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6-07-10 기출문제)

목록

1. 특별표지판 부착 대상인 대형 건설기계가 아닌 것은?

  1. 길이가 15m인 건설기계
  2. 너비가 2.8m인 건설기계
  3. 높이 가 6m인 건설기계
  4. 총중량 45톤인 건설기계
(정답률: 66%)
  • 특별표지판 부착 대상은 길이가 15m 이상인 대형 건설기계이지만, "길이가 15m인 건설기계"는 이 기준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표지판 부착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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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가능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상작업용 건설기계 선체의 형식 변경
  2.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
  3. 건설기계의 깊이, 너비, 높이 변경
  4. 조종장치의 형식 변경
(정답률: 62%)
  •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은 건설기계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부속품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적재함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조 변경 가능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의 구조를 직접적으로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조 변경 가능 범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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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 운전자가 조종 중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히는 사고를 일으켰을 때 면허처분 기준은?

  1. 면허취소
  2. 면허효력 정지 30일
  3. 면허효력 정지 20일
  4. 면허효력 정지 10일
(정답률: 89%)
  • 건설기계 운전자가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경우, 이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간주되어 면허취소 처분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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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의 표시내용이 아닌 것은?

  1. 기종
  2. 등록 번호
  3. 등록 관청
  4. 장비 연식
(정답률: 65%)
  • "장비 연식"은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 표시되지 않는 정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는 기종, 등록 번호, 등록 관청 등이 표시됩니다. 장비 연식은 해당 기계의 제조년도를 나타내는 정보이며, 이는 등록번호표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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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건설기계의 안전성 등을 점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심사는?

  1. 예비검사
  2. 구조변경검사
  3. 수시검사
  4. 정기검사
(정답률: 67%)
  • 수시검사는 건설기계의 안전성 등을 점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검사 중 하나이다. 이는 건설기계의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수시검사는 예방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중요한 검사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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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설기계의 등록 전에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장비 구입 전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해 1일간 예비 운행을 하는 경우
  2. 등록신청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용 등록지로 운행하는 경우
  3. 수출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선적지로 운행하는 경우
  4.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연구의 목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정답률: 66%)
  • 건설기계의 등록 전에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장비 구입 전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해 1일간 예비 운행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유는 임시운행은 등록 전에 특정한 사유로 일시적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장비 구입 전에는 아직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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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연료장치 시스템에서 출력요소는?

  1. 공기 유량 센서
  2. 인젝터
  3. 엔진 ECU
  4. 브레이크 스위치
(정답률: 69%)
  •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연료장치 시스템에서 인젝터는 연료를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젝터는 출력요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센서, 엔진 제어 유닛, 브레이크 스위치 등과 같이 인젝터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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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동 전동기 구성품 중 자력선을 형성하는 것은?

  1. 전기자
  2. 계자 코일
  3. 슬립링
  4. 브러시
(정답률: 68%)
  • 자력선을 형성하는 것은 계자 코일이다. 계자 코일은 전기자와 슬립링, 브러시와 함께 기동 전동기의 구성품 중 하나이다. 계자 코일은 자기장을 형성하여 회전자에 전달되는 전기적인 힘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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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의 예열 장치에서 코일형 예열 플러그와 비교한 실드형 예열 플러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발열량이 크고 열용량도 크다.
  2. 예입 플러그들 사이의 회로는 병렬로 결선되어 있다.
  3. 기계적 강도 및 가스에 의한 부식에 약하다.
  4. 예열 플러그 하나가 단선되어도 나머지는 작동된다.
(정답률: 51%)
  • "기계적 강도 및 가스에 의한 부식에 약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드형 예열 플러그는 코일형 예열 플러그보다 기계적 강도와 가스에 의한 부식에 강합니다. 이는 실드형 예열 플러그가 외부로부터 보호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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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주된 이유는?

  1. 피스톤 링 마모
  2. 피스톤 핀 마모
  3. 커넥팅로드 마모
  4. 크랭크축 마모
(정답률: 78%)
  • 피스톤 링은 엔진실린더 벽면과 밀착되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실린더 벽면과의 밀착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엔진오일이 실린더 벽면을 타고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 마모"가 주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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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4행정 기관에서 1사이클을 완료할 때 크랭크축은 몇 회전 하는가?

  1. 1회전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정답률: 72%)
  • 4행정 기관은 4개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 중 크랭크축은 2번째 과정에서 1회전을 하고, 4번째 과정에서 다시 1회전을 하므로 1사이클을 완료할 때 크랭크축은 총 2회전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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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축전지의 전해액으로 알맞은 것은?

  1. 순수한 물
  2. 과산화납
  3. 해면상납
  4. 묽은 황산
(정답률: 74%)
  • 축전지의 전해액은 전기를 전달하기 위해 이온을 포함한 전해질이 필요하다. 이온은 전기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순수한 물은 이온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전해액으로 적합하지 않다. 과산화납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해면상납은 전해액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묽은 황산은 전해질로서 안정성이 높고 전기 전달 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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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 연료여과기에 설치된 오버플로 밸브 (overflow valv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여과기 각 부분 보호
  2. 연료공급펌프 소음발생 억제
  3. 운전 중 공기 배출 작용
  4. 인젝터의 연료분사시기 재어
(정답률: 47%)
  • 인젝터의 연료분사시기 재어는 오버플로 밸브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버플로 밸브는 연료여과기에서 과도한 연료압력이 발생할 경우 연료를 안전하게 배출하여 여과기를 보호하고, 연료공급펌프의 소음을 억제하며, 운전 중에 공기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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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류발전기의 다이오드가 하는 역할은?

  1. 전류를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2. 전압을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3.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여자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률: 56%)
  • 교류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을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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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라디에이터(Radia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디에이터의 재료 대부분은 알루미늄 합금이 사용된다.
  2.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커야한다.
  3.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방열판이 설치된다.
  4. 공기 흐름 저항이 커야 냉각 효율이 높다.
(정답률: 61%)
  • 공기 흐름 저항이 커야 냉각 효율이 높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오히려 공기 흐름 저항이 작을수록 냉각 효율이 높아집니다. 이유는 공기 흐름 저항이 작을수록 냉각팬이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여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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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연료 소비율이 낮으며 연소 압력이 가장 높은 연소실 형식은?

  1. 예연소실식
  2. 와류실식
  3. 직접분사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71%)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 소비율이 낮고 연소 압력이 가장 높은 연소실 형식입니다. 이는 연료가 직접 분사되어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소되기 때문에 연소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는 주로 직접분사실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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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압장치에서 방향제어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체의 흐름 방향을 변환한다.
  2.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제어한다.
  3. 유체의 흐름 방향을 한쪽으로 허용한다.
  4. 유압실린더나 유압모터의 작동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55%)
  •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제어한다."는 방향제어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변환하거나 유체의 흐름 방향을 한쪽으로 허용하거나 유압실린더나 유압모터의 작동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된다.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유압제어밸브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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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펌프가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펌프 축의 편심 오차가 크다.
  2. 펌프 흡입관 접합부로부터 공기가 유입된다.
  3.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
  4. 스트레이너가 막혀 흡입용량이 너무 작아졌다.
(정답률: 56%)
  •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은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여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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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체중량에 의한 자유낙하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로에 배압을 유지하는 밸브는?

  1. 감압 밸브
  2. 체크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59%)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회로에 배압을 유지하는 밸브로서, 자체중량에 의한 자유낙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피스톤이 자체중량에 의해 내려가면서 밸브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고, 반대로 피스톤이 올라가면서 밸브가 닫히도록 조절됩니다. 이러한 작동 원리로 인해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회로에 일정한 배압을 유지할 수 있어,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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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유압기호가 나타내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감압 밸브
  3. 순차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47%)
  • 위 그림은 무부하 밸브를 나타냅니다. 무부하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작동 중인 유압 실린더나 모터의 하중을 제거하여 유압 펌프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나 모터가 작동 중이 아닐 때는 유압 유량이 무부하 밸브를 통해 회로를 우회하게 되어 유압 펌프의 과부하를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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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유압 모터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기어형
  2. 베인형
  3. 플런저형
  4. 터빈형
(정답률: 59%)
  • 유압 모터의 종류 중에서는 기어형, 베인형, 플런저형이 포함되지만, 터빈형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터빈형이 유압 모터가 아니라, 유압 터빈이기 때문입니다. 유압 터빈은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로, 주로 수력 발전소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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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오일 실(seal)의 종류 중 0-링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1. 체결력이 작을 것
  2. 압축변형이 작을 것
  3. 작동 시 마모가 클 것
  4. 오일의 입·출입이 가능할 것
(정답률: 55%)
  • 0-링은 유압장치에서 오일이 누출되지 않도록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0-링은 압축변형이 작을 것이어야 합니다. 이는 0-링이 압력에 의해 압축되어도 형태가 유지되어 밀봉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압축변형이 크다면 0-링이 변형되어 밀봉 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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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압장치에서 작동 및 움직임이 있는 곳의 연결 관으로 적합한 것은?

  1. 플렉시블 호스
  2. 구리 파이프
  3. 강 파이프
  4. PVC 호스
(정답률: 73%)
  • 유압장치에서 작동 및 움직임이 있는 곳은 연결 관이 유연해야 하기 때문에 플렉시블 호스가 적합합니다. 구리 파이프나 강 파이프는 유연성이 없어서 작동 및 움직임이 있는 곳에 사용하기 어렵고, PVC 호스는 내구성이 낮아서 유압장치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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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건설기계의 유압장치를 가장 적절히 표현한 것은?

  1. 오일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
  2. 기체를 액체로 전환시키기 위해 압축하는 것
  3. 오일의 연소에너지를 통해 동력을 생산하는 것
  4. 오일의 유체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하는 것
(정답률: 74%)
  • 건설기계의 유압장치는 오일의 유체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오일이 유체로서 압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압력을 이용하여 실린더나 모터 등의 부품을 움직여 작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일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거나, 기체를 액체로 전환시키는 것과는 다른 원리입니다. 또한, 오일의 연소에너지를 통해 동력을 생산하는 것은 내연기관 등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며, 유압장치와는 또 다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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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시동 저항 증가
  2. 펌프 효율 저하
  3. 오일 누설 증가
  4. 유압회로 내 압력 저하
(정답률: 48%)
  • 시동 저항 증가는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서 유압 시스템 내부의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시동 저항이 감소하여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시동 저항 증가는 오일의 점도가 높아질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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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동 유압장치의 작동원리는 어느 이론에 바탕을 둔 것인가?

  1. 열역학 제1법칙
  2. 보일의 법칙
  3. 파스칼의 원리
  4. 가속도 법칙
(정답률: 75%)
  • 제동 유압장치의 작동원리는 파스칼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의 크기가 일정한 유체가 닫힌 용기 안에서 전체적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제동 유압장치에서는 작은 힘으로 인해 생성된 압력이 유체를 통해 전체 시스템에 전달되어 큰 힘을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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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접지설비
  2. 방폭등 설비
  3. 고압계 설비
  4. 대지 전위 상승 설비
(정답률: 78%)
  • 접지설비는 전기기기의 누설전류를 대지로 흐르게 함으로써 인체에게 흐르는 전류를 최소화하여 감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기기에 의한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설비로 접지설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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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류 화재 시 소화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1. 모래를 뿌린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4.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유류 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 시에는 모래를 뿌리거나 ABC소화기나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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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물질을 제거하면 된다.
  2. 산소를 차단하면 된다.
  3. 점화원을 제거시키면 된다.
  4. 연료를 기화시키면 된다.
(정답률: 80%)
  •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불을 더 크게 만들어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기화시키면 된다."는 올바른 소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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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밀폐된 공간에서 엔진을 가동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1. 소음으로 인한 추락
  2. 배출가스 중독
  3. 진동으로 인한 직업병
  4. 작업 시간
(정답률: 84%)
  • 밀폐된 공간에서 엔진을 가동할 때는 배출가스가 충분히 통풍되지 않아서 공기 중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한 가스가 쌓여서 배출가스 중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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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벨트를 교체 할 때 기관의 상태는?

  1. 고속상태
  2. 중속상태
  3. 저속상태
  4. 정지상태
(정답률: 84%)
  • 벨트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기관이 멈춰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지상태"입니다. 고속, 중속, 저속 상태에서는 기관이 작동 중이므로 벨트 교체를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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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진동 장애의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1. 실외작업을 한다.
  2. 저진동 공구를 사용한다.
  3. 진동업무를 자동화 한다.
  4. 방진장갑과 귀마개를 착용 한다
(정답률: 51%)
  • 실외작업을 한다는 것은 진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진동 장애의 예방대책이 아니다. 진동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진동 공구를 사용하거나 진동업무를 자동화하거나 방진장갑과 귀마개를 착용하는 등의 대책을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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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화재 및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발생장치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불연성 재료 사용금지
  2. 화기 사용금지
  3. 인화성 물질 사용금지
  4. 점화원이 될 수 있는 기재 사용금지
(정답률: 75%)
  • "불연성 재료 사용금지"는 맞지 않는 것이다. 가스발생장치 작업장에서는 화재 및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불연성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불연성 재료도 고온에 노출되면 분해되어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금지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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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해머 작업 시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지 않는다.
  2. 작업에 알맞은 무게의 해머를 사용한다.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
  4.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리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시작할 때는 가볍게 시작하여 점점 힘을 더해가며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는 작업물이나 도구에 불필요한 충격을 주지 않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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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드라이버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 끝 흠의 폭과 깊이가 같은 것을 사용한다.
  2. 전기 작업 시 자루는 모두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
  3.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하며 둥글거나 빠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작은 공작물이라도 한손으로 잡지 않고 바이스 등으로 고정하고 사용한다.
(정답률: 80%)
  • "전기 작업 시 자루는 모두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전기 작업 시에는 전기가 통하는 금속 자루를 사용하면 전기가 몸으로 흐를 수 있어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 작업 시에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재질로 된 자루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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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릴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 올릴 때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4.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83%)
  •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릴 때 주의할 점 중에서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는 정답이다. 이는 작업장이나 상황에 따라 신호의 규정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뜻이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 작업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 규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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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물 인양 시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리면 일단 정지하여 점검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장력의 배분은 맞는지 확인한다.
  2. 와이어로프의 종류와 규격을 확인한다.
  3. 화물이 파손될 우려는 없는지 확인한다.
  4. 장력이 걸리지 않는 로프는 없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49%)
  • 와이어로프의 종류와 규격을 확인하는 것은 화물 인양 시 사용하는 로프의 특성과 용량을 파악하여 안전한 인양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로프의 상태나 화물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이므로, 이들도 모두 점검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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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권상용 드럼에 플리트(Fleet) 각도를 두는 이유는?

  1. 드럼의 균열 방지
  2. 드럼의 역회전 방지
  3. 와이어로프의 부식 방지
  4. 와이어로프가 엇갈려서 겹쳐 감김을 방지
(정답률: 57%)
  • 플리트 각도를 두는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엇갈려서 겹쳐 감김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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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중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A, B
  2. A, C
  3. B, C
  4. A, B, C
(정답률: 37%)
  • 기중기는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데 사용되는 기계로, 위의 그림과 같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A, B, C"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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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중기의 드래그라인 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도랑을 팔 때 경사면이 크레인 앞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2. 굴착력을 높이기 위해 버킷 투스를 날카롭게 연마한다.
  3. 기중기 앞에 작업한 토사를 쌓아 놓지 않는다.
  4. 드래그 베일 소켓을 폐어리드 쪽으로 당긴다.
(정답률: 27%)
  • "드래그 베일 소켓을 폐어리드 쪽으로 당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드래그 베일 소켓을 열어서 드래그라인을 풀어주어야 한다. 이는 드래그라인을 끌어당기는 힘을 줄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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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그림과 같이 기중기에 부착된 작업 장치는?

  1. 클램셸
  2. 백호
  3. 파일 드라이버
(정답률: 50%)
  • 기중기에 부착된 작업 장치는 파일 드라이버이다. 이는 기계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회전하는 축을 가지고 있어 작업물을 회전시키거나 들어올릴 수 있다. 따라서 기중기와 함께 사용되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회전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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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중기의 붐 각을 40도에서 60도로 조작하였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붐의 길이가 짧아진다.
  2. 입체 하중이 작아진다.
  3. 작업 반경이 작아진다.
  4. 기중 능력이 작아진다.
(정답률: 50%)
  • 작업 반경이 작아진다. - 붐 각이 커지면 작업 반경이 넓어지고, 붐 각이 작아지면 작업 반경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즉, 붐 각이 40도에서 60도로 조작되면 작업 반경이 줄어들어 작업 공간이 좁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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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권방지장치의 설치 위치 중 맞는 것은?

  1. 붐 끝단 시브와 훅 블록 사이
  2. 메인윈치와 붐 끝단 시브 사이
  3. 겐트리시브와 붐 끝단 시브 사이
  4. 북 하부 푸트핀과 상부선회체 사이
(정답률: 38%)
  • 파권방지장치는 크게 붐 끝단 시브와 훅 블록 사이, 메인윈치와 붐 끝단 시브 사이, 겐트리시브와 붐 끝단 시브 사이, 북 하부 푸트핀과 상부선회체 사이 중 하나에 설치됩니다. 그 중에서도 "붐 끝단 시브와 훅 블록 사이"가 가장 적절한 위치입니다. 이유는 파권방지장치는 크레인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파괴적인 파괴력을 흡수하고 분산시켜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권방지장치는 크레인 작업 중 가장 위험한 지점인 붐 끝단 시브와 훅 블록 사이에 설치하여 작업자와 주변 환경을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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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기중기의 작업 시 후방전도 위험상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급경사로 내려올 때
  2. 붐의 기복각도가 큰 상태에서 기중기를 앞으로 이등할 때
  3. 붐의 기복각도가 큰 상태에서 급가속으로 양중할 때
  4. 양중물을 갑자기 해제하여 반력이 붐의 후방으로 발생할 경우
(정답률: 38%)
  • 정답은 "급경사로 내려올 때"입니다. 이는 기중기가 급경사에서 작업할 때는 후방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중기의 안정성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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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중기의 작업 전 점검해야 할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과부하 방지장치
  2. 붐 과권장치
  3. 훅 과권장치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66%)
  • 어큐뮬레이터는 기중기의 작업 전 점검해야 할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액을 저장하는 장치로, 기계의 작동에 필수적이지만 안전장치는 아닙니다. 따라서, "어큐뮬레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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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중기에서 와이어로프 드럼에 주로 쓰이는 작업 브레이크의 형식은?

  1. 내부 수축식
  2. 내부 확장식
  3. 외부 확장식
  4. 외부 수축식
(정답률: 27%)
  • 외부 수축식 작업 브레이크는 와이어로프 드럼의 외부에 위치하며, 브레이크 패드가 와이어로프를 감싸서 수축시켜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형식입니다. 이 방식은 브레이크 작동 시 와이어로프에 더 큰 압력을 가해 더욱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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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중기를 트레일러에 상차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흔들리거나 미끄러져 전도되지 않도록 고정한다.
  2. 붐을 분리시키기 어려운 경우 낮고 짧게 유지시킨다.
  3. 최대한 무거운 카운터웨이트를 부착하여 상차한다.
  4. 아우트리거는 완전히 집어넣고 상차한다.
(정답률: 62%)
  • "최대한 무거운 카운터웨이트를 부착하여 상차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기중기가 상차될 때는 무게중심이 높아져서 트레일러가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카운터웨이트를 부착하여 무게중심을 낮추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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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중기에서 선회 장치의 회전 중심을 지나는 수직선과 훅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선 사이의 최단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붐의 각
  2. 붐의 중심축
  3. 작업 반경
  4. 선회 중심축
(정답률: 46%)
  • 작업 반경은 기중기에서 선회 장치의 회전 중심을 지나는 수직선과 훅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선 사이의 최단거리를 말한다. 이 거리는 기중기 작업 시에 훅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 반경을 나타내며, 작업 반경을 넘어서는 작업은 안전상 위험하다. 따라서 작업 반경은 기중기 작업 시에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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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로프가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훅에 설치된 안전장치는?

  1. 해지장치
  2. 걸림장치
  3. 이송장치
  4. 스위블장치
(정답률: 29%)
  • 해지장치는 와이어로프가 훅에서 이탈될 경우 자동으로 작동하여 와이어로프를 고정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해지장치가 필요합니다. 걸림장치는 와이어로프를 걸어두는 장치이고, 이송장치는 물건을 이동시키는 장치를 말합니다. 스위블장치는 와이어로프를 회전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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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장비가 있는 장소보다 높은 곳의 굴착에 적합한 기중기의 작업 장치는?

  1. 셔볼
  2. 드래그라인
  3. 파일 드라이버
(정답률: 29%)
  • 셔볼은 크레인의 작업 장치 중 하나로, 높은 곳에서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장비가 있는 장소보다 높은 곳에서 굴착을 할 때 셔볼이 적합한 기중기의 작업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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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중기의 주행 중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언덕길을 올라갈 때는 가능한 붐을 세운다.
  2. 기중기를 주행할 때는 선회 록(lock)을 고정 시킨다.
  3. 타이어식 기중기를 주차할 경우 반드시 주차브레이크를 걸어둔다.
  4. 고압선 아래를 통과할 때는 충분한 간격을 두고 신호자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68%)
  • "언덕길을 올라갈 때는 가능한 붐을 세운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기중기가 언덕길을 올라갈 때는 붐을 최대한 내려서 중심을 낮추어야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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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타이어식 기중기에서 브레이크 장치의 유압회로에 배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마스터 실린더 내외 잔압 저하
  2.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
  3.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4.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정답률: 40%)
  •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은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해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유압회로에 배이퍼록이 생기는 것이 아닌, 다른 원인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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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와이어로프의 구성요소 중 심강(core)의 역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충격 흡수
  2. 마멸 방지
  3. 부식 방지
  4. 풀림 방지
(정답률: 26%)
  • 정답: "마멸 방지"

    해설: 와이어로프의 구성요소 중 심강(core)은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유연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심강은 충격 흡수와 부식 방지, 그리고 풀림 방지에 대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마멸 방지"는 와이어로프의 구성요소 중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풀림 방지는 와이어로프가 사용되는 환경에서 와이어로프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와이어로프의 끝 부분에는 풀림 방지용의 단단한 단자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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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중기 작업 장치 중 디젤해머로 할 수 있는 작업은?

  1. 파일 항타
  2. 수중 굴착
  3. 수직 굴토
  4. 와이어로프 감기
(정답률: 53%)
  • 디젤해머는 강력한 충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경직된 물질을 부수거나 깎아내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파일 항타"는 디젤해머를 사용하여 금속재료를 깎아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젤해머로 할 수 있는 작업 중 "파일 항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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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물의 하중을 직접 지지하는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1. 4 이상
  2. 5 이상
  3. 8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41%)
  •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하중에 대한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 비율로 정의된다. 즉,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와이어로프가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화물을 직접 지지하는 와이어로프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계수는 5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안전기준이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다. 따라서 정답은 "5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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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중기에 아우트리거를 설치 시 가장 나중에 해야 하는 일은?

  1. 아우트리거 고정 핀을 빼낸다.
  2. 모든 아우트리거 실린더를 확장한다.
  3. 기중기가 수평이 되도록 정렬시킨다.
  4. 모든 아우트리거 빔을 원하는 폭이 되도록 연장시킨다.
(정답률: 43%)
  • 아우트리거는 기중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아우트리거를 설치하기 전에는 기중기가 수평이 되도록 정렬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우트리거를 고정하는 과정에서 기중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이는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우트리거를 설치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중기를 수평으로 정렬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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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
  2. 비탈길의 고개 마루 부근
  3. 편도 2차로 이상의 다리 위
  4.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정답률: 65%)
  • 편도 2차로 이상의 다리 위는 차량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서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서행하지 않아도 된다. 다리 위는 일반 도로와는 달리 차선이 제한되어 있고, 차량의 속도를 제한하는 표지판이 없기 때문에 차량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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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의 교통안전 표지는?

  1. 좌·우회전 표지
  2. 좌·우회전 금지표지
  3. 양측방 일방 통행표지
  4. 양측방 통행 금지표지
(정답률: 75%)
  • 그림의 표지는 좌·우회전 표지이다. 이는 차량이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할 수 있는 도로임을 나타내는 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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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교통법상에서 정의된 긴급자동차가 아닌 것은?

  1. 응급 전신·전화 수리공사에 사용되는 자동차
  2. 긴급한 경찰업무수행에 사용되는 자동차
  3. 위독환자의 수혈을 위한 혈액 운송 차량
  4. 학생운송 전용버스
(정답률: 81%)
  • 학생운송 전용버스는 긴급상황에서 환자나 사고자를 구조하거나 응급처치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상에서 정의된 긴급자동차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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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승차 또는 적재의 방법과 제한에서 운행상의 안전기준을 넘어서 승차 및 적재가 가능한 경우는?

  1. 도착지를 관할하는 경철서장의 허가를 받은 때
  2.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철서장의 허가를 받은 때
  3. 관할 시·군수의 허가를 받은 때
  4. 동·읍 면장의 허가를 받은 때
(정답률: 57%)
  • 승차 또는 적재의 방법과 제한은 운행상의 안전을 위해 규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는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철서장의 허가를 받으면 승차 및 적재가 가능합니다. 이는 경철서장이 해당 차량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승인한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철서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승차 및 적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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