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6-18)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6-06-18 기출문제)

목록

1.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교육철학은?

  1. 분석적 교육철학
  2. 비판적 교육철학
  3. 실존주의 교육철학
  4.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정답률: 76%)
  • 위 그림은 분석적 교육철학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윌리엄 제임스의 사고방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철학입니다. 이러한 분석적 접근법은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분석적 교육철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을 반영한교육적 실천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학교 내 소수자를 보호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2. 발표수업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한다.
  3. 대화와 타협의 과정에 충실한 토론식 수업을 권장한다.
  4. 학습과정에서 지식의 실재성과 가치의 중립성을 강조한다.
(정답률: 72%)
  • 정답인 "학습과정에서 지식의 실재성과 가치의 중립성을 강조한다."는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의 핵심 원칙인 상대주의적 사고방식과는 거리가 멀다.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은 지식과 가치가 상대적이며 개인적인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을 반영한 교육적 실천으로 볼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에서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1. 위기지학(爲己之學)
  2. 격물치지(格物致知)
  3. 실사구시(實事求是)
  4. 권학절목(勸學節目)
(정답률: 84%)
  •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위기지학(爲己之學)"입니다. 이는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성리학자들은 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가치로 여겨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은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정치와 동일하다.
  2. 도덕적 탁월성이란 개인이 가진 내적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키는 것이다.
  3. 인간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장차 실현 될 모습을 스스로 지니고 있다.
  4. 반어법(反語法)과 산파술(産婆術)은 학습자의 무지를 일깨우기 위한 교수법이다.
(정답률: 84%)
  • 정답은 "반어법(反語法)과 산파술(産婆術)은 학습자의 무지를 일깨우기 위한 교수법이다."이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가), (나)의 내용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인간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2.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3.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4.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정답률: 68%)
  • (가)는 교과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의 목표를 교과목표에 맞추어 설정하는 교육과정 유형이다. 이에 따라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교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나)는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문적 지식과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유형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학문적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따라서, (가)는 교과목표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과중심교육과정, (나)는 학문적 지식과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문중심교육과정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84%)
  • 정답은 "ㄱ, ㄹ"입니다.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은 교육과정에서 명시적으로 교육되지 않은 것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내용이 아니지만, 학생들이 경험하고 배우는 것들을 포함합니다.

    이 중에서 "ㄱ, ㄹ"이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지 않은 것들 중에서도, 학생들이 경험하고 배우는 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태도와 행동입니다. 교사의 태도와 행동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것들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ㄹ: 또한,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것들은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속한 사회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사례에 가장 잘 부합하는 협동학습 모형은?

  1. 팀경쟁학습(TGT) 모형
  2. 팀보조개별학습(TAI) 모형
  3.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모형
  4. 학습자팀i성취분담(STAD) 모형
(정답률: 82%)
  • 위 그림은 각자 다른 정보를 가진 4명의 학생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자의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협동학습 모형은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모형"입니다. 이 모형은 각자 다른 정보를 가진 학생들이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같은 상황에서는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모형"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교수설계모형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수설계자의 입장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이다.
  2. 교수분석단계에서는 수업목표의 유형을 구분하고 세부과제를 도출한다.
  3. 수행목표 진술단계에서는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4. 각 단계명의 영어 첫째글자를 조합하여 ASSURE모형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정답률: 78%)
  • 각 단계명의 영어 첫째글자를 조합하여 ASSURE모형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 이유: 딕과 캐리의 교수설계모형에서 각 단계는 Analyze, State objectives, Select media and materials, Utilize media and materials,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Evaluate progress의 첫 글자를 따서 ASSURE 모형으로 명명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생활지도의 활동 중 정치(定置)활동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77%)
  • 정치(定置)활동은 지역사회의 정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키는 활동으로, 지역사회의 발전과 안정에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생활지도의 활동 중 정치(定置)활동으로 옳은 것은 "ㄱ, ㄷ"입니다. "ㄱ"은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활동이며, "ㄷ"은 정치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리더쉽을 발휘하는 활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ㆍ정서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담자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일치를 정신건강의 지표로 간주 한다.
  2. 주요 상담기법으로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저항의 해석이 있다.
  3.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신념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도록 논박 한다.
  4. 내담자는 부모, 어른, 아이의 세 가지자아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률: 75%)
  •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ㆍ정서적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신념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도록 논박하는 것이 주요한 특징입니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첫 번째 단계로, 합리적 사고와 현실적인 인식을 강조하는 상담 방법입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신념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도록 논박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고전검사이론에서의 문항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67%)
  • 고전검사이론에서 문항변별도란,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점수 차이가 크면 좋은 문항으로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문항변별도가 높을수록 좋은 문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ㄴ, ㄹ"이 정답인데, 이는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점수 차이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즉, 상위 그룹에서는 대부분 정답을 맞추고, 하위 그룹에서는 대부분 오답을 선택했기 때문에, 이 문항은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을 잘 구분해 줄 수 있는 좋은 문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ㄱ, ㄷ"와 "ㄱ, ㄹ"은 문항변별도가 낮은 이유는,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점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이 비슷한 정도로 문제를 푼 경우가 많아서, 이 문항이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을 잘 구분해 주지 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ㄴ, ㄹ"이 가장 좋은 문항변별도를 가진 문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78%)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6단계로 구분하며, 이 단계들은 각각 이전 단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ㄱ 단계인 "순응적, 부조리한 규범을 따르는 단계"가 ㄹ 단계인 "사회적 계약의식 단계"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즉, ㄹ 단계에 도달하면 ㄱ 단계의 개인적 이익보다는 사회적 이익을 우선시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76%)
  • 기능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은 개인의 사회화와 직업교육, 지식과 기술의 전달, 문화유산의 전승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 중에서 "ㄷ, ㄹ"이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ㄷ. 개인의 사회화: 학교교육은 개인이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타인과 협력하며, 문화적으로 성숙해지는 과정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사회적으로 존중받을 수 있는 인격적 자립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ㄹ. 문화유산의 전승: 학교교육은 전통과 역사, 예술 등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이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문화적 자아를 형성하고,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며,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ㄷ, ㄹ"이 옳은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학생의 학업성취에 관한 학자의 주장을 바르게 진술한 것은?

  1. 젠슨(A. Jensen)은 유전적 요인이 아닌 환경적 요인 때문에 소수인종의 학업성취가 낮다고 주장 하였다.
  2. 콜만(J. Coleman)은 학교 시설ㆍ자원이 가정배경 보다 학업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3. 로젠탈(R. Rosenthal)과 제이콥슨(L. Jacobson)은 학업성취가 올라가리라는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인다고 주장하였다.
  4. 번스타인(B. Bernstein)은 노동자 계층자녀의 학업성취가 낮은 이유는 가정에서 제한 된 언어코드가 아닌 정교한 언어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정답률: 75%)
  • 로젠탈(R. Rosenthal)과 제이콥슨(L. Jacobson)은 학업성취가 올라가리라는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인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이 더욱 노력하게 되어 학업성취가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평생교육법」에 근거 할 때, 평생교육기관이 아닌 것은?

  1. 교육감에게 등록된 학교교과 교습학원
  2. 관할청에 보고 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3. 교육감에게 신고된 시민사회단체의 평생교육시설
  4.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은 사업장부설 사내대학
(정답률: 67%)
  •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기관으로 등록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교육감에게 등록된 학교교과 교습학원"은 평생교육기관으로 등록되지 않습니다. 이는 학교교과 교습학원이 기본적으로 학교교육과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원은 교육감에게 등록되어도 평생교육기관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가), (나)의 내용에 해당하는 평생교육제도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평생학습계좌제, 학점 은행제
  2. 문하생학력인정제, 학점 은행제
  3. 평생학습계좌제, 독학 학위제
  4. 문하생학력인정제, 독학 학위제
(정답률: 80%)
  • (가) 평생학습계좌제는 개인이 일정 금액을 예치하여 그 이자를 이용하여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학점은행제는 일정한 학점을 취득하여 이를 다른 대학교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두 제도를 결합하여 학습비용을 지원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나) 문하생학력인정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직업능력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이며, 독학 학위제는 개인이 독학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두 제도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과학적 관리론을 학교상황에 적용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교장은 구성원들의 동기를 파악하여, 내재적 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한다.
  2. 학교장은 학교조직을 개방체제로 파악하고, 학교문제해결을 위해학부모들의 요구를 적극반영 한다.
  3. 교사들 간의 적절한 갈등은 학교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학교장은 적절한 갈등 자극전략을 사용한다.
  4. 교사는 교수자로서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학교장은 관리자로서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일에 집중한다.
(정답률: 81%)
  • 과학적 관리론은 효율적인 생산을 위해 일을 분업하고, 각각의 역할에 집중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교사와 학교장이 각각의 역할에 집중하여 일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교육과 교수에 집중하고, 학교장은 학교행정과 관리에 집중하여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수자로서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학교장은 관리자로서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일에 집중한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학교장의 변혁적지도성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학교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2. 높은 기준의 도덕적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학교구성원의 신뢰를 얻는다.
  3. 학교구성원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주어진 과업을 달성 하도록 한다.
  4. 학교구성원과 더불어 학교의 비전을 설정하고 공유하여 학교의 변화를 도모한다.
(정답률: 94%)
  • 정답은 "학교구성원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주어진 과업을 달성 하도록 한다."입니다. 이는 학교장의 변혁적인 지도성 행동이 아니라, 보상과 대가를 통해 학교구성원을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이끌어내는 일반적인 경영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변혁적인 지도성 행동은 학교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하거나, 높은 기준의 도덕적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학교구성원의 신뢰를 얻는 등 학교의 비전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교육공무원의 징계효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직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3개월간 보수를 받지 못한다.
  2. 견책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6개월간 승진과 승급이 제한된다.
  3. 해임된 자는 공무원신분은 보유하나 3개월간 직무에 종사 할 수 없다.
  4. 파면된 자는 공무원관계로 부터배제 되고 1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정답률: 79%)
  • 교육공무원의 징계효력은 견책, 해임, 파면 등이 있으며, 견책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6개월간 승진과 승급이 제한된다. 이는 징계를 받은 공무원이 일정 기간 동안 승진과 승급이 제한되어 징계의 경고 효과를 가지게 하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초ㆍ중등교육법」에 근거할 때, 학교회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위학교행정실장이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 한다.
  2.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3.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1월1일에 시작하여 12월 말일에 종료된다.
  4.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은 학교회계의 세입으로 할 수 없다.
(정답률: 95%)
  • 「초ㆍ중등교육법」 제32조에 따르면,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하여 결정한다. 따라서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