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데릭(Derrick)형 양화장치의 3대 주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데릭 포스트(Derrick post)
  2. 붐(Boom)
  3. 윈치(Winch)
  4. 가이(Guy)
(정답률: 90%)
  • 데릭(Derrick)형 양화장치의 3대 주체는 데릭 포스트(Derrick post), 붐(Boom), 윈치(Winch)입니다. 가이(Guy)는 데릭 포스트와 붐을 지지하기 위한 철사나 케이블로, 주체가 아닙니다. 따라서 가이(Guy)는 3대 주체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전자제동기(magnetic brake)를 사용하는 윈치의 종류는?

  1. 전기윈치
  2. 유압 구동윈치
  3. 증기윈치
  4. 내연기관 구동윈치
(정답률: 97%)
  • 전자제동기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제동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자제동기를 사용하는 윈치는 전기윈치입니다. 유압 구동윈치나 증기윈치, 내연기관 구동윈치는 모두 전기적인 원리가 아닌 다른 원리를 이용하여 구동되기 때문에 전자제동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데릭(Derrick) 하중시험에 대하여 옳지 않은 설명은?

  1. 제한 하중이란 그 구조 또는 재료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은 하중을 말한다.
  2. 제한 하중이 20톤 미만인 경우 시험하중은 제한 하중의 1.25배 하중이다.
  3. 데릭 부움의 앙각은 제한 하중이 10톤 이하인 것은 15도, 10톤 이상인 것은 25도로 하여 시험한다.
  4. 우리나라에서는 선박안전법의 선박 설비규정 제96조에 의하여 실시한다.
(정답률: 83%)
  • 제한 하중이 20톤 미만인 경우 시험하중은 제한 하중의 1.25배 하중이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제한 하중과 시험하중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제한 하중은 구조물이나 재료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하고, 시험하중은 그 구조물이나 재료의 강도나 내구성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가해지는 하중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한 하중과 시험하중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제한 하중이 작을수록 시험하중은 그에 비례하여 작아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데릭의 구조를 나타내는 각부의 명칭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가이 태클(Guy tackle)
  2. 데릭 붐(Derrick boom)
  3. 토핑 리프트(Topping lift)
  4. 딤블(Thimble)
(정답률: 100%)
  • 딤블(Thimble)은 데릭의 구조를 나타내는 부분이 아니라, 로프나 철사 등을 통과시키기 위해 구멍이 뚫린 금속 또는 나무로 만들어진 고리 모양의 부품이다. 따라서 딤블은 옳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일반 화물용 가이레스 하역방식으로 톰슨식 하역방식과 비슷하지만 데릭붐의 진출각이 양현으로 130° 정도 되는 하역방식은?

  1. 벨레이식 하역방식
  2. 하이렌식 하역방식
  3. 가와사키식 하역방식
  4. KㆍS식 하역방식
(정답률: 89%)
  • 벨레이식 하역방식은 일반 화물용 가이레스 하역방식 중 하나로, 톰슨식 하역방식과 비슷하지만 데릭붐의 진출각이 양현으로 130° 정도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벨레이식 하역방식이 정답입니다. 하이렌식 하역방식은 데릭붐이 수직으로 움직이는 방식이고, 가와사키식 하역방식은 데릭붐이 수평으로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KㆍS식 하역방식은 일반 화물용 가이레스 하역방식이 아니며, 컨테이너용 가이레스 하역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지브 크레인으로 작업시 걸어올리는 하중과 작업반경과의 관계에 의하여 전도할 위험이 있을때 이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과권방지장치
  2. 사행방지장치
  3. 과부하방지장치
  4. 선회방지장치
(정답률: 100%)
  • 지브 크레인으로 작업시 걸어올리는 하중과 작업반경과의 관계에 따라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가 설치됩니다. 이 장치는 크레인이 정해진 하중을 초과하거나 작업반경을 벗어날 경우 작동하여 크레인의 동작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각종 양화장치를 이용한 하역작업에서 화물이 흔들리는 것을 흔들리지 않게 정지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attern control(패튼 콘트롤)
  2. Balance weight control(벨런스 웨이트 콘트롤)
  3. Feed back control(피드 백 콘트롤)
  4. Counter weight control(카운트 웨이트 콘트롤)
(정답률: 81%)
  • 화물이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흔들림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조절하는 제어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때, 피드백 콘트롤은 센서를 이용하여 화물의 위치나 움직임을 감지하고, 이 정보를 제어 시스템에 보내어 화물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각종 양화장치를 이용한 하역작업에서 화물이 흔들리는 것을 흔들리지 않게 정지시키는 것은 피드백 콘트롤을 이용하여 이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윈치의 구비 요건이 아닌 것은?

  1. 감아 올리는 능력이 있을 것
  2. 안전상 취급이 용이할 것
  3. 제동이 잘 될 것
  4. 하중의 대소에 따라 회전속도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을 것
(정답률: 78%)
  • 하중의 대소에 따라 회전속도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을 것은 윈치의 구비 요건 중에는 없는 것입니다. 이는 윈치의 기능 중 하나인 변속기능을 나타내며, 하중의 크기에 따라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중의 대소에 따라 회전속도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을 것"이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크레인형 양화장치의 작업개시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와이어 로프의 리깅상태
  2. 각 동작부의 주유상태
  3. 드럼에 와이어 로프의 감긴 상태
  4. 구우즈넥의 마멸상태
(정답률: 92%)
  • 구우즈넥은 크레인의 일부분으로서 작동 시에는 항상 회전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마멸상태가 아닌 것은 중요한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우즈넥의 마멸상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유니언 퍼어쳐스식 양화장치에서 달아 내리기를 할 때 기본 자세는?

  1. 양팔을 45° 각도로 위로 올린다.
  2. 양팔을 수평으로 어깨의 높이로 든다.
  3. 양팔을 벌려 아래로 비스듬히 펴고 손목을 뻗는다
  4. 양팔중 왼손은 위로 세우고 오른손은 아래로 뻗는다.
(정답률: 73%)
  • 양화장치에서 달아 내리기를 할 때는 몸의 무게 중심을 앞쪽으로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양팔을 벌려 아래로 비스듬히 펴고 손목을 뻗는 자세를 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체의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면서 더욱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팔을 벌려 펴는 것은 몸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이 되며, 손목을 뻗는 것은 손목과 팔의 근육을 늘리고 강화하여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유압구동 윈치에서 작동유의 점도가 낮아지면 일어나는 현상은?

  1. 권상능력이 높아진다.
  2. 감아올리는 능력이 떨어진다.
  3. 유압이 높아진다.
  4. 유압기기의 수명을 연장 시킨다.
(정답률: 96%)
  • 작동유의 점도가 낮아지면 유압구동 윈치에서 유체의 유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감아올리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유체의 저항이 감소하고 유체의 흐름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유압구동식 윈치의 작업 전 주의사항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윈치 주위의 유압모터로 통하는 오일 파이프의 누유 여부 점검
  2. 스톱퍼를 풀고 감기 풀기를 고속으로 몇 번 해본다.
  3. 파이프에 공기가 들어가면 유압모터가 원활히 회전하지 못하므로 공기를 뺀다.
  4. 기온이 높을 때 연속 운전하면 점도가 낮아져 능률이 떨어지므로 냉각기를 작동시킨다.
(정답률: 85%)
  • 스톱퍼를 풀고 감기 풀기를 고속으로 몇 번 해본다는 것은 적절치 못한 작업 전 주의사항입니다. 이 작업은 윈치의 부하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부하 없이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윈치의 내부 구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크레인 등의 운전신호에서 "천천히 감기" 는?

  1. 조용히 엄지 손가락을 들고 수회 흔든다.
  2. 천천히 오른 손끝이 하늘을 향하게 하여 흔든다.
  3. 처음은 천천히 점차로 빨리 오른 손바닥을 흔든다.
  4. 오른 손바닥을 적게 빨리 흔든다.
(정답률: 100%)
  • "천천히 감기"는 크레인 등의 운전신호에서 작업물을 천천히 내리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천천히 오른 손끝이 하늘을 향하게 하여 흔든다."는 작업물을 천천히 내리라는 의미로, 천천히 움직이는 모습을 나타내기 위한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분동감기 의장시 주의사항이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붐을 세울때에는 이동붐을 먼저 세운다.
  2. 분동이 갑판을 벗어날때는 가이로 조정한다.
  3. 의장 완료 시 안내붐 헤드는 갑판위에 있어야 한다.
  4. 분동의 중량은 이동붐의 이동상태에 따라 가감 해야 한다.
(정답률: 96%)
  • 정답은 "의장 완료 시 안내붐 헤드는 갑판위에 있어야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안내붐 헤드는 붐을 세울 때 사용되는 것이므로, 의장 완료 후에는 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갑판 위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데릭형 양화장치에서 유니언 퍼쳐스식으로 하역할 때 달아 올리는 화물의 중량은 프리붐의 제한하중 보다 얼마만큼 제한 하여야 하는가?

  1. 2 - 3배
  2. 3 - 4배
  3. 1/2 - 1/3
  4. 2/3 - 3/4
(정답률: 100%)
  • 데릭형 양화장치에서 유니언 퍼쳐스식으로 하역할 때, 화물을 달아 올리는 과정에서 프리붐이 발생합니다. 이는 화물이 선박의 중심축보다 앞쪽에 위치하여 발생하는 부하입니다. 이 때, 프리붐의 제한하중은 선박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제한하중은 선박의 크기, 구조, 안전성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선박의 총 중량의 1/2 ~ 1/3 정도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이 "1/2 - 1/3"인 이유는, 프리붐의 제한하중이 일반적으로 이 범위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2 - 3배"나 "3 - 4배"와 같은 보기는 너무 큰 범위를 제시하여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2/3 - 3/4"는 제한하중의 범위를 너무 좁게 설정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하역용 윈치의 갖추어야 할 요건 중에서 옳지 못한 것은?

  1. 소요중량의 하중을 소요의 속도로서 감아들일 수 있을 것
  2. 하중의 상하 이동이 용이한 역전 장치를 장비하고 있을 것
  3. Brake에 의해 언제 어떤 위치에서도 쉽게 정지 할 수 있을 것
  4. 하중의 경중에 따라 감는 속도가 조절될 수 있을 것
(정답률: 60%)
  • "하중의 경중에 따라 감는 속도가 조절될 수 있을 것"이 옳지 못한 요건입니다. 하역용 윈치는 하중을 감는 속도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중의 경중에 따라 감는 속도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하역작업 중의 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호는 두사람이 하면 더욱 안전하다.
  2. 신호동작은 크고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3. 매달린 화물이 작업원의 머리위로 통하지 않도록 한다.
  4. 내려놓을 장소를 지시하고 유도한다.
(정답률: 100%)
  • "신호는 두사람이 하면 더욱 안전하다."가 틀린 것이다. 하역작업 중에는 신호를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있어야 하며, 이 두 사람은 서로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두 사람이 모두 신호를 주는 것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한 사람이 주고 다른 한 사람이 받는 것이 안전하다. 이유는 두 사람이 동시에 신호를 주면 작업원들이 어떤 신호를 따라야 할지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전기윈치의 조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윤활유의 상태, 냉각수의 상태에 주의해야 한다.
  2. 저항기 및 모터의 냉각용 공기 출입구를 연다.
  3. 모터용 스위치 및 제어기의 스위치를 넣는다.
  4. 화물을 서서히 감아 올릴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제1단을 사용하나 장시간 1단으로 사용하면 저항기가 과열한다.
(정답률: 91%)
  • "저항기 및 모터의 냉각용 공기 출입구를 연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기윈치의 저항기와 모터는 냉각용 공기 출입구가 없으며, 냉각은 윤활유와 냉각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윤활유와 냉각수의 상태에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교행 주행크레인으로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서 옳은 것은?

  1. 작업 시에는 주행 스톱퍼를 해제하여야 한다.
  2. 이동 거어더가 횡행의 경우에는 선체가 기울어 짐으로 조심 해야한다.
  3. 감아 올리기와 횡행에는 리미트 스위치가 없으므로 화물을 최대로 올려야 한다.
  4. 속도조절은 스톱밸브의 가감으로 조절한다.
(정답률: 84%)
  • 이동 거어더가 횡행하는 경우에는 선체가 기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서이며, 작업 중에 화물이 떨어지거나 교행 주행크레인이 넘어질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Rail(레일) 위를 이동하는 각종 주행용 크레인(지브 크레인, 수평인입 크레인, 컨테이너 크레인)의 Rail clamp(레일 크램프)는 어떤 일을 하는가?

  1. 하역장비의 주행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이다.
  2. 하역작업을 안전하고 작업의 능률을 배가하는 장치이다.
  3. 하역작업 중 갑작스런 돌풍 등에 의한 크레인의 폭주를 방지하는 하역장비의 안전장치이다.
  4. 종합 점검 후 하역장비를 계류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100%)
  • Rail clamp(레일 크램프)는 "하역작업 중 갑작스런 돌풍 등에 의한 크레인의 폭주를 방지하는 하역장비의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레일 위에서 움직일 때 레일을 고정시켜서 크레인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사고나 위험 상황을 방지하여 하역작업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구분

21. 다음은 크레인의 일주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통상 주행로 끝에 설치되어 있다.
  2. 작업중 크레인이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3. 턴 버클과 로프등으로 되어 있다.
  4. 크램프의 형태로 되어 있다.
(정답률: 85%)
  • 크레인의 일주방지장치는 작업중 크레인이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는 통상 주행로 끝에 설치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 위치에서 크레인이 밀리면 주행로를 벗어나게 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주방지장치는 통상 주행로 끝에 설치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선장 방으로 안내하여 주시오." 표현으로 ( ) 안에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lead
  2. take
  3. show
  4. push
(정답률: 78%)
  • 정답은 "push"입니다. "선장 방으로 안내하여 주시오."는 고객이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이 고객을 안내하는 것이기 때문에 "push"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lead", "take", "show"는 모두 직원이 고객을 안내하는데 적합한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용어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longshoreman : 검수원
  2. foreman : 검사관
  3. hatch : 작업조
  4. stevedore : 하역인부
(정답률: 75%)
  • stevedore는 선박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일을 하는 노동자를 말합니다. 따라서 "하역인부"라는 용어로 번역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6시에 전화로 깨워 주시오."의 뜻을 표현할 때 ( )안에 적합한 것은?

  1. ring
  2. telephone
  3. wake
  4. alarm
(정답률: 85%)
  • "6시에 전화로 깨워 주시오."는 "wake"가 가장 적합한 단어입니다. "ring"은 전화벨이 울리는 소리를 의미하며, "telephone"은 전화기를 의미합니다. "alarm"은 일반적으로 시계나 알람장치에서 울리는 경보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wake"가 가장 적합한 단어이며, 이는 누군가를 깨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Please ( ) right there" "저기서 오른쪽으로 돌아가세요"란 뜻이 되도록 할때 ( )안에 적당한 단어는?

  1. get
  2. turn
  3. change
  4. stay
(정답률: 89%)
  • turn이 정답입니다. "Please turn right there"는 "저기서 오른쪽으로 돌아가세요"라는 뜻으로, "turn"은 방향을 바꾸는 동작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단어입니다. "get"은 얻다 또는 도착하다는 뜻이며, "change"는 변화하다는 뜻이며, "stay"는 그 자리에 머무르다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45,000톤을 영어로 옳게 옮긴 것은?

  1. four five thousand ton
  2. forty-five thousand ton
  3. forty thousand fifty hundred ton
  4. four fifty hundred ton
(정답률: 90%)
  • 정답은 "forty-five thousand ton"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four five thousand ton": 이것은 "4,5000 톤"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숫자가 45,000이므로 옳지 않은 표현입니다.
    - "forty thousand fifty hundred ton": 이것은 "40,0500 톤"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표현이며,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 "four fifty hundred ton": 이것은 "4,500 톤"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숫자가 45,000이므로 옳지 않은 표현입니다.
    - "forty-five thousand ton": 이것은 정확한 표현입니다. 45,000을 영어로 표현할 때는 "forty-five thousand"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forty-five thousand ton"이 옳은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두 사람이 만났을 때의 인사말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How do you do?
  2. How are you?
  3. Hello, Tom
  4. Good - bye
(정답률: 100%)
  • "Good-bye"는 두 사람이 만나서 인사를 나눈 후에 작별 인사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만날 때의 인사말로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대화에서 맞는 답변은?

  1. He tries to find a coin.
  2. I brush my teeth.
  3. They carry containers.
  4. They were dancing.
(정답률: 100%)
  • 이미지에서 사람들이 컨테이너를 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에서 고장이라는 의미가 아닌 것은?

  1. out of order
  2. damage
  3. trouble
  4. repair
(정답률: 96%)
  • "Repair"는 고장이 아니라 고장을 고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세 가지 단어는 모두 물건이나 기계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그림은 무엇을 나타냅니까?

  1. This side up
  2. Keep dry
  3. No hook
  4. Hook position
(정답률: 86%)
  • 이 그림은 "Hook position"을 나타냅니다. 그 이유는 그림에 갈고리 모양의 그림과 함께 "Hook position"이라는 글씨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상자를 다룰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Hook position"은 해당 상자를 들어올릴 때 갈고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화물들 중 "Perishable goods" 로 취급 주의를 요하는 화물은?

  1. 냉장고
  2. 생선
  3. 목재
  4. 고철
(정답률: 91%)
  • 생선은 신선도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냉장고나 냉동고에서 보관해야 하며, 온도나 습도 등의 조건에 민감하기 때문에 Perishable goods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샤클의 하중시험은 사용하중의 몇 배로하는가?

  1. 2배
  2. 3배
  3. 5배
  4. 10배
(정답률: 83%)
  • 샤클의 하중시험은 사용하중의 2배로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만약 사용하중이 1톤이라면 샤클은 2톤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샤클이 부서지거나 무너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Derrick 사용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강색은 10%이상 마모되면 사용하지 말 것
  2. Married fall에서는 하중이 2톤 이상 되어서는 안된다.
  3. 5년마다 한번씩 정밀검사를 해야 한다.
  4. 하역화물의 무게는 안전 사용하중 이내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100%)
  • 정답: "5년마다 한번씩 정밀검사를 해야 한다."

    이유: Derrick은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5년마다 한번씩 정밀검사를 하는 것은 Derrick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다. 이를 통해 Derrick의 결함이나 손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2가닥의 로프 끝을 연결하여 활차를 통할 수 있게 하는 결삭법은 어느 것인가?

  1. 아이 스플라이스(eye splice)
  2. 쇼트 스플라이스(short splice)
  3. 롱 스플라이스(long splice)
  4. 백 스플라이스(back splice)
(정답률: 84%)
  • 롱 스플라이스는 2가닥의 로프 끝을 연결하여 활차를 통할 수 있게 하는 결삭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로프의 끝을 엮어서 연결하는 방식으로, 아이 스플라이스나 쇼트 스플라이스보다 더 강력한 연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로프의 끝이 두껍거나 짧은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롱 스플라이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태클에서 정활차와 동활차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정활차는 당기는 힘의 방향을 바꾼다.
  2. 정활차는 당기는 거리를 줄인다.
  3. 동활차를 사용하면 당기는 힘을 절약할 수 있다.
  4. 정활차는 활차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다.
(정답률: 60%)
  • "정활차는 활차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정활차는 당기는 힘의 방향을 바꾸어서 당기는 거리를 줄입니다. 이는 활차의 각도를 조절하여 당기는 힘을 수직 방향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활차를 사용하면 당기는 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동활차는 활차의 각도를 조절하여 당기는 힘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블록 중 블록의 방향을 자유로이 바꿀수 있는 것은?

  1. 보통 블록
  2. 스티일 밴드 블록
  3. 스내치 블록
  4. 스위블 블록
(정답률: 83%)
  • 스위블 블록은 회전 가능한 블록으로, 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록들은 고정된 방향을 가지고 있어 회전이 불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블록의 분류 중 형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보통 블록
  2. 목재 블럭
  3. 스위블 블록
  4. 스내치 블럭
(정답률: 75%)
  • 형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목재 블럭"입니다. 이는 재료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태클(tackle)의 취급방법이 잘못된 것은?

  1. 태클이 꼬인 상태로 사용하지 말 것
  2. 당김줄 측에 폴을 충분히 길게 할 것
  3. 블럭의 시이브는 폴에 큰 굴곡을 주지 않을 정도의 큰 것을 사용할 것
  4. 태클을 상, 하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을 때는 약한 블럭을 고정활차로 사용할 것
(정답률: 81%)
  • "태클을 상, 하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을 때는 약한 블럭을 고정활차로 사용할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약한 블럭을 사용하면 더 많은 마찰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인 태클링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와이어 로프의 소선에 아연도금을 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녹 방지
  2. 인장강도 증가
  3. 열변형 감소
  4. 피로한계 증가
(정답률: 97%)
  • 와이어 로프의 소선에 아연도금을 하는 이유는 녹 방지입니다. 아연도금은 와이어 로프의 표면을 보호하여 녹을 방지하고, 와이어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녹은 와이어 로프는 인장강도가 감소하고, 열변형이 증가하여 피로한계가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아연도금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샤클(shackle)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은?

  1. 몸체의 무게
  2. 핀의 길이
  3. 몸체의 반경
  4. 핀의 직경
(정답률: 100%)
  • 샤클(shackle)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은 핀의 직경입니다. 이는 샤클의 강도와 사용 가능한 최대 중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핀의 직경이 더 크면 더 많은 중량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핀의 직경이 샤클의 크기를 결정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구분

41. 화물의 규격화 작업의 일환으로 양화시 스링의 거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도록 제제목이나 펄프 등의 화물을 한 스링으로 묶은체로 적화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라쉬(lash)
  2. 프레스링
  3. 팔레트
  4. 컨테이너
(정답률: 92%)
  • 프레스링은 제목이나 펄프 등의 화물을 한 스링으로 묶은체로 적화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는 양화시 스링의 거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서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100V의 전원에 200W의 전구를 연결할 때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1. 1 A
  2. 2 A
  3. 100 A
  4. 200 A
(정답률: 100%)
  • 전력의 공식은 P = VI 이므로 전류의 공식인 I = P/V 에 따라 전류는 I = 200/100 = 2 A 가 됩니다. 즉, 100V의 전원에 200W의 전구를 연결하면 회로에 2A의 전류가 흐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은 전기저항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전기저항은 단면적에 비례하고 도체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2. 금속 중 동일온도에서 고유저항이 가장 작은 것은 구리(Cu)이다.
  3. 모든 도체는 온도상승과 더불어 저항값이 증가한다.
  4. 도체의 고유저항이란 재질과 온도에 의해서 달라지는 물질 고유의 정수이다.
(정답률: 86%)
  • 도체의 고유저항이란 재질과 온도에 의해서 달라지는 물질 고유의 정수이다. - 이유: 도체의 고유저항은 해당 물질의 전기적 특성으로, 재질과 온도에 따라 변하지만, 해당 물질의 특성값이므로 변하지 않는 고유한 값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내연기관의 플라이휠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시동을 어렵게 한다.
  2. 밸브조정에 편리하다.
  3. 저속회전을 가능케 한다.
  4. 부하변동시 발생하는 회전변동을 조절한다.
(정답률: 95%)
  • 플라이휠은 회전운동의 관성을 이용하여 엔진의 회전을 안정화시키고, 부하 변동에 따른 회전 변동을 조절하여 엔진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시동을 어렵게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감전재해 방지대책의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220V의 교류 전원부에는 누전차단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2. 감전되고 있는 사람의 구출은 전원스위치를 끈 다음 한다.
  3.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신체에 10-0mA의 전류가 흐르면 사망한다.
  4. 젖은 손이나 땀이 날 때 피부는 전기저항이 낮고 감전의 위험이 크다.
(정답률: 89%)
  •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신체에 10-0mA의 전류가 흐르면 사망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사망에 영향을 미치는 전류의 크기는 개인의 체질, 건강 상태, 전류의 경로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사망에 이르는 전류의 크기는 보통 30mA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4행정 기관에서의 작동 순서가 맞는 것은?

  1. 압축 - 폭발 - 흡입 - 배기
  2.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3. 배기 - 폭발 - 흡입 - 압축
  4. 배기 - 압축 - 흡입 - 폭발
(정답률: 100%)
  • 정답은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4행정 엔진의 작동 순서입니다. 먼저 공기와 연료가 흡입되어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고, 압축 과정을 거쳐 연료와 공기가 높은 압력으로 압축됩니다. 그리고 점화되어 폭발하면서 엔진이 작동하고, 마지막으로 폭발 가스가 배기관을 통해 배출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2행정 기관의 특징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역전이 쉽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취급이 쉬운 반면에 고장률이 비교적 높다.
  4. 피스톤 기구의 관성력이 완화된다.
(정답률: 96%)
  • "취급이 쉬운 반면에 고장률이 비교적 높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피스톤 기구의 관성력이 완화되어 역전이 쉽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취급이 쉽지만, 이로 인해 부품의 마모나 파손 등의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지보수와 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50A 인 전류가 5Ω 의 저항이 흐를때의 전력은 얼마인가?

  1. 12.5 kW
  2. 2.5 kW
  3. 12.5 MW
  4. 12.5 W
(정답률: 83%)
  •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50A의 전류가 5Ω의 저항을 흐를 때의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전력 = 전류² x 저항
    전력 = 50² x 5
    전력 = 12,500W 또는 12.5kW

    따라서, 정답은 "12.5 k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유압구동의 장점에 관한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원격 조작 및 자동 조작이 가능하다.
  2. 주기적 운동을 비교적 간단한 장치로 할수 있다.
  3. 무단 변속이 가능하다.
  4. 열변형 및 온도 변화에 영향이 적다.
(정답률: 85%)
  • 유압구동 시스템은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열변형 및 온도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변형 및 온도 변화에 영향이 적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중 일의 속도를 제어하는 유압밸브는?

  1. 압력제어밸브
  2. 속도제어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유량제어밸브
(정답률: 82%)
  • 일의 속도는 유량과 관련이 있으므로, 유량을 제어하는 유량제어밸브가 일의 속도를 제어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압력제어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며, 속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며, 일의 속도와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속도제어밸브는 일의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유량제어밸브보다는 다양한 용도에서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안전계수를 표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정답률: 79%)
  • 정답은 ""입니다.

    안전계수는 기업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이익과 부채를 비교하여 부채 상환 능력을 평가합니다.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기업의 안정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 보기에서 ""는 이익을 나타내는 부분을 부채로 나눈 값으로 안전계수를 계산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값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익과 부채를 각각 나타내는 값이므로 안전계수를 계산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에서 물체의 중량(g)을 구하는 식은?

  1. 물체의 높이 × 물체의 체적
  2. 물체의 길이 × 물체의 비중
  3. 물체의 높이 × 물체의 크기
  4. 물체의 비중 × 물체의 체적
(정답률: 92%)
  • 물체의 중량은 물체의 질량과 같은 의미를 가지며, 질량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물체의 비중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밀도를 나타내며, 물체의 체적은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값의 곱인 물체의 비중 × 물체의 체적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양과 물질의 밀도, 그리고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모두 고려한 값으로, 이를 곱해주면 물체의 중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힘의 3 요소에 대하여 바르게 묶여진 것은?

  1. 크기, 속도, 방향
  2. 크기, 방향, 작용점
  3. 작용점, 방향, 속도
  4. 시작점, 기준점, 편각
(정답률: 87%)
  • 힘은 크기, 방향, 작용점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크기는 힘이 가지는 세기를 나타내며, 방향은 힘이 가해지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위치를 나타내며, 이는 물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크기, 방향, 작용점"이 올바르게 묶여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화물을 4줄 달기로 작업시 주의 사항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걸림각도가 60° 이상 되지 않도록 한다.
  2. 4줄의 로프에 균등하게 하중이 걸리도록 한다.
  3. 훅에 로프를 걸 때에는 로프가 겹쳐지는 것을 주의한다.
  4. 여러 개의 화물을 한꺼번에 훅에 달아야 한다.
(정답률: 100%)
  • "여러 개의 화물을 한꺼번에 훅에 달아야 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화물들이 서로 충돌하거나 불균형하게 분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화물을 따로따로 훅에 달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질량이 200kg인 물체와 1000kg인 물체에 각각 같은 크기의 힘이 작용한다면, 200kg인 물체의 가속도는 1000kg인 물체의 가속도의 몇 배가 되는가?

  1. 5 배
  2. 10 배
  3. 50 배
  4. 100 배
(정답률: 91%)
  • 뉴턴의 제2법칙에 따르면, 힘은 질량과 가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F = ma (F: 힘, m: 질량, a: 가속도)이다.

    같은 크기의 힘이 작용한다는 것은 F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F = ma에서 F가 같으면, 질량이 작은 물체는 가속도가 크고, 질량이 큰 물체는 가속도가 작다.

    따라서, 200kg인 물체의 가속도는 1000kg인 물체의 가속도의 5배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한국의 각 부두에 설치된 주행용 크레인 및 지브 크레인 그리고 수평인입 크레인 등의 Rail clamp(레일 크렘프)는 어느 정도의 풍속에 견딜 수 있게 설치되어 있는가?

  1. 15 m/sec
  2. 25 m/sec
  3. 35 m/sec
  4. 45 m/sec
(정답률: 96%)
  • 한국의 각 부두에 설치된 크레인들은 일반적으로 최대 35m/sec의 풍속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크레인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는 최대 풍속으로, 이를 초과할 경우 크레인이 안정성을 잃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ail clamp는 35m/sec 이하의 풍속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안전관리를 가장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1. 사고위험을 사전에 제거시키는 업무
  2. 처벌의 근거를 조사하는 업무
  3. 사고가 없는 상태
  4. 인적· 물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
(정답률: 96%)
  • 안전관리는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사고의 원인이 되는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제거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사고위험을 사전에 제거시키는 업무"가 가장 올바른 정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관리와 관련이 있지만, 안전관리의 핵심은 사고 예방이므로 "사고위험을 사전에 제거시키는 업무"가 가장 적절한 정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의 소화설비중 미세한 분말 소화약제를 화염에 방사하여 연소의 연쇄반응을 중단시킴으로 화재를 진화하는 것은?

  1. 물 분무 소화설비
  2. 포말 소화설비
  3. 분말 소화설비
  4.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정답률: 97%)
  • 분말 소화설비는 미세한 분말 소화약제를 사용하여 화염에 방사하여 연소의 연쇄반응을 중단시키는 방식으로 화재를 진화시키는 소화설비입니다. 이는 물 분무나 포말 소화설비와는 달리 화재를 직접 끄는 것이 아니라 연소 반응을 막아서 진화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불꽃이나 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와는 달리 분말 소화설비는 화재 발생 시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화재, 폭발의 위험이 많은 유조선, 케미컬선과 같은 선박에서 가장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치는?

  1. 전기 윈치
  2. 내연 윈치
  3. 증기 윈치
  4. 이동식 발전기를 가진 전기 윈치
(정답률: 100%)
  • 유조선, 케미컬선과 같은 선박에서는 전기나 내연기관과 같은 열기구를 사용하는 윈치는 화재, 폭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증기 윈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증기 윈치는 열기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한 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은 위험 화물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위험화물을 잘못 취급하면 화재, 폭발, 오염,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취급상 각별히 주의 해야한다.
  2. 방사선 물질은 위험물에 포함되지 않는다.
  3. 위험물은 위험물 해상 운송에 관한 규칙과 국제규칙에 의거하여 취급한다.
  4. 화약류는 다른 화물과 동시에 하역을 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96%)
  • 방사선 물질은 위험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방사선 물질은 위험물 중 하나로 분류되며, 국제규칙에 따라 취급됩니다. 방사선 물질은 인체에 대한 위험이 크기 때문에 취급에 있어서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