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다음중 싱글데릭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몸의 상 · 하 조정 및 선회(180°)가 가능하다.
  2. 양현하역이 가능하다.
  3. 화물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4. 하역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93%)
  • 싱글데릭의 특징 중 하역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그 크레인이 빠르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구조가 단순하고 경제적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또한, 크레인의 작동 시간을 최소화하여 더 많은 화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데릭(Derrick)의 의장 중에서 유니언퍼쳐스 식의 의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 방법은 2개의 붐(Boom)을 한 쌍으로 한다.
  2. 하역속력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3. 중량물, 위험물, 파손되기 쉬운 화물하역에 적당하다.
  4. 윈치(Winch)의 조종이 조화되지 않으면 화물의 흔들림이 생긴다.
(정답률: 81%)
  • 유니언퍼쳐스 식의 의장은 중량물, 위험물, 파손되기 쉬운 화물하역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화물을 안정적으로 운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각층 하역작업용 지브 크레인, 수평인입 크레인 및컨테이너 크레인의 전(全)양정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지면 혹은 레일에서 크레인 거더까지의 거리
  2. 지면 혹은 레일에서 본선 바닥까지의 거리
  3. 크레인의 리미트 스위치 상한선에서 본선 바닥까지의 거리
  4. 크레인의 리미트 스위치 상한선에서 지면까지의 거리
(정답률: 79%)
  • 답은 "크레인의 리미트 스위치 상한선에서 본선 바닥까지의 거리"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최대로 올라갈 수 있는 높이를 나타내며, 이보다 높이를 올리면 안전상의 이유로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작업 시에는 이 거리를 확인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유니언퍼쳐스식 의장 중 프리벤터 가이(Priventer Gu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이와 프리벤터 가이에 걸리는 장력은 가이에 8, 프리벤터 가이에 2로 한다.
  2. 가이의 강도부족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한다.
  3. 프리벤터 가이는 와이어로프를 사용하여 한쪽 끝을 붐의 선단에 부착한다.
  4. 프리벤터 가이 한쪽 끝은 부르워크(bulwark)나 크리이트(cleat)에 고정한다.
(정답률: 79%)
  • "가이와 프리벤터 가이에 걸리는 장력은 가이에 8, 프리벤터 가이에 2로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가이와 프리벤터 가이는 함께 사용되며, 가이의 강도를 보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가이와 프리벤터 가이에 걸리는 장력은 가이에 8, 프리벤터 가이에 2로 한다는 것은 맞습니다. 이는 가이가 더 많은 장력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지브 크레인의 카고 와이어 감아올리기 신호 중 틀린 것은?

  1. 기본자세 : 오른 팔을 굽혀 손바닥을 전방으로 향하게 한다.
  2. 조금감기 : 조용히 손바닥을 수회 흔든다.
  3. 빨리감기 : 오른 손바닥을 짧게 빨리 흔든다.
  4. 정지 : 호각이나 큰 소리로 알리는 동시에 오른 손바닥 흔드는 것을 중지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빨리감기 : 오른 손바닥을 짧게 빨리 흔든다."입니다.

    지브 크레인의 카고 와이어 감아올리기 신호 중 "빨리감기"는 오른 손바닥을 짧게 빠르게 흔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카고 와이어를 빠르게 감아올리라는 신호입니다.

    하지만 "정지"는 호각이나 큰 소리로 알리는 동시에 오른 손바닥을 흔드는 것을 중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카고 와이어 감아올리기를 중지하라는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교형 주행 크레인에 부착된 안전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2. 레일 클램프
  3. 전도 방지장치
  4. 아우트리거
(정답률: 85%)
  • 교형 주행 크레인은 안전을 위해 다양한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권과 방지장치는 와이어 로프가 권이거나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레일 클램프는 크레인이 레일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도 방지장치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사용되며, 전기선과의 접촉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아우트리거는 교형 주행 크레인에 부착된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아우트리거는 크레인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부속품으로, 크레인의 다리를 더 넓게 펴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원목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며 강도가 높은 해치 커버 종류는?

  1. 힌지드형
  2. 폴딩형
  3. 롤딩형
  4. 폰툰형
(정답률: 75%)
  • 폰툰형은 해치 커버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이는 폰툰형이 다른 종류의 해치 커버에 비해 더 많은 재질을 사용하여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폰툰형은 강력한 잠금장치를 가지고 있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제어기가 전동기에 전달하는 제어명령으로 틀린 것은?

  1. 역전
  2. 정지
  3. 속도
  4. 상승
(정답률: 79%)
  • 제어기가 전동기에 전달하는 제어명령 중 "역전"은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명령이고, "정지"는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명령이며, "속도"는 전동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명령입니다. 반면에 "상승"은 명령어로서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승"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유압윈치의 조종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기름이 누설되는가를 확인한다.
  2. 작업 중 조작 레버가 절손되었을 때 비상정지 스위치를 누른다.
  3. 공기가 흡입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4. 작업 중 정전 되었을 경우 릴리즈 핸들을 사용한다.
(정답률: 78%)
  • 작업 중 정전 되었을 경우 릴리즈 핸들을 사용하는 것은 유압윈치의 비상 상황 대처 방법 중 하나로, 유압윈치가 갑작스럽게 멈추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릴리즈 핸들을 사용하면 유압윈치의 압력이 해제되어 작동이 멈추게 되므로, 작업 중 정전이 발생했을 때는 릴리즈 핸들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중단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토핑 리프트와 가이 와이어를 접속한 싱글 데릭방식 중에서 경량물의 화물을 취급하는 A 방식과 중량물의 화물을 주로 취급하는 B 방식으로 되어 있는 데릭은?

  1. KS 방식
  2. K-7 방식
  3. 톰슨 방식
  4. 벨레이 방식
(정답률: 67%)
  • K-7 방식은 경량물과 중량물 모두 취급 가능한 토핑 리프트와 가이 와이어를 접속한 싱글 데릭방식입니다. 따라서 A 방식과 B 방식을 모두 수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KS 방식, 톰슨 방식, 벨레이 방식은 이와 같은 다양한 적재물 처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은 화물의 권상동작을 나열한 것으로 순서가 맞는 것은?

  1. ②-④-①-③
  2. ③-④-②-①
  3. ④-②-①-③
  4. ④-②-③-①
(정답률: 91%)
  • 화물의 권상동작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①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을 정지시킨다.
    ② 권상장치를 작동시켜 화물을 들어올린다.
    ③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차량을 출발시킨다.
    ④ 화물을 내리기 전에 권상장치를 작동시켜 화물을 내린다.

    따라서, 정답은 "④-②-①-③"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셔블로더(Shovel Loader)의 작업시작 전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장 내 제한속도를 정하고 표시한다.
  2. 연락에는 깃발만을 사용하게 한다.
  3. 작업장 내 타 근로자의 출입을 제한한다.
  4. 작업장 바닥에 선을 그어 작업통로를 확보한다.
(정답률: 91%)
  • "연락에는 깃발만을 사용하게 한다."는 셔블로더 작업시작 전 조치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깃발은 작업 중에 셔블로더 운전자와 지휘자 간의 통신을 위한 것이며, 작업 시작 전에는 작업장 내 제한속도를 정하고 표시하고, 작업장 내 타 근로자의 출입을 제한하고, 작업장 바닥에 선을 그어 작업통로를 확보하는 등의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데릭 붐의 길이나 굵기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하물의 중량
  2. 해치의 크기
  3. 선체의 구조
  4. 윈치의 종류
(정답률: 68%)
  • 윈치의 종류는 데릭 붐의 길이나 굵기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데릭 붐의 길이와 굵기는 하물의 중량과 해치의 크기, 그리고 선체의 구조에 따라 결정됩니다. 윈치는 데릭 붐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지만, 그 자체로 데릭 붐의 크기나 굵기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각종 크레인(육상 및 본선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한 하역작업에서 화물을 피드 백 컨트롤(화물의 흔들림을 중지 시키는 것)시킨 상태의 흔들리는 진폭은 최대 어느 범위 이내이어야 하는가?

  1. ±3㎜ 이내
  2. ±10㎜ 이내
  3. ±50㎜ 이내
  4. ±90㎜ 이내
(정답률: 80%)
  • 화물을 피드 백 컨트롤하여 흔들림을 중지시키는 것은 화물의 안전한 하역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크레인으로 인해 화물이 흔들리면, 화물이 떨어져 손상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폭은 작아야 합니다.

    그리고, 크레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크레인의 운전자가 조종하는 진동과 둘째, 크레인의 구조적인 진동입니다. 이 중에서도 구조적인 진동은 크레인의 설계와 제작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진동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진폭이 크게 나타나지 않도록 ±50㎜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반면에, ±3㎜ 이내나 ±10㎜ 이내로 제한한다면, 크레인의 구조적인 진동이나 운전자의 조종 진동에 따라 화물의 흔들림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90㎜ 이내로 제한한다면, 화물의 안전한 하역이 불가능할 정도로 큰 진폭이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물의 안전한 하역을 위해서는 진폭을 ±50㎜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주행 크레인 및 컨테이너 크레인의 로프 텐션의 역할로 맞는 것은?

  1. 화물을 달아 올릴 때 호이스트 와이어의 Tension (텐션) 역할을 한다.
  2. 붐이 올라 갈 때 트롤리 와이어의 절손을 방지한다.
  3. 트롤리 와이어를 오래 쓸 수 있게 보호한다.
  4. 크레인을 지지하는 로프이다.
(정답률: 71%)
  • 붐이 올라갈 때 트롤리 와이어는 큰 힘을 받게 되는데, 이때 로프 텐션은 트롤리 와이어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절손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붐이 올라 갈 때 트롤리 와이어의 절손을 방지한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양화장치의 시운전시 확인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정상적인 소음과 진동
  2. 각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 상태
  3. 구우즈 넥 부분의 부식 및 변형 상태
  4. 화물을 매달고 정지시켰을 때의 화물과 붐의 하강 상태
(정답률: 87%)
  • 양화장치의 시운전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비정상적인 소음과 진동, 각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 상태, 화물을 매달고 정지시켰을 때의 화물과 붐의 하강 상태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구우즈 넥 부분의 부식 및 변형 상태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구우즈 넥은 양화장치의 일부분으로서 화물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시운전시에는 구우즈 넥 부분의 부식 및 변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다른 항목들은 양화장치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모두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내연기관 구동윈치 조작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윤활유 상태, 냉각수 상태에 유의한다.
  2. 시운전에 필요한 시간동안 충분하게, 천천히 운전한다.
  3. 부하시험 중에는 클러치를 갑자기 넣어준다.
  4. 작업 중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에는 브레이크를 건다.
(정답률: 95%)
  • "부하시험 중에는 클러치를 갑자기 넣어준다."는 옳지 않은 조작법입니다. 부하시험 중에는 엔진과 변속기에 큰 부하가 가해지기 때문에 갑자기 클러치를 넣어주면 엔진과 변속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하시험 중에는 천천히 클러치를 밟아서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양화장치의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류 브레이크는 와전류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제동한다.
  2. 전자 밴드브레이크는 전류가 끊어지면 추(또는 스프링)에 의하여 브레이크 륜을 조여서 제동한다.
  3. 원판 브레이크는 냉각효과가 좋고 비교적 대형이므로 속도 제어용에 적합하다.
  4. 전자 소프트브레이크는 전자석에 통전되면 제동이 해제된다.
(정답률: 81%)
  • "원판 브레이크는 냉각효과가 좋고 비교적 대형이므로 속도 제어용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원판 브레이크는 냉각효과가 좋고 비교적 대형이므로 속도 제어용에 적합합니다. 이유는 원판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원판을 브레이크 패드가 압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원판의 크기가 크면 브레이크 패드와 원판 사이의 면적이 크기 때문에 제동력이 강력하게 발생하며, 브레이크 패드와 원판 사이의 간격이 넓어서 냉각효과가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도 제어용으로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크레인형 양화장치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1. 주행레일의 중심 간의 거리를 스팬이라 한다.
  2. 양정이란 호이스팅 장치의 수직 이동거리를 말한다.
  3. 정격속도란 정격하중에서의 각 운동의 최고속도를 말한다.
  4. 지브의 경사각은 지브의 중심선과 마스트와 이루는 각을 말한다.
(정답률: 55%)
  • 정답: "지브의 경사각은 지브의 중심선과 마스트와 이루는 각을 말한다."이 잘못 설명된 것이다. 지브의 경사각은 지브의 수평선과 지브의 중심선과의 각도를 말한다.

    지브의 중심선과 마스트와 이루는 각은 마스트 각도라고도 하며, 지브의 회전 중심을 기준으로 마스트가 얼마나 기울어져 있는지를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토핑유니트에 의한 의장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설비비가 많이 든다.
  2. 비교적 조작이 간단하다.
  3. 안전성이 있다.
  4. 구조가 복잡하다.
(정답률: 56%)
  •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설비비가 많이 든다는 것과는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조작이 간단하지 않을 수 있고, 유지보수가 어려울 수 있으며,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조작이 간단하다."와 "안전성이 있다."는 옳은 설명이지만, "구조가 복잡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구분

21. 전기윈치의 조작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1. 레버를 1단, 2단, 3단으로 변속함에 따라 속도가 감쇠된다.
  2. 화물을 서서히 감아올릴 때에는 1단을 사용한다.
  3. 작업 시작 전에 레버를 정역으로 바꾸어 무부하 운전한다.
  4. 작업 완료시에는 레버를 정지 위치에 둔다.
(정답률: 73%)
  • 레버를 1단, 2단, 3단으로 변속함에 따라 속도가 감쇠되는 이유는 기계적인 원리 때문입니다. 전기윈치는 모터를 이용하여 와이어를 감아올리는데, 레버를 1단으로 변속하면 모터의 토크가 증가하여 감아올리는 속도가 빨라지고, 2단으로 변속하면 토크가 감소하여 속도가 느려지고, 3단으로 변속하면 더욱 감소하여 속도가 더욱 느려집니다. 따라서 작업에 따라 적절한 속도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U/P 데릭에서 도크 붐의 양각은 일반적으로 몇 도로 하여 사용하는가?

  1. 10 ~ 30°
  2. 30 ~ 40°
  3. 40 ~ 60°
  4. 90° 이하
(정답률: 52%)
  • 도크 붐은 선박이나 다른 대형 수송장비를 실어나르거나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크레인의 일종입니다. 이 때, 도크 붐의 양각은 일반적으로 30 ~ 40°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절한 각도로, 너무 가파르거나 완만한 각도로 설정하면 작업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각도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정되며, 너무 가파른 각도로 설정하면 작업 중에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도크 붐의 양각은 30 ~ 40° 정도로 설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신호수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수는 모든 작업의 흐름을 파악 후 신호를 하여야 한다.
  2. 분진, 소음 등에 대비하여 호루라기 등의 긴급신호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정해진 신호법에 의해 신호하여야만 한다.
  4. 윈치 운전자나 크레인 운전자가 해치 내부를 볼 수 있으면 신호를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94%)
  • 신호수는 모든 작업의 흐름을 파악 후 신호를 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신호수는 작업장에서 안전하고 원활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신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윈치 운전자나 크레인 운전자가 해치 내부를 볼 수 있더라도 작업의 안전과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신호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유니언퍼쳐스식 데릭의 감아올리기 신호 기본자세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양팔을 곧게 펴고 어깨 높이를 유지한다.
  2. 팔꿈치의 각도는 45° 정도로 한다.
  3. 양팔을 약간 비스듬히 하여 앞으로 나오게 한다.
  4. 양팔을 굽히고 손바닥을 전방으로 향하게 하여 어깨와 이를 유지한다.
(정답률: 34%)
  • "양팔을 곧게 펴고 어깨 높이를 유지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자세는 데릭이 감아올리기 신호를 보낼 때 기본 자세로 사용되며, 양팔을 곧게 펴고 어깨 높이를 유지함으로써 상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선체구조 중 선창(Hold)의 덮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해치 커버(Hatch Cover)
  2. 사이드 덱(Side Deck)
  3. 발라스트 탱크(Ballast Tank)
  4. 해치 코밍(Hatch Coaming)
(정답률: 93%)
  • 선창은 화물을 운반하는 공간으로, 그 중 덮개 부분을 해치라고 합니다. 이 해치를 덮는 덮개 부분을 해치 커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해치 커버(Hatch Cover)"입니다. 사이드 덱은 선체의 측면에 위치한 덮개가 아니며, 발라스트 탱크는 선체 내부에 위치한 탱크입니다. 해치 코밍은 해치 주변의 높은 벽으로, 해치 커버가 올라가는 부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섬유로프의 안전계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안전계수는 절단응력을 극한강도로 나눈 것이다.
  2. 양화장구로 사용할 때에는 안전계수 7 이상으로 한다.
  3. 작업조건에 따라 적합한 안전계수를 작용한다.
  4. 사용하던 로프가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더 높은 계수를 작용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49%)
  • 정답은 "사용하던 로프가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더 높은 계수를 작용해서 사용한다."입니다.

    안전계수는 절단응력을 극한강도로 나눈 것으로, 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로프의 내구성이 높아지며,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양화장구로 사용할 때에는 안전계수 7 이상으로 한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작업조건에 따라 적합한 안전계수를 작용한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작업환경이나 작업부하 등에 따라 안전계수를 조절하여 적절한 안전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던 로프가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더 높은 계수를 작용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설명입니다. 손상된 로프는 강도가 약해져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높은 안전계수를 적용하여 사용한다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손상된 로프는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체인이나 와이어로프를 제외한 기타 양화장구에서 제한하중이 10톤이 넘는 것에 대한 안전계수는?

  1. 4
  2. 5
  3. 6
  4. 7
(정답률: 49%)
  • 제한하중이 10톤을 넘는 경우, 안전을 위해 안전계수를 적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양화장구에서 사용되는 안전계수는 4에서 7까지이며, 제한하중이 클수록 안전계수를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한하중이 10톤을 넘는 경우, 안전을 위해 안전계수를 높게 설정해야 하므로 4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로프가 시브(sheave)에서 벗겨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틀린 것은?

  1. 플리트 앵글(fleet angle)을 크게 하지 않는다.
  2. 로프 원주의 1/4 이하를 시브의 홈에 닿게 한다.
  3. 시브의 플랜지가 파손된 것은 교환한다.
  4. 로프의 직경에 맞춰 시브 규격을 선택한다.
(정답률: 88%)
  • "로프 원주의 1/4 이하를 시브의 홈에 닿게 한다."는 올바른 조치입니다. 이는 로프가 시브에서 벗겨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접촉면적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로프가 시브에서 벗겨지면 안전에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훅(hoo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쪽 훅(rams horn hook)은 대체로 10톤 이하의 하중용으로 사용된다.
  2. 외쪽 훅은 일반 잡화하역용으로 적당하다.
  3. 안전 훅은 해지 장치가 부착된 것을 말한다.
  4. 훅은 폴(fall)이 자유로이 오르내릴 수 있도록 자중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
(정답률: 72%)
  • 정답: "양쪽 훅(rams horn hook)은 대체로 10톤 이하의 하중용으로 사용된다."

    설명: 양쪽 훅은 대체로 10톤 이하의 하중용으로 사용되며, 무거운 하중을 들어올리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거운 하중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종류의 훅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항상 해수에 젖어 있는 곳에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취급 보존 시 해야 할 일은?

  1. 캔버스를 감아서 사용한다.
  2. 바람이 통하지 않도록 하여 보관한다.
  3. 스톡홀름 타르에 수산화칼슘을 혼합 가열하여 바른다.
  4. 해수에서 사용시에는 부식을 막기 위해 큰 굽힘 각도로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80%)
  • 해수에 젖어 있는 와이어로프는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존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스톡홀름 타르와 수산화칼슘을 혼합하여 가열한 후 와이어로프에 바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를 보호하고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하역 작업에서 안전한 작업을 위한 각종 스링(sling)의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체인 스링은 체인 자체의 무게로 인해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2. 벨트 스링은 열에 상당히 강하다.
  3. 뗏목 스링은 보통 원목 등을 한 개씩 작업 한다.
  4. 마닐라 로프 스링은 같은 직경의 와이어로프 스링보다 강도가 약하다.
(정답률: 80%)
  • 정답: "벨트 스링은 열에 상당히 강하다."이 틀린 것이다.

    설명: 벨트 스링은 열에 약하며, 고온에서 사용하면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작업에서는 다른 스링을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조합 활차(tackl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의 권상속도를 빠르게 할 때 사용한다.
  2. 작은 힘으로 몇 배의 무거운 화물을 올릴 때 사용한다.
  3. 힘은 이득을 보지만 일의 양은 그만큼 늘어난다.
  4. 동활차(runner sheave)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힘이 절감된다.
(정답률: 65%)
  • "화물의 권상속도를 빠르게 할 때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화물의 권상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작은 힘으로도 무거운 화물을 올리기 위해 힘을 이득으로 삼을 수 있는 조합 활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화물의 권상속도를 빠르게 할 때 사용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또한, 작은 힘으로 몇 배의 무거운 화물을 올릴 때 사용하며, 힘은 이득을 보지만 일의 양은 그만큼 늘어납니다. 그리고 동활차(runner sheave)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힘이 절감된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섀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훅이 없는 블록을 걸 때 사용한다.
  2. 섀클의 크기는 섀클의 몸체 또는 판의 직경으로 표시한다.
  3. 강도는 훅에 비해 2 ~ 3배 약하다.
  4. 체인의 말단에 쇠붙이를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79%)
  • 섀클의 강도가 훅에 비해 2 ~ 3배 약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섀클은 훅보다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는 훅에 비해 2 ~ 3배 약하다." 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스링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지 않는 것은?

  1. 화물의 성질
  2. 화물의 중량
  3. 화물의 형상
  4. 화물의 수량
(정답률: 76%)
  • 화물의 수량은 스링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링 선택은 화물의 성질, 중량, 형상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화물의 수량은 스링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화물의 수량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더 큰 스링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수량의 가벼운 물건과 무거운 물건이 있다면, 무거운 물건을 옮기기 위해서는 더 큰 스링이 필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화물의 수량은 스링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각종 컨테이너 하역장비의 스프레더에서 플리퍼(flipper)의 역할은?

  1. 스프레더를 컨테이너에 얹기 위하 가이드이다.
  2. 본선 홀드의 셀(Cell) 내에서 스프레더와 셀 가이드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야드 트랙터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다.
  4. 스프레더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0%)
  • 스프레더를 컨테이너에 얹기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스프레더가 정확하게 컨테이너 위에 위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레더를 컨테이너에 얹기 위하 가이드이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섬유 로프와 와이어로프의 중간적 성질을 얻기 위해 섬유 로프의 중심에 와이어로프를 넣은 로프는?

  1. 연심로프
  2. 컴파운드로프
  3. 콤비네이션로프
  4. 트위스트로프
(정답률: 77%)
  • 콤비네이션로프는 섬유 로프와 와이어로프를 조합하여 만든 로프로, 섬유 로프의 유연성과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와이어로프의 램 꼬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보통 꼬임에 비해 소선의 꼬임 경사가 완만하다.
  2. 마모에 대해 내구성이 좋다.
  3. 킹크가 발생되기 쉽다.
  4. 스링용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46%)
  • 와이어로프의 램 꼬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스링용에 주로 사용된다."입니다. 와이어로프의 램 꼬임은 주로 로프나 철사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스링용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스링은 와이어로프와는 다른 종류의 로프이며, 와이어로프와는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그림에서 공급전압 E의 크기는?

  1. 6V
  2. 12V
  3. 18V
  4. 24V
(정답률: 83%)
  • 전기 회로에서 전압의 합은 회로를 따라서 합쳐지므로, E = V1 + V2 + V3 이 성립합니다. 따라서, E = 6V + 12V + 6V = 24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V"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유압장치의 구성요소 중 탱크에 있는 작동유를 흡입·압축하여 유압밸브로 보내주는 것은?

  1. 유압실린더
  2. 축압기
  3. 유압모터
  4. 유압펌프
(정답률: 78%)
  • 유압장치에서 작동유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것은 유압펌프입니다. 탱크에 있는 작동유를 흡입하고 압축하여 유압밸브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펌프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공동현상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공동현상이 생기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
  2. 공동현상이 생기면 회로의 온도가 낮아진다.
  3. 공동현상을 방지하려면 회로의 압력변화를 없앤다.
  4. 회로 일부분의 압력이 작동유의 포화증기압보다 낮아질 때 발생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공동현상이 생기면 회로의 온도가 낮아진다." 이다. 공동현상은 압력이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 때 회로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은 아니라 오히려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이다.

    공동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회로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작동유의 포화증기압보다 낮아지기 때문이다. 이 때 작동유가 기화되어 공동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공동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회로 내부의 압력변화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구분

41. 4m/s로 나갈 수 있는 배가 폭이 120m인 강을 건너는 데 걸리는 시간(초)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89%)
  • 속력 = 거리 ÷ 시간
    시간 = 거리 ÷ 속력

    강을 건너는 거리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구해야 한다.
    하지만, 시간과 속력은 주어졌으므로 거리를 구할 수 있다.

    시간 = 거리 ÷ 속력
    거리 = 속력 × 시간

    따라서, 건너는 거리는 4m/s × 시간이다.

    강의 폭은 120m이므로, 왕복 거리는 240m이다.
    따라서, 건너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시간 = 거리 ÷ 속력
    시간 = 240m ÷ 4m/s
    시간 = 60초

    하지만, 이는 왕복 시간이므로, 실제 건너는 시간은 절반인 30초이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양화장치로 이동·운반된 화물은 안정되게 내려놓아야 한다. 잘못된 것은?

  1. 화물을 내려놓는 장소는 평탄해야 한다.
  2. 내려놓는 장소는 화물의 중량을 지지해야 한다.
  3. 화물은 무게와 크기에 관계없이 순서대로 쌓아야 한다.
  4. 이동된 화물이 구르거나 무너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0%)
  • 화물은 무게와 크기에 관계없이 순서대로 쌓아야 한다는 것은 안정적으로 적재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큰 화물을 작은 화물 위에 쌓게 되면 작은 화물이 무너져서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기가 큰 화물을 아래쪽에 놓고 작은 화물을 위에 쌓아 안정적으로 적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디젤기관에서 과급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회전력 증대
  2. 연료소비율 향상
  3. 기관 출력의 증가
  4. 착화지연 시간 증대
(정답률: 85%)
  • 과급을 함으로써 디젤기관에서 얻어지는 장점은 기관의 회전력 증대, 연료소비율 향상, 기관 출력의 증가입니다. 그러나 착화지연 시간은 과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게 되어 역효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착화지연 시간 증대는 과급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압제어 밸브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량 제어 밸브
  2. 압력 제어 밸브
  3. 속도 제어 밸브
  4. 방향 제어 밸브
(정답률: 72%)
  • 유압제어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량, 압력, 방향 등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속도 제어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요소가 아니라, 유압 모터나 실린더 등의 부품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속도 제어 밸브는 유압제어 밸브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의 제곱과 저항 및 시간에 비례한다.” 는 누구의 법칙인가?

  1. 플레밍의 법칙
  2. 줄의 법칙
  3. 앙페르의 법칙
  4. 페러데이의 법칙
(정답률: 64%)
  • 정답은 "줄의 법칙"입니다.

    줄의 법칙은 도체를 통과하는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으로,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길이와 저항이 일정할 때, 전류의 크기는 전압과 저항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면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의 제곱과 저항 및 시간에 비례하게 됩니다. 이 법칙은 독일의 물리학자 조지 시몬 옴이 발견하였으며, 오므의 법칙과 함께 전기학의 기초를 이루는 법칙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고체의 재료에 외력을 가한 후 그 외력을 제거했을 때 원형으로 되돌아오지 않는 변형을 나타내는 것은?

  1. 소성변형
  2. 탄성변형
  3. 허용변형
  4. 완전변형
(정답률: 82%)
  • 소성변형은 고체의 재료에 외력을 가한 후 그 외력을 제거해도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지 않는 변형을 말합니다. 이는 고체 내부의 결정 구조가 외력에 의해 영구적으로 변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성변형은 완전변형과 달리 영구적인 변형을 의미하며, 탄성변형과 허용변형과도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관의 선단부를 원추형의 펀치를 이용하여 나팔형으로 편후 본체의 원추면에 슬리브와 너트로 조여 밀착시키는 관이음은?

  1. 용접 이음
  2. 나사 이음
  3. 플레어 이음
  4. 플랜지 이음
(정답률: 61%)
  • 플레어 이음은 원추형의 펀치를 이용하여 관의 선단부를 넓게 폭발시키고, 그 폭발된 부분을 본체의 원추면에 슬리브와 너트로 조여 밀착시키는 방식의 이음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들며, 높은 밀착성을 가지기 때문에 유체나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플레어 이음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유도기전력은 유도 전류의 발생 원인이 되는 자기력선속의 변화를 방해하려는 방향으로 발생 한다는 법칙은?

  1. 옴의 법칙
  2. 줄의 법칙
  3. 렌츠의 법칙
  4. 키르히호프의 법칙
(정답률: 65%)
  • 렌츠의 법칙은 유도기전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설명하는 법칙으로, 유도 전류의 발생 원인이 되는 자기력선속의 변화를 방해하려는 방향으로 유도기전력이 발생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기장이 변화하면 그에 따라 자기력선속도 변화하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를 방해하려는 유도기전력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2행정 엔진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역전이 쉽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고장이 비교적 많다.
  4. 피스톤 기구의 관성력이 완화된다.
(정답률: 71%)
  • 피스톤 기구의 관성력이 완화된다는 것은 2행정 엔진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고장이 비교적 많은 이유는 2행정 엔진의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 원리가 복잡하기 때문에 부품 간 마모나 마모에 따른 오차 등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전동기의 구성부품 중 전기자코일의 회전력을 합성하고, 탈락을 방지하며 자장이 잘 통과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는?

  1. 전기자 철심
  2. 계자코일
  3. 브러시
  4. 정류자
(정답률: 61%)
  • 전기자 철심은 전동기의 구성부품 중 하나로, 회전하는 자기장을 생성하기 위해 전기자코일을 감싸고 있는 중심축입니다. 전기자코일의 회전력을 합성하고, 탈락을 방지하며 자장이 잘 통과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자 철심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선박 승선시 사용하는 승강사다리 밑에 설치하여야 하는 것은?

  1. 오염방지망
  2. 안전망
  3. 화물망
  4. 네트스링(net sling)
(정답률: 85%)
  • 선박 승선시 사용하는 승강사다리 밑에는 안전망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강사다리를 이용하는 승객이나 선원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승선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승강사다리와는 관련이 없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것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양화장치 운전자는 운전 전에 다음과 같은 장소의 장애물 유?무를 파악하여야 한다.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신호수의 이동반경
  2. 훅(Hook)의 이동경로
  3. 크레인 주행로
  4. 봉의 기복과 선회시의 작업반경
(정답률: 84%)
  • 정답은 "신호수의 이동반경"입니다. 양화장치는 크레인 작업 시에 사용되는 장비로, 크레인의 훅(Hook)을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양화장치 운전자는 훅의 이동경로, 크레인 주행로, 봉의 기복과 선회시의 작업반경 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호수의 이동반경은 양화장치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분진이 발생하는 화물작업에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 보호구는?

  1. 방진 마스크
  2. 안전화
  3. 절연 장갑
  4. 방한복
(정답률: 90%)
  • 분진은 호흡기에 침투하여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화물작업 중에는 반드시 방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다른 안전 보호구들은 발, 손 등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만, 방진 마스크는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밀폐된 장소에 출입할 수 있는 요건은?

  1. 공기 중 탄산가스 농도가 1.5%를 초과하는 장소
  2. 공기 중 산소농도가 결합된 장소
  3. 병원채에 의한 오염의 우려가 있는 장소
  4. 공기 중 산소농도가 21%인 장소
(정답률: 89%)
  • 인간이 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공기 중에 산소가 필요합니다. 공기 중 산소농도가 21%인 장소는 인간이 호흡을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기 때문에 밀폐된 장소에 출입할 수 있는 요건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간의 호흡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가스나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출입이 불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먼지가 다량 발생하는 밀폐된 선장 내 또는 싸이로(silo)등에서 정화원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폭발은?

  1. 가스분해폭발
  2. 분진폭발
  3. 혼합가스폭발
  4. 폭발성 화합물의 폭발
(정답률: 83%)
  • 먼지가 다량 발생하는 밀폐된 선장 내 또는 싸이로 등에서 정화원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폭발은 분진폭발이다. 이는 먼지가 공기 중에 혼합되어 일정한 농도를 형성하면 발생하는 폭발로, 먼지가 불에 의해 불꽃을 일으키면 먼지 구조물이 폭발적으로 분해되어 폭발이 발생한다. 따라서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공간에서는 분진폭발에 대한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A의 사죄하는 말에 대한 B의 응답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No, thank you
  2. Thank you
  3. Yes, of course
  4. That's all right
(정답률: 72%)
  • "That's all right"는 A가 사과를 했을 때 B가 받아들이는 일반적인 대답으로, "괜찮아요" 또는 "문제 없어요"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B는 A의 사과를 받아들이고 문제가 없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That's all right"라는 대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양화장치 운전시 화물을 들어 올리는 것을 뜻하는 것은?

  1. LOWER
  2. HOIST
  3. OFF
  4. DOWN
(정답률: 90%)
  • HOIST는 올리는 것을 뜻하는 동사입니다. 따라서 양화장치 운전시 화물을 들어 올리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로 "HOIS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Transhipment cargo"는 어떠한 화물을 의미하는가?

  1. 환적화물(煥積貨物)
  2. 나화물(裸貨物)
  3. 양륙항화물(揚陸港貨物)
  4. 갑판적화물(甲板積貨物)
(정답률: 80%)
  • "Transhipment cargo"는 한 항구에서 다른 항구로 운송되는 화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환적화물"이 정답입니다. "나화물"은 내항 운송 화물을, "양륙항화물"은 상륙항에서의 화물을, "갑판적화물"은 선박의 갑판에 적재되는 화물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A, B의 대화에서 밑 줄 친 부분에 들어갈 적합한 영어표현은?

  1. This winch creaks.
  2. Soon be repaired
  3. Change it to single gear
  4. it doesn't take so long
(정답률: 85%)
  • A: What's that noise?

    B: __This winch creaks__. It needs to be fixed.

    정답: "This winch creaks." - 이유는 대화에서 B가 "It needs to be fixed." 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 윈치는 고장이 났으며 수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Which hatches do you work?"에 대한 올바른 답변은 무엇인가?

  1. Be carefully
  2. in a hurry, please
  3. We will send four gangs
  4. We are to work No 1, 2 and 5 hatch
(정답률: 84%)
  • The correct answer is "We are to work No 1, 2 and 5 hatch." This is because the speaker is asking which hatches the person works, and the response specifies that they will be working on hatches 1, 2, and 5. The other options are not relevant to the question being asked.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