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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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할 경우 조종사면허의 처분기준은?

  1. 면허효력정지 10일
  2. 면허효력정지 15일
  3. 면허효력정지 25일
  4. 면허효력정지 180일
(정답률: 70%)
  •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하는 행위는 심각한 범죄행위로 인정되어, 조종사면허의 효력정지 기준도 다른 위반행위에 비해 더욱 엄격하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면허효력정지 180일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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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 등록이 말소되는 사유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를 폐기한 때
  2.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을 했을 때
  3. 건설기계가 멸실 되었을 때
  4. 건설기계를 수출할 때
(정답률: 84%)
  • 건설기계 등록이 말소되는 사유 중에서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을 했을 때"는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건설기계의 등록이 말소되는 사유 중에서는 폐기, 멸실, 수출 등과 달리 구조 변경이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구조 변경은 기계의 성능이나 안전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변경 후에는 재등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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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 등록신청 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는?

  1. 호적 등본
  2. 건설기계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
  3. 건설기계제작증
  4. 건설기계제원표
(정답률: 86%)
  • "호적 등본"은 건설기계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건설기계 등록신청 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입니다. 호적 등본은 개인의 가족관계를 증명하는 서류로, 건설기계 등록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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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설기계의 제동장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면제받기 위한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 확인서를 발행 받을 수 있는 곳은?

  1. 건설기계대여회사
  2. 건설기계정비업자
  3. 건설기계부품업자
  4. 건설기계매매업자
(정답률: 89%)
  • 건설기계의 제동장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 확인서를 발행 받아야 합니다. 이 확인서는 건설기계정비업자가 발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설기계정비업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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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의 소유자는 건설기계를 취득한 날부터 얼마 이내에 건설기계 등록신청을 해야 하는가?

  1. 2개월 이내
  2. 3개월 이내
  3. 6개월 이내
  4. 1년 이내
(정답률: 56%)
  • 건설기계관리법 제9조에 따르면 건설기계의 소유자는 건설기계를 취득한 날부터 2개월 이내에 건설기계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영과 관리를 위한 것으로, 등록신청을 하지 않으면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를 취득한 후 가능한 빨리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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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반드시 건설기계정비업체에서 정비하여야 하는 것은?

  1. 오일의 보충
  2. 배터리의 교환
  3. 창유리의 교환 엔진
  4. 탈·부착 및 정비
(정답률: 76%)
  • 탈·부착 및 정비는 건설기계의 안전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작업으로,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건설기계정비업체에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오일의 보충이나 배터리의 교환, 창유리의 교환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으로, 일반적인 자동차 정비소에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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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폐기요청을 받은 건설기계를 폐기하지 아니하거나 등록번호표를 폐기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접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 2백만원 이하의 벌금
  4. 1백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0%)
  • 건설기계는 안전성이 중요한 장비이기 때문에 폐기 요청을 받은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만약 폐기하지 않거나 등록번호표를 폐기하지 않은 경우, 이는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자에게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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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설기계에서 구조변경 및 개조를 할 수 없는 항목은?

  1. 원동기의 형식변경
  2. 제동장치의 형식변경
  3. 유압장치의 형식변경
  4. 적재함의 용량증가를 위한 구조변경
(정답률: 65%)
  • 적재함의 용량증가를 위한 구조변경은 기존의 구조를 변경하여 적재함의 용량을 늘리는 것이므로, 기계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건설기계에서 구조변경 및 개조를 할 수 없는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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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건설기계의 검사를 연장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해외 임대를 위하여 일시 반출된 경우 : 반출기간 이내
  2. 압류된 건설기계의 경우 : 압류기간 이내
  3. 건설기계대여업을 휴지한 경우 : 사업의 개정신고를 하는 때 까지
  4.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 :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
(정답률: 71%)
  •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 :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은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 동안 검사를 연장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시간 제한이 없으며, 소유자의 요청에 따라 검사 연장 기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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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건설기계관리법령상 조종사면허를 받은 자가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때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며칠 이내에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그 면허증을 반납해야 하는가?

  1. 10일 이내
  2. 30일 이내
  3. 60일 이 내
  4. 100일 이 내
(정답률: 62%)
  • 건설기계관리법령상 조종사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경우, 해당 면허증을 반납해야 하는 기간은 "10일 이내"이다. 이는 법령상의 규정으로,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0일 이내에 반납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기간을 지나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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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크랭크축 베어링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마찰계수가 클 것
  2. 내피로성이 클 것
  3. 매입성이 있을 것
  4. 주종 유동성이 있을 것
(정답률: 57%)
  • "마찰계수가 클 것"은 틀린 조건입니다. 크랭크축 베어링은 마찰을 최소화하여 내구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찰계수가 낮은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건은 "마찰계수가 낮을 것"입니다.

    내피로성이 클 것: 내피로성은 베어링 소재가 외부 충격에 대해 얼마나 잘 저항하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크랭크축 베어링은 내구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피로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매입성이 있을 것: 매입성은 베어링 소재가 얼마나 쉽게 가공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크랭크축 베어링은 정밀한 가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매입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주종 유동성이 있을 것: 주종 유동성은 베어링 소재가 얼마나 잘 유동성을 가지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크랭크축 베어링은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주종 유동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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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축전지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전지의 양이 클 것
  2. 전기적 절연이 완전할 것
  3. 가급적 크고 다루기 쉬울 것
  4. 전해액의 누설방지가 완전할 것
(정답률: 72%)
  • "가급적 크고 다루기 쉬울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구비조건인 이유는 축전지의 크기와 다루기 쉬움이 축전지의 사용 용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크기가 작은 축전지는 작은 전자기기에 적합하며, 크기가 큰 축전지는 대형 전자기기나 차량 등에 적합합니다. 또한, 다루기 쉬운 축전지는 사용자가 쉽게 교체하거나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사용 용도와 편리성을 고려하여 가급적 크고 다루기 쉬운 축전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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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상점검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기관 윤활유량
  2. 브레이크 오일량
  3.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4. 연료분사량
(정답률: 83%)
  • 일상점검은 차량의 안전과 원활한 운행을 위해 필요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것이므로, 연료분사량은 차량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일상점검 내용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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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압(voltage)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자유전자가 도선을 통하여 흐르는 것을 말한다.
  2. 전기적인 높이 즉 전기적인 압력을 말한다.
  3. 물질에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4. 도체의 저항에 의해 발생되는 열을 나타낸다.
(정답률: 66%)
  • 전압은 전기적인 높이, 즉 전기적인 압력을 말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전기회로에서 어떻게 흐르는지를 나타내며, 전압이 높을수록 전기적인 에너지가 더 많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은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정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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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오일펌프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점도가 너무 높을 때
  2. 베어링의 오일 간극이 클 때
  3. 윤활유의 양이 부족할 때
  4. 오일 스트레이너가 막힐 때
(정답률: 62%)
  • 윤활유 점도가 너무 높을 때는 오일펌프가 윤활유를 움직이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오일펌프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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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예열플러그를 빼서 보았더니 심하게 오염되어 있다. 그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불완전연소 또는 노킹
  2. 기관의 과열
  3. 플러그의 용량 과다
  4. 냉각수 부족
(정답률: 72%)
  • 예열플러그가 심하게 오염되어 있는 경우, 불완전연소 또는 노킹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적절하지 않거나 연료의 품질이 좋지 않아서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므로 예열플러그가 오염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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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에 사용되는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시동스위치의 접촉이 불량하다.
  2.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쁘다.
  3.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
  4. 축전지 전압이 낮다.
(정답률: 81%)
  • 시동모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기계적인 장치이다. 따라서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은 전기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시동스위치의 접촉이 불량하거나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쁘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아 시동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면 전기적인 에너지는 전달되지만, 회전력이 약하거나 회전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브러시와 정류자 사이의 마찰이 적어져서 회전력이 감소하거나 회전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러시와 정류자 사이의 마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어야 한다. 축전지 전압이 낮다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충분하지 않아 시동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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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 냉각장치에서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주기 위해 설치된 부품으로 알맞은 것은?

  1. 코어
  2. 냉각핀
  3. 보조탱크
  4. 압력식 캠
(정답률: 53%)
  • 압력식 캠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주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으로, 냉각수의 압력을 높여주어 비등점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냉각수가 고온 고압 상태로 유지되어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압력식 캠은 디젤기관의 냉각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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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류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계자
  2. 슬립링
  3. 브러시
  4. 다이오드
(정답률: 77%)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교류를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정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교류발전기에서 생산된 교류를 직류로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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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젤기관의 노킹 발생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화기간 중 분사량이 많다.
  2. 노즐의 분무상태가 불량하다.
  3.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였다.
  4. 기관이 과도하게 냉각 되어있다.
(정답률: 72%)
  • 디젤기관에서 노킹이 발생하는 원인은 착화기간 중 분사량이 많아지거나 노즐의 분무상태가 불량할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연소가 더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노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노킹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이 과도하게 냉각되어있다면 노킹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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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어밸브
  2. 오일탱크
  3. 유압펌프
  4. 차동장치
(정답률: 71%)
  • 차동장치는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차동장치는 자동차의 변속기나 차축에 사용되는 기계적인 장치로, 유압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동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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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건설기계 유압회로에서 유압유 온도를 알맞게 유지하기 위해 오일을 냉각하는 부품은?

  1. 어큐뮬레이터
  2. 오일 쿨러
  3. 방향 제어 밸브
  4. 유압 밸브
(정답률: 72%)
  • 건설기계 유압회로에서 유압유는 고온과 고압으로 인해 빠르게 열이 발생하며, 이는 유압유의 노효화와 기계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쿨러는 유압유의 온도를 낮추어 유압유의 노효화를 방지하고 기계의 안정적인 운전을 돕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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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낮아진다.
  2. 점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값이다.
  3. 점도가 낮아지면 유압이 떨어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57%)
  •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점성계수는 유체의 내부 저항을 나타내는 값으로, 유체의 점도를 표시하는 값입니다. 점도가 낮아지면 유압이 떨어지는 것은 맞지만,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낮아지는 것은 일반적인 경우가 아닙니다. 일부 유압유는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오히려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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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압실린더에서 숨돌리기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작동 지연 현상이 생긴다.
  2. 피스톤 동작이 정지된다.
  3.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4. 작동이 불안정하게 된다.
(정답률: 62%)
  • 유압실린더에서 숨돌리기 현상이 생기면, 피스톤이 움직이지 않고 작동 지연 현상이 생기거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일의 공급이 부족해져 피스톤 동작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는 것은 숨돌리기 현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는 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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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하는데 사용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디셀러레이션 밸브
  3. 변환 밸브
  4. 압력스위치
(정답률: 60%)
  •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에 의해 회전하는데,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압력을 감소시켜 유압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킵니다. 따라서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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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의 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가변 유압 모터
  2. 유압 펌프
  3. 가변 토출 밸브
  4. 가변 흡입 밸브
(정답률: 58%)
  • 그림의 유압 기호는 가변 유압 모터를 나타냅니다. 이는 유압 유체의 유입과 유출을 통해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회전 속도와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유압 펌프는 유압 유체를 흡입하여 압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며, 가변 토출 밸브와 가변 흡입 밸브는 유압 유체의 유입과 유출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그림의 유압 기호는 가변 유압 모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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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실린더를 교환 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사항은?

  1.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2. 엔진을 고속 공회전 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3. 유압장치를 최대한 부하 상태로 유지한다.
  4. 시험 작업을 실시한다.
(정답률: 81%)
  • 유압실린더를 교환하면 시스템 내부에 공기가 혼입될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켜 유압장치를 최대한 부하 상태로 유지하면서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압실린더의 작동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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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압장치의 단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관로를 연결하는 곳에서 작동유가 누출될 수 있다.
  2. 고압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이 존재한다.
  3. 작동유 누유로 인해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4.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
(정답률: 76%)
  •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장치도 전기, 전자 제어장치와 함께 사용하여 자동화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이유는 유압장치의 단점으로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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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1. 밸브(valve)
  2. 기어(gear)'
  3. 플런저(plunger)
  4. 실(seal)
(정답률: 71%)
  •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실(seal)"입니다. 이는 실이 파손되거나 마모되어 오일이 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을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오일 누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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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제어 밸브
  4. 로터리 밸브
(정답률: 68%)
  • 릴리프 밸브는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장치 내의 과도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고,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압력을 릴리프하여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가 정답입니다. 체크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 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 로터리 밸브는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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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원목처럼 길이가 긴 화물을 외줄 달기 슬링 용구를 사용 하여 크레인으로 물건을 안전하게 달아 올리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린다.
  2.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3. 수평으로 달아 올린다.
  4.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률: 45%)
  • 수평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리기 때문이다. 만약 화물을 수직으로 달아 올리면 중량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안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크레인이 제한용량 이상을 달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수평으로 달아 올리면 중량이 골고루 분산되어 안전하게 물건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신호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크레인 작업 중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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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전자가 작업 전에 장비 점검과 관련된 내용 중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어 및 궤도 차륜상태
  2. 브레이크 및 클러치의 작동상태
  3. 낙석, 낙하물 등의 위험이 예상되는 작업 시 견고한 헤드 가이드 설치상태
  4. 정격 용량보다 높은 회전으로 수차례 모터를 구동시켜 내구성 상태 점검
(정답률: 78%)
  • 정격 용량보다 높은 회전으로 수차례 모터를 구동시켜 내구성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다른 항목들과 달리 거리가 먼 이유는 이 작업이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작업은 모터 내부의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조치를 취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일반적인 운전자가 수행하기 어렵고,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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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 작업 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8%)
  •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규정 무게를 엄격히 지켜야 합니다. 무게 초과로 인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물건이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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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사고 원인으로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위는?

  1. 안전 조치의 불이행
  2. 작업장 환경 불량
  3. 물적 위험상태
  4. 기계의 결함상태
(정답률: 78%)
  • 안전 조치의 불이행은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등 안전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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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작업장에 대한 안전관리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작업대 사이 또는 기계 사이의 통로는 안전을 위한 일정한 너비가 필요하다.
  3. 공장바닥은 폐유를 뿌려,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전원 콘센트 및 스위치 등에 물을 뿌리지 않는다.
(정답률: 87%)
  • 공장바닥에 폐유를 뿌리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행동입니다. 폐유는 미끄러움을 유발하고 화재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바닥은 청결하게 유지하되, 폐유 대신에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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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의 소화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포소화기
  2. 건조사
  3. 이산화탄소 소화기
(정답률: 45%)
  •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은 물과 반응하여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이나 포소화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시키지 않고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사가 가장 적합한 소화재입니다. 건조사는 물과 반응하지 않으며,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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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농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5%)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면 소화기 사용 시 불이 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기 근처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위한 비상구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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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산소 가스 용기의 도색으로 맞는 것은?

  1. 녹색
  2. 노란색
  3. 흰색
  4. 간색
(정답률: 81%)
  • 산소 가스 용기는 녹색으로 도색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는 산소 가스가 녹색으로 표시되어야 함을 나타내며, 녹색은 또한 안전을 상징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녹색으로 도색된 산소 가스 용기는 쉽게 식별할 수 있으며 안전한 사용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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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공기(air)기구 사용 작업에서 적당치 않은 것은?

  1. 공기 기구의 섭동 부위 에 윤활유를 주유하면 안 된다.
  2. 규정에 맞는 토크를 유지하며 작업한다.
  3. 공기를 공급하는 고무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한다.
  4. 공기기구의 반동으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정답률: 72%)
  • 공기 기구의 섭동 부위는 공기를 압축하여 내보내는 부분으로, 윤활유를 주유하면 섭동 부위가 막히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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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작업복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작업복은 몸에 알맞고 동작이 편해야 한다.
  2.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
  3. 작업복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입어야 한다.
  4. 주머니가 너무 많지 않고, 소매가 단정한 것이 좋다.
(정답률: 78%)
  •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착용자의 성별, 연령, 체형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인 스타일을 적용하는 것이므로 착용자의 편의와 안락함을 고려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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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롤러의 사용설명서에 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각 부품의 단가를 파악한다.
  2. 각 부 명칭과 기능을 파악한다.
  3. 장비의 성능을 파악한다.
  4. 장비의 유지관리에 대한 사항을 파악한다.
(정답률: 82%)
  • "각 부품의 단가를 파악한다."는 롤러의 사용설명서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롤러의 사용설명서는 각 부품의 명칭과 기능, 장비의 성능, 유지관리에 대한 사항 등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한 내용이다. 각 부품의 단가를 파악하는 것은 부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정보이지만, 사용설명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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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평방양의 하중이 수직으로 미칠 때 원심력을 가하고 기전력을 서로 조합하여 흙을 다짐하면 적은 무게로 큰 다짐효과를 올릴 수 있는 다짐기계는?

  1. 탬핑롤러
  2. 머캐덤 롤러
  3. 진동 롤러
  4. 탠덤 롤러
(정답률: 41%)
  • 진동 롤러는 수평방양의 하중이 수직으로 미칠 때 원심력과 기전력을 조합하여 흙을 다짐하는데, 진동 기능을 가지고 있어 더욱 효과적으로 다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무게로도 큰 다짐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다짐기계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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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롤러의 종류 중 전압식 다짐방법이 아닌 것은?

  1. 탠덤 롤러
  2. 진동 롤러
  3. 타이어 롤러
  4. 머캐덤 롤러
(정답률: 32%)
  • 진동 롤러는 전압식 다짐방법이 아닌 것이다. 진동 롤러는 진동을 이용하여 다짐하는 방식으로, 다른 롤러들은 전압을 이용하여 다짐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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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2륜식 천륜 롤러의 종감속기어 장치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기어오일로 윤활 한다.
  2. 감속비가 적어야 한다.
  3. 추진축으로 구동 한다.
  4. 구동륜에 직접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41%)
  • 2륜식 천륜 롤러의 종감속기어 장치는 구동륜에 직접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동륜과 함께 회전하며, 구동륜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구동륜에 직접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감속기어의 작동에 따른 손실이 최소화되고, 효율적인 동력전달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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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타이어형 롤러의 바퀴가 상하로 움직이는 목적은?

  1. 같은 압력으로 지면을 누르기 위함이다.
  2. 속도가 느려서 능률을 높이기 위함이다.
  3. 기초 다짐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이다.
  4. 자갈 및 모래 등의 골재 다짐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45%)
  • 타이어형 롤러의 바퀴가 상하로 움직이는 목적은 "같은 압력으로 지면을 누르기 위함"이다. 이는 지면의 불균일한 표면에 대응하여 바퀴가 지면에 균일하게 눌러지도록 하여 다짐 작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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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타이어 롤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짐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2. 골재를 파괴시키지 않고 골고루 다질 수 있다.
  3. 아스팔트 혼합재 다짐용으로 적합하다.
  4. 타이어 공기압으로 다짐 능력을 조정 할 수 없다.
(정답률: 59%)
  • "타이어 공기압으로 다짐 능력을 조정 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다. 타이어 롤러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조절하여 다짐 능력을 조정할 수 있다. 공기압이 높을수록 다짐이 강해지고, 낮을수록 다짐이 약해진다. 따라서 타이어 롤러 작업 전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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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롤러 장비의 누유 및 누수의 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롤러의 다음 작업을 위하여 운행 후 장비의 상태를 점검한다.
  2. 장비를 점검하기 위하여 지면에 떨어진 누유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한다.
  3. 기관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냉각장치에서 발생된 냉각수 누수를 확인하고 조치한다.
  4. 작동 중 냉각수 누수가 확인되면,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확인 한다.
(정답률: 61%)
  • 작동 중 냉각수 누수가 확인되면,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확인 한다. - 이것이 틀린 것이다.

    이유: 작동 중 냉각수 누수가 발생하면, 먼저 엔진을 끄고 냉각수가 식은 후에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확인해야 한다. 뜨거운 냉각수가 즉시 캡을 열면 뜨거운 물이 튀어서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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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표면지층이 연약한 토질에 사용 가능한 롤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텐덤 롤러
  2. 탬퍼 풋 롤러
  3. 콤비 롤러
  4. 머캐덤 롤러
(정답률: 40%)
  • 표면지층이 연약한 토질은 압축성이 낮아서 압축력이 강한 롤러를 사용하면 지면이 침하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력이 적은 롤러인 "탬퍼 풋 롤러"가 가장 적합합니다. "텐덤 롤러"와 "머캐덤 롤러"는 압축력이 강하고 "콤비 롤러"는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롤러이므로 표면지층이 연약한 토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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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텐덤 롤러를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전륜은 타이어, 후륜은 드럼형태의 쇠바퀴로 구성 되었다.
  2. 전륜은 드럼형태의 쇠바퀴, 후륜은 타이어로 구성되었다.
  3. 전후륜 모두 타이어로 구성 되어있다.
  4. 전후륜 모두 드럼 형태의 쇠바퀴 2개로 구성 되어있다.
(정답률: 39%)
  • 텐덤 롤러는 전후륜 모두 드럼 형태의 쇠바퀴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텐덤 롤러가 땅에 밀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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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브레이크의 분류 중 주브레이크가 아닌 것은?

  1. 유압식 브레이크
  2. 배기 브레이크
  3. 배력식 브레이크
  4. 공기식 브레이크
(정답률: 58%)
  • 배기 브레이크는 차량의 배기 시스템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대형 차량이나 기계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는 주행 중에 배기 시스템에 불필요한 부하를 주어 엔진 성능을 저하시키고,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브레이크가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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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액슬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반부동식
  2. 3/4부동식
  3. 1/2전동식
  4. 전부동식
(정답률: 43%)
  • 액슬축은 차량의 구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부동식, 3/4부동식, 전부동식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액슬축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1/2전동식은 존재하지 않는 액슬축 종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전동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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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머캐덤 롤러의 동력전달 순서는?

  1. 기관→클러치→변속기→역전기→차동장치→종감속장치→뒤차륜
  2. 기관→클러치→역전기→변속기→차동장치→뒤차축→뒤차륜
  3. 기관→클러치→역전기→변속기→차동장치→종감속장치→뒤차륜
  4. 기관→클러치→변속기→역전기→차동장치→뒤차축→뒤차륜
(정답률: 47%)
  • 머캐덤 롤러의 동력전달 순서는 "기관→클러치→변속기→역전기→차동장치→종감속장치→뒤차륜"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기관: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의미한다.
    2. 클러치: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3. 변속기: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적절한 기어비로 변환하여 전달한다.
    4. 역전기: 전진과 후진을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5. 차동장치: 좌우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보상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6. 종감속장치: 차동장치에서 보상되지 못한 회전 속도 차이를 보상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7. 뒤차륜: 변속기에서 전달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한다.

    따라서, 이 순서대로 동력이 전달되어 머캐덤 롤러가 움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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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변속기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전달 효율이 적을 것
  2. 변속 조작이 용이 할 것
  3. 소형, 경량일 것
  4. 단계가 없이 연속적인 변속 조작이 가능 할 것
(정답률: 64%)
  • "전달 효율이 적을 것"이 틀린 것이다. 변속기의 구비 조건 중에는 전달 효율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변속기를 통해 효율적으로 바퀴에 전달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전달 효율이 적은 변속기는 구비 조건에 포함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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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토크컨버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펌프
  2. 터빈
  3. 스테이터
  4. 터보
(정답률: 52%)
  • 토크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보는 토크컨버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닙니다. 터보는 엔진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토크컨버터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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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롤러 살수장치에서 노즐분사 방식으로 맞는 것은?

  1. 기계식 또는 전기식
  2. 기계식 또는 수압식
  3. 수압식 또는 전기식
  4. 전자식 또는 전기식
(정답률: 35%)
  • 롤러 살수장치에서는 농약이나 비료를 노즐을 통해 분사하여 작물에 살수하는데, 이때 노즐분사 방식으로 맞는 것은 "기계식 또는 전기식"입니다. 이유는 기계식 노즐분사기는 수압이나 전기를 이용하여 노즐을 작동시키는데, 이는 정확한 분사량과 분사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작물에 적절한 양의 농약이나 비료를 분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계식 노즐분사기는 수압이나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오작동이나 고장이 발생할 확률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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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스팔트 다짐(로링)작업 시 바퀴에 물을 뿌리는 이유는?

  1. 바퀴를 냉각시키기 위해
  2. 아스팔트를 냉각시키기 위해
  3. 브레이크 성능을 좋게하기 위해
  4. 바퀴에 아스팔트 부착방지를 위해
(정답률: 70%)
  • 바퀴에 아스팔트 부착방지를 위해 물을 뿌리는 이유는, 아스팔트 다짐 작업 시 아스팔트가 바퀴에 부착되어 작업 효율이 떨어지거나 바퀴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뿌려 바퀴에 물막이 형성되면, 아스팔트가 바퀴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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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짐 효과의 향상과 아스팔트가 타이어 또는 몰에 부착되지 않게 하기 위한 장치는?

  1. 부가하중장치
  2. 진동장치
  3. 살수장치
  4. 조향장치
(정답률: 65%)
  • 살수장치는 아스팔트 도로에서 타이어와 몰 사이에 물막이 생기도록 물을 분사하여 마찰력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다짐 효과를 향상시키고, 아스팔트가 타이어나 몰에 부착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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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열 포장 아스팔트의 초기 다짐 롤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머캐덤 롤러
  2. 타이어 롤러
  3. 템핑 롤러
  4. 진동 롤러
(정답률: 30%)
  • 가열 포장 아스팔트는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다짐 단계에서는 열을 잘 전달하는 머캐덤 롤러가 가장 적합합니다. 타이어 롤러는 경량화된 아스팔트나 저온에서 사용되며, 템핑 롤러는 중간 단계에서 사용되며, 진동 롤러는 최종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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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타이어 롤러의 바퀴지지 방식 중 각 바퀴마다. 독립된 유압실린더 또는 공기 스프링 등을 사용하여 개별 상하 운동을 하는 방식은?

  1. 상호 요동식
  2. 고정식
  3. 일체 지지식
  4. 수직 가동식
(정답률: 33%)
  • 이 방식은 각 바퀴마다 독립된 유압실린더 또는 공기 스프링을 사용하여 개별적으로 상하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직 가동식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방식들은 바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거나 고정되어 있어서 개별적인 운동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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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진동 롤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기진력을 포함한 동력전달 장치가 있다.
  2. 기진력을 포함하므로 반드시 3축이 필요하다.
  3. 다짐능력을 높이기 위한 장치로는 환향클러치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진동륜은 고정식으로 유동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25%)
  • 진동 롤러는 기진력을 포함한 동력전달 장치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진력을 포함한 동력전달 장치가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진동 롤러에 대한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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