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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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제동장치의 일종으로 비상용 스위치(Emergency Switch)가 설치되어 있는 윈치는?

  1. 증기 윈치
  2. 전동유압 윈치
  3. 내연기관 윈치
  4. 외연기관 윈치
(정답률: 87%)
  • 비상용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는 윈치는 비상 상황에서 즉시 작동을 중단시킬 수 있는 제동장치가 필요합니다. 전동유압 윈치는 전기 모터와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작동하며, 비상용 스위치를 누르면 전기 모터가 작동을 중지시키고 유압 실린더가 제동장치를 작동시켜 윈치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전동유압 윈치가 비상용 스위치가 설치된 윈치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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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항만에서 하역 작업을 하는데 주어진 시간에 작업을 마치지 못해 화주가 선주 또는 용선주에게 물어주는 비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하역비(Stevedorage)
  2. 체선료(Demurrage)
  3. 조출료(Despatch)
  4. 해상 운임(Ocean Freight)
(정답률: 97%)
  • 체선료는 항만에서 하역 작업을 하는데 주어진 시간에 작업을 마치지 못해 화주가 선주 또는 용선주에게 물어주는 비용을 말합니다. 즉, 선박이 항만에서 머무르는 기간에 대한 비용으로, 화물을 싣고 내리는 기간을 초과하면 선주 또는 용선주에게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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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접지면적이 넓으며 견인력이 커서 습지나 사지에서 작업이 용이하며, 속도는 약 2.5~3.5㎞/h이고 장거리를 이동할 때는 트레일러에 실어서 이동하는 굴삭기는?

  1. 크로울러형(Crawler Type)
  2. 트럭형(Truck Type)
  3. 버킷형(Bucket Type)
  4. 휠형(Wheel Type)
(정답률: 94%)
  • 크로울러형 굴삭기는 접지면적이 넓고 견인력이 강하여 습지나 사지에서 작업이 용이하며, 트레일러에 실어서 이동할 수 있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크로울러형 굴삭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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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릭형 양화장치의 의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의장에 대한 책임은 선박측에 있다.
  2. 붐의 앙각은 작업에 적합하도록 고정한다.
  3. 붐의 앙각을 변경하기 위하여 토핑리프트 와이어를 당기거나 늘린다.
  4.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에서는 프리벤터(Preventer) 가이를 설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91%)
  •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에서는 프리벤터(Preventer) 가이를 설치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프리벤터(Preventer) 가이는 데릭 작업 중 붐이 갑자기 움직여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에서도 붐이 갑자기 움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프리벤터(Preventer) 가이를 설치하는 것이 안전에 더 이롭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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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압구동 윈치의 유압장치에서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유온의 상승으로 인한 것
  2. 이물∙공기혼입에 의한 것
  3. 조립 및 접속의 불완전한 것으로 인한 것
  4. 연속적으로 운전하는 것으로 인한 것
(정답률: 75%)
  • 연속적으로 운전하는 것으로 인한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유압구동 윈치는 연속적으로 운전하면 유압장치 내부의 열이 쌓여 유온이 상승하게 되어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설계나 구성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일정 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운전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구동 윈치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휴식 시간을 가지고 연속적인 운전을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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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토핑 리프트와 붐 가이의 역할은?

  1. 붐을 소정의 위치에 고정시킨다.
  2. 화물을 달아 올린다.
  3. 화물을 싸매거나 얽어맨다.
  4. 원통형의 철재나 목재로 되어 있다.
(정답률: 93%)
  • 토핑 리프트와 붐 가이는 크레인의 부속품으로, 화물을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 붐 가이는 크레인의 붐을 소정의 위치에 고정시켜 화물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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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양화장치 운전 중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운전자가 이동하는 화물이 보일 때에는 운전자으 판단으로 운전해야 한다.
  2. 신호자는 화물이 이동할 때 화물을 선도하면서 신호해야 한다.
  3. 신호자가 화물이동 판단이 어렵더라도 신호 중계자를 두어서는 안된다.
  4. 지정된 신호자 이외의 사람이 급정지 신호를 하더라도 그 신호에 따라서는 안된다.
(정답률: 94%)
  • 양화장치 운전 중에는 화물이 이동할 때 신호자가 화물을 선도하면서 신호해야 합니다. 이는 화물이 크고 무거워서 운전자가 시야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호자는 화물을 선도하면서 신호를 해야 하며, 운전자는 신호자의 안내에 따라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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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양화장치 운전 전 안전점검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양화장치의 주변을 점검한다.
  2. 양화장치의 각 부분을 점검한다.
  3. 슬링(Sling) 용구를 점검한다.
  4. 양화장치의 특성 및 사용상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한다.
(정답률: 93%)
  • 슬링(Sling) 용구는 양화장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양화장치 운전 전 안전점검 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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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데릭형 양화장치의 감아올리기 동작에서 팔꿈치의 기본 각도는?

  1. 30°
  2. 45°
  3. 90°
  4. 60°
(정답률: 100%)
  • 데릭형 양화장치의 감아올리기 동작에서 팔은 수직 방향으로 들어올리며, 이때 팔꿈치는 45° 각도로 구부러집니다. 이는 인체 공학적인 이유로, 팔꿈치가 이 각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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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크레인 운전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급격한 운전이나 급정지를 피한다.
  2. 크레인으 전하중을 걸고 전속력으로 운전한다.
  3. 운전중 크레인의 이상 소음이나 진동에 주의한다.
  4. 필요 이상으로 정지와 시동을 반복하지 않는다.
(정답률: 100%)
  • 정답: "크레인으 전하중을 걸고 전속력으로 운전한다."

    설명: 크레인은 전하중을 걸고 운전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하중을 걸고 운전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크레인 운전시에는 전하중을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안정적인 속도로 운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크레인으 전하중을 걸고 전속력으로 운전한다."는 주의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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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컨테이너 크레인의 Boom(붐) 운전방법에서 틀린 것은?

  1. 붐 운전실의 절환 스위치를 트롤리에서 붐으로 전환한다.
  2. 붐 Up push button(올림 눌림 버턴)을 누른다.
  3. 붐은 상한선까지 올라가면서 자동으로 Latch(래치)를 밀고 올라간다.
  4. 붐은 끝까지 올린 그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붐은 끝까지 올린 그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입니다. 이유는 붐이 끝까지 올라가면 그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붐이 내려가거나 움직인다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안정성이 떨어지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붐은 끝까지 올린 상태를 유지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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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증기 윈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실린더
  2. 피스톤
  3. 크랭크 축
  4. 펌프
(정답률: 79%)
  • 증기 윈치는 증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계로, 실린더, 피스톤, 크랭크 축은 증기 윈치의 구성 요소입니다. 하지만 펌프는 증기 윈치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펌프는 액체나 기체를 이동시키는 기계로, 증기 윈치와는 별개의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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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권상장치의 안전장치로서 훅이 최고 위치에 달하였을 때 자동적으로 전류를 단절하고 동시에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감아올림을 정지시키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리미트 스위치
  2. 전자 브레이크
  3. 감속장치
  4. 권상전동기
(정답률: 94%)
  • 리미트 스위치는 권상장치의 안전장치로서 훅이 최고 위치에 달하였을 때 자동적으로 전류를 단절하고 동시에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감아올림을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리미트 스위치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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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토핑 리프트 와이어 활차, 카고 와이어 활차, 가이 및 프리벤터 가이의 와이어 등을 설치하기 위하여 붐 헤드에 설치된 것은?

  1. 구우즈넥 브라켓
  2. 데릭 포스트
  3. 피이크 밴드
  4. 윈치
(정답률: 69%)
  • 피이크 밴드는 토핑 리프트 와이어 활차, 카고 와이어 활차, 가이 및 프리벤터 가이의 와이어 등을 설치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로, 붐 헤드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피이크 밴드가 붐 헤드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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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싱글 데릭과 유니언 퍼셔스식 데릭을 비교한 것이다.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하역속도가 빠르다.
  2. 설비비가 적게 든다.
  3. 조작이 간단하다.
  4. 화물이 많이 흔들린다.
(정답률: 84%)
  • 유니언 퍼셔스식 데릭은 하역속도가 빠르고 설비비가 적게 들며 조작이 간단하지만, 화물이 많이 흔들리는 단점이 있다. 이는 유니언 퍼셔스식 데릭이 화물을 집어들 때, 퍼셔스가 화물을 감싸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화물이 흔들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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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해치 붐(Boom)의 앙각은 통상 ( )정도에서 사용되고 있다.”에서 ( ) 속에 적합한 앙각은?

  1. 20 ~ 30°
  2. 30 ~ 40°
  3. 40 ~ 60°
  4. 50 ~ 70°
(정답률: 82%)
  • 해치 붐(Boom)은 크레인이나 포크리프트 등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된다. 이 때, 앙각은 해치 붐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의 기울기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해치 붐의 앙각은 40 ~ 60° 정도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물건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이다. 더 작은 앙각으로는 물건을 들어올리기 어렵고, 더 큰 앙각으로는 물건을 들어올리기 위험하다. 따라서, 40 ~ 60°가 적절한 앙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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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브 크레인에서의 화물의 이동 높이는 얼마로 유지하도록 신호하여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4m
(정답률: 80%)
  • 지브 크레인은 안전을 위해 화물의 이동 높이를 2m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인적사고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 규정입니다. 또한, 2m 이하의 높이에서 작업을 하면 작업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브 크레인에서의 화물의 이동 높이는 2m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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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일 위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하역장비의 레일 클램프의 작동시간으로 신호하여야 하는가?

  1. 1 ~ 2초
  2. 5 ~ 10초
  3. 15 ~ 30초
  4. 50 ~ 60초
(정답률: 81%)
  • 레일 클램프는 하역장비가 레일 위에서 움직이는 동안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클램프가 작동 중에는 레일 위에서 움직이는 다른 하역장비들이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클램프의 작동시간이 짧으면 하역 작업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반면에 작동시간이 너무 길면 다른 하역장비들이 대기하는 시간이 늘어나서 역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작동시간은 15 ~ 30초 정도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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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동기 중에서 유도전종기가 널리 쓰이고 있는 이유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적은 편이다.
  2. 속도 변화가 큰 전동기이다.
  3. 직접기동이 쉽다.
  4. 중량이 가볍고 보수하기가 쉽다.
(정답률: 78%)
  • 유도전종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적은 편이며 직접기동이 쉽고 중량이 가볍고 보수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 변화가 큰 전동기는 유도전종기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유도전종기는 고정된 주파수를 가진 전원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속도 변화가 큰 경우에는 주파수를 조절할 수 있는 인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속도 변화가 큰 전동기에는 인버터를 사용하는 다른 종류의 전동기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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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크레인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옥외크레인은 폭풍에 대비한 계류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2. 안전장치 및 경보장치는 반드시 작업 후 점검을 하여야 한다.
  3. 자동적으로 충돌을 방지하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4. 크레인의 운전시작을 알려주는 경보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88%)
  • "안전장치 및 경보장치는 반드시 작업 후 점검을 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이는 작업 전에도 점검이 필요하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크레인 작업 전에 안전장치 및 경보장치를 점검하여 이상이 있는 경우 작업을 시작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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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붐의 앙각 변화에 따른 가이의 길이 변화를 평형추의 상하이동 또는 스프링의 신축으로 자동 조절하는 것은?

  1. KS식 데릭
  2. K-7식 데릭
  3. 하이렌식 데릭
  4. 벨레이식 데릭
(정답률: 74%)
  • KS식 데릭은 붐의 앙각 변화에 따른 가이의 길이 변화를 평형추의 상하이동으로 자동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는 다른 보기인 K-7식 데릭, 하이렌식 데릭, 벨레이식 데릭과는 다르게 스프링의 신축을 이용하지 않고, 평형추를 이용하여 자동 조절하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조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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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분동감기 의장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붐을 세울 때는 이동 붐을 먼저 세운다.
  2. 분동이 갑판을 벗어날 때는 가이로 조정한다.
  3. 의장완료시 안내 붐헤드는 갑판 위에 있어야 한다.
  4. 분동의 중량은 이동 붐의 이동 상태에 따라 가감해야 한다.
(정답률: 73%)
  • "의장완료시 안내 붐헤드는 갑판 위에 있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이유는 붐헤드가 갑판 위에 있을 경우 붐이 움직일 때 갑판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장완료시 안내 붐헤드는 갑판 아래에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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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통상의 타(Rudder)에서 이론상 최대 유효 타각은?

  1. 33도
  2. 35도
  3. 45도
  4. 90도
(정답률: 91%)
  • 통상의 타(Rudder)에서 최대 유효 타각은 45도입니다. 이는 타각이 작으면 선박의 방향을 바꾸는 힘이 부족하고, 타각이 크면 선박의 저항이 증가하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상 최적의 타각은 45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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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의 권상권하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브레이크 종류는?

  1. 마그네틱 브레이크
  2. 밴드 브레이크
  3. 원판 브레이크
  4. 유압압상 브레이크
(정답률: 87%)
  • 크레인의 권상권하용 브레이크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레이크 종류는 마그네틱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브레이크로, 전기 신호를 통해 마그네트를 작동시켜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는 다른 브레이크 종류에 비해 작동 시간이 빠르고 정확하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틱 브레이크는 브레이크의 작동력을 조절할 수 있어서 크레인의 무게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브레이크 작동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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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테이너 크레인 및 하버 크레인의 화물에 따른 권상속도는?

  1. 중량물을 올릴 때는 느리지만 내릴 때는 빠르다.
  2. 중량물을 올리거나 내릴 때의 속도는 거의 같다.
  3. 중량물이나 경량물 모두 올리는 속도는 빠르고 내리는 속도는 느리다
  4. 가벼운 화물을 올릴 때는 빠르지만 내릴 때는 느리다.
(정답률: 94%)
  • 컨테이너 크레인 및 하버 크레인은 일정한 권상속도를 유지하며 작동하기 때문에 중량물을 올리거나 내릴 때의 속도는 거의 같습니다. 이는 안전하고 정확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중량물을 올리거나 내릴 때의 속도는 거의 같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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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섀클(Shackle)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은?

  1. 몸체의 무게
  2. 핀의 길이
  3. 몸체의 반경
  4. 핀의 직경
(정답률: 97%)
  • 섀클의 크기는 핀의 직경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섀클이 사용될 때 핀이 들어가는 구멍의 크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핀의 직경이 작으면 섀클의 사용 범위가 제한되고, 핀의 직경이 크면 섀클이 더욱 견고해지지만 무게가 더욱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핀의 직경은 섀클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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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이 스플라이스 매듭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로프의 끝을 접어 아이 형태로 만든 것이다.
  2. 일반적으로 강도는 90% 정도이며, 잘못되어 나쁠 경우에는 50% 이하도 된다.
  3. 훅 또는 섀클에 닿는 부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딤블을 사용하기도 한다.
  4. 로프가 굵을수록 효율이 좋다.
(정답률: 90%)
  • 로프가 굵을수록 효율이 좋은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로프의 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섬유가 사용되어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으며,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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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멀티풀링 시브(Multiplying Sheave)에서 시브 1개마다 태클 자체 중량의 몇 %에 해당하는 저항이 생기는 것으로 볼 수 있는가?

  1. 약 10%
  2. 약 15%
  3. 약 20%
  4. 약 25%
(정답률: 75%)
  • 멀티풀링 시브에서는 시브가 추가될 때마다 태클 자체 중량에 해당하는 저항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시브가 추가될 때마다 로프가 더욱 길어지고, 따라서 더 많은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항은 시브의 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약 10%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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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선박에서 10톤 이하의 데릭의 안전사용하중 검사는 얼마의 앙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0도
  2. 15도
  3. 20도
  4. 25도
(정답률: 94%)
  • 선박에서 10톤 이하의 데릭의 안전사용하중 검사는 15도의 앙각으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사용하중 검사 시 데릭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앙각으로, 15도가 가장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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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두 가닥의 로프를 영구적으로 연결하거나 로프의 끝에 아이를 만들거나 로프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플라이싱(Splicing)
  2. 시이징(Seizing)
  3. 휘핑(Whipping)
  4. 노트(Knot)
(정답률: 78%)
  • 스플라이싱은 두 가닥의 로프를 영구적으로 연결하거나 로프의 끝에 아이를 만들거나 로프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답은 스플라이싱입니다. 시이징은 로프의 끝을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며, 휘핑은 로프의 끝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노트는 로프를 매는 기술로, 로프를 연결하거나 고정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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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로프에 의한 코일(핫코일 또는 냉연코일) 하역작업시 코일의 안쪽 모서리가 와이어로프에 의해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 이런 결점을 없애기 위해 현재 많이 사용하는 스링은?

  1. 천연섬유 로프 스링
  2. 마닐라 로프 스링
  3. 스틸 벨트 스링
  4. 합성섬유 벨트 스링
(정답률: 88%)
  • 합성섬유 벨트 스링은 와이어로프에 비해 코일의 안쪽 모서리를 손상시키지 않으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무게가 가벼워 하역작업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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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이브(Sheave)가 3개인 블록(Block)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쓰리 블록(Three Block)
  2. 트라이 블록(Tri Block)
  3. 트레이블 블록(Treble Block)
  4. 쿼드러플 블록(Quadrup Block)
(정답률: 94%)
  • 시이브(Sheave)가 3개인 블록(Block)은 "트레이블 블록(Treble Block)" 입니다. "트레이블"은 영어로 "3배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시이브가 3개인 블록이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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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훅(Hook)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선박의 해치 코밍(Hatch Coaming) 등의 모서리에 잘 걸리지 않아야 한다.
  2. 스링(Sling)을 쉽게 걸고 뺄 수 있어야 한다.
  3. 될 수 있는 한 가벼워야 한다.
  4. 하역 중에는 스링이 잘 빠지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98%)
  • "될 수 있는 한 가벼워야 한다."는 훅이 가져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훅이 가벼울수록 하중을 들어올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훅은 충분히 강하면서도 적절한 무게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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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섬유 로프를 점검한 결과 사용할 수 잇는 것은?

  1. 스트랜드(Strand)가 절단되었다.
  2. 훅(Hook)에 걸었던 흔적이 있다.
  3. 장기간 보관하여 부식이 있다.
  4. 반복하중에 의해 심하게 손상되었다.
(정답률: 100%)
  • 섬유 로프를 훅에 걸어 사용하다 보면 훅에 걸었던 흔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프의 손상 원인이 될 수 있지만, 훅에 걸었던 흔적은 로프의 사용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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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체인을 슬링용으로 사용할 때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체인의 신장정도가 제작되었을 때의 5%를 넘는 것은 사용해서는 안된다.
  2. 링크 단면의 직경감소가 체인 제작당시의 직경보다 10% 이상 감소된 것은 사용할 수 없다.
  3. 균열이 발생하고 변형이 일어난 것은 사용할 수 없다.
  4. 직경이 12.5mm 미만인 체인의 경우 풀림(Annealing) 하고 사용한 날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것은 사용할 수가 없다.
(정답률: 75%)
  • 직경이 12.5mm 미만인 체인의 경우 풀림(Annealing) 하고 사용한 날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것은 사용할 수가 없다. 이유는 체인의 강도와 내구성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체인은 일정 기간 사용하면서 변형과 마찰로 인해 강도와 내구성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감소가 더욱 심해지는 작은 직경의 체인은 더욱 빠르게 강도와 내구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풀림(Annealing)을 하고 사용한 날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체인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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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선의 꼬임 방향이 Z 형태이고,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이 S인 로프는?

  1. 랭스 Z 꼬임
  2. 랭스 S 꼬임
  3. 보통 Z 꼬임
  4. 보통 S 꼬임
(정답률: 73%)
  • 소선의 꼬임 방향이 Z 형태이므로, 로프의 꼬임 방향이 반드시 S여야만 소선과 로프가 서로 꼬이면서 풀리지 않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S 꼬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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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버켓 중 지지드럼과 개폐드럼을 필요로 하고 동력에 의하여 버켓이 개폐되는 것은?

  1. 단색식 버켓
  2. 복색식 버켓
  3. 전동 버켓
  4. 플립형 버켓
(정답률: 74%)
  • 복색식 버켓은 지지드럼과 개폐드럼을 필요로 하며, 동력에 의해 버켓이 개폐되는 형태의 버켓입니다. 이는 버켓의 개폐를 자동화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복색식 버켓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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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류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동토크가 작다.
  2. 속도제어가 용이하다.
  3. 정류자가 필요 없다.
  4. 동기 전동기와 유도 전동기로 나뉜다.
(정답률: 86%)
  • 직류 전동기는 전류 방향을 바꿔주는 커뮤테이터를 이용하여 회전자의 자기장과 고정자의 자기장을 상호작용시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전동기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속도제어가 용이하며, 커뮤테이터를 이용하여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제어가 용이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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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회로에서 사용하는 축압기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작동유의 오염 방지
  2. 긴급시 유압원으로 사용
  3. 맥동 에너지 흡수
  4. 온도 변화에 따른 체적 변화의 보상
(정답률: 70%)
  • 작동유의 오염 방지는 축압기의 기능이 아닙니다. 축압기는 유압 회로에서 압력을 측정하거나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긴급시 유압원으로 사용하거나 맥동 에너지를 흡수하며, 온도 변화에 따른 체적 변화의 보상을 합니다. 하지만 작동유의 오염 방지는 유압 시스템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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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에서 물체의 중량(g)을 구하는 식은?

  1. 물체의 높이 × 물체의 체적
  2. 물체의 길이 × 물체의 비중
  3. 물체의 높이 × 물체의 크기
  4. 물체의 비중 × 물체의 체적
(정답률: 100%)
  • 물체의 중량은 물체의 질량과 같은 의미를 가지며, 질량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물체의 비중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밀도를 나타내며, 물체의 체적은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값의 곱인 물체의 비중 × 물체의 체적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양을 나타내는 질량과 같은 의미를 가지므로,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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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응력을 제거하여도 원래의 상태로 회복하지 않는 변형을 일으키는 성질은 무엇인가?

  1. 탄성
  2. 소성
  3. 인성
  4. 연성
(정답률: 98%)
  • 소성은 응력을 제거하여도 원래의 상태로 회복하지 않는 변형을 일으키는 성질입니다. 이는 소성 과정에서 금속 결정 구조가 변형되어 결정간의 이동이 어려워져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소성된 금속은 더 이상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가지 않고, 새로운 형태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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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힘의 합성과 분해는 어떤 방법을 적용하는가?

  1. 정사각형법
  2. 원통형법
  3. 평행사변형법
  4. 삼각형법
(정답률: 94%)
  • 힘의 합성과 분해는 벡터의 성질을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양이므로, 크기와 방향을 고려하여 벡터를 합하거나 분해할 수 있습니다. 이때, 평행사변형법은 두 개의 벡터를 합성하거나 분해할 때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두 벡터를 평행이동하여 평행사변형을 만들고, 이 평행사변형의 대각선을 구하면 합력이나 분력의 크기와 방향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행사변형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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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선의 피복에 걸리는 저항 값이 도체에 비하여 크기 때문에 ㏁을 사용한다. 이렇게 피복에 걸리는 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절연저항
  2. 접촉저항
  3. 자기저항
  4. 고유저항
(정답률: 86%)
  • 도선의 피복은 전기적으로 절연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적으로 절연저항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연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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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방열기(Radiator)의 구비조건으로 맞는 것은?

  1. 공기 흐름의 저항이 클 것
  2. 냉각수의 유동저항이 클 것
  3. 단위∙면적당 발열량이 작을 것
  4. 압력이나 진동에 충분히 견딜 것
(정답률: 71%)
  • 압력이나 진동에 충분히 견딜 것이 구비조건으로 맞는 이유는, 방열기는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운전 중에도 계속 사용되기 때문에, 운전 중 발생하는 압력이나 진동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방열기가 파손되거나 누수가 발생하여 성능 저하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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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온이 빙점이하일 때 유압펌프(Pump)의 시동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온도 상승시까지 운전한다.
  2. 급격한 부하가 걸리지 않게 한다.
  3. 가열된 작동유로 교체한다.
  4. 저온용 작동유를 사용한다.
(정답률: 90%)
  • 기온이 빙점이하일 때 유압펌프의 시동방법은 저온용 작동유를 사용하고, 온도 상승시까지 운전하며, 급격한 부하가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가열된 작동유로 교체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가열된 작동유는 오히려 냉각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유압펌프의 작동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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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50A인 전류가 5Ω의 저항이 흐를 때의 전력은 얼마인가?

  1. 12.5㎾
  2. 2.5㎾
  3. 12.5㎿
  4. 12.5W
(정답률: 84%)
  •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50A의 전류가 5Ω의 저항을 흐를 때의 전력은 50² x 5 = 12,500W 이며, 이를 킬로와트 단위로 변환하면 12.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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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회로 내에 공기가 혼입되면 공기빼기를 하여야 한다. 이때 제일 먼저 하여야 할 것은?

  1. 공기빼기 플러그를 열고 제어밸브를 조작한다.
  2. 유압밸브를 이용하여 유압을 제거한다.
  3. 엔진을 정지시킨 후 제어밸브를 조작한다.
  4. 엔진의 시동을 걸고 회로의 압력을 높인다.
(정답률: 80%)
  • 유압회로 내에 공기가 혼입되면 공기가 압축되어 유압기기의 작동을 방해하거나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공기빼기를 해야 한다. 이때 제어밸브를 조작하여 유압을 제거하거나 공기빼기 플러그를 열어 공기를 배출하는 방법도 있지만, 엔진의 시동을 걸고 회로의 압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는 유압기기가 작동하면서 공기가 자연스럽게 배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엔진의 시동을 걸고 회로의 압력을 높이는 것이 공기빼기를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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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유량 제어 밸브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로틀 밸브(Throttle valve)
  2. 압력보상형 유량조정밸브(Pressure compensated flow control valve)
  3. 분류밸브(Flow diving valve)
  4. 셔틀 밸브(Shuttle valve)
(정답률: 78%)
  • 셔틀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며, 유량을 제어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유량 제어 밸브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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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윈치용 원동기로 사용되는 4행정 디젤기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흡입 행정시에는 실린더 내에 공기와 연료를 동시에 흡입한다.
  2. 압축비는 약 15 – 20 : 1이다.
  3. 압축시 온도는 약 500℃이다.
  4. 크랭크 축이 2회전할 때 1번 폭발한다.
(정답률: 88%)
  • "흡입 행정시에는 실린더 내에 공기와 연료를 동시에 흡입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 4행정 디젤기관은 흡입 행정에서 실린더 내부에 공기와 연료를 함께 흡입하고, 압축 행정에서는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를 만들어내고, 연소 행정에서는 연료가 고압과 고온의 공기와 혼합되어 폭발하면서 피스톤을 밀어내는 원리로 작동한다. 따라서 "흡입 행정시에는 실린더 내에 공기와 연료를 동시에 흡입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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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질을 자화시키는 성질이 있다.
  2. 반드시 2종류의 극성이 존재한다.
  3. 자극이 가지는 자기량은 항상 N극이 강하다.
  4.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자기력은 두 자극의 세기 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92%)
  • "자극이 가지는 자기량은 항상 N극이 강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자기력은 N극과 S극 사이에서 작용하며, 두 극의 자기력은 극성과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자극이 가지는 자기량이 항상 N극이 강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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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컨테이너 화물 하역작업에 대한 안전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컨테이너 위에 올라가거나 뛰어다녀서는 안된다.
  2. 컨테이너를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끌어서는 안된다.
  3. 매달린 컨테이너 아래에 사람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4.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기 전에 피더 박스나 시프팅 보드를 제거해야 한다.
(정답률: 98%)
  •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기 전에 피더 박스나 시프팅 보드를 제거해야 한다."가 옳은 것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안전을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피더 박스나 시프팅 보드를 제거하지 않고 컨테이너를 들어올리면, 이들이 떨어져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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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물의 적재작업 시 안전 사항으로 어긋난 것은?

  1. 작업착수 전 안전회의를 하고, 작업계획, 작업방법 등을 협의한다.
  2. 작업개시 전 작업장소의 정리정돈을 실시한다.
  3. 보호구는 항상 점검해야 한다.
  4. 화물(물건)의 적하 시 되도록 빠르게 한다.
(정답률: 97%)
  • 화물(물건)의 적재 시간이 오래 걸리면 작업 중에 물건이 떨어져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재 시간을 최대한 빠르게 하여 안전하게 적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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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작업장 안전 보호구의 착용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복은 세탁하여 항상 깨끗이 한다.
  2. 옷소매와 바짓가랑이는 단단히 맨다.
  3. 안전모의 턱끈은 작업의 불편이 없도록 느슨히 맨다.
  4. 물체의 비래, 낙하에 의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모를 착용한다.
(정답률: 100%)
  • 안전모의 턱끈은 작업 중에 느슨하게 매면 안전모가 머리에서 떨어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안전모의 턱끈은 머리에 꼭 맞게 조절하여 느슨하지 않도록 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안전모가 머리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의 턱끈은 꼭 조절하여 꼭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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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불소산
  2. 가솔린
  3. 메틸알콜
  4. 아세톤
(정답률: 94%)
  • 불소산은 물에 녹지 않으며, 불꽃이나 열에 의해 인화되지 않는 물질로, 인화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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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피부나 점박이 심하게 마찰되거나 몹시 긁혀 생기는 상처는 무엇인가?

  1. 절상
  2. 열상
  3. 자상
  4. 찰과상
(정답률: 98%)
  • 찰과상은 피부가 마찰되거나 긁혀서 생긴 상처를 말합니다. 따라서 피부나 점박이가 마찰되거나 몹시 긁혀 생긴 상처를 찰과상이라고 합니다. 절상은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상처, 열상은 열에 의한 상처, 자상은 물체에 부딪혀 생긴 상처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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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물의 주의표시에서 “Handle with care”가 의미하는 것은?

  1. 훅 사용금지
  2. 깔고 앉지 마시오.
  3. 취급주의
  4. 열을 가까이 하지 마시오.
(정답률: 100%)
  • "Handle with care"는 "취급 주의"를 의미합니다. 이는 화물이 깨지기 쉽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은 물건이라는 것을 나타내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는 경고입니다. 따라서 이 주의표시가 붙은 화물은 특히나 신중하게 다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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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적된 화물을 양하하여 다시 다른 선박이나 수송기관에 적재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1. Transshipment
  2. Marshalling
  3. Lifting
  4. Yard planning
(정답률: 85%)
  • Transshipment은 선적된 화물을 다른 선박이나 수송기관에 적재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른 보기인 Marshalling은 화물을 정리하는 것, Lifting은 화물을 들어올리는 것, Yard planning은 화물을 보관하는 공간을 계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ransshipm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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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와 B의 대화에서 괄호 안에 차례로 알맞은 말은?

  1. What, long
  2. How, a
  3. Why, tall
  4. How, long
(정답률: 88%)
  • A가 "How long have you been studying English?"라고 물었기 때문에 B가 대답으로 "For about two years"라고 말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How, lo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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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영문의 ( ) 안에 부적합한 것은?

  1. check
  2. test
  3. examine
  4. repair
(정답률: 83%)
  • 정답이 "repair" 인 이유는 이미지에 있는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됩니다. 이미지는 스파크 플러그를 교체하는 작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check", "test", "examine"은 스파크 플러그의 상태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작업이지만, "repair"는 스파크 플러그를 교체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repair"는 부적합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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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은 데릭과 그 연결장치를 나타낸 것으로 그림에서 2번의 명칭은?

  1. derrick boom
  2. topping lift
  3. guy
  4. cross tree
(정답률: 95%)
  • 그림에서 2번은 "topping lift" 입니다.

    정답이 "guy" 인 이유는 그림에서 "guy" 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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