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로서 옳지 않은 것은?
2.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Vs는 전단철근에 의한 공칭전단강도, Vc는 콘크리트에 의한 공칭전단강도, Vu는 계수 전단력, ϕ는 강도감소계수, d는 유효깊이이다)
3.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교량의 가설공법은?
4. 압축부재의 철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강도설계법에서 플랜지가 휨압축응력을 받는 T형보의 휨설계시 a≤t인 경우 직사각형보로 해석하는 가장 타당한 이유는? (단, a는 등가 압축응력깊이, t는 플랜지두께이다)
6. 보통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가 fck=19MPa일 때, 유효숫자 2자리로 계산한 철근과 콘크리트의 탄성계수비는? (단, 콘크리트의 단위질량 mc=2,300 kg/m3, 철근의 탄성계수 Es=2.0 × 105MPa이며, 2007년도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을 적용한다)
7. 철근콘크리트 기초판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직사각형 단면(400mm × 300mm)을 갖는 길이 6 m의 기둥을 설계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유효세장비(λ)는? (단, 기둥은 양단이 힌지로 지지되어 있고, 회전반지름은 공식으로 계산한다)
9. 다음과 같이 복철근 단면을 갖는 부재에서 지속하중에 의한 탄성처짐이 15mm 발생하였다면 10년 후 이 지속하중에 의한 추가 장기처짐을 고려한 총 처짐[mm]은? (단, 압축철근량 As'=1,200mm2이다)
10.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의하여 그림과 같은 필릿용접부의 설계강도[kN]는? (단, 항복강도 Fy=250MPa, 허용전단응력 Fv=80MPa 이다)
11.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에 제시된 도로교 내진 설계의 기본개념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12. 철근의 이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도로교설계기준에 규정된 강재의 연결부에서 연결방법을 병용하는 규정으로 옳은 것은?
14.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A)과 철근콘크리트 구조물(B)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철근의 피복두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프리스트레스의 손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슬래브의 설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경간이 12 m, 양쪽의 슬래브 중심간의 거리가 3.1m, 복부 폭이 440mm인 대칭 T형보를 설계하려고 한다. 경간에 의하여 플랜지 유효폭을 결정할 수 있는 슬래브의 최소 두께[mm]는?
19. 공칭 휨강도 Mn=85 kN m 이상인 철근콘크리트 단철근 직사각형보를 강도설계법으로 설계하려고 한다.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는 20MPa, 철근의 항복강도는 400MPa인 경우, 필요한 단면의 최소 폭[mm]은? (단, 철근량은 850mm2, 유효깊이는 275mm이다)
20. 다음과 같은 콘크리트 옹벽이 활동에 대하여 안정하기 위한 B의 최솟값[m]은? (단, 콘크리트 단위중량은 24 kN/m3, 흙의 단위 중량은 20 kN/m3, 토압계수는 0.3, 옹벽저면과 흙의 마찰계수는 0.5 이다)
"㉠ : 허용"은 설계한 부재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한계치를 정한 것이다. 이를 넘어서면 부재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 하중계수"는 부재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계수이다.
"㉣ : 안전성"은 부재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 : 허용"은 설계한 부재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한계치를 나타내므로 옳은 단어이다.