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시각디자인론
1. 생산과 유통활동에서 유기적 관계를 갖고 낭비를 없애고 경쟁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은?
2. 컴퓨터의 드로잉 프로그램(Drawing program)에서 펜 툴로 자연스럽게 부드럽게 정리된 형태의 곡선을 그릴 때 사용하는 곡선은?
3. 다음 중 그라비어(Gravure) 인쇄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4. '서체는 잡지, 신문 등의 인쇄물에서 분문 또는 문안으로 쓰이는 비교적 작은 글자인 ( )과 제목이나 각종 표지, 간판 브랜드 명에 쓰이는 디스플레이 타입(Display type)으로 나뉜다. 에서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5.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상표권의 설정등록이 있는 날부터 몇 년인가?
6. 다음 디자인의 영역 중 주로 시각적인 전달수단으로 이용하여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연결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7. '천박하며 저속한 모조품, 대량생산된 싸구려 상품이 마치 훌륭한 진품인 것처럼 스스로를 기만하는 현상' 을 의미하며, 통속적인 디자인과 그러한 유형을 일컫는 말은?
8. 다음 중 바우하우스 운동에서 볼 수 있는 작품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 컴퓨터 그래픽스의 용어 중 제작된 모델링 데이터에 색상과 질감, 조명등 실제감을 주는 최종 형상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0. 누구나 알고 있는 대상이나 예술형태를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차용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1. 소비자의 호기심을 야기시키기 위해 조금씩 단계별로 내용을 노출시키는 광고는?
12. 광고주가 선정한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는?
13. 포장 디자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14. 전자출판 프로세스가 아닌 것은?
1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6. 다음 중 방송사업자, 영상제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방송, 영상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17. 환경오염 문제와 관련하여 생태학적으로 건강하고 환경보존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디자인된 제품이나 포장을 뜻하며, 이에 염두에 두고 전개시키는 디자인 행위는?
18.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독창적으로 만들어진 글자 디자인은?
19. 대기업은 물론 많은 중소기업에서도 디자이너를 직접 고용하거나 디자인 컨설턴트(Consultant)를 활용하고 있다. 기업에서 디자인 컨설턴트를 활용하는데 있어 기대할 수 있는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과거의 일반적인 미디어들과 달리 인터넷으로 TV, 영화 프로그램을 유저(User)가 자유로이 선택하고 조작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2과목: 조형심리학
21. 대부분 반원형의 엷은 셀룰로이드 판으로 되어 있으며 각도 측정에 사용되는 용구는?
22. "파르테논 신전" 등 고건축물에 많이 적용되었던 비례는?
23. 비대칭 균형을 이룬 광고의 이미지로 적절한 것은?
24. 다음 중 수학적 규칙성에 속박받지 않는 자연스러움을 중요하게 여기는 형태는?
25. 다음 중 조형(造形)이 될 수 없는 것은?
26. 시각적 질감을 설명한 것 중 바른 것은?
27. 구성 화면에서 통일성을 주는 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28. 다음 중 대비(contras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다음 중 착시현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0. 제도에서 척도에 속하지 않은 것은?
31. 다음 중 모든 변의 길이가 같고 내각의 크기가 모두 같은 형을 통털어 무엇이라고 하는가?
32. 다음 중 시지각의 항상성 종류가 아닌 것은?
33. 다음 중 신조형주의를 주창하고 수평, 수직의 직선으로 단순하고질서있는 화면을 구성한 사람은?
34. 방사형 구도에 관한 설명 중 적절치 않은 것은?
35. 동시에 여러 각도에서 하나의 인물이나 대상물을 바라보는 것으로 이집트 미술의 부조 등에 나타난 공간 표현법은?
36. 각의 2등분 작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37. 형태심리(Gestalt)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38. 글자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가 아닌 것은?
39. 인간은 지각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고 있어 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나 모호함에 관계 없이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0. 화가 '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로부터 비롯된, '렘브란트 라이티'에 대한 바른 설명은?
3과목: 광고학
41. 다음 중 레이아웃이 갖추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TV에서 광고만 나오면 채널을 돌려서 광고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3. 옥외 광고의 종류가 아닌 것은?
44. 소비자의 상품을 구매할 때 동일 상표의 상품을 습관적, 의식적으로 반복 구매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5. 커뮤니케이션 이론 중,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하는 식의 종래의 입장에서 탈피, 대신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는 입장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고자 하는 이론은?
46. 소비자의 자기관여란 구매시에 있어서의 상품에 대한 관심도나 정신적, 시간적 관여의 정도를 말한다. 자기 관여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 것은?
47. 보는 이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유머를 만들어 내는 데는 여러방법들이 사용된다. 다음 중 유머광고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8. 정보화 사회의 주체가 되는 정보의 특징이 아닌 것은?
49. 모든 광고는 글에 상당부분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광고문안을 창조해내는 전문 직업인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0. 다음 중 전광판 광고의 내용과 다른 하나는?
51. 제품의 속성이 소비자의 이익으로 전환될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광고전략의 명칭은?
52. 광고에서 내용적 요소의 하나로, 표어 또는 모토라 부르는 것은?
53. 라디오 광고 제작에서 사용되는 '징글(Jingle')이란?
54. 정확한 시장분석은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광고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장 분석이 필수적이다. 시장 분석의 체크리스트 중 관련이 없는 것은?
55. 소비자의 관여도(고관여/저관여)와 뇌 분할론(이성/감성)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하여, 각각의 공간에 적합한 광고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광고전략모형은?
56.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한 매체 또는 광고 메시지에 적어도 1회 이상 접촉한 다른 세대나 개인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수는?
57. 소비자 만족을 통해 기업 목적이 달성되려면 합리적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가 형성되어야 한다. 마케팅 믹스요인 중 광고는 어느 부분에 속하는가?
58. TV커머셜의 유형에서 유명인사나 전문가가 상품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광고형태는?
59. 광고 표현 방식에서 3B에 속하지 않는 것은?
60. 다음 ( )안에 적당한 단어는?
4과목: 색채학
6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표기 방법인 '8pa' 중 'p'가 의미하는 것은?
62. 비렌의 조화론에서 사용되는 색조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63. 먼셀 표색계의 내용에 관한 셜명 중 잘못된 것은?
64. 문,스펜서의 조화분류에서, 미도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65. 7YR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다음 중 소극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으로 중명도, 중채도인 중간색계의 덜(DULL) 톤을 사용하는 배색기법은?
67. 다음 중 회전 혼합과 관계가 없는 것은?
68. 후기 인상파 화가인 쇄라(SEURAT)의 회화원리로 사용된 기법은?
69. 오팔 원석이나, 컴펙트 디스크 등 금속이나, 유리, 보석 등에 나타나는 색채현상은?
70. 색의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타당성이 가장 낮은 것은?
71. 용도별 실내색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72. 다음 중 횟불놀이, TV 나 영화 등에서 나타나는 색의 현상은?
73. 다음 색상 중 가장 온도감이 높은 난색으로 식당, 침실등에 사용하여 안락한 분위기 연출에 좋은 색상은?
74. 하늘의 색은 넓이의 느낌은 있으나 거리감이 없고 물체감없이 순수한 색 자체만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색이 나타나는 양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75. 색채디자인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6. 다음 중 동화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77. 다음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78. 다음 중 식욕을 돋구어 주는 배색은?
79. 이웃한 색이 서로 인접한 부근에서 더 강한 대비가 느껴지는 현상은?
80. 색채관리시 효율적으로 쓰이고 있는 CCM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5과목: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물과 기름의 반발 작용을 주로 이용하는 인쇄 방법은?
82. 피사계 심로를 조절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3. PS판에 주로 사용되는 감광재료는?
84. 가죽류, 유리, 도자기류 등에 인쇄하기 위해서는 어떤 인쇄방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85. 망원렌즈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86. 구성, 조립, 편집의 뜻으로 사진에서 각기 독립된 장면을 편집 조립하여 새로운 장면을 창조하는 기법은?
87. 흑백필름의 구조 중 불필요한 광선을 흡후하여 할레이션을 방지하며 필름의 말림 방지등의 보조적 기능을 도와서 사진적 성능을 향상시키는 층은?
88.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89. 피사체를 올려다 보는 카메라의 각도를 말하며, 건물의 장엄함이나 신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카메라 앵글은?
90. 스캐너 사용시 원고드럼 표면과 슬라이드 사이에서 수분의 영향으로 생기는 무지개 모양의 간섭무늬로 습도가 높으면 심하게 발생하는 현상은?
91. 내쇄력이 비교적 크고 화선이 선명하며 정교한 인쇄에도 이용할 수 있는 판식으로서 인쇄물에 마지널 존(marginal zone) 현상이 나타나는 제판 방식은?
92. 다음 중에서 컬러 스캐너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93. 상품 촬영시 유리에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는?
94. 현상액의 조성 중 현상촉진제가 아닌 것은?
95.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렌즈의 특성으로 인하여 렌즈 중심부로 입사한 빛과 주변부로 입사한 빛이 한 곳에 맺지 못하고 상이 흐려지는 현상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97. 비화선부의 잉크를 독터로 긁어내어 인쇄하는 방식이며 유가증권이나 그라비어 인쇄에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판식은?
98. 일반 카메라용 컬러 필름의 감광 유제층을 위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99.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현상처리 과정(c-41)이 순서대로 가장 바르게 나열된 것은?
100. 현상액(developer)의 성분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