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잠수산업기사(구)
(2004-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다음 그림과 같은 곶에 파도의 집중이 생기지 않는다면 가장 가능성이 있는 것은?

  1. 해저의 수심에 큰 차가 있다.
  2. 그 지역의 모든 수심이 일정하다.
  3. 해수의 밀도가 일정하다.
  4. 바람이 일정하게 불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저의 수심에 큰 차이가 있다면 파도가 집중되는 지점과 그렇지 않은 지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파도의 집중이 생기지 않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따라서, 그 지역의 모든 수심이 일정하다면 파도의 집중이 생기지 않을 가능성이 가장 높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공기통에 3000 PSi를 충전한 후 온도를 재어보니 35℃였다. 시간이 지나 온도가 20℃로 떨어졌다면 압력은 어떻게 변화 되었겠는가?

  1. 약 2824 PSi
  2. 약 2834 PSi
  3. 약 2844 PSi
  4. 약 2854 PSi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의 압력과 온도는 일정한 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도가 낮아지면 압력도 낮아지게 된다. 이를 표현하는 식은 PV = nRT인데, 여기서 P는 압력, V는 부피, n은 몰 수, R은 기체 상수, T는 절대온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온도가 35℃일 때의 압력을 P1, 온도가 20℃일 때의 압력을 P2라고 하면, P1V = nRT1, P2V = nRT2이다. 이때, V, n, R은 일정하므로 P1/T1 = P2/T2이다. 따라서, P2 = P1(T2/T1) = 3000(293/308) ≈ 2854 PSi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열(Heat)이 한 장소에서 다른장소로 이동되는 3가지 방법은?

  1. 전도, 반사, 기류
  2. 전도, 복사, 대류
  3. 복사, 대류, 가열
  4. 복사, 반사, 가열
(정답률: 알수없음)
  • 열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방법은 전도, 복사, 대류입니다.

    - 전도: 고체나 액체 내부에서 분자들이 열에너지를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분자들이 직접 충돌하여 열이 전달됩니다.
    - 복사: 열이 전자기파 형태로 전달되는 방법입니다. 태양에서 우리에게 오는 햇빛이나 화덕에서 나오는 열기 등이 이 방법으로 전달됩니다.
    - 대류: 유체 내부에서 열이 전달되는 방법입니다. 유체의 밀도 차이나 온도 차이로 인해 유체가 움직이면서 열이 전달됩니다. 바람이 불거나 물결이 일어나는 것도 대류의 예시입니다.

    따라서, "전도, 반사, 기류"와 "복사, 반사, 가열"은 열이 전달되는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해류에 의한 해수의 유동 중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바람
  2. 달의 인력
  3. 지구의 자전
  4. 해수의 온도 및 염분도
(정답률: 알수없음)
  • 해류는 바람, 지구의 자전, 해수의 온도 및 염분도, 그리고 달의 인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달의 인력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며, 다른 요인들과는 다르게 일정한 주기로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달의 인력은 해류에 의한 해수의 유동 중 그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바다 속에서 방향을 알 수 있는 참고사항이 아닌 것은?

  1. 조류의 방향
  2. 수온 약층
  3. 해의 방향
  4. 바닥의 경사면
(정답률: 알수없음)
  • 수온 약층은 바다 속에서 물의 온도가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을 말하는데, 이는 방향을 알 수 있는 참고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조류의 방향은 바다 속에서 바람이나 해류 등에 의해 발생하는 물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며, 해의 방향은 해양 지도에서 표시되는 방향을 말한다. 바닥의 경사면은 바다 속에서 지형적인 특징을 나타내며, 이를 이용해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해수 40m에서 잠수사가 호흡하는 공기 중의 산소부분압은?

  1. 2기압
  2. 0.5기압
  3. 1.05기압
  4. 3.15기압
(정답률: 알수없음)
  • 해수 10m당 기압은 약 1기압씩 증가한다. 따라서 해수 40m에서의 기압은 4기압이 된다. 호흡하는 공기는 대기 중의 공기와 같은 구성을 가지므로, 대기 중의 산소 부분압과 같은 값인 0.21기압이다. 따라서 해수 40m에서 잠수사가 호흡하는 공기 중의 산소 부분압은 4기압 x 0.21 = 0.84기압이 된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정답이 1.05기압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잘못된 값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압력에 관한 것 중 맞는 것은?

  1. psia = psig - atm
  2. psia = psia ÷ psig
  3. psig = psia - 14.7psi
  4. psig = psig - 1.033kg/cm2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sig = psia - 14.7psi"입니다. 이유는 psig는 gauge pressure(게이지 압력)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psia는 absolute pressure(절대 압력)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게이지 압력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되며, 절대 압력은 진공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psig를 psia로 변환하려면 14.7psi(대기압)를 빼주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수중에서 명암의 차이가 약화되는 원인은 어떤 영향 때문인가?

  1. 빛의 굴절
  2. 빛의 확산
  3. 빛의 흡수
  4. 빛의 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에서 빛은 물 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산란되고 확산됩니다. 이 과정에서 빛의 진폭이 약해지고 명암의 차이가 약화됩니다. 이를 빛의 확산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빛의 확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바람이 연안에서 바닷쪽으로 계속불면 연안의 따뜻한 물이 바닷쪽으로 흘러가고 깊은 수심의 찬물이 상승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용승류
  2. 연안류
  3. 표층해류
  4. 심층해류
(정답률: 알수없음)
  • 바람이 연안에서 바닷쪽으로 계속 불면, 연안의 따뜻한 물이 바닷쪽으로 흘러가고 깊은 수심의 찬물이 상승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용승류라고 합니다. 이는 바람이 일으키는 마찰력으로 인해 바다 표면의 물이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연안에서 바다로 향하는 물의 흐름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파도는 해안 가까이 접근할 때 파고의 주기는 일정하지만수심이 얕아짐에 따라 파장과 파고가 어떻게 변하는가?

  1. 파장과 파고가 회절 한다.
  2. 파고는 높아지고 파장은 변화 없다.
  3. 파고는 낮아지고 파장은 길어진다.
  4. 파고는 높아지고 파장은 짧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도는 수심이 얕아질수록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는 높아집니다. 이는 파도가 해안으로 접근하면서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고는 높아지고 파장은 짧아진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파도의 크기를 좌우하는 것 중 관계가 적은 것은?

  1. 풍속
  2. 취속시간
  3. 취송거리
  4. 취송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파도의 크기는 주로 풍속, 취송시간, 취송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취송방향은 파도의 크기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취송방향은 파도가 발생한 지역의 지형, 해저 지형, 바람의 방향 등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취송방향은 파도의 크기를 좌우하는 것 중에서는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파의 속도가 7.3m/초이고 주기가 4초라면 파장은 몇m 인가?

  1. 29.2m
  2. 19.3m
  3. 11.3m
  4. 3.3m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의 속도 = 파장 × 주파수 이므로, 파장 = 파의 속도 ÷ 주파수
    여기서 파의 속도는 7.3m/초이고, 주기는 4초이므로 주파수는 1 ÷ 4 = 0.25Hz이다.
    따라서 파장 = 7.3m/초 ÷ 0.25Hz = 29.2m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심해포화잠수에 주로 사용되는 기체로 마취효과가 없으며 물질 중 빙점이 가장 낮고 불활성이며 산소와 희석해서 사용되는 기체는?

  1. 이산화탄소
  2. 질소
  3. 수소
  4. 헬륨
(정답률: 알수없음)
  • 심해포화잠수에서는 호흡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기체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마취효과가 없고 불활성한 기체가 필요한데, 이는 안전성과 호흡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물질 중 빙점이 가장 낮은 것이 좋은데, 이는 기체가 압력이 낮아져도 액체로 변하지 않고 기체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기체 중에서는 헬륨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헨리의 법칙에 의하면 액체 속에 녹아들어 가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무엇에 비례하는가?

  1. 절대압
  2. 부분압
  3. 계기압
  4. 대기압
(정답률: 알수없음)
  • 헨리의 법칙에 따르면 액체 속에 녹아들어 가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부분압에 비례합니다. 이는 기체 분자가 액체 분자와 상호작용하여 용해도를 결정하는데, 기체 분자의 부분압이 높을수록 액체 분자와의 상호작용이 강해져 녹아들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분압"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산소의 농도가 40%인 혼합기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잠수하려 할 때 최대 잠수가능한 수심은 몇m 인가? (단, 산소허용 한계치는 1.6대기압이다.)

  1. 20m
  2. 25m
  3. 30m
  4. 35m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의 농도가 40%인 혼합기체를 사용하면, 산소의 분압은 0.4 × 1.0 = 0.4 대기압이 된다. 따라서, 산소허용 한계치인 1.6 대기압에서 산소의 분압이 0.4 대기압이 되도록 최대한 낮은 수심을 구해야 한다.

    산소의 분압은 수심에 따라 증가하므로, 산소의 분압이 1.6 대기압이 되는 최대 수심을 구하면 된다.

    산소의 분압은 수심과 기압에 의해 결정되므로, 기압은 일반적으로 1 대기압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산소의 분압이 1.6 대기압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수식을 사용할 수 있다.

    산소의 분압 = (기압 - 수면과의 차이) × 산소의 농도

    1.6 = (1 - 수면과의 차이) × 0.4

    수면과의 차이 = 0.6 / 0.4 = 1.5 대기압

    따라서, 안전하게 잠수하기 위해서는 수면과의 차이가 1.5 대기압 이하여야 한다. 수면과의 차이는 수심에 비례하므로, 최대 수심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수면과의 차이 = 수심 × 0.1

    1.5 = 수심 × 0.1

    수심 = 15m

    따라서, 산소의 농도가 40%인 혼합기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잠수하려면 최대 15m까지만 잠수할 수 있다. 보기에서 정답은 "30m"이 아니므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직접 이루어지는 폐의 기관은?

  1. 폐포
  2. 기관지
  3. 세기관지
  4. 엽기관지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에서 폐포가 정답인 이유는 폐포가 직접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기관지, 세기관지, 엽기관지는 모두 폐를 이루는 기관 중 하나로, 공기를 폐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실제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은 폐포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폐포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질소마취의 일반적 증상이 아닌 것은?

  1. 졸림
  2. 현기증
  3. 사고력 상실
  4. 자만심과 도취감
(정답률: 알수없음)
  • 질소마취는 일시적인 마취 효과를 주는데, 이로 인해 졸림, 사고력 상실, 자만심과 도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현기증은 일반적인 질소마취의 증상이 아닙니다. 현기증은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므로, 질소마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표면감압 계획시 표면간격 5분 이라 함은?

  1. 수중마지막 정지점부터 챔버 40피트의 소요시간
  2. 수중마지막 정지점부터 챔버 50피트의 소요시간
  3. 장비해체 시간
  4. 산소 호흡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간격 5분은 잠수인이 수중에서 호흡한 후 표면으로 올라와서 호흡을 하는 시간 간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수중마지막 정지점부터 챔버 40피트의 소요시간"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시간이 잠수인이 수중에서 호흡한 후 챔버로 이동하여 안전하게 탈출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잠수 종료 후 필요한 시간이지만, 챔버로 이동하여 탈출하는 시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잠수심도 58미터(190 피트), 체류시간 40분후 해상상태가 악화되었다 적절한 표면 감압의 선택은?

  1. 표준감압표
  2. 공기사용 표면 감압표
  3. 산소사용 표면 감압표
  4. 반복 잠수 계획표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상황에서는 공기를 사용하는 잠수이므로 "공기사용 표면 감압표"를 선택해야 한다. 이는 공기를 사용하는 잠수에서 적절한 표면 감압을 선택하기 위한 표이며, 다른 보기들은 산소를 사용하는 잠수나 반복 잠수 계획에 사용되는 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공기사용 표면감압표에서 수심 140피트(43미터)일 때 수중 마지막 정지점은?

  1. 10피트
  2. 20피트
  3. 30피트
  4. 40피트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사용 표면감압표는 수심과 압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이다. 이 문제에서는 수심이 140피트일 때의 압력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보기에서는 10피트부터 40피트까지 10피트씩 증가하는 값들이 제시되어 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므로, 수심이 140피트일 때의 압력은 10피트일 때의 압력보다 크다. 따라서, 정답은 "10피트"가 아닌 "40피트"가 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구분

21. 반복잠수에 관한 설명이 가장 옳은 것은?

  1. 전잠수로부터 10분이상 6시간 이내의 잠수
  2. 전잠수로부터 20분이상 8시간 이내의 잠수
  3. 전잠수로부터 10분이상 12시간 이내의 잠수
  4. 전잠수로부터 20분이상 24시간 이내의 잠수
(정답률: 알수없음)
  • 반복잠수는 일정 시간 동안 잠수 후 표면에 올라와 일정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잠수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전잠수로부터 10분이상 12시간 이내의 잠수"가 가장 옳은 것은, 이유는 12시간 이내의 잠수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10분 이상의 시간을 두고 휴식을 취하는 이유는 체내의 질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질산이 쌓이면 혈액의 산성도가 높아져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마다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12시간 이내의 잠수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시간 범위이기 때문에, 이를 초과하는 잠수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산소사용 표면감압중 챔버의 산소공급시설이 고장났을 시 조치사항 중 틀린 것은?

  1. 공기로 40피트 정지점 완료
  2. 20피트로 상승, 40피트 정지시간 반복
  3. 10피트로 상승, 40피트 정지시간 반복
  4. 10피트로 상승, 40피트 정지시간의 2배 지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0피트로 상승, 40피트 정지시간 반복"이다. 이유는 산소공급시설이 고장났을 경우, 챔버 내부의 압력이 떨어지게 되어 챔버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챔버를 일정 높이까지 올리고 일정 시간동안 정지시키는 것이다. 이때, 10피트로 상승하고 40피트 정지시간을 반복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20피트로 상승하거나 10피트로 상승하되 정지시간을 2배로 늘리는 것은 챔버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틀린 조치사항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감압계획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심과 시간은 각각 10피트, 10분 단위
  2. 같은 수심이나, 한단계 깊은 수심 선택
  3. 체류시간은 같거나, 많은 것을 선택
  4. 97피트 31분 일 때 100/30 감압표 선택
(정답률: 알수없음)
  • 감압계획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97피트 31분 일 때 100/30 감압표를 선택하는 이유는, 97피트와 100피트 사이에 위치한 깊이이며, 31분은 30분과 40분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깊이와 시간에 해당하는 감압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산소사용 치료표-4를 사용할 때 관계가 없는 것은?

  1. 60피트에서 TYPE-Ⅱ 증상의 악화시
  2. 165에서 30분 후에도 기체색전증이 해소되지 않을시
  3. 60피트 또는 더 깊은 수심에서 증상의 재발시
  4. 수중 증상의 치료해소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중 증상의 치료해소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산소중독과 관련된 상황에서 사용되는 치료표이지만, "수중 증상의 치료해소시"는 산소중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 치료표는 수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들에 대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산소중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산소사용 재압치료표를 나열한 것은?

  1. 치료표 - 1A , 2A , 3 , 4
  2. 치료표 - 1A , 3 , 5 , 6
  3. 치료표 - 5 , 6 , 6A , 7
  4. 치료표 - 2A , 5 , 6 . 7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사용 재압치료표는 환자의 산소포화도와 호흡수를 기준으로 산소공급량을 조절하는데, 이 중에서 "치료표 - 5 , 6 , 6A , 7"은 산소공급량이 가장 높은 단계로, 환자의 호흡수와 산소포화도가 매우 낮은 심각한 상황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이 단계는 다른 단계보다 더 위험하며, 의료진은 신중하게 판단하여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잠수사의 의식상실이 수반되는 산소 분압은?

  1. 0.1 기압
  2. 0.12기압
  3. 0.16기압
  4. 0.2기압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의 의식상실이 수반되는 산소 분압은 일반적으로 0.16기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인체 내부의 질소가 고압환경에서 용해되어 혈액과 조직에 쌓이게 되는데, 이 때문에 고압환경에서 호흡기로 흡입된 공기의 산소 분압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의식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산소사용 표면감압시 산소 감압시간이 30분 초과될 때 몇 분을 공기로 호흡하는가?

  1. 3 분
  2. 5 분
  3. 7 분
  4. 10 분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 감압시간이 30분을 초과하면 산소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때는 산소를 계속해서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동안 공기로 호흡하여 산소중독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공기호흡 시간은 5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 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지식(止息) 잠수를 하기전에 초과호흡을 과다하게 하면 위험한 이유는?

  1. 체내 산소 부분압이 증가하므로
  2. 체내 산소 부분압이 감소하므로
  3. 체내 이산화탄소 부분압이 감소하므로
  4. 체내 일산화탄소 부분압이 감소하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초과호흡을 과다하게 하면 체내 산소 부분압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기체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중 맞는 것은?

  1. 빨리 하잠할 때
  2. 깊은 수심일 때
  3. 감압을 하지 않았을 때
  4. 급상승 하였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기체색전증은 수압이 급격하게 낮아지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상승 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체가 용존되어 있는 혈액이 갑자기 기체로 변화하여 혈액 내부에 기포를 형성하고, 이 기포가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자리를 바꾸거나 빠르게 수심을 올라가는 등 급격한 상승이 발생할 경우에는 기체색전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구조자가 2명일 경우 심장의 누름 속도는?

  1. 분당 60번의 속도로 5회
  2. 분당 80번의 속도로 6회
  3. 분당 20번의 속도로 15회
  4. 분당 20번의 속도로 20회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자가 2명일 경우 심장 마사지를 번갈아가며 해야 하기 때문에 한 명이 1분에 30번씩 누르면 2명이면 1분에 60번씩 누르게 됩니다. 그리고 심장 마사지는 5회를 해야 하기 때문에 "분당 60번의 속도로 5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잠수작업 장소와 수중 폭파지점의 최소 안전거리는?

  1. 2400미터
  2. 1800미터
  3. 1200미터
  4. 900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작업은 폭파 작업과 같은 위험한 작업이므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안전거리는 폭파지점에서 작업장까지의 거리와 작업장 주변의 안전거리를 합한 것이다. 이 문제에서는 최소 안전거리를 구하는 것이므로 작업장 주변의 안전거리는 0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폭파지점에서 작업장까지의 거리가 최소 안전거리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800미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잠수장비의 수심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6개월에 한번씩 정확도 검사
  2. 허용 오차는 50피트에 1피트다.
  3. 허용 오차는 300피트에 3피트다.
  4. 1년에 한번씩 정확도 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6개월에 한번씩 정확도 검사"

    수심계는 잠수 중에 수심을 측정하는 장비로, 정확한 측정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심계의 정확도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검사하여 정확도를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심계의 정확도 검사는 6개월에 한 번씩 이루어지지만, 이 문제에서는 1년에 한 번씩 검사한다고 되어 있어 틀린 것이다. 이유는 정확히는 제조사나 운영자의 정책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모든 잠수장비는 염분을 제거하기 위해 빙초산 : 물을 혼합하여 소제를 한다. 그 비율은 얼마인가?

  1. 물 16 : 빙초산1
  2. 물 1 : 빙초산16
  3. 물 1 : 빙초산1
  4. 물 1 : 빙초산8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장비에서 사용되는 빙초산은 염분을 제거하기 위한 화학물질로, 물과 혼합하여 소제를 만들어 사용한다. 이때 빙초산의 농도가 너무 높으면 잠수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비율로 혼합해야 한다. 따라서 물과 빙초산의 비율은 물 16 : 빙초산 1로 설정된다. 이는 빙초산 1 부분에 물 16 부분을 혼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물이 더 많은 비율로 사용되어 빙초산의 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온수기 사용 중 연료유 검사는 몇 시간마다 하는가?

  1. 8시간
  2. 6시간
  3. 4시간
  4. 2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온수기는 연료를 연소하여 물을 가열하는데, 연료가 부족하거나 불량한 경우에는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온수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유 검사는 연료의 양과 상태를 확인하여 온수기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온수기 사용 중 연료유 검사는 보통 4시간마다 수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잠수용 공기호스와 연결되는 구명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기 호스의 장력 제거
  2. 하잠 및 상승시 잠수사 유도
  3. 잠수사에게 온수 공급
  4. 잠수사와 보조사의 줄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용 공기호스와 연결되는 구명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잠수사가 물 속에서 활동할 때는 체온 유지를 위해 온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구명줄에는 온수 호스가 함께 연결되어 있으며, 이 호스를 통해 잠수사에게 온수를 공급합니다. 이는 잠수사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경량헬멧(Super Lite-17) 잠수기구로 비포화잠수를 한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장비는?

  1. 건식 잠수복
  2. 잠수 컴퓨터
  3. 잠수용 칼
  4. 잠수종 또는 PTC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종 또는 PTC는 비포화잠수 시에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입니다. 이는 잠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서 신호를 보내어 구조를 요청하거나, 잠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경량헬멧(Super Lite-17) 잠수기구로 비포화잠수를 할 때는 반드시 잠수종 또는 PTC를 갖추어야 합니다. 다른 장비들도 중요하지만, 생명을 유지하는 데에는 잠수종 또는 PTC가 가장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공기압축기(Compressor)의 화학여과기 중 기름과 냄새를 제거해 주는 물질은?

  1. 활성탄
  2. 실리카겔
  3. 알루미나
  4. 소다솔브
(정답률: 알수없음)
  • 활성탄은 매우 미세한 구멍 구조를 가지고 있어 기름과 냄새 등의 불쾌한 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압축기에서도 기름과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활성탄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잠수사가 7대기압에서 헬륨/산소 혼합기체를 호흡하면 호흡으로 손실되는 열손실은 인체 생성열의 몇 %가 되겠는가?

  1. 14%
  2. 28%
  3. 36%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가 호흡으로 손실되는 열손실은 호흡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과 습기 손실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열손실은 인체 생성열의 약 28%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28%"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심해잠수용 공기중 먼지 및 기름의 최대 허용치는?

  1. 2 mg/m3
  2. 5 mg/m3
  3. 500 ppm
  4. 1,000 ppm
(정답률: 알수없음)
  • 심해잠수용 공기중 먼지 및 기름의 최대 허용치는 5 mg/m3이다. 이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농도로서, 이보다 높은 농도의 먼지나 기름이 존재할 경우 인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인 2 mg/m3, 500 ppm, 1,000 ppm은 각각 다른 물질의 농도를 나타내는데, 이들은 심해잠수용 공기중 먼지 및 기름의 최대 허용치와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표면공급용 심해잠수장비의 초과팽창상승(Blow-up) 방지를 위한 것은?

  1. 공급변,역지변
  2. 공급변,친보턴
  3. 배출변,역지변
  4. 배출변,친보턴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공급용 심해잠수장비에서는 수압이 높은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장비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초과팽창상승(Blow-up)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급변과 친보턴을 사용해야 합니다. 공급변은 압력이 높아져도 유체의 유동성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친보턴은 압력이 높아져도 유체가 장비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소를 사용하여 초과팽창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구분

41. 챔버 내부에 비치하는 소화기는?

  1. 물 또는 모래
  2. 화학 물질
  3. 분말 소화기
  4. 이산화탄소 소화기
(정답률: 알수없음)
  • 챔버 내부에 비치하는 소화기는 물 또는 모래인 이유는 물은 불을 끄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모래는 화재를 직접 진압할 수 있는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화학 물질, 분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각각 특정한 종류의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소화기로, 챔버 내부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표면공급 혼합기체 잠수시 사용되는 호흡 기체는?

  1. 공기, 산소, 헬륨/산소 혼합기체
  2. 공기, 질소, 헬륨/산소 혼합기체
  3. 산소, 헬륨/질소 혼합기체
  4. 공기, 헬륨/산소 혼합기체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 시 호흡 기체는 수중에서의 압력과 산소 공급을 고려하여 선택됩니다. 공기는 대기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호흡 기체이지만, 수중에서는 압력이 증가하면서 산소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따라서, 산소를 추가적으로 혼합하여 호흡 기체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헬륨은 공기나 산소에 비해 밀도가 낮기 때문에 호흡 기체에 혼합하여 사용하면 수중에서의 호흡 저항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산소, 헬륨/산소 혼합기체"가 표면공급 혼합기체 잠수시 사용되는 호흡 기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심해잠수시 공기측심기로 수심을 측정 하였을시 안전상의보정 중 맞는 것은?

  1. 수심 100피트 이내: + 2 fsw
  2. 수심 101 ~ 200피트: + 3 fsw
  3. 수심 201 ~ 300피트: + 4 fsw
  4. 수심 301피트 이상 : + 5 fsw
(정답률: 알수없음)
  • 심해잠수시 공기측심기는 대기압과 같은 압력을 측정하기 때문에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안전상의 이유로 측정된 수심에 보정값을 더해줘야 합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보정값도 높아지는데, 이는 더 많은 압력을 보정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수심이 201 ~ 300피트일 때는 + 4 fsw의 보정값이 적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경량헬멧(SUPER LITE 17) 역지변 검사는 언제 실시하는가?

  1. 매 잠수 전
  2. 매 잠수 후
  3. 매 잠수일 첫 잠수 전
  4. 매 잠수주 첫 잠수 전
(정답률: 알수없음)
  • 경량헬멧(SUPER LITE 17) 역지변 검사는 매 잠수일 첫 잠수 전에 실시합니다. 이는 헬멧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번 사용 전에 검사를 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매 잠수 후나 매 잠수주 첫 잠수 전에 검사를 하게 되면 이미 사용한 후에 문제가 발견되어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경량헬멧(SUPER LITE 17) 잠수장비의 단점은?

  1. 비상기체 휴대가능
  2. 공기공급의 무제한
  3. 양호한 음성통화
  4. 보조사의 도움이 필요
(정답률: 알수없음)
  • 경량헬멧(SUPER LITE 17) 잠수장비는 보조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잠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보조사의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보조사가 없으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잠수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보조사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잠수 기록부에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1. 잠수사의 하잠시간
  2. 잠수사의 해저 체류시간
  3. 잠수사의 수심
  4. 잠수사와 전화 기록수의 통화내용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사와 전화 기록수의 통화내용은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잠수 기록부에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항목들은 잠수사의 활동과 관련된 정보이기 때문에 기록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와이어 로프의 매듭(Splice)설치 후 강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Eye splice
  2. Short splice
  3. Long splice
  4. Wire clip splice
(정답률: 알수없음)
  • "Eye splice"는 와이어 로프의 끝을 루프 형태로 매듭짓는 방법으로, 와이어 로프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매듭 방법들은 와이어 로프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Eye splice"가 강도가 가장 높은 매듭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침몰선에서 바테리(battery)액과 해수의 화합으로 발생하는 유독성 기체는?

  1. 유화수소
  2. 염소
  3. 일산화탄소
  4. 이산화탄소
(정답률: 알수없음)
  • 침몰선에서 바테리액과 해수가 혼합되면 염소 기체가 발생합니다. 이는 바테리액에 포함된 염소 화합물이 해수와 반응하여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염소 기체는 유독성이 있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반복 잠수를 맞게 설명한 것은?

  1. 매일 2회 이상의 잠수
  2. 잠수 후 16시간내 재 잠수
  3. 잠수 후 12시간내 잠수
  4. 잠수 후 24시간내 잠수
(정답률: 알수없음)
  • 반복 잠수란, 잠수 후 일정 시간 내에 다시 잠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잠수 후 12시간내 잠수"가 반복 잠수를 맞게 설명한 것입니다. 즉, 한 번의 잠수 후 12시간 이내에 다시 잠수를 하는 것을 반복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잠수 후 시간이나 횟수가 다르거나, 잠수 후 다른 동작을 하는 것으로 반복 잠수를 설명한 것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표면공급 혼합기체 잠수시 감압표상의 최대 해저체류시간은?

  1. 60분
  2. 100분
  3. 120분
  4. 180분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공급 혼합기체를 사용하는 잠수시에는 감압표상이 필요하다. 이 감압표상은 잠수선과 연결되어 있으며, 잠수선으로부터 공급받은 기체를 해저로 공급한다. 이때, 감압표상에는 일정한 양의 기체가 저장되어 있으며, 이 양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대한 오랫동안 해저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감압표상에 저장된 기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표면공급 혼합기체를 사용하는 잠수시에는 일반적으로 산소와 질소의 혼합기체를 사용한다. 이 혼합기체는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되며, 해저에서의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기체의 압력이 낮아지게 된다. 이는 기체의 부피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저에서의 최대 체류시간은 기체의 압력과 부피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최대 해저체류시간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이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체의 압력과 부피이다. 보기에서는 60분, 100분, 120분, 180분 중에서 120분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기체의 압력과 부피를 고려한 결과이며, 가장 효율적인 해저체류시간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20분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수중 발파 작업을 하려고 한다. 표면 발파 공법을 선택했을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폭약 간격
  2. 폭약 배치
  3. 폭약량
  4. 천공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 발파 공법에서 천공길이는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천공길이는 지하 발파 작업에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표면 발파 작업에서는 폭약 간격, 폭약 배치, 폭약량 등이 더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잠수작업 중 보조사가 잠수사에게 "이상 없는가?"에 해당하는 줄 신호는?

  1. 4 번 당김
  2. 3 번 당김
  3. 2 번 당김
  4. 1 번 당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 번 당김"이다. 이는 잠수사가 "이상 없음"을 의미하는 신호를 보조사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1 번 당김"은 일반적으로 "OK" 또는 "모든 것이 정상"을 의미하는 신호로 사용된다. 따라서 보조사가 이 신호를 받으면 잠수사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선택지인 "2 번 당김", "3 번 당김", "4 번 당김"은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수중용접의 비이드 강도를 산출하는 식은?

  1. 용접길이 1cm당 ÷ 6(안전계수)
  2. 용접봉 2cm당 ÷ 3(안전계수)
  3. 용접봉 2cm당 ÷ 1(안전계수)
  4. 용접길이 1cm당 +(3안전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음 수중용접의 비이드 강도를 산출하는 식은 "용접길이 1cm당 ÷ 6(안전계수)" 이다. 이유는 수중용접에서는 용접부위가 물에 잠기기 때문에 용접부위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계수를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용접길이 1cm당 비이드 강도를 구할 때, 안전계수를 6으로 나누어 적용하여 산출한다. 이를 통해 용접부위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폭발속도란 폭발파가 전파되는 속도를 말한다 폭발속도가 지배받지 않는 것은?

  1. 장전 밀도
  2. 폭약의 양
  3. 약포의 지름
  4. 사용자의 경험
(정답률: 알수없음)
  • 폭발속도는 폭발파가 전파되는 속도를 말하는데, 이는 폭약의 양, 약포의 지름, 장전 밀도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나 사용자의 경험은 이러한 요소들과는 별개로 개인의 경험과 기술에 따라 폭발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폭발속도를 지배받지 않는다. 즉, 같은 조건에서도 경험이 부족한 사용자는 폭발의 효과를 덜 느낄 수 있고, 경험이 풍부한 사용자는 더 큰 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선체 인양시 배수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배수시킬 때 방수처리 방법은?

  1. 내부 방수
  2. 외부 방수
  3. 누수공이 큰 곳만 방수
  4. 누수가 심한 기관실만 방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인양시 배수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배수시킬 때 외부 방수 처리를 해야 합니다. 외부 방수는 선체 외부에 방수재를 바르거나 붙여 물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선체 내부에 있는 기계나 전기장치 등을 보호할 수 있으며,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외부 방수 처리를 통해 물이 선체 내부로 침투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체 인양시 배수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배수시킬 때 외부 방수 처리를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수중작업의 시공계획서에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1. 인원
  2. 공사개요
  3. 사용장비
  4. 실시공정표
(정답률: 알수없음)
  • 인원은 시공계획서에 기입되어야 하는 필수 항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원은 수중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의미하며, 수중작업의 규모와 복잡도에 따라 필요한 인원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시공계획서에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정보이며, 현장에서 필요한 인원 수를 적절히 조정하여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따라서 인원은 선택적으로 기입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버킷으로 해저의 토석이나 파쇄된 암석을 토운선에 적재하는 것으로 토사, 모래 및 자갈 섞인 토사에 적합한 준설선은?

  1. 호퍼준설선
  2. 디퍼준설선
  3. 그래브준설선
  4. 펌프준설선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래브준설선은 버킷으로 해저의 토석이나 파쇄된 암석을 토운선에 적재하는 것으로, 토사, 모래 및 자갈 섞인 토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그래브준설선입니다. 호퍼준설선은 토사, 모래, 자갈 등을 호퍼에 적재하여 해저로 운반하는 것이며, 디퍼준설선은 해저를 굴착하여 토사를 운반하는 것입니다. 펌프준설선은 해저에서 토사를 펌핑하여 운반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피예인선을 예인하는데 있어서 안전 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즉시 해체할 수 없는 구조기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풍파가 심한 해상에서는 짧은 예색을 사용해야 한다.
  3. 윤활장치가 원활하지 않으면 프로펠러를 제거시킨다.
  4. 피예인선에는 반드시 예색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풍파가 심한 해상에서는 짧은 예색을 사용해야 한다."는 피예인선을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한 규칙 중 하나입니다. 이는 풍력이 강한 해상에서는 긴 예색을 사용하면 선박이 불안정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짧은 예색을 사용하여 안정적인 운항을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암석의 투사면적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자유면에 천공하는 방법은?

  1. 직각으로
  2. 평행으로
  3. 경사 방향으로
  4. 연직 방향으로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의 투사면적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자유면에 수직으로 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면과 평행하게 천공해야 합니다. 이는 평행으로 천공할 경우 천공면과 암석의 표면이 만나는 선이 최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직각으로 천공하면 천공면과 암석의 표면이 만나는 선이 최소가 되어 투사면적이 작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잠수작업에 종사하는 잠수사의 근무시간에 있어서 1주 몇 시간을 초과 할 수 없는가?

  1. 24시간
  2. 30시간
  3. 34시간
  4. 37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잠수작업은 인체에 매우 큰 압력을 가해 위험한 작업이므로, 잠수사들은 일정한 근무시간을 초과해서 일할 경우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노동기구(ILO)는 잠수사의 근무시간을 1주일에 34시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잠수사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