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6-17)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7-06-17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1. 주입(注入)으로서의 교육
  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
  3. 성년식(成年式)으로서의 교육
  4. 행동수정(行動修正)으로서의 교육
(정답률: 79%)
  • 이미지에서는 성인으로 성장한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모여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는 성년식(成年式)으로서의 교육을 받는 모습으로, 어린 시절부터 받아온 교육과 함께 성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성년식(成年式)으로서의 교육"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서원(書院)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학(官學)인 향교(鄕校)와 대비되는 사학(私學)이다.
  2. 퇴계 이황은 서원의 교육목적을 위인지학(爲人之學)에 두었다.
  3. 원규(院規) 혹은 학규(學規)라고 불리는 자체의 규약을 갖추고 있었다.
  4. 교육의 기능뿐만 아니라 선현(先賢)을 숭상하고 그의 학덕을 기리는 제사의 기능도 겸하였다.
(정답률: 70%)
  • "관학(官學)인 향교(鄕校)와 대비되는 사학(私學)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퇴계 이황은 서원의 교육목적을 위인지학(爲人之學)에 두었다는 이유는 서원이 관학이 아닌 사학이기 때문입니다. 서원은 국가나 지방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립 교육기관인 향교와는 달리 민간에서 운영되는 사립 교육기관으로, 관학이 아닌 사학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서원의 교육목적은 관학이 아닌 위인지학에 두었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철학은?

  1. 비판적 교육철학
  2. 분석적 교육철학
  3. 홀리스틱 교육철학
  4.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정답률: 80%)
  • 이미지에서는 "Why?"라는 질문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는 비판적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비판적 교육철학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합니다. 따라서 "Why?"라는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분석과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 것이 비판적 교육철학의 핵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16세기 서양의 인문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대 그리스ㆍ로마의 자유교육의 이상을 계승하였다.
  2. 자연이나 실재하는 사물을 매개로 하는 실물교육을 도입하였다.
  3. 민족적으로 각성된 관점에서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다.
  4. 고등교육이 아닌 초등교육 수준에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정답률: 64%)
  • 16세기 서양의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고대 그리스ㆍ로마의 자유교육의 이상을 계승하였습니다. 이는 인간의 자유와 창조성을 중시하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유하고 탐구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러한 교육사상은 인문학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였으며, 인간의 정신적인 성장과 발전을 중요시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사상가는?

  1. 아퀴나스(T. Aquinas)
  2. 소크라테스(Socrates)
  3.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정답률: 90%)
  • 위의 그림은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 "나는 아는 것이 내가 아는 것이라는 것 밖에는 아무 것도 모른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아는 척하지 말고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배우려는 태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크라테스(Socrate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보기>는 타일러(R. Tyler)의 교육목표 설정 절차에 대한 것이다. 그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55%)
  • 정답은 "㉢ → ㉠ → ㉡ → ㉣" 입니다.

    ㉢ 단계에서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학습자의 특성과 상황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격, 배경,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단계에서는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합니다. 이때 목표는 학습자가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나 지식으로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합니다.

    ㉡ 단계에서는 교육목표를 계층적으로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목표를 단계별로 분해하여 학습자가 단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계획합니다.

    ㉣ 단계에서는 교육목표를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수정하거나 보완합니다.

    따라서, "㉢ → ㉠ → ㉡ → ㉣" 순서가 올바른 이유는 학습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한 후, 이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평가하는 것이 교육목표 설정의 올바른 절차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가)~(다)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1.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4.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정답률: 92%)
  • (가) 영 교육과정: 실제로 교육과정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즉, 교육과정이 없는 상태이다.

    (나) 공식적 교육과정: 국가나 지역에서 정식으로 시행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교육과정이 공식적으로 제정되어 있고, 교육기관에서 이를 시행한다.

    (다)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이나 교육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지만,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요인들을 말한다. 즉,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영향력을 갖는 모든 요인들을 포함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수ㆍ학습 방법은?

  1.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
  4. 교사주도학습(teacher-directed learning)
(정답률: 92%)
  • 위 그림은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통해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발견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 가장 부합합니다.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수업 시간에는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수업 이전에는 학생들이 미리 학습 자료를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보다는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에 더 가깝습니다. "교사주도학습(teacher-directed learning)"은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는 방법으로, 위 그림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교사주도학습(teacher-directed learning)"보다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이나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에 더 가깝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가네(R. Gagné)의 학습 성과 (learning outcomes) 영역은?

  1. 언어정보
  2. 운동기능
  3. 인지전략
  4. 지적기능
(정답률: 60%)
  • 가네의 학습 성과 영역 중 "지적기능"에 해당합니다. 이는 문제 해결, 추론, 분석, 평가 등과 같은 높은 수준의 인지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숫자와 기호를 이용하여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이는 지적기능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아동의 혼잣말(private speech)에 대한 비고츠키(L. Vygotsky)의 견해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중심적 언어로서 미성숙한 사고를 보여준다.
  2.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주도 한다.
  3.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줄어들면서 내적 언어로 바뀐다.
  4. 쉬운 과제보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할 때 더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68%)
  • "자기중심적 언어로서 미성숙한 사고를 보여준다."가 옳지 않은 것은, 비고츠키는 아동의 혼잣말이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주도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동의 혼잣말은 자기중심적 언어로서 미성숙한 사고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발달과 함께 내적 언어로 발전해 나가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담자는 합리적으로 불안을 조절할 수 없을 때 자아방어기제에 의존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초래한 행동자극을 분석하고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과 전이 감정을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다.
  4. 내담자의 행동은 무의식 속에 억압된 과거의 경험과 심리성적인 에너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초래한 행동자극을 분석하고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다."입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에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과 과거 경험에 초점을 두고,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과 전이 감정을 분석하여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내담자는 합리적으로 불안을 조절할 수 없을 때 자아방어기제에 의존한다는 것도 프로이트의 이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초래한 행동자극을 분석하고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프로이트는 둔감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았으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초래한 행동자극을 분석하는 것보다는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과 과거 경험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1.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능력참조평가(ability-referenced evaluation)
  4. 성장참조평가(growth-referenced evaluation)
(정답률: 82%)
  • 이 문제는 학생들이 수행한 시험 결과를 종합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는 것이므로,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검사도구의 타당도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74%)
  • - ㄱ: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와 실제 상황이 일치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도구이므로 타당도가 높아야 한다.
    - ㄹ: 검사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일관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검사도구이므로 타당도가 높아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은 정보처리이론에서 부호화(encoding)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한 것이다. (가)~(다)에 해당하는 전략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1. 정교화, 심상, 조직화
  2. 정교화, 조직화, 심상
  3. 조직화, 정교화, 심상
  4. 조직화, 심상, 정교화
(정답률: 75%)
  • - (가) 조직화: 정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부호화의 핵심이다.
    - (나) 심상: 부호화를 위해 사용되는 기호나 기호체계는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호체계를 심사숙고하여 정보의 전달에 적합한 기호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 (다) 정교화: 부호화된 정보는 전달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부호화된 정보를 검증하고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부호화된 정보를 정교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보상적(補償的) 교육평등관에 해당하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80%)
  • 정답은 "ㄴ, ㄷ"입니다.

    보상적 교육평등관은 경제적으로 불리한 환경에서 태어난 학생들에게 교육적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보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ㄴ, ㄷ"가 정답인 이유는, "ㄴ"은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고, "ㄷ"는 그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보상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학교교육의 측면에서, 콜만(J. Coleman)의 사회자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에 따라 개인의 노동력에 차이가 발생한다.
  2. 학교교육과 경제생산체제 간의 상응관계를 통해 학교가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
  3. 교사, 학생, 학부모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학교가 특정 계층의 문화를 보편적 가치로 가르치기 때문에 학업에서 상위 계층의 자녀가 유리하다.
(정답률: 59%)
  • 콜만(J. Coleman)의 사회자본에 대한 설명 중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지지를 받으면, 학교에서의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부모와 교사가 학생의 학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보여주면, 학생들은 학교에서 더욱 성취를 이루기 쉬워진다. 이러한 친밀한 관계 형성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2. 보울즈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에서 나오는 대응이론
    4.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학자는?

  1. 일리치(I. Illich)
  2. 프레이리(P. Freire)
  3. 노울즈(M. Knowles)
  4. 메지로우(J. Mezirow)
(정답률: 63%)
  • 이미지에서 나타난 그림은 프레이리의 "약자를 위한 교육"에서 나온 것으로, 프레이리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교육이 어떻게 사회적인 부조리와 관련이 있는지를 지적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미지와 관련하여 프레이리가 가장 적절한 학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현행 교육공무원법에 규정된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위란 1명의 교육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말한다.
  2. 전직이란 교육공무원의 종류와 자격을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3. 강임이란 교육공무원의 직렬을 달리하여 하위 직위에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4. 전보란 교육공무원을 같은 직위 및 자격에서 근무기관이나 부서를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59%)
  • 정답: "전보란 교육공무원을 같은 직위 및 자격에서 근무기관이나 부서를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강임이란 교육공무원의 직렬을 달리하여 하위 직위에 임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맞습니다. 이는 상위 직위에서의 업무능력을 인정하면서도 하위 직위에서의 업무 수행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1. 수월성
  2. 능률성
  3. 효과성
  4. 합법성
(정답률: 85%)
  • 교육행정의 합법성 원리는 교육행정의 모든 결정과 행위가 법적 근거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즉, 교육행정은 법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법적 규제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국가의 법치주의 원칙에 따라 교육행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국・공립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4%)
  • 국・공립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법 제34조에 따라 설치되며, 학교의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기구입니다. 이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장,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되며, 학교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사안들을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따라서,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원으로는 교사와 학부모가 포함되어야 하며, 지역사회 대표도 함께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에 따라 "ㄱ, ㄴ, ㄹ"이 옳은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