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15)

경찰공무원(순경) 국어
(2014-03-15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중 사이시옷 표기가 옳은 것은?

  1. 등굣길, 윗쪽, 촛점
  2. 등굣길, 위쪽, 초점
  3. 등교길, 윗쪽, 촛점
  4. 등교길, 위쪽, 초점
(정답률: 82%)
  • 정답은 "등굣길, 위쪽, 초점"입니다.

    - "등굣길"은 "등산하다"와 "걷다"를 합쳐 만든 단어로, 산이나 산길을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 "위쪽"은 높이나 상대적인 위치에서 더 높은 쪽을 가리킵니다.
    - "초점"은 빛이나 음파 등이 한 점에서 모이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등굣길"에서 "위쪽"을 바라보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옳은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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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문장이 어색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비교 대상이 모호하다.
  2. 불필요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3. 피동 표현이 이중으로 사용되었다.
  4. 의존 명사 구문이 모호하게 쓰였다.
(정답률: 81%)
  • "비교 대상이 모호하다." 문장에서는 무엇과 무엇을 비교하는지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모호하다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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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단어들과 공통적으로 대립하는 반의어는?

  1. 가다
  2. 벗다
  3. 서다
  4. 열다
(정답률: 89%)
  • 보기에서 모든 단어들은 움직임이나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동사들이다. 그 중에서도 "열다"는 문을 열어 상태를 변화시키는 동사이며, 이와 대립하는 반의어는 문을 닫는 "닫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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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을 고려할 때, 단어 형성 방식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군말
  2. 돌다리
  3. 덧가지
  4. 짓누르다
(정답률: 78%)
  • 나머지 셋은 모두 두 개의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합성어이지만, "돌다리"는 하나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나머지 셋과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 "돌다리"는 돌로 만든 다리를 뜻하는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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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보기의 표준 발음법 규정에 비추어 이중 모음의 발음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우리의[우리에]
  2. 계시다[게:시다]
  3. 귀띔[귀뜸]
  4. 차례[차례]
(정답률: 85%)
  • 정답은 "우리의[우리에]"입니다. 이중 모음 '의'는 '에'로 발음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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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관용 표현의 뜻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입추의 여지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꽉 들어차다.
  2. 마각을 드러내다: 숨기고 있던 속마음이나 정체를 보이다.
  3. 변죽을 울리다: 바로 집어 말하지 않고 둘러서 말을 하다.
  4. 허방을 짚다: 위험한 곳에 빠지지 않기 위해 무엇인가에 몸을 의지하다.
(정답률: 56%)
  • "마각을 드러내다: 숨기고 있던 속마음이나 정체를 보이다."가 올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마각"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거나 정리하는 것을 뜻하며, "마각을 드러내다"는 숨겨져 있던 것을 드러내서 정리하거나 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숨기고 있던 속마음이나 정체를 보이다"는 뜻은 아닙니다.

    "허방을 짚다"는 위험한 상황에서 무엇인가에 의지하여 안전하게 지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미끄러운 길을 걷다가 벽이나 기둥에 손을 대거나 몸을 기대는 것이 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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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보기의 ㉠~㉣에 해당하는 한자성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孤立無援
  2. ㉡ - 曲學阿世
  3. ㉢ - 隔世之感
  4. ㉣ - 男負女戴
(정답률: 49%)
  • ㉡ - 曲學阿世는 "굽어서 배우고 세상을 아는 것"으로, 다른 세 개의 한자성어는 모두 적절한 표현이지만, ㉡은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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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문화 산업을 육성하자.'라는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 작성한 개요이다. 이 개요를 수정하기 위해 제기한 의견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주제가 분명히 드러날 수 있도록 '문화 산업을 육성하자.'를 '문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자.'로 바꾼다.
  2. 'Ⅰ. 도입'에 '한류 문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나 세계 문화에 끼치는 영향력' 등의 예를 들어 흥미를 유발시킨다.
  3. 'Ⅱ. 전개 1'의 '㈐'는 이 글의 취지와 맞지 않으므로 삭제한다.
  4. 글의 전체 흐름에 맞추어 볼 때, 'Ⅱ. 전개 1'과 'Ⅲ. 전개 2'의 내용은 순서를 바꾼다.
(정답률: 61%)
  • "'Ⅰ. 도입'에 '한류 문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나 세계 문화에 끼치는 영향력' 등의 예를 들어 흥미를 유발시킨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의견이다. 이는 문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며, 주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삭제하거나 수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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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ㄷ/', '/ㄸ/', '/ㅌ/' 소리의 공통 자질로만 묶어 놓은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률: 71%)
  • '/ㄷ/', '/ㄸ/', '/ㅌ/' 소리는 모두 비음 파열음이며, 입모양과 혀의 위치가 비슷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은 '/ㄷ/'와 '/ㅌ/' 소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오답이다. ㉢은 '/ㄸ/'와 '/ㅌ/' 소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오답이다. ㉣은 모든 소리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다른 보기와 중복되어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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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밑줄 친 단어가 바르게 쓰인 것은?

  1. 학생들은 공책에 책받침을 받치고 쓴다.
  2. 마을 이장이 소에게 바쳐서 꼼짝을 못한다.
  3. 신에게 제물을 밭쳐 우리 부락의 안녕을 빌었다.
  4. 이것을 돌절구에 빻아 가는 체로 받혀서 다시 가져오겠다.
(정답률: 87%)
  • "학생들은 공책에 책받침을 받치고 쓴다."가 맞다. "받치다"는 무엇인가를 받쳐서 지탱하거나 고정시키는 것을 뜻하는 동사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공책에 책받침을 받쳐서 쓴다는 것은 책받침을 이용하여 공책을 고정시키고 쓴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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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에서 온돌과 관련된 의미 중 나머지 셋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 정(情)
  2. ㉡ 스킨십
  3. ㉢ 좌식 생활
  4. ㉣ 풍경
(정답률: 70%)
  • ㉣ 풍경은 온돌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단어이기 때문에 나머지 셋과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 정(情)은 온돌에서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하는 따뜻한 감성을 상징하며, ㉡ 스킨십은 온돌에서 함께 목욕하거나 마사지를 받는 등의 소통과 접촉을 의미합니다. ㉢ 좌식 생활은 온돌에서의 특징적인 생활 방식 중 하나로, 바닥에 앉아서 식사나 쉬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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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의 의미와 같지 않은 것은?

  1. ㉠ - 오죽하면
  2. ㉡ - 맛이 조금 시면서 떫은
  3. ㉢ - 물가의 언덕
  4. ㉣ - 사이가 잦지 않고 조금 드물게
(정답률: 78%)
  • ㉢ - 물가의 언덕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경사진 지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물가가 높아지는 곳"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의미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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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의 구성상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13번 공통지문 문제)

  1. 양쪽의 모순점을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2.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3.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박을 하고 있다.
  4. 전제를 제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하는 연역적 구성 방식이다.
(정답률: 58%)
  • 전제를 제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하는 연역적 구성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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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신의 힘을 헤아리지 못하고 강한 적에게 덤비는 무모한 행동'을 비유하는 말로, 아래 보기에서 유래된 것은?

  1. 붕정만리(鵬程萬里)
  2. 문경지교(刎頸之交)
  3. 당랑거철(螳螂拒轍)
  4. 와신상담(臥薪嘗膽)
(정답률: 82%)
  • 당랑거철(螳螂拒轍)은 '사막에서 당랑을 만나게 되면 당랑을 건너지 못하고 끝까지 당랑을 막아 선 무당벌레의 행동'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자신의 힘을 과신하지 않고, 작은 몸집이지만 강한 의지와 불굴의 정신으로 큰 적에게 맞설 수 있는 모습을 비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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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글의 시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주인공 '나'가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2. 작가가 주인공 '그'에 대해 관찰하여 서술하고 있다.
  3. 작가가 제3의 인물 '그'에 대해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4. 주인공 '나'가 다른 인물에 대해 관찰하여 서술하고 있다.
(정답률: 89%)
  • 주어진 글에서는 "나"라는 주인공이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시점은 1인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인공 '나'가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하고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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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 ㉡의 한자 표기가 올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1. ㉠科擧 ㉡及第
  2. ㉠過擧 ㉡扱濟
  3. ㉠科擧 ㉡扱濟
  4. ㉠過擧 ㉡及第
(정답률: 25%)
  • 정답은 "㉠科擧 ㉡及第"입니다.

    ㉠은 "과목"을 뜻하는 "科"와 "올리다"를 뜻하는 "擧"가 결합된 단어로, 과목을 올리다는 뜻으로 시험에 합격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은 "及"과 "第"가 결합된 단어로, "이르다"와 "등"을 뜻하는 단어로, 시험에 합격하여 등수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科擧 ㉡及第"는 시험에 합격하여 등수를 받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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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밑줄 친 어휘가 잘못 사용된 것은?

  1. 내 방 탁상시계는 삼십 분이나 늦다.
  2. 시험지를 정답과 맞춰 보고 안심할 수 있었다.
  3. 판사는 모든 재판을 불편부당하게 처리해야 한다.
  4. 김 부장의 사위는 이 지방에서 이름난 재원이다.
(정답률: 58%)
  • "불편부당하게"가 잘못 사용된 것입니다. 올바른 표현은 "불편하지 않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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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높임 표현 중에서 그 용법이 다른 것은?

  1. 명절을 맞아 선생님을 찾아뵈었다.
  2. 그저께는 할아버지께서 댁에 계셨다.
  3. 나는 어머니께 선물을 드리고 밖으로 나갔다.
  4. 영이는 할머니를 집까지 모시고 와서 저녁을 대접했다.
(정답률: 83%)
  • "그저께는 할아버지께서 댁에 계셨다."의 경우, 다른 부분은 모두 높임 표현이지만 이 부분은 일반적인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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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바르게 표기하지 않은 것은?

  1. 대관령 : Daegwallyeong
  2. 세종로 : Sejong-ro
  3. 샛별 : saetbyeol
  4. 오죽헌 : Ojukeon
(정답률: 83%)
  • "샛별 : saetbyeol"은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saetbyeol"이 아닌 "saetbyeor"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오죽헌 : Ojukeon"은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Ojukheon"으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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