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3-10)

잠수산업기사(구)
(2002-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다음 그림과 같이 역류가 생겼다면, 해저 지형을 상상할 때 가장 가능성 있는 것은?

  1. 평평한 지형이다.
  2. 역류 양 옆쪽으로 움푹 패인 지형이다.
  3. 역류 머리 쪽에 움푹 패인 곳이 있을 수 있다.
  4. 역류의 양 옆쪽에 암초나주위보다 높은 구릉이 있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역류는 일반적으로 해저 지형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역류의 양 옆쪽에 암초나 주위보다 높은 구릉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해당 지역의 해저 지형이 그렇게 구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형적 특징은 역류의 발생과 흐름을 영향을 미치며, 이를 고려하여 해저 지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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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용적 또는 압력의 변화량은 절대온도 변화에 직접 비례한다." 라는 기체의 법칙은?

  1. 보일의 법칙
  2. 찰스(샤르)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헨리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법칙은 기체의 온도와 용적 또는 압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기체 분자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기체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용적이 증가하거나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 법칙은 "용적 또는 압력의 변화량은 절대온도 변화에 직접 비례한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법칙은 "찰스(샤르)의 법칙"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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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중에서는 멀리 있는 물체가 더 가까이 보이는 것은?

  1. 빛의 굴절
  2. 빛의 흡수
  3. 빛의 전도
  4. 빛의 확산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에서는 빛이 물과 공기의 경계면에서 굴절되기 때문에 멀리 있는 물체가 더 가까이 보이게 됩니다. 이는 빛의 굴절이라는 현상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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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질소(N2)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공기중에서 약 78%를 차지한다.
  2. 활성기체이다.
  3. 무색, 무취, 무미한 기체이다.
  4. 고압하에서 인체에 마취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활성기체이다." 이다. 질소는 활성기체가 아니라 비활성기체이다. 활성기체는 화학반응에 참여하는 기체를 말하며, 질소는 대부분의 화학반응에서 비활성적이다.

    - "공기중에서 약 78%를 차지한다.": 맞는 설명이다.
    - "무색, 무취, 무미한 기체이다.": 맞는 설명이다.
    - "고압하에서 인체에 마취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다.": 맞는 설명이다. 질소는 고압환경에서 산소 대신 인체의 폐에서 흡입되어 혈액 내 산소의 부족으로 인한 마취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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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대륙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대륙에 인접해 있고 어느 정도 평탄한 지형이다.
  2. 대륙붕은 수심 35∼240m의 범위이다.
  3. 대륙붕은 평균 1:40m의 기울기를 갖는다.
  4. 대륙주변부로서 가장 육지와 근접한 부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륙붕은 평균 1:40m의 기울기를 갖는다." 이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이다. 대륙붕은 일반적으로 매우 완만한 경사를 갖고 있으며, 기울기는 평균 1:500 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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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보일의 법칙과 관계 없는 것은?

  1. 수경압착
  2. 고막통증
  3. 기체색전증
  4. 온도와 압력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일의 법칙은 기체의 압력과 부피가 반비례한다는 법칙이다. 따라서 "온도와 압력"이 보일의 법칙과 관계 없는 것이다. "수경압착", "고막통증", "기체색전증"은 모두 기체의 특성과 관련된 것이므로 보일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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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대기압을 나타내는 단위가 틀린 것은?

  1. 14.7 psi
  2. 1.033 bar
  3. 1013 hPa
  4. 760 mmH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4.7 psi"

    이유: 대기압은 기압의 단위 중 하나로, 대기 중의 공기가 지표면에 가하는 압력을 나타낸다. 대기압의 표준 단위는 파스칼(Pa)이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다른 단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 "1.033 bar": 바(bar)는 대기압의 단위 중 하나로, 1바는 약 100,000파스칼에 해당한다. 국제단위계(SI)에서는 공식적으로 사용되지 않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자주 사용된다.
    - "1013 hPa": 헥토파스칼(hPa)은 대기압의 단위 중 하나로, 1hPa는 약 100파스칼에 해당한다. 국제단위계(SI)에서는 공식적으로 사용되지 않지만 기상학에서는 자주 사용된다.
    - "760 mmHg": 밀리미터 수은(mmHg)은 대기압의 단위 중 하나로, 1mmHg는 수은이 1mm 상승하는 높이에 해당하는 압력이다. 이 단위는 수은기압계를 사용하여 측정된 대기압을 나타내는데 자주 사용된다.

    반면 "14.7 psi"는 파운드 힘/제곱인치(psi)로, 대기압을 나타내는 공식적인 단위는 아니다. 이 단위는 주로 미국에서 사용되며, 대기압을 나타내는데는 흔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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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겨울철에는 미약하지만 여름철에는 표층온도와 물속 온도의 격차가 심하면 이 지역에서는 아지랑이 같은 현상이 생긴다. 이 같은 지역에서 생기는 주 현상은?

  1. 표층해류 지역
  2. 수온약층 지역
  3. 쇄파가 심한 지역
  4. 용승류가 많이 발생
(정답률: 알수없음)
  • 겨울철에는 미약하지만 여름철에는 표층온도와 물속 온도의 격차가 심해지면서, 물속에서 상대적으로 차가운 물이 위로 올라오지 못하고, 따뜻한 물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수온약층이 형성된다. 이러한 수온약층 지역에서는 아지랑이 같은 현상이 생긴다. 따라서 정답은 "수온약층 지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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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지구자전에 의한 해류는?

  1. 취송류
  2. 지형류
  3. 정상류
  4. 이안류
(정답률: 알수없음)
  • 지구자전에 의한 해류는 지형류입니다. 지구 자전으로 인해 지구의 자전축 주위에서 물의 운동이 발생하면서, 해양에서는 지형에 따라 물의 운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지형류는 해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태계와 기후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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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비중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비중은 바닷물의 온도가 4℃인 때를 기준으로 해서 결정된다.
  2. 민물의 온도가 4℃인 때 물의 무게는 1g/cc이 되는데 이 것을 기준으로하여 비중이 결정된다.
  3. 사람의 몸은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개 비중이 0.9에 해당된다.
  4. 납은 비중이 0.9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민물의 온도가 4℃인 때 물의 무게는 1g/cc이 되는데 이 것을 기준으로하여 비중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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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닷물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바닷물은 약한 알칼리성을 띠고 있다.
  2. 바닷물의 비중은 수심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3. 바닷물은 높은 전도체이며 강한 부식력을 지녔다.
  4. 바닷물의 점도는 수온에 반비례하며, 1℃일 때의 점도는 수온이 32℃일 때 보다 두 배나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닷물의 비중은 수심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가 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바닷물의 비중은 염분 농도에 따라 결정되며, 수심과는 무관합니다. 다만,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여 밀도가 높아지는 현상이 있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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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면에서 내부용적이 600ℓ 인 다이빙 벨을 수심 30m로 가져가면 그 안의 공기부피는 얼마인가? (단, 이 때 수면에서는 수온이 20℃였고 수심 30m에선 수온이 10℃였다.)

  1. 135ℓ
  2. 140ℓ
  3. 145ℓ
  4. 160ℓ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빙 벨 안의 공기 부피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면에서의 내부용적이 600ℓ이 그대로 유지된다. 하지만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의 부피가 감소한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보일의 법칙을 이용해야 한다.

    보일의 법칙은 "일정한 온도와 압력에서 기체의 부피는 그 기체의 양에 비례한다"는 법칙이다. 따라서, 수면에서의 내부용적이 600ℓ인 다이빙 벨을 수심 30m로 가져갈 때, 압력이 증가하므로 공기의 부피는 감소한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P1V1 = P2V2

    여기서 P1은 초기 압력, V1은 초기 부피, P2는 최종 압력, V2는 최종 부피를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초기 압력과 최종 압력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기압과 수심 30m의 압력 차이를 이용해 계산할 수 있다.

    대기압은 보통 1 atm으로 가정하며, 수심 30m에서의 압력은 대기압과 수심에 따른 압력 차이를 이용해 계산할 수 있다. 이 때, 수온이 영향을 미치므로 수면에서의 수온과 수심 30m에서의 수온을 고려해야 한다.

    수면에서의 수온은 20℃이고, 수심 30m에서의 수온은 10℃이므로, 수심 30m에서의 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2 = 1 atm + (0.1 atm/m × 30 m) = 4 atm

    따라서, 다이빙 벨 안의 공기 부피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1V1 = P2V2

    1 atm × 600ℓ = 4 atm × V2

    V2 = (1 atm × 600ℓ) / 4 atm = 150ℓ

    하지만, 이 때 다이빙 벨 안의 공기는 건조한 공기이므로, 수심 30m에서의 상대습도를 고려해야 한다. 상대습도가 100%일 때는 공기 부피가 약 2% 정도 증가하므로, 이를 고려하면 최종 공기 부피는 약 145ℓ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5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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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해수의 대순환이 일어나는 주 요인은?

  1. 태양의 복사열이 위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2. 지구의 자전 때문에
  3. 달의 인력 때문에
  4. 지구의 공전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의 복사열이 위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해수의 대순환이 일어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는 태양의 복사열이 위도에 따라 다르게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즉, 적도 지역에서는 태양의 직접적인 복사열이 많이 도달하고, 극지방에서는 각도가 낮아서 복사열이 적게 도달합니다. 이러한 온도 차이로 인해 대기의 이동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해수의 대순환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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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쇄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파도가 해안 가까이 접근할 때 파도의 주기는 일정하지만 수심이 감소함에 따라 파도의 전파속도가 빨라지며 파장도 길어진다.
  2. 해안 가까이에서는 파장과 파고 간의 비인 파형구배가 감소한다.
  3. 수심이 얕은 해안 가까이에 도달한 파도의 마루에서의 수심은 파도의 골에서의 수심 보다 얕다.
  4. 파도의 마루쪽이 골보다 더 빨리 진행하게 되어 파는 부서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도의 마루쪽이 골보다 더 빨리 진행하게 되어 파는 부서진다. 이유는 수심이 얕아지면 파도의 전파속도가 빨라지고 파장도 길어지기 때문에 파도의 마루쪽이 골보다 더 빨리 진행하게 되어 파도가 부서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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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석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해면이 가장 높이 상승했을 때를 고조라 한다.
  2. 고조에서 저조에 이를 때를 창조라 부른다.
  3. 저조 또는 고조에서 조류가 일시 정지한 상태를 정조라 한다.
  4. 잇따른 고조나 저조의 수위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일조부등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잇따른 고조나 저조의 수위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일조부등이라 한다."가 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고조에서 저조에 이를 때를 창조라 부르는 이유는, 조석이 변화하는 시간대가 일출과 일몰과 같이 자연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대를 창조(暢朝)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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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충치가 있는 치아에 소기낭이 생겼을 때 잠수하면 어떤증상이 생기는가?

  1. 어지럽다.
  2. 관계없다.
  3. 치통이 생긴다.
  4. 잠수병을 유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충치가 있는 치아에 소기낭이가 생기면 잠수 중에 물안에 있는 공기가 소기낭 안으로 들어가게 되고, 이로 인해 소기낭 내부의 압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 압력 변화가 치아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여 치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치통이 생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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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정기관이 손상됐을 경우와 관계가 먼 것은?

  1. 구토증세
  2. 어지럽다.
  3. 추워진다.
  4. 치명적인 위험이 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정기관은 체온 조절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손상될 경우 추위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추워진다."가 정답이다. "구토증세", "어지럽다.", "치명적인 위험이 올 수 있다."는 전정기관 손상과 관련된 다른 증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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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호흡정지 잠수를 하던 제주도 해녀가 20미터 수심에서 수산물을 채취하던 중 갑작스런 수중 생물의 공격을 받아 수면으로 긴급히 부상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해는?

  1. 허파 압착증
  2. 동맥혈 기체 색전증
  3. 감압병
  4. 특별한 건강장해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호흡정지 잠수 중 갑작스러운 공격을 받아 긴급히 수면으로 올라온 경우, 특별한 건강장해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 이는 호흡정지 잠수를 하던 해녀가 이미 호흡기를 충분히 채우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흡기에 대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건강장해도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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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헬멧식 잠수기기를 착용하고 약 10미터 수심에서 약 70분간 작업하던 잠수사가 수면에 도달한지 약 1분이 경과 한 후 갑자기 감각이상, 시력이상, 현기증을 호소한 후 의식을 상실하였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강장애는?

  1. 이압성 골괴사
  2. 고압신경증후군
  3. 중증 감압병
  4. 동맥혈 기체색전증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강장애는 "동맥혈 기체색전증"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면으로 올라오면서 발생하는 고도의 압력 변화로 인해 혈액 속의 질소가 기체 상태로 변화하여 혈액 내에 기포를 형성하고, 이 기포가 혈관을 막아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잠수사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건강 문제 중 하나이며, 증상으로는 감각이상, 시력이상, 현기증, 의식 상실 등이 나타납니다. 이에 대한 치료는 산소 치료와 함께 적절한 압력 조절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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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잠수심도 52미터(170피트)이내 잠수 후 효과적인 표면감압은?

  1. 표준 감압표
  2. 공기사용 표면감압표
  3. 산소사용 표면감압표
  4. 반복잠수 계획표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심도가 52미터 이내인 경우, 산소가 사용되는 잠수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표면감압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산소사용 표면감압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잠수 조건에 따라 사용되는 표면감압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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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산소사용 표면감압 계획시 잠수사의 수중 마지막 정지점은?

  1. 20 피트
  2. 30 피트
  3. 40 피트
  4. 50 피트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의 수중 마지막 정지점은 30 피트이다. 이는 산소 사용 표면감압 계획에서 정한 최대 깊이인 60 피트에서 30 피트로 감압을 조절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천천히 감압을 조절하면서 체내의 질소를 안전하게 방출할 수 있고, 안전하게 수면으로 돌아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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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산소사용 표면감압시 잠수사에게 첫 번째 산소중독증상이 나타났다. 조치사항 중 틀린 것은?

  1. 마스크를 벗긴다.
  2. 증상이 해소될 때까지 기다린다.
  3. 중단된 지점부터 다시 table을 찿아 산소호흡
  4. 추가하여 30분간 공기 호흡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중단된 지점부터 다시 table을 찿아 산소호흡"

    산소중독증상이 나타난 잠수사는 이미 산소호흡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table을 찾아 산소호흡을 하는 것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치는 마스크를 벗기고 증상이 해소될 때까지 기다리며, 추가로 30분간 공기 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산소중독증상을 예방하고,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도 적극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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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많은 양의 산소와 결합하고 있는 헤모글로빈의 색깔은?

  1. 암적색
  2. 선홍색
  3. 암황색
  4. 적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결합하면서 산소 분자가 헤모글로빈 내부의 철 이온과 결합하여 산소가 운반되는데, 이 때 철 이온이 산소와 결합하는데 필요한 전자를 흡수하면서 붉은색을 띄게 됩니다. 따라서 헤모글로빈의 색깔은 선홍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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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YPE-Ⅱ 감압병의 산소 치료도표는 어느 것인가?

  1. 표5
  2. 표6
  3. 표3
  4. 표1A
(정답률: 알수없음)
  • TYPE-Ⅱ 감압병의 산소 치료도표는 산소 치료를 위한 적정 압력과 시간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도 TYPE-Ⅱ 감압병의 경우 적정 압력과 시간이 다른 감압병과는 다르기 때문에, 해당 도표는 "표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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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산소치료표 6A의 상승률 중 60피트에서 30피트 까지 상승속도는?

  1. 4fpm
  2. 3fpm
  3. 2fpm
  4. 1fpm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치료표 6A에서 60피트에서 30피트까지의 상승률은 "2fpm"이다. 따라서 상승속도는 1분당 2피트이다. 이는 1분당 1피트씩 상승하는 것보다 빠른 속도이므로, 정답은 "1fpm"이 아닌 "2f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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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직내에 남아있는 질소를 보상하기 위해 반복잠수의 해저 체류시간을 더 할 시간은?

  1. 잔여질소 시간
  2. 표면간격 시간
  3. 해저체류 시간
  4. 반복잠수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잔여질소 시간은 조직내에 남아있는 질소를 보상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반복잠수의 해저 체류시간을 더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즉, 조직내에 남아있는 질소를 제거하지 않고 반복잠수를 계속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해 추가적인 해저 체류시간을 더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잔여질소 시간은 안전한 잠수를 위해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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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상승률이 30fpm보다 느리며, 지연 발생이 50피트 보다 깊은 수심일 경우 조치 방법은?

  1. 그대로 상승
  2. 지연된 시간을 총 잠수시간에 더함
  3. 지연된 시간을 총 해저체류시간에서 빼고, 새로운 감압시간을 설정
  4. 지연된 시간을 총 해저체류시간에서 더하고, 새로운 감압계획을 설정
(정답률: 알수없음)
  • 상승률이 느리고 지연 발생이 깊은 수심에서는 해안감압증후군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총 해저체류시간에서 더하고, 새로운 감압계획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체류시간을 고려한 적절한 감압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안전한 상승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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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도폐쇄 또는 비정상 호흡시 산소결핍 증상이 아닌 것은?

  1. 느리고 약한 맥박
  2. 빠르고 강한 맥박
  3. 머리가 몽롱함
  4. 높은 혈압
(정답률: 알수없음)
  • "느리고 약한 맥박"은 기도폐쇄나 비정상 호흡으로 인한 산소결핍 증상이 아니라 심장이 덜 뛰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이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서 자주 나타나며, 심장이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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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호흡 무효 공간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정상적인 호흡량
  2. 정상적인 호흡 후 추가로 흡입할 수 있는 량
  3. 정상적인 호흡 후 추가로 흡입할 수 없는 량
  4. 폐표에 도달하지 못해 기체교환에 참여치 못한 부분
(정답률: 알수없음)
  • 호흡 무효 공간은 기체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폐표에 도달하지 못해 기체교환에 참여하지 못하는 부분은 호흡 공간의 일부분이며, 이 부분은 정상적인 호흡 후 추가로 흡입할 수 없는 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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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43피트에서 37분간 정상적인 잠수작업을 했을 때 감압표의 선택은?

  1. 143/37 감압표
  2. 140/40 감압표
  3. 150/37 감압표
  4. 150/40 감압표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작업을 하는 동안 인체는 수압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감압표를 선택할 때는 수심과 작업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수심이 143피트이고 작업 시간이 37분이므로, 150/40 감압표를 선택해야 한다. 이 감압표는 수심 150피트에서 40분간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143피트에서 37분간의 작업에도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 시간이나 수심이 맞지 않아 선택할 수 없는 감압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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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밴드마스크 (KMB) 잠수기구의 환기 밸브 (STEADY FLOWVALVE)에 관한 것이다. 용도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이산화탄소 충만시 안면 창을 소제
  2. 마스크 내부에 침수된 물을 배출
  3. 2단계 호흡조절기 고장시 비상호흡용으로 사용
  4. 심해잠수를 할때는 반드시 환기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심해잠수를 할때는 반드시 환기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사용"인 이유는, 심해에서는 수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마스크 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기 어렵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기 밸브를 열어 놓으면 새로운 공기가 들어와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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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온수기장치(HWDS)의 사용 후 주된 점검부분은?

  1. 공기 조절기
  2. 공급라인 연결부
  3. 펌프의 누설
  4. 점화용 전극봉
(정답률: 알수없음)
  • 온수기장치(HWDS)는 연소를 통해 물을 가열하여 사용하는 제품으로, 연소를 위해 점화용 전극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용 후 주된 점검부분은 점화용 전극봉입니다. 이 부품이 손상되거나 오염되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가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청소와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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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질소-산소(N2-O2)의 혼합 기체 잠수와는 반대 개념인 EAN의 혼합기체 잠수는 산소의 구성비가 21%를 초과하는 잠수 방법이다. 이 EAN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질소 마취의 감소
  2. 150 FSW 이상 깊이 잠수할 수 있다.
  3. 해저 체류시간 증가
  4. 잔여 질소량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EAN의 장점 중 "150 FSW 이상 깊이 잠수할 수 있다."는 잘못된 정보이다. EAN은 산소의 구성비가 높기 때문에 질소 중독의 위험이 적어지지만, 산소 중독의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EAN은 일반적으로 130 FSW 이하의 얕은 깊이에서 사용되며, 150 FSW 이상 깊이에서 사용할 경우 산소 중독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150 FSW 이상 깊이 잠수할 수 있다."는 EAN의 장점이 아닌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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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혼합기체 장비를 사용했을 때 장점이 아닌 것은?

  1. 수중의 마취현상 예방
  2. 호흡저항의 감소
  3. 산소 중독증 감소
  4. 다변수심의 원활
(정답률: 알수없음)
  • 다변수심의 원활은 혼합기체 장비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혼합기체 장비가 사용자의 심박수나 혈압 등과 같은 다변수 심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혼합기체 장비의 장점들 중에서 다변수심의 원활이 아닌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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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혼합기체 잠수에 쓰이는 장비가 아닌 것은?

  1. 잠수종
  2. 경량헬멧(Super Lite 17)마스크
  3. 밴드마스크(KMB) 마스크
  4. 폐쇄식 스쿠바
(정답률: 알수없음)
  • 폐쇄식 스쿠바는 혼합기체 잠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폐쇄식 스쿠바가 일반적으로 고압공기만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혼합기체 잠수는 일반적으로 산소와 질소의 혼합비율이 다른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폐쇄식 스쿠바로는 혼합기체 잠수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폐쇄식 스쿠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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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포화잠수에 사용되는 DDC(Deck Decompression Chamber)의 용도 중 맞는 것은?

  1. 갑작스런 상승 또는 비상시에 산소를 공급한다.
  2. 일반적으로 잠수사의 가압, 감압, 재압을 담당한다.
  3. 전원,가스공급,가압,감압 등을 원격조종하는 곳이다.
  4. 압력변화 없이 잠수사를 작업수심까지 이송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DDC는 일반적으로 잠수사의 가압, 감압, 재압을 담당합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심에서 작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조절하고, 안전하게 수면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DC는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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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표준 공기순도 한계를 옳게 나열된 것은?

  1. 산소: 15.35%
  2. 탄화수소: 최대 500PPM
  3. 탄산가스: 최대 500PPM
  4. 먼지 및 기름: 최대 5mg/m3
(정답률: 알수없음)
  • 먼지와 기름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와 기름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최대 5mg/m3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 이는 공기 중에 먼지와 기름이 많으면 호흡기 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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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715년 영국인으로 1인용 완전 잠수복을 개발한 사람은?

  1. 존 레드 브리쥐
  2. 아우쿠스 헬레이
  3. 존 찰스 대너
  4. 아우쿠스토스 이에베
(정답률: 알수없음)
  • 존 레드 브리쥐는 1715년에 1인용 완전 잠수복을 개발한 영국인으로, 이전에는 대부분의 잠수복이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것이었지만 그는 개인용 잠수복을 개발하여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존 레드 브리쥐"가 정답입니다. "아우쿠스 헬레이", "존 찰스 대너", "아우쿠스토스 이에베"는 잠수 관련 분야에서 활동한 인물이지만, 1인용 완전 잠수복을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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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표면공급식 밴드마스크(KMB) 잠수장비의 공기잠수 시 최대 수심은?

  1. 약 30 미터
  2. 약 40 미터
  3. 약 58 미터
  4. 약 80 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공급식 밴드마스크(KMB)는 공기를 표면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공급받을 수 있는 호흡기의 길이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 제한으로 인해 최대 수심은 약 58 미터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58 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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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밴드마스크(KMB)잠수장비의 비상 보조탱크가 없을 시의 안전 수심은?

  1. 60 FSW
  2. 90 FSW
  3. 120 FSW
  4. 150 FSW
(정답률: 알수없음)
  • 밴드마스크(KMB)잠수장비는 비상 보조탱크가 없을 시에는 최대 안전 수심이 60 FSW이다. 이는 KMB 잠수장비의 호흡기가 고정된 양의 공기만을 공급하기 때문에, 수심이 깊어질수록 호흡기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호흡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60 FSW 이하에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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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공기공급 부족시 축적되는 이산화탄소의 최대 허용치는?

  1. 250 PPM
  2. 500 PPM
  3. 750 PPM
  4. 1,000 PPM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이 건강한 실내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 PP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 PPM을 초과하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워지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내환경에서는 공기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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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심해잠수시 지원되는 잠수종(DIVING BELL)운용 최대수심(공기/혼합기체)은?

  1. 130피트/190피트
  2. 170피트/250피트
  3. 190피트/300피트
  4. 250피트/380피트
(정답률: 알수없음)
  • 심해잠수시 지원되는 잠수종(DIVING BELL)은 공기 또는 혼합기체를 이용하여 운용됩니다. 공기를 이용하는 경우 최대수심은 190피트이며, 혼합기체를 이용하는 경우 최대수심은 300피트입니다. 이는 공기와 혼합기체의 압력과 산소 함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90피트/300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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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재압챔버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표면감압시 사용
  2. 감압병 치료
  3. 산소 중독자 치료
  4. 일산화 중독자 치료
(정답률: 알수없음)
  • 재압챔버는 감압병 치료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감압병은 해저나 고도 등에서 발생하는 고압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감압실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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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표면공급 잠수장비 사용 혼합기체 잠수 시 산소농도의 최대치는?

  1. 200 fsw 이내 : 18 %
  2. 200 . 300 fsw : 16 %
  3. 300 fsw : 12 %
  4. 300 fsw 이상 : 10 %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공급 잠수장비는 고압공기를 사용하여 호흡기에 공급합니다. 하지만 고압공기는 산소농도가 높아지면 독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잠수 깊이가 깊어질수록 산소농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300 fsw 이상에서는 산소농도를 10%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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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표면공급 잠수장비로 혼합기체 잠수시 해저기체의 산소 농도가 16% 미만 일 때는?

  1. 10 fsw 까지 공기로 하잠후 기체 전환
  2. 20 fsw 까지 공기로 하잠후 기체 전환
  3. 30 fsw 까지 공기로 하잠후 기체 전환
  4. 40 fsw 까지 공기로 하잠후 기체 전환
(정답률: 알수없음)
  • 해저에서의 압력이 높아질수록 산소의 독성이 증가하므로, 산소 농도가 16% 미만인 경우에는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20 fsw 까지는 공기로 하잠한 후에 기체 전환을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산소 독성에 대한 위험성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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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박의 프로렐라(SCREW)에 와이어 로프가 감겨서 이를 절단하려고 한다. 이 선박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여러 위험요소가 있는데 잠수사의 안전상 관계없는 것은?

  1. 해수 흡입관
  2. 낮은 수온
  3. 음파 발사기
  4. 프로렐라 작동
(정답률: 알수없음)
  • 낮은 수온은 잠수사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선박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나 기술로, 해수 흡입관은 선박 내부의 수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며, 음파 발사기는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프로렐라 작동은 선박을 움직이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낮은 수온은 선박에 접근하는데 직접적인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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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잠수작업의 절차 설명 중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체류시간은 안전 범위내 실시
  2. 적은 경비로 빠른 작업완료에 중점
  3. 잠수사를 위험요소에서 보호
  4. 충분한 장비 및 보조물 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체류시간은 안전 범위내 실시"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모두 잠수작업의 절차 설명에 해당한다.

    "적은 경비로 빠른 작업완료에 중점"은 잠수작업에서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위해 장비와 보조물을 충분히 준비하고, 잠수사를 위험요소에서 보호하는 등 안전을 고려하면서도 최대한 빠른 작업을 완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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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면출발부터 해저출발시간"에 해당되는 것은?

  1. 총 해저 체류시간
  2. 총 감압시간
  3. 총 하잠시간
  4. 총 잠수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해면출발부터 해저출발시간은 잠수함이 해저로 잠수하여 출발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은 잠수함이 해저에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해저로 이동하는 시간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총 해저 체류시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총 해저 체류시간"입니다. 총 해저 체류시간은 잠수함이 해저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해저에 머무는 총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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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심해잠수 종료후 잠수사에게 감압병 발생의 위험이 있으므로 30분이내의 감압치료기(챔버)에 얼마동안 있어야 하는가?

  1. 12시간
  2. 24시간
  3. 48시간
  4. 72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감압병은 심해잠수 종료 후 체내의 공기와 조직액에 존재하는 공기가 갑자기 확장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감압치료기(챔버)에서 적절한 감압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감압치료는 감압병 발생 후 30분 이내에 시작해야 하며, 감압치료 시간은 감압병의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감압병 발생 후 48시간 동안 감압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는 감압병의 증상이 심각해지는 시기인 24~36시간 이후에도 감압치료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8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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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중용접작업의 한계 중 타당하지 않는 요소는?

  1. 산소의 압력이 낮을 때
  2. 위험한 환경의 장소일 때
  3. 모재가 0.5cm 이하 일 때
  4. 용접할 부위의 틈이 3.2mm 이상 일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의 압력이 낮을 때는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수중용접작업자가 호흡 곤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중용접작업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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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 아아크 용접시 발생하는 광선 중 눈에 해를 주는 것은?

  1. X 선
  2. 감마선
  3. 적외선
  4. 자외선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 아아크 용접에서 발생하는 광선 중 눈에 해를 주는 것은 자외선입니다. 이는 자외선이 눈에 직접적으로 비추면 각막을 손상시키고 안구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중 아아크 용접을 할 때는 안전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 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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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기발파에서 직렬결선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결선이 틀리지 않고 불발 조사가 쉽다.
  2. 전도선과 각선의 단락이 잘 생기지 않는다.
  3. 전기뇌관의 저항이 달라도 완폭을 이룬다.
  4. 전기발파기를 사용하여 점화하므로 안전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뇌관의 저항이 달라도 완폭을 이룬다는 것은 전기발파에서 직렬결선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전기뇌관의 저항이 달라도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이는 전기뇌관의 내부 저항과 외부 저항의 합이 일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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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침몰된 선박의 격실에서 수중 용접작업을 한다면 우선적으로 조치해야 할 사항은?

  1. 가스의 배출통구 설치
  2. 송유관 밸브 위치 확인
  3. 전극봉의 철저한 방수처리
  4. 감전예방을 위해 전류를 약하게 함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 용접 작업 시에는 우선적으로 가스의 배출통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용접 작업 중 발생하는 가스를 적극적으로 배출하여 폭발이나 화재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가스의 배출통구 설치가 가장 우선적인 조치입니다. 송유관 밸브 위치 확인, 전극봉의 철저한 방수처리, 감전예방을 위해 전류를 약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은 가스 배출통구 설치 이후에 이어지는 보조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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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잠수기록부에 적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잠수사의 수심
  2. 잠수사의 상승시간
  3. 잠수감독관의 지시사항
  4. 잠수사의 작업내용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감독관은 잠수사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작업을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잠수감독관의 지시사항은 잠수기록부에 반드시 기록되어야 하며, 다른 항목들은 필요에 따라 기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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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MAPP GAS 절단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예열 시간이 짧다.
  2. 비철금속 및 비금속을 자를 수 있다.
  3. 수심이 얕은 곳은 절단 효과가 뛰어난다.
  4. 발전기가 필요 없어 전기 감전의 위험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MAPP GAS 절단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예열 시간이 짧다."의 이유는 MAPP GAS는 높은 온도를 빠르게 발생시키기 때문에 예열 시간이 짧다는 것이 아닌, 높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따라서 예열 시간이 짧다는 것은 MAPP GAS 절단법의 장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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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천연섬유줄 또는 합성섬유줄의 크기와 측정방법이 틀린 것은?

  1. 2인치 이상은 둘레로 측정
  2. 2인치 이상은 직경으로 측정
  3. 2인치 이하는 가닥의 수로 측정
  4. 4인치 이하는 굵은 줄이며 배의 정박용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4인치 이하는 굵은 줄이며 배의 정박용이다."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섬유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 보기는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크기에 따른 용도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4인치 이하는 배의 정박용으로 사용되는 굵은 줄이기 때문에 크기에 따른 용도를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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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수중에서 수평 필렛용접을 할 때 진행 방향의 각도는?

  1. 15° ∼ 30°
  2. 15° ∼ 45°
  3. 20° ∼ 55°
  4. 30° ∼ 60°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 필렛용접은 수평 방향으로 두 개의 금속재를 접합하는 용접 방법이다. 이때 용접 구류이기 때문에 용접 부위에 충분한 용접재가 공급되어야 하며, 용접재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용접부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용접 부위에서 용접재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용접 진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용접재를 공급할 수 있는 각도 범위인 "15° ∼ 45°"가 적합하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용접재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용접부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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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철 및 비철금속 절단에 있어 관(튜브)형의 전극봉을 사용할 때 산소대신 공기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고열발생이 용이해서
  2. 절단면이 깨끗하기 때문에
  3. 불꽃 조절이 필요 없고 취급이 편하기 때문에
  4. 산소는 비철금속을 산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는 비철금속을 산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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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수중작업의시공계획서에기입하지 않아도되는 항목은?

  1. 인원
  2. 공사개요
  3. 사용장비
  4. 실시공정표
(정답률: 알수없음)
  • 인원은 시공 계획서에 기입해야 하는 필수 항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원은 공사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 수를 나타내는데, 이는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원은 시공 계획서에 기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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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중절단법 중 현재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산소-아크 절단법
  2. 산소-수소 절단법
  3. MAPP GAS 절단법
  4. METAL-아크 절단법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수소 절단법은 현재 사용되지 않는 수중절단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고온과 고압의 상태에서 산소와 수소를 혼합하여 불을 일으켜 절단하는 방법으로, 매우 위험하고 폭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현재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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