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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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산화물작업 에 사용되는 굴삭기 전부장치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버켓
  2. 트랙 프레임
(정답률: 78%)
  • 트랙 프레임은 굴삭기의 이동을 위한 구성 요소로, 산화물작업에 사용되는 굴삭기 전부장치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즉, 산화물작업에 사용되는 굴삭기 전부장치는 붐, 암, 버켓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굴삭기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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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행 크레인에서 작업 종료 후 운전실 위치는?

  1. 붐의 끝 부분과 일치시킨다.
  2. 기계실 뒤쪽과 일치시 킨다.
  3. 승강용 통로와 일치시 킨다.
  4. 선박 위 작업장의 위치와 일치시킨다.
(정답률: 76%)
  • 주행 크레인에서 작업 종료 후 운전실 위치는 승강용 통로와 일치시킨다. 이는 작업 종료 후 크레인을 주행하여 이동할 때 승강용 통로를 통해 내려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승강용 통로와 일치시키면 작업 종료 후 크레인이 다른 작업장으로 이동할 때도 통로를 막지 않고 움직일 수 있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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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릭 포스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강판제로 제작한다.
  2. 일명 마스트라고도 한다.
  3. 보통 단면이 직육면체 모형 이다.
  4. 갑판상의 조명용 카고 라이트도 설치 한다.
(정답률: 76%)
  • "강판제로 제작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데릭 포스트는 강철로 제작되며, 일반적으로 단면이 직육면체 모형입니다. 갑판상에는 조명용 카고 라이트도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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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양화장치 운전전 운전자가 해야 할 사항은?

  1. 카고 와이 어를 풀어놓는다.
  2. 무부하 운전을 5∼ 6회 이상 해본다.
  3. 붐의 각도를 최대한 낮춘다.
  4. 안전사항은 본선 감독자에게 맡긴다.
(정답률: 80%)
  • 양화장치는 크레인 작업 시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무게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부하 운전을 5~6회 이상 해보는 것은 크레인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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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니언 퍼쳐스 데릭에 비해 싱글데릭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양현 하역이 가능하다.
  2. 중량물, 위험화물 및 취약화물 하역에 적합하다.
  3. 하역 속도가 빠르다.
  4. 무리한 동하중이 걸리지 않아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역 할 수 있다.
(정답률: 71%)
  • 싱글데릭은 유니언 퍼쳐스 데릭에 비해 하역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데릭이 하나이기 때문에 작업이 간편하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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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동식 주행 크레인과 컨테이너 크레인의 레일클램프에서 레일과 접지 하는 곳은?

  1. 실린더
  2. 클램프
  3. 패드
  4. 롤러
(정답률: 77%)
  • 이동식 주행 크레인과 컨테이너 크레인의 레일클램프에서 레일과 접지하는 곳은 패드입니다. 이는 패드가 레일과 접촉면이 크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드는 레일의 표면을 보호하고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이동식 주행 크레인과 컨테이너 크레인에서는 패드를 사용하여 레일과 안정적인 접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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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 윈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관성력이 크다.
  2. 작동이 신속·정확하다.
  3. 출력에 비하여 소형 ·경량이다.
  4. 무단변속이 용이 하다.
(정답률: 69%)
  • 유압 윈치의 장점은 작동이 신속·정확하고 출력에 비하여 소형·경량이며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관성력이 크다는 것은 윈치가 작동을 멈추더라도 그에 대한 반동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 중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압 윈치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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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조선에서 증기윈치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원격 조종이 용이하다.
  2. 시동준비가 간단하다.
  3. 스파크에 의한 화재를 방지 한다.
  4. 누유의 우려가 없다.
(정답률: 83%)
  • 유조선에서는 증기를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증기윈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전기를 사용하는 윈치와 달리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않아 화재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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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 신호의 감아올리기 기본자세 중 양팔 어깨의 높이는?

  1. 양팔을 머리 위로
  2. 양팔을 어깨 높이 또는 그보다 약간 높은 위치
  3. 양팔을 허리 높이 또는 그보다 약간 높은 위치
  4. 한쪽 팔은 등 뒤로하고 나머지 한 팔은 어깨 높이로
(정답률: 77%)
  • 양팔을 어깨 높이 또는 그보다 약간 높은 위치로 감아올리는 것은 데릭 신호를 보내기 위해 상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최적의 자세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이 자세는 양팔을 너무 높이 올리거나 너무 낮게 내리는 것보다는 더 안정적이며, 데릭 신호를 보내는 데 필요한 근육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양팔을 어깨 높이 또는 그보다 약간 높은 위치로 감아올리면 상체의 중심이 유지되어 더욱 효과적인 데릭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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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상 크레인에 이용되는 리미트 스위치의 설치 목적은?

  1. 충돌방지 등 작업 의 안전을 위하여
  2. 화물을 신속히 이동하기 위하여
  3. 운전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
  4. 화물의 무게를 측정 하기 위하여
(정답률: 82%)
  • 선상 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화물을 이동시키는 기계로, 작업 중 충돌이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를 설치하여 작업 중 화물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고, 충돌 방지 등 작업의 안전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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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하역작업 중의 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호는 두 사람이 하면 더욱 안전하다.
  2. 신호동작은 크고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3. 매달린 화물이 작업자의 머리위로 통과하지 않도록 한다.
  4. 내려놓을 장소를 지시하고 유도한다.
(정답률: 80%)
  • "신호는 두 사람이 하면 더욱 안전하다."가 틀린 것이다. 하역작업 중에는 신호를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분리되어야 하며, 신호를 주는 사람은 작업장에서 작업자들을 관찰하며 신호를 주어야 한다. 이는 작업자들이 작업에 집중하면서도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신호는 두 사람이 함께 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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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윈치의 구비 요건이 아닌 것은?

  1. 감아올리는 능력이 있을 것
  2. 안전상 취급이 용이할 것
  3. 제동이 잘 될 것
  4. 가능한 한 최대 회전속도를 유지 할 것
(정답률: 78%)
  • "안전상 취급이 용이할 것"은 윈치의 구비 요건 중 하나이지만, "가능한 한 최대 회전속도를 유지 할 것"은 윈치의 구비 요건이 아닙니다.

    윈치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가능한 한 최대 회전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안전한 범위 내에서 최대 회전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상 취급이 용이할 것"과 함께 "가능한 한 최대 회전속도를 유지 할 것"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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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지브 크레인의 신호 중 오른손의 손바닥을 펴서: 사용하는 경 우는?

  1. 카고 와이어 감아 올리기/내리기
  2. 붐 또는 지브의 기복
  3. 매단 화물의 수평 이동
  4. 붐 또는 지브의 선회
(정답률: 80%)
  • 지브 크레인의 오른손 손바닥을 펴서 신호를 보내는 경우는 카고 와이어를 감아 올리기/내리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화물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하는 신호로, 손바닥을 펴서 손가락을 모두 펴고 카고 와이어를 감아 올리는 모션을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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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양화장치 의장의 구성 품이 아닌 것은?

  1. 샤클
  2. 태클
  3. 블록
  4. 피스톤
(정답률: 73%)
  • 양화장치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선박의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피스톤은 양화장치의 구성 품이 아닙니다. 피스톤은 엔진 등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양화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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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횡행장치에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속도가 빠를 때
  2. 정확한 정지가 요구될 때
  3. 옥외에서 바람에 밀릴 위험이 있을 때
  4. 타이다운장치가 없을 때
(정답률: 68%)
  • 횡행장치에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목적은 주로 속도를 줄이거나 정확한 정지를 위한 것입니다. 또한 옥외에서 바람에 밀릴 위험이 있을 때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다운장치가 없을 때는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비행기를 고정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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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혜비 데릭 의장의 특징 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카고 폴은 배력 6 ∼ 8배 의 태클을 사용한다.
  2. 각 윈치의 기어는 저속기어로 바꿀 수 있게 되어 있다.
  3. 카고 훅에 가이를 부착하여 화물의 스윙을 제한할 수 있다.
  4. 포스트, 붐, 구즈넥 등의 강토는 일반 데릭과 거의 같다.
(정답률: 66%)
  • 포스트, 붐, 구즈넥 등의 강토는 일반 데릭과 거의 같다는 것은 혜비 데릭 의장의 특징이 아니라 일반 데릭과 공통점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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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붐을 세우거나 내리는데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는?

  1. 가이
  2. 구즈넥
  3. 스링
  4. 토핑 리프트
(정답률: 77%)
  • 토핑 리프트는 붐을 세우거나 내리는데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로, 이름 그대로 붐의 끝에 위치한 토핑 부분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종류의 와이어로프를 나타내는데, 가이는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와이어로프, 구즈넥은 크레인 작업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 스링은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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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윈치 조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종 핸들을 1단에서 시작하여 순서에 따라 2단, 3단 순서로 조작한다.
  2. 작업 중정전시에는 조종핸들을 스톱 위치로 되돌려 놓는다.
  3. 화물을 서서히 감아올릴 필요가 있을 때는 1단을 사용한다.
  4. 작업시 작전 반드시 저항기 및 모터의 냉각용공기 출입구를 닫는다.
(정답률: 72%)
  • 작업시 작전 반드시 저항기 및 모터의 냉각용공기 출입구를 닫는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작업 전에 출입구를 확인하고 열어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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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고 폴 앵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2개 의 카고 폴이 만드는 각이다.
  2. 폴 앵글이 1”도 보다 커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폴 앵글이 커질수록 카고 폴에 작용하는 힘은 작아진다.
  4. 매다는 화물의 중량과 카고 폴에 걸리는 힘은 폴앵 글과 함수관계가 있다.
(정답률: 54%)
  • "폴 앵글이 1”도 보다 커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폴 앵글이 작을수록 카고 폴에 작용하는 힘이 커지고, 폴 앵글이 클수록 카고 폴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집니다. 이는 삼각함수의 성질로 인해 발생하는데, 폴 앵글이 작을수록 코사인 값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 앵글이 작을수록 카고 폴에 작용하는 힘이 커지고, 폴 앵글이 클수록 카고 폴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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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컨테이너 야드에서 사용되늠 하역 장비는?

  1. 쉽 테이너
  2. 트 랜스퍼크레인
  3. 스태커/리 클레 이머
  4. 엔진 그래브버 켓
(정답률: 74%)
  • 컨테이너 야드에서는 컨테이너를 운반하고 적재하는데에 특화된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트랜스퍼크레인은 컨테이너를 빠르고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크레인으로, 컨테이너를 직접 잡아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크레인 자체를 이동시켜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컨테이너를 운반할 수 있어서, 컨테이너 야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역 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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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제한하중에 관한 설명 으로 틀린 것은?

  1. 그 구조나 재료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하중이다.
  2. 제한하중이 10톤 이하인 것은 통상 앙각 15°에서 하중시험이 행하여진다.
  3. 지브 크레인은 지브를 세워서 하중 시험을 한다.
  4. SWL 8T 15˚의 기호는 앙각 15°에서 제한하중이 8톤 이라는 뜻이다.
(정답률: 73%)
  • "지브 크레인은 지브를 세워서 하중 시험을 한다."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지브 크레인은 지브를 세워서 하중 시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브를 사용하여 하중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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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박이 항해 중 선박의 항로를 설정하고 위치를 확인하는 곳은?

  1. 엔진 룸
  2. 브릿지
  3. 메인 데크
  4. 푸프 데크
(정답률: 71%)
  • 선박의 항로를 설정하고 위치를 확인하는 역할을 하는 곳은 브릿지입니다. 브릿지는 선박의 조종실로, 선장과 조타사가 함께 위치하며 선박의 항해 및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브릿지에는 항해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와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며, 선박의 위치를 확인하고 항로를 설정하는 등 항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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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상 지브 크레인의 주 동작을 나열 한 것 중 틀린 것은?

  1. 지브 기복
  2. 선회
  3. 호이스트
  4. 주행
(정답률: 70%)
  • 선상 지브 크레인은 주행 기능이 없습니다. 주요 동작으로는 지브 기복, 선회, 호이스트가 있습니다. 지브 기복은 크레인의 전체 구조물을 기울이는 동작으로, 작업 위치에 맞게 크레인을 조정할 때 사용됩니다. 선회는 크레인의 회전 동작으로, 작업 위치를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호이스트는 크레인의 무게를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동작으로,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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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장에서 양화 작업 과 관련이 없는 사 람은?

  1. 항만 근로자
  2. 포맨
  3. 일등항해사
  4. 송화주
(정답률: 77%)
  • 양화 작업은 화물을 선박으로 싣고 내리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 작업과 관련이 없는 사람은 송화주입니다. 송화주는 화주의 화물을 운송하는 업체나 개인을 말하며, 양화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송화주는 양화 작업과 관련이 없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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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싱글 데릭 방식 중 톰슨 하역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활현 방식 이 라고도 한다.
  2. 데릭 붐 끝에 삼각 모양의 구조물을 가지고 있다.
  3. 2 토핑 방식이다.
  4. 가이리스 방식이다.
(정답률: 59%)
  • 정답은 "2 토핑 방식이다."입니다.

    톰슨 하역 방식은 데릭 붐 끝에 삼각 모양의 구조물을 가지고 있으며, 가이리스 방식 중 하나로서 활현 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이 방식은 물체를 직접 잡아 들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물체를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물체를 안정적으로 잡아 올리기 어렵고,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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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하역 장치 중 제한 하중이 30톤인 지브크레인의 하중 시험은 얼마로 해야 하는가?

  1. 30톤
  2. 33톤
  3. 35톤
  4. 37.5톤
(정답률: 67%)
  • 제한 하중이 30톤인 지브크레인의 하중 시험은 제한 하중보다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므로, 정답은 제한 하중인 30톤보다 높은 값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33톤과 37.5톤은 제한 하중을 초과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35톤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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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태클의 그림에서 그 명칭이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고정블록
  2. 당김줄
  3. 이동줄
  4. 리깅줄
(정답률: 72%)
  • 태클의 그림에서 그 명칭이 잘못 짝지워진 것은 "이동줄"입니다. 이동줄은 그림에서 보이지 않으며, 태클의 작동 원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리깅줄은 태클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으며,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깅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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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와이어프로 하역 할 경우 화물을 보호하기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물 모서리에 고무판 등의 받침물을 대고 스링을 건다.
  2. 피복된 와이어로프를 사용한다.
  3. 벨트 스링을 사옹한다.
  4. 1줄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한다.
(정답률: 68%)
  • 1줄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화물을 가장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하역 중에 화물이 떨어지거나 미끄러질 경우, 강도가 낮은 스링이나 벨트 스링은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 화물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강도가 높은 와이어로프를 사용하여 화물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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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와이어로프의 굵기 측정방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외접원의 직경을 미리미터(rnln)로 표시한다.
  2. 외접원의 원주를 미리미터(mm)로 표시한다.
  3. 직경은 로프의 끝에서 1.5m 이상 떨어진 임의의 점 2개소 이상을 측정하여 그 평균치를 구한다.
  4. 신품의 로프는 실제 측정한 직경이 공칭경보다 약간 굵다.
(정답률: 70%)
  • "외접원의 직경을 미리미터(rnln)로 표시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외접원의 직경을 측정하는 것은 맞지만, 이를 미리미터(rnln)로 표시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외접원의 직경을 측정한 후 이를 공칭경과 비교하여 로프의 굵기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외접원의 원주를 미리미터(mm)로 표시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외접원의 원주를 측정하면 직경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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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블록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시이브
  2. 샤클
  3. 스트롭
(정답률: 67%)
  • 블록의 구성부품으로는 시이브, 셀, 스트롭이 포함되어 있지만, 샤클은 블록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샤클은 보통 로프나 철사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블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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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로프 취급법에 대한 설명 으로 틀린 것은?

  1. 절단하중과 안전하중을 고려하여 사용한다.
  2. 마찰이 많은 곳에는 캔버스를 감아서 사용한다.
  3. 볼라두는 와이어로프 직경의 15배 이상을 사용한다.
  4. 비트에 맬 때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스플라이싱을 한다.
(정답률: 50%)
  • "비트에 맬 때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스플라이싱을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를 비트에 매는 경우, 스플라이싱을 통해 와이어로프의 끝을 묶어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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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마닐라 로프에 스트랜드의 꼬임이 많을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유연성이 양호하다.
  2. 탄력이 크다.
  3. 습기의 침투가 잘 된다.
  4. 취급하기가 용이하다.
(정답률: 60%)
  • 마닐라 로프에 스트랜드의 꼬임이 많을 때는 탄력이 크다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꼬임이 많아질수록 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꼬임이 많아질수록 로프의 유연성이 강해지므로 취급하기가 용이하며, 습기의 침투도 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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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훅을 사용 할 수 있는 경우는?

  1. 생크부의 회전이 원활하지 않은 것
  2. 마모자국 깊이가 1mm 인 것
  3. 훅의 구부러진 각이 3도 이상 벌어진 것
  4. 균열이 있는 것
(정답률: 73%)
  • 훅은 마모자국 깊이가 1mm 이하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모자국 깊이가 깊어지면 훅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모자국 깊이가 1mm 이하인 경우에만 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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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컨테이너를 스링훅으로 걸 때 틀린 것은?

  1. 컨테이너의 단위 중량에 적절한 안전하중을 가진 훅을 사용한다.
  2. 훅은 컨테이너의 코너 피팅에 걸면 안 된다.
  3. 걸림 각도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4. 컨테이너 전용 스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훅은 컨테이너의 코너 피팅에 걸면 안 되는 이유는 코너 피팅은 컨테이너의 구조적인 요소로서, 훅의 무게를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안전하중을 가진 훅을 사용하고, 걸림 각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컨테이너 전용 스링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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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2가닥의 로포를 트와인으로 묶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휘핑
  2. 시이징
  3. 밴딩
  4. 스플라이싱
(정답률: 59%)
  • 정답은 "시이징"입니다. 시이징은 두 개 이상의 로프나 케이블을 서로 꼬아서 하나로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2가닥의 로프를 트와인으로 묶는 작업은 시이징입니다. 휘핑은 로프 끝을 묶는 작업, 밴딩은 로프를 굽히는 작업, 스플라이싱은 로프를 꼬아서 끝을 연결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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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컨테이너선의 기울어진 각도에 따라 스프레더를 조정 하는 장치는?

  1. 틸팅 디바이스
  2. 텔레스코픽 장치
  3. 트위스트 록 장치
  4. 레일 클램프 장치
(정답률: 73%)
  • 컨테이너선이 기울어진 각도에 따라 스프레더를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이며, 이를 위해 스프레더를 기울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틸팅 디바이스"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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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샤클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샤클은 동일한 직경의 훅에 비해 강도가 좋아 중량물 취급에 주로 사용된다.
  2. 샤클은 딤블과 연결하여 사용하면 위험하므로 딤블과 함께 사용하면 안된다.
  3. 샤클은 블록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구로서 타 장구와의 연결이 쉽지 않다.
  4. 샤클은 일반 와이어로프와 같이 사용하면 안된다.
(정답률: 71%)
  • 샤클은 동일한 직경의 훅에 비해 강도가 좋아 중량물 취급에 주로 사용된다. 이는 샤클이 훅보다 더 많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량물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작업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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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유의 첨가제로 적 합하지 못한 것은?

  1. 방청제
  2. 산화 향상제
  3. 유동점 강하제
  4. 점도지수 향상제
(정답률: 67%)
  • 유압유는 고온, 고압, 긴 사용 시간 등으로 인해 산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화 향상제를 첨가하면 유압유의 산화를 억제하여 유지보수 주기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화 향상제는 유압유에 적합한 첨가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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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작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유압 밸브는?

  1. 압력제어 밸브
  2. 속도제어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유량제어 밸브
(정답률: 75%)
  • 유압 밸브 중 유량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작동기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밸브들은 압력, 방향 등을 제어하지만, 유량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작동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유압 밸브는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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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부피가 1,600cm3인 납의 무게는 몇 kgf인가? (단, 납의 비중은 8이다.)

  1. 0.2kgf
  2. 12.8kgf
  3. 200kgf
  4. 12800kgf
(정답률: 74%)
  • 먼저 부피와 비중을 이용하여 납의 질량을 구합니다.

    납의 질량 = 부피 x 비중 = 1,600cm3 x 8 = 12,800g = 12.8kg

    그리고 질량과 중력가속도를 이용하여 무게를 구합니다.

    납의 무게 = 질량 x 중력가속도 = 12.8kg x 9.8m/s2 = 125.44N

    1N은 0.10197kgf이므로, 납의 무게는 다음과 같습니다.

    납의 무게 = 125.44N x 0.10197kgf/N = 12.8kgf

    따라서 정답은 "12.8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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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방향이 서로 적각이고, 크기가 각각 6N, 8N인 두 힘이 한 물체에 작용하고 있다. 두 힘의 합력 은 얼마인가?

  1. 10N
  2. 12N
  3. 16N
  4. 14N
(정답률: 71%)
  • 두 힘이 적각이므로 벡터합을 구할 수 있다. 크기가 6N인 힘을 F1, 크기가 8N인 힘을 F2라고 하면, 벡터합 F는 다음과 같다.

    F = √(F1² + F2²) = √(6² + 8²) = √100 = 10N

    따라서, 두 힘의 합력은 10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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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4행 정 사이클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린더 수가 4개인 기관이다.
  2. 밸브 수가 4개인 기관이다.
  3. 커넥팅 로드가 4개인 기관이다.
  4. 크랭크축 4회 전에 2회의 동력을 발생하는 기관이다.
(정답률: 74%)
  • 크랭크축이 한 바퀴 돌 때마다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동력이 한 번 발생하는 4행 정 사이클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4회 전에 2회의 동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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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극한강도의 단위로서 알맞은 것은?

  1. kgf
  2. kgf/㎜
  3. kgf/mm2
  4. kgf/㎣
(정답률: 65%)
  • 극한강도는 단위 면적당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단위 면적당 하중을 나타내는 단위인 kgf/mm2가 가장 알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위 면적이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극한강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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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와 기름이 혼합되지 않고, 작동이 빠르며 취급하기 쉬운 축압기는?

  1. 중력식 축압기
  2. 공기축적식 축압기
  3. 이중피스톤식 축압기
  4. 블리더식 축압기
(정답률: 66%)
  • 블리더식 축압기는 가스와 기름이 혼합되지 않고, 작동이 빠르며 취급하기 쉬운 축압기입니다. 이는 블리더식 축압기가 가스와 기름을 분리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리더식 축압기는 작은 크기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취급하기 쉽고, 작동이 빠르며 정확합니다. 따라서, 블리더식 축압기가 가스와 기름이 혼합되지 않고, 작동이 빠르며 취급하기 쉬운 축압기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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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절연저항에 사용하는 절연체가 아닌 것은?

  1. 고무
  2. 아연
  3. 종이
  4. 유리
(정답률: 69%)
  • 아연은 전기를 잘 전도하는 금속이기 때문에 절연체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에 사용하는 절연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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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건식 실린더 라이너의 장점은?

  1. 냉각효과가 크다.
  2. 냉각수 통로의 청소가 용이하다.
  3. 열로 인한 실린더의 변형이 적다.
  4. 냉각수가 실린더 내로 들어올 염려가 없다.
(정답률: 75%)
  • 건식 실린더 라이너는 실린더 벽과 직접 접촉하지 않고 라이너와 냉각수가 접촉하므로 냉각수가 실린더 내로 들어올 염려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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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개 의 12V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현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류와 전압은 2배가 된다.
  2. 전압은 2배가 되고 전류는 변하지 않는다.
  3. 전압과 전류가 2배 증가한다.
  4. 전압과 전류가 2배 감소한다.
(정답률: 69%)
  • 정답: "전압은 2배가 되고 전류는 변하지 않는다."

    설명: 두 개의 12V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두 축전지의 전압을 합한 값인 24V가 되지만, 전류는 변하지 않는다. 이는 전류는 회로 내 전압과 저항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직렬 연결된 두 축전지는 전압이 증가하지만, 저항은 변하지 않으므로 전류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압은 2배가 되고 전류는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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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기장의 방향을 오른나사의 회전방향으로 잠으면 전류의 방향이 나사의 진행방향이 된다.」는 법칙은?

  1. 볼트의 오른나사 법칙
  2. 렌쯔의 오른나사 법칙
  3.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
  4. 플레밍의 오른나사 법칙
(정답률: 61%)
  • 이 법칙은 전자기학에서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자기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으로, 오른쪽으로 나아가는 나사의 회전 방향에 따라 자기장의 방향이 결정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법칙은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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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 전동기와 비교하여 고류 전동기의 장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보수가 용이하다.
  3. 속도제어를 쉽게 할 수 있다.
  4. 직접 기동이 쉽다.
(정답률: 52%)
  • 고류 전동기의 장점 중 "속도제어를 쉽게 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고류 전동기는 직류 전동기와 달리 속도제어가 어렵습니다. 이는 고류 전동기의 구조상 인덕션 모터의 회전자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도제어를 위해서는 주파수 변환기 등의 외부 장치를 이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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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 모터가 아닌 것은?

  1. 기어 모터
  2. 베인 모터
  3. 피스톤 모터
  4. 직권형 모터
(정답률: 58%)
  • 유압 모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모터이며, 기어 모터, 베인 모터, 피스톤 모터는 모두 유압 모터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직권형 모터는 전기나 기계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모터로, 유압 모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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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 환경 중에서 직업병을 유발하는 유해 인자 중 물리적 인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분진
  2. 소음, 진동
  3. 유해광선
  4. 조명
(정답률: 66%)
  • 분진은 물리적인 인자가 아니라 화학적인 인자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분진은 직업병을 유발하는 유해 물질 중 물리적 인자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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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물을 양화하거나 적화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을 내려놓을 장소는 평탄하고 화물 중량을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2. 받침목을 깔아 화물 밑의 스링을 뽑기 쉽도록 하여야 한다.
  3. 무게가 있는 중량물은 가능한 한 밑으로 쌓아야 한다.
  4. 원목과 같이 둥근 화물은 우물정 (井)자로 쌓아야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원목과 같이 둥근 화물은 우물정 (井)자로 쌓아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원목과 같이 둥근 화물은 평면에 놓으면 굴러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물정자로 쌓아서 안정성을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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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링걸이 한 후 화물을 인양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적절한 스링 사용 여부 확인
  2. 주변작업자 대피상태 확인
  3. 선창 내 화물 배치상태 확인
  4. 클립체결 적정여부 확인
(정답률: 72%)
  • 스링걸이 한 후 화물을 인양하기 전에는 주변 작업자들의 대피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만약 화물 인양 중에 사고가 발생하여 대피가 필요할 경우, 주변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미리 확인하여 사고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스링 사용 여부나 화물 배치상태, 클립 체결 여부보다 더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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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 환경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명과 채광
  2. 부주의
  3. 환기
  4. 소음과 진동
(정답률: 80%)
  • 정답인 "부주의"는 작업 환경과 관련이 없는 단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 환경과 관련된 요소들이지만, "부주의"는 작업 환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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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손가락이 절단된 사고에 대한 응급처치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잘려진 부위에 거즈를 대고 압박하여 지혈시켰다.
  2. 손상된 부위를 환자가 보지 못하게 하였다.
  3. 잘린 손가락을 직접 얼음물에 담가 병원으로 가져갔다.
  4. 환자에게 봉합수술이 가능하다고 안심 시켰다.
(정답률: 74%)
  • 잘린 손가락을 직접 얼음물에 담가 병원으로 가져갔다는 것은 잘린 부위를 보존하고 보다 빠르게 의료진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처한 것입니다. 이는 재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잘린 부위를 보존하면 재배식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거리가 먼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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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중 화물의 품질에 대한 표시 기호는?

  1. Main mark
  2. Quality mark
  3. Counter mark
  4. Care mark
(정답률: 67%)
  • 화물의 품질에 대한 표시 기호는 "Quality mark"입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을 나타내는 표시로, 제품의 품질이 검증되었음을 나타내며,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의 주요 표시, 반품 및 교환 표시, 제품 관리 표시 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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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어떠한 cargo sling을 나타낸 그림 인가?

  1. rope or wire sling
  2. drum sling
  3. wob sling
  4. canvas sling
(정답률: 78%)
  • 그림에서 보이는 sling은 로프나 와이어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rope or wire sl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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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철재화물의 손상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1. dent
  2. bent
  3. rust
  4. corrupt
(정답률: 65%)
  • "Corrupt"는 철재화물의 손상상태를 뜻하지 않습니다. "Corrupt"는 부패되거나 부정직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orrup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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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ontainer terminal 및 CY에서 LCL(Less than container load)화물을 취급하는 기능을 가진 장소는?

  1. Marshalling yard
  2. Storage yard
  3.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4. Repair shop
(정답률: 77%)
  •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는 Container terminal 및 CY에서 LCL(Less than container load)화물을 취급하는 기능을 가진 장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물을 보관하거나 수리하는 곳이지만, CFS는 화물을 분류하고 재패킹하여 컨테이너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CL화물을 처리하기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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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찢어진 마대가 있어요」를 영어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Look! a sticked bale
  2. Look! a long bag
  3. Look! a bale burst
  4. Look! a torn bag
(정답률: 67%)
  • "찢어진"은 "torn"으로 번역됩니다. 따라서 "Look! a torn bag"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찢어진"을 올바르게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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