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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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지브크레인의 제한하중을 정하기 위하여 하중시험을 행할 때 지브크레인의 최대 선회반경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제한하중
  2. 제한각도
  3. 제한반경
  4. 제한중량
(정답률: 100%)
  • 지브크레인의 제한하중을 정하기 위해 하중시험을 할 때, 지브크레인이 회전할 수 있는 최대 반경을 제한반경이라고 합니다. 이는 지브크레인이 회전할 때 주변에 있는 장애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한반경은 지브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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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 화물용 가이리스 하역방식으로 톰슨식 하역방식과 비슷하지만 데릭붐의 진출각이 양현으로 130° 정도 되는 것은?

  1. 벨레이식
  2. 하이렌식
  3. 가와시키식
  4. KS식
(정답률: 91%)
  • 벨레이식은 일반 화물용 가이리스 하역방식 중 하나로, 데릭붐의 진출각이 양현으로 130° 정도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벨레이식이 정답입니다. 하이렌식은 데릭붐의 진출각이 수평에 가까운 것이 특징이며, 가와시키식은 데릭붐이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KS식은 한국선급에서 개발한 하역방식으로, 벨레이식과 유사하지만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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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조선에서 증기윈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1. 원격조종이 용이하다.
  2. 시동준비가 간단하다.
  3. 스파크에 의한 화재를 방지한다.
  4. 누유의 우려가 없다.
(정답률: 95%)
  • 유조선에서는 증기윈치를 사용하여 스파크에 의한 화재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증기윈치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증기로 작동하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 화재 발생 위험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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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컨네이너를 달고 스큐(Skew)를 사용하는 방법 중 맞는 것은?

  1. 가능한 한 스프레더가 공중에 있을 때에 사용한다.
  2. 반드시 스프레더를 땅에 내리고 사용한다.
  3. 어디든지 사용할 수가 있다.
  4. 공(空) 스프레더에만 사용한다.
(정답률: 80%)
  • 가능한 한 스프레더가 공중에 있을 때에 사용하는 이유는, 스큐를 사용할 때 스프레더가 땅에 닿아있으면 스프레더와 컨테이너 사이에 마찰력이 발생하여 스큐를 움직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레더를 공중에 띄워 마찰력을 최소화하고 스큐를 움직이기 쉽게 하여 작업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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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니언 퍼쳐스식 의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2개의 카고 와이어가 이루는 각도는 클수록 좋다.
  2. 가이를 보강하기 위하여 프리벤트 가이를 부착한다.
  3. 가이를 매는 위치는 붐과 가이가 이루는 각이 직각에 가까울수록 좋다.
  4. 가이는 조정할 수 있도록 태클로 조립되어 있다.
(정답률: 86%)
  • 2개의 카고 와이어가 이루는 각도는 클수록 좋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2개의 카고 와이어가 이루는 각도는 작을수록 좋습니다. 이유는 작은 각도일수록 카고 와이어의 힘이 분산되어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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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릭(Derrick)식 양화장치 사용상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역 화물의 무게는 붐(Boom)에 표시된 파단락 정도로 해야 한다.
  2. 강삭은 지름의 10% 이상 마모되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붐(Boom)을 내릴 때는 토핑 리프트(Topping Lift)를 Slack 하면서 한다.
  4. 연차 검사를 하고 하중 시험을 하여 증명서를 받아둔다.
(정답률: 70%)
  • "하역 화물의 무게는 붐(Boom)에 표시된 파단락 정도로 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방법이며, 하역 화물의 무게는 정확하게 측정하여 파악해야 합니다. 파단락은 붐이 파단되는 무게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기준으로 하역 화물의 무게를 추정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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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데릭식 양화장치 중에서 하역작업 속도가 빠른 데릭의 의장 방식은?

  1. 스윙붐 방식
  2. 슬루잉붐 방식
  3. 유니언 퍼쳐스 방식
  4. 하우스풀 방식
(정답률: 100%)
  • 유니언 퍼쳐스 방식은 두 개의 데릭을 하나로 합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하역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언 퍼쳐스 방식은 데릭의 작동 범위가 넓어서 작업 효율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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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브 크레인이나 교형 주행 크레인 등에서 레일 클램프(Rail Clamp)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 도중에 크레인이 바람에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2. 보통 주행회로와 인터록(Inter-Lock)이 되어 있다.
  3. 주행도중 주행레버를 정지위치로 놓으면 클램프는 안전상 바로 잠긴다.
  4. 일반적으로 클램프는 스프링의 힘에 의하여 잠기고 유압의 힘에 의하여 해제된다.
(정답률: 73%)
  • "주행도중 주행레버를 정지위치로 놓으면 클램프는 안전상 바로 잠긴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인터록 기능으로 인해 주행레버를 정지위치로 놓으면 클램프가 자동으로 잠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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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에서 설명한 신호법은 어떠한 경우의 기본자세인가?

  1. 지브 크레인의 지브 올리고 내림
  2. 지브 크레인의 좌ㆍ우로 선회
  3.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에서 화물을 좌ㆍ우로 이동
  4. 지브 크레인에서 화물을 올리고 내림
(정답률: 93%)
  • 보기에서 설명한 신호법은 지브 크레인의 좌ㆍ우로 선회하는 경우의 기본자세입니다. 이유는 지브 크레인이 좌ㆍ우로 회전하여 화물을 이동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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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데릭형식의 양화장치에서 붐의 유효길이 24m가 의미하는 것은?

  1. 붐의 길이가 24m이다.
  2. 데릭 붐의 작동범위가 24m이다.
  3. 포스트에서 붐까지의 길이가 24m이다.
  4. 카고 와이어의 작업 길이가 24m이다.
(정답률: 98%)
  • 데릭형식의 양화장치에서 붐의 유효길이 24m는 데릭 붐이 작동할 수 있는 최대 범위가 24m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데릭 붐이 24m 이상의 거리에 있는 물체를 집어들이거나 이동시킬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데릭 붐의 작동범위가 24m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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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화장치 신호 중 보기 설명은 어떠한 기본자세인가?

  1.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감아 올리기 기본자세
  2.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감아 내리기 기본자세
  3. 싱글 데릭의 감아 올리기 기본자세
  4. 지브 크레인의 감아 올리기 기본자세
(정답률: 97%)
  • 이 그림은 양화장치 신호 중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감아 내리기 기본자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데릭이 수직으로 내려가는 모습으로, 데릭의 팔과 다리가 모두 굽혀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감아 내리기 기본자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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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 운전자가 임무를 교대할 때 인수인계하여야 할 필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운전시의 이상유무
  2. 운전중인 작업내용
  3. 작업장 내의 상태
  4. 운반기계의 주행거리
(정답률: 100%)
  • 운반기계의 주행거리는 크레인 운전자가 임무를 교대할 때 인수인계해야 할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운전자의 개인적인 운전 습관과 관련이 있으며, 다른 운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운반기계의 주행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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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릭붐 헤드에 설치되지 않은 장치는?

  1. 토핑 리프트
  2. 가이
  3. 카고 와이어
  4. 구즈넥
(정답률: 87%)
  • 데릭붐 헤드는 크레인의 일부로서 물건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구즈넥은 크레인의 외부에 위치한 부분으로서 크레인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릭붐 헤드에 설치되지 않은 장치는 구즈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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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압윈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역류방지 밸브
  2. 기름 탱크
  3. 압력 게이지
  4. 전기자 코일
(정답률: 94%)
  • 유압윈치는 유압 실린더, 역류방지 밸브, 기름 탱크, 압력 게이지 등으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전기자 코일은 유압윈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전기자 코일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부품으로, 유압윈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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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박용 지브 크레인에서 리미트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은?

  1. 아웃리치
  2. 권상장치
  3. 리핑장치
  4. 선회장치
(정답률: 80%)
  • 아웃리치는 지브 크레인의 팔을 뻗어 작업 범위를 넓히는 부분으로, 리미트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웃리치가 너무 멀리 뻗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웃리치에는 반드시 리미트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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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형 주행크레인에서 운전실이 설치되는 곳은?

  1. 트롤리(Trolly)
  2. 스프레더(Spreader)
  3. 붐(Boom)
  4. 헤드 블록(Head Block)
(정답률: 88%)
  • 교형 주행크레인에서 운전실은 트롤리에 설치됩니다. 이는 주행크레인이 교각 위를 이동할 때 트롤리가 교각 위를 따라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트롤리 안에서 주행크레인을 조작하며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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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동기(Magnetic Brake)를 주로 사용하는 윈치는?

  1. 전기윈치
  2. 유압 구동윈치
  3. 증기윈치
  4. 내연기관 구동윈치
(정답률: 97%)
  • 전자제동기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제동하는 장치이며, 이를 주로 사용하는 윈치는 전기윈치입니다. 전기윈치는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생성하고, 전자제동기를 이용하여 제동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윈치는 전자제동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자제동기를 주로 사용하는 윈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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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센터가이에 대한 설명중 옳은 것은?

  1. 붐의 앙각이 크게 되어 붐이 일어설 위험물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2. 센터가이를 오닝 로프라고도 한다.
  3. 양현에 붐을 벌리고 작업할 때 조금만 높이 감아도 붐이 뛰어 오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다.
  4. 걸어 올리는 화물의 충격하중으로 현회로 선회하는 붐을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설치한다.
(정답률: 79%)
  • 센터가이는 걸어 올리는 화물의 충격하중으로 현회로 선회하는 붐을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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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윈치의 구조 중 드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드럼에 감겨진 카고 와이어는 훅이 하선창이나 부선에 닿더라도 최소 3회 이상 감겨져 있어야 한다.
  2. 카고 와이어를 직접 드럼에 붙잡아 매어도 된다.
  3. 와이어의 끝은 드럼에 섀클 또는 클램프 등으로 확실하게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4. 윈치의 구조는 드럼, 동력부, 제동장치로 되어있다.
(정답률: 94%)
  • 카고 와이어를 직접 드럼에 붙잡아 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카고 와이어가 드럼에 고정되지 않고 풀려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고 와이어는 섀클 또는 클램프 등으로 확실하게 고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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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헤비데릭을 사용하여 중량물을 하역할 때 붐의 앙각을 작게 할수록 토핑리프트에 걸리는 장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장력은 점점 작아진다.
  2. 장력은 점점 커진다.
  3. 배율이 큰 태클을 사용하므로 장력에는 변함이 없다.
  4. 붐의 앙각과 장력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85%)
  • 헤비데릭을 사용하여 중량물을 하역할 때 붐의 앙각을 작게 할수록 토핑리프트에 걸리는 장력은 점점 커진다. 이는 붐의 앙각이 작아질수록 중량물의 무게 중심이 붐의 끝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핑리프트에 걸리는 중량물의 무게가 증가하게 되어 장력이 점점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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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석탄화물의 취급하역장비가 아닌 것은?

  1. 톱 핸들러
  2. 컨베이어
  3. 스태커/리큘레이머
  4. 로더 또는 불도저
(정답률: 71%)
  • 톱 핸들러는 나무를 취급하는 장비이며, 석탄화물을 다루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톱 핸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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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적재하는 화물의 유형에 따라 분류한 선박 명칭이 아닌것은?

  1. 자동차 운반선(Product Car Carrier)
  2. 파나믹스선(Panamax Carrier)
  3. 컨테이너선(Container Carrier)
  4. 유조선(Oil Carrier)
(정답률: 90%)
  • 파나믹스선은 적재하는 화물의 유형에 따라 분류한 선박 명칭이 아니라, 선박의 크기와 관련된 용어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나믹스선(Panamax Carri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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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양화장치 운전 중 신호수 이외의 사람이 급정지 신호를 하였을 때 운전자는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가?

  1. 무시한다.
  2. 즉시 정지한다.
  3. 신호수가 정확한 신호를 하게끔 지적한다.
  4. 계속 진행하면서 주의한다.
(정답률: 100%)
  • 양화장치 운전 중에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고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을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급정지 신호를 받았을 때 운전자는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급정지 신호를 무시하거나 계속 진행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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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입식 크레인으로서 매단 화물을 수평으로 끌어당길 수 없는 형식은?

  1. 더블 링크식(Double Link식)
  2. 스윙 레버식(Swing Lever식)
  3. 로프 밸런스식(Rope Balance식)
  4. 호이스트식(Hoist식)
(정답률: 77%)
  • 인입식 크레인은 수직으로 화물을 들어올리는 형식이기 때문에 수평으로 끌어당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호이스트식은 인입식 크레인으로서 적합한 형식입니다. 호이스트식은 크레인의 높이를 조절하여 화물을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으며, 수평으로 이동시키는 것은 로프를 조절하여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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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하역관련 서류 중 선박의 선창(Hold) 안에 화물이 적재되어 있는 상태를 보여주는 서류는?

  1. Stowage Plan – 화물 적부도
  2. Mate Receipt – 본선 화물 수취증
  3. Shipping Order – 선적 지시서
  4. Tally Report – 검수 증명서
(정답률: 100%)
  • Stowage Plan은 선박의 선창 안에 어떤 화물이 어떤 위치에 적재되어 있는지 상세하게 보여주는 서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Mate Receipt는 본선에서 화물을 수취한 증거를 나타내는 서류, Shipping Order는 화물을 선적하기 위한 지시서, Tally Report는 검수 결과를 나타내는 증명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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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카고 훅(cargo hook)에 “SWL 5T”라고 각인 되어 있다면 이 의미는?

  1. 양화장치에서 인양할 수 있는 최대하중이 5톤이다.
  2. 양화장치에서 인양할 수 있는 안전사용하중이 5톤이다.
  3. 훅의 절단하중이 5톤이다.
  4. 훅의 안전사용하중이 5톤이다.
(정답률: 78%)
  • SWL은 Safe Working Load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안전사용하중이라고 번역됩니다. 따라서, 카고 훅에 "SWL 5T"라고 각인되어 있다면 이는 훅의 안전사용하중이 5톤이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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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양화장치에서 토핑 리프트(topping lift), 가이(guy), 와이어 등을 8자로 엇갈리게 감아 고정시키는 장치로 데릭포스트 하단에 부착되어 있는 장치는?

  1. 섀클(shackle)
  2. 아이 플레이트(eye plate)
  3. 구즈넥(goose neck)
  4. 혼 크리트(horn cleat)
(정답률: 79%)
  • 양화장치에서 토핑 리프트, 가이, 와이어 등을 고정시키는 장치는 혼 크리트입니다. 이는 그 형태가 동물의 뿔과 비슷하여 혼 크리트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선박에서는 주로 로프나 철사 등을 고정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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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브(sheave)의 직경은 클수록 좋다는 이유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시브의 직경이 작으면 와이어로프의 굽힘응력이 커지기 때문에
  2. 시브의 직경이 작으면 와이어로프가 천천히 감기기 때문에
  3. 시브의 직경이 작으면 큰 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4. 시브의 직경이 작으면 시브의 회전이 느려지기 때문에
(정답률: 85%)
  • 시브의 직경이 작으면 와이어로프가 시브 주변을 감을 때 굽힘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의 굽힘응력이 커지게 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결국에는 파손의 위험성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시브의 직경은 클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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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활차(running block)에 이동줄(running fall)이 4겹으로 걸려 있다면 이론상 배력은?

  1. 1/2
  2. 1/4
  3. 2배
  4. 4배
(정답률: 86%)
  • 동활차에 이동줄이 4겹으로 걸려 있다는 것은 이동줄이 4배로 강해진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론상 배력은 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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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연 섬유로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섬유로프를 3개 꼬아 만든 것을 케이블이라 한다.
  2. 접속부분 등이 물에 젖거나 타르를 침투시킨 로프는 원래 강도보다 20~30%정도 약하다.
  3. 스플라이스한 부분의 강도는 수중에서 원래 강도 보다 약 50% 약해진다.
  4. 로프나 스트랜드의 꼬임이 많을 때는 탄력이 적어 습기가 잘 스며들고, 취급이 용이하다.
(정답률: 73%)
  • "로프나 스트랜드의 꼬임이 많을 때는 탄력이 적어 습기가 잘 스며들고, 취급이 용이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로프나 스트랜드의 꼬임이 많을수록 탄력이 높아지며, 습기가 잘 스며들지 않고 취급이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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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원목 하역작업에 가장 적합한 카고 슬링(cargo sling)은?

  1. Net sling
  2. Powder sling
  3. Belt sling
  4. Wire sling
(정답률: 78%)
  • 원목은 무게가 무거우며 끈적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카고 슬링으로는 Wire sling이 가장 적합합니다. Wire sling은 강철로 만들어져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원목의 끈적이는 특성에도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원목 하역작업에 가장 적합한 카고 슬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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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슬링용 섬유로프의 결색방법 중 휘핑(whipping)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로프의 끝이 풀리지 않도록 야안(yarn)이나 트와인(twine)으로 감는 것
  2. 두 가닥의 로프를 움직이지 않도록 트와인(twine)으로 묶는 것)
  3. 두 가닭의 로프를 영구적으로 연결하는 것
  4. 로프가 너무 길 때 중간에서 일시적으로 짧게 하는 것
(정답률: 87%)
  • 휘핑(whipping)은 로프의 끝이 풀리지 않도록 야안(yarn)이나 트와인(twine)으로 감는 것입니다. 이는 로프의 끝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고, 로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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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의 안전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하중 또는 그 이하의 하중을 안전하중이라 한다.
  2. 안전하중은 와이어로프가 파단될 때까지의 절단하중보다 아주 작은 하중이다.
  3. 안전계수는 절단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수치이다.
  4. 와이어로프를 양화장구로 사용할 때의 안전계수는 3이하이다.
(정답률: 81%)
  • 정답은 "와이어로프를 양화장구로 사용할 때의 안전계수는 3이하이다."입니다. 이유는 와이어로프를 양화장구로 사용할 때는 안전계수가 3보다 작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양화장구가 와이어로프를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양화장구로 사용할 때는 안전계수가 3보다 작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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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선의 꼬임 방향이 Z형태이고, 스트랜드의 꼬임방향도 Z형태인 로프는?

  1. 랭스 Z꼬임
  2. 랭스 S꼬임
  3. 보통 Z꼬임
  4. 보통 S꼬임
(정답률: 71%)
  • 소선과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이 모두 Z형태이므로, 로프 전체의 꼬임 방향도 Z형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랭스 Z꼬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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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와이어로프를 취급할 때의 주의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직각으로 굽혀서 사용하지 않는다.
  2. 충격하중과 같은 무리한 하중이 걸리지 않게 한다.
  3. 안전하중 이상의 하중으로 사용한다.
  4. 킹크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98%)
  • 안전하중 이상의 하중으로 사용하면 와이어로프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저해시키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중 이상의 하중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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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특수슬링이 아닌 것은?

  1. 그래브 버켓
  2. 스프레더
  3. 체인슬링
  4. 마그네트
(정답률: 85%)
  • 체인슬링은 특수슬링이 아닙니다. 체인슬링은 체인으로 이루어진 슬링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슬링 중 하나입니다. 그래브 버켓, 스프레더, 마그네트는 모두 특수슬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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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슬링(sling) 작업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크레인이나 양화장치의 정격하중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2. 화물의 중량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3. 화물의 중심을 카고 훅(cargo hook) 바로 및에 위치하도록 한다.
  4. 매단 화물을 이동시킬 때에는 동하중이 걸리도록 운전한다.
(정답률: 90%)
  • 슬링 작업에서 화물의 중심을 카고 훅 바로 밑에 위치시키는 것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화물이 불균형하게 매달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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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유 탱크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닌 것은?

  1. 분리판
  2. 축압기
  3. 배유구
  4. 스트레이너
(정답률: 69%)
  • 유압유 탱크는 유압유를 저장하는 용기이며, 유압유를 순환시키는 유압장치에서 필요한 유압유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리판, 배유구, 스트레이너는 유압유의 순환 및 정화를 위한 부속품으로 유압유 탱크에 설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축압기는 유압장치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측정하거나 제어하기 위한 부속품으로, 유압유 탱크에 설치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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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하역기구에 걸리는 힘에서 동하중을 설명한 것은?

  1. 겨울철에 화물 위에 얼어붙은 물의 무게
  2. 화물의 무게와 똑같이 걸리는 붐의 하중
  3. 가속에 의한 충격하중
  4. 화물을 올리거나 내릴 때 가속에 의하여 가감되는 하중
(정답률: 87%)
  • 하역기구에서 화물을 올리거나 내릴 때, 화물의 움직임에 따라 가속도가 발생합니다. 이 가속도에 의해 화물 위에 가해지는 힘을 동하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화물을 올리거나 내릴 때 가속에 의하여 가감되는 하중이 동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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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물 위에 떠있는 배의 무게 중심은 어디에 있어야 좋은가?

  1. 배의 앞부분
  2. 배의 뒷부분
  3. 배의 윗부분
  4. 배의 아랫부분
(정답률: 94%)
  • 배의 무게 중심이 아랫부분에 있어야 좋은 이유는 물 위에서 안정적으로 떠 있기 위해서입니다. 무게 중심이 아랫부분에 있으면 배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파도나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게 중심이 아랫부분에 있으면 배의 움직임이 더욱 부드러워지고, 항해 중에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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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직류전동기에서 회전력 발생 및 회전하는 부분은?

  1. 전기자(아마추어)
  2. 정류자
  3. 브러시
  4. 계철
(정답률: 71%)
  • 직류전동기에서 회전력은 전기자(아마추어)에서 발생하며, 회전하는 부분도 전기자(아마추어)입니다. 전기자는 자기장 속에서 회전하면서 전류를 발생시키는 부품으로, 전류가 흐르면서 자기장을 만들어내고 이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전기자(아마추어)가 직류전동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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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증기기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견고하고 취급이 용이하다.
  2. 부하변동에 따른 운전의 안전성이 우수하다.
  3. 광범위한 회전변화와 역회전이 용이하다.
  4. 저속회전이 어렵고 시동회전력이 작다.
(정답률: 65%)
  • 증기기관은 연소기가 없기 때문에 연료를 연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물을 가열하여 증기를 만들어서 움직입니다. 이 때, 증기기관은 일정한 속도에서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저속회전이 어렵습니다. 또한, 증기기관은 초기에 시동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시동회전력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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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행정 엔진에서 동력을 얻는 행정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폭발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100%)
  • 4행정 엔진에서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폭발시켜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 중에서 "폭발행정"은 연료와 공기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폭발을 일으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폭발행정"은 4행정 엔진에서 동력을 얻는 핵심적인 행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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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압 대출력에 사용되며 효율이 가장 높은 유압모터는?

  1. 베인 모터
  2. 기어 모터
  3. 플런저 모터
  4. 나사 모터
(정답률: 75%)
  • 플런저 모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움직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모터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고압 대출력에 사용되는 모터로서 성능이 우수하며, 속도와 토크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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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유 속에 포함된 기포를 신속히 부상시켜 소멸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산화방지제
  2. 유성향상제
  3. 소포제
  4. 방청제
(정답률: 89%)
  • 유압유 속에 포함된 기포는 유체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유압장치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때, 소포제는 유압유 속에 포함된 기포를 신속히 부상시켜 소멸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소포제가 유압장치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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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교류전류의 주파수가 60㎐일 때, 주기(T)는?

  1. 1/60초
  2. 1초
  3. 30초
  4. 60초
(정답률: 72%)
  • 주파수는 1초당 발생하는 주기의 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60㎐일 때, 1초에 60번의 주기가 발생합니다. 이를 주기로 환산하면 1/60초가 됩니다. 즉, 60Hz의 교류전류는 1/60초마다 한 주기를 완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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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력량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Ws
  2. Wh
  3. Wr
  4. kWh
(정답률: 82%)
  • 전력량의 단위는 "Ws" (와트초), "Wh" (와트시), "kWh" (킬로와트시)이지만, "Wr"은 존재하지 않는 단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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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속도가 2㎧인 전장 600m의 컨베이어 라인(conveyor line)이 있다면 화물이 올려져서 내려질 때까지 최소 몇 분이 소요 되는가?

  1. 3분
  2. 5분
  3. 12분
  4. 15분
(정답률: 75%)
  • 속도 = 거리 ÷ 시간 이므로 시간 = 거리 ÷ 속도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간 = 600m ÷ 2㎧ = 300초 = 5분 이므로 정답은 "5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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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자력의 크기를 표시한 것 중 맞는 것은?

  1. 전자력 = 자계의 강도 × 전류의 세기 × 도체의 길이
  2. 전자력 = 전압 × 전류
  3. 전자력 = 자력선의 밀도 × 기전력 × 도체의 길이
  4. 전자력 = 자력선의 밀도 × 전류의 세기 × 힘의 세기
(정답률: 92%)
  • 전자력은 자계의 강도, 전류의 세기, 그리고 도체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전자력 = 자계의 강도 × 전류의 세기 × 도체의 길이"가 맞는 것입니다. 자계의 강도는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며, 전류의 세기는 전자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도체의 길이는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길이를 나타내며, 이 세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전자력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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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엔진에서 피스톤과 실린더의 간극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엔진 시동성이 좋아진다.
  2. 압축압력이 저하된다.
  3. 엔진 출력이 저하된다.
  4. 블로바이 현상이 발생한다.
(정답률: 94%)
  • 정답: 블로바이 현상이 발생한다.

    엔진에서 피스톤과 실린더의 간극이 너무 클 때는 압축압력이 저하되어 엔진 시동성이 저하되고, 출력도 저하됩니다. 그러나 간극이 너무 작을 경우 블로바이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 시동성이 좋아집니다. 이는 피스톤이 상하운동할 때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어 연소에 필요한 고온 고압 가스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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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물고유의 하자에 의한 사고가 되는 것은?

  1. 던네지 부족
  2. 포장의 불량
  3. 하역인부의 미숙
  4. 우천시 작업
(정답률: 94%)
  • 화물이 운송 중에 포장의 불량으로 인해 파손되거나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포장재의 품질이나 포장 방법 등이 부적절하거나 불량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장의 불량은 화물고유의 하자에 의한 사고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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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발생의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담뱃불
  2. 열 작업
  3. 전기장치
  4. 불연성 물질
(정답률: 97%)
  • 불연성 물질은 화재를 일으키지 않는 물질로, 불이 붙어도 연소하지 않기 때문에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화재 발생의 원인으로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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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크레인 등의 양화장치로 이동 운반된 화물은 안정되고 정연하게 내려놓아야 한다. 틀린 것은?

  1. 화물을 내려놓는 장소는 평탄해야 한다.
  2. 화물을 쌓을 경우 가벼운 화물은 아래에 쌓아야 한다.
  3. 작업장소는 난잡하지 않도록 정리정돈을 한다.
  4. 내려놓은 화물이 구르거나 무너지지 않도록 안정되게 놓아야 한다.
(정답률: 100%)
  • 화물을 쌓을 경우 가벼운 화물은 아래에 쌓아야 한다. 이유는 무게가 더 가벼운 화물이 아래에 있으면 무게가 더 무거운 화물이 위에 쌓였을 때 더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무게가 더 무거운 화물이 아래에 있으면, 위에 쌓인 더 가벼운 화물이 무너지거나 구르는 등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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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외상이 생겼을 때 감염방지를 위한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처 속의 큰 이물질을 우선 제거한다.
  2. 상처를 불결한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3. 치료 후 소독된 거즈를 상처에 대고 싸맨다.
  4. 상처에 직접 반창고, 고약 등을 붙여 감염을 막는다.
(정답률: 80%)
  • 정답은 "상처 속의 큰 이물질을 우선 제거한다."입니다. 상처 속에 큰 이물질이 남아있으면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이물질을 제거하고 나면 소독과 거즈로 상처를 보호해야 합니다. 직접 반창고나 고약 등을 붙이는 것은 오히려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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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재해가 발생했을 때의 직접원인 중에서 사람의 불안전한 행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불안전한 작업태도
  2. 위험한 장소의 접근
  3. 작업환경의 결함
  4. 복장, 보호구의 잘못 사용
(정답률: 82%)
  • 작업환경의 결함은 사람의 행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원인으로, 작업장의 구조, 설비, 기계 등의 결함이나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작업환경의 결함은 작업자의 행동과는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작업장의 안전성을 높이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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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A의 질문에 대한 B의 대답으로 적절한 것은?

  1. Yes, we will start soon.
  2. Yes, we will cargo handling from 12 to 13.
  3. Yes, we do right away.
  4. Yes, we stop it from 12 to 13.
(정답률: 91%)
  • 이미지에서 보이는 시간표에서 12시부터 13시까지는 "No Operation"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시간에는 작업을 중단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Yes, we stop it from 12 to 1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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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이 와이어는 너무나 낡아서 무거운 것을 운반할 수가 없다.”의 영문표현에 맞는 것은?

  1. This wire is very old in carry something heavy.
  2. This wire is too old in carry something heavy.
  3. This wire is very old to carry something heavy.
  4. This wire is too old to carry something heavy.
(정답률: 71%)
  • 정답: This wire is too old to carry something heavy.

    설명: 올바른 표현은 "too old to"입니다. "very old in" 또는 "very old to"는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또한, "in" 대신 "to"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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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아래는 하역작업자와 선내 당직사관과의 대화의 일부분이다. ( )안에 가장 적합한 응답은?

  1. You're welcome.
  2. No, thank you.
  3. That's terrible.
  4. Yes, certainly.
(정답률: 72%)
  • 하역작업자가 "Can you help me with this box?"라고 물었고, 선내 당직사관이 "Yes, certainly."라고 대답했다. 이는 "네, 물론입니다."라는 뜻으로, 선내 당직사관이 하역작업자를 도와주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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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Crane
  2. Gear
  3. Winch
  4. Cargo
(정답률: 65%)
  • "Crane", "Gear", "Winch"는 모두 기계적인 장비를 나타내는 단어이지만, "Cargo"는 수송되는 물건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Cargo"는 다른 세 개의 단어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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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에서 소화물(소포)을 지징하는 용어는?

  1. Lot cargo
  2. Local cargo
  3. Part cargo
  4. Parcel cargo
(정답률: 62%)
  • "Parcel cargo"는 소화물(소포)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Parcel"은 작은 묶음이나 소포를 의미하며, "cargo"는 화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arcel cargo"는 작은 묶음으로 나누어져 운송되는 화물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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