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7-23)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01-07-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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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다음 중 제한하중등의 지정을 받은 총톤수 300톤 이상인 선박의 양화장치 중에서 집 크레인(Jib crane)의 집 측면에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제한반경
  2. 제한하중
  3. 집길이
  4. 하중시험을 행한 때의 집 크레인의 최대 선회반경
(정답률: 84%)
  • 집길이는 집 크레인의 양화장치에 대한 제한사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집길이는 집 크레인의 팔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양화장치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집길이는 집 측면에 표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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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릭붐(Derrick boom)의 앙각을 조절하는 것은?

  1. 가이(Guy)
  2. 토핑리프트(Topping lift)
  3. 포스트(post)
  4. 구우즈넥(Goose neck)
(정답률: 66%)
  • 데릭붐의 앙각을 조절하는 것은 토핑리프트(Topping lift)입니다. 토핑리프트는 데릭붐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하며, 이를 조절하여 데릭붐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이(Guy)는 돛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로프이고, 포스트(post)는 배의 선체에 고정된 기둥을 의미하며, 구우즈넥(Goose neck)은 데릭붐과 매스트(Mast)를 연결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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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동 감기식에서 작업붐(working boom)을 내측으로 최대로 선회 했을때 분동의 위치는?

  1. 물속에 잠겨야 한다.
  2. 분동이 최대로 올려진 상태이어야 한다.
  3. 분동이 수면에 닿을 정도이어야 한다.
  4. 아무렇게나 하여도 무방하다.
(정답률: 77%)
  • 분동 감기식에서 작업붐을 내측으로 최대로 선회하면 분동은 수심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이는 작업자가 분동 위에서 작업을 수행할 때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분동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작업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동이 수면에 닿을 정도이어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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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치 붐(Boom)의 앙각은 통상 ( ∼ )정도에서 사용되고 있다. ( )속에 적합한 숫자는?

  1. 20 - 30°
  2. 30 - 40°
  3. 40 - 60°
  4. 50 - 70°
(정답률: 81%)
  • 해치 붐의 앙각은 보통 40-60도에서 사용된다. 이는 해치 붐이 수평선과 이루는 각도가 이 범위 내에서 가장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더 작은 각도에서는 해치 붐이 물속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더 큰 각도에서는 물속에서 너무 많은 저항을 받아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40-60도가 가장 적절한 범위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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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압구동윈치의 작업시 주의 사항이다. 설명이 옳지 못한 것은?

  1. 조작레버의 조작은 원활히 하고 급격한 조작은 피한다.
  2. 운전속도의 조절은 조작레버의 위치를 바꾸어서 한다
  3. 조작레버가 고장시에는 비상스위치를 눌러 유압펌프를 정지시킬 수 있다.
  4. 잠시 작업을 중단할때는 선박측에 연락하여 유압펌프를 정지하게 한다.
(정답률: 64%)
  • "잠시 작업을 중단할때는 선박측에 연락하여 유압펌프를 정지하게 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올바른 설명은 "잠시 작업을 중단할때는 조작레버를 중립위치로 이동시켜 유압펌프를 정지시킨 후, 선박측에 연락하여 상황을 알린다." 입니다. 이유는 유압펌프를 바로 정지시키면 윈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조작레버를 중립위치로 이동시켜 유압펌프를 정지시킨 후, 선박측에 연락하여 상황을 알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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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일론 로프는 마닐라 로프에 비하여 동일한 굵기일때 약 몇 배의 강도를 갖는가?

  1. 약 2배
  2. 약 3배
  3. 약 4배
  4. 약 5배
(정답률: 81%)
  • 나일론 로프는 마닐라 로프보다 더 많은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섬유들은 더욱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동일한 굵기일 때 약 3배의 강도를 갖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 "약 3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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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블록(Block)의 크기와 로-프(Rope)와의 관계에 있어서 시이브(Sheave:활차)의 직경은 사용할 Wire Rope 직경의 몇 배 이상 되어야 안전한가?

  1. 10배
  2. 20배
  3. 30배
  4. 40배
(정답률: 82%)
  • 시이브의 직경은 사용할 Wire Rope 직경의 20배 이상 되어야 안전합니다. 이는 시이브가 Wire Rope을 감싸는 각도가 180도 이하가 되도록 하여 Wire Rope의 굽힘 반경을 크게 만들어서, Wire Rope의 수명을 연장하고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시이브의 직경이 작을 경우 Wire Rope이 시이브에 미끄러져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이브의 직경은 최소 20배 이상이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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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로 마스트(mast)나 포스트(post)등의 정삭(고정줄)을 서로 당길때 사용하는 것은?

  1. 섀클(shackle)
  2. 아이 플레이트(eye plate)
  3. 리깅 스크루우(rigging screw)
  4. 와이어 소켓(wire socket)
(정답률: 91%)
  • 리깅 스크루우는 마스트나 포스트와 같은 정삭을 서로 당기기 위해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스크루를 돌려서 길이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정삭의 길이를 조절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선박의 항해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깅 스크루우가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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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체인 블록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체인블록은 시험이외에 정격하중 이상의 짐을 매달지 않을 것
  2. 로드체인(load chain)은 짐에 감아 붙여서 사용하지 않을 것
  3. 감아 내림에 있어서 급속한 손사슬의 조작은 피할 것
  4. 로드체인에는 윤활제를 칠해서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79%)
  • 로드체인에는 윤활제를 칠해서 사용하지 말 것은 잘못 설명한 것입니다. 로드체인은 윤활유를 사용하여 윤활을 해야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로드체인에는 윤활제를 칠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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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전동기 중 교류 전동기는?

  1. 직권 전동기
  2. 정류자 전동기
  3. 분권 전동기
  4. 복권 전동기
(정답률: 60%)
  • 정류자 전동기는 전기를 직류에서 교류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동기입니다. 직류 전원을 가진 전동기에서는 정류자를 사용하여 전류를 교류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교류 전동기는 정류자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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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속도의 값이 1이라는 것은?

  1. 속도의 변화가 없다.
  2. 속도가 점점 커진다.
  3. 속도가 점점 작아진다.
  4. 속도가 커지다가 작아진다.
(정답률: 92%)
  • 가속도의 값이 1이라는 것은 단위 시간당 속도가 1만큼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속도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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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직류 전동기 중 윈치용 전동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직권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직권, 복권 전동기
(정답률: 90%)
  • 윈치용 전동기는 고출력과 높은 토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분권 전동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분권 전동기는 소형이며 저출력이기 때문에 윈치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권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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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3상 유도 전동기의 회전방향 변경으로 다음 조치 중 옳은 것은?

  1. 저항기의 저항치를 바꾸어서 행한다.
  2. 전압을 바꾸어 행한다.
  3. 단상 운전을 행한다.
  4. 1차측 공급 전원의 3선중 2선을 바꾸어 행한다.
(정답률: 87%)
  • 3상 유도 전동기는 3개의 상이 서로 120도 차이로 배치되어 있으며, 각 상에는 전원이 1/3씩 공급된다. 따라서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각 상의 전원 공급 순서를 바꾸어야 한다. 이를 위해 1차측 공급 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꾸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각 상의 전원 공급 순서가 바뀌어 회전 방향이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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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양화장치의 브레이크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와류 브레이크는 와전류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제동한다.
  2. 전자 밴드 브레이크는 전류가 끊어지면 추(또는 스프링)에 의하여 브레이크륜을 조여서 제동한다.
  3. 원판 브레이크는 냉각효과가 좋고 비교적 소형 이므로 속도 제어용에 적합하다.
  4. 전자 포스트 브레이크는 전자석에 통전되면 제동이 해제된다.
(정답률: 74%)
  • "원판 브레이크는 냉각효과가 좋고 비교적 소형 이므로 속도 제어용에 적합하다."이 부분이 잘못 설명된 것입니다. 원판 브레이크는 냉각효과가 좋고 비교적 큰 토크를 발생시키므로 대용량 제동에 적합합니다. 속도 제어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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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릭 형식의 양화장치 주체로 볼 수 있는 것은?

  1. 데릭포스트(derrick post), 체인(chain), 섀클(shackle)
  2. 부움(boom), 해치(hatch), 체인(chain)
  3. 데릭포스트(derrick post), 부움(boom), 윈치(winch)
  4. 데릭포스트(derrick post), 부움(boom), 해치(hatch)
(정답률: 87%)
  • 데릭 형식의 양화장치는 큰 물건을 들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데릭포스트는 양화장치의 주체 역할을 하며, 부움은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팔 형태의 장치이고, 윈치는 부움을 움직이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데릭포스트, 부움, 윈치가 데릭 형식의 양화장치 주체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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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싱글 데릭형 양화장치에서 붐을 선회할 때 가이 와이어의 느슨해 짐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스프링에 의한 방법
  2. 카운터 웨이트에 의한 방법
  3. 가이와 토핑리프트를 연결하는 특수 리깅으로 하는 방법
  4. 가이 와이어의 길이를 신축하는 방법
(정답률: 71%)
  • 싱글 데릭형 양화장치에서 붐을 선회할 때 가이 와이어의 길이를 신축하는 방법은 오히려 가이 와이어의 느슨함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가이 와이어의 길이를 신축하는 방법"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스프링이나 카운터 웨이트를 이용하여 가이 와이어의 느슨함을 방지하거나, 가이와 토핑리프트를 연결하는 특수 리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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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와이어 로프의 끝 매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백(back) 스플라이스
  2. 아이(eye) 스플라이스
  3. 압축매듭
  4. 클립(clip)매듭
(정답률: 63%)
  • 백 스플라이스는 와이어 로프의 끝을 묶는 매듭 중 하나이지만, 다른 매듭들과는 달리 끝 부분에 속하지 않고 로프 안쪽에 끼워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다른 매듭들과 구분되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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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에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하역 작업이 편리한 양화장치는?

  1. 지브크레인
  2. 스윙붐
  3. 유니언 퍼어쳐스
  4. 스피리트풀
(정답률: 73%)
  • 선박에서 하역 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크레인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지브크레인은 특히 선박 내부에서 작업하기 용이하며, 작은 공간에서도 물건을 효과적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지브크레인은 회전이 가능하고, 붐의 길이도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선에 주로 사용되는 양화장치로 지브크레인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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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브크레인의 하역작업이 완료되었을때 조치사항이다. 잘못된 것은?

  1. 지브를 선체의 중심에 평행의 위치로 둔다.
  2. 조작레버에 스톱퍼를 풀어준다.
  3. 제어용 메인스위치 및 모터용 스위치를 끈다.
  4. 작업이 끝났을때는 선박측에 연락한다.
(정답률: 88%)
  • 조작레버에 스톱퍼를 풀어준다는 것은 크레인 작동을 멈추게 하는 것이므로 잘못된 것이다. 작업이 끝났을 때는 조작레버에 스톱퍼를 걸어 작동을 멈추게 하고, 제어용 메인스위치 및 모터용 스위치를 끄고, 지브를 선체의 중심에 평행한 위치로 두고, 선박측에 연락하여 작업 완료를 보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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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각종 데릭(derrick)의장의 설명에서 옳은 것은?

  1. 스윙 붐(swing boom)은 하역 속력이 빠르다.
  2. 헤비데릭(heavy derrick)에서는 토핑리프트(topping lift)의 배력을 크게 한다.
  3. 스루잉 붐(slewing boom)은 양현 하역을 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4. 스윙 붐은 데릭 각부에 무리를 많이 주는 결점이 있다.
(정답률: 75%)
  • 헤비데릭(heavy derrick)에서는 토핑리프트(topping lift)의 배력을 크게 한다. 이유는 헤비데릭은 대형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데릭으로, 무게가 매우 무거우므로 토핑리프트의 배력을 크게 해야 안전하게 화물을 운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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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하역장치의 운전신호 중 팔을 위쪽으로 뻗고, 주먹을 쥔 신호는?

  1. 정지시킬 때
  2. 긴급정지
  3. 카고훅(cargo hook)을 내릴 때
  4. 카고훅을 올릴 때
(정답률: 92%)
  • 정답은 "정지시킬 때"입니다. 이 신호는 하역장치를 운전하는 사람이 작업을 중지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팔을 위쪽으로 뻗고 주먹을 쥔 모양은 일반적으로 "정지"를 나타내는 제스처이기 때문에 이 신호가 정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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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일한 굵기의 와이어로프가 소선이 다음과 같을때 유연성이 가장 큰 것은?

  1. 6 ×7
  2. 6 ×19
  3. 6 ×27
  4. 6 ×61
(정답률: 79%)
  • 와이어로프의 유연성은 와이어로프의 직경과 소선의 개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소선의 개수가 많을수록 와이어로프는 더욱 유연해지며, 직경이 작을수록 더욱 유연해집니다. 따라서, 소선이 가장 많은 "6 ×61"이 가장 유연성이 큰 와이어로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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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화물의 적양시에 화물을 싸서 카고 훅(cargo hook)에 매다는 용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cargo fall
  2. cargo sling
  3. topping lift
  4. guy
(정답률: 90%)
  • 화물을 싸서 카고 훅에 매는 용구를 cargo sling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화물을 안전하게 들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며, sling은 '매듭'이나 '끈'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cargo sling은 화물을 매듭 또는 끈으로 싸서 카고 훅에 매는 용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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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은 정활차 장치이다. 틀린 것은?

  1. 당기는 힘과 화물의 무게는 같다.
  2. 화물을 1m 올리는데 1m 당겨내려야 한다.
  3. 힘은 절약되나 방향은 바뀌지 않는다.
  4. 화물이 움직이는 거리와 당기는 거리는 같다.
(정답률: 74%)
  • 정답은 "힘은 절약되나 방향은 바뀌지 않는다." 입니다. 이유는 정확히 말하면 "작용-반작용 법칙"에 의해 설명됩니다. 이 법칙은 뉴턴의 제3법칙으로, 모든 작용에는 반작용이 있으며 그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힘의 방향과 크기를 적용하면, 화물을 당기는 힘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 발생하며, 이 두 힘이 서로 상쇄되어 화물의 방향은 바뀌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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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방향이 서로 직각이고, 크기가 각각 6N, 8N인 두 힘이 한 물체에 작용하고 있다. 두 힘의 합력은 얼마인가?

  1. 10N
  2. 12N
  3. 16N
  4. 14N
(정답률: 90%)
  • 두 힘의 방향이 직각이므로, 두 힘의 합력은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6N)^2 + (8N)^2 = √(36N^2 + 64N^2) = √(100N^2) = 10N

    따라서, 두 힘의 합력은 10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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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통 교류를 건강체에 통하게 했을때 나타나는 증상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1mA 전후 : 전격을 느낀다.
  2. 5mA 전후 : 근육에 상당한 자극을 받는다.
  3. 10-20mA 전후 : 동통, 경련이 심하게 일어나며 신체의 자유를 상실한다.
  4. 5mA 전후 : 전극에서 감전되어 손을 뗄 수 없다.
(정답률: 86%)
  • 5mA 전후에서는 전극에서 감전되어 손을 뗄 수 없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5mA 전류는 근육에 상당한 자극을 주지만, 일반적으로 손을 뗄 수 있습니다. 10-20mA 전류부터는 동통과 경련이 심해져서 신체의 자유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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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증기 윈치의 결점으로 맞는 것은?

  1. 기름이 누설되기 쉽다.
  2. 진동과 소음이 크다.
  3. 역회전이 곤란하다.
  4. 스파크가 발생한다.
(정답률: 92%)
  • 증기 윈치는 작동 원리상 회전 부분에 기름이 필요하고, 이 기름이 누설되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 부분이 민감하게 조정되어 있어 역회전이 어렵고,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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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과 같은 기중장치(A의 길이 25cm, B의 반지름 20cm, C의 반지름 10cm)를 사용하여 중량(W) 500kgf 인 화물을 들어 올릴 때 A에서 당기는 힘은 몇 kgf 인가?

  1. 100
  2. 250
  3. 1000
  4. 2500
(정답률: 60%)
  • 기중장치의 원리에 따라 A와 B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고, C는 고정되어 있으므로 A와 B의 회전으로 인해 중량이 들어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A에서 당기는 힘은 B에서 지지하는 힘과 같으므로, 중량(W)과 B의 반지름(20cm)을 이용하여 B에서의 지지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B에서의 지지력 = 중량(W) × B의 반지름(20cm) ÷ (A의 길이(25cm) + B의 반지름(20cm))

    = 500 × 20 ÷ (25 + 20)

    = 200 kgf

    따라서 A에서 당기는 힘은 B에서의 지지력과 같으므로, 200kgf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kgf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200kgf를 2로 나누어 100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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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윈치 작동 중 모터가 고장이 발생하여 정지하지 않을 경우 유압펌프를 돌리는 전동기의 전원을 단절시킬 때 사용되는 스위치는?

  1. 누전 차단 스위치
  2. 바이패스 스위치
  3. 리미트 스위치
  4. 비상 정지 스위치
(정답률: 75%)
  • 비상 정지 스위치는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즉시 시스템을 중지시키는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유압윈치 작동 중 모터가 고장이 발생하여 정지하지 않을 경우, 비상 정지 스위치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전원을 단절시키면 시스템이 즉시 중지되어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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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양화장치 중 지브크레인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크레인 자체의 중량이 데릭에 비하여 무겁다.
  2. 데릭에 비해 조선소에서의 의장공사가 적다.
  3. 데릭형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4. 부앙, 선회, 권상의 동작은 폐쇄된 운전실 내에서 할 수 있다.
(정답률: 74%)
  • 지브크레인은 데릭형식과 달리 부앙, 선회, 권상의 동작을 폐쇄된 운전실 내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데릭형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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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박에 짐을 싣거나 내리는 데 사용되는 양화장치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데릭형 양화장치
  2. 지브 크레인(jib crane)
  3. 교형 주행 크레인
  4. 육상 이동식 크레인
(정답률: 92%)
  • 육상 이동식 크레인은 선박에 짐을 싣거나 내리는 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육지에서 건설 현장 등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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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지브 크레인(jib crane)의 회전각도는 몇 도 인가?

  1. 65
  2. 130
  3. 270
  4. 360
(정답률: 92%)
  • 지브 크레인은 회전 가능한 크레인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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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브 크레인이나 교형 주행 크레인 등에서 레일 클램프 (rail clamp)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한것 중 가장 타당치 못한 것은?

  1. 작업 도중에 크레인이 바람에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2. 보통 주행회로와 인터록(inter-lock)이 되어 있다.
  3. 주행도중 주행레버를 정지위치로 놓으면 클램프는 안전상 바로 잠긴다.
  4. 일반적으로 클램프는 스프링의 힘에 의하여 잠기고 유압의 힘에 의하여 해제된다.
(정답률: 83%)
  • "주행도중 주행레버를 정지위치로 놓으면 클램프는 안전상 바로 잠긴다."가 가장 타당치 못한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클램프가 작동하는 방식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클램프는 스프링의 힘에 의해 잠기고 유압의 힘에 의해 해제됩니다. 따라서 주행레버를 정지위치로 놓는 것만으로는 클램프가 바로 잠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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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헤비데릭을 사용하여 중량물을 적재할 때의 주의 사항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화물 적부시 본선을 수직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2. 붐을 회전시킬 때는 가이 로프를 서서히 슬랙시켜야 한다.
  3. 화물 적부 장소는 선체의 강도, 복원력 및 트림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4. 스링을 걸 때 도중에 탈락되거나 기울어진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0%)
  • "화물 적부시 본선을 수직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이 옳은 이유는 중량물을 적재할 때 본선이 기울어지면 중량물의 무게 중심이 이동하여 선체의 안정성을 해치고, 불균형한 하중이 발생하여 선박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량물을 적재할 때는 본선을 수직상태로 유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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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구동식 지브 크레인(jib crane)의 작업시작 전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선박측에 점검 및 주유가 완료되었는가 확인 한다.
  2. 유압회로 내 공기가 들어있을 경우는 공기빼기를 실시한다.
  3. 여러 번 천천히 무부하 운전 후 작업을 한다.
  4. 외부의 온도가 낮을 때에도 냉각기를 작동시켜 유온상승을 방지한다.
(정답률: 95%)
  • "외부의 온도가 낮을 때에도 냉각기를 작동시켜 유온상승을 방지한다."는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유압유는 온도가 높아지면 점도가 낮아져 유압구동식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냉각기를 작동시켜 유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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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크레인의 안전규칙을 나열한 것 중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1. 크레인은 운전자 또는 작업자가 가장 보기 쉬운 곳에 정격하중을 표시하여야 한다.
  2. 과대 감김방지 장치는 충돌할 염려가 있는 두 물체의 간격이 0.25m 이상이 되도록 조정하여야 한다.
  3. 크레인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로드셀 같은 안전장치를 부착한다.
  4. 후크 등 용구에 균열이 있으면 용접 수리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96%)
  • "후크 등 용구에 균열이 있으면 용접 수리하여 사용한다."가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이다. 이는 안전을 위해 균열이 발생한 용구는 교체해야 하며, 용접 수리는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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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 싱글 태클에서 이동활차를 통한 폴의 가닥수가 3개일 때 이론상의 배력은 몇 배인가?

  1. 1
  2. 3
  3. 6
  4. 9
(정답률: 75%)
  • 이동활차를 통한 폴의 가닥수가 3개일 때 이론상의 배력은 "3"입니다. 이는 이동활차를 한 번 사용할 때마다 폴의 가닥수가 3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번 사용하면 3개, 2번 사용하면 9개, 3번 사용하면 27개가 됩니다. 따라서 3번 사용하면 3개가 되므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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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섀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1. 훅이 없는 블럭을 걸 때 사용한다.
  2. 섀클의 크기는 섀클의 몸체 또는 핀의 직경으로 표시한다.
  3. 강도는 훅에 비해 2 ~ 3배 강하다.
  4. 체인의 말단에 쇠붙이를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70%)
  • 강도는 훅에 비해 2 ~ 3배 강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섀클과 훅은 사용 용도에 따라 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섀클은 더 큰 무게를 들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며, 이에 따라 강도가 높게 설계됩니다. 반면 훅은 작은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이에 따라 강도가 낮게 설계됩니다. 따라서 섀클과 훅의 강도는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섀클이 더 강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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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단위 중량이 가장 큰 것은?

  1. 주철
  2. 알루미늄
  3. 소금
(정답률: 92%)
  • 단위 중량이 가장 큰 것은 "납"입니다. 이는 납의 밀도가 다른 보기에 비해 높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부피의 물질 중에서 납은 더 많은 질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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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무게중심의 위치가 잘못된 것은?

(정답률: 92%)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무게중심이 물체의 대칭축에 위치해야 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칭축과 무게중심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대칭축과 무게중심이 일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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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에서 가이(Guy)에 가해지는 장력은 다음 중 어느 항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1. Guy를 매는 위치
  2. Boom의 방향
  3. 하중을 들어올리는 winch 의 속력
  4. 들어올리는 화물의 무게
(정답률: 74%)
  •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에서 가이에 가해지는 장력은 "Guy를 매는 위치"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Guy를 매는 위치가 데릭의 구조와 함께 Guy의 각도와 길이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Guy의 각도와 길이는 데릭의 안정성과 작업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Guy를 매는 위치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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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구동 윈치의 조작에 관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윈치 주위의 유압모터로 통하는 오일 파이프 연결부 등에서 기름이 새는가를 점검한다.
  2. 하역작업전 무부하 시운전을 한다.
  3. 기름 파이프 내에 공기가 들어간 경우에는 플러그를 열어 공기를 뽑아 주도록 한다.
  4. 각 드레인 코크를 열고 드레인을 배출시킨다.
(정답률: 75%)
  • 각 드레인 코크를 열고 드레인을 배출시킨다는 것은 윈치 조작과는 관련이 없는 유지보수 작업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윈치 조작과 관련된 것은 윈치 주위의 유압모터 점검, 무부하 시운전, 기름 파이프 내 공기 제거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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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카고 훅이 갖추어야 할 요건이 아닌 것은?

  1. 스링에 걸거나 빼기 쉽고 하역 중에는 스링이 빠지지 않아야 한다.
  2. 해치 코밍 등의 모서리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
  3. 카고 스링 사용에 용이해야 한다.
  4. 카고 훅은 가벼워야 한다.
(정답률: 100%)
  • 카고 훅은 가벼워야 한다. - 카고 훅이 가벼울수록 하중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운반 및 작업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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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류의 3대 작용이 아닌 것은?

  1. 발열작용
  2. 화학작용
  3. 자기작용
  4. 산화작용
(정답률: 81%)
  • 전류의 3대 작용은 발열작용, 화학작용, 자기작용입니다. 산화작용은 전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화학 반응입니다. 따라서 산화작용은 전류의 3대 작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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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의 더블 덱 크레인(double deck crane)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량물 하역시는 두 지브 크레인이 각각 전.후부에서 하역을 행한다.
  2. 중량물 하역시는 두 크레인을 좌.우로 나란히 배치하여 동시에 달아 올릴 수 있도록 한다.
  3. 더블형으로 작업을 할 때는 숙련된 운전자들이 각각의 크레인을 조심스럽게 운전한다.
  4. 트윈 크레인(twin crane) 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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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레일 크램프(rail clamp)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업도중 크레인을 보호하는 장치이다.
  2. 수동식, 전동식, 유압식 등이 있다.
  3. 통상 주행로 끝에 있는 계류위치에서 크레인을 고정시킨다.
  4. 레일 크램프가 작동하고 있는 중에는 크레인을 주행시킬 수 없다.
(정답률: 93%)
  • "통상 주행로 끝에 있는 계류위치에서 크레인을 고정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레일 크램프는 크레인이 주행 중에 레일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장치이므로, 주행로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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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토핑 리프트(topping lift)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붐의 상부를 지지한다.
  2. 붐의 수평면과의 기울기를 바꿀 때 사용한다.
  3. 화물 및 붐 자체의 중량이 포함되어 큰 힘이 작용한다.
  4. 토핑 리프트 와이어 로프의 두께는 카고 와이어의 1/2 정도이다.
(정답률: 68%)
  • "토핑 리프트 와이어 로프의 두께는 카고 와이어의 1/2 정도이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는 토핑 리프트 와이어 로프의 두께는 카고 와이어의 약 1/4 정도이다. 이는 토핑 리프트가 붐의 상부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큰 힘이 작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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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런너 엔드 태클(runner end tackle)에서 런너의 배력이 2, 태클의 배력이 4 일때의 총 배력은?

  1. 2
  2. 4
  3. 6
  4. 8
(정답률: 90%)
  • 런너와 태클의 배력은 각각 독립적으로 계산되지 않고, 두 배력이 합쳐져서 총 배력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런너의 배력 2와 태클의 배력 4를 더하면 총 배력은 6이 아니라 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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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자력(電子力)의 크기를 표시한 것 중 맞는 것은?

  1. 전자력 = 자계의 강도 ×전류의 세기 ×도체의 길이
  2. 전자력 = 전압 ×전류
  3. 전자력 = 자력선의 밀도 ×기전력 ×도체의 길이
  4. 전자력 = 자력선의 밀도 ×전류의 세기 ×힘의 세기
(정답률: 96%)
  • 전자력은 자력선의 밀도와 전류의 세기, 그리고 도체의 길이에 비례한다. 이는 자력선이 전류를 끌어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자력은 자계의 강도 ×전류의 세기 ×도체의 길이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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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직류 전동기에 대한 교류 전동기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속도 조절이 불편하다.
  2. 기동시 회전력이 약하다.
  3. 기동전력이 적다.
  4. 일정한 부하 한도가 있다.
(정답률: 50%)
  • 정답: 기동전력이 적다.

    설명: 교류 전동기는 직류 전동기에 비해 기동전력이 높아서, 부하를 가할 때 빠르게 회전하며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동전력이 적다는 것은 교류 전동기의 단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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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The rule does not apply ( ) this case. ( )안에 알맞는 말은?

  1. in
  2. to
  3. for
  4. from
(정답률: 78%)
  • "to"가 정답입니다. "apply to"는 "~에 적용되다"라는 뜻으로, 이 문장에서는 "이 규칙은 이 경우에 적용되지 않는다"라는 뜻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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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나는 내일 당신을 만나기로 되어 있다." 의 의미로 영문을 표기할 때 ( )안에 적합한 것은?

  1. thought
  2. claimed
  3. supposed
  4. approved
(정답률: 53%)
  • "Supposed"는 계획되어 있다는 뜻으로, "나는 내일 당신을 만나기로 계획되어 있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Thought"는 생각했다는 뜻이고, "claimed"는 주장했다는 뜻입니다. "Approved"는 승인되었다는 뜻이므로, 문맥상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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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화통화시 주고 받는 대화에서 "통화 중 입니다." 라고 대답할때 쓰는 표현으로 적합한 것은?

  1. May I have your message.
  2. The line is busy.
  3. Hold the line, please.
  4. Please, stay awake.
(정답률: 65%)
  • 정답: The line is busy.

    설명: "The line is busy."는 전화선이 현재 사용 중이라는 의미로, 상대방이 전화 중이거나 다른 사람과 통화 중일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May I have your message."는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남기겠다는 의도로 사용하는 표현이며, "Hold the line, please."는 상대방을 잠시 기다리라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Please, stay awake."는 전화통화와 관련이 없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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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A 와 B의 대화에서 알맞는 A의 물음은?

  1. Who has a dog?
  2. Is she pretty?
  3. Who is pretty?
  4. Does she have a cat?
(정답률: 53%)
  • B가 개를 가지고 있다는 정보가 이미 주어졌기 때문에 A는 고양이를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는 "Does she have a cat?" 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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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안에 적절한 것은?

  1. careful
  2. ready
  3. taking
  4. step by step
(정답률: 85%)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람이 발을 조심스럽게 내딛고 있기 때문에 "careful"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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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We stopped cargo work in hold #3."을 우리말로 옮기면?

  1. 우리는 3번 화물창에서 하역작업을 할 계획이다.
  2. 우리는 3번 화물창에서 하역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다
  3. 우리는 3번 화물창에서 하역작업을 시작했다.
  4. 우리는 3번 화물창에서 하역작업을 중지했다.
(정답률: 85%)
  • 우리는 3번 화물창에서 하역작업을 중지했다. - 원래 하던 작업을 멈춘 것을 나타내는 "stopped"과 "cargo work in hold #3"이 함께 사용되어 중지된 작업이 3번 화물창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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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컨테이너의 적화와 관련된 약자를 풀어쓴 것이다. 틀린 것은?

  1. CY-Container Yard
  2. RORO-Roll Off Roll Off
  3. LCL-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4. D/R-Dock Receipt
(정답률: 90%)
  • 정답은 "RORO-Roll Off Roll Off"이 아니라 "D/R-Dock Receipt"입니다.

    RORO-Roll Off Roll Off는 차량이나 기계 등을 직접 컨테이너 안으로 진입시키지 않고, 컨테이너 안으로 직접 주행하여 적재하고, 내릴 수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RORO는 Roll On Roll Off의 약자입니다.

    CY-Container Yard는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보관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LCL-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는 컨테이너보다 적은 양의 화물을 운송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D/R-Dock Receipt는 선박이 도착하여 화물을 실어나르기 위해 선사가 수령하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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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에서 용어의 뜻이 잘못된 것은?

  1. M/R(본선수령증)
  2. B/L(선하증권)
  3. L/C(보증장)
  4. D/O(화물인도지시서)
(정답률: 53%)
  • L/C(보증장) - L/C는 Letter of Credit(신용장)의 약어로, 수입자와 수출자 간의 거래에서 수입자가 수출자에게 지불할 금액을 은행이 대신 보증해주는 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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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 나무들 밑에 많은 벤취들이 있다."를 영어로 쓸 때 ( )안에 들어갈 말은?

  1. on
  2. under
  3. up
  4. below
(정답률: 87%)
  • 문장에서 "나무들 밑에"라는 표현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under"가 가장 적절한 전치사입니다. "on"은 나무 위를 나타내는 전치사이고, "up"은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이며, "below"는 "밑에"라는 뜻이지만 "under"보다는 덜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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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은 데릭과 그 연결장치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6번을 가리키는 명칭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1. derrick boom
  2. topping lift
  3. in board guy
  4. out board guy
(정답률: 60%)
  • 정답은 "derrick boom" 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데릭의 상단에 있는 수평적인 나무 막대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를 "derrick boom" 이라고 부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그림에서 나타나지 않는 부속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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