나, 유압시스템의 부품이 손상되어 유체가 누출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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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펌프가 아닌 것은?

  1. 기어 펌프
  2. 원심 펌프
  3. 베인 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59%)
  • 원심 펌프는 유체를 회전 운동으로 이용하여 압력을 만들어내는 방식의 펌프이며, 유압장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기어 펌프, 베인 펌프, 플런저 펌프 등이 유압장치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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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펌프 내의 내부 누설은 무엇에 반비례하여 증가하는가?

  1. 작동유의 오염
  2. 작동유의 점도
  3. 작동유의 압력
  4. 작동유의 온도
(정답률: 54%)
  • 유압펌프 내부 누설은 작동유의 점도에 반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작동유의 점도가 낮을수록 유체의 점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유체가 펌프 내부에서 누설되는 경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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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에서 금속가루 또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짝지어진 것은?

  1. 여과기와 어큐뮬레이터
  2. 스크레이퍼와 필터
  3. 필터와 스트레이너
  4. 어큐뮬레이터와 스트레이너
(정답률: 61%)
  • 유압장치에서는 유체 내부에 불순물이 섞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불순물은 유압장치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는 이러한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필터와 스트레이너를 사용합니다. 필터는 미세한 구멍을 가진 필터링 매체를 사용하여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스트레이너는 구멍이 큰 체로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부품을 함께 사용하여 유압장치 내부의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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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제거시키는 것은?

  1. 어큐뮬레이터
  2. 언로딩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스트레이너
(정답률: 67%)
  • 어큐뮬레이터는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제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부하 변화나 유압 펌프의 작동 불규칙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압 충격을 완화시키고,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 어큐뮬레이터는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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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중량물 운반 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은 규정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2. 화물을 운반할 경우에는 운전반경 내를 확인한다.
  3.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4.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
(정답률: 90%)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위험하며, 화물이 흔들리는 경우에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적절한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고정시켜야 한다.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는 것은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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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공구 사용 시 유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무리한 공구 취급을 금한다.
  2.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3. 수공구는 사용법을 숙지하여 사용한다.
  4. 공구를 사용하고 나면 일정한 장소에 관리 보관한다.
(정답률: 85%)
  • 정답: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이 맞지 않는 것이다.

    설명: 토크렌치는 볼트를 조이는 데 사용되는 공구로, 볼트를 풀 때는 렌치나 스패너 등을 사용한다. 따라서 "토크렌치는 볼트를 조이는 데 사용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수공구 사용 시 유의사항으로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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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장의 사다리식 통로를 설치하는 관렵법상 틀린 것은?

  1. 견고한 구조로 할 것
  2. 발판의 간격은 일정하게 할 것
  3. 사다리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할 것
  4. 사다리식 통로의 길이가 10m 이상인 때에는 접이식으로 설치할 것
(정답률: 84%)
  • 사다리식 통로의 길이가 10m 이상인 경우, 일반적인 사다리식 통로는 너무 길어져서 이동이 불편하고 보관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접이식으로 설치하여 이동과 보관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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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을 위한 공구관리의 요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구별로 장소를 지정하여 보관 할 것
  2. 공구는 항상 최소 보유량 이하로 유지할 것
  3. 공구 사용 점검 후 파손된 공구는 교환할 것
  4. 사용한 공구는 항상 깨끗이 한 후 보관할 것
(정답률: 83%)
  • "공구는 항상 최소 보유량 이하로 유지할 것"은 작업을 위한 공구가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보유되어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요건입니다. 적절한 공구 보유량을 유지함으로써 작업에 필요한 공구를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보관 공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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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 용접 시 사용되는 산소용 호스는 어떤 색인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77%)
  • 가스 용접 시 사용되는 산소용 호스는 녹색이다. 이는 산소가 불에 쉽게 불타기 때문에, 호스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어야 다른 가스와 혼동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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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벨트에 대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벨트의 이음쇠는 돌기가 없는 구조로 한다.
  2. 벨트를 걸 때나 벗길 때에는 기계를 정지한 상태에서 실시한다.
  3. 벨트가 폴리에 감겨 돌아가는 부분은 커버나 덮개를 설치한다.
  4.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한다.
(정답률: 78%)
  •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오히려 덮개를 설치해야 하며, 벨트가 노출되어 사람이 걸려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설치한다."가 맞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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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공장 내 작업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1.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철재 상자에 보관한다.
  2. 공구나 부속품을 닦을 때에는 휘발유를 사용한다.
  3. 차가 잭에 의해 올려져 있을 때는 직원 외에는 차내 출입을 삼가 한다.
  4. 높은 곳에서 작업 시 훅을 놓치지 않게 잘 잡고, 체인 블록을 이용한다.
(정답률: 48%)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철재 상자에 보관한다는 것이 옳은 이유는, 이러한 물질들은 불이나 열에 노출되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철재 상자는 불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이러한 물질들을 보관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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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안전·보건표지에서 색채와 용도가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파란색 : 지시
  2. 녹색 : 안내
  3. 노란색 : 위험
  4. 빨간색 : 금지, 경구
(정답률: 58%)
  • 노란색은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위험한 상황이나 잠재적인 위험성이 있는 곳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안전·보건표지에서 노란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표지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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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방식의 종류 중 주된 작용이 질식소화에 해당하는 것은?

  1. 강화액
  2. 호스방수
  3. 에어-폼
  4. 스프링클러
(정답률: 73%)
  • 에어-폼은 공기와 물을 혼합하여 거품을 만들어 소화하는 방식으로, 질식소화에 해당합니다. 이는 거품이 화재를 둘러싸면서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어-폼은 화재 진압에 매우 효과적인 소화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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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화설비 선택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의 성질
  2. 작업자의 성격
  3. 화재의 성질
  4. 작업장의 환경
(정답률: 80%)
  • 작업자의 성격은 소화설비 선택 시 고려할 필요가 없는 요소이다. 소화설비 선택은 작업의 성질, 화재의 성질, 작업장의 환경 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작업자의 성격은 작업의 안전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소화설비 선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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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림에서 A는 배전선로에서 전압을 변환하는 기기이다. A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현수애자
  2. 컷아웃스위치(COS)
  3. 아킹혼(Arcing horn)
  4. 주상변압기(P.Tr)
(정답률: 71%)
  • A는 주상변압기(P.Tr)이다. 이는 전압을 변환하는 기기로, 고압 전력망에서 저압 전력망으로 전압을 낮추기 위해 사용된다. 이 기기는 주로 전기 타워 꼭대기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기를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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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굴착공사 중에 그림과 같은 것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무엇인가?

  1. 보호포
  2. 보호판
  3. 라인마크
  4. 가스누출검지공
(정답률: 78%)
  • 이 그림은 도시가스 파이프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판이다. 보호판은 굴착공사 등으로 인해 파이프가 손상될 경우를 대비하여 파이프를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다. 따라서 정답은 "보호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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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노출된 가스배관의 길이가 몇 m 이상인 경우에 기준에 따라 점검통로 및 조명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0
  2. 15
  3. 20
  4. 30
(정답률: 39%)
  • 가스안전법 시행규칙 제28조에 따르면, 노출된 가스배관의 길이가 15m 이상인 경우에는 점검통로 및 조명시설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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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6600V 고압전선로 주변에서 굴착 시 안전작업 조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버켓과 붐의 길이는 무시해도 된다.
  2. 전선에 버켓이 근접하는 것은 괜찮다.
  3. 고압전선에 붐이 근접하지 않도록 한다.
  4. 고압전선에 장비가 직접 접촉하지 않으면 작업을 할 수 있다.
(정답률: 78%)
  • 고압전선은 전기적인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굴착 시에는 안전작업 조치가 필요하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고압전선에 붐이 근접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유는 붐이 고압전선에 닿으면 전기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굴착 시에는 고압전선과의 거리를 유지하고, 붐이 전선에 근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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