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잠수산업기사(구)
(2003-03-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조금일 때 달의 모양은 어떤 형태로 보이는가?

  1. 반달
  2. 초생달
  3. 보름달
  4.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금일 때 달은 지구와 태양 사이에 위치하여 태양으로부터 비추는 빛이 일부만 달에 반사되기 때문에 달의 모양이 반만 보이는 반달 모양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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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담수보다 해수에서 부력을 더 많이 받는 이유는 다음 중 무엇과 관계가 깊은가?

  1. 물의 밀도
  2. 물의 수심
  3. 물의 온도
  4. 대기압을 받는 수면의 넓이
(정답률: 알수없음)
  • 담수와 해수의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해수에서 부력을 더 많이 받습니다. 해수는 담수보다 염분이 많아서 밀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물의 밀도는 물의 온도와 염분 농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의 밀도가 높은 해수에서는 더 많은 부력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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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중에서 소리가 발생하고 2초후에 소리를 들었다면 여기에서 음원까지의 거리는 약 얼마인가?

  1. 약 1,400m
  2. 약 2,100m
  3. 약 3,000m
  4. 약 3,500m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는 초당 약 1,500m의 속도로 이동한다. 따라서 소리가 발생한 지 2초 후에 들리면, 음원까지의 거리는 2초 동안 음파가 이동한 거리인 2 x 1,500m = 3,000m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3,00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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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해도의 표시중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MS:모래섞인 펄
  2. R:바위
  3. CO:산호
  4. Cy:해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S:모래섞인 펄"입니다.

    해석:
    - MS: 모래섞인 펄 (잘못된 설명)
    - R: 바위
    - CO: 산호
    - Cy: 해초

    해설:
    해초는 바다나 호수 등의 물 속에서 자라는 식물로, 해양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y:해초"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반면에, "MS:모래섞인 펄"은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MS"는 "모래"를 의미하는데, 펄은 조개 등의 해산물에서 추출한 미세한 입자로 만든 화장품 원료입니다. 따라서, "MS"와 "펄"은 해설과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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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는 절대압력에 반비례하고 밀도는 압력에 비례한다"는 기체의 법칙은?

  1. 보일의 법칙
  2. 챨스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헨리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는 절대압력에 반비례하고 밀도는 압력에 비례한다"는 기체의 법칙은 보일의 법칙이다. 이는 기체의 상태방정식 중 하나로, 일정한 온도에서 기체의 압력과 부피, 밀도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 법칙은 1662년에 로버트 보일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기체의 상태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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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심해 잠수시 공급되는 혼합기체인 헬륨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질소마취 증상을 해소
  2. 열전도율이 낮아 보온에 양호
  3. 고압력 하에서 언어장애 증상
  4. 무색, 무미, 무취한 단원자 분자
(정답률: 알수없음)
  • "열전도율이 낮아 보온에 양호"는 틀린 설명입니다. 헬륨은 열전도율이 매우 높아서, 열이 잘 전달되기 때문에 보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히려 헬륨의 특성과 반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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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중 물체의 실상이 6m에 있다면 허상은 몇m에 있으며, 또 이것은 무슨 현상인가?

  1. 허상 5m, 빛의 굴절
  2. 허상 4.5m, 빛의 굴절
  3. 허상 4m, 빛의 흡수
  4. 허상 3.5m, 빛의 일시적 착란
(정답률: 알수없음)
  • 허상은 실제 물체와는 다른 위치에 있는 가상의 이미지를 말합니다. 이 경우, 빛이 수면과 만나면서 굴절되어 수면 아래에 있는 물체의 이미지가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이때, 빛의 굴절률에 따라 실제 물체와 허상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수중 물체의 실상이 6m에 있다면, 빛의 굴절로 인해 허상은 수면 위에서 4.5m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허상 4.5m, 빛의 굴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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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공기의 구성요소 중 고농도에서는 신맛과 신냄새가 나는 기체와 공기 중 함량(%)은?

  1. CO2, 0.033 %
  2. Ar , 0.093 %
  3. O2, 20.94 %
  4. N2, 78.08 %
(정답률: 알수없음)
  • 고농도에서 신맛과 신냄새가 나는 기체는 CO2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실내 공기 중에서 많이 발견되며,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공기 중 CO2의 함량은 0.03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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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우리나라 황해와 동해로 흘러 들어와서 각 황해 난류와 동한 난류를 이루는 아열대 해류는?

  1. 쿠로시오 해류
  2. 리만 해류
  3. 쿠릴 해류
  4. 쓰시마 해류
(정답률: 알수없음)
  • 쿠로시오 해류는 일본의 남쪽을 지나는 난류로, 황해와 동해에서 시작하여 동해안을 따라 일본 해협을 지나 태평양으로 흘러나가는 해류입니다. 이러한 경로로 인해 각 황해 난류와 동해 난류를 이루는 아열대 해류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쿠로시오 해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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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물은 공기보다 열전도율이 얼마나 높은가?

  1. 5배
  2. 15배
  3. 25배
  4. 35배
(정답률: 알수없음)
  • 물은 공기보다 분자간 거리가 가깝고 분자의 질량이 크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의 열전도율보다 25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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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폐의 팽창과 관련하여 위험도가 높은 수심권은?

  1. 표면에서 3m
  2. 표면에서 6m
  3. 표면에서 10m
  4. 표면에서 15m
(정답률: 알수없음)
  • 폐의 팽창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3m 이상의 수심에서는 대기압과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폐가 더욱 팽창하게 되어 호흡곤란, 혈압강하, 혼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면에서 3m"이 가장 위험도가 높은 수심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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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안파가 생기는 곳의 국지적인 흐름으로 파도와 바람에 의해 해변에 나란히 흐르는 해류는?

  1. 역류
  2. 연안류
  3. 취송류
  4. 용승류
(정답률: 알수없음)
  • 해안파가 생기는 곳에서는 파도와 바람에 의해 바다의 물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바다와 연결된 해변에 나란히 흐르는 해류를 연안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안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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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해수의 유동을 옳게 연결한 것은?

  1. 해류 - 항구적 운동
  2. 조류 - 일시적 운동
  3. 파도 - 주기적 운동
  4. 해일 - 주기적 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해류는 바다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물의 움직임을 말하며, 이는 지구의 자전과 태양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항구적 운동은 해류가 항구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해류가 항구에 들어오거나 나갈 때 발생하는 물의 움직임을 말합니다. 따라서 "해류 - 항구적 운동"이 옳은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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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중에서 빛이 확산되는 주된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물분자에 의한 확산
  2. 수중의 부유물에 의한 확산
  3. 투명한 생물학적 유기체에 의한 확산
  4. 수면의 파도에 의한 확산
(정답률: 알수없음)
  • 수면의 파도에 의한 확산은 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수면의 파도는 물의 표면을 굴곡시키는 움직임을 일으키지만, 빛의 확산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물분자에 의한 확산은 물 분자가 빛을 산란시켜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수중의 부유물에 의한 확산은 부유물이 빛을 산란시켜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투명한 생물학적 유기체에 의한 확산은 생물체의 몸속에서 빛이 산란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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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해류의 생성 요인이 아닌 것은?

  1. 압력경도력
  2. 바람의 응력
  3. 유체 내부의 마찰력
  4. 바닷물의 압력
(정답률: 알수없음)
  • 바닷물의 압력은 해류의 생성 요인이 아닙니다. 해류는 압력경도력, 바람의 응력, 유체 내부의 마찰력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생성됩니다. 바닷물의 압력은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해류의 생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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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압시 주의해야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압력은 급격하게 조작하면 안된다.
  2. 낮은 수심에서는 자주 오랫동안 정지한다.
  3. 감압중인 잠수사를 자주 관찰한다.
  4. 호흡을 빨리하기 위해 잠수사에게 운동을 유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호흡을 빨리하기 위해 잠수사에게 운동을 유도한다."가 틀린 것이다. 감압시에는 호흡을 빨리하면 안 되며, 오히려 천천히 깊게 호흡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감압시에는 체내의 공기가 팽창하면서 폐가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흡을 빨리하면 폐에 더 많은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 손상을 더 많이 입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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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심 30m에서 24분간 잠수했다면 문자그룹은?

  1. F
  2. G
  3. H
  4. I
(정답률: 알수없음)
  • 24분간 잠수한 경우, 수심 30m에서의 질감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이에 따라 수심 30m에서의 문자그룹은 "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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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체에서 산소와 탄산가스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은?

  1. 기관지
  2. 폐포
  3. 늑막
  4. 심장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와 탄산가스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은 폐포입니다. 폐포는 호흡 작용을 통해 산소를 흡수하고 탄산가스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폐포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호흡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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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허파압착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잠수장비 또는 잠수법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본조건은?

  1. 매 호흡 때마다 공급되는 호흡기체의 양이 일정해야한다.
  2. 체류하고 있는 수심의 수압보다 약간 높은 압력의 호흡기체가 공급되어야 한다.
  3. 각 장비에 따라 잠수 허용수심 범위내에서만 잠수를 하여야 한다.
  4. 위급한 상황에 대비하여 급상승할 수 있는 조처가 갖추어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허파압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류하고 있는 수심의 수압보다 약간 높은 압력의 호흡기체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는 호흡기체가 수압과 같은 압력으로 공급되면 허파에 공급되는 공기의 양이 수압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흡기체의 압력을 수압보다 높게 유지하여 호흡기체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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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해저를 향하여 하잠하는 중에 눈 주위 또는 눈 뒤쪽에 날카로운 통증을 느꼈고, 수면에 복귀한 후 코로부터 혈성 분비물이 관찰되었을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강 이상은?

  1. 물안경 압착증
  2. 부비동 압착증
  3. 동맥혈 기체색전증
  4. 안구 압착증
(정답률: 알수없음)
  • 부비동 압착증은 해저에서 하잠하는 동안 물안경이나 마스크가 과도하게 압력을 가해 부비동에 공기가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부비동 내부의 압력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눈 주위나 뒤쪽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부터 혈성 분비물이 나오는 것은 부비동 내부의 염증 반응으로 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부비동 압착증이 가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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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중이 압착의 발생 원인은?

  1. 외이 통구 폐쇄
  2. 압축된 공기 용량에 따라 중이 공간에 상대성 진공 생성
  3. 포위된 공간에서 기압외상과 관계되며 압축되면 폐쇄
  4. 외이 통구의 과대한 개방
(정답률: 알수없음)
  • 중이 압착은 압축된 공기 용량에 따라 중이 공간에 상대성 진공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행기나 산악 등 고도가 높은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중이 공간과 외부의 기압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 중이 압력이 불균형하게 되어 압축된 공기가 중이 공간에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중이 압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중이 압착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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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어진 수심에서 상승시 감압 정지점을 거치지 않고 상승할 수 있는 최대시간을 무었이라 하는가?

  1. 반복 잠수
  2. 단일 잠수
  3. 표면 간격
  4. 비 감압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수심에서 상승시 감압 정지점을 거치지 않고 상승할 수 있는 최대시간을 "비 감압 상승 시간" 이라고 한다. 이는 감압 정지점을 거치지 않고 상승하면서 체내의 질소가 충분히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 감압" 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반복 잠수나 단일 잠수, 표면 간격 등과 관련된 용어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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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표면공급 장비로 190피트에서 60분간 잠수 후 수중 감압중 해상 상태가 악화되어 표면감압으로 전환하려한다. 적절한 감압표는?

  1. 산소사용 표면감압표
  2. 공기사용 표면감압표
  3. 표준 공기감압표
  4. 질소사용 표면감압표
(정답률: 알수없음)
  • 적절한 감압표는 "공기사용 표면감압표"입니다. 이는 표면공급 장비로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감압표들은 산소, 질소 등 다른 기체를 사용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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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승율을 느리게하여 상승시간을 맞추거나, 수면하 10피트에서 필요한 상승시간만큼 지체해주는 상승율 변화는?

  1. 상승율이 30fpm보다 느리며, 감압이 요구되지 않을시
  2. 상승율이 30fpm보다 빠르며, 감압이 요구되지 않을시
  3. 상승율이 50fpm보다 느리며, 감압이 요구될시
  4. 상승율이 50fpm보다 빠르며, 감압이 요구될시
(정답률: 알수없음)
  • 수면하에서 상승시 상승율이 빠를수록 감압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상승율이 30fpm보다 빠르면 감압이 요구되지 않을 시간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상승율을 느리게 하여 상승시간을 맞추거나, 필요한 상승시간만큼 지체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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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표준 재압치료표의 가장 깊은 치료수심을 맞게 나열한 것은?

  1. 50피트, 60피트, 100피트
  2. 50피트, 90피트, 165피트
  3. 60피트, 100피트, 165피트
  4. 90피트, 130피트, 190피트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 재압치료표는 재압질환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표준적인 압력과 시간의 조합을 나타내는 표이다. 이 중에서 가장 깊은 치료수심은 수중에서 가장 깊은 깊이인 165피트에 해당하는 조합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165피트가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고, 그 앞에는 100피트와 60피트가 위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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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통 성인의 폐세포내 잔여 용적은 얼마인가?

  1. 0.5∼1리터
  2. 1∼1.5리터
  3. 1.5∼2리터
  4. 2∼2.5리터
(정답률: 알수없음)
  • 폐는 호흡기관으로서 공기를 흡입하여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와 함께 먼지, 바이러스, 세균 등의 불순물도 함께 들어옵니다. 이러한 불순물들은 폐에서 걸러져서 체외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일부 불순물들은 폐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잔여 용적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잔여 용적은 보통 1∼1.5리터 정도이며, 이는 폐의 체적의 약 10% 정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5리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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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잠수사가 심한 추위에 노출되었거나 중작업을 하였을 때 감압계획을 어떻게 하는게 옳은가?

  1. 감압은 중요하므로 규정대로 지킨다.
  2. 최대 수심은 그대로 유지하고 해저체류시간만 한 단계 더 높인다.
  3. 최대수심과 해저체류시간을 각각 한 단계 더 올려 감압을 시킨다.
  4. 최대수심은 그대로 유지하고 해저 체류시간만 두 단계 더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가 심한 추위에 노출되거나 중작업을 하였을 때 감압계획을 수립할 때, 최대 수심은 그대로 유지하고 해저체류시간만 한 단계 더 높이는 것이 옳은 이유는 감압을 유지하면서도 더 많은 시간을 체류함으로써 체온을 유지하고 몸의 냉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 수심을 높이면 감압이 더욱 강해져서 체온을 유지하기 어렵고, 해저체류시간을 두 단계나 높이면 감압이 너무 강해져서 체온을 유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감압질환 등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수심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저체류시간만 한 단계 더 높이는 것이 적절한 감압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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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흡연이 질소에 미치는 영향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질소마취
  2. 감압병의 발생빈도 증가
  3. 기체색전증을 유발하기 쉽다
  4.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질소마취"입니다. 흡연은 감압병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고, 기체색전증을 유발하기 쉽게 만들며,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질소마취는 흡연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질소마취는 마취제로 사용되는데, 이는 질소와 산소의 비율을 조절하여 환자를 마취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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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재압 챔버의 치료가 필요치 않은 것은?

  1. 감압병
  2. 질소마취
  3. TYPE-I 증상
  4. 일산화탄소 중독
(정답률: 알수없음)
  • 질소마취는 마취제로 사용되는데, 재압 챔버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압병, TYPE-I 증상, 일산화탄소 중독은 모두 재압 챔버와 관련된 질환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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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잠수사에게 영향을 주는 산소 결핍증의 한계는?

  1. 0.12 ATA
  2. 0.16 ATA
  3. 0.24 ATA
  4. 0.20 ATA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가 호흡하는 공기는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 공급되기 때문에 산소 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비율로 질소가 섞여 있습니다. 그러나 수중에서는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호흡하는 공기의 산소 농도도 낮아집니다. 이로 인해 일정 수준 이상의 깊이에서는 산소 결핍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한계는 수심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0.16 ATA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6 AT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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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표면 공급식 심해 잠수시 이상적인 공기공급 체계는?

  1. 여과기 → 고압공기압축기 → 저장탱크 → 감압기 → 콘솔
  2. 여과기 → 고압공기압축기 → 저장탱크 → 콘솔
  3. 여과기 → 저압공기압축기 → 저장탱크 → 가압기 → 콘솔
  4. 여과기 → 저압공기압축기 → 저장탱크 → 콘솔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 공급식 심해 잠수시에는 고압공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여과기를 통해 공기를 정화하고, 고압공기압축기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탱크에 저장합니다. 저장된 공기는 감압기를 통해 적절한 압력으로 감압되어 콘솔로 공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여과기 → 고압공기압축기 → 저장탱크 → 감압기 → 콘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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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경량헬멧(Supper Lite 17)잠수 장비의 공기잠수 최대 수심(FSW)은?

  1. 100FSW
  2. 150FSW
  3. 190FSW
  4. 200FSW
(정답률: 알수없음)
  • 경량헬멧(Supper Lite 17)은 고성능 공기공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최대 190FSW의 수심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90FS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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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복형 고압 압축기는 저속, 중속, 고속 부분으로 다단식으로 형성하였다. 그 이유는?

  1. 공기의 청결을 위하여
  2. 공기의 관성과 압축 온도를 고려하여
  3. 더 빠른 공기 압축을 위하여
  4. 공기를 더 많이 공급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왕복형 고압 압축기는 저속, 중속, 고속 부분으로 다단식으로 형성하여 공기의 관성과 압축 온도를 고려합니다. 이는 공기를 빠르게 압축할 경우 압축 온도가 높아져서 기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단식으로 형성하여 압축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면서 압축 온도를 조절하고, 공기의 관성도 고려하여 안정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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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해난 구조작업 계산에 사용되는 용어인 톤즈퍼인치 (Tons per Inch)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해수에서 선미 최소 흘수 1인치 (2.54cm)변화에 요구되는 치수
  2. 배를 전후부 1인치(2.54cm)변화시키는 무게의 치수
  3. 침수 1인치(2.54cm)당 Ton으로 나타낸다.
  4. 좌초 반응력 계산시 흘수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을 때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좌초 반응력 계산시 흘수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을 때 사용"

    해수에서 선미 최소 흘수 1인치 (2.54cm)변화에 요구되는 치수는 배의 물밀이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배의 선미가 바다 수면에서 일정 거리만큼 떨어질 때 필요한 배의 용적을 의미합니다. 이는 배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배의 설계나 구조작업에서 고려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톤즈퍼인치는 배의 안전성을 고려하는 계산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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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챔버의 압력계기들은 얼마만에 정확도 검사를 하여야 하는가?

  1. 1년
  2. 2년
  3. 3년
  4. 6개월
(정답률: 알수없음)
  • 챔버의 압력계기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는 압력계기의 정확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챔버의 압력계기는 1년에 한 번씩 정확도 검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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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호흡조절기(Regulator)정비시 염분을 제거하려면 빙초산 : 물의 알맞은 비율은?

  1. 16 : 1
  2. 8 : 1
  3. 1 : 16
  4. 1 : 8
(정답률: 알수없음)
  • 빙초산은 염분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이때 빙초산과 물의 비율은 1:16이어야 합니다. 이는 빙초산이 물에 녹을 때 발생하는 열과 화학반응에 따라 최적의 비율이 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 호흡조절기 정비시에는 빙초산과 물을 1:16 비율로 섞어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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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포화 잠수시잠수사를 가압, 감압, 재압시키는곳은?

  1. JIM
  2. PTC
  3. DDC
  4. DSRV
(정답률: 알수없음)
  • DDC는 Decompression Chamber(감압실)의 약자로, 잠수사가 수중에서 일정 깊이 이상으로 내려갔을 때 발생하는 고압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DDC는 가압, 감압, 재압시키는 장치로서, 잠수사가 수중에서 일정 깊이 이상으로 내려갔을 때 발생하는 고압력을 조절하여 체내 공기의 질환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DDC는 포화 잠수시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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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잠수종(Diving Bell)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돔(Dome)
  2. 중량추
  3. 호흡매체장치
  4. 스피트 콕크(Spit Cock)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피트 콕크는 잠수종의 구성품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구성품인 돔, 중량추, 호흡매체장치는 모두 잠수종의 필수적인 부품으로, 돔은 잠수종의 상단에 위치하여 수중에서 바깥 세상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중량추는 잠수종을 안정시켜주며, 호흡매체장치는 잠수사가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스피트 콕크는 잠수종의 구조와 관련이 없는 부속품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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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챔버(Chamber)의 압력 검사시 내부 수심은 몇m까지 올린 후 누설시험을 하는가?

  1. 약30m
  2. 약50m
  3. 약70m
  4. 약100m
(정답률: 알수없음)
  • 챔버(Chamber)는 압력을 시험하는 장비로, 내부에 압력을 가해 외부로부터 누설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이때 내부 수심을 높이면 압력이 증가하므로 누설 검사의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그러나 내부 수심이 너무 높아지면 챔버의 내부 구조가 견딜 수 없을 정도로 큰 압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심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챔버의 압력 검사시 내부 수심은 약 30m까지 올린 후 누설시험을 합니다. 이는 챔버의 내부 구조가 이를 견딜 수 있는 안전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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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경량헬멧(Super Lite 17) 잠수 장비의 헬멧에서 물이 누수된 다. 해결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감독관에게 보고한 후 비상탈출을 시도한다.
  2. 머리를 약간 왼쪽으로 기울이고 바로 선자세를 취한다.
  3. 2단계 퍼지 버튼을 누른다.
  4. 헬멧 내에 계속 물이 들어오면 환기변을 연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독관에게 보고한 후 비상탈출을 시도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해결 방법이다. 이유는 물이 누수된 상황에서는 먼저 감독관에게 보고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안전한 비상탈출을 시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헬멧 내부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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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수심계의 정확도 검사 및 오차 허용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허용 오차는 수심 0∼15m 까지 30cm
  2. 허용 오차는 수심 15∼90m 까지 1.5m
  3. 정확도 검사는 4개월에 한번씩
  4. 정확도 검사는 1년에 한번씩
(정답률: 알수없음)
  • "허용 오차는 수심 0∼15m 까지 30cm"인 이유는, 수심이 얕을수록 물의 밀도가 높아서 소리의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수심이 얕을 때는 오차가 적어도 된다. 따라서 0∼15m 까지는 30cm의 오차를 허용할 수 있다. 그러나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밀도가 낮아져서 소리의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수심이 깊어질수록 오차가 커진다. 이에 따라 수심 15∼90m 까지는 1.5m의 오차를 허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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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표면공기 공급식 잠수의 수심계 호스는 최초의 압력검사를 한 후 몇년 마다 압력검사를 하는가?

  1. 1년
  2. 2년
  3. 3년
  4. 4년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공기 공급식 잠수의 수심계 호스는 수심에서 사용되는 장비이므로 안전상의 이유로 정기적인 압력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호스는 수심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압력에 대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초의 압력검사 이후에는 매년 압력검사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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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표면공급식 밴드 마스크(KMB) 잠수 장비의 압력균형 장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순수 황동으로 되어있다
  2. 안면창 받침대 아래에 부착
  3. 밀고 당기기 쉽게 손잡이 달림
  4. 압력 균형에 용이하게 굽혀진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순수 황동으로 되어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표면공급식 밴드 마스크(KMB) 잠수 장비의 압력균형 장치는 일반적으로 황동과 함께 다른 금속들도 사용됩니다. 이는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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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호흡용 공기 순도 허용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산소 : 용량당 20∼22 %
  2. 탄화수소 : 최대 50PPM
  3. 일산화탄소 : 최대 100PPM
  4. 이산화탄소 : 최대 2,000PPM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가 우리 몸에서 호흡에 필요한 기체이기 때문에 호흡용 공기에는 일정한 양의 산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양은 용량당 20∼22%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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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혼합기체 잠수시 기체가 두절되어 비상 공기 감압표로 전환시 가장 깊은 수심은?

  1. 40 FSW
  2. 50 FSW
  3. 60 FSW
  4. 70 FSW
(정답률: 알수없음)
  • 혼합기체 잠수시 기체가 두절되어 비상 공기 감압표로 전환하면, 기체의 부피가 증가하므로 기체를 제어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가장 깊은 수심은 비상 공기 감압표에서도 안전하게 호흡이 가능한 50 FSW로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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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잠수 계획시 이산화탄소 정화제를 사용할 때의 고려요인은 무엇인가?

  1. 수심
  2. 장비
  3. 잠수사 신체
  4. 수온
(정답률: 알수없음)
  • 이산화탄소 정화제는 일정한 수온에서만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수온이 매우 중요한 고려요인이다. 수온이 낮으면 정화제의 효과가 떨어지고, 높으면 과도한 반응이 발생하여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수온을 적절히 파악하여 이산화탄소 정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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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높은 산악지대의 호수나 강에서 잠수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가?

  1. 수심계는 실제 수심 보다 낮게 나타나므로 수심을 표시한 측심연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상승속도는 고도가 높을수록 천천히 상승해야 한다.
  3. 부력은 바다 보다 적기 때문에 중량추를 줄인다.
  4. 수심계는 실제 수심 보다 깊게 나타나므로 수심을 표시한 밧줄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산악지대의 호수나 강에서 잠수할 때는 수심계를 사용하여 수심을 측정해야 한다. 그러나 수심계는 실제 수심보다 낮게 나타나므로 수심을 표시한 측심연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는 잠수하는 사람이 실제보다 더 깊은 곳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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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면 공급식 잠수중 공기가 두절되거나 공기 호스가 파열되었을 때 비상사태의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배출 밸브를 연다.
  2. 배출밸브를 잠근다.
  3.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한다.
  4. 수심계 호스를 잠수복 소매에 넣고 계속적인 공기공급을 요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배출 밸브를 연다."입니다. 이유는 해면 공급식 잠수중 공기가 두절되거나 공기 호스가 파열되었을 때, 배출 밸브를 열면 체내의 공기를 배출하여 물속에서 떠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입니다. 반면에 "배출밸브를 잠근다."는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체내의 공기를 보존하여 물속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려는 의도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체내의 공기가 빠르게 소진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사태 발생 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며, 수심계 호스를 잠수복 소매에 넣고 계속적인 공기공급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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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잠수작업의 실시 공정표를 작성하기 위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현장조건 조사 후 시공방법을 결정한다.
  2. 장비선정 및 인원을 배치하여 하루의 작업량을 결정한다.
  3. 각 인원, 장비, 자재등의 조달 및 사용 계획을 세운다.
  4. 각종 작업의 안전에 대한 것을 반드시 기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각종 작업의 안전에 대한 것을 반드시 기재하는 것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잠수작업은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계획과 대책이 반드시 기재되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모든 작업 계획서나 공정표에는 안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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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혼합기체잠수로 잠수작업을 계획할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관계가 먼 것은?

  1. 잠수인원
  2. 잠수수심
  3. 현장의 조건
  4. 해저체류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혼합기체잠수로 잠수작업을 계획할 시에는 잠수인원, 잠수수심, 해저체류시간 등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현장의 조건은 이들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현장의 조건은 해양환경, 수심, 해저지형, 해양기상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며, 이들을 고려하여 작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장의 조건에 따라 장비와 잠수인원의 구성을 결정하거나, 작업 일정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현장의 조건은 잠수작업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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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해중이던 선박이 암초에 걸려 침몰되었다. 이 선박을 구조하려면 어떤 순서로 작업을 해야 하는가?

  1. 탐색 - 인양 - 방수 - 배수 - 예인
  2. 인양 - 방수 - 배수 - 예인 - 입항
  3. 탐색 - 방수 - 인양 - 배수 - 예인
  4. 인양 - 예인 - 방수 - 배수 - 입항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구조 작업의 기본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탐색: 선박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상황인지 파악합니다.
    2. 방수: 선박 내부의 물을 제거하여 침몰을 막습니다.
    3. 인양: 선박을 떠오릅니다.
    4. 배수: 선박 내부의 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5. 예인: 선박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먼저 선박을 찾고 상황을 파악하는 탐색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선박 내부의 물을 제거하여 침몰을 막는 방수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선박을 떠오르게 하여 인양 작업을 진행하고, 선박 내부의 물을 완전히 제거하는 배수 작업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박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예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탐색 - 방수 - 인양 - 배수 - 예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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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 MAPP GAS 절단법에서 절단에 결함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절단속도가 빨랐을 때
  2. 절단속도가 느렸을 때
  3. 물의 급속한 냉각작용
  4. 불충분한 예열이 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절단속도가 느렸을 때는 불충분한 열이 생성되어 절단면이 부드럽게 형성되지 않을 수 있지만, 결함이 생기는 원인은 아닙니다. 절단속도가 빨랐을 때는 열이 너무 많이 생성되어 절단면이 녹아내리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의 급속한 냉각작용이나 불충분한 예열이 되었을 때도 마찬가지로 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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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 절단작업을 하던 도중 작업이 여의치않아 상승하였다. 이때 잠수 감독관에게 보고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장비의 파손 상태
  2. 잠수시계의 분실
  3. 작업 중단의 원인
  4. 수중에서 다친 외상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시계의 분실은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잠수 감독관에게 보고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작업의 안전성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이므로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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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할발파에서 가장 효율적인 발파법은?

  1. 천공법
  2. 사혈법
  3. 복토법
  4. 외부장약법
(정답률: 알수없음)
  • 소할발파에서 천공법이 가장 효율적인 이유는 첫째, 천공법은 소할 내부에 있는 결석물을 직접적으로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천공법은 소할 내부를 최소한으로 손상시키면서도 효과적으로 결석물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천공법은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짧고 합병증 발생률이 낮은 안전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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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중용접시 정극성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모재의 용입이 깊다.
  2. 봉의 녹음이 느리다.
  3. 비이드의 폭이 좁다.
  4. 비철금속 용접시 용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비철금속 용접시 용이하다."

    해설: 수중용접시 정극성은 모재의 용입이 깊고, 봉의 녹음이 느리며, 비이드의 폭이 좁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정극성 봉이 수중에서 사용될 때 봉의 녹음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용접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며, 비이드의 폭이 좁아서 좁은 공간에서도 용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비철금속 용접시 용이하다는 것은 정극성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철금속은 정극성이 없기 때문에 수중에서도 용접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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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주철 및 비철금속을 절단할 때 비효율적인 방법은?

  1. 산소-아크로 절단한다.
  2. 톱질하는 식으로 절단한다.
  3. 전류를 높여 용접봉으로 절단한다.
  4. 관형인 경우 산소 대신 압축공기로 대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아크로 절단은 고열로 금속을 녹여서 절단하는 방법으로, 매우 비효율적이다. 이 방법은 에너지 소비가 많고, 환경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며, 안전 문제도 있기 때문에 현대적인 산업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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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수중공사 시공계획서 중 공사개요에 기술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1. 수심
  2. 공사장의 위치
  3. 공사지점의 저질
  4. 시공방법의 기본방침
(정답률: 알수없음)
  • 시공방법의 기본방침은 공사개요에 기술해야 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공사의 성격과 목적, 시공에 필요한 장비와 기술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수심, 공사장의 위치, 공사지점의 저질은 공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로, 시공방법의 기본방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시공방법의 기본방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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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경량헬멧(Super Lite 17)잠수의 최소 구성인원은?

  1. 3명
  2. 5명
  3. 9명
  4. 7명
(정답률: 알수없음)
  • 경량헬멧(Super Lite 17)은 잠수 시 안전을 위해 최소 5명의 구성원이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서로를 도와주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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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잠수사로부터 3-2번의 줄당김 신호가 왔다. 무슨 뜻인가?

  1. 공기를 줄여라.
  2. 하잠줄을 늦춰라.
  3. 공기를 많이 보내라.
  4. 나는 줄이 엉켰다. 대기잠수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로부터 온 3-2번의 줄당김 신호는 "공기를 많이 보내라."를 의미한다. 이는 잠수함 내부의 공기를 조절하기 위한 신호로, 공기를 많이 보내어 잠수함 내부의 압력을 낮추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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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야가 좋고 탐색면적이 넓은 지역을 탐색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탐색은?

  1. 잭스태이 탐색
  2. 서클링 탐색
  3. 수영자예인 탐색
  4. 텐더드 탐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잭스태이 탐색이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잭스태이는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어 시야가 좋으며, 넓은 해안선을 따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잭스태이 주변에는 산악지대나 숲 등의 장애물이 없어 탐색면적이 넓다. 따라서, 잭스태이 탐색은 시야가 좋고 넓은 지역을 탐색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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